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77회 제2호 농업정책위원회(2023.03.23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7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농업정책위원회회의록
제 2 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23년 3월 23일(목)


의사일정 (제2차 위원회)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계속)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시장 제출)(계속)
  가. 농업기술센터 소관 보고
  나. 농업기술센터 소관 질의
  다.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 보고
  라.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 질의


(10시00분 개의)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농업정책위원회 개회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오전에는 농업기술센터, 오후에는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 부서의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시장 제출)(계속)

  가. 농업기술센터 소관 보고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농업기술센터 및 푸른도시사업본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에 앞서 양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최주이 지원기획과장직무대리께서는 5급승진리더 과정 교육으로 인하여 불참한다는 사전 양해가 있었으니 위원님들께서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은 「청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그럼 김민재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평소 농업ㆍ농촌 발전과 농촌지도 사업에 애정을 갖고 많은 관심과 적극 지원해 주시는 이인숙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총 32건으로 이 중 13건은 완료하였으며, 추진 중 16건, 지속검토 2건, 추진 불가 1건이 되겠습니다. 조치 완료된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추진 중, 지속검토, 추진 불가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12쪽, 지원기획과 소관 2번입니다. 효율적인 예산 운용 미흡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 편성 시 보다 면밀한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예산 편성ㆍ집행을 통해 효율적인 예산 운용이 되도록 노력하겠으며, 2023년도에는 철저한 사업계획 수립과 적기 예산 집행으로 이월액 및 불용액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14쪽, 지원기획과 소관 4번입니다. 농기계 중복 지원 지양 및 임대농기계 사업 확대 추진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농기계 지원 사업 사업자 선정 시 농업기술센터와 농업정책국 사업 지원자의 중복 여부를 확인하여 중복 지원이 되지 않게 함으로써 다수의 지원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장비별 내용연수가 경과되지 않은 단체에 대해서는 중복 지원이 되지 않도록 사업자 선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드론(drone) 임대 사업은 추경에 예산을 확보하여 보다 많은 농업인에게 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14쪽, 지원기획과 소관 5번입니다. 임대농기계 구입 예산 편성 철저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 편성 시 농기계 구입가격 인상분을 고려한 상향 편성을 자제하고 시중 견적에 맞추어 예산을 편성하여 입찰차액 등 잔액이 과다하게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15쪽, 지원기획과 소관 6번입니다. 남이 농업기계임대사업소 이전 검토 요구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남이 농업기계임대사업소는 2012년 1월 개소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타 지역에 비해 임대 실적은 저조하나 지역 농업인의 영농활동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건물 자체의 노후화 정도가 심하지 않아 새롭게 이전할 경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실정입니다. 또한 남이ㆍ현도ㆍ문의면 등 인근 지역 농업기계 임대 희망 농업인을 대상으로 2022년도 3월부터 6월까지 임대농기계 이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32명 중 81.9프로에 해당하는 174명이 이전을 반대하는 등 대다수 농업인이 이전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나 새롭게 농기계임대사업소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다음은 315쪽, 지원기획과 소관 7번입니다. 농작업 환경개선 사업 추진 철저 요구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농작업 환경개선 사업은 농촌인구 부녀화 및 고령화에 따른 열악한 농작업 환경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농작업 실시로 건강한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사업 추진 시 계획 수립 단계부터 면밀한 검토를 통해 단순한 농기계 지원 사업이 되지 않도록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16쪽, 지원기획과 소관 8번입니다. 지역업체 우선구매 및 관내업체 입찰 참여 확대 요구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각종 중요한 물품 구매 및 공사ㆍ용역을 추진할 경우 2,000만 원 이상은 입찰을 원칙으로 하며 입찰 진행 시 지역소상공인 보호와 사후관리를 위해 일차적으로 청주시 관내로 입찰 참가자의 지역제한을 두고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청주시 지역상품 우선구매에 관한 조례」 및 2022년 지역상품 우선구매 추진계획에 따라 물품의 구매 및 각종 용역과 공사를 추진할 경우 관내 지역업체를 우선 선정하여 이용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17쪽, 기술보급과 소관 2번입니다. 효율적인 예산 운용 미흡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 편성 전 철저한 수요조사를 통해 이월액, 불용처리 등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으로 예산이 운용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으며, 예산 세부계획을 세워 이월액, 불용처리 발생을 방지하고 적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2023년도 사업 추진 계획에 따라 본예산이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으며, 사업 평가를 통해 예산집행 불가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21쪽, 기술보급과 소관 9번입니다. 지역상품 우선구매 및 관내업체 입찰 참여 확대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각종 자재 및 물품ㆍ장비 구입 시 지역업체 보호ㆍ육성 및 장비 사후관리를 위해 관내업체가 입찰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청주시 지역상품 우선구매에 관한 조례」에 의거 용역 및 공사를 위한 중요 물품 구매 시는 관내 상공인의 지역상품 우선구매를 실천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22쪽, 연구개발과 소관 2번입니다. 효율적인 예산 운용 미흡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 편성ㆍ사업계획 수립 시 철저한 수요조사를 통해 사업별 명시 또는 사고이월 등으로 인한 집행잔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예산집행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여 적기에 집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불가피하게 발생한 집행잔액에 대해서는 추경 예산 편성에 반영하여 다른 사업 재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겠습니다. 다음은 323쪽, 연구개발과 소관 4번입니다. 조직배양실 운영 철저 요구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조직배양실에서는 국내 육성 품종 고구마, 마늘 등 다양한 작목을 생산하고 신품종을 관내에 도입하여 실증시험을 거쳐 관내 농업인에게 보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병묘 생산과 더불어 육묘농가를 육성함으로써 비농업인에게도 국내 육성 신품종을 보급하여 농가 소득 향상과 지역 명품농산물을 생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24쪽, 연구개발과 소관 5번입니다. 청주시 농산물 가공지원관 브랜드명 변경 검토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 “생명애” 브랜드 상표 자체에 “청주시” 문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생산지역 정보는 상품 주 표시 면에 업소명 및 소재지가 명확히 기재되어 있어 소비자가 확인이 가능하나 생명애 가공상품이 청주지역 브랜드임을 홍보하기 위해 “청주 생명애” 상품 출원 가능 여부를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324쪽, 연구개발과 소관 6번입니다. 유기농마케팅센터 운영 철저 요구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유기농마케팅센터 수탁자인 한살림과 협의하여 농산물 프로모션(promotion), 직거래장터, 팜(farm)콘서트 등 대면행사의 비율을 높이고 방문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체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친환경 농업 활성화 교육 및 기술 지도를 확대하여 관내 친환경 농산물 취급량을 늘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25쪽, 연구개발과 소관 7번입니다. 새소득 작목 개발 실증시험 확대 요구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 우리 지역에 적합한 새소득 작목 개발에 집중하여 사업 확대를 노력하겠으며, 시범 사업 중 효과가 우수한 사업은 성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시책 사업 전환을 통해 많은 농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25쪽, 연구개발과 소관 8번입니다. 지역상품 우선구매 및 관내업체 입찰 참여 확대 요구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물품ㆍ장비 구입 시 제한경쟁입찰을 통해 관내업체가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장비의 경우 사전검토를 통해 관리와 사용법 교육 등 사후관리가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여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26쪽, 도시농업관 소관 2번입니다. 효율적인 예산 운용 미흡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을 편성함에 있어 사업 계획부터 사업에 대한 사전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적절한 예산 편성을 하고, 적기 집행으로 이월 및 불용액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사업 집행과 평가를 철저히 하여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7쪽, 도시농업관 소관 4번입니다. 치유농장 육성 시범 사업 추진 철저 요구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치유농업 조성 사업은 시비 사업으로 일반 체험농장 사업자도 신청이 가능하나 치유 농업의 이해와 사업자의 의지가 중요하므로 다양한 체험농가들이 신청 가능하도록 역량을 높이는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치유농장으로 전환 가능한 신규 단체 및 농장에 사업 홍보를 늘리고 다양한 분야의 치유농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28쪽, 도시농업관 소관 5번입니다. 원예활동 전문가 활용 도시농업 시범 사업 확대 요구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단년에 추진하는 국비 사업으로 내시에 반영되지 않아 지속적인 추진은 불가하나 원예활동 전문가 활용 도시농업 시범 사업과 유사한 도시농업 전문가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또한 다양한 재능 기부로 이루어지는 사업이므로 도시농업의 홍보와 사회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토록 하겠으며, 금후 더욱 확대하여 내실 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8쪽, 도시농업관 소관 6번입니다. 도시민 참여형 아파트 조경 다층식재 기술 시범 확대 요구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도시민 참여형 아파트 조경 다층식재 기술 시범 사업은 국비 사업으로 추진했던 사업으로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지속적인 추진은 어려우나 금년에 추진하는 유사 사업인 실버세대 오감만족 텃밭정원 조성 사업 또한 다양한 주민 참여형 도시농업 관련 사업으로 금후 실버세대를 포함한 시민들에게 심신의 건강과 안정을 높이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9쪽, 도시농업관 소관 7번입니다. 지역상품 우선구매 및 관내업체 입찰 참여 확대 요구에 대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각종 자재 및 물품ㆍ장비 구입 시 「청주시 지역상품 우선구매에 관한 조례」에 의거하여 청주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상품 및 업체를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 농업기술센터 소관 질의

