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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의회

제81회 제2호 본회의(2023.09.07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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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정에 관한 질문의 건

(10시21분)

김영근 의원  행정문화위원회 김영근 의원입니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안타깝게 가족을 잃은 유가족분들에게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참사의 트라우마로 고통을 겪은 생존자분들에게도 위로와 지지의 마음을 전합니다. 가족과 이웃을 잃은 안타까운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를 위한 체계적 재난 관리 시스템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시정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청주시는 2022년 자연재해 안전도 진단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습니다. 자연재해 안전도는 「자연재해대책법」에 따라 매년 행정안전부가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자연재난 발생 위험요인과 방재정책 추진상황을 점검해 자연재해에 관한 안전도를 진단하는 평가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 결과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15일 집중호우로 14명이 목숨을 잃고 10명이 부상을 입는 오송 지하차도 참사가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유가족들과 생존자들은 트라우마로 일상 회복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사고 원인은 무엇인지, 사전에 예방할 수 있었던 재난이었는지 시민들은 의문점을 가지고 청주시 재난관리에 대해 많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폭우와 그로 인한 제방 붕괴가 이번 사고의 선행요인이지만, 이번 참사는 충분히 예방 가능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전에 충분한 경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기관들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시는 일어나지 말아야 할 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로 드러난 청주시 재난관리시스템의 문제점을 밝히고, 당장 보완하기 어려운 중장기 정책보다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문제에 대해 시장님에게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청주시는 당시 상황판단회의를 열지 않았습니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자연재해대책법」, 「청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등을 살펴보면 청주시에서 재난 안전 사고가 발생할 경우 청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관련기관 간의 업무를 조정ㆍ지휘ㆍ통제하는 권한을 부여받습니다.

  (화면에 사진자료를 제시하며)

