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82회 제3호 본회의(2023.10.27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부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3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23년 10월 27일(금) 10시00분


의사일정 (제3차 본회의)
1. 청주시의회 공무원 등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청주시의회 의원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청주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청주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청주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청주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내수국민체육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11. 현도오토캠핑장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 동의안
12. 성안동 도시재생 거점(예정)시설 공유재산 무상사용 동의안
13. 2024년도 청주시정연구원 출연 계획안
14. 2023년도 제5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15.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16. 2024년도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
17. 2024년도 시청자미디어재단 출연 계획안
18. 청주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 민간위탁 동의안
19. 2024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안
20. 청주시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 조례안
21. 청주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22. 청주시 아동ㆍ여성 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23. 청주시 청소년 통행금지구역ㆍ통행제한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4. 청주시 자활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5. 청주시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융자 조례 폐지조례안
26. 2024년도 청주복지재단 출연 계획안
27. 청주시 맨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28.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캠핑장 관리ㆍ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9. 청주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0. 청주시 지명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1. 2024년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출연 계획안
32. 2024년도 충북테크노파크 출연 계획안
33. 2024년도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
34. 2024년도 (사)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 출연 계획안
35. 청주 2030 도시관리계획(재정비 2차) 결정(변경)(추가안) 의견제시의 건
36. 청주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
37. 청주시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 주변지역 지원 조례안
38. 청주시 레코파크 사용ㆍ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의된 안건
o 5분자유발언
1. 청주시의회 공무원 등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상조 의원 대표발의)(이상조, 이우균, 이종민, 이영신, 정영석, 박근영, 이화정, 신민수, 허철 의원 발의)
2. 청주시의회 의원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봉규 의원 대표발의)(박봉규, 이완복, 박노학, 이화정, 이종민, 이상조, 이우균, 허철, 신민수 의원 발의)
3.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유광욱 의원 대표발의)(유광욱, 박완희, 홍성각, 김현기, 남연심, 이우균, 이상조, 신민수, 허철, 홍순철 의원 발의)
4.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홍순철 의원 대표발의)(홍순철, 김기동, 김현기, 남연심, 박노학, 박정희, 안성현, 유광욱, 이완복, 이우균, 이화정, 최재호, 홍성각 의원 발의)
5. 청주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완식 의원 대표발의)(김완식, 이완복, 김현기, 박봉규, 이상조, 신승호, 신민수, 한동순, 박근영, 박승찬, 이인숙 의원 발의)
6. 청주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완복 의원 대표발의)(이완복, 임정수, 박봉규, 홍순철, 이한국, 이인숙, 한동순, 홍성각, 정재우 의원 발의)
7.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8. 청주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9. 청주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0. 내수국민체육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1. 현도오토캠핑장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2. 성안동 도시재생 거점(예정)시설 공유재산 무상사용 동의안(시장 제출)
13. 2024년도 청주시정연구원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14. 2023년도 제5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시장 제출)
15.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시장 제출)
16. 2024년도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17. 2024년도 시청자미디어재단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18. 청주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9. 2024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안(시장 제출)
20. 청주시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이화정 의원 대표발의)(이화정, 홍순철, 박봉규, 정태훈, 이완복, 이우균, 최재호, 박정희, 정영석, 신민수 의원 발의)
21. 청주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한동순 의원 대표발의)(한동순, 이우균, 신민수, 허철, 박근영, 남연심, 박봉규, 홍순철, 이인숙, 임정수, 이완복 의원 발의)
22. 청주시 아동ㆍ여성 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화정 의원 대표발의)(이화정, 홍순철, 박봉규, 이우균, 최재호, 박정희, 정영석, 이완복, 정태훈, 신민수, 홍성각 의원 발의)
23. 청주시 청소년 통행금지구역ㆍ통행제한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4. 청주시 자활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5. 청주시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융자 조례 폐지조례안(시장 제출)
26. 2024년도 청주복지재단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27. 청주시 맨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태순 의원 대표발의)(김태순, 김현기, 남연심, 박근영, 박승찬, 이상조, 이화정, 정연숙, 정영석, 정재우, 정태훈, 한동순, 한재학 의원 발의)
28.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캠핑장 관리ㆍ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9. 청주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0. 청주시 지명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1. 2024년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32. 2024년도 충북테크노파크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33. 2024년도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34. 2024년도 (사)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35. 청주 2030 도시관리계획(재정비 2차) 결정(변경)(추가안) 의견제시의 건(시장 제출)
36. 청주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시장 제출)
37. 청주시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 주변지역 지원 조례안(시장 제출)
38. 청주시 레코파크 사용ㆍ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0시01분 개의)

○의장 김병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왕명순 의사팀장 왕명순입니다. 먼저 의원 퇴직 보고입니다. 박정희 의원님이 10월 26일 피선거권을 상실하여 「지방자치법」 제90조에 따라 의원직에서 퇴직 처리되었으며 현재 재적의원 수는 마흔 명입니다. 다음은 재정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선출 보고입니다. 10월 24일 재정경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신승호 의원님이 선출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심사 결과입니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청주시의회 공무원 등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4건의 심사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이 중 「청주시 택시운송사업 자동차의 차령에 관한 조례안」은 보류하기로, 「청주시 시민헌장조례 폐지조례안」, 「청주시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청주시 기적의도서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청주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에 관한 조례안」, 「청주시 물순환 기본 조례안」은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기타 사항으로 청주시 소규모전담어린이ㆍ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재계약 보고가 접수되어 상임위원회로 송부해 드렸습니다. 세부 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 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기타사항은 끝에 실음)


