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84회 제2호 농업정책위원회(2024.02.22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4회 청주시의회(임시회)

농업정책위원회회의록
제 2 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24년 2월 22일(목)


의사일정 (제2차 위원회)
1. 2024년 상반기 시정계획 보고의 건(계속)


심사된 안건
1. 2024년 상반기 시정계획 보고의 건(계속)
 가. 농업기술센터 소관
    1) 지원기획과
    2) 기술보급과
    3) 연구개발과
    4) 도시농업관
 나. 상당구청 소관
 다. 서원구청 소관
 라. 흥덕구청 소관
 마. 청원구청 소관


(10시02분 개의)

○위원장 최재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4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농업정책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바쁘신 중에도 참석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의회와 집행기관 간 시정계획의 공유를 통해 청주시 농업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자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모쪼록 시정계획 보고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먼저 저를 포함한 우리 위원회의 모든 위원님들이 청주시 농업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집행기관 공무원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시정계획 보고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오전에는 농업기술센터 소관, 오후에는 4개 구청 소관 부서의 2024년 시정계획에 대해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 상반기 시정계획 보고의 건(계속)

가. 농업기술센터 소관


○위원장 최재호  의사일정 제1항 농업기술센터 및 4개 구청 소관 2024년 상반기 시정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김민재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나오셔서 간부공무원 및 1월 정기 인사 시 인사이동 된 팀장급 공무원 소개 후 기본현황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평소 농업기술센터 업무에 깊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최재호 농업정책위원장님과 이 자리를 함께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1월 인사이동 된 간부공무원 및 팀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홍임표 기술보급과장입니다. 양성호 지원기획과 인력육성팀장, 권대영 지원기획과 농업기계팀장, 윤창국 기술보급과 원예작물팀장, 김형근 기술보급과 축산경영팀장, 채희열 기술보급과 특용작물팀장, 김기훈 연구개발과 연구기획팀장, 김효숙 도시농업관 소비자농업팀장으로 인사 이동되었습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 직원 소개를 마치고 금년도 상반기 농업기술센터 기본현황 비전 및 전략 목표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기본현황입니다. 농업기술센터는 지원기획과 등 3과, 1관, 15팀, 15농업인상담소로 구성되어 7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농업기술센터 비전은 스마트(smart) 강소농 육성, 더 나은 농업ㆍ농촌 건설이며, 미래농업 선도, 전문인력 양성,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onologies) 융합 스마트농업 확산, 첨단농업 과학영농 실현, 도시민 삶의 질 향상 도시농업 활성화 등 4대 전략 목표와 농업ㆍ농촌 선도 전문 농업경영인 양성, 선택과 집중으로 안정적인 지역특화작목 육성, 유기농단지 계절별 다양한 즐길 거리ㆍ힐링(healing) 공간 운영, 도농이 함께 성장하는 도시농업 육성 등 12개 주요 과제를 추진하여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농업정책위원회 위원님,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주요 사업들은 어느 때보다도 위원님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입니다. 작년 우리 지역 집중호우로 농경지가 유실되거나 농작물이 침수되는 등 농업인에게 많은 피해를 주었으며, 7월 장마와 8월 태풍으로 혹명나방 피해가 극심하여 벼 수확량 감소로 이어졌고, 연말 벼 수매가 하락으로 벼 재배 농업인들은 이중고를 겪었습니다. 또한 과수 화상병이 우리 시 인근인 증평, 괴산까지 발생되었고, 축산 분야 구제역 럼피스킨병 등의 전국적 확산으로 젖소 유량 감소와 한우 소비 위축 등 그 어느 때보다도 농업인들이 힘겨운 한 해를 보냈습니다. 이에 농업기술센터에서 급변하는 농업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경쟁력을 갖춘 전문 우수농업인 양성, 보다 편리한 농업기계 임대 사업 추진, 농업 생산비 절감과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농업 신기술 보급과 지역별 특화작목 육성, 맞춤형 과학영농 서비스 지원과 유기농 복합서비스 지원단지 활성화, 도시농업 페스티벌 성공적 개최로 도농 상생의 장 마련 등 많은 현안 사업을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금년 상반기에도 농업기술센터가 농업ㆍ농촌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도움을 요청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직제 순서에 따라 부서별 업무계획을 해당 과장님들이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지원기획과

