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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의회

제72회 제1호 본회의(2022.08.25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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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 1 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22년 8월 25일(목) 10시00분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1.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2022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설명의 건


부의된 안건
o 5분자유발언
1.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인숙 의원 대표발의)(이인숙, 한동순, 홍순철, 변은영, 박승찬, 김완식, 김태순, 정재우, 홍성각, 임은성, 박봉규, 이종민, 허철 의원 발의)
3. 2022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설명의 건


(10시10분 개의)

○의장 김병국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박선영  의사팀장 박선영입니다. 먼저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지난 8월 17일 이인숙 의원 등 열네 분의 의원으로부터 집회 요구가 있어 8월 18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장으로부터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등 4건이 제의되었고, 의원 발의 의안으로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과 「청주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4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집행기관 제출 의안으로 「청주시 행정동ㆍ리, 통ㆍ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21건, 복대근로자종합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 등 동의안 11건, 2022년도 제2차(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 계획안 2건, 청주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과 2022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 예산안 2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모두 46건 의안을 접수하여 이 중 41건의 안건을 상임위원회에 회부하고, 의원님들께 송부해 드렸습니다. 폐회 중 임정수 의원으로부터 의회운영위 위원 사임서가 접수되어 처리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기타 사항으로 예비비 사용 승인 알림 등 4건이 접수되어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세부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보고사항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제3대 청주시의회 의석배치도는 끝에 실음)

(청주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사임서는 끝에 실음)

(기타 사항은 끝에 실음)


o 5분자유발언

(10시14분)