○의장 김병국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4선 의원으로서 13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시민의 대변자로서 의정활동을 열심히 해오시던 박정희 의원님께서 떠나게 되었습니다. 바로 어제까지도 5분자유발언을 통해 청주시의 발전과 청주시민의 행복을 위해서 일하던 그의 모습에서 그가 진정으로 시민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졌음을 느꼈습니다. 박정희 의원님 그간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당신께서 미처 이루지 못한 숙원 사업은 여기 계신 의원님들과 함께 풀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박정희 의원님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o 5분자유발언

(10시05분)

○의장 김병국 다음은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네 분 의원님께 발언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임정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정수 의원 안녕하십니까! 농업정책위원회 임정수 의원입니다. 5분자유발언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김병국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꿀잼도시 청주” 구현을 위해 청원생명축제와 공예비엔날레 등 여러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이범석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의 노력과 성과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해방 직후인 1947년에 청주시 내덕동 일원에 문을 연 KT&G 연초제조창은 연간 100억 개비의 담배를 생산하였고, 세계 17개국에 수출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근로자 고용 증대에 커다란 기여를 했습니다. 연초제조창은 담배제조공정 기계화와 흡연인구 감소 등으로 경영난을 겪으며 2003년 가동을 중단하였고 수차례의 리모델링을 거쳐 현재는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과 문화제조창, 청주시청 임시청사, 동부창고 등이 모여 있는 청주 문화예술의 중심 공간으로 환골탈태하였습니다. 문화제조창에서는 공예비엔날레, 동부창고 페스타(festa), 가드닝(gardening) 페스티벌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향유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을 개최하고 있으며, 정면의 넓은 잔디밭은 인근 시민들이 자유로이 이용하며 자연과 문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화제조창 정면 한 쪽에는 청주시민의 복합문화공간이라는 위상과 어울리지 않는 건물이 그 용도를 정하지 못한 채 흉물스럽게 남아 있습니다. 이 건물은 1956년에 준공된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로 3개동 연면적 3,828평방미터이며 사무실과 동력실, 시험실 등으로 사용되다가 연초제조창이 문을 닫으면서 외관 칠이 벗겨지고 외벽이 심하게 손상되는 등 관리되지 않은 채로 방치되어 청소년의 탈선장소로 이용될 소지와 또한, 언제 무너질지 모를 상태로 문화제조창을 찾는 시민들의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애초 문화제조창 비즈니스호텔 등을 염두에 두고 민간개발을 추진하였으나 인근 타 호텔과의 거리 문제 등으로 경제성이 떨어져 현재는 세 동 중 한 동 일부에 청주시 문서를 보관하는 문서고로 활용하고 있을 뿐 뚜렷한 개발계획 없이 문화제조창 2단계 사업으로 보류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해당 건물 세 동을 철거 후 도심 속의 자연공간으로 조성하여 소소한 문화생활과 휴식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시민의 광장으로 돌려주길 제안합니다. 건물이 워낙 오래되고 낡아 리모델링이나 보수를 하여도 안전성 문제 등으로 그 용도를 정하기 쉽지 않아 보이며 민간 개발로 활성화하기엔 청주 문화제조창의 일부 공간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본 의원의 생각입니다. 청주시는 급격한 인구 감소와 중심 상권 이동 등으로 상권이 쇠퇴한 문화제조창 일원을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재생 사업과 둘레길 사업 등 지역을 활성화하고 시민의 건강과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각종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구 연초제조창은 국내 최대 규모의 담배공장으로 청주시의 경제를 견인하던 산업단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고 이제는 한국공예관, 동부창고, 청주현대미술관, 카페 등 청주시민의 문화와 체험 및 교육공간으로 활용되며 쇠퇴하던 지역을 문화의 중심지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눈부신 발전은 청주시민과 청주시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청주시는 별도의 활용방안이 없는 상기 건물을 철거한 후 잔디광장과 연결된 넓고 탁 트인 휴식공간으로 조성하여 문화예술과 도심 속 휴식문화를 견인하는 곳으로 새롭게 탄생할 수 있는 정책에 대해 깊이 고민하길 바랍니다. 인구 86만 청주시에 걸맞은 문화휴식 인프라를 갖춰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청주시가 될 수 있도록 시장님과 집행기관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장 김병국 임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홍순철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순철 의원 환경위원회 홍순철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병국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과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을 위해 노력하시는 이범석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청주시민과 축산업 그리고 수의직 공무원들의 보호를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나라의 지난해 농업생산액은 58조 6,310억 원으로 추정되며, 축산업은 농업생산액 중 약 43퍼센트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축산업은 식량안보를 주도하고 농촌경제를 살찌우는 원동력입니다. 경제성장에 따른 육류 소비는 지속 증가하지만 육류 자급률은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속적인 도시화와 광범위한 규제로 축산업이 급격히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구제역과 더불어 럼피스킨병으로 인하여 축산업계 위축 가속과 수출에도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수출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일자리 창출의 원천이며, 농식품 소비시장의 확대와 농가소득 제고 등 국가 경제성장에 매우 큰 부분이지만 2016년 8월 구제역 청정국 지위를 잃은 지 7년 만에 다시 획득할 수 있는 시점인 지난 5월 청주의 한우 농장 구제역 발생으로 인하여 청정국 지위 회복은 다시 2년 이후로 미뤄졌고 한우 수출을 지난해보다 5배 이상 늘린다는 정부 계획에도 차질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번 구제역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최소 130억 원대로 추산됩니다. 농가 보상비용에 60억 원, 살처분 매몰비용 20억 원, 백신접종 비용 14억 원, 소독 등 방역비용에 국비 8억 원과 지방비 30억 원 등이 투입됐고, 한우와 염소 1,571마리가 살처분되었습니다. 청주의 구제역은 예정된 사고였습니다. 백신 강화와 함께 국가 차원의 바이러스 유입에 대한 원천 차단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결국 지난 5월, 4년 4개월 만에 발생한 국내 구제역은 방역관련자들과 현장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으로 37일 만에 종식되었습니다. 청주시와 축산업 종사자들은 수해피해, 농업인구 감소, 고령화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청주시도 이러한 어려움을 알아 154개 사업 전년 대비 26억 원 증액된 217억 원을 투입하여 축산농가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지만 구제역이 250곳의 축산농가 중 단 아홉 곳에서만 감염이 된 부분에 대해 백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으니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백신 접종의 확대 방안을 함께 고민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에 더해 구제역 종식 5개월이 채 지나지 않은 지난 20일 국내 첫 발병이 보고된 럼피스킨병 또한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총력을 기울인 방역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지난 2017년 포천 방역에 나선 가축방역관과 2020년 파주에서 방역 업무를 수행하던 수의직 공무원이 과로로 돌아가신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전국적으로 최근까지도 과로로 쓰러졌다가 회복하여 복직한 사례도 다수 있다고 합니다. 인수공통감염병과 각종 안전사고 등에 상시 노출되어 있으며 과도한 업무량을 소화하고 있는 수의직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우리 시는 함께 이원화된 백신 유통 문제 개선, 수의사에 대한 접종률을 높이는 정책 및 구제역 조기 발견 예찰 시스템 관리 강화, 구제역 NSP(Non Structural Protein) 위주 항체검사 등 다양한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우리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 시는 각별한 노력과 대안을 함께 찾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홍순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한국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국 의원 복지교육위원회 이한국 의원입니다. 발언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김병국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또한, “꿀잼도시 청주” 구현을 위해 분골쇄신하시는 이범석 시장님과 모든 직원분들의 노고에도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우리 고장 청주시에는 역사적 가치가 있는 소중한 유산들이 많지만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역사의 현재는 참 암담한 실정입니다. 육거리시장 내 도로 지하에 매몰되어 있는 남석교나 그 흔적이 점차 희미해지는 와우산토성과 당산토성 등 반추해야 할 우리의 역사를 우리는 너무도 홀대했습니다. 용두사는 온데간데없이 당간지주만 남았으며 그 귀한 국보는 성안길 한복판에 덩그러니 놓여 있을 뿐입니다.

