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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의회

제12회 제1차 본회의(2015.09.14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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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12回 淸州市議會(臨時會)

本 會 議 會 議 錄
第 1 號

淸州市議會事務局


2015年 9月 14日(月) 10時00分


議事日程 (第1次 本會議)
 1. 제1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 201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
 5. 휴회의 건


附議된 案件
 o 집행기관 간부공무원 소개
 o 5분자유발언
 1. 제1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김성택 의원 대표발의)(김성택, 전규식, 이유자, 박현순, 윤인자, 김태수, 김용규, 이재길 의원 발의)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o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당선인사
 4. 201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09분 개의)

○의장 김병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의원님들께 양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종목 고인쇄박물관장은 제27회 인쇄문화의 날 시상식 참석으로 부득이 오늘 본회의에 참석 못 한다는 사전 양해 요청이 있었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o 집행기관 간부공무원 소개


○의장 김병국  이어서 이승훈 시장님으로부터 지난 9월 1일 자 인사에 따라 승진 및 전보된 간부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이승훈 시장님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승훈  청주시장 이승훈입니다. 최근 우리 시에서는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가을의 정취와 낭만을 즐길 수 있는 문화 행사들이 다채롭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그간 우리 지역의 여러 현안 사항 및 문화행사를 위해서 애정 어린 의정활동을 펼쳐 주고 계신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난 9월 1일 자 인사이동 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용선 환경관리본부장입니다. 이중훈 상수도사업본부장입니다. 안성기 도시개발사업단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승진과 영전하신 여러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시정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홍순덕  의사팀장 홍순덕입니다. 먼저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15년 8월 31일 김성택 의원 외 열두 분의 의원으로부터 201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 부의된 안건을 처리하기 위한 집회요구가 있어 9월 9일 집회공고를 하고 금일 제12회 청주시의회(임시회)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장으로부터 제1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제의되었으며, 의원 발의 의안으로 김성택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남연심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 1인 1책 펴내기 운동 지원 조례안」 등 조례안 10건, 최충진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의회 사무기구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등 규칙안 2건, 유재곤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의회 의회장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규정안」 등 규정안 1건, 모두 14건의 의원 발의 안건이 접수되었습니다. 다음은 집행기관 제출 의안으로 청주시장으로부터 201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청주시 액화석유가스사업 허가기준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17건, 2015년도 제5차(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 동의안 2건, 오창과학산업단지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1건 모두 21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37건의 안건을 접수하여 34건의 안건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각각 회부하고 의원님들께 송부해 드렸습니다. 기타 접수사항으로 「지방재정법」 제60조에 따라 2015년도 재정공시 결과를 2015년 9월 2일 접수하여 의원님들께 각각 배부해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2015년도 지방재정공시보고서는 별책부록으로 보관)


o 5분자유발언

(10시15분)

