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37회 제1호 본회의(2018.09.03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7회 청주시의회(2018년도제1차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18년 9월 3일(월) 10시00분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1. 제37회 청주시의회(2018년도제1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5.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부의된 안건
o 집행기관 간부공무원 소개
o 의회사무국 간부공무원 소개
o 5분자유발언
1. 제37회 청주시의회(2018년도제1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재길 의원 대표발의)(이재길, 최동식, 이영신, 홍성각, 김미자, 임은성, 전규식, 박완희, 이재숙 의원 발의)
3.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5.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o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인사


(10시10분 개의)

○의장 하재성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7회 청주시의회(2018년도제1차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잠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방청석에는 충청북도노인종합복지관 이성철 님 외 18명의 회원분들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우리 시의회에 대한 관심과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환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o 집행기관 간부공무원 소개


○의장 하재성  이어서 한범덕 시장님으로부터 지난 8월 31일 자 인사에 따라 승진 및 전보된 간부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한범덕  청주시장 한범덕입니다. 지난주까지 우리 지역에 많은 비가 내려서 걱정이 많았습니다만 다행히 큰 피해 없이 지나갔습니다. 저희 공무원들도 24시간 재난안전 비상체제를 유지하며 수해 예방에 집중해 왔지만 무엇보다 하재성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서 시민 안전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꼼꼼히 살펴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각 지역에서 항상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시는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우리 시는 달라진 도시여건과 행정 환경을 반영하고, 민선 7기 주요 시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8월 24일 자로 행정기구를 개편하였습니다. 새로운 조직으로 청주의 백년대계라는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하재성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저는 우리 시 조직이 빠른 시일 내에 안정을 찾고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3,800여 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함께 웃는 청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8월 31일 자로 인사이동 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동오 기획행정실장입니다. 다음 이철희 재정경제국장입니다. 남성현 복지국장입니다. 유오재 문화체육관광국장입니다. 남기상 도시교통국장입니다. 최용한 주택토지국장입니다. 정동열 도로사업본부장입니다. 박홍래 환경관리본부장입니다. 김의 푸른도시사업본부장입니다. 신흥식 서원구청장입니다. 서강덕 청원구청장입니다. 현재 도서관평생학습본부장은 공석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 의회사무국 간부공무원 소개

(10시16분)

○의장 하재성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지난 7월 9일 및 8월 31일 자로 임용된 의회사무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종철 경제환경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박구식 농업정책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승진과 영전하신 여러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시의회와 시정 발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으로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박종원  의사팀장 박종원입니다. 먼저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54조, 「청주시의회 회기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3조에 의거 2018년 8월 29일 집회공고를 하고, 금일 제37회 청주시의회(2018년도제1차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18년 8월 24일 의장으로부터 제37회 청주시의회(2018년도제1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제의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원 발의 의안으로 이재길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전규식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 군사기지 소음피해 주민 지원 조례안」, 변종오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최충진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안」 등 모두 4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습니다. 다음은 집행기관 제출 의안으로 청주시장으로부터 「청주시 재난관리기금 운용ㆍ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25건과 2017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1건,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1건, 2018년도 제3차(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 동의안 2건, 청주시 풍수해저감종합대책 재수립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 등 의견제시의 건 3건을 포함, 모두 32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39건의 의안을 접수하여 35건의 안건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각각 회부하고 의원님들께 송부하여 드렸습니다. 기타 사항으로 「청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시행규칙」과 2018년도 지방재정공시가 의회로 보고되어 상임위원회에 송부해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2017년 재정운용결과(결산기준) 2018년도 지방재정공시는 별책부록으로 보관)


o 5분자유발언

(10시20분)