○의장 김병국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안 상정에 앞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세 분 의원님께 발언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광욱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광욱 의원  복대1동, 봉명1동 유광욱 의원입니다. 발언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김병국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 구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이범석 시장님과 직원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지난 2017년 기록적인 폭우로 길고도 힘든 여름을 보내야 했고, 다시는 똑같은 아픔을 겪지 않겠다는 의지를 담아 수해백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수해 원인으로는 하천의 통수 능력 부족, 외수위 상승에 의한 내수 침수 발생, 도시 개발에 따른 불투수층 증가, 저지대 빗물 유입 등으로 분석됐고, 청주시는 수해 방지를 위해 제도 및 시설 개선 사업을 진행하며, 침수 피해를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천명하였습니다. 하지만 그간의 노력이 무색하게도 지난 8월 10일 다시금 찾아온 수마는 5년 전 악몽을 떠오르게 했습니다. 일주일간 3회에 걸친 침수가 발생했고, 다소 적은 강우 예보에도 인근 상인들은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뜬눈으로 밤을 지새워야 했습니다. 본 의원은 이번에 재발한 침수 피해가 자연재해인지 인재인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겠다는 말조차 피해 시민들께 송구한 심정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침수예방 사업의 효과에 대해 불신하는 말씀이 많지만 침수예방 사업이 주효하다는 가정하에 재발한 수해 피해에 대한 청주시의 책임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2017년 하수도 정비 중점관리지역 선정과 2018년 실시설계 착수보고회 개최 당시에는 하수도정비 사업이 2021년 준공 계획임을 밝혔지만 제출된 자료에는 2023년 6월 준공 예정으로 청주시는 그 무엇보다 시급성을 요하는 재난 방지에 대해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입니다. 둘째, 수해백서에는 도심 지역의 제내지, 저지대가 얼마나 호우에 취약한지 명확히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청주시의 침수예방 사업은 현재 76퍼센트의 공정률에 도달해서야 저지대의 공사가 시작된 것입니다. 침수 취약 지역인 저지대 우선으로 공사가 진행되었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류 지역 먼저 진행한 청주시는 우선순위를 잘못 설정한 것입니다. 셋째, 청주시는 침수예방 사업의 일환으로 저수용량 1만 9,200톤 규모의 복대동 우수저류시설을 2021년까지 준공할 예정이었습니다. 2019년 발표한 10대 추진과제 중 첫 번째가 복대동 우수저류시설 설치였을 만큼 청주시 대표 시책으로 홍보하며 타당성조사, 실시설계 용역으로 약 5,600만 원을 집행하였지만 앞서 진행된 석남천 분구 침수예방 사업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판단하에 돌연 중도 취소 결정되었습니다. 넷째, 본 의원이 수해현장에서 청주시에 가장 먼저 요청했던 것은 현재 상황에 대한 현장 대응 매뉴얼이 무엇인가였지만 어디서도 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책임 있는 누군가는 확성장치를 들고 현장을 지휘하며, 현 상황에 대한 해결과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는 노력을 했어야 합니다. 수해 현장서 주민이 직접 가족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안 물이 더 불어나거나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가상한다면 청주시는 우선적으로 주민을 대피시키고,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책무를 방기한 것입니다. 다섯째, 수해 현장에서는 양수기가 작동하지 않아 인근 상가의 양수기를 급히 빌려서 대응하였고, 청주시재난안전대책본부 누리집의 강우정보 탭(tab)은 접속 불가이며, 수해백서는 찾을 수 없는 실정입니다. 매뉴얼이 제대로 작동했다면 안내방송, 인력 및 배수장비 배치, 차량 침수, 부유물 침전 등 분명 막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5년 전보다 더 적은 강우량에도 속수무책인 우리가 피해 시민들께 무슨 할 말이 있겠습니까? 수해백서 발간사 첫 문장은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입니다. 다행히도 재난 부서에서 신속한 피해 상황 파악과 대책 마련을 위한 주민과의 대화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에 더해 계획된 침수예방 사업의 조속한 마무리와 강화된 수해 방지 대책 수립, 피해 공동주택 방재시설 설치, 피해 상인 보상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를 견지하여 앞으로 예정된 주민설명회를 시장님께서 직접 주재하심으로써 진정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최우선으로 하는 민선 8기 새로운 청주시의 위민행정을 보여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장 김병국유광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완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완식 의원  행정문화위원회 김완식 의원입니다. 사랑하는 청주시민 여러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병국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님 그리고 이범석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이 거주하는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알코올중독정신병원 설립과 관련하여 시청과 많은 갈등을 겪고 있으며, 심지어는 건물에 게시물을 걸어 시 행정 및 자치단체장의 이름을 거론하며 비난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주민들이 소송비용을 십시일반 모금하여 소송을 진행하는 것을 보면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주민과의 갈등이 비록 이곳만은 아닐 거라는 생각을 해볼 때 향후 추진되는 사업은 좀 더 신중하게 추진되어야 한다고 여겨집니다. 주민과 관련된 정책 사업 추진 시 사전에 주민 의견이 수렴되지 않으면 행정 불신으로 이어지고, 시민들의 고통이 수반되고 있는바 본 의원은 향후 주민 사업 관련 주요 정책 결정 시 입안 단계부터 관계기관, 시민단체, 전문가의 참여 여부 및 수요자의 의견 수렴 등에 대해 사전 협의ㆍ검토 기능을 강화하여 사업의 리스크(risk) 최소화 등 예방 행정의 구현과 원활한 정책을 수행하기 위해 최종 결재자가 정확한 판단으로 시정을 이끌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제안하는 바입니다. 일상적ㆍ관행적 사항을 제외한 부시장 이상 방침서ㆍ지시사항 중 주요 정책 및 사업 계획 또한 시정 관련 사업 중 반드시 추진하여야 할 주요 정책 및 사업에 있어서 사전 협의ㆍ검토 기능을 강화할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검토 기능을 강화하여야 할 적용 대상으로는 신규 사업 추진, 기존 사업의 확대 또는 시설의 확충을 위한 계획 수립, 다수의 시민이 이용자ㆍ수혜자이거나 이해관계인이 많은 사업, 대규모 또는 장기간 예산이 투입되고 파급효과가 높은 사업 등이 있습니다. 