○의장 김병국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안 상정에 앞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여섯 분 의원님께 발언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맹순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맹순자 의원  안녕하십니까? 농업정책위원회 맹순자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85만 청주시민 여러분, 김병국 의장님, 김기동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저에게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고마움을 표시합니다. 또한, 청주시 발전을 위해 동분서주하시는 이승훈 시장님과 3,300여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를 드립니다. 청주시를 출입하는 언론사 기자님들께도 안부를 전합니다. 올 여름은 그 어느 해보다도 무더위가 기승을 부려 모든 시민들이 힘들어 했습니다. 더위가 한풀 꺾여서 이제는 완연한 가을 날씨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건강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십여 일 뒤면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이 다가옵니다. 가족과 함께 못 다한 정 나누시며 행복한 명절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지역발전을 위해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강내면 도시계획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난봄에 2030. 세포형 도시계획이 도에서 승인되었다는 보도를 본 적이 있습니다. 앞으로 삼사 년 후에 흥덕구청이 완공되어 새로운 강내면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그러나 구도심과 흥덕구청과의 거리가 약 500m 떨어져 있어 구청이 건립된다 하더라도 균형이 맞지 않는 어설픈 청사 건립이 예상됩니다. 지금부터라도 흥덕구청과 구도심이 연결된 아름답고 예쁜 흥덕구 강내면이 되기를 원합니다. 저희 강내면 지역주민은 흥덕구청이 온다는 꿈과 희망에 부풀어 있는 만큼 흥덕구 청사 준공 이후 큰 도시로의 발전에 대한 모습을 그려 봅니다. 그리고 강내면 주거지가 약 5% 남아 있는 상태로 난개발이 심하며 우후죽순처럼 띄엄띄엄 있는 상업지역, 주거시설, 공장 공간을 블록화하여 유사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신도로망과 신도시 개념으로 만들어 주시길 제안합니다. 두 번째로, 강내면에는 조치원과 제천, 단양을 연결하는 충북선 열차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강내면 석화1리, 석화2리, 사인1리, 사인2리, 학천리 등 5개 마을이 있는데 주민이 약 1,048명 살고 있습니다. 충북선 열차 건널목이 평면 교차로로 연결되어 있어 가끔 사망사고가 나고 있습니다. 3일 전에도 건널목을 건너던 한 사람이 이 열차에 치여 유명을 달리했습니다. 참으로 가슴이 아픈 일이었습니다. 청주시에서는 농어촌도로 사업으로 사인1리에서 학천리를 연결하는 농촌 마을 뒷길을 확ㆍ포장할 예정입니다. 이 도로와 연결 시작점이 충북선 철로변입니다. 석화1리, 석화2리, 사인1리, 사인2리, 학천리는 철도가 마을을 관통하고 있어 위험하기 그지없습니다. 도로가 완공되면 이동차량 및 유동 인구가 두세 배 정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인명사고 또한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강내면 5개 마을 진입을 원활히 하고 교통 사망사고 예방 차원에서 지하도 박스 통로를 한 곳만이라도 설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주민의 안전과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적극 추진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맹순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재길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길 의원  안녕하십니까? 농업정책위원회 이재길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병국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일등 경제 으뜸 청주” 건설을 위해 애쓰시는 이승훈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또한,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고 계시는 언론인 여러분 그리고 방청객 여러분! 제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에 임하여 여러분 모두 존경함을 말씀드립니다. 헌정 사상 처음으로 주민의사에 의한 최초의 자율통합이라는 통합청주시가 출범한 지 15개월이 지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통합청주시 CI를 개정하지 못하는 등 청주시의 각종 현안사항들이 표류하고 있는 것을 지적하며, 이러한 현안사항들을 해결해 나가기 위한 적극적 의지를 갖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본 의원이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이승훈 청주시장님께서는 통합청주시가 출범하면서부터 100만 광역시를 목표로 청주ㆍ청원 주민 모두가 만족하는 청주시청과 두 개 구청 청사를 조기에 신축하겠다고 공약하셨으나 청주시청 청사를 신축하는 것에서 방법을 바꾸어 현 위치의 청사를 리모델링(remodeling)하는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정을 이끌어가야 할 공무원들의 인사 문제에 있어서도 인사를 발표할 때마다 잡음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지난 8월 1일부터 4일까지 삼복더위의 폭염 속에서 발생한 대규모 단수사태 때 청주시가 대처했던 안이한 처사로 인해 애꿎은 시민들만 고통과 손실을 겪어야 하는 등 청주시의 시정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는 것에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통합청주시가 출범과 동시에 사용키로 한 CI의 경우 CI 개정을 위한 시민 의견이나 우리 청주시의회 의원들의 의견도 들어보지 않은 채 서둘러 변경하고 문제가 생기자 사용을 보류하고 재검토하겠다고 해놓고서 공문서나 내부 전산망, 시 홈페이지 등에 공공연히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로밖에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시장님께서는 자금을 아끼기 위해 통합시 청사를 신축하는 것보다는 리모델링하는 방안이 옳다고 강변하였지만 국내외적으로 인지도가 매우 높은 청주시 CI를 변경함으로 인해 상실되는 그동안의 노력과 막대한 자산가치의 하락은 어떤 방법으로 보전할 것입니까? 도로 표지판이나 각급 기관의 청사 안내판, 부서 표지판을 비롯한 내부에서 사용하는 각종 행정물품에 새겨져 있던 CI를 바꾸기 위해 얼마큼의 자금과 노력이 들어가야 하는가를 생각해 보셨는지요. 