(10시17분)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김민재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에 대하여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희 위원 거수)

박정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희 위원  박정희 위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에서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이렇게 상세히 해주셔서 고맙다는 말씀 먼저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314페이지, 지원기획과에 저희가 지속적으로 드론하고 콩수확기에 대해서는 임대농기계 사업으로의 전환이 꼭 필요하다는 지적을 계속해 왔습니다. 이번에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셔 가지고 해보시겠다는 의지를 표현하신 것 같습니다. 이거 진행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위원님이 드론에 대한 말씀을 하셔 가지고 저희들이 이번 추경 예산에 반영해서 추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박정희 위원  여기도 보면 가장 저기 되는 것이 잦은 사고하고 수리비 과다라고 하셨잖아요. 이런 것들은 사고 나는 것은 면허를 제대로 갖고 있지 않거나 사용법을 모르기 때문에 사고가 나는 거라 철저한 당부를 드리고. 그다음에 수리비 과다 문제 같은 경우는 어차피 농민들이 피해볼 수 있는 것들을 농업기술센터에서 책임지고 해주시는 거니까요. 임대 사업으로 꼭 할 수 있게끔 예산을 반영했다니까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328페이지, 도시농업관장님! 도시민 참여형 아파트 조경 다층식재 기술 시범 확대라고 해서 여기 보면 국비 사업으로 내시에 반영되지 않아 추진이 불가하다고 먼저 답변하시면서 여러 좋은 취지를 살려서 사업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하셨습니다. 혹시 이거에 대해 추경 예산이 확보되고 있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도시농업관장 반정숙입니다. 이거에 대한 추경을 실버세대 오감만족 텃밭정원 조성 사업으로 3개소 계상한 상태입니다.


박정희 위원  이번 추경에 예산을 반영하셨다는 얘기인가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네, 아직 확정은 안 됐지만 지금 올라가 있는 상태입니다.


박정희 위원  제가 지적을 드리고 싶은 얘기는 이렇게 좋은 사업에 대해서 국ㆍ도비 매칭(matching) 사업으로 하다가 지원이 안 되면 내시가 안 돼서 어렵다고 하시는 표현이 있고. 또 이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필요성을 느껴서 답변을 보내신 게 두 가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추경에 꼭 반영돼서 이런 사업들이 확실하게 진행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마찬가지로 늘 말씀드리지만 여기 계신 분들의 역할에 따라서 농민들 또 축산업 하시는 분들의 소득 증대라든가 농업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니까 여기 계신 부서장님들의 역할에 기대를 걸고 함께해 주시기를 바란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박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김은숙 위원 거수)

예, 김은숙 위원님!


김은숙 위원  김은숙 위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현황 32건 중에 완료가 13건이고 추진 중이 16건이고 지속검토가 2건, 추진 불가가 1건 이렇게 처리 내용을 제출하셨는데 소장님을 비롯한 각 과장님들, 완료된 부분에 있어서 고생하셨고 추진 중에 있는 처리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지속적으로 관리하셔서 이 부분도 완료로 처리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314쪽에 지원기획과 5번입니다. 제가 지난번에 여러 위원님들하고 마찬가지로 임대농기계 구입 예산 편성에 철저를 기해 달라는 요구사항에 농기계 구입 가격에 대해서 인상분을 미리 고려하고 예산을 상향 편성해서 입찰차액 등으로 항상 집행잔액이 과다하게 발생했었는데 조달가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한 거 집행기관에서 면밀하게 검토하셔서 과다하게 계상되지 않게끔 노력하신 거죠?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입찰차액이 과다하게 발생되지 않도록 시중 견적에 맞춰서 예산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면밀하게 잘 검토하시기를 당부드리겠고요. 323쪽에 보면 연구개발과 4번인데 조직배양실 운영을 철저하게 관리해 달라는 요구사항에 무병묘 생산과 더불어 육묘농가를 육성한다고 하셨는데 두 가지만 말씀드릴게요. 무병묘라는 것이 제가 알고 있는 자료를 봤을 때는 병원성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지 않기에 품종의 특성이 제대로 나타날 수 있는 그런 것을 말하는 거죠?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연구개발과장 권용순입니다. 예, 그렇습니다.


김은숙 위원  이게 영양 번식을 이용해서 번식하기 때문에 모주의 유전자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고 동일한 품종을 계속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거죠?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네, 그렇습니다.


