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71회 제3호 의회운영위원회(2022.08.17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71회 청주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 3 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22년 8월 17일(수)


의사일정 (제3차 위원회)
1.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2. 제3대 청주시의회 전반기 의석배정안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2. 제3대 청주시의회 전반기 의석배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11시00분 개의)

○위원장 변은영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과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보좌를 위해 수고해 주시는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회의 안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의사일정 2건입니다.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과 제3대 청주시의회 전반기 의석배정안 협의의 건입니다. 원활한 의사 진행을 위해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위원장 변은영그러면 안건 심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청주시의회 회의 규칙」 제16조제2항에 따라 의장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의사일정을 말씀드리면 이번 회기는 8월 25일부터 9월 7일까지 14일간의 일정으로 8월 25일 10시에 개회식을 한 후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청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의결하고, 청주시장으로부터 2022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고 난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의결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을 위해 정회를 한 후 이어 본회의를 속개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인사를 하고 산회합니다. 8월 26일 10시에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2022년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를 듣고, 휴회의 건을 의결하고 산회합니다. 8월 27일부터 9월 1일까지 6일간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2022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예비심사, 회부 안건 심사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해 본회의를 휴회하고, 9월 2일부터 9월 5일까지 4일간은 2022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본회의를 휴회합니다. 9월 6일 오전 10시에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듣겠으며, 질문하실 의원이 계시지 않으면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9월 7일 오전 10시에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부의 안건,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 2022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을 의결하고 산회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밖의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잘 들으셨죠? 그다음에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질의순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를 전면에 제시하며)

제가 이제까지 이것 설명드린 거예요. 다 이해하셨어요? ‘그래도 나는 이것에 반댈세.’라고 하는 분들은 질의하시고, 토론까지 하셔도 됩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재우 위원 거수)

아, 있습니다. 정재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우 위원  네, 안녕하십니까? 정재우 위원입니다. 조금 전에 설명 주신 일정 관련해서는 아니고요. 어찌 됐건 이번에 처리하는 내용 중 본회의장에 참석하시는 관계공무원에 대한 내용도 있지 않습니까? 그래 제 지역구가 오창인데요. 저희 오창 같은 경우에 이제 대읍으로 승격을 하면서 읍장님도 그에 따른 조금 상위 직급이신 공무원분들이 배정되시고. 그리고 대읍 승격에 따라서 상당수의―뭐 일부라고 표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사무가 이관되고 이런 부분들이 좀 있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오창읍장께서 출석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좀 문제 제기를 해주시는 분들도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보완이 가능할지 좀 의견을 드렸습니다.


○위원장 변은영어디 답변이 어느 팀에서 이게……. 의사일정과는 무관한 건데 이건 조금 뒤로 논의를 해도 될까요?


정재우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변은영예, 양해해 주시면 다음 기타 논의 사항에서 논의를 할 수 있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 의사일정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토론하실 위원님 계시지 않으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72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3대 청주시의회 전반기 의석배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11시07분)

○위원장 변은영의사일정 제2항 제3대 청주시의회 전반기 의석배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청주시의회 회의 규칙」 제3조제1항에 따라 의장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3대 청주시의회 전반기 의석배정안의 기준을 말씀드리면 첫 번째, 비례대표에서 지역구 의원 순서로 둘째, 초선ㆍ재선ㆍ삼선 의원 순서로 셋째, 선거구 순서로 동일 선거구일 때는 성명 가나다라 순서로 앞줄 좌측부터 배정하는 것입니다. 이 밖의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의석배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면에 자료를 제시하며)

이것 말씀드리는 거예요, 이것. 이것 설명한 거예요. 다음은 질의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려는 위원 없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지 않으시죠?

  (응답하는 위원 없음)

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지 않으므로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 계시지 않으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제3대 청주시의회 전반기 의석배정안 협의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제7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폐회 중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9분 산회)


○출석 위원(10명)

변은영이한국김완식김태순박승찬이인숙정재우한동순한재학홍순철


○청가 위원(1명)

박봉규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왕명순


○출석 의회사무국 공무원

의회사무국장 김응오

의정팀장 김영순

의사팀장 박선영

홍보팀장 이용재


○기록 담당 공무원

박정숙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