결국 갈등과 대립을 불러온 새 CI 개정을 공청회와 여론을 수렴하여 추진한다고 발표하였지만 이는 새 CI의 일부 변형에 관한 의견을 묻는 것이지 새 CI 사용의 찬반을 묻는 것이 아닌 조례 개정을 위한 형식적 과정일 뿐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지역 시민단체와 전문가 단체 등 많은 사람들이 반대하고 이로 인해 수십에서 수백억 원의 행정적ㆍ재정적 손실을 가져올지 모르는 사업을 우리 청주시의회 의원과 85만 청주시민들께 묻지도 않고 추진하려는지 그 의도를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변경 제정할 땐 그렇게 속전속결로 처리하더니 재검토와 보고는 허송세월이니 도대체 시장님께서는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지를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동안 시장님께서는 CI 변경 문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현안사항에 대하여 무엇 하나 제대로 진척되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아시는지요? 진정으로 지역발전을 이끌어가는 수장으로서 청주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가를 냉정하고 철저하게 검토해 보시고 추진하는 자세를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이재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이유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유자 의원  김병국 의장님,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이승훈 시장님을 비롯한 3,300여 공직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행정문화위원회 이유자 의원입니다. 먼저 지난 8월 한여름 더위 속에 발생한 단수사태로 인해 많은 시민들이 고통을 받으신 것에 대해 시의원의 한 사람으로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 단수사태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 청주시 공직사회가 안고 있는 많은 문제점이 고스란히 드러난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점이 도출됐지만 제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희박해진 동료애와 부서별 이기주의, 이로 인한 업무 혼선 등입니다. 우선 공직사회 안팎에서 통합 후 직원 간 동료애는 희석된 반면, 부서별 이기주의는 높아졌다는 여론이 많습니다. 이는 청주ㆍ청원이 통합되면서 3,300여 명이 소속된 거대 조직으로 변모했지만 조직 문화나 업무 처리 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괴리감을 아직까지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그러다 보니 부서원 간의 화합보다는 서로 눈치 보기에 급급하다는 지적에 고개를 끄덕이는 직원들이 많습니다. 이렇듯 같은 부서원 간에도 화합된 모습을 찾아보기 힘든 상황에서 타 부서와의 화합과 교류는 더욱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동료애도 부족하고 타 부서의 어려움도 외면하는 청주시 공직사회의 현실이 이번 단수사태 수습과정에서 보여준 바와 같이 많은 혼선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같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청주ㆍ청원 통합 후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해 소속부서 내 직원들이 서로에 대해 파악하고 동료애를 가질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다고 합니다. 또 인사 권한이 본청으로만 집중된 현실에서 일선 사업소나 읍ㆍ면ㆍ동 직원들의 소외감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다행히 최근 들어 이승훈 시장님의 권고로 각 부서 및 직원들 간의 미팅이 많아져 그 벽이 조금씩 허물어져 가고 있다는 긍정적인 조짐도 보이고 있습니다. 건전하게 화합된 조직이야말로 건강한 조직입니다. 담당부서에서는 올바른 동료애를 쌓고 부서 간 칸막이를 허물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마련하고 시행할 것을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과는 별도로 한 말씀만 더 드리겠습니다. 최근 청주에서는 아주 기쁜 소식이 있었습니다. SK하이닉스에서 오는 2020년까지 청주에 공장 설립 등을 통해 최소 15조 원 이상의 투자를 하겠다고 약속한 것입니다. 그러나 전무후무한 투자유치 성공에도 불구하고 이를 청주시민의 자부심으로 연결시키려는 노력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제 눈에만 안 띄었는지 모르겠지만 그 흔한 환영의 현수막 한 장 보지 못했습니다. 제가 알기론 경기도 이천시의 경우 SK하이닉스의 투자 발표 이후 환영의 현수막이 시내를 뒤덮다시피 했다고 합니다. 제가 안타깝다고 하는 점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청주시장, 도지사, 정치인들의 투자유치 실적을 생색내자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홍보야말로 청주시가 대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도시, 더욱더 커 나갈 수 있는 매력적인 도시라는 점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일이며, 청주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청주시가 전국적으로 모범이 되고 지역경제 발전의 메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청주시 공직자들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와 미래지향적인 선진 행정으로 업무 추진을 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청주시 발전을 위해 모든 공직자들이 진심으로 노력해 주실 것을 기대하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이유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흥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흥수 의원  안녕하십니까? 안흥수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85만 청주시민 여러분, 소통과 화합으로 의회를 이끄시는 김병국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남다른 열정과 부지런함으로 통합청주시 발전을 위해 동분서주하시는 이승훈 시장님과 3,300여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청주시민에게 생생한 시정 및 의정소식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언론사 기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가축 질병인 구제역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구제역은 소, 돼지, 양 등 발굽이 두 개로 갈라지는 동물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제1종 가축전염병입니다. 면역학적으로 7가지로 나뉘는데 호흡기와 소화기를 통해서 전염되며 감염된 가축은 고열이 발생하고 혀, 잇몸, 입속과 갈라진 발굽에 물집이 생기며, 악성인 경우는 치사율이 50%에 이르는 무서운 질병이나 섭씨 50°에서 사멸하는 것으로 사람에겐 무해하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 걸쳐 발생하며, 한국은 1934년 발생 후 66년 만인 2000년 봄에 경기도 파주와 충청남도 홍성 등에서 발생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청주시에는 소, 돼지, 산양, 사슴 농가 2,163호에서 16만 7,854두수가 사육되고 있으며, 2001년 발생하고 소강 상태에 있다가 2014년 12월 3일 인접지역인 진천군에서 발생을 계기로 동년 12월 18일 청주시 오창읍에서 처음 발생하여 10개소로 확산되었습니다. 