사전 협의ㆍ검토 기능 강화 항목으로는 첫 번째, 외부 기관 활용 측면에서 정부ㆍ의회ㆍ기업ㆍ민간단체 등 인적ㆍ물적 자원 협조 사항을 들 수 있고 두 번째, 사업과 관련된 법령ㆍ조례ㆍ규칙 및 예산 등을 필히 검토하여야 하고 세 번째, 정부ㆍ의회ㆍ도청ㆍ경찰 등 유관기관과 유관단체 등 관계 기관 및 단체의 협의가 있어야 합니다. 네 번째, 원로자문단회의, 정책워크숍, 토론회 등을 거쳐서 이해당사자 및 시민 참여가 반드시 필요함을 느낍니다. 다섯 번째, 최종 추진 결정 확인을 위한 협조 부서 결재권자의 의견ㆍ지시 사항을 제시받은 후 검토 여부에 대하여는 반드시 검토 유무 표시 및 추진 사항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도로교통법」 확인 결과 저촉되지 않음’, ‘선거관리위원회 조회 결과 선거법 저촉되지 않음’ 등 사전 협의ㆍ검토 기능 강화 항목을 작성합니다. 세부 내용이 필요한 경우 본문에 자세히 기재한 후 최종 결재권자에게 보고를 하여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이와 같은 일련의 작업은 정책ㆍ사업 집행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반발이나 자원 낭비를 예방하고, 시민 또는 시민단체의 의견이 계획 수립 단계부터 반영되어 불필요한 논쟁이나 방향 전환 등의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앙정부, 도청과 민간의 자원을 이끌어내 예산을 절감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본 의원은 제안서를 별도로 작성하였으며, 부시장님에게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제안서를 반드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실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우리는 이곳저곳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자주 놓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시민의 소중한 목소리가 곧 청주의 정책을 발전시키고, 이는 시장님께서 표방하고 있는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을 구현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원하며,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김완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김태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순 의원  안녕하십니까? 사직1ㆍ2동, 모충동, 수곡1ㆍ2동 재정경제위원회 김태순 의원입니다. 발언 기회를 준 김병국 의장님을 비롯해 선배ㆍ동료의원님과 이범석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어르신 버스 무임승차 제도를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해부터 청주시가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 만큼 어르신 버스 무임승차 제도 도입이 적기라고 판단했습니다. 교통 관련법상 인간 기본권 중 하나인 이동권은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보장하여 인간의 존엄 가치와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노인복지법」 제26조제1항에는 만 65세 이상의 노인에게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수송시설 및 고궁ㆍ박물관ㆍ공원 등의 공공시설을 무료 또는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경로우대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를 포함한 수도권 등 대도시에서는 65세 이상 어르신이 「노인복지법」에 따라 지하철과 도시철도를 무임승차하고 있습니다. 1984년 「노인복지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무임승차 제도가 시행되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 지하철 인프라 시설이 없는 제주도, 충남도 등 2개 광역단체와 12개 기초단체가 버스 무임승차 제도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대상 기준은 65세 이상이 9개 지자체로 가장 많았고, 70세 이상이 네 곳, 75세 이상이 한 곳입니다. 결제 수단은 교통카드로 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 고령친화도시 구현을 위한 노인복지 기본조례」를 제정해 2017년부터 70세 이상 어르신에게 교통복지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충북 영동군은 2015년에, 충북 옥천군은 2020년에 70세 이상 노인에게 교통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광명시ㆍ남양주시ㆍ안산시는 올해부터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우대용 교통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충북 제천시는 2020년에 주민들이 시의회를 통해 시내버스 무임승차 제도 도입을 위한 청원에 나섰습니다. 세종시도 최근 75세 이상 어르신에게 버스 무임승차를 추진하여 교통복지를 확대하자는 의견이 의원들 사이에 일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철도가 없어 교통 혜택을 받지 못하는 청주시 어르신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버스 준공영제나 공영제를 실시하는 네 곳 지자체에서 어르신에게 버스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2017년부터 준공영제를 시행한 후 어르신에게 교통복지카드를, 경기도 화성시와 강원도 정선군은 2020년부터 공영제를 실시하면서 어르신에게 교통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주시는 기초지방자치단체 중에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지난해부터 버스 준공영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준공영제 예산은 지난해 510억 원, 올해는 630억 원이 추정됩니다. 청주시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교통비를 지급할 경우 12만 3,000여 명에게 72억 5,000여만 원의 연간 재정 지원 금액이 소요됩니다. 70세 이상의 경우에는 7만 9,000여 명에 46억 4,800여만 원의 연간 재정 지원 금액이 소요됩니다. 지원 기준 금액은 1,500원 시내버스 요금을 적용해 계산한 것입니다. 어르신 버스 무임승차 제도를 도입할 경우 재정 부담이 가중되는 게 사실입니다. 재정상 65세 이상 어르신 버스 무임승차가 어렵다면 우선 70세 이상 어르신부터 도입할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이후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확대하면 됩니다. 어르신 여가와 건강 증진, 생활의 질 향상 등 교통복지 선진 도시 청주시를 만들기 위해서도 어르신 버스 무임승차 제도를 도입할 것을 다시 한번 제안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병국김태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고 계속해서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1분 회의중지)