청주시의 2023년 풍수해 대비 재난 상황 대응계획에 따르면 시는 풍수해 대응 표준절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상황판단회의를 통해 강우 등 현황 점검, 피해현황 분석 및 전망, 대응방향 설정, 유관기관ㆍ방재단 등 협조 요청 범위 결정, 도 지원요청 등을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폭우 때 시는 1단계에서만 상황판단회의를 했을 뿐 정작 상황이 심각해진 2단계, 3단계에서는 상황판단회의를 아예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호우경보와 홍수경보가 발령된 비상상황에서 신고 등 수많은 경고가 있었음에도 궁평2지하차도와 주변 미호강과 관련하여 상황의 심각성이 제대로 판단ㆍ인식되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재난 대응 컨트롤타워가 없는 상황이 되었고, 때문에 청주시-충청북도, 청주시-구청-읍ㆍ면ㆍ동 간의 신속한 정보공유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협업이 될 수 없었습니다. 또 시장에게 보고도 제대로 되지 않아 관내에 있던 시장이 현장에 도지사보다 늦게 6시간이 지나서야 오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청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방재전문인력은 8급 2명, 9급 2명, 총 4명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인력으로는 청주시의 인구와 면적을 고려했을 때 재난 대응과 전문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청주시에는 재난 종류별 매뉴얼 운영이 가능하고 재난상황별 대응을 수행하는 상황 대처 능력을 갖춘 고도의 훈련과 경험이 축적된 전문가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러한 재난 컨트롤타워의 문제점들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정책적 제안을 시장님에게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청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임무와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둘째, 재난안전대책본부는 풍수해 대응 표준절차에 따른 상황판단회의를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셋째, 재난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하여 유사시에 신속한 수직적ㆍ수평적 정보 공유가 가능하도록 해야합니다. 넷째, 재난안전대책의 대응성과 전문성을 확보할 인력을 보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장 직속 재난안전담당관을 신설하여 정확한 재난 대비ㆍ대응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시장님께서는 어떠한 의견을 가지고 계신지 말씀해 주십시오. 둘째, 청주시에는 자연재해 위험관리지역이 지정되지도 않았습니다. 이번 참사에서 보듯이 궁평2지하차도 같이 폭우 시 침수가 예상되는 곳들은 평소에 위험관리지역으로 지정되고 관리되고 있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시에는 하천 등이 위험개선지구로 지정되고 관리되고 있을 뿐입니다. 즉, 청주시는 상습침수지역, 산사태위험지역 등 지형적인 여건 등으로 인하여 재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지역을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로 지정ㆍ고시 관리하고 있습니다. 청주시 풍수해저감종합계획에 따르면 하천재해 위험개선지구 하천 71개, 내수재해 위험개선지구 각 읍ㆍ면ㆍ동별 31개, 사면재해 위험개선지구 25개, 토사재해 위험개선지구 19개, 기타재해 위험개선지구 9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 정비계획은 5년마다, 정비 사업은 매년 실시ㆍ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개선지구는 각종 공사를 해야 하는 곳으로 포괄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장기적이고 수동적이고 경직적인 성격을 가집니다. 따라서 이런 위험개선지구와는 별도로 재난별, 단계별 위험관리지역을 세밀하게 파악해서 지정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시가 각 읍ㆍ면ㆍ동별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위험지역에 대한 위험도 평가를 각 구청, 읍ㆍ면ㆍ동별로 정례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재난 유형별로 지정ㆍ관리하여 담당자를 지정하고 위험 상황 때 사전 점검 및 통제, 주민 대피 등이 용이하도록 집중 관리를 추진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 시장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십시오. 셋째, 지역자율방재단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았습니다. 재난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민ㆍ관 협력 주민자치회 조직인 지역자율방재단 운영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련 법에도 읍ㆍ면ㆍ동별 지역자율방재단을 운영토록 돼 있지만 청주시에서는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재난이 발생하는 곳은 지역이고, 피해자가 주민이라는 점에서 지역의 문제와 사정은 주민들이 가장 잘 아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재난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가장 빨리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는 조직은 주민자치회 조직인 지역자율방재단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오송 참사 때도 주민자치회 조직인 지역자율방재단이 작동했다면 사정은 달라졌을 것입니다. 관련 법과 조례를 보면 「자연재해대책법」과 「청주시 지역자율방재단 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청주시 지역자율방재단을 설치ㆍ운영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청주시 주민자치회 조직인 지역자율방재단은 시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고, 읍ㆍ면ㆍ동별 지역자율방재단은 운영이 전무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역자율방재단을 활성화하기 위한 시장님의 방안을 말씀해 주십시오. 넷째, 공무원의 직책별 개인임무카드가 필요합니다. 현재 청주시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발간한 2023년 자연재해 유형별 표준행동요령에는 부서별 주요 임무가 명시되어 있으나 실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표준행동요령의 내용은 보편화된 일반적인 절차로 변수와 유동성이 많은 실제 재난 상황에는 적용이 어렵습니다. 또 표준행동요령에는 직책별 개인임무가 구체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공무원들이 실제 상황에서 나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각 시청, 각 구청 및 읍ㆍ면ㆍ동 공무원 가운데 재난별 담당자들이 어떤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지를 핵심적으로 작성한 직책별 개인임무카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직책별 개인임무카드에는 폭우, 폭설, 폭염, 혹한, 화생방 등 재난별로 또 그 안에서 단계별로 각급 해당 공무원들이 어떤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명시됩니다. 그리고 해당자들은 평소 반복 교육ㆍ훈련으로 이를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재난 발생 시 청주시의 재난 시스템을 즉각적이고 체계적으로 구동시키고, 시민안전 골든타임(golden time)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님께서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다섯째, 재해지도를 작성하여 홍보ㆍ운영해야 합니다. 재해지도는 「자연재해대책법」 제2조에서 ‘풍수해로 인한 침수흔적ㆍ침수예상 및 재해정보 등을 표시한 도면을 말합니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대책법」 제21조, 시행령 제18조, 제19조에 근거하여 작성되는 재해지도는 침수흔적도, 침수예상도, 재해정보지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해지도상에 대피계획 수립 등 종합적인 검토분석의 결과를 지도 위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재해지도는 재해위험의 노출 정도에 대한 정보와 이에 따른 지역의 특성에 맞는 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인명과 재산피해의 최소화를 위해 범람을 예상하여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체계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는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이미 실용화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재해지도 이해 및 인식수준의 문제, 재해지도 작성율 저조, 재해지도 활용도 및 활용 효과가 저조한 문제 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청주시의 대부분 지역도 재난안전위험지역에 대한 재해정보지도를 작성하여 활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청주시 재해지도를 작성하여 재난 대비ㆍ대응 시에 활용하고 특히 시민들이 긴급 재난 시 재해정보지도에 따라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ㆍ운영해야 합니다.

