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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의회

제97회 제1호 본회의(2025.10.27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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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회의록은 최종교정 전 임시회의록이므로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제9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25년 10월 27일(월) 10시00분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1. 제9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o 5분자유발언
1. 제9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05분 개의)

○의장 김현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정해찬  의사팀장 정해찬입니다. 먼저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지난 10월 17일 송병호 의원 등 열네 분의 의원으로부터 집회 요구가 있어 10월 20일 집회 공고를 거쳐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장으로부터 제9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이 제의되었으며, 의원 발의 의안으로는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과 「청주시의회에 출석ㆍ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13건, 「청주시의회 서류제출 요구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1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집행기관 제출 의안으로는 「청주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8건, 북문119안전센터 재건축을 위한 영구시설물 축조 동의안 등 동의안 18건, 2026년도 청주시정연구원 출연 계획안 등 계획안 12건, 청주시 우암지구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사업 계획(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 1건, 이상 모두 55건이 접수되어 이 중 53건을 상임위원회로 회부하고 의원님들께 송부해 드렸습니다. 기타사항으로 2025 충청북도 특화경관 조성사업 공모 신청 등 15건이 접수되어 상임위원회로 송부해 드렸습니다. 세부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보고사항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기타사항은 끝에 실음)

(청주시 하수도 중장기 경영관리계획은 별책부록으로 보관)


o 5분자유발언

(10시08분)