피해는 11농가에 15억 원을 투입하여 돼지 5,599두를 살처분하였고, 소독소 운영비 6억 원이 소요됐으며, 가축 매몰에 따른 2차 환경오염을 남기고 종료되었습니다. 이후 축산 관계자 여러분의 신속한 대응과 밤낮을 가리지 않고 노력한 결과 추가 발생은 없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축산 관계공무원과 방역 관계자, 축산 농가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한 번 발생에 많은 피해를 입히는 구제역 발생을 막기 위해서 오직 예방접종에만 의존하고 있는데 백신의 종류, 농가의 접종 전문성, 주변 오염물질 등 여러 가지 사항으로 항체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방역당국에서는 농가당 항체율이 돼지는 30% 이하, 소는 60% 이하일 경우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 접종 시 주사기 한 개당 가축 1두를 접종하는 걸 원칙으로 하지만 인력이나 시간 여건상 주사기 한 개로 여러 마리를 접종하고 있기 때문에 주사기 손상으로 인한 접종 부위의 오염으로 마리당 5,000원에서 1만 원 정도의 고기 손실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성체의 경우 접종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보상규정도 이루어져야 농가가 마음 놓고 성체에도 접종을 할 거라 여겨집니다. 앞으로 동절기로 접어들고 바이러스의 활동이 왕성해지는 시기입니다. 농장 내ㆍ외부 차단 방역 및 소독강화, 농장 내 오염 물질 제거, 철저한 예방백신 접종, 정기적 채혈검사를 해야 할 것이며, 예방접종을 게을리하거나 소홀히 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보상 규정을 더욱 강화시켜서 내 가축은 물론 나의 소홀로 이웃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 없도록 축산농가 및 관계자 여러분께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안흥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남연심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연심 의원  안녕하십니까? 복지교육위원회 남연심 의원입니다. 중부권 핵심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존경하는 김병국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승훈 시장님을 비롯하여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국가 경제의 발전과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사회간접자본이 확충되면서 전국이 일일 생활권에 진입한 지 오래되었습니다. ’88년 서울올림픽 이후 직장인은 물론이고 생활의 편리함을 더하기 위하여 세대별 자가용은 큰 증가세에 이르고 현재에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청주시는 2015년 7월 말 현재 33만 4,367대이고, 자가용 자동차 중 승용차는 27만 9,871대로 세대당 0.83대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자동차 증가에 맞춰 공동주택이나 상가 등 건립 시 주차시설 확충 등 제도적인 면에서 보완과 개선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주차시설은 부족한 형편입니다. 공공주택 단지 내에서의 이중주차도 모자라 인근 도로까지 아파트주민 소유의 차로 점유하고 있는 현상은 이미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익숙한 모습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되었습니다. 또한, 상가밀집 지역은 도로변 양쪽 주차로 인하여 교행이 어려울 때가 많고 단독주택 지역에도 주차할 곳을 선점하기 위하여 이웃과 불협화음이 발생하며 집 근처에 화분이나 주차금지 블록, 시멘트 구조물 등을 설치하여 도시 미관을 해치고 차량에 상해를 입히는 등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행동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타 지방자치단체와 마찬가지로 청주시의 주차난도 오래전부터 무거운 숙제로 안고 있습니다. 청주시에선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노상주차장 31개소 2,678면, 노외주차장 82개소 6,245면의 공영주차장을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심지역에서는 사유지의 공한지를 활용한 주차장 조성 사업을 꾸준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독주택 지역의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하여 2003년부터 내 집 녹색주차장 갖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주택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조경과 주차장이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 녹색주차장을 조성하여 시민행복 안전도시 구현에 기여하고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통사업 특별회계 설치 조례」 제5조에 의거 본 사업을 추진할 경우 가구당 300만 원 한도로 지원하며, 두 가구가 경계 담장을 허물고 3대 이상 설치 시 가구당 400만 원 한도로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4년 말 현재 453가구 638면을 조성하고 보조금으로 10억 512만 5,000원이 지출되었으며, 2015년은 6,000만 원의 사업비로 20개소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내 집 녹색주차장이 조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지 인근 주민의 만족도가 높지 않고 불만이 가중됨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내 집 주차장 갖기 조성 사업지는 주차장 본래의 용도로 5년간 유지 의무를 지켜야 합니다. 본 의원의 현장 확인 결과 일부는 주차장으로 사용하지 않고 타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5년 기간의 의무연한을 지키지 않고 주차장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 인근지역의 주차난을 오히려 가중시키고 있어 사업의 본래 목적이 퇴색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내 집 앞 녹색주차장 사업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 판단합니다. 그러나 현장에서의 사례를 지켜보면 사업의 타당성을 다시 한 번 고민해 보게 되고 사업의 효용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무질서한 주차질서가 사라지고 주차난을 조금이라도 해소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더 나아가 우리와 우리의 이웃이 주차문제를 놓고 다툼이 없도록…….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발언한 부분)