  (화면에 사진자료를 제시하며)

청주시의 환경부 홍수위험지도, 청주시 하천범람지도를 참조해 보시면 우리 청주시가 미호천을 주변으로 해서 많은 부분이 하천 범람 지대에서 1m에서 2m까지 침수 예상 지역입니다. 도시 침수를 보시면요 무심천을 근거리로 해서 우리가 있는 이 지역도 도시침수지도에는 침수 지역입니다.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청주시 시청 그 지역도 도시침수지역입니다. 과연 우리가 이러한 도시침수지역에 건물의 우수저류시설을 설치할 것인가 이런 문제들이 앞으로 충분히 대두되어야 합니다. 이 지역의 반지하 주택에 거주하는 분은 몇 명이 있고 지하주차장은 몇 개가 있고 청주시는 파악하고 있는지 의문이고 거기에 따른 대응 계획이 있는지 되물을 수밖에 없습니다. 미래에는 재난의 양상이 더욱 복잡해지고 대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기후로 인한 국지성 호우, 돌발 기상 등으로 자연재난은 더욱 예측하기 힘들어지고 기존과는 다른 형태의 재난이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안전은 시민들의 삶의 질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하는 기본적인 조건이며, 안전의 확보는 국가와 지자체가 노력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책무입니다. 지방자치단체는 재난 현장의 최일선을 책임지고 있는 기관으로서 지역 주민의 인명ㆍ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재난은 재난피해의 직접 당사자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수많은 국민의 일상에도 물적ㆍ심적 피해를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재난관리는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일상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일상 속에서 재난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재난에 대비하는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청주시는 재난으로 비통한 참사를 겪고 이제는 지나가는 소나기에도 그 아픔과 불안감에 숨죽이고 있습니다. 시장님과 공무원들께서는 하루빨리 청주시의 부족한 재난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여 시민들의 소중한 일상을 지키는 안전 행정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김영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이범석 시장님 나오셔서 질문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근 의원  시장님, 상황판단회의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전시에 준하는 재난 때 지휘관의 판단. 즉, 시장님의 판단을 개인적으로 존중합니다. 그럴 수밖에 없거든요. 시장님의 답변 중에서 11일 상황판단회의를 통해 기상 악화 시 별도 상황판단회의는 생략하고 즉시 비상단계를 상향 가동하기로 결정하였다고 이렇게 돼 있죠? 시장님, 풍수해 표준행동요령에 일부 나와 있어요. 잘 아실 거예요. 그렇지만 이 상황판단회의는 시장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에 저도 동조하는 면이 있으면서 비상 단계를 올리기 위한 하나의 판단을 하는 것도 맞아요. 그렇지만 상황판단회의는 시장님 잘 아시겠지만 중앙정부, 충청북도에서 미리 선제적 대응으로 비상대응 단계를 발령하고 있는 단계예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저는 이 상황판단회의는 시장님의 잘못된 부분이 있다고 지적하고 싶어요. 단계를 조정하는 면도 있지만 중앙정부는 벌써 단계를 대응하면 지방정부는 따라갈 수밖에 없어요. 시장님도 잘 알지만 행안부의 중앙정부에서 비상 3단계를 발령한 시간이 13일 20시 정도예요. 충청북도는 14일 14시 정도, 청주시는 비상 2단계가 14일 14시 정도에 되고 그다음에 3단계가 15일 04시 정도에 이 비상 단계가 발령되어 있는데 이 비상 단계는 따라갈 수밖에 없는 그런 여건이거든요. 우리 재난대응체계가 중앙으로부터, 광역도로부터 기초자체의 시까지 연관성이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상황판단회의는 저는 이렇게 봐요.

