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77회 제2호 본회의(2023.03.28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1. 시정에 관한 질문


이영신 의원  이영신 의원입니다. 시장님께 보충질문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한재학 의원님 시정질문 1번 중에 시민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과 관련해서 보충질문 드리겠습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관련된 건데요. 그중에 의견 수렴 관련돼서 보충질문 드리기 전에 한 말씀을 먼저 드리면 사실 이 자리는 우리 청주시 미래를 논하는 시장님과 의원들 간의 그런 소중한 자리고요. 제가 상임위원회에서도 말씀드린 적이 있긴 한데 좀 관점이 다른 것 같아요. 집행기관에서는 행정의 관점에서 또 우리 의원님들께서는 정치의 관점에서 보기 때문에 행정은 법 아래에서 시장님의 시책을 실현시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이고, 한편 의원님들은 선출직으로서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조정하거나 통제하고 행정에 반영시키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자리가 좀 더 긍정적이고 알찬 시간이 됐으면 좋겠고요. 한편 오늘 시장님과 의원님들과의 시정질문과 답변을 들으면서 사실 좀 답답했습니다. 왠지 모르는 그 답답한 때문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본 의원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행정의 근원적인 주체는 시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행정기관이 있긴 하지만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들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행정의 근원적인 주체는 시민입니다. 다만, 우리가 공무원 임용절차를 거치고 또 선출직을 통해서 각각의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에 기관이 있긴 한데요. 그래서 우리는 행정을 함에 있어서, 정치를 함에 있어서 시민의 더 나은 삶, 행복을 위해서 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시장님의 답변을 들으면서 좀 답답했던 것은 다 관계법령 내에서만 답변을 찾은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 시민이 기대하는 이범석 시장님은 아마도 다양한 목소리가 있겠지만 전임 시장님보다는 소통의 능력이 뛰어난 시장을 기대할 것 같습니다. 오늘 이슈가 된 본관 철거 문제라든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같은 우리 청주시의 가장 큰 이슈들이 모여서 시정질문 자리에서 나오는 거잖아요. 그래서 시장님께서는 소통의 방식에 대해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수렴 방식에 대해서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지금 이대로 그냥 계속하시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시장 이범석  예, 우리 이영신 의원님이 말씀하시는 게 사실은 민주주의에는 다 되는 사유이기 때문에 전체 시민들 의견은 굉장히 다양하고 서로 엇갈린 의견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 만나서 대화를 하든 만나지 않고 의견을 듣든 간에 시민들이 제기하는 의견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민하고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영신 의원  지금 우리 청주시 행정이 심지어는 공무원들조차도 요즘에는 부서에서도 의견을 말하지 못한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수직적이고 경직되어 가는 청주시 행정을 보면서 지금은 톱다운(top-down) 방식으로 모든 행정이 이루어지는 것 같아요. 좀 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치는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시장 이범석  네, 여하튼 더 널리 다양한 의견을 조직 내든 일반 시민들하고도 다양한 채널과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신 의원  시장님께서는 의회와의 소통을 강조하기 위해서 정책간담회도 이렇게 지시를 하시고 하셔서 사실 팀장님들로부터 전화도 많이 받습니다. 근데 실제로 우리 의원들이 느끼는 것은 공무원분들께 유리한 자료, 의원들에게 필요한 자료라기보다는 형식적인 정책간담회가 이루어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시장님께 시민을 대표해서 당부의 말씀을 드리면 지금의 필요한 목소리만 듣는 의견 수렴이나 소통이 아니라 반대의 목소리, 불필요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그런 생각은 있으시죠?


○시장 이범석  네, 필요하다면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신 의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병국이영신 의원님……. 시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보충질문 하실 다른 의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한재학 의원님의 시정질문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 시정질문을 위해 수고해 주신 김영근 의원님, 한재학 의원님 질문에 성실히 답변해 주신 이범석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의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조례안 등 부의된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77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