○의장 김현기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네 분의 의원님들께 발언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은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가경동ㆍ복대2동 지역구의 김은숙 의원입니다. 김현기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이범석 시장님을 비롯한 청주시 공직자 여러분과 청주시민 여러분의 일상이 새로운 도약과 더 큰 행복으로 이어지길 기원합니다. 청주시 흥덕구 비하동에 위치한 약 17만 평방미터 규모의 옛 강서 예비군훈련장이 국방부에 의해 용도가 폐기된 지 8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충북도교육청에서 청소년 스포츠 테마파크 조성, 에이아이 영재고등학교 설립 의지를 밝힌 바 있으나 현재 구체적인 계획은 전무합니다. 청주시의회에서도 5분발언 및 각종 정책제안을 통해 활용 방안 및 계획 수립을 강하게 주장하였으나 아직 제대로 된 활용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2017년 해당 부지를 용도 폐기하고 토양정화를 완료한 후 2023년 청주시와의 매각 협의를 위한 공문을 발송하였습니다. 그러나 당시 해당 공문이 시장 보고 단계에서 누락되었습니다. 이후 시장께서는 국방부와의 협의를 통해 해당 부지 매입을 추진하겠으며, 민자 사업 등 다양한 방안을 염두에 두고 활용계획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본 의원이 5분발언을 준비하며 관련 자료를 요구하고자 하였으나 현재까지 해당 부지에 대한 기본적인 활용계획도 수립되어 있지 않아 담당 부서조차 명확히 알 수 없어 자료 요구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옛 강서 예비군훈련장은 충북의 중심 도시인 청주의 관문으로 서부권의 핵심 거점 지역입니다. 이곳은 청주시민의 문화 향유권 확대와 지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대형 뮤지컬, 콘서트, 국제 공연 등 다양한 문화ㆍ예술 행사를 수용할 수 있는 전문 공연시설로 전환하기에 최적의 입지라 판단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옛 강서 예비군훈련장이 문화 향유권의 재생과 공공가치의 회복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첫째, 낡은 군시설을 뮤지컬 및 복합문화 공연 아레나 건립 부지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아레나는 스탠드 등을 설치하여 중앙을 볼 수 있게 해놓은 공연장으로 무대 사각이 없으며, 음향 또한 선명하고 웅장하게 전달되는 형태의 공연시설입니다. 일반 공연장보다 훨씬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어 여러 장르가 결합하는 대규모 공연 유치가 가능합니다. 둘째, 공공ㆍ민간 협력 투자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모델로의 전환입니다. 아레나형 공연장은 음향과 무대 연출을 최적의 상태로 구현하기 위해 전문적인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전시관, 식당, 쇼핑몰 등으로 구성된 복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안정적인 운영과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전문 민간 협력 투자자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세종ㆍ대전 등 인근 도시와의 연계는 물론 청주공항 국제선 활성화와 결합해 케이팝 공연과 국제 e스포츠 대회 등 체류형 관광 콘텐츠를 확장함으로써 지역경제를 선도하는 새로운 성장 모델을 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버려진 땅이 아닌 청주시민이 주체가 되는 문화 중심 도시로의 전환입니다. 청주시는 2025년 9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브랜드 가치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조사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도시의 브랜드 위상을 꾸준히 높여 가고 있습니다. 이제 100만 자족도시, 글로벌(global) 명품도시라는 비전에 걸맞은 품격 있는 문화생활과 수준 높은 문화 향유권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옛 강서 예비군훈련장은 본래의 역할을 다하고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이제 그 빈자리는 청주시민의 문화 접근성과 자긍심을 높이고 충북 문화산업 허브로서의 위상을 강화하여 지속 가능한 문화산업 발전의 기틀을 조성하는 데 더 새롭게 활용되어야 합니다. 더 이상 옛 강서 예비군훈련장이 선거철 공약으로만 소비되는 공간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진정한 문화산업도시 청주로 도약하는 상징적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청주시의 전략적이고 실질적인 정책 수립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이상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현기  김은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완복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완복 의원  경제문화위원회 이완복 의원입니다. 발언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김현기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꿀잼도시 청주 구현을 위해 분골쇄신하시는 이범석 시장님과 모든 직원분들의 노고에도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청주는 더 커지고 더 넓어지고 있습니다. 2025년 8월 신문기사에 따르면 청주시 인구가 출생 반등에 힘입어 11개월 연속 증가하였으며, 도시는 빠르게 변하고 있고 곳곳에 새로운 건물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청주시정연구원에서 2024년 10월 발표한 청주시 균형발전 사업 추진현황과 개선 방안을 살펴보면 청주시는 2024년 통합 후 균형발전 특별회계를 신설하여 주로 청원군 지역을 대상으로 균형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주시 균형발전지표 분석 결과 흥덕구와 청원구가 양(+)의 발전 수준을 보였고, 상당구와 서원구가 음(-)의 발전 정도를 보였으며, 이중 흥덕구가 지역발전도가 가장 높고, 서원구가 가장 낮은 발전 수준을 보였습니다. 