  (화면에 사진자료를 제시하며)

시장님이 전시에 준하는 재난 때는 상황판단회의를 통해서 정보를 획득한다고 봐요. 정보를 획득해서 정보를 판단해서 정보를 갖고 우리가 어떻게 재난대응의 방향을 결정할 것인가. 이러한 면이 더 중요성이 큰데 시장님께서는 이 상황판단회의를 뭔가 소홀히했다. 이렇게 지적하고 싶어요.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장님?


○시장 이범석  지금 김영근 의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재난재해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 지대본이 있고 중대본이 있습니다. 그런데 중대본은 기상 상황에 따라 재난특보나 비상 단계를 선제적으로 가고 우리 국토 전체를 커버하기 때문에 각 지역 전체 상황을 보고서 대응을 하고 상황판단회의를 하면서 중대본 회의를 합니다. 그런데 우리 청주시는 사실 최일선 행정기관입니다. 상황판단회의를 자주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저도 생각은 하지만 최일선 대응기관은 그런 단계가 중요한 게 아니라 순간순간 신속한 대응과 선제적 조치가 중요한 기관입니다. 그래서 지금 1ㆍ2청사로 나눠 있고 간부들이 잦은 상황판단회의를 하게 되면 오히려 대응에 차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정도 판단은 충분히 담당 부서에서 판단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김영근 의원  시장님, 이거 한번 생각해 보세요. 만약에 시민 입장이면 이런 재난의 문제점이 발생할 때 어디에 신고하겠습니까? 가장 1번이 112 또는 119일 거예요. 그다음에 청주시로 전화를 할 수밖에 없는데 가장 시민들이 신고를 하게 되는 게 경찰, 소방이기 때문에 시장님의 말씀도 제가 인정한다고 하지만 이러한 상황판단회의 때 경찰, 소방을 같이 상황판단회의를 하셔서 현재 우리 청주시의 경찰 쪽에서 신고 들어온 건 무엇이고, 소방 쪽에서 신고 들어온 거는 무엇이고 이거를 저는……. 시장님 15일 모충동 침수 지역에 몇 시에 가셨죠? 그냥 뭐, 정확한…….


○시장 이범석  침수 현장은 제가 상황회의 끝나고.


김영근 의원  제가 알기로는 08시에 가신 거로 아는데 최소한 우리가 재난 2단계 때, 보통 우리가 재난 1단계는 어쨌든 과장 중심으로 이뤄지고, 2단계는 실장이나 또는 부시장님 이뤄지고 우리 충청북도는 재난 3단계 때 도지사가 서울 가셨다가 언론의 질타를 받은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재난 상황에서 우리가 2단계에 비상 상황 판단을 하지 않았으면 시장님께서는 3단계에, 저는 이렇게 봐요. 15일 아침에 상황판단회의를 통해서 금방 말씀하신 경찰이나 소방이나 각 시민들에 들어온 제보나 각 구청별로 취합을 해서 우리가 이 재난대응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고 지시를 하고 나서 그다음에 모충동 침수지역에 갔어야 됐다. 제가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는 것도 있지만 제가 한번 시장님한테 말씀드리면요. 제가 전시에 준하는 시장님의 위치, 저는 이렇게 봐요. 항상 이런 재난 때, 전시에 준하는 재난 때는 시장님의 위치가 가장 중요해요. 왜 그러느냐? 시장님의 위치는 상황실이어야 돼요. 재난대책본부 상황실이어야 돼요. 그걸 무척 중요시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이 상황실을 소홀히하지 않았나 이렇게 봐요. 이게 지금 상황판단, 11일 이 상황은 13일 상황하고는 또 달라요. 여기 비상단계를 11일에 1단계 발령했다 또 해제하고, 잘 아시지 않습니까? 그런데 13일부터는 또 많은 비가 예상됐어요. 그러면 최소 한 번이라도 상황판단회의를 통해서 시장님께서 재난대응의 지침을 하달해야 되거든요. 항상 전시에 준하는 재난 때는 지휘관 지침이 무척 중요해요. 그래서 우리가 과거의 박근혜 대통령 때도 최초로 간 게 중앙안전대책본부거든요. 거기서 어떠한 지침을 내리느냐가 공무원 관계나 시민들에게 느낀 메시지가 상당히 중요한데 저는 이런 것이 시장님, 너무 아쉽다는 걸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시장 이범석  의원님 말씀대로 상황판단회의를 할 수 있으면 자주 하고 관계기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여하튼 앞으로 상황판단회의를 통해서 관계기관 협력체계를 더욱 구축하도록 하고. 그런데 사실 이번 수해 때 14일 6시 전후해서 저희들이 지대본 회의를 했었고 그 단계가 넘어서 호우특보가 최상위로 올라가 버리면 그때는 상황 판단이 아니라 대응과 조치의 문제가 되기 때문에 그래서 그 선행단계에서는 앞으로 상황판단회의를 유기적으로 적극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근 의원  이런 말씀 하나 드리면 지금 청주시 재난대응 카톡(Kakaotalk)방을 300명 이상으로, 시장님도 들어가 계시죠?