(전면에 화면으로 자료를 제시하며)

우리 지역 율량ㆍ사천동에 있는 율봉역은 조선시대, 청주를 중심으로 한 율봉도의 중심이 되는 본 역으로 찰방이 주재하던 매우 큰 역이었습니다. 현재 충청북도 동남부 일대를 관할하는 교통역으로, 그 중심역이 바로 율봉역이었습니다. 규모로나 사적으로 청주목의 가장 큰 역이었던 율봉역은 현재 율봉근린공원역사문화공원 잔디밭 아래 묻혀 있습니다. 율봉역터를 발굴 조사한 이OO 연구원님에 따르면 그 일대에서 9개의 건물지와 2개의 연못터, 1개의 우물터를 발견하였다고 합니다. 전국 최초이자 유일의 역터 발굴 지역인 것입니다. 율봉역사문화공원을 통해 청주의 유구한 얼과 연혁을 담아낼 주제공원으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율봉역 복원과 역참을 주제로 한 교통 요충지로서 다양한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고 해당 전시관이나 기념관 건립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서거정 시비를 건립하여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을 통한 청주 문화 공간의 다양한 인프라를 연계한다면 꿀잼도시로 발돋움하기에 충분합니다. 지금의 율봉근린공원역사문화공원은 그 명칭처럼 근린공원과 역사문화공원의 구분이 희미하여 도심녹지공간으로서의 역할이 주를 이룹니다. 그렇기 때문에 율봉역 역사 주제공간 및 기타 전시 시민 향유공간이 근린공원과 결합하여 그 전후를 구분시켜야 합니다. 서울 석촌호수 놀이마당과 같은 야외공연 공간을 마련해 시민들의 문화휴식공간으로 자리한다면 시공간적으로 생태ㆍ문화ㆍ힐링(healing)의 사적 가치가 발현될 수 있습니다. 율봉근린공원역사문화공원은 주야를 막론하고 시민들의 발걸음으로 늘 활기가 넘칩니다. 교통의 중심지였던 터의 기운이 남아 있는지 항상 분주합니다. 우리 청주시는 노잼도시라는 오명을 버리고 꿀잼도시로의 도약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의 개발만 몰두하기보다는 우리의 정체성이 담긴 고유의 가치를 발전시켜 콘텐츠 융ㆍ복합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시장님과 집행기관의 지대한 관심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이한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재우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우 의원 존경하는 청주시민 여러분, 김병국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과 이범석 시장님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창읍 선거구 행정문화위원회 정재우 의원입니다. 대한민국 합계 출산율은 지난해 0.78명으로 전 세계에서도 최저 수준이며, 지방소멸뿐만 아니라 국가 존속의 위기마저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국가적인 출산장려 정책과 더불어 지자체에서도 인구ㆍ출산ㆍ보육 정책에 대해 적극 임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도 관련 지원의 중요성과 시급성에 깊이 통감하며 향후 청주시에 여러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로 오창 청소년문화의집을 비롯하여 청주시 전반에 청소년 활동시설 확충을 제안합니다. 먼저 청소년 활동시설의 종류에는 청소년수련관과 수련원, 청소년특화시설 그리고 청소년문화의집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청소년문화의집은 인접한 위치에서 정보ㆍ문화ㆍ예술 같은 분야의 청소년들의 수련활동을 상시 실시할 수 있습니다.