김은숙 위원  이 작물의 품질과 수확량을 높일 수 있는 무병묘를 더 발굴하셔서 청주시가 종자 강국에 기여할 수 있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연구개발과장 권용순입니다. 조직배양실에서 고구마뿐만 아니라 마늘하고 생강도 같이 조직배양 해서 농가들한테 보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우리가 딸기도 무병묘가 가능한가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그거는 알아보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그것도 알아보시고 종자를 좀 더 확산시켜서 청주시 농가 소득에 기여할 수 있는 무병묘 작물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예, 저희가 조직배양실에서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해서 다른 것도 조직배양 할 수 있도록 실험해서 보급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감사합니다. 328쪽, 도시농업관장님께 당부 말씀 좀 드리려고. 5번, 원예활동 전문가 활용 도시농업 시범 사업을 확대하라는 요구사항에 대한 결과가 이 사업 또한 국비 사업이 내시 반영되지 않아서 추진 불가하다고 하셨는데 그 밑에 보면 탄소 저감 도시텃밭이나 견학용 정원 조성을 도심지역에 농업기술을 기반으로 이용자에 대한 사회적기여 증진을 위해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어요. 견학용 정원 조성이라고 하는데 혹시 지역 내 초등학교 아이들이 정원의 푸름을 보고 학교생활을 하면 정서에 좀 더 안정감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을 해봤어요. 저희 지역구에 신설 초등학교가 개교했는데 학교의 딱딱한 콘크리트만 보니 아이들 정서에……. 도시농업관에서 그쪽과 같이 재능 기부로 이어지는 사업이라고 하는데 원예활동 전문가들한테 그런 시범 사업이나 정원 조성하는 사업을 같이 연계하면 어떨까 하는 질의를 드려 봅니다.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도시농업관장 반정숙입니다. 원예활동 전문가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은 도시농업 사업으로 한 12개소 기관에 가서 실제적으로 한번 해놓고 몇 년 지나고 나면 노후화되고 제대로 관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래서 이런 전문가를 보내서 재료비하고 인건비를 주고 지속적으로 관리하게 하는 시스템인데 올해 원예활동 전문가 일자리 창출은 기존 사업에 들어가는 거고 그 외에도 이번에 도시농업 페스티벌 운영을 기점으로 해서 초등학교하고 유치원하고 신청을 받아서 텃밭 정원 조성하고 있는 사업이 있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신설 학교에 대해서는 모든 학교에 신청 공문을 보냈지만 그 학교가 들어왔는지는 제가 파악해 봐야 되겠고요. 추가적으로 필요하다면 추경에라도 올려서 신경 써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그래요. 요즘 미세먼지가 대두되는 봄철이잖아요. 아이들 입학 시즌이고 개교한 학교에 가 보니 학교의 분위기가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을 만한 정원 조성이라든가 견학용 식물이 조성되면 아이들에게 좋겠다 싶어서. 개교한 초등학교라 아마 공모 사업에 대한 내용을 미리 알지 못했을 수도 있어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제가 별도로 도시농업관에 제안을 드려 보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반영하시고. 기이 사업이 좀 더 확대돼서 내실 있게 운영되게 하려면 일단 홍보도 중요하니까 홍보 차원에서도 신경 써 주시고 많은 분들이 또 대상 기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네,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재호 위원 거수)

최재호 위원  최재호 위원입니다. 먼저 농업인들 기술 보급에 최선을 다해 주시는 센터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이 잘 시정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리면서 드론에 대한 건 지원과에서 하고 있죠?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예.


최재호 위원  농업용 드론 활용이 활성화되면서 조종 미숙으로 인한 추락 사고가 빈번하게 나오는 것 같은데 조종 기술이나 교육 매뉴얼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은 없으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드론 같은 경우는 희망자에 한해서 위탁 교육을 실시하는 상황이고요. 앞으로 저희가 드론을 구입해서 임대하게 되면 보다 철저하게 교육을 시켜서 안전사고 없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재호 위원  학원에서는 자격증에 대한 조건으로 조종 기술을 습득시키지 방제나 농업에 활용할 수 있는 조종 기술은 사실상 학원생들에게 추진이 안 되고 있는 것 같거든요. 이게 고가 장비인 만큼 농업인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교육 프로그램을 검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저희가 나름대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재호 위원  또 한 가지는 포클레인 교육도 초반에 신청량이 채워지면 추가로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지금 포클레인 같은 경우 신청을 받아서 저희들이 위탁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수요가 더 많다고 하면 추경에라도 반영해서 추가적으로 교육 예산을 늘려서 희망하시는 모든 분들이 다 교육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최재호 위원  포클레인 같은 경우는 자격증이 있어야 임대가 가능한 거 아닙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소형 굴삭기 같은 경우는 자격증이라기보다는 교육을 수료하게 되면 누구나 발부받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이수한 농가한테는 저희들이 다 임대해 주고 있습니다.


최재호 위원  전문적으로 농업하시는 분들이나 지역 농촌에 들어오시는 분들께서도 개간이나 토지를 정비하기 위해서 많이 필요로 하시니까 꼭 필요하신 분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예, 알겠습니다. 희망하시는 분들이 다 교육 이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재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최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정수 위원 거수)

예, 임정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정수 위원  임정수 위원입니다. 김민재 소장님 이하 과장님들, 팀장님들 농민들을 위해서 고생이 많습니다. 감사드리고요. 궁금한 거 몇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은숙 위원님이나 최재호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건데 덧붙여서 궁금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드론 임대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셨잖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예, 그렇습니다.


임정수 위원  어떻게, 가능하겠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저희들이 우려되는 부분이 많이 있는데요. 위원님들이 말씀도 하시고 현장에서도 농업인들 수요가 많고 하기 때문에 금년 추경에 2대 정도 확보해서 운영하면서 문제점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보완해서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항상 본 위원이 말씀드린 것이 개인한테 보조 사업으로 하다 보니까 한계가 있잖아요. 이분이 아프든지 아니면 가서 해줘야 되는데 쓰고 싶은 사람을 못 해주잖아. 장비가 개인 소유물이 된단 말이에요. 그래서 임대 사업을 한번 추진해 보자 말씀을 드린 거니까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예, 농가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나름대로 다각도로 방법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리고 두 번째는 지금 농기계 사려고 하면 조달가로 사죠?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예, 그렇습니다.


임정수 위원  이 조달가가 사실 높아요. 그래서 한번 시중에 시장조사도 해봐 가지고……. 관공서기 때문에 조달가는 어쩔 수 없어요. 그런데 너무 비싸. 그래서 그런 것도 시장조사를 해서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지금 보면 아까 존경하는 김은숙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완료보다 추진 중이 더 많아요. 본 위원은 이런 건 완료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해주시는 것도 괜찮겠다 생각하고요. 지금 트랙터 소형이 몇 마력짜리가 제일 낮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지금 저희들이 보유한 게 중ㆍ소형 트랙터인데요. 소형 같은 경우는 한 30마력, 중형 같은 경우는 한 50마력.


임정수 위원  엊그제 제가 도시농업관에 갔다 왔는데 작은 트랙터가 있더라고요, 로터리 치는 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예, 그렇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게 몇 마력짜리인가 잘 모르겠어요. 그게 30마력대 그렇게까지는 안 될 것 같던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지금 저희들이 보유하고 있는 게 13마력이 4대 정도 있고요. 그다음에 25마력짜리가 12대 정도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 작은 게 25마력이에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예, 그렇습니다. 소형이…….


임정수 위원  예, 로터리 달린 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예.


임정수 위원  몇 대나 돼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전체 트랙터 수는 45대 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예, 알겠습니다. 연구개발과장님께 한 가지만 살짝 물어보겠습니다. 지금 유기농마케팅센터는 옛날에 우리가 감액해 준 거로 계속 계약하고 있는 거죠?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연구개발과장 권용순입니다. 거기 임대료가 8,700인데 2021년에는 2,610만 원 감액했고 지난해에는 362만 5,000원 감액했는데요. 올해는 코로나도 풀리고 해서 감액은 아직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임정수 위원  입찰은 또 언제인가요? 2년인가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이게 임대기간이 2025년 1월 28일이라서요.