○의장 하재성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안 상정에 앞서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세 분 의원님께 발언의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은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복지교육위원회 김은숙 의원입니다.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시는 하재성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아울러 변함없는 열정으로 “함께 웃는 청주”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한범덕 시장님을 비롯한 모든 직원분들께도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자유발언을 통해 미래 청주시를 이끌어 갈 소중한 자원인 우리 지역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속히 조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합니다. 국민의 안전 보호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존립 이유이자 가장 중요한 의무입니다. 그리고 「대한민국헌법」에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와 국민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 학습시설의 경우 안전이 방비되지 않은 환경 속에 놓여져 있으며, 우리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대기오염에 노출되어 있어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다행히도 지난 6월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개정으로 기존에 법 적용을 받지 못했던 병설유치원이 소방시설의 의무 설치 대상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물론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하루아침에 모든 학습시설을 완비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기에 우리 지역 내 병설유치원의 소방시설만이라도 단계적으로 완비해 나가야 한다는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아직 정신적으로 미약하고 육체적으로도 성숙하지 못한 우리의 아이들이 생활하는 공간에 불의의 사고가 발생한다면 그리고 그 시설에 기본적인 안전장치 하나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이러한 생각만으로도 심히 고통스럽습니다. 본 의원은 모든 것들에 앞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고, 가장 중심에 두어야 할 것은 우리 아이들의 생명과 안전임을 분명히 강조하고 싶습니다. 학교 안팎의 환경적 측면으로 눈을 돌려도 상황은 다르지 않습니다. 학교 교실 자체에서 뿜어져 나오는 악성물질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학교 주변 비산먼지, 미세먼지 등은 날로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학교 보건실을 이용한 통계에 따르면 해마다 학생들이 호소하는 증상들은 대부분 호흡기계, 순환기계, 이비인후과계가 주를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교실 창문을 닫고 측정한 실내 공기질 조사에서는 총 부유세균, 이산화탄소, 폼알데하이드, 미세먼지 등이 법정기준치를 모두 초과하여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본 의원이 파악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청주시 내 4,622개 학급 중 562개 학급만이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체 학급의 12.2%만이 오염된 실내공기로부터 보호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반대로 해석하면 우리 지역 87.8%의 학생들은 아직도 오염된 실내공기 속에서 학습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방과 후에도 야간자율학습 등의 부수적인 시간을 합산하면 아이들이 학교에 머무르는 시간은 집에 있는 시간보다 더 많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이 긴 시간 동안 정화되지 않은 유해한 공기에 노출되었다는 현실 앞에서 의원이기 이전에 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로서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시장님께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강조하셨고, 미세먼지 저감에 노력을 기울이시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이제 그 작은 실천의 하나로 아이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교육지원청과 청주시는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할 것입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학습 환경은 우리 아이들의 권리입니다. 또한, 그 권리를 지켜 주어야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기도 합니다. 함께 고민하면 해결방안도 나올 것이라 믿습니다. 여러 의원님들께서도 이 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하재성  김은숙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우균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우균 의원  안녕하십니까? 농업정책위원회 이우균 의원입니다. 먼저 발언기회를 주신 하재성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함께 웃는 청주” 건설을 만드는 데 불철주야 고생하시는 한범덕 시장님과 3,500여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드리며, 언론사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송절동에 위치하고 있는 도축장이 조속한 시일 내에 이전할 수 있도록 우리 시에서 적극 나서 줄 것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해당 도축장은 34년 전 설립된 곳으로 부지면적 7,941㎡, 연면적 6,694㎡ 규모에 도축자동화라인, 계류장, 가공자동화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일일 돼지 1,600두, 소 80두 도축과 돼지 600두, 소 30두를 가공 처리할 수 있는 도축장으로 일일 최대 700t의 하수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주변여건을 보면 반경 400m 이내에 427세대 우림필유아파트가 입주해 있고, 600m 내에 570세대 신봉 삼성아파트와 대성중학교 478명, 송절중학교 430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에는 도축장으로 들어가던 소가 밖으로 탈출해 시민을 사망케 하는 등 시민의 안전이 위협되고, 도축장 운영 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하여 인근 주민들은 창문을 열지 못하고 생활하는 등 도심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도축장이 들어설 1984년 당시에는 주변에 주거시설이 전혀 없었으나 현재에 이르러 민원 발생의 주범인 양 취급하는 것은 업주 입장에서 억울할지는 몰라도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청주시 도심 발전을 위해서라면 해당 시설을 이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도축장 인근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 요구도 해봤지만 신고대상 악취배출시설 지정ㆍ고시 기준 미달로 지정되지 못하고,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도축장 관련 민원만 제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시민 누구나 쾌적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길 원하고, 그러한 권리가 있습니다. 