내 집 녹색주차장 갖기 사업에 대하여 청주시에서 적극적인 행정지도와 지도ㆍ점검 등을 실시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남연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일현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일현 의원  김병국 의장님,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이승훈 시장님을 비롯한 3,300여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문화위원회 남일현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청주시 인사시스템에 대한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지난 8월 초 최악의 단수사태를 빚은 상수도사업본부의 조직은 업무과, 시설과, 정수과로 나눠져 있습니다. 이들 3개 부서의 주된 직렬은 토목, 공업, 기계운영직 등이 근무하고 있으며, 주관 도수 관리는 토목직 공무원이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하수분야 역시 공사 및 관리는 토목직 공무원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상하수도 토목직과 기계운영직렬에 대한 인사 배려는 고사하고 일부 공무원 사이에서는 귀양처로 생각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공무원들의 로망인 승진에서 멀어진 대부분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울러 관련 분야 직원이 본청으로 자리이동을 하면 부서 내에서도 자리이동이 심해 내부의 업무 능률이 저하되는 등 혼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승훈 청주시장의 인사스타일이 화합 중심으로 흐르다 보니 각 부서 또는 시청의 특정 자리가 승진 회전의자로 둔갑되어 업무와는 별도로 자리만 중요시하는 이상한 전통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우리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상하수도, 전기 등을 담당하고 있는 사업소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될 대로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으뜸 청주를 만든다는 자체가 이율배반적인 발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중요부서 중 하나인 농업정책과 내 농업기반팀은 통합청주시 행정구역의 96만 7,000㎡로 서울시 54만 제곱미터보다 1.6배의 넓은 면적의 농업기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데 직원은 고작 토목직 3명, 공업직 1명 총 4명이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통합 전 8명에 비해 현저히 적은 직원들이 격무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들 공무원의 업무는 가뭄, 개간허가, 경지정리, 저수지, 양수장, 보, 읍ㆍ면 소재지 사업, 권역단위 사업, 농촌 테마공원 조성 등의 업무 추진과 약 900억 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농어촌 발전을 위한 국비 확보 노력은 할 수도 없으며, 13개 읍ㆍ면의 농촌기반시설을 4명의 팀원이 업무를 수행하기에는 많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하수도, 농업기반팀 등 민원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일명 기피 부서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에 대한 우대와 배려는 없는 것으로 공무원들 사이에 회자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통합시 출범 이후 토요데이트를 실시하는 등 소통을 중시하고 있지만 이미 발생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사후 약방문 정책에 매달리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행정직렬과 기술직렬이 균형 있게 행정을 펼쳐 청주시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공직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청주시장은 지금이라도 대민 접촉이 많고 민원인과 이해관계가 빈번한 부서를 토대로 인사우대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여야 하며, 순위별 인사를 지양하고 능력 위주의 인사를 하여 줄 것을 부탁드리면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제1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47분)