임정수 위원  그런데 감액해 준 건 다시 상향해 줄 수 있는 거 아닌가요? 우리가 처음에 계약한 금액이 있잖아요. 그래서 코로나 때문에 감액해 줬는데 혹시 입찰하고는 상관이 없는 거 아닌가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제가 보기에는 상관이 없는 것 같은데요.


임정수 위원  우리가 올리고 싶으면 그 금액까지는 상향을, 올릴 수 있는 거잖아요. 아닌가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아닌 것 같은데요. 2025년까지는…….


임정수 위원  아니, 감액을 해줬으니까.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그때는 소득이 적으니까 감액을 요청한 거라서 운영위원회에서 감액을 해준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그걸 감액해 줬다가 또……. 그건 운영위에서 한번 상의해 보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수고하셨고요. 도시농업관 반정숙 관장님! 지금 도시텃밭은 청주시에서 몇 군데나 운영하고 있나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도시농업관장 반정숙입니다. 여덟 군데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여덟 군데?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네.


임정수 위원  지원금액이 얼마나 돼요? 지원해 주는 게 있나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저희가 직접적으로 지원해 주는 거는 없고 단지 교육하고 텃밭 운영에 필요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상ㆍ하반기에 300명씩 교육을 두 번 해서 600명 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럼 텃밭 소개만 지원해 주는 건가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텃밭 소개는 홈페이지에 올려서 하고 직접 전화 오신 분 소개해 드리고요.


임정수 위원  금액은 텃밭 주인하고 사용자들하고 평당 얼마 이렇게 해주고?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예, 그렇습니다. 텃밭 주인이 직접 공모를 냅니다.


임정수 위원  근데 도시농업관에서는 텃밭 주인한테 따로 지원해 주는 건 없다?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네, 없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러면 우리가 인터넷에 들어오면 중간에서 소개만 해주는 거네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네, 소개해 주고 참여자를 대상으로 상ㆍ하반기에 교육을 시킵니다.


임정수 위원  우리가 교육비 받아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아니오, 안 받습니다.


임정수 위원  안 받고 그냥 무료로 교육해 줘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무료로 해주고 춘기에는 여섯 가지 정도 나가고 가을에는 네 가지 정도 종자를 저희들이 드립니다.


임정수 위원  그분들한테 종자를 줘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예, 교육받은 분들에 한해서.


임정수 위원  아, 그래요.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임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일현 위원 거수)

남일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일현 위원  남일현 위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를 하니까 단비가 왔어요. 여러 가지로 오늘 상당히 좋은 날인 것 같습니다. 농업기술센터 김민재 소장님! 작년에 남계리 양수장 발동기를 농업기술센터에 설치해 놔서 언론에서도 그렇고 지역주민들도 그거에 대한 평이 상당히 좋아요. 농업기술센터에서 장소나 여러 가지 관심을 가진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우수를 받을 수 있는 빗물받이가 좀 미흡했던 건 내가 농기반팀에 보완해 달라고 얘기했어요. 기왕 설치된 거 관리를 계속해 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위원님께서 좋은 제안을 해주셔 가지고 명물이 됐는데요. 앞으로 기름칠이라든가 주변 정비를 잘해서 지역주민들한테 볼거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그리고 앞으로 도시농업박람회가 페스티벌로 해마다 이루어질 계획이 있지 않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예, 그렇습니다.


남일현 위원  청주시에서 그렇게 하는 만큼 도시농업에 대한 대안이 없어요. 도심 속 작은 평수에서 농업을 할 수 있는 관상용 토란이라든가 이런 걸 농업에 매칭할 수 있고. 식용작물을 이ㆍ삼단 스마트(smart)팜으로 해서 작은 평수에도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계획된 페스티벌로 해서 소규모/작은 땅에서도 도시농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이런 부분을 올해는 너무 시기가 안 되지만 올해 예산을 수반해서 내년부터라도 이런 부분을 같이했으면 좋겠다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은 신규 사업으로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보고요. 도시농업인을 만들어내는 데도 필요하다고 봐요. 지금 여러 가지 기후 여건이나 환경 여건이 안 좋아서 작은 토지 내에서도 도시농업이 식용작물을 만들어내는 데 농업기술센터가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 이렇게 당부의 말씀을 드리면서 소장님 답변 듣고 저는 질의를 끝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금년도 5월 5일부터 7일까지 유기농복합단지 내에서 도시농업페스티벌이 열립니다. 거기에는 기능성 텃밭도 조성해서 시민들한테 볼거리ㆍ즐길 거리 제공하고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소규모 공간이라든가 도구를 이용해서 농작물을 재배한다든가 수경 재배를 한다든가 다단계식으로 작물을 재배해서 나름대로 가정에서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소재를 많이 발굴해서 전시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그런 소재를 더 발굴해서 시민들한테 볼거리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 도시농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예, 좌우지간 그렇게 하고 있는 게 상품화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어요.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남일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 중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잠시 휴식 및 중식을 위하여 1시 30분까지 정회하고, 이어서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에 대하여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2분 회의중지)

(13시31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농업정책위원회 속개를 선언합니다.


  다.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 보고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그러면 청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 본 위원회에 회부된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 중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박노설 푸른도시사업본부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입니다. 평소 푸른도시사업본부 업무 추진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총 29건으로 완료 15건, 추진 중 13건, 지속검토 1건입니다. 추진 중이거나 지속검토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공원관리과 소관입니다. 331쪽 네 번째, 양서류생태공원 관리대책 필요와 보조금 부적정 집행액에 대한 환수 및 추징조치 추진에 철저를 기하라는 지적에 대해 작년 9월 두꺼비 생태문화관에 있는 빗물 저수조에 수중 모터를 설치하였으며 가뭄 시 물을 흘려보내 양서류가 폐사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보조금 부적정 집행액 환수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공사설계 변경을 지양하라는 지적에 대해 공사계획 단계부터 면밀한 현지 조사와 설계 검토로 설계 변경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32쪽 8번, 띠녹지 수목 월동보호책 관리에 철저를 기하라는 지적에 대해 작년 월동보호책 설치 시 견고한 플라스틱 소재로 시공하였으며, 앞으로도 철저한 유지관리로 안전사고 예방 및 수목 보호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아홉 번째, 미래지농촌테마공원의 관리부서를 명확히 하라는 지적에 대해 농업정책과에서는 미래지농촌테마공원의 관리ㆍ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공원관리과에서는 오토캠핑장 관리ㆍ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제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서 간 협의를 거쳐 벼전시관 및 농특산물홍보관은 농업정책과에서, 공원 내 청소와 제초, 미래지캠핑장은 공원관리과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효율적 예산 운용과 철저한 공원 관리를 위해 관련 부서와 적극 협조하여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33쪽 열두 번째, 지역상품 우선구매 및 관내업체 입찰 참여를 확대하라는 지적에 대해 현재 각종 계약 체결 시 최대한 지역업체를 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청주시 지역상품 우선구매에 관한 조례」를 더욱 준수하여 관내업체의 참여를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공원조성과 소관입니다. 335쪽 5번, 명암유원지 활성화 사업을 신속 추진하라는 지적에 대해 현재 추진 중인 명암관망탑 활용 방안 수립 용역에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명암유원지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올해 추진 중인 문화와 테마가 있는 명암유원지 조성 사업과 용명산 버스킹(busking) 스테이지 설치 사업 등 명암유원지 활성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시민 힐링(healing)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번, 도시숲 조성 사업을 확대 추진하라는 지적에 대해 평소 차량 통행량이 많아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인 1ㆍ2ㆍ3순환로에 올해 미세먼지 차단숲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매년 도시숲 조성 대상지를 발굴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도 청주시만의 특색 있는 여가 공간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36쪽 8번, 동일업체 중복구매를 지양하라는 지적에 대해 물품 구매 시 지나친 동일업체 중복 구매를 지양하고 여러 업체를 폭넓게 이용하여 특정 업체에 치우지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산림관리과 소관입니다. 337쪽 3번, 산성옛길 출렁다리 관리에 철저를 기하라는 지적에 대해 상당산성 출렁다리는 매년 2회 안전점검을 하고 있으며, 점검 결과에 따라 시설물 보수를 추진하겠습니다. 시시티브이 설치 및 모니터링은 관련 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38쪽 4번, 목령산 구름다리 설치를 검토하라는 지적에 대해 토지 소유자의 동의 및 예산 확보 등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장기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5번, 산지전용 허가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라는 지적에 대해 산지전용 허가 기간 만료 등으로 복구가 필요한 부지는 「산지관리법」에 따라 조속히 복구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6번, 각종 산림 사업 추진 시 관계기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결과를 보고하라는 지적에 대해 옥화 치유의 숲 조성 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시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여 시의회 의견을 수렴한 바 있으며, 지난 정책간담회에서는 진행상황을 보고드렸습니다. 앞으로도 각종 산림 사업 추진 시 진행상황에 대해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하고 결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서는 제1차 본회의록 별책부록으로 보관)