(전면에 화면으로 자료를 제시하며)

시설에는 각종 동아리실이나 음악 연습실, 학술 공간부터 VR과 3D 체험실 등 현대적이고 트렌디(trendy)한 설비와 기능도 갖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 시설이 아니라 「청소년 기본법」과 「청소년활동 진흥법」 등 법적으로 운영이 규정된 사안입니다. 대표적으로 청소년활동법 제11조에 따르면 시장은 청소년문화의집을 각 읍ㆍ면ㆍ동에 1개소 이상 설치ㆍ운영하도록 의무 규정으로 담는 등 그 필요성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이에 청주시의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현재 상당과 청원 청소년문화의집, 청주시 청소년수련관 그리고 수련원까지 총 4개소에 불과합니다. 그나마 서원구도 청년ㆍ소년 인구가 가장 많은 성화ㆍ개신ㆍ죽림동 지역에 ’24년 2월경 서원청소년문화의집이 추가로 완공되고, 학교 다수가 밀집한 금천동 호미골체육공원에 상당청소년문화의집 신축 이전이 ’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부족한 수준이기에 장차 모든 읍ㆍ면ㆍ동에 청소년문화의집을 구축한다는 장기적인 목표를 조속히 세워야 합니다. 제주도가 우수사례로써, 67만 인구지만 무려 25개의 청소년문화의집이 촘촘하게 구축되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향성을 설정하되 단기간 구축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인적 구성에 따라 이용 대상자가 많은 대상지에 우선순위를 정해 체계적으로 구축해야 합니다.

(전면에 화면으로 자료를 제시하며)

관련 통계를 살펴보면 청소년기본법에 따른 청소년인 9세에서 24세를 기준으로 오창읍이 1만 2,000여 명으로 1위, 용암1동이 1만 500여 명으로 2위, 가경동이 1만 400여 명으로 3위입니다. 범위를 확대해 청년이자 혼인 및 육아 대상자가 많은 만 19세에서 39세까지를 기준으로 하면 오창이 2만 800여 명으로 1위, 용암1동이 1만 6,300여 명으로 2위, 복대1동이 1만 4,700여 명으로 3위에 해당합니다. 이처럼 오창읍과 용암1동 등이 청소년 그리고 청년이 밀집한 지역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오창의 경우 현재도 2개 단지 이상의 공동주택이 건립 중에 있고 산단 개발, 방사광가속기 구축 및 관련 기업 입주, LG에너지솔루션과 에코프로 확장 등 지속적인 청년과 청소년 인구 급증이 자명한 상황입니다. 이처럼 산단 위주의 도시 구성으로 국ㆍ도비 확보에도 상대적으로 유리할 것으로 기대되기에 조속한 추진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청주시는 현재 꿀잼청주가 핵심테마로 보입니다. 그 일환으로 오창저수지 둘레길 조성 사업, 낭성 캠핑랜드 등이 추진되고 있으며 각종 축제에도 많은 인파가 몰렸습니다. 이와 같은 나름의 성과에도 현장에서 만나는 학부모 그리고 청소년들의 목소리는 청소년 대상 시설이 너무나도 부족해 재미도, 만족도도 낮다는 것입니다. 이번 제안처럼 오창 등을 필두로 청소년문화의집과 같은 청소년 인프라를 확충하여 다음 세대를 만들어갈 청년과 청소년이 집 근처와 생활 속에서도 꿀잼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기를 기대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정재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회의 진행과 관련하여 잠시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소관 위원회별로 안건을 일괄 상정한 후 각각에 대해서 의결하겠습니다. 개별 안건과 관련하여 토론이나 의견이 있으신 의원님께서는 해당 안건 처리 시 발언 기회를 드리고자 하오니 가급적 미리 신청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개개 안건 표결 시 투표장애가 발생할 경우 뒤편에 직원이 대기 중이니 손을 들어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청주시의회 공무원 등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상조 의원 대표발의)(이상조, 이우균, 이종민, 이영신, 정영석, 박근영, 이화정, 신민수, 허철 의원 발의)

2. 청주시의회 의원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봉규 의원 대표발의)(박봉규, 이완복, 박노학, 이화정, 이종민, 이상조, 이우균, 허철, 신민수 의원 발의)

3.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유광욱 의원 대표발의)(유광욱, 박완희, 홍성각, 김현기, 남연심, 이우균, 이상조, 신민수, 허철, 홍순철 의원 발의)

4.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홍순철 의원 대표발의)(홍순철, 김기동, 김현기, 남연심, 박노학, 박정희, 안성현, 유광욱, 이완복, 이우균, 이화정, 최재호, 홍성각 의원 발의)

(10시28분)