(10시08분)

○위원장 최재호  김민재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소개가 끝난 팀장님께서는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직제순에 의해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4년 시정계획에 대하여 각 부서별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라며, 시간 관계상 일일이 호명하지 않겠으니 설명이 끝나면 바로 이어서 다음 부서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먼저 최주이 지원기획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지원기획과 소관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부서 비전은 희망찬 농촌, 행복한 농업인이며, 지속 가능한 농업ㆍ농촌을 위한 교육 강화 및 단체 육성 등 3대 추진전략과 7개 추진과제를 알차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0쪽,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영농교육입니다. 이 사업은 차별화된 작목별 전문기술 교육과정 운영으로 개인 역량과 농업소득 증대 도모를 목표로 추진하며, 금년 사업비는 1억 200만 원입니다. 금년에는 지난 1월에 작목별 맞춤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21회, 2,800명 계획에 3,672명을 실시하였으며, 읍ㆍ면ㆍ동별 수요조사를 거쳐 영농 시기별 현장 중심 녹색기술 교육 12회, 500명과 충북대학교 위탁 과정인 전문농업인 최고경영자 과정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폭넓고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영농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전문농업인이 되도록 육성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농작업 안전문화 확산과 안전재해 예방관리입니다. 이 사업은 농작업 안전재해 대응 역량강화를 도모해 농업인 건강 증진과 농촌 삶의 질 향상 도모를 목표로 추진하며, 사업비는 7,600만 원입니다. 농업재해 예방과 위험요인 개선 등 안전한 농작업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확대가 필요한 사업으로 생각됩니다. 금년에는 농업인 농작업 질환 예방 지원 및 실천 지도 역량강화로 농촌여성 농작업 질환 예방 프로그램 지원 등 2개 사업을, 안전재해 예방을 위한 현장 중심 예방 기술 보급으로 농업활동 안전사고 예방 활성화 등 2개 사업을, 온열질환ㆍ감염병 관리 등 안전재해 예방활동을 20회 추진할 계획입니다. 농작업 재해예방 기술 보급으로 안전한 농작업 환경 조성과 보다 건강한 농업활동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접근성 개선 농업기계 임대 사업 확대입니다. 이 사업은 소규모 농가의 농업기계 구입비용 경감과 운반 서비스 및 면허 취득 지원 등을 통해 농작업 효율성 제고를 목표로 하며, 사업비는 12억 5,900만 원입니다. 지난해 농기계 임대 사업 운영 조례 개정을 통해 우리 시 관내 농경지를 경작하는 농업인은 누구나 농기계를 임대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금년에는 9개 임대사업소에 있는 65종, 1,391대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반 서비스를 지원하고 안전관리 단말기를 부착 시범 운영하여 전복사고 시 신속한 대응과 출고 이후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임대 기준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농번기 전 트랙터 등 12종, 35대를 신규 구입하여 임대사업소에 배치하고, 농기계 사고예방과 안전 사용을 위해 굴착기 150명, 드론(drone) 18명, 로더 5명 등 173명의 면허 취득을 지원하고, 원평ㆍ남이ㆍ남일 임대사업소의 환경을 개선하여 보다 사용하기 편리한 임대사업소가 되도록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저렴한 농업기계 임대로 영농비용 절감과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고, 주말 임대사업소 운영 지원을 통해 적기영농 실천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미래농업ㆍ농촌의 주역, 농업인 리더 양성입니다. 이 사업은 우리 시 농업과 농촌사회 발전을 선도할 지역 핵심 농업 리더 육성을 목표로 추진하며, 사업비는 4억 4,030만 원입니다. 농촌지도자회, 생활개선회, 4-H회 등 3개 단체, 3,169명을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에는 농촌지도자회 양성을 위해 농촌지도자 회원 소득 향상 시설개선 등 7개 사업을, 생활개선회 육성을 위해 농촌여성 삶의 질 향상 교육 등 10개 사업을, 4-H회 육성을 위해 영농4-H 기초 영농 지원 등 6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농업활동 지원을 통해 지속 가능한 청주농업 발전의 핵심 주체가 되도록 육성하겠습니다. 14쪽, 청년농업을 위한 후계인력 양성과 15쪽, 전통 식문화 리더 양성을 통한 바른 식문화 확산은 제출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기술보급과