  라.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 질의

(13시38분)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박노설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에 대하여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일현 위원 거수)

남일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일현 위원  남일현 위원입니다. 요즘 잦은 산불로 인해서 푸른도시사업본부 전 직원들의 노고에 정말 감사드리고. 그나마 잔불 정리라도 하라고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어제 단비가 내려서 한시름 놓는 것 같습니다. 특히 산림과 직원 여러분들도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공원관리과장님한테 띠녹지 수목 월동보호책에 대해서 작년에 지적을 했는데 작년에는 눈이 많이 왔어요. 눈이 많이 오다 보니까 제설을 위해 염화칼슘이라든가 염분이 많이 든 걸 뿌리다 보니까 요즘 벗겨내고 나서 나무 이파리가 상당히 많이 죽어 있는 걸 포착했거든요. 그랬을 때 이게 사실 수목에 염화칼슘 그런 게 닿지 않게 보호하려고 하는 거잖아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공원관리과장 조창현입니다. 월동보호책으로 플라스틱으로 된 고정형이 있고 왕골형이 있는데 여태까지 고정형으로 많이 했습니다. 지난번에 임정수 위원님께서 말씀하셔 가지고 고정형을 1년 동안 두고 장단점 비교를 추진해 보자 그래서 금년도까지 거의 1년을 둔 상태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걸 비교 검토하다 보니까 식물들 가가 뜨는 현상도 있고 전체적으로 낡고 부서지는 경우도 있어서 향후에는 그걸 다 철거하고 11월에 다시 설치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일현 위원  부서에서도 업무 파악을 했으니까 차후에는 그런 일이 되지 않게……. 지금 나무에 염분이 투입돼서 고사되고 있는 게 눈에 많이 띄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을 잘 파악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네, 잘 알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박노설 본부장님! 작년 청원생명축제에 인원이 상당히 많이 온 건 사실인데 작년에 인원이 많이 온 건 코로나로 인해 여러 가지 문이 열리지 않고 닫혀 있던 상황에서 문이 열려니까 많이 오기도 했거든요. 작년에는 꽃길이 양호하지 못해서 위원님들이 예산 심의할 때 ‘꽃길이라든가 꽃탑 조성은 전문가인 푸른도시사업본부에서 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하니까 본부장님이 그렇게 하신다고 답변한 거로 위원님들이 다 기억하고 있어요. 그런데 어제 농업정책과 질의를 통해서 ‘이게 이관돼서 올해 청원생명축제 꽃길이라든가 꽃탑 조성이 원만하게 잘될 수 있도록 푸른도시하고 업무연찬을 가졌느냐?’라고 하니까 ‘업무연찬이 안 돼서 그걸 저희들이 하기로 했다.’ 이렇게 답변을 하더라고요. 그거에 대해서 왜 그렇게 된 건지 답변 좀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입니다. 업무연찬보다도 애초에 예산을 편성할 때 전체 예산은 한 개 추진부서에서 세우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해서 그렇게 세운 거고. 그다음에 꽃길이나 꽃탑 같은 경우는 저희들이 감독을 해주는 거로. 지금 현재는 설계보다도 공모 사업으로 하게 됩니다. 거기서 우선 제일 좋은 안이 채택되면 어차피 전문가들이 심의를 하거든요. 그렇게 하면 내용면에서는 크게 나쁘지 않다. 대신 심고 조성하는 과정에서 저희들이 감독해 주면 크게 문제는 없을 거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남일현 위원  감독만 하는 게 아니라 식재부터 관리ㆍ감독까지 일괄적으로 푸른도시에서 해야지 그게 더 좋은 작품이 나오지 않나 저는 그렇게 생각하거든요.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그렇죠, 근데 예산 편성 과정에서도 그런 게 있고…….


남일현 위원  작년에 재원 이전이 가능하다, 된다 그래서 작년에 그 예산을 감액하지 않은 거예요. 그거 감액하고 추경에 푸른도시로 예산 편성하려고 했는데 재원 이전이 된다고 해서 위원님들도 거기에 동의한 거거든요. 거기에 대해서는 속기록에도 다 있습니다. 그걸 감액하고 추경에 푸른도시에 3억 예산을 편성하려고 한 건데 ‘재원 이전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해서 동의했는데 관리ㆍ감독만 해 갖고는……. 공원관리과에서 팀장님이든 어느 주무관이든 감독 한 분 나가서 그게 그렇게 확실하게 될까요?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안이 채택되면 심고 조성하는 과정에서 계속적으로 관리ㆍ감독을 계속하고요. 다 조성한 다음에 행사 기간에 물 주는 것까지 저희들이 같이 감독할 겁니다.


남일현 위원  아니, 박노설 본부장님은 그때 안 계세요.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아니, 그게 아니고…….


남일현 위원  지금 답변해 놓고 그때 안 계시는데…….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업무 순서가 해마다 3개 부서 이삼백 건씩 공사를 하는데 감독한다는 게 발주만 하고 업자가 하게 두는 게 아니고 가서 잘못됐나 안 됐나 계속 지적하고 철저히 감시하는 역할이 감독이거든요. 어차피 꽃이라는 게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물을 못 주면 다 죽기 때문에 감독이 사후관리까지 다 책임져 주고 하는 겁니다. 한 번 감독이 지정되면 끝까지 역할이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그래서 농업정책과에서 설계를 안 하고 제안 공모로 하는 이유가 자체 발주할 때 만약 우리 부서에 예산이 섰다면 직접 설계를 했겠지만 그렇게 되면서 그렇지 않은 방식으로 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크게 문제는 없을 겁니다.