○의장 김병국  남일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모두 마치고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1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9월 14일부터 9월 22일까지 9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제1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끝에 실음

세부적인 의사일정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김성택 의원 대표발의)(김성택, 전규식, 이유자, 박현순, 윤인자, 김태수, 김용규, 이재길 의원 발의)


○의장 김병국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9월 21일 시정질문을 위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으로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안건의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끝에 실음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10시49분)

○의장 김병국  이어서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청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 및 제9조에 따라 예산안과 결산 그리고 기금운용 계획안 및 기금결산을 심사하기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활동기간은 2015년 9월 14일부터 2016년 6월 30일까지로 하며, 위원의 수는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님의 추천과 「청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에 따라 의장의 추천으로 모두 열일곱 분으로 하였습니다. 유재곤 의원, 김태수 의원, 이우균 의원, 김은숙 의원, 남일현 의원, 이유자 의원, 정태훈 의원, 남연심 의원, 변창수 의원, 서지한 의원, 안흥수 의원, 이재길 의원, 전규식 의원, 김용규 의원, 박노학 의원, 이병복 의원, 한병수 의원, 이상 열일곱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끝에 실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청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및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과 부위원장 한 분씩을 호선하고 그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출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 10분까지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회의중지)

(11시13분 계속개의)

○의장 김병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선출된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는 박노학 의원님이, 부위원장에는 남일현 의원님이 선출되셨습니다. 두 분 의원님께 축하 말씀을 드립니다.


o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당선인사


○의장 김병국  그러면 선출되신 박노학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의 간단한 인사가 있겠습니다. 박노학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위위원장 박노학  존경하는 김병국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박노학입니다. 부족한 저에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과중한 중책을 맡겨 주신 데 대하여 예결위 위원님들을 비롯한 동료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85만 청주시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여 청주시 재정이 건전하고 균형 있게 운용될 수 있도록 열여섯 분의 동료위원님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동료의원님들의 폭넓은 조언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간단한 인사를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201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