이제 우리 시는 “함께 웃는 청주” 건설을 위해서라도 도축장 이전에 적극 나설 때라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업체 측과의 면담을 통하여 이전 부지를 함께 고민하고 찾아내서 도축장이 조속히 이전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도축장 현대화사업 국비 확보와 함께 시 예산도 반영하는 재정적 지원에 도시계획 변경 및 필요한 인허가 등 행정적으로도 뒷받침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타 지역 사례를 보면 김포시에서는 악취제거시설을 위해 150억 원의 예산을 세웠고, 목포시에서는 이전 합의에 따른 예산 231억 원을 건물, 기계설비, 영업보상 등에 지원해 준 사례가 있습니다. 우리 청주시도 100만 중부권 핵심도시로 도약한다는 막연한 말보다는 현재 처해 있는 우리 시민의 안전과 쾌적한 생활 환경을 만드는 데 앞장서서 시민을 행복하게 만들고 “함께 웃는 청주” 건설을 만드는 데 모두가 앞장서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하재성  이우균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성현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성현 의원  복지교육위원회 안성현 의원입니다.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노력하고 계시는 하재성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해 드립니다. 그리고 “함께 웃는 청주”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한범덕 시장님을 비롯한 모든 직원분들께도 감사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맘 편히 아이 낳고 보육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청주시부터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시는 그동안 100만 도시를 지향하며 인구전담팀을 구성하고 여러 가지 시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디 속 시원히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시책이 제시되지 못했다는 것이 저의 판단입니다. 무엇보다 그 시책을 내놓는 청주시조차 산하 직원들이 맘 놓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지 못한 점도 그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의 말을 빌리자면 육아휴직은 곧 승진을 포기하는 것이라 합니다. 제도상 육아휴직은 보장돼 있지만 그것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육아휴직 후 복직하는 직원들에게는 인사상 각종 불이익이 따랐던 것입니다. 실례로 얼마 전 충청북도교육청의 한 공무원은 육아휴직자를 승진에서 차별하는 불합리한 인사기준을 비판하며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린 사건도 있었습니다. 아이를 돌보기 위한 시간이 본인의 경력과 본인의 미래에 걸림돌로 작용한다면 아이를 낳는 것조차 큰 부담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지난 8월 27일 통계청에서는 저출산의 심화로 지난해 15세부터 64세까지의 생산가능인구가 사상 처음으로 감소했으며,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중은 14%를 넘어 우리나라가 이제 고령사회에 진입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미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해가 갈수록 가속화되는 고령화현상 이면에는 저출산이 본질적인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학계 전문가들이 말하듯 저출산은 단지 세대 불균형만을 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ㆍ경제ㆍ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일례로 사회ㆍ경제적인 부분만 떼어 놓고 보더라도 생산가능인구가 감소되면 사회 전체의 생산성이 약화되고, 이는 국가의 잠재성장률 저하를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부양비용의 증가로 가처분소득이 줄면서 소비도 줄고 이에 따라 기업의 생산과 투자가 저하되는 악순환이 이어진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이 문제에 대해 좀 더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저출산의 해결에는 많은 접근 방법이 있겠지만 결국은 일과 가정의 균형과 삶의 질에 근본적인 해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속칭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라 일컫는 일과 가정의 균형,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드는 문화적 삶 속에 그 열쇠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첫 단추를 꿰는 일을 우리 청주시 직원들부터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늦은 시각에도 불 켜진 시청 사무실을 볼 때면 착잡한 마음이 가득했습니다. 청주시의 인구정책을 이끄는 시 공무원들이 오히려 일과 가정의 균형점을 찾지 못하고 나만의 삶을 가꾸지 못한다면 시민들 또한 우리 시의 인구정책에 깊이 공감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렇듯 저출산 문제와 직원들의 근무여건은 다른 듯하지만 그 궤를 같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하고 형식에 치중한 업무절차를 과감히 없애 자녀들을 사랑으로 돌보는 시간들이 낭비가 안 되고 부담되지 않도록 근무여건을 개선하는 것 또한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사람이 미래인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우리의 미래엔 사람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청주시 직원들과 모든 시민들이 아이와 함께하는 행복한 삶을 찾을 수 있도록 모든 분들께서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1. 제37회 청주시의회(2018년도제1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35분)