남일현 위원  박노설 본부장님은 크게 문제없다고 하는데 조창현 과장님은 그때까지 거기 계실 것 같은데. 박노설 본부장님이 지금 답변하신 거 공원관리과에서 책임지고 이행하실 거죠?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공원관리과장 조창현입니다.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회의장 웃음)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아니, 그럴 수밖에 없는 게 담당 직원이 행정직이고 그걸 잘 몰라요. 어차피 저희들한테 의뢰가 들어오면…….


남일현 위원  그래서 작년에 농업직하고 행정직이 코스모스도 가뭄에 뭐나듯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까. 상당히 보기가 안 좋았지 않습니까. 좌우지간 조창현 과장님이 공원조성과에서 책임진다고 하니까 위원님들 다 들었어요. 여기 속기도 다 됐고 그렇습니다. 공원조성과장님! 모든 공청회는 시공 전에나 설계 전에나 설계 변경 후에 해야 되는데. 조성과에서는 공청회를 했다는데 동에는 전달이 안 돼 갖고 주민들은 모르고 이래서 지금 문제 야기된 데가 어디인지 알고 계시죠?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공원조성과장 홍현철입니다. 지금 문제가 된 데는 제가 인지를 못 하고 있습니다.


남일현 위원  과장님이 육거리까지 도보로 운동은 열심히 하시는데 업무 파악이 아직 안 되셨구나.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여기 나온 거 보면 복대, 사천, 숲울림, 내수중앙…….


남일현 위원  홍 과장님, 매봉공원 터널의 도로 선형이 바뀌면서 두산백로 아파트하고 그 옆 아파트하고 민원 생긴 거 알고 계시죠?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매봉공원에 대해서는……. 우리가 사업 추진하는 거 외에 민간공원은 저는 아니니까요.


남일현 위원  아니, 어쨌든 민간공원도 과장님 부서에 있는 거 아닙니까?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예, 맞습니다.


남일현 위원  거기에 있어서 본청에서는 변경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한다고 했는데 성화ㆍ개신동 주민들하고의 소통이 서로 안 맞아서 사전설명 없이 한다고 거기 주민들이 난리지 않습니까.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거기가 좀……. 모충사거리가 개신동에 들어갑니다. 그러다 보니까 성화ㆍ개신동에서 의견이 있어서 별도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남일현 위원  근데 성화ㆍ개신동 아파트 주민들은 못 들었다고 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어쨌든 홍 과장님! 공사 시점이라든가 설계 변경 과정에서 주민이 민감한 사항은 철저하게 사전설명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예, 사전에 주민설명회라든지 공청회를 철저하게 하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아니, 완료됐다고 하는데 민원이 와 갖고 그러는 거예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그래서 이번에 그런 민원이 있어서 홍보를 철저히 해갖고 성화ㆍ개신ㆍ죽림동에서 개최를 했습니다.


남일현 위원  그렇게 좀 해주세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예, 알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김기원 산림과장님, 요즘 많은 애를 쓰시는데 어제도 낭성에, 엊그제도 낭성에, 5개 면에서 크고 작은 산불이 계속 납니다. 어쨌든 산불이 났을 때 총괄 책임자는 시장이고 현장 총괄은 상황에 따라서 산림과장님이 하시는 거 아닙니까, 그렇죠?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산림관리과장 김기원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맞습니다.


남일현 위원  소방서 내에서는 청주시하고 소통이 잘 안 돼서 문제가 있다는 게 소방직원들의 얘기예요. 제가 보기에는 면행정복지센터는 면행정복지센터대로, 산림과는 산림과대로 각자 고생들은 엄청 해요. 고생들은 엄청 하는데 진화대분들은 매뉴얼에 의해서 잘 움직이는 것 같아요. 또 구청은 구청대로 이게 막 삼ㆍ사원화 돼 있어요. 김기원 과장님이 크든 작든 현장에 나오시고 매뉴얼대로 총괄해서 진화 효율이 높았으면 좋겠다는 게 본 위원의 생각이고요. 저번에는 소방공무원들 자기들도 밥 한 끼도 못 먹고 산불을 끄는데 빵 하나 달라 그러니까 빵 하나도 안 준다고 나한테 막 뭐라 그러더만 그런 거는 참……. 대한민국 국민들은 나눔에 그렇게 인색하지 않은데 상황에 따라서 배려를 했으면 좋겠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지적하신 대로 정비해서……. 당초에는 현장을 먼저 나가다 보니까 내부적으로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이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 비 오는 걸 계기로 더 철저히 준비해서 그런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관심 갖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상당구가 아니어도 4개 구 어디에서 산불이 날지 모르는 상황이고 그런데 면행정복지센터는 면행정복지센터대로, 구청은 구청대로, 산림과는 산림과대로 이러다 보니까 매뉴얼 가동이 제대로 안 되고 효율도 떨어지고 사람들은 고생하고. 진화대는 열심히 하더라고요. 그런 부분은 다시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오늘 비가 온 건 잠시 이삼일뿐인 것 같아요. 숲이 내일 바람 불고 모레 되면 다시 그런 상황이니까 기왕 힘든 거 철저하게 진화의 효율을 높게 냈으면 좋겠다는 당부 말씀을 드립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예, 잘 알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남일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정수 위원 거수)

임정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정수 위원  임정수 위원입니다. 박노설 푸른도시사업본부장님 이하 과장님들, 팀장님들 시 발전에 고생한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궁금한 거 몇 가지만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공원관리과장님! 금방 존경하는 남일현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건데 8번, 띠녹지 내년에 철거하신다고 그러는데 계획이 있는 거예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공원관리과장 조창현입니다. 지난번에 띠녹지는 작년 같은 경우 고정형으로 거의 다 해놨습니다. 재작년에 위원님께서 고정형은 연중 한 번 더 보고 장단점을 보자 그런 말씀을 하셔서 일부 한 노선을 더 썼습니다. 그걸 계속 관찰해 보니까 여름에는 띠녹지에 습이 차고 그래서 그 옆에…….


임정수 위원  경계석에 고정해 놨는데 그게 왜 문제가 되나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중앙 같은 데 보면 옆에……. 우리가 띠녹지 하다 보면 관목용만 있는 게 아니고 스크럽(scrub)이나 이런 저기도 있잖아요.


임정수 위원  철거하는 비용은 어때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예?


임정수 위원  철거하는 거하고 신설하는 거하고. 철거해서 신설하는 비용이 많이 들잖아요. 본 위원이 다 돌아다녀 봤어요. 말뚝이 고장 난 게 있고. 사람이 발로 차서 고장 난 것도 있고 비뚤비뚤한 것도 있고. 보셨어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예, 그래서 저희가…….


임정수 위원  그러면 그런 걸 다시 잘 고정시켜 가지고 수리할 수 있게끔 해야지. 그것 때문에 잔디가 안 살고 그러는 건 아니잖아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저희가…….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제가 한 가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예, 말씀하세요.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지금 심각한 건 사직로 같은 경우 중앙분리대에 맥문동을 심었거든요.


임정수 위원  예?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맥문동! 중앙분리대 양쪽으로 다…….