○시장 이범석  네.


김영근 위원  여기 계신 분들은 다 들어가 계시고요. 제가 이걸 보면서 너무 고민을 많이 한 이유 중의 하나가 시장님께서는 비공식조직인 카톡방에 너무 의존하지 않았나 이런 면도 지적하고 싶어요. 물론 그 카톡방을 저도 봤어요. 카톡방을 봤더니 새벽까지 많은 구청장님, 공무원분들이 들어와서 밤새워서 활동을 하신 건 알아요. 그러나 그 카톡, 지금 대한민국의 모든 조직이 그런 비공식적인 카톡방을 운영 안 하는 데가 없거든요. 경찰, 소방도 다 카톡방으로 운영해요. 그렇지만 이 공식조직인 재난안전대책본부, 저도 한번 가 봤어요. 이것을 어떻게 활성화시킬 거고 운영할 것인가가 모든 정보는 이리로 들어와야 되거든요. 중앙으로부터 오는 정보, 구청과 수평적으로 오는 공무원한테 오는 정보, 밑으로 오는 정보, 시민들로부터 오는 정보를 취합하고 이 정보를 취합해 갖고 빨리 시장님이 이거를 판단하셔 갖고 결정을 내리셔야 된다 이거죠. 그래서 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를 많이 고민하셔야 되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저는 하나 제안 드리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1단계부터 경찰, 소방 인력이 참여해야 된다고 봐요, 비상 1단계부터. 왜? 이번 참사에서 보고ㆍ신고 체제의 문제점이 많이 나왔어요. 그죠? 그러니까 1단계부터 경찰ㆍ소방 쪽이 들어와서 소방 쪽에 들어오는 시민들로부터의 전달사항, 요구사항, 경찰도 나름대로 그쪽의 요구사항 이것을 취합해서 판단을 해야 되느냐고 해 갖고 1단계부터 시장님께서 뭔가 그러한 분명한 것은 재난안전기본법의 법적인 책무를 갖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그렇게 해주시고. 또 한 가지는 이게 참 어려운 질문인데 우리가 지금 하천침수지도를 봤듯이 상습지역이 흥덕구 지역에 존경하는 정연숙 의원님도 미호천 주변을 5분발언 하셨는데 흥덕구를 혹시 한번 고민을 해보세요. 흥덕구를 별도의 청주시에 준하는 재난대책안전본부를 운영할 계획이, 생각을 갖고 계시는지 한번 말씀해 보시죠.


○시장 이범석  좀 전에 말씀하신 것처럼 경찰과 소방하고 더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된다는 거를 저도 절실히 느꼈고 앞으로 그렇게 하겠다는 말씀드리고. 이번 수해는 특히 흥덕구 지역이 많은 피해가 발생을 했고, 재발방지대책도 흥덕구가 중심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지대본 같은 조직이 흥덕구에는 없다고는 하지만 흥덕구 자체에 지휘통제시스템도 있고 관계기관하고 연계체제도 있기 때문에 구청별로 또 지대본과 유사한 협조체계를 구축해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영근 의원  네, 그럼 인명피해 우려지역, 위험관리지역 두 번째 질문에서 보충질의 드릴게요. 두 번째, 뼈아픈 대목이 우리가 청주시의 인명피해 우려지역을 81개소를 관리하고 있는데 여기에 오송 궁평2지하차도가 빠졌지 않습니까? 근데 시장님, 우리가 부산지하차도 그다음에 울산의 지하주차장 그다음에 작년 서울에 반지하 침수 문제 이런 걸 하면서 행안부로부터 많은 공문과 여러 가지가 오는데 왜 오송 궁평2지하차도를 빠뜨렸냐 이거죠. 이게 가장 또 뼈아픈 대목이에요. 시장님, 그렇죠? 어떻게 보세요.