○의장 하재성  안성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모두 마치고 계속해서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37회 청주시의회(2018년도제1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9월 3일부터 9월 17일까지 15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제37회 청주시의회(2018년도제1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끝에 실음

세부적인 의사일정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재길 의원 대표발의)(이재길, 최동식, 이영신, 홍성각, 김미자, 임은성, 전규식, 박완희, 이재숙 의원 발의)


○의장 하재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9월 14일 시정질문을 위한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으로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안건의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끝에 실음


3.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

(10시37분)

○의장 하재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안설명을 부시장님께서 하셔야 하나 개의 전에 양해 말씀 드린 대로 부시장님께서 불참하셨기에 기획행정실장님께서 대신하시겠습니다. 신동오 기획행정실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행정실장 신동오  기획행정실장 신동오입니다. 존경하는 하재성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민선 7기 “함께 웃는 청주”의 순조로운 출발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경 예산안은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계속 사업 부족분 및 조직개편에 따른 조정분, 국ㆍ도비 보조 사업 추가ㆍ변동분, 법적ㆍ의무적 경비를 반영하는 등 각종 현안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에 중점을 두어 편성했습니다.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의 총규모는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액 2조 2,877억 1,394만 원보다 1,111억 7,529만 원이 증액된 2조 3,988억 8,923만 원입니다. 이 중 일반회계는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액 1조 9,935억 2,712만 원보다 1,024억 9,518만 원이 증액된 2조 960억 2,230만 원이며, 특별회계는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액 2,941억 8,682만 원보다 86억 8,011만 원이 증액된 3,028억 6,693만 원입니다. 세입예산 편성내역입니다. 먼저 일반회계는 지방세수입 365억 363만 원, 세외수입 74억 6,258만 원, 지방교부세 285억 4,600만 원, 조정교부금등 3억 7,073만 원, 국ㆍ도비보조금 278억 7,331만 원,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 17억 3,893만 원을 증액하였으며, 특별회계는 세외수입 57억 2,593만 원, 지방교부세 3억 7,000만 원, 국ㆍ도비보조금 23억 1,688만 원,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 2억 6,73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편성내역입니다. 총예산 2조 3,988억 8,923만 원 중 정책사업은 제1회 추가경정 예산 대비 5.66%가 증가된 1조 9,264억 1,990만 원으로, 행정운영경비는 제1회 추가경정 예산 대비 2.16%가 증가된 3,140억 3,897만 원으로, 반환금, 회계 간 전출금 등 재무활동은 제1회 추가경정 예산 대비 0.81%가 증가된 1,584억 3,036만 원으로 각각 증액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주요 사업내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구 연초제조창 도시재생 사업 150억 원, 충북 청주전시관 건립 100억 원,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48억 2,000만 원, 북부시장 주차장 조성 42억 원, 잠두봉공원 민간 공원 개발 조성 사업 39억 7,000만 원, 경로당ㆍ어린이집 공기청정기 보급 37억 5,000만 원, 북일∼남일 국도대체우회도로 신설 30억 원, 청주 인공암벽장 조성 30억 원, 영운국민체육센터 건립 27억 원, 반도체융합부품 실장기술 지원센터 구축 21억 원, 안덕벌 예술의거리 상권활성화 사업 20억 5,000만 원, 청주종합경기장 전광판 시설개선 19억 원, 저상버스 도입 보조 18억 3,000만 원, 청주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센터 조성 17억 6,000만 원, 가경지구 도서관 건립 15억 3,000만 원, 광역소각시설 2호기 보수 12억 5,000만 원, 오창축구장 시설 정비 12억 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주요 사업내역입니다. 청주 공공하수처리시설 개량 사업 23억 8,000만 원, 지북배수지 신설공사 12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하재성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금번 추경 예산안은 계속 사업 부족분 등 필수 현안 사업과 국ㆍ도비 보조 사업 추가ㆍ변동분, 법적ㆍ의무적 경비 등 꼭 필요한 예산만을 반영하였습니다. 우리 시에서 계획한 모든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제출된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10시42분)

○의장 하재성  기획행정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청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여 예산안, 결산, 기금운용계획안 및 기금결산을 심사하기 위한 것으로 위원 수는 모두 15명으로 하며, 활동기간은 2018년 9월 3일부터 2019년 6월 30일까지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끝에 실음