임정수 위원  풀 나는 거 말씀하시는 거예요?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중앙분리대에 맥문동이라는 식물을 심었는데 중간에 가로수로 은행나무가 있고. 근데 그렇게 해놓으니까 바람이 안 통해요. 보시면 누렇게 뜬 이유가 통풍이 안 돼 갖고 식물 생육에 굉장히 안 좋습니다.


임정수 위원  중앙분리대만 그렇습니까?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예, 그리고 띠녹지 같은 경우도 일부 그런 현상이 나오긴 나오는데 보호책 있는 부분이 약간 뜨는 경향이 있고 통풍이 가장 문제가 돼서……. 또 한 가지는 겨울에 아무래도 염화칼슘이 튀면서 눈하고 붙어 있는 바람에 보시면 밑에가 지저분해요. 그런 것 때문에 저희들이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건데 비용이 들더라도 차라리 뗐다가 다시 하는 게 낫지 않느냐.


임정수 위원  근데 비용이 해마다 설치하고 그래야 되는데 철거비 있죠, 또 신설비 있죠. 그렇게 할 바에는……. 중앙분리대는 그렇다고 하면 인도 쪽으로는 그냥 1년이든 더 관찰해 보고 해도 늦지는 않을 것 같은데.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작년에도 1년 동안…….


임정수 위원  저쪽으로는 이미 철거를 했어요. 간선도로만 몇 개 해놨었지.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사직로는 작년에도 1년 동안 뒀거든요. 사직로도 그냥 해놨는데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때가 타요. 그러다 보니까 도시 경관이 저해되는 경향도 있고 그래서 오히려 저희 생각에는 비용이 좀 발생되더라도 뗐다가 붙이는 게 더 낫지 않느냐 그런 생각이 듭니다.


임정수 위원  한번 검토 좀 적극적으로 해줘 봐요. 왜 그러느냐 하면 비용을 다만 돈 1,000원이라도 아껴야죠.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그건 맞습니다. 근데…….


임정수 위원  청소하는 비용, 관리하는 비용 이런 걸 과장님이 전체적으로 따져 봐서 어떤 것이 좋은지 검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장단점은 비교했고 가격 대비 비교를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리고 양서류인가요? 양서류생태공원 관리 거기도 추진 중인데 지금 수질은 어떻습니까?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지난번에 제가 한 바퀴 싹 돌았는데 수질이 뿌옇긴 한데 어디서 오염됐다거나 그런 저기는 아닌 것 같고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가물 때는 주변에서 식물성이 썩어 가지고 오염물질도 있고 그런데 그때 저희가 필요하면 그런 건 부직포도 저기 하고 오염이 덜 되도록 관리를 잘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두꺼비하고 맹꽁이는 어때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지금 올챙이 같은 경우는 북방산개구리가 제일 먼저 나와 있고 두꺼비까지는 산란을 해 갖고 올챙이가 나와 있는 상태입니다. 맹꽁이는 여름철에 나올 거고요.


임정수 위원  가물치인가 뭐 있다고 그랬었죠?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예, 있습니다. 가물치가 있는데 최상위 포식자라 언제 기회가 되면 가능한 한 전체를 잡든지 아니면 관리하는 분들한테 잡도록 얘기는 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게 맹꽁이 같은 거 잡아먹나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제가 어렸을 때 듣기로 조그마한 고기들은 거의 다 잡아먹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요, 그것 좀……. 지금 보면 보조금 문제는 계속 소송 중입니까?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저희가 작년에 판결이 나 가지고 양쪽에서 항소를 했는데 이게 민사소송이다 보니까 1년간 크게 저기 한 것도 없고. 아직 기일은 안 잡혔는데 지난번에 법원에서 4월 13일이 조정기일로 잡혀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올 4월 13일?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예.


임정수 위원  다음 달이네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예, 그래서 그걸 집행기관에서 조정을 어느 방향으로 갈 건가 변호사하고 해 가지고 조정기일을 잘 대비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과장님이 그거 좀 적극적으로 해서 1,490만 원인가 받아내세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예, 1,490만 원요.


임정수 위원  그래요. 고생하셨고 조성과 홍 과장님!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공원조성과장 홍현철입니다.


임정수 위원  지금 근린공원 조성 사천, 복대, 숲울림, 내수중앙 공원 하는데 사천공원은 설계 중이죠? 설계 끝났나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저희들이 안을 가지고 도시공원위원회를 3월 5일 개최했습니다. 도시공원위원회 보완사항을 가지고 공원조성 변경계획하고 지형도면 고시를 해야 됩니다. 고시하고 난 다음에 실시설계를 완료하는 집행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공청회는 다 하신 거죠?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어떤 거요?


임정수 위원  공청회요. 여기 사천공원도 설명회를 했잖아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예, 주민설명회 했습니다.


임정수 위원  다른 데도 다 하신 거죠?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다 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했어요, 하고 있는 중이에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다 했습니다. 사전 설계안을 가지고 주민설명회를 다 해서 주민들 의견을 설계에 충분히 반영한 겁니다.


임정수 위원  최대한 주민들 의견을 존중해서 할 수 있게끔 과장님이 신경을 좀 써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예, 알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산림과 김기원 과장님! 3번 지난 번 행감 때 상당산성 시시티브이 말씀드렸었잖아요. 근데 이게 아직도 처리가 안 되고 있네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산림관리과장 김기원입니다. 제가 지난 1월 9일 자로 부임해서 행감 때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곳을 제일 먼저 다녀왔는데 상당산성 출렁다리를 가봤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시시티브이를 설치해서 모니터링을 하라는 지적에 대해서 시 안전정책과하고 협의했는데 금년도 예산에는 예산상의 문제로 반영되지 못했지만 지적하신 거에 대해서 산림과 자체 예산으로 인원 계수기라고 하는, 일명 피플카운팅이라고 하는 건데 지적하신 대로 모니터링 가능한 시스템을 3월 17일에 설치를 완료해서 지금은 모니터링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임정수 위원  아, 3월 17일에 하셨어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네.


임정수 위원  그럼 시시티브이는 안 해도 된다?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시시티브이 기능이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게?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예.


임정수 위원  그래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시시티브이 기능이 있어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지나다니는 이용객들 숫자 카운팅까지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요. 왜 그러느냐 하면 사람들이 구르기도 하고 그러니까 위험하잖아요. 그래서 항상 시시티브이로 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건데. 그래요, 수고하셨다는 말씀드리고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임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재호 위원 거수)

네, 최재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재호 위원  최재호 위원입니다. 먼저 행정과 현장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시는 푸른도시사업본부 박노설 본부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해서 앞으로 시정의 방향이 잘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산림과장님께 한 가지 질의드리겠습니다. 이거는 등산하시는 분들에게 민원이 들어와서 제가 질의를 드리는데 산악용 오토바이로 인해서 형동리하고 백화산 주변이 심각할 정도로 산림 훼손도 많이 되고 타이어 자국으로 인해서 중앙이 파여 있으니까 등산하시는 분들이 다치시기도 하고 또 안전성에 대해 안 좋다는 민원을 자꾸 얘기하시는데 산악용 오토바이를 단속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건지 좀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현재 거기까지는 검토를 못 했는데 산악용 오토바이가 산에 못 올라간다 이런 규정은 없는 거로 알고 있지만 등산객들의 안전에 위협이 돼서 여러 번 문제가 나온 거로 알고 있어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해서 위원님께 별도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재호 위원  심지어는 오토바이 동호회분들께서 산 중간 정도에 쉼터 식으로 텐트까지 쳐 놓은 상황으로 보고가 들어왔거든요. 그건 현장을 한번 나가 보셔서……. 저는 그거 불법행위라고 생각하거든요. 현장을 나가신다고 하면 민원 제기하신 분을 연결해 드릴 테니까 같이 나가셔서 확인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네, 알겠습니다.