○시장 이범석  아까도 말씀을 드렸지만 모든 기반시설에 대해서는 관리청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유지 관리라든지 대응조치 또 위험지역으로 관리하고 지정하는 것도 관리청이 해야 되는 일입니다. 당연히 도가 관리청인 지방도까지 저희가 관리하라는 건 어려운 일입니다.


김영근 의원  시장님, 평상시의 유지 관리는 충청북도가 맞아요. 근데 이번 궁평2지하차도는 재난 시에는 책임이 어디 있느냐 논란이 될 수 있어요. 당연히 재난 시에 유지 관리 하니까 충청북도가 책임지는 것도 맞고, 그러나 우리 청주 지역에 있는 이러한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관리 못 한 책임도 있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궁평2지하차도 주변에 눈이 많이 와서 논란이 된 거예요. 그것도 충청북도 책임입니까? 아니거든요. 일정 부분 유지 관리…….


○시장 이범석  그것도 제가 말씀드리면 폭설이든 폭우든…….


김영근 의원  1차 책임은 충청북도에 있는 걸, 유지 관리가 책임이 충청북도에 있지만…….


○시장 이범석  그래서 그런 시설물의…….


김영근 의원  재난 시에는 어디에 있는가의 논란이 될 수 있다는 걸 말씀드리는 거죠.


○시장 이범석  모든 시설물의 관리청이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라든지 또 폭설이든 폭우든 그건 관리청이 책임져서 해야 될 일입니다.


김영근 의원  그건 알고 있지만 이런 재난 비상상황에서는 물론 유지 관리하는 충청북도가 더 책임이 있지만 그래도 어쨌든 인명피해 우려지역을 관리하는 입장에서 보면 그런 지역이 빠진 거에 대해서……. 이게 방금 말씀드린 여러 다른 지역의 행안부에서 많은 지역에 지하차도, 반지하시설을 관리하라는 것이 맞거든요. 그런 거에 관리하지 못한, 그러니까 시장님도 관리 책임에 일정 부분 있으니까 지금 수사를 받고 있는 거거든요.


○시장 이범석  우리는 관리 책임으로 수사를 받는 게 아니고…….


김영근 의원  관리 책임이 아니고요.


○시장 이범석  그 과정상에 문제가 일부 있다고 해서 대상이 된 거고…….


김영근 의원  재난으로 인한 문제죠, 시장님.


○시장 이범석  그리고 분명히 말씀드리는 거는 지난번 폭설도 우리 청주시가, 청주시장이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폭설이든 폭우든 그건 소관 관리청이 해야 될 일입니다. 그리고 그런 인명피해 우려지역이든 위험지역이든 이걸 지정하고 관리하는 것도 소관 관리청이 해야 되는 일입니다.


