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81회 제1호 본회의(2023.08.28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o 집행기관 간부공무원 소개


o 5분자유발언

(10시21분)

박승찬 의원  먼저 석판리 산사태와 오송 지하차도에서 벌어진 비극적인 참사로 희생당한 열다섯 분의 명복을 빕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낸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청주시민 여러분, 김병국 의장님과 사랑하는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재정경제위원회 박승찬 의원입니다. First in, Last out. ‘가장 먼저 들어가서, 가장 마지막에 나온다.’ 리더라면 반드시 지켜야 할 덕목입니다. 악몽과도 같았던 7월 15일 석판리에서는 아침 일찍 출근하던 20대 청년이 산사태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오송 지하차도에서는 갑자기 들이닥친 시커먼 물속에서 14명의 시민이 생명을 잃었습니다. 숨 막히고 급박했던 그 순간에도, 시간이 흐른 지금까지도 우리에게는 책임지는 리더가 없습니다. 여기 청주시장 이범석이 있습니다. 제81회 임시회를 맞아 청주시 행정수반으로서 이 자리에 왔습니다. 이범석 시장은 86만 청주시민이 투표로 선출한 대표이자 4,370명의 청주시 공무원을 지휘ㆍ감독하는 자리에 있습니다. 청주시민과 청주시 공무원을 대표하는 청주시장 이범석이야말로 청주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책임 있는 리더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범석 시장은 참사 당일 지하차도 현장에 6시간이 지나서야 얼굴을 비췄습니다. 희생자와 유가족을 기리기 위한 시민분향소는 도저히 분향소라 불릴 수 없는 협소한 공간에 설치되었고 위패는 바닥에 방치되어 있었습니다. 이범석 시장은 아직도 유가족을 만나지 않고 있습니다. 인재이자 관재였던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는 유가족에게 진심 어린 사과와 위로도 전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범석 시장은 행정안전부 재난협력정책관으로 근무한 재난 전문가의 면모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범석 시장은 재난 상황에 대응할 컨트롤타워를 설치할 것을 수차례 지시하며 안전정책과와 기획행정실에 그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그러나 청주시의 재난 수습 관련 사항을 총괄ㆍ조정하는 기구는 청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입니다. 그 본부장은 바로 청주시장 이범석입니다. 컨트롤타워로서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직원들을 진두지휘해야 할 시장이 공무원들 뒤에 숨는 비겁한 짓을 자행한다는 세간의 비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또한, 이범석 시장은 인사권자로서 잘못된 판단을 내렸습니다. 호우주의보가 경보로 격상되어 재난 발생이 눈앞에 닥친 순간에 이범석 시장은 7월 16일 자로 부서의 핵심 역할을 하는 6급 이하 공무원의 인사를 감행했습니다. 공무원들은 인수인계는커녕 내부 전산시스템에 로그인조차 할 수 없었고 급박했던 순간에 행정은 마비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들어가서 가장 마지막에 나온다는 것은 책임을 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범석 시장은 현장에는 가장 나중에 들어가고 수사나 책임질 일에 있어서는 가장 먼저 빠져나오고 있습니다. 공직사회는 책임지지 않는 리더를 따르지 않습니다.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에게 돌아옵니다. 이범석 시장은 리더로서 시민과 공무원에게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십시오. 시장님! 부탁드립니다. 지금 유가족이 원하는 진상규명을 약속하십시오. 유가족에게 참사 경위를 상세히 설명하고 진심 어린 사과와 위로를 전하십시오. 이것이 시장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의이자 기본입니다. 시장님! 청주시 공무원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십시오. 무능하고 무책임한 시장을 둔 죄로 밤낮없이 일한 공무원들이 수사기관의 수사를 받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로부터 존중받을 수 있도록 지켜 주십시오. 시장님! 청주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살피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십시오. 청주시는 눈, 비만 오면 마비되는 곳입니까? 무능력한 행정이 초래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겠다고 다짐하십시오. 이것이 시장의 할 일입니다. 오늘 저의 발언을 통해 이범석 시장이 ‘가장 먼저 들어가 가장 마지막에 나오는 진정한 리더’가 되길 바랍니다. 저는 이번 참사 희생자의 유가족들과 피해ㆍ생존자들의 편에 서서 끝까지 함께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박승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완복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제8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49분)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임정수 의원 대표 발의)(임정수, 이한국, 박봉규, 김완식, 이인숙, 홍순철, 박승찬, 정재우, 한재학, 이우균, 남연심, 김영근, 김현기 의원 발의)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o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 인사


4.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설명의 건

(14시11분)

5. 2023년도 청주시 수해 피해 대응 행정사무조사의 건(박완희 의원 대표발의)(박완희, 허철, 김성택, 김기동, 송병호, 한재학, 박승찬, 신승호, 한동순, 정재우, 임은성, 변은영, 정연숙, 이영신, 신민수, 김은숙, 최재호, 남일현, 김영근 의원 발의)

(14시17분)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사임의 건(의장 제의)

(14시36분)

7. 휴회의 건(의장 제의)

(14시40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