(11시15분)

○의장 김병국  박노학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윤재길 부시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시장 윤재길  존경하는 김병국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청주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여 주시는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리면서 201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경 예산안은 조직 개편에 따른 사업예산 정리, 국ㆍ도비 보조금 변경분과 특별교부세 등 목적재원 사업을 반영하였고 지역 현안사업 중 마무리 사업 위주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201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의 총규모는 1회 추경 예산액 2조 1,333억 9,839만 원보다 745억 8,080만 원이 증액된 2조 2,079억 7,919만 원입니다. 일반회계는 1회 추경 예산액 1조 8,037억 1,168만 원보다 665억 6,845만 원이 증액된 1조 8,702억 8,013만 원을, 특별회계는 1회 추경 예산액 3,296억 8,671만 원보다 80억 1,235만 원이 증액된 3,376억 9,906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입예산 세부내역입니다. 일반회계는 지방세수입 301억 7,100만 원, 세외수입 13억 5,482만 원, 지방교부세 26억 9,000만 원, 조정교부금 12억 5,300만 원, 국ㆍ도비 보조금 230억 5,985만 원, 잉여금 등 80억 3,978만 원을 각각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조정교부금 1억 원, 국ㆍ도비 보조금 123억 9,506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고, 세외수입 13억 8,594만 원, 잉여금 및 이월금 등 30억 9,677만 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총예산 규모 2조 2,079억 7,919만 원 중 정책사업은 1조 8,303억 1,377만 원으로 1회 추경 예산액 1조 7,601억 7,463만 원 대비 701억 3,914만 원을, 행정운영경비는 2,508억 2,800만 원으로 1회 추경 예산액 2,498억 1,575만 원 대비 10억 1,225만 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반환금 등 재무활동은 1,268억 3,742만 원으로 1회 추경 예산액 1,234억 801만 원 대비 34억 2,941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주요 사업내역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내수 생활체육공원 조성 56억 원, 시내버스 무료환승 보조금 26억 원,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손실보전 26억 원, 북일∼남일 도로 건설 토지보상금 16억 원, 제설용액 자동살포장치 15억 원, 상당공원∼명암로 간 도로 개설 9억 원, 오지 공영버스 대ㆍ폐차 구입비 5억 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의 주요 사업내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수도 수계전환 가압시설 설치 12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김병국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금번 추경 예산안은 국ㆍ도비 보조사업 변경분과 특별교부세 등 목적재원 사업과 지역 현안사업 마무리를 위해 꼭 필요한 예산만을 계상하였습니다. 우리 시에서 계획한 모든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제출된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 올리면서 2015년도 제2회 추경 예산안의 주요 사업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병국  윤재길 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정 안건 심사 등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9월 15일부터 9월 20일까지 6일간 휴회를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의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9월 21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시정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오늘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수고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사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1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3분 산회)


○출석의원(37명)

임기중정태훈황영호김성택박현순한병수김태수최충진김기동이완복

홍순평안성현육미선김용규이병복안흥수이재길김현기박상돈서지한

남연심유재곤김병국남일현박노학맹순자하재성변종오전규식박정희

신언식이우균김은숙박금순변창수윤인자이유자


○청가의원(1명)

최진현


○출석공무원

시장 이승훈

부시장 윤재길

경제투자국장 남성현

행정지원국장 신동오

복지교육국장 박철석

문화체육관광국장 남상국

농업정책국장 이인수

안전도시주택국장 연제수

상당보건소장 노용호

서원보건소장 이상섭

농업기술센터소장 고황기

건설교통본부장 이상수

환경관리본부장 김용선

상수도사업본부장 이중훈

도서관평생학습본부장 이관동

도시개발사업단장 안성기

상당구청장 박광옥

서원구청장 이철희

흥덕구청장 김진규

청원구청장 반재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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