○의장 김병국 지금부터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청주시의회 공무원 등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청주시의회 의원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네 건의 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임정수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임정수 의회운영위원장 임정수입니다. 제8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기간 중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된 총 네 건의 안건에 대해 심사경과 및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청주시의회 공무원 등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청주시의회 후생복지 제도의 적용 대상 범위를 의회사무국 내에 근무하는 자 중 공무원이 아닌 자까지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정을 삭제하기 위해 조례를 일부 개정하려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의회 의원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조례의 용어와 인용 법령명을 정비하고 의원 비위행위에 대한 제재기준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통일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조례를 일부 개정하려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방공무원법」을 준용하여 사무직원의 청렴 및 품위유지 의무를 명시하고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개정에 따라 상위 법령에 맞춰 조례를 일부 개정하려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조례 제6조제1호를 삭제하여 여비를 「공무원 여비 규정」에 따라 정산하도록 조례를 일부 개정하려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위원회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회부 안건에 대하여 저희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충분한 검토와 심도 있는 심사 후 의견조정을 거쳐 의결하였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임정수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임정수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 하신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청주시의회 공무원 등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의회 공무원 등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항 「청주시의회 의원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의회 의원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항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4항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39명, 반대 1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5. 청주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완식 의원 대표발의)(김완식, 이완복, 김현기, 박봉규, 이상조, 신승호, 신민수, 한동순, 박근영, 박승찬, 이인숙 의원 발의)

6. 청주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완복 의원 대표발의)(이완복, 임정수, 박봉규, 홍순철, 이한국, 이인숙, 한동순, 홍성각, 정재우 의원 발의)

7.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8. 청주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9. 청주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0. 내수국민체육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1. 현도오토캠핑장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2. 성안동 도시재생 거점(예정)시설 공유재산 무상사용 동의안(시장 제출)

13. 2024년도 청주시정연구원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14. 2023년도 제5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시장 제출)

15.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시장 제출)

16. 2024년도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17. 2024년도 시청자미디어재단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10시36분)

○의장 김병국 의사일정 제5항 「청주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청주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청주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청주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내수국민체육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1항 현도오토캠핑장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2항 성안동 도시재생 거점(예정)시설 공유재산 무상사용 동의안, 의사일정 제13항 2024년도 청주시정연구원 출연 계획안, 의사일정 제14항 2023년도 제5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의사일정 제15항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의사일정 제16항 2024년도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 의사일정 제17항 2024년도 시청자미디어재단 출연 계획안, 이상 13건의 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문화위원회 이완복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문화위원장 이완복 행정문화위원회 이완복 위원장입니다. 제8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기간 중 행정문화위원회에 회부된 「청주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13건의 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청주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이 제ㆍ개정됨에 따라 현행에 맞게 조례를 정비하는 것으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주체의 책무 규정, 지도ㆍ관리 점검계획의 수립 내용 신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및 위생 점검 내용을 규정하는 것이 주된 내용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청주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보조사업에 관한 교육경비를 상위 법령에 맞게 보완하는 것으로 보조사업자를 “교육장”에서 “학교의 장”으로 보조금 결정 통지에 관한 사항 추가와 정산서 제출 기한을 “30일”에서 “2개월”로 변경하는 것이 주된 내용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방공무원 적극행정 운영규정」 개정사항 반영과 현행 조례의 일부 미비점을 보완하는 것으로 적극행정위원회의 심의ㆍ의결 대상을 추가하고, 위원회의 제척ㆍ기피ㆍ회피 규정과 민간위원의 해촉 규정을 신설하는 것이 주된 내용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 개정에 따라 특수경력직공무원 연가가산 재직기간 기준 및 연가가산 일수 변경과 시간외근무수당의 연가 전환 사용 사항에 관한 규정을 신설하는 것이 주된 내용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방자치단체 자치법규 부패영향평가 개선 권고 사항에 따라 「공무원 여비 규정」 ‘제8조의2 여비의 결제와 정산 등을 준용하지 아니한다.’를 삭제하는 것이 주된 내용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내수국민체육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은 위탁기간이 만료되는 내수국민체육센터를 공개모집, 민간위탁 하기 위한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현도오토캠핑장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 동의안은 위탁기간이 만료되는 현도오토캠핑장을 청주시시설관리공단에 재위탁하기 위한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성안동 도시재생 거점(예정)시설 공유재산 무상사용 동의안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의 2023년 청주문화도시 조성 사업 추진 공간 사용에 따른 시유 행정재산의 무상사용을 위한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2024년도 청주시정연구원 출연 계획안은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 개발과 주요 정책의 조사 및 연구, 연구 사업 수탁 등을 위한 출연금에 대한 사전 동의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2023년도 제5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중 먼저, 청주시 재활용선별센터 신축(변경)은 재활용품 반입량 증가로 현 처리시설의 한계 도달에 따른 자동선별시스템 도입 및 안정적 처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시유지인 현도면 죽전리 OOO번지 일원에 건물을 신축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청주시 노후 재활용선별센터 신축은 현재 운영 중인 재활용선별센터가 노후하고 내구연한이 도래함에 따라 시유지인 현도면 죽전리 OOO번지 일원에 건물을 신축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바이오가스 기반 청정에너지 생산시설 조성 사업은 유기성폐자원에서 발생한 바이오가스를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설비를 구축하고자 신대동 OOO-O 일원에 건물을 신축하는 것입니다. 이상 3건의 사업은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중 먼저, 장애인 디지털 빌리지 건립(변경)은 장애인 디지털 재활전문 프로그램 제공과 인지강화 훈련을 위해 건축 규모와 사업비를 증액하여 신봉동 OOO번지에 건물을 신축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변경)은 무형문화재 전승교육, 전시, 체험 공간 마련을 위해 건축 규모와 사업비를 증액하여 내덕동 OOO-OO번지 일원에 건물을 신축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농업용 소류지 미지급용지 보상은 농업용 소류지 내 편입된 사유지를 보상하는 것으로 농업용 소류지 155개소 433필지를 매입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온실가스 배출권 매입은 온실가스 배출 허용량을 준수하고자 공공하수ㆍ폐수시설 등 48개소의 온실가스 배출권 4만 8,210톤을 매입하는 사업입니다. 이상 4건의 사업은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2024년도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은 청주시문화산업 추진과 지원ㆍ육성,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관리ㆍ운영을 위한 출연금에 대하여 사전 동의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2024년도 시청자미디어재단 출연 계획안은 시민의 미디어 활용능력 향상의 필요성에 따라 미디어교육, 소외계층 미디어접근 지원, 방송제작 장비ㆍ시설 이용지원 등을 위한 출연금에 대하여 사전 동의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이상 13건의 의안에 대하여 행정문화위원회에서는 충분한 검토와 심도 있는 심사 후 의견조정을 거쳐 의결하였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이완복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완복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 하신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청주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6항 「청주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7항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8항 「청주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9항 「청주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0항 내수국민체육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1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내수국민체육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1항 현도오토캠핑장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1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현도오토캠핑장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 동의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2항 성안동 도시재생 거점(예정)시설 공유재산 무상사용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1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성안동 도시재생 거점(예정)시설 공유재산 무상사용 동의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3항 2024년도 청주시정연구원 출연 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39명, 반대 0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1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2024년도 청주시정연구원 출연 계획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4항 2023년도 제5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37명, 반대 2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1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2023년도 제5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5항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39명, 반대 0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1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6항 2024년도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1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2024년도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7항 2024년도 시청자미디어재단 출연 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1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2024년도 시청자미디어재단 출연 계획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18. 청주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9. 2024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안(시장 제출)