그러면 특별위원회 위원은 「청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으므로 열다섯 분의 위원을 추천토록 하겠습니다. 변은영 의원님, 이완복 의원님, 임은성 의원님, 양영순 의원님, 이영신 의원님, 정태훈 의원님, 이현주 의원님, 김영근 의원님, 안성현 의원님, 임정수 의원님, 신언식 의원님, 전규식 의원님, 홍성각 의원님, 변종오 의원님, 한병수 의원님, 이상 열다섯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청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및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과 부위원장 한 분씩을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10시45분)

○의장 하재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청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에 따라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여 의원의 윤리 심사 및 징계에 관한 사항 등을 심사하기 위한 것으로 위원 수는 모두 9명으로 하며, 활동기간은 2018년 9월 3일부터 2020년 6월 30일까지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끝에 실음

마찬가지로 윤리특별위원회도 「청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으므로 아홉 분의 위원을 추천토록 하겠습니다. 임은성 의원님, 정우철 의원님, 박용현 의원님, 박미자 의원님, 최충진 의원님, 유광욱 의원님, 전규식 의원님, 이재길 의원님, 박노학 의원님, 이상 아홉 분을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방금 호명해 드린 아홉 분의 의원이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윤리특별위원회에서는 「청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및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과 부위원장 한 분씩을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출을 위해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 선출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7분 회의중지)

(11시29분 계속개의)

○의장 하재성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o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인사


○의장 하재성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선출된 위원장과 부위원장님을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는 이영신 의원님이, 부위원장에는 홍성각 의원님이 선출되셨고,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에는 임은성 의원님이, 부위원장에는 유광욱 의원님이 선출되셨습니다. 네 분 의원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선출되신 이영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과 임은성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의 간단한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먼저 이영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위위원장 이영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영신입니다. 존경하는 하재성 의장님 그리고 김현기 부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부족한 점이 많은 저에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위원님들과 힘과 지혜를 모아 예결위를 민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저는 위원장으로서 균형감각을 가지고 위원님들과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최선을 다해 협치하는 위원장이 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 예비심사 한 예산안 및 결산을 편견 없이 객관적이고 심사숙고하여 종합 심사함으로써 주어진 예결위의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잘되는 지역은 더 잘되고 어려운 지역은 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실 있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인사 말씀을 마치며, 앞으로도 애정 어린 조언과 아낌없는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하재성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임은성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리특위위원장 임은성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임은성입니다. 존경하는 하재성 의장님과 김현기 부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먼저 부족한 저에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겨 주신 동료의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윤리특별위원회는 우리 청주시의원 모두가 시민대표로서 한 점 부끄럼 없이 깨끗하고 성실하게 의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수 있는 의회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임기 동안 윤리특별위원회가 상징적인 존재가 아니라 의원들의 윤리적 문제를 엄격하게 심판하는 고유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 동료의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하재성  임은성 윤리특별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제2대 청주시장 취임에 따른 2018년도 시정계획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오늘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수고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과 한범덕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사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7회 청주시의회(2018년도제1차정례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5분 산회)


○출석 의원(39명)

김성택정우철한병수김태수박미자최충진김병국남일현김기동박용현

이완복박완희안성현임은성김영근김용규홍성각유광욱유영경이재길

김은숙김현기윤여일박노학이우균최동식하재성변은영임정수정태훈

변종오전규식박정희신언식이영신김미자양영순이재숙이현주


○출석 의회사무국 공무원

의회사무국장 박동규

경제환경전문위원 박종철

농업정책전문위원 박구식

의사팀장 박종원


○출석 공무원

시장 한범덕

기획행정실장 신동오

재정경제국장 이철희

복지국장 남성현

문화체육관광국장 유오재

농업정책국장 김응길

도시교통국장 남기상

주택토지국장 최용한

상당보건소장 정용심

서원보건소장 이철수

농업기술센터소장 최동운

도로사업본부장 정동열

환경관리본부장 박홍래

상수도사업본부장 이범수

청주고인쇄박물관장 오영택

푸른도시사업본부장 김의

상당구청장 김종일

서원구청장 신흥식

흥덕구청장 김근환

청원구청장 서강덕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