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47회 제1호 본회의(2019.10.21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본문

제4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19년 10월 21일(월) 10시00분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1. 제4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
3.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o 집행기관 간부공무원 소개
o 5분자유발언
1. 제4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김은숙 의원 대표발의)(김은숙, 안성현, 윤여일, 유광욱, 김병국, 전규식, 김태수, 김용규, 한병수, 최충진, 양영순, 임은성, 김기동, 김영근, 변은영, 이우균, 정우철, 이현주, 박용현, 유영경, 이재숙, 이재길, 하재성, 김현기, 남일현, 이영신, 최동식, 박미자, 임정수, 박정희, 김미자, 박노학, 정태훈, 신언식, 이완복, 홍성각, 변종오, 박완희, 김성택 의원 발의)
3.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09분 개의)

○의장 하재성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한범덕 시장님으로부터 지난 10월 7일 자 승진 및 전보된 간부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o 집행기관 간부공무원 소개


○시장 한범덕  청주시장 한범덕입니다. 평소 시정 발전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보내 주시는 하재성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 일곱 번째 임시회를 맞아 평소와 다름없이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계시는 의원님들께 존경을 표하며, 시의회와 함께 협력하여 청주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0월 7일 자로 새로 임명된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춘식 주택토지국장입니다. 김혜련 상당보건소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하재성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황승서  의사팀장 황승서입니다. 먼저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19년 10월 7일 이재길 의원 외 열두 분의 의원으로부터 조례안 등 안건 처리를 위한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에 의거 오늘 임시회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최동식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남일현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변은영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안」, 임은성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 미술품 임차 및 대여에 관한 조례안」, 박미자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청주시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제한 조례안」, 김은숙 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청주시 행정동ㆍ리, 통ㆍ반 설치 및 동장ㆍ이장 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9건이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고 의원님들께 송부하여 드렸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o 5분자유발언

(10시13분)

○의장 하재성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안 상정에 앞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이영신 의원님께 발언의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신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신 의원  안녕하십니까? 경제환경위원회 이영신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청주시민 여러분! 깊어 가는 가을을 맞아 시민 모두가 좋은 일들과 재미있는 일들이 많이 생겨나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존경하는 청주시의회 하재성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함께 웃는 청주”를 위해 애쓰시는 한범덕 청주시장님과 4,0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노고 많으신 언론인 여러분! 여러분 모두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나라는 지금 폐기물 처리 문제로 산하가 신음하고 있고, 우리 시도 예외는 아닙니다. 폐기물 정책의 최우선 순위는 쓰레기 발생 자체를 감량하는 것입니다. 우리 시가 생활쓰레기 배출을 감량하고 재활용이 활성화되어 결과적으로 소각ㆍ매립량도 줄어드는 바람직한 자원순환사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표>(각주① 제47회 제1차 본회의 부록 참조)와 같이 우리 시 생활 쓰레기 발생량은 유사 지자체에 비해 월등히 많고, 주민 1인당 배출량도 전국 평균보다 30퍼센트가량 많습니다. 이는 시민 자질의 문제라기보다는 시책의 문제라고 판단됩니다. 버려지는 생활쓰레기가 많다 보니 치우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청소행정은 시민들이 가장 피부에 와닿는 영역으로 주민들의 현장 민원이 가장 많은 분야입니다. 청주시는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과 체계적인 생활쓰레기 감량 정책을 제시하여 주십시오. 이어서 환경기초시설 추진에 대해 말씀드리면 재활용선별센터 신축은 2017년 국비를 확보하였으나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실시하다가 시설 부지 재검토로 지난 4월 용역을 정지한 상태입니다. 청주권광역매립장은 4년을 연장하여 올 연말까지만 매립할 계획이었다가 청주시 제2매립장 준공 시까지 매립을 2년 연장하기로 결정하여 인근 주민들에게 또다시 행정 불신을 주었으며,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은 현재 민간위탁 운영 중인 시설이 올 연말 내구연한이 도래하여 이미 설치했어야 하나 올 2월에야 타당성 연구 용역을 의뢰하였고, 변경된 환경부의 국고보조금 지원 지침을 뒤늦게 숙지하여 지난 8월에 용역을 정지한 상태로 시설의 설치에 최소 4년 이상 소요되는 점을 감안할 때 2004년 설치하여 노후된 현 시설을 계속 운영 시 운영비 상승이 불가피하며, 인근 신대동 및 옥산면 주민들의 악취 등 환경피해가 우려됩니다. 시는 안정적인 폐기물 처리를 위해 국비 확보 및 처리시설 신증설을 적기에 진행했어야 하나 담당 부서 관리자의 잦은 인사이동과 전문성 부족으로 국가 정책에 부합하는 우리 시의 중ㆍ장기적인 청소행정 기본방향 설정 및 환경기초시설 적기 설치에 많은 문제와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환경기초시설 설치의 시급성, 효율성, 중대성에도 불구하고 사업 추진을 감당 못 하는 이유는 예산이 없어서가 아니라 환경업무는 충분한 경험이 필요한 전문 분야인데 실무를 모르는 직렬의 인사를 배치했기 때문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쓰레기 감량 정책과 청소행정에 있어 누군가 내게 무언가를 보장해 준다는 시혜적 관점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일을 우리 스스로 논의하고 결정하겠다는 자치의 관점에서 시민과 함께 만드는 환경정책을 제시해 주시고 또한, 소수직렬의 전문성을 가볍게 보는 우리 시 인사행정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고민해 주셔서 시민이 안심하고 정책을 신뢰할 수 있도록 공공정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내일의 우리 시 환경을 위한 초석을 다져 주시기를 바라며 발언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제4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19분)