(10시55분)

○의장 김병국 다음 의사일정 제18항 청주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9항 2024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안, 이상 2건의 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재정경제위원회 정태훈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경제위원장 정태훈 재정경제위원회 정태훈입니다. 제8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기간 중 재정경제위원회에 회부된 동의안 1건과 출연계획안 1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청주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 민간위탁 동의안은 2023년 12월 31일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 위탁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청주시 사무의 위탁관리 조례」 및 「청주시 어린이교통안전교육장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라 민간위탁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24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안은 지방세제 발전을 위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가 출연하여 운영되는 지방세연구원의 법정 출연금에 대한 계획안으로 「지방재정법」 제18조제3항에 따라 의회의 사전 동의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위원회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2건의 의안에 대하여 재정경제위원회에서 충분한 검토와 심도 있는 심사를 한 후 의견조정을 거쳐 의결하였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정태훈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정태훈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 하신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의사일정 제18항 청주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 민간위탁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1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 민간위탁 동의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19항 2024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1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2024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20. 청주시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이화정 의원 대표발의)(이화정, 홍순철, 박봉규, 정태훈, 이완복, 이우균, 최재호, 박정희, 정영석, 신민수 의원 발의)

21. 청주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한동순 의원 대표발의)(한동순, 이우균, 신민수, 허철, 박근영, 남연심, 박봉규, 홍순철, 이인숙, 임정수, 이완복 의원 발의)

22. 청주시 아동ㆍ여성 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화정 의원 대표발의)(이화정, 홍순철, 박봉규, 이우균, 최재호, 박정희, 정영석, 이완복, 정태훈, 신민수, 홍성각 의원 발의)

23. 청주시 청소년 통행금지구역ㆍ통행제한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4. 청주시 자활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5. 청주시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융자 조례 폐지조례안(시장 제출)

26. 2024년도 청주복지재단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10시59분)

○의장 김병국 의사일정 제20항 「청주시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의사일정 제21항 「청주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22항 「청주시 아동ㆍ여성 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3항 「청주시 청소년 통행금지구역ㆍ통행제한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4항 「청주시 자활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5항 「청주시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융자 조례 폐지조례안」, 의사일정 제26항 2024년도 청주복지재단 출연 계획안, 이상 일곱 건의 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복지교육위원회 임은성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교육위원장 임은성 복지교육위원장 임은성입니다. 제8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기간 중 복지교육위원회에서 의결한 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청주시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은 국가유공자를 존중하는 보훈 예우문화 확산을 위해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와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국가보훈부 승격에 따라 안 제5조제1항 중 “국가보훈처장”을 “국가보훈부장관”으로 수정하고 수정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은 식품 및 생활용품의 기부 활성화와 기부된 식품등의 나눔활동을 지원ㆍ장려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법적 안정성 도모를 위해 안 제2조의 정의 조항을 수정하고 수정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 아동ㆍ여성 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여성폭력 방지와 피해자 보호ㆍ지원을 위한 체계 구축의 근거 마련을 위해 조례를 전부 개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 청소년 통행금지구역ㆍ통행제한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여성가족부의 법령 및 조례의 성차별적 용어 개선 권고에 따라 성차별적 가치를 드러내는 용어를 정비하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 자활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활한 자활 사업 추진을 위해 상위법과 지침에 따라 자활기금의 존속기한을 삭제하고 자금의 대여기간 및 연체이율을 조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융자 조례 폐지조례안」은 2016년 이후 융자 실적이 없고 다수의 지원 사업과 중복되어 기금 활용도와 실효성이 낮으므로 기금을 폐지하고 일반회계로 전입ㆍ활용하여 자금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2024년도 청주복지재단 출연 계획안은 청주시 사회복지 전반에 대해 위탁 및 연구 등을 수행하는 청주복지재단의 출연금에 대한 시의회 의결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복지교육위원회에서는 충분한 검토와 심도 있는 심사를 한 후 의견조정을 거쳐 의결하였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임은성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임은성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 하신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의사일정 제20항 「청주시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39명 중 찬성 39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2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 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1항 「청주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2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2항 「청주시 아동ㆍ여성 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2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아동ㆍ여성 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3항 「청주시 청소년 통행금지구역ㆍ통행제한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2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청소년 통행금지구역ㆍ통행제한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4항 「청주시 자활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2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자활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5항 「청주시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융자 조례 폐지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39명, 반대 0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2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융자 조례 폐지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6항 2024년도 청주복지재단 출연 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2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2024년도 청주복지재단 출연 계획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27. 청주시 맨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태순 의원 대표발의)(김태순, 김현기, 남연심, 박근영, 박승찬, 이상조, 이화정, 정연숙, 정영석, 정재우, 정태훈, 한동순, 한재학 의원 발의)