최재호 위원  그리고 존경하는 임정수 위원님이 말씀하신 부분 두꺼비생태공원에 대한 민원이 계속 들어오고 있는데 아까 말씀하신 거와 같이 양서류가 안전하게 서식할 수 있도록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재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최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김은숙 위원 거수)

김은숙 위원  간단하게…….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네, 김은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숙 위원  김은숙 위원입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 박노설 본부장님을 비롯한 과장님들, 행정사무감사 처리 요구사항에 대한 내용들을 보면 지적사항에 대한 부분이 29건 그리고 완료된 부분이 15건이고 추진 중이 13건 있습니다. 사업 완료에 기여하신 데 있어서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페이지 수가 공원관리과 330쪽 3번 보면 생태공원 등 관리에 대한 철저를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 완료라고 하셨는데 문암생태공원의 반려견놀이터 관리사무실에서 배변봉투를 미지참한 분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했어요. 원흥이, 맹꽁이, 산남생태공원은 주기적으로는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고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변봉투를 지참하지 않은 분들이 더러 있어요. 그래서 문암생태공원을 지나다니는 다른 이용자분들 중에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의 민원을 받은 적이 있거든요. 그래서 이 사업에 대한 것은 완료라고 표시하는 것보다는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계속/지속적으로 관리해야 되고 홍보해야 되는 사업인데 이 부분에 대한 건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공원관리과장 조창현입니다. 저희가 공원을 관리하면서 가장 어려운 게 사실 반려견 키우는 사람하고 충돌이 많습니다. 지난번에도 임정수 위원님께서 지적하셨는데 문암생태공원 같은 경우 반려견놀이터가 있어 가지고 관리사무소에 얘기해서 배변봉투를 비치하도록 했고. 다른 공원 같은 데도 이걸 하려면 거의 전 공원에 해야 되기 때문에 힘들고 해서 그냥 홍보만 하고 오시는 분들한테 안내해 드리고 했습니다. 행정사무감사가 계속 지속검토라고 하면 그래 가지고 끝까지 이렇게 한 게 있으니까 완료라고 했는데 향후 계속 홍보활동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그래요. 과장님의 말씀대로 4개소 생태공원에 반려견 동반한 시민들 중 아직 까지 인식이 되지 않은 분들이 있는 부분에 있어서 다른 분들에 대한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ㆍ감독해 주시고 홍보도 해주시고. 그렇게 기여해 주셨으면 하는 당부 말씀 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예, 알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그리고 산림관리과에 당부 말씀 좀 드리겠습니다. 아까 남일현 위원님이나 임정수 위원님께서도 염려 차원에서 말씀하셨지만 요즘 봄철이면 건조 특보가 계속 연일 내리는데 오늘은 그래도 약소하지만 해소시키는 단비가 내렸어요. 가뭄에 단비가 내렸는데 봄철 청주시의 산불 위험지수가 수치로 나와 있는 게 있나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산림관리과장 김기원입니다. 그 수치는 제가 알고 있는 게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김은숙 위원  그래요. 저도 언론을 통해서 보긴 했지만 충북 산불위험지수가 높음 단계 73.4프로로 나와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높음 단계인 73.4프로면 10번 중 7번 정도 산불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는 수치 아니겠습니까? 그런 면에 있어서 우리 청주시도 안전하지 않은 상황이다 보니 산불에 대한 안전 불감 부분이 주민들에게도 위험한 요소가 돼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과장님께서 현장에 두 번 가실 거 세 번 가시고 좀 더 발 빠르게 움직여 주시고 대처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렇게 마이크 잡았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 처리 요구에 대해서 답변하시느라고 자리해 주신 과장님들, 본부장님, 팀장님들 고생하셨다는 말씀 드리면서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정수 위원 거수)

임정수 위원  잠깐만 보충질의 하겠습니다. 김기원 과장님!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네.


임정수 위원  지금 간선도로 가지치기 다 끝났나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네, 거의 다 완료됐습니다.


임정수 위원  완료됐어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네.


임정수 위원  지금 저쪽 지웰시티 앞인가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복대동요?


임정수 위원  예.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네.


임정수 위원  거기는 작년에 했나요? 혹시 팀장님 누가 담당이신가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담당 팀장은 오늘 자리를 못 했습니다.


임정수 위원  거기는 강전지로 했더라고요. 뚝뚝 잘라 놨더라고. 올해는 이만큼 컸던데 왜 그래 놨나 모르겠어요.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그때는 업체에서 실수해 갖고 잘못한 겁니다. 저희가 나무 물어내라고 엄청 혼냈는데.


임정수 위원  그러니까요. 엄청 보기 싫더라고요. 그래서 왜 그랬나.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잘못했어요. 통합되면서 전지하는 물량이 늘어나다 보니까 업체가 열여섯 개 업체인가 붙어서 했는데 실제로 겨울에 할 수 있는 기술자가 모자라요. 그러다 보니까 아마 인력시장에서 사람을 데려왔었나 봐요.


임정수 위원  내년부터 그런 거는 한번……. 올가을인가 한 번 또 하죠? 전체적으로 교육을 해서 거의 비슷하게. 어디는 줄기를 길쭉하게 해놓은 데도 있고 이만큼씩 다 자른 데도 있고 그렇거든요. 그리고 출근 시간 때 해가지고 차가 2킬로씩 밀리고 하거든. 그런 러시아워 시간은 빼고 할 수 있게끔 좀…….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교육을 시키긴 시키는데 가끔 ……. 전지하는 요령을 다 그림 그려서 현장 가서 목이 아프도록 가르쳐요. 근데 일하는 사람들이 자꾸……. 어느 업체 같은 경우는 웃돈도 주고 그런가 봐요. 그러면 빨리 끝내고 가야지 남으니까 그냥 경우도 있고. ‘8시부터 9시까지 하지 마라. 5시부터 6시까지 하지 마라.’ 그렇게 해도 간혹 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임정수 위원  그래도 감독을 철저히 해주셔야지. 왜 그러느냐 하면 안전사고, 올해 혹시 안전사고 있었나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임정수 위원  남은 나뭇가지 떨어지면서 차도 치고. 거리도 30미터쯤 나가서 수신호로 해야 되는데 한 10미터 앞에서 하니까……. 횡단보도라든가 사거리 이런 데는 어렵긴 한데 그런 곳도 얼마나 남았는지는 모르지만 철저히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이인숙임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 중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긴 시간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위원님들과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7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농업정책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15분 산회)


○출석 위원(6명)

이인숙김은숙남일현박정희임정수최재호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유종열


○출석 공무원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푸른도시사업본부장 박노설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조창현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기록 담당 공무원

이태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