(11시13분 계속개의)

○의장 김병국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1.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병국의사일정 제1항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바와 같이 8월 25일부터 9월 7일까지 14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성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끝에 실음


2.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인숙 의원 대표발의)(이인숙, 한동순, 홍순철, 변은영, 박승찬, 김완식, 김태순, 정재우, 홍성각, 임은성, 박봉규, 이종민, 허철 의원 발의)


○의장 김병국의사일정 제2항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9월 6일 시정질문을 위한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으로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안건의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성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끝에 실음


3. 2022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설명의 건

(11시15분)

○의장 김병국의사일정 제3항 2022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세동 부시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시장 오세동  부시장 오세동입니다.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을 슬로건으로 출범한 민선 8기의 순조로운 항해를 위해 아낌없는 신뢰와 성원을 보내 주시는 김병국 의장님과 김은숙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2022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추가경정 예산은 지방세ㆍ교부세 등 확대된 세입예산을 바탕으로 주요 현안 사업 부족 사업비와 각종 기금의 조성액 확대에 중점을 두고 고이율 지방채 조기 상환과 국ㆍ도비 보조금 및 법정경비 부족분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예산규모입니다. 2회 추경의 총규모는 기정예산액보다 6,563억 원이 증액된 3조 9,551억 원입니다. 이 중 일반회계는 5,839억 원이 증액된 3조 3,949억 원이고, 특별회계는 724억 원이 증액된 5,602억 원입니다. 다음은 세입예산 편성 내역입니다. 일반회계는 지방세수입 1,580억 원, 세외수입 280억 원, 지방교부세 1,902억 원, 조정교부금 654억 원, 국ㆍ도비 보조금 1,198억 원,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 525억 원을 각각 증액하였으며, 장기미집행 공원 조성을 위해 발행 예정이었던 지방채 수입 300억 원은 감액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세외수입 527억 원, 지방교부세 4억 원, 국ㆍ도비 보조금 26억 원,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 167억 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주요 사업 내역입니다. 먼저 복지ㆍ문화 등 시민 편익 증진을 위해 신종 감염병 생활 지원비 397억 원, 공영도매시장 시설 현대화 219억 원, 준공영제 재정 지원 154억 원, 청주사랑상품권 발행 인센티브 94억 원, 스마트(smart) 관광도시 조성 70억 원, 복대ㆍ가경국민체육센터 건립 64억 원, 사주당 태교랜드 조성 52억 원,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 건립 40억 원, 비료 가격 안정 지원 34억 원, 재가노인 서비스 기관 지원 25억 원, 영유아 보육료 지원 15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도로ㆍ하천ㆍ산업 인프라 확충을 위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부지 매입 300억 원, 수영로 확장 50억 원, 대성로 확장 50억 원, 무심동로∼오창아이시 도로 건설 40억 원, 죽전∼품곡 간 도로 확ㆍ포장 39억 원, 행정소하천 정비 38억 원, 중삼소하천 정비 32억 원, 서부로 확장 30억 원, 오창읍 양지리∼원리 간 도로 개설 30억 원, 이정골 마을 진입로 사업 30억 원, 도시공원 리모델링 사업 30억 원, 내수읍 구성리 도로 확ㆍ포장 22억 원, 이차전지 소재부품 테스트베드(bed) 구축 20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그 외 내부거래 및 기타 분야로 청사건립기금 전출금 800억 원,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 및 전출금 480억 원, 녹색사업육성기금 전출금 425억 원, 구 지북정수장 회계 간 유상 이관 220억 원, 중소기업육성기금 전출금 70억 원, 고이율 지방채 조기 상환 30억 원, 국ㆍ도비 보조금 반환금 199억 원, 2회 추경 성립 전 예산 집행예산 608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주요 사업 내역입니다. SK하이닉스 신규 공장 용수 공급 70억 원, 하수처리수 재이용 사업 42억 원, 낭성면 급수구역 확대 14억 원, 문의면 청남대 일원 급수구역 확대 10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18개 기금의 수입액은 3,482억 원, 지출액은 1,758억 원으로 금년 말 조성액은 작년 말 대비 1,724억 원이 증액된 4,477억 원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장기미집행 공원ㆍ녹지 조성 105억 원, 지방 투자 촉진 보조금 지원 18억 원, 재난예ㆍ경보시스템 설치 및 개선 10억 원입니다. 존경하는 김병국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금번 2회 추가경정 예산은 현안 사업이 적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부족한 사업비를 반영하고, 재정 건전성과 효율성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우리 시에서 계획하고 준비한 모든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2022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오세동 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2022년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2분 산회)


【이의 유무 찬성 의원 성명】

○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찬성 의원(41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한병수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남연심

이우균한동순유광욱한재학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박정희

이영신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

송병호


○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찬성 의원(41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한병수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남연심

이우균한동순유광욱한재학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박정희

이영신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

송병호


○출석 의원(42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한병수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한재학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

박정희이영신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

이종민송병호


○산회 시 재석 의원(41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한병수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남연심

이우균한동순유광욱한재학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박정희

이영신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

송병호


○출석 의회사무국 공무원

의회사무국장 김응오

의사팀장 박선영


○출석 공무원

시장 이범석

부시장 오세동

기획행정실장 박철완

복지국장 풍경섭

문화체육관광국장 이원옥

농업정책국장 이재복

신성장전략국장 신승철

주택토지국장 이근복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도로사업본부장 연창호

환경관리본부장 박종웅

상수도사업본부장 강호경

도서관평생학습본부장 장우원

청주고인쇄박물관장 이현석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상당구청장 이상률

서원구청장 이열호

흥덕구청장 이재숙

청원구청장 전용운


○기록 담당 공무원

박정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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