28.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캠핑장 관리ㆍ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1시10분)

○의장 김병국 다음 의사일정 제27항 「청주시 맨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28항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캠핑장 관리ㆍ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두 건의 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농업정책위원회 최재호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위원장 최재호 농업정책위원회 위원장 최재호입니다. 농업정책위원회에 회부된 「청주시 맨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2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청주시 맨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안전하고 쾌적한 맨발 보행로 조성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청주시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으로 발의된 제명을 “청주시 맨발 보행로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으로 수정하고 맨발 걷기 활성화 지원이 아닌 맨발 보행로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항 중심으로 수정 의결하였습니다.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캠핑장 관리ㆍ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문암생태공원 캠핑장 이용자에게 위약금 산정에 대한 합리적인 규정을 마련하고자 개정하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그 밖의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정책위원회에서는 조례안의 취지 및 주요 내용 등 관계 법령 및 절차에 대하여 충분히 검토한 후 의결하였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최재호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재호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 하신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의사일정 제27항 「청주시 맨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39명 중 찬성 39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2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맨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8항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캠핑장 관리ㆍ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39명 중 찬성 39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2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캠핑장 관리ㆍ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29. 청주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0. 청주시 지명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1. 2024년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32. 2024년도 충북테크노파크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33. 2024년도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34. 2024년도 (사)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 출연 계획안(시장 제출)

35. 청주 2030 도시관리계획(재정비 2차) 결정(변경)(추가안) 의견제시의 건(시장 제출)

36. 청주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시장 제출)

(11시14분)

○의장 김병국 다음 의사일정 제29항 「청주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0항 「청주시 지명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1항 2024년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출연 계획안, 의사일정 제32항 2024년도 충북테크노파크 출연 계획안, 의사일정 제33항 2024년도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 의사일정 제34항 2024년도 (사)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 출연 계획안, 의사일정 제35항 청주 2030 도시관리계획(재정비 2차) 결정(변경)(추가안) 의견제시의 건, 의사일정 제36항 청주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 이상 여덟 건의 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이우균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위원장 이우균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이우균입니다. 제8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기간 중 도시건설위원회에 회부된 일부개정조례안 2건과 출연계획안 4건, 의견제시의 건 2건, 총 8건의 안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청주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건축법」 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조례로 위임된 사항에 대해 관련 조항을 정비하고 운영사항에서 나타난 불합리한 사항을 보완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안 제22조제3항제12호 본문 내용 중 맞춤법 오류를 수정하는 것으로 수정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 지명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과 같은 법 시행령이 일부 개정됨에 따라 개정사항을 공포 및 시행 시 포함된 표준 조례안에 근거하여 조문명 수정과 지명위원회의 정원 변경, 부위원장 및 간사의 직위 조정, 위원의 해촉 사유와 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신설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4건의 출연계획안은 「지방재정법」 제18조제3항에 따라 시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사항으로 2024년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은 청주시 강소연구개발특구의 효율적인 육성을 위하여 재단에 4억 5,000만 원을 출연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2024년도 충북테크노파크 출연 계획안은 청주 관내 기업의 조성ㆍ성장 및 기술 보좌를 위한 산업을 육성하고자 충북테크노파크에 4억 원을 출연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2024년도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은 오송 첨복단지 활성화 및 재단 자립화를 지원하고 나아가 청주시 관내 바이오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29억 원을 출연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2024년도 (사)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 출연 계획안은 청주 오송에 차세대 미래유망산업 발굴 등을 위한 연구개발비를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산학융합원에 10억 원을 출연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 2030 도시관리계획(재정비 2차) 결정(변경)(추가안) 의견제시의 건은 국토계획법 제34조에 따라 5년마다 타당성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하고 같은 법 제28조제6항에 따라 시의회의 의견을 청취하여 도시관리계획을 변경하고자 불합리한 용도지역 변경 8건, 용도지구 변경 1건 등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도시관리 수립을 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찬성 의견으로 채택하였습니다. 다음 청주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은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내년부터 시행되는 규정에 따라 청주시 비시가화지역 전 지역을 대상으로 성장관리계획구역을 확대 지정하고자 국토계획법 제75조의2에 따라 시의회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찬성 의견으로 채택하였습니다. 그 밖의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위원회의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 8건의 의안에 대하여 저희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심도 있는 검토와 심사를 한 후 의결하였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이우균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우균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 하신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의사일정 제29항 「청주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29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0항 「청주시 지명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30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지명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1항 2024년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3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2024년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출연 계획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2항 2024년도 충북테크노파크 출연 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3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2024년도 충북테크노파크 출연 계획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3항 2024년도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3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2024년도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4항 2024년도 (사)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 출연 계획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3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2024년도 (사)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 출연 계획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5항 청주 2030 도시관리계획(재정비 2차) 결정(변경)(추가안) 의견제시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3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 2030 도시관리계획(재정비 2차) 결정(변경)(추가안) 의견제시의 건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6항 청주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3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37. 청주시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 주변지역 지원 조례안(시장 제출)