김영근 의원  재난 시의 책임 문제가 명확해야 된다는 거는 시장님이 행정전문가, 재난전문가라 알고 있어요. 그게 지금 논란이 된 거예요, 이게요. 재난 시에는 그러면 청주시는 과연 책임이없느냐. 재난, 금방 말씀하신 안전에 대한 책임 문제가 있기 때문에 책임이 있다는 걸 말씀드리는 거죠, 시장님. 좋습니다. 인명피해 우려지역을요, 시장님. 세분화해서 구체화해서 관리해야 된다고 봐요. 지금 인명피해 우려지역 제가 81개소 갖고 있어요. 이것을 앞으로 하천이면 하천, 도로면 도로, 주택이면 주택, 농업이면 농업별로 뭔가 세분화ㆍ구체화해서 확대해서 본질문에 말씀드렸듯이 정례적으로 회의를 해서……. 인명피해 우려가 시민의 안전이 걸린 문제거든요. 이런 인명피해 우려지역을 세분화해서 관리해야 된다는 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시장 이범석  의원님 말씀에 저도 공감해서 담당 직원도 확대 지정하고 또 인명피해 우려지역을 이번 수해를 보고서 다시 한번 또 점검도 하고 해서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해서는 앞으로 보다 강화된 관리시스템을 적용해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근 의원  네, 알겠습니다. 시장님. 그다음에 지역자율방재단 운영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지역자율방재단이 시 중심으로 예산 2,800만 원 정도 해서 무심천 주변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시장님, 한번 각 읍ㆍ면ㆍ동별로 지역자율방재단 운영에 대해서 전수조사 하셔 갖고요. 제가 시정질문의 핵심은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 여기 각 의원님 계시지만 이번에 지역자율방재단이 운영돼서 저도 15일 아침에 주민센터에 갔습니다. 의원님들도 잘 아시지만 지역자율방재단이 과연 운영되고 있는가. 그래서 좀 미흡하다고 표현해 드린 거예요. 전수조사 하셔 갖고 지역에 인원 대비 지역자율방재단 인원을 보고하게 돼 있어 갖고 상당히 많은 몇십 명의 지역자율방재단이 편성돼 있는지 모르지만 운영이 미흡하거든요. 전수조사 하셔 갖고 활성화 방안을 찾으시라는 거예요.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동절기, 하절기에 계속 우리가 지역자율방재단을 운영할 수밖에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기후위기 붕괴로 인해서 우리가 빨라지고 있거든요, 재난대응이. 그러니까 지역자율방재단은 한번 정확하게 시장님이 전수조사 해서, 이런 제안을 드리고 싶어요. 주민자치위원회에 이 기능을 첨가하는 게 어떨까. 저도 많은 고민을 했어요. 지역에는 많은 단체가 있어요. 그런데 이 지역자율방재단이 왜 이렇게 운영이 어렵나 봤을 때 지역을 잘 아는 주민자치위원회에 지역자율방재단 임무와 기능을 부여하면 어떨까 이런 생각도 해봤습니다. 시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시장 이범석  네, 약간 기능과 역할이 조금 다른 부분이 있기는 있는데 주민자치하고 자율방재단 연계하든 통합하든 그렇게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한번 대안을 마련해 보겠습니다.


김영근 의원  장기적으로 우리가 어떻게 운영될 것인가. 저희들도 의원으로서 가장 지역에서 잘 아는 의원들이니까 그런 문제는 다시 한번 서로 상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 시정질문 하셨는데 저는 시장님 공약 1번이 소통이라고 봐요, 시장님. 이런 오송 참사가 일어나게 된 게 다 누구든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시장님, 공약 1호가 소통이라고 했듯이 법적인 문제는 법적으로 가야 될 부분이 있고요. 마음을 열고 유가족, 관련된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대해주고. 저는 특별 조례 같은 것도 한번 생각해 보고 검토했어요. 하여간 청주시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는 시장님께서 해주시길 부탁 말씀 드리겠습니다.


○시장 이범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영근 의원  시장님, 고생하셨습니다. 기후위기 심각합니다. 저도 이 기회로 기후위기 책을 많이 보았습니다. 기후위기가 6년에 한 번씩, 청주시에 내린 이 많은 비를 현재는 6년에 한 번씩 오고 있는데 그래서 우리가 되돌아 봤더니 2017년도에 많은 비가 왔고 또 현재 많은 비가 왔는데요.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앞으로 3.3년 만에 이러한 위기가 온다고 합니다. 우리 의원님 여러분 또 이범석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재난은 불확실성입니다. 재난이 명확하면 우리가 대비를 하겠죠. 그러나 언제 어디서 어떻게 올지 모르는 이 재난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대비가 어렵습니다. 단, 우리는 대비에 최선을 다해야 된다고 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병국  김영근 의원님과 이범석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근 의원님 시정질문에 대한 보충질문을 하실 다른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문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김영근 의원님의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중식 및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14시까지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2분 회의중지)

(14시02분 계속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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