청원구에는 오창과학산업단지를 비롯한 첨단산업 중심지가, 흥덕구에는 테크노폴리스와 복합문화지구, 상당구에는 도심권 행정 중심과 관광인프라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서원구에는 이런 대규모 개발이나 인프라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고 이곳이 낙후된 곳은 아닙니다. 다만, 시의 성장 흐름 속에서 조금은 비켜서 있는 곳, 그것이 바로 서원구의 현실입니다. 서원구는 청주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산업ㆍ문화ㆍ교통 인프라에서 소외되어 왔습니다. 산업단지, 공공기관, 대형 상업시설의 입지는 대부분 다른 구에 집중, 생활에스오시 투자 규모 모두 4개 구 중 가장 낮은 수준이며, 도시재생, 체육시설, 문화시설 확충 사업에서도 후순위입니다. 청주의 역사와 교육, 주거 중심 지역으로서의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주시 균형발전의 큰 흐름 속에서 정체된 구역으로 남아 있습니다. 2024년 구별 예산편성현황을 보더라도 청원구가 71억 3,900만 원으로 가장 크고, 서원구가 23억 5,500만 원으로 가장 적었으며, 사업 건수 기준으로 상당구가 31건으로 가장 많았고, 서원구는 16건으로 가장 적었습니다. 균형발전은 행정의 숫자나 표가 아니라 도시의 온기입니다. 도시의 온기가 어느 한쪽으로 흐르면 그늘진 곳의 시민은 자연스럽게 외로워집니다. 한 구가 발전할수록 다른 한 구가 멈춰 있다면 그 도시는 결코 균형 잡힌 도시가 아닙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두가지 정책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소규모ㆍ단편적이고 단기 사업 중심으로 균형발전 사업을 추진하기보다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역의 발전계획 수립이 필요합니다. 교육과 복지, 문화가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적인 발전 로드맵(road map)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둘째, 단순히 낡은 건물을 고치는 도시재생 사업이 아니라 도서관 하나, 청소년 문화공간 하나, 작은 체육공원 하나가 시민의 행복과 자부심을 바꿉니다. 따라서 도시재생 사업의 폭을 넓혀 생활 속 문화와 체육공간을 늘려야 합니다. 서원구의 발전은 단지 한 구의 문제가 아니라 청주시 전체의 균형과 조화의 문제입니다. 사람이 모이고 웃음이 오가는 거리로 서원구를 다시 살아 숨 쉬게 만들어야 합니다. 도시의 온기가 서원구에도 그리고 청주의 모든 구석구석에도 고르게 스며들어 흐르기를 소망하며,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현기  이완복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병호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병호 의원  존경하는 88만 청주시민 여러분, 김현기 의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이범석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복지교육위원회 송병호 의원입니다. 작은 정류장이 시민의 하루를 바꾸고 그 하루가 도시의 품격을 결정짓습니다. 오늘 저는 청주시 버스정류장의 공공디자인 개선 필요성과 예산 확보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매일 수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버스정류장을 단순한 교통시설로 여겼지만 이제는 버스정류장도 도시의 얼굴이자 시민의 일상과 가장 가까운 공공 공간으로 새롭게 바라봐야 할 시점입니다. 현재 청주시의 많은 버스정류장들은 노후화, 디자인의 비일관성, 불충분한 정보 제공, 이용자 편의성 부족 등의 문제를 안고 있으며, 특히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가 미흡한 구조가 많아 시민 불편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국내외 여러 도시에서는 이미 정류장을 도시 브랜드와 시민 안전, 환경 개선을 반영한 복합적 공간으로 발전시키며 변화하고 있습니다. 해외 사례를 보면 네덜란드 위트레흐트는 300여 개의 정류장 지붕에 초화류와 녹색 식생을 조성하여 미세먼지 저감과 생태계 회복을 위한 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고, 일본 도쿄는 정류장에 미니 도서관, 공공 예술까지 결합해 정보와 문화 공간으로 확장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스마트 쉘터(smart shelter)를 도입해 시민 편의성과 도시 품격을 높이는 사례가 확산되고 있으며, 전주시는 ‘정류장도 전주의 멋’이라는 슬로건 아래 한옥의 전통미를 살린 디자인을 도입하여 전주의 도시 정체성을 반영한 한지 조명, 전통 문양, 지역 예술작품을 접목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도시의 품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버스정류장이 단지 버스를 기다리는 장소를 넘어 도시의 문화와 가치를 담아내는 공공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잘 보여 줍니다. 2025년도 청주시 예산안을 보면 교통 분야 전체 예산은 약 2,300억 원, 도로 분야를 제외하면 1,680억 규모로 편성되어 있으며, 이 중 버스 승강장 설치 및 유지보수에 책정된 예산은 단 15억 5,000만 원 정도에 불과합니다. 전체 교통 예산의 0.67퍼센트 수준인데 이 예산도 대부분 노후 승강장 유지보수, 기본적인 설치 작업에 국한되어 있으며, 정작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 개선이나 편의성, 안전성 향상을 위한 투자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는 예산편성에서도 발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정류장은 단순한 시설이 아닌 도시 이미지와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공공 가치의 투자 대상으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이에 저는 다음과 같은 개선 방향을 제안드립니다. 