38. 청주시 레코파크 사용ㆍ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1시21분)

○의장 김병국 다음 의사일정 제37항 「청주시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 주변지역 지원 조례안」, 의사일정 제38항 「청주시 레코파크 사용ㆍ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두 건의 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환경위원회 홍성각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위원장 홍성각 환경위원회 위원장 홍성각입니다. 제8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기간 중 환경위원회에서 의결한 두 건의 의안에 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청주시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 주변지역 지원 조례안」은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 주변지역 주민지원금 지원 조례가 2022년 종료됨에 따라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의 원활한 운영과 주변지역 주민 복지 증진을 위해 주민지원금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 특정 지역을 지칭한 주변지역의 정의를 정정하여 수정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청주시 레코파크 사용ㆍ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하수도법」 제2조(정의)에 따라 청주하수처리장을 법적 명칭인 청주공공하수처리시설로 정정하고 규제입증책임제 건의 사항에 따라 「청주시 체육시설의 설치 및 운영 조례」 반환 조건과 동일하게 사용료 반환기준을 완화하여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위원회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 홍성각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홍성각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 하신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 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의사일정 제37항 「청주시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 주변지역 지원 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3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 주변지역 지원 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8항 「청주시 레코파크 사용ㆍ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컴퓨터 화면을 통해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명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0명 중 찬성 40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38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 「청주시 레코파크 사용ㆍ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는 끝에 실음

이렇게 해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신 의원님들과 이범석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8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1분 산회)


【전자투표 찬반 의원 성명】

○ 청주시의회 공무원 등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의회 의원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김병국 의원 표결기 오작동, 반대에서 찬성으로 정정)


○ 청주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내수국민체육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현도오토캠핑장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재위탁 동의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성안동 도시재생 거점(예정)시설 공유재산 무상사용 동의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2024년도 청주시정연구원 출연 계획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39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박완희안성현임은성

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남연심

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정재우

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기권 의원(1명)

이화정


○ 2023년도 제5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36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안성현김기동

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남연심이우균

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임정수정태훈

변은영이한국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반대 의원(3명)

박완희임은성박근영

기권 의원(1명)

정재우

(박근영 의원 표결기 오작동, 찬성에서 반대로 정정)


○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39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안성현임은성

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남연심

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정재우

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기권 의원(1명)

박완희


○ 2024년도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2024년도 시청자미디어재단 출연 계획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 민간위탁 동의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2024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 조례안

투표 의원(39명)

찬성 의원(39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아동ㆍ여성 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청소년 통행금지구역ㆍ통행제한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자활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저소득주민생활안정기금 융자 조례 폐지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39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남연심

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정재우

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기권 의원(1명)

허철


○ 2024년도 청주복지재단 출연 계획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맨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투표 의원(39명)

찬성 의원(39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


○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캠핑장 관리ㆍ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39명)

찬성 의원(39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


○ 청주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지명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2024년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출연 계획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2024년도 충북테크노파크 출연 계획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2024년도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출연 계획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2024년도 (사)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 출연 계획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 2030 도시관리계획(재정비 2차) 결정(변경)(추가안) 의견제시의 건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변경)(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 주변지역 지원 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 청주시 레코파크 사용ㆍ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40명)

찬성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출석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개의 시 출석 의원(38명)

김병국, 남일현, 박봉규, 이상조, 김완식, 신승호, 이화정, 박완희, 안성현, 임은성,

김기동, 김태순, 이완복, 김영근, 신민수, 홍성각, 김현기, 박노학, 허철, 남연심,

이우균, 한동순, 유광욱, 김은숙, 정연숙, 홍순철, 정영석, 최재호, 정재우, 임정수,

정태훈, 변은영, 이한국, 박근영, 박승찬, 이인숙, 이종민, 송병호.


○산회 시 재석 의원(40명)

김병국, 남일현, 김성택, 박봉규, 이상조, 김완식, 신승호, 이화정, 박완희, 안성현,

임은성, 김기동, 김태순, 이완복, 김영근, 신민수, 홍성각, 김현기, 박노학, 허철,

남연심, 이우균, 한동순, 유광욱, 김은숙, 정연숙, 홍순철, 정영석, 최재호, 이영신,

정재우, 임정수, 정태훈, 변은영, 이한국, 박근영, 박승찬, 이인숙, 이종민, 송병호.


○출석 의회사무국 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손민우

의사팀장 왕명순


○출석 공무원

시장 이범석

부시장 신병대

기획행정실장 이상률

경제교통국장 전용운

복지국장 박찬길

문화체육관광국장 허복순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신성장전략국장 박봉규

주택토지국장 백두흠

상당보건소장 김현숙

서원보건소장 이진숙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환경관리본부장 장우원

도서관평생학습본부장 김연승

청주고인쇄박물관장 차영호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

서원구청장 김응오

흥덕구청장 박원식

청원구청장 신승철


○기록 담당 공무원

조한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