○의장 하재성  이영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고 계속해서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4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바와 같이 10월 21일부터 10월 25일까지 5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제4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끝에 실음

세부 의사일정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김은숙 의원 대표발의)(김은숙, 안성현, 윤여일, 유광욱, 김병국, 전규식, 김태수, 김용규, 한병수, 최충진, 양영순, 임은성, 김기동, 김영근, 변은영, 이우균, 정우철, 이현주, 박용현, 유영경, 이재숙, 이재길, 하재성, 김현기, 남일현, 이영신, 최동식, 박미자, 임정수, 박정희, 김미자, 박노학, 정태훈, 신언식, 이완복, 홍성각, 변종오, 박완희, 김성택 의원 발의)


○의장 하재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건의안을 대표 발의하신 김은숙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후 건의문을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숙 의원  복지교육위원회 김은숙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하재성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은 현재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가 사회의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정부에서 보육부문 투자를 확대하여 보육의 질을 높인다는 정책 방향에 대해 실질적인 지원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에 대한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는 2018년 정부 발표 출산율 0.98명, 오이시디 국가 34개국 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사회의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종 정책에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는 현실입니다. 저출산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은 어린이 보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추진입니다. 보육 부문에 투자를 확대하고 보육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현재 정부 방침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환영받고 있지만 현실은 정부의 지원이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 5년마다 계측하는 표준보육비용이 0세 반 기준으로 22.4% 인상되었지만 법적 구속력이 없어 실제 인상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또한, 어린이집 급식비는 2009년 1인당 1일 최소 1,745원으로 책정된 이후 11년째 변동이 없어 현실 물가를 고려할 때 인상이 절실하다고 봅니다. 어린이집 운영비의 70% 이상이 인건비로 소요되는 상황에서 현 정부의 노동 정책과 반대로 보육교직원의 급여는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게 책정되어 있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부담을 어린이집 운영자에게 전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일선 어린이집의 운영 환경과 보육교직원의 처우 수준은 날로 저하되어 보육환경의 질이 떨어지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결국 부모들은 자녀를 맡겨야만 하는 어린이집에 대해 불신을 갖게 되고, 아이를 키우기 어려운 현실에서 저출산의 악순환은 계속될 것입니다. 따라서 저출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보육의 질 향상을 통해 영유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며, 학부모는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고, 보육교직원은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정부의 물심양면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에 우리 청주시의회 의원은 정부가 미래의 동량을 책임지는 보육기관을 위해 보육료의 표준보육비용 이상 지원 및 어린이집 급식비 현실화 그리고 민간 가정보육시설 인건비를 별도 책정하여 전문성 있는 보육교사 확보에 힘쓸 것을 적극 건의합니다. 2019년 10월 21일 청주시의회 의원 일동”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하재성  김은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은숙 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하신 건의안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은 제안설명 한 내용과 같이 채택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은 끝에 실음

오늘 채택한 건의안은 국회를 비롯하여 관련 기관에 이송토록 하겠습니다.


3.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23분)

○의장 하재성  끝으로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의와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0월 22일부터 10월 24일까지 3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0월 2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부의된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수고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과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사 관계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4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5분 산회)


○출석 의원(39명)

김성택정우철한병수김태수박미자최충진김병국남일현김기동박용현

이완복박완희안성현임은성김영근김용규홍성각유광욱유영경이재길

김은숙김현기윤여일박노학이우균최동식하재성변은영임정수정태훈

변종오전규식박정희신언식이영신김미자양영순이재숙이현주


○출석 의회사무국 공무원

의회사무국장 김학수

의사팀장 황승서


○출석 공무원

시장 한범덕

부시장 김항섭

기획행정실장 남성현

재정경제국장 이철희

복지국장 최명숙

문화체육관광국장 유오재

농업정책국장 원상연

도시교통국장 박철완

주택토지국장 신춘식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성희

도로사업본부장 정동열

환경관리본부장 장상두

상수도사업본부장 이범수

도서관평생학습본부장 김천식

청주고인쇄박물관장 오영택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이상률

상당구청장 한상태

서원구청장 박동규

흥덕구청장 남기상

청원구청장 이열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