첫째, 청주시 특색을 반영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공공디자인형 버스정류장 개선 사업이라는 별도 예산항목을 신설하여 중장기적이고 계획적인 정류장 개선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스마트시티(smart city) 인프라 예산과 연계한 예산 구조 조정이 필요합니다. 이미 청주시는 스마트 도로교통체계 구축, 도시통합관제센터 확대 등 스마트시티 요소에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디지털 안내시스템, 음성 안내, 환경 센서 등 스마트 기능을 버스정류장에 접목시켜 기존 예산 내에서도 효과적인 개선이 가능할 것입니다. 셋째, 국비 및 도비 확보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매년 생활에스오시 복합화 사업, 교통약자 편의시설 지원, 스마트시티 챌린지 등 다양한 공모 사업을 통해 지방정부에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주시도 이 기회를 활용해 외부 재원을 적극 확보해야 합니다. 넷째, 시민 디자인 공모와 민간 협력을 통해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청주시가 시민 중심, 디자인 중심, 지속 가능한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청주시의 도시 철학이 담겨야 합니다. 버스정류장 공공디자인 개선 사업이 단발성이 아닌 예산에 반영된 지속 가능한 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청주시가 시민 중심의 디자인 도시로 도약하는 그 첫걸음, 버스정류장부터 시작하기를 기대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현기  송병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영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석 의원  안녕하십니까? 내수읍ㆍ북이면ㆍ오근장동을 지역구로 활동하고 있는 정영석 의원입니다. 먼저 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현기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지역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길을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청주시는 SK하이닉스, LG화학, LS일렉트릭, 셀트리온제약, 에코프로 등 국내 주요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이 입지한 산업 중심 도시입니다. 이들 기업의 성과는 곧 지역의 자부심이며, 청주 경제의 핵심 동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들의 성장세와는 달리 지역 내 자영업과 소상공인 중심의 민생경제는 여전히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한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2024년 12월 기준 청주시의 자영업자 수는 약 9만 5,000명, 같은 기간 폐업한 개인사업자 수는 약 1만 4,000명으로 폐업률이 전체의 15프로 정도에 해당합니다. 이는 지역경제의 활력이 빠른 속도로 악화되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청주시에서는 위기 극복을 위해 소상공인 육성자금ㆍ대출이자 지원, 골목상권 활성화 등 여러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임대료ㆍ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소비심리 둔화, 온라인쇼핑 확산 등 복합적인 이유로 자영업자들의 경영 여건은 여전히 녹록지 않습니다. 이에 청주시 주요 상장기업의 성과급과 복지포인트 등의 일부를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드립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지역경제 순환형 화폐로 시민의 소비가 다시 지역 소상공인에게 돌아가는 구조를 만드는 제도입니다. 현재 청주에서는 청주페이(pay)라는 명칭으로 카드 또는 모바일 충전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용 시 일정 비율의 인센티브 혜택도 제공되어 시민들의 참여율 또한 높습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1,000억 원의 성과급 중 10프로인 100억 원을 청주페이로 지급한다면 이 금액은 지역 내 음식점과 전통시장, 소상공인 매장으로 흘러 들어가 지역경제를 실질적으로 살리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근로기준법」상 임금은 원칙적으로 현금으로 지급해야 하기에 그 일부를 근로자 동의하에 선택형 제도나 복지포인트형 제도로 도입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미 2020년 코로나 시기 도로교통공단, 해양환경공단, 한국농어촌공사 등 여러 공공기업들이 성과급의 일부를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였으며, 사기업으로는 포스코가 2025년 임금 및 단체협약에서 지역 소상공인 상생 지원 및 한국형 노사문화 실천 장려를 위해 지역사랑상품권 50만 원을 지급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 제안은 단순히 기업의 복지정책을 바꾸자는 것이 아닙니다. 기업의 성과를 지역과 함께 나누고 그 혜택이 다시 지역 상권으로 순환되도록 하는 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일입니다. 청주시가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 참여 기업에는 합리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구조를 만들어 가기를 제안드리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실질적인 정책 논의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상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제9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30분)

○의장 김현기  정영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5분자유발언을 마치고 의사일정을 진행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9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전자회의시스템 자료의 내용과 같이 10월 27일부터 10월 31일까지 5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성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제9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끝에 실음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10시31분)

○의장 김현기  의사일정 제2항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10월 30일 시정질문을 위한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으로 전자회의시스템 자료의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음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성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끝에 실음


3.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32분)

○의장 김현기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부된 안건 심사를 위한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0월 28일부터 10월 29일까지 2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성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0월 3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시정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듣겠습니다. 제9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2분 산회)


【이의 유무 찬성 의원 성명】

○ 제9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찬성 의원(42명)

김기동김병국김성택김영근김완식김은숙김준석김태순김현기남연심

남인범남일현박근영박노학박봉규박승찬박완희변은영송병호신민수

신승호안성현유광욱이상조이영신이예숙이완복이우균이인숙이한국

이화정임은성임정수정연숙정영석정재우정태훈최재호한동순허철

홍성각홍순철


○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찬성 의원(42명)

김기동김병국김성택김영근김완식김은숙김준석김태순김현기남연심

남인범남일현박근영박노학박봉규박승찬박완희변은영송병호신민수

신승호안성현유광욱이상조이영신이예숙이완복이우균이인숙이한국

이화정임은성임정수정연숙정영석정재우정태훈최재호한동순허철

홍성각홍순철


○ 휴회의 건

찬성 의원(42명)

김기동김병국김성택김영근김완식김은숙김준석김태순김현기남연심

남인범남일현박근영박노학박봉규박승찬박완희변은영송병호신민수

신승호안성현유광욱이상조이영신이예숙이완복이우균이인숙이한국

이화정임은성임정수정연숙정영석정재우정태훈최재호한동순허철

홍성각홍순철


○출석 의원(42명)

김기동김병국김성택김영근김완식김은숙김준석김태순김현기남연심

남인범남일현박근영박노학박봉규박승찬박완희변은영송병호신민수

신승호안성현유광욱이상조이영신이예숙이완복이우균이인숙이한국

이화정임은성임정수정연숙정영석정재우정태훈최재호한동순허철

홍성각홍순철


○개의 시 재석 의원(42명)

김기동김병국김성택김영근김완식김은숙김준석김태순김현기남연심

남인범남일현박근영박노학박봉규박승찬박완희변은영송병호신민수

신승호안성현유광욱이상조이영신이예숙이완복이우균이인숙이한국

이화정임은성임정수정연숙정영석정재우정태훈최재호한동순허철

홍성각홍순철


○산회 시 재석 의원(42명)

김기동김병국김성택김영근김완식김은숙김준석김태순김현기남연심

남인범남일현박근영박노학박봉규박승찬박완희변은영송병호신민수

신승호안성현유광욱이상조이영신이예숙이완복이우균이인숙이한국

이화정임은성임정수정연숙정영석정재우정태훈최재호한동순허철

홍성각홍순철


○출석 의회사무국 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연주흠

의사팀장 정해찬


○출석 공무원

시장 이범석

부시장 신병대

기획행정실장 신학휴

재난안전실장 연응모

경제투자국장 이상희

복지국장 이자우

문화체육관광국장 정상미

농업정책국장 박용국

건설교통국장 정일봉

주택국장 백두흠

상당보건소장 방영란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찬순

환경관리본부장 안용혁

도서관평생학습본부장 이현석

청주고인쇄박물관장 전용운

공원산림본부장 풍연숙

상당구청장 김종선

서원구청장 신민철

흥덕구청장 염창동

청원구청장 차영호


○기록 담당 공무원

조윤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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