(10시14분)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기술보급과 소관 2024년 시정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부서 비전은 살맛 나는 농촌 생명농업 기술 보급으로 추진 전략은 식량작물 경영 안정화 종합기술 보급, 원예작물 스마트 안정생산 체계 구축, 축산현장 중심 실용기술 지원 및 농업기술 정보화, 특용작물 및 지역특화작목 집중 육성입니다. 중점 추진과제 4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20쪽입니다. 쌀 안정 생산을 위한 정밀농업 기술 보급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쌀 소비 다각화를 위한 가루쌀ㆍ특수미 가공기술 및 안정생산 기술 보급과 농촌인력 문제 해결을 위한 정밀농업기술 현장 확산을 목표로 추진한 사업입니다. 사업 규모는 6개 사업, 8개소이며, 사업비는 12억 7,500만 원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가루쌀ㆍ특수미 가공산업 육성을 통한 쌀 소비 활성화 3개 사업, 3개소, 벼 이앙 동시 병해충 방제 작업 자동기술 보급 2개 사업, 4개소, 사업체 연계 가공용 찹쌀 원료곡 생산단지 조성 1개 사업, 1개소 사업을 추진하여 쌀 소비 다각화 가공기술 개발 보급으로 벼 재배 농가 소득 안정화와 디지털 농업기술 확대 보급으로 노동력 및 생산비 절감에 노력하겠습니다. 자료 21쪽입니다. 고부가가치 창출 채소 신기술 보급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소비자 선호도 반영을 통한 지역 맞춤형 채소 신품종 보급과 채소 수급 안정을 위한 생력화 기술 보급을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사업 규모는 7개 사업, 11개소이며, 사업비는 5억 3,900만 원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시설채소 안정생산 생력화 기술보급 4개 사업, 5개소, 수출용 사계성 딸기 냉방기술 투입 1개 사업, 1개소, 우수 신품종 보급 등 브랜드화 확대 2개 사업, 5개소 사업을 추진하여 딸기 연중생산ㆍ수출체계 확립과 채소 생력화 재배기술로 인력난 해소 및 경영비 절감에 노력하겠습니다. 자료 22쪽입니다. 지역농업 기반 특화작목 육성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지역별 다양한 환경 여건에 적합한 특화작목 발굴과 농업현장 중심의 사업 발굴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를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사업 규모는 20개 사업, 22개소이며, 사업비는 8억 5,300만 원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지역별 특화작목 발굴 및 육성 14개 사업, 16개소, 농업인 제안ㆍ참여형 영농현장 기술보급 6개 사업, 6개소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여건에 맞는 특화작목 기술보급과 차별화된 지역 전략 특화작목 육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자료 23쪽입니다. 농작물 병해충 대응 체계 구축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농작물에 발생되는 돌발 병해충의 선제적 방제 체계 구축과 과수 화상병 사전예방 체계 확립으로 농산물 안정생산을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사업 규모는 6개 사업, 6개소이며, 사업비는 4억 2,5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과수 화상병 166.1헥타르, 돌발 병해충 323헥타르, 시설하우스 침수지역 190.6헥타르, 혹명나방 3,698헥타르로 총 4,703농가, 4377헥타르를 실시하였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농작물 병해충 피해 최소화 방제 지원 2개 사업, 2개소, 병해충 발생 저감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1개 사업, 1개소, 현장 밀착 병해충 관찰포ㆍ예찰 방제단 운영 3개 사업, 3개소 사업을 추진하여 돌발 병해충 및 과수 화상병 사전 방제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4개의 중점 추진과제를 보고드렸으며, 그 외 추진과제는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연구개발과

(10시18분)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연구개발과장 권용순입니다. 연구개발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33쪽입니다. 연구개발과 부서 비전은 첨단과학으로 만드는 활기찬 농업ㆍ농촌으로 4개의 추진전략과 9개의 추진과제를 추진하여 농업ㆍ농촌의 발전에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34쪽입니다.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한 분석 서비스입니다. 이 사업은 소비자의 농산물 안전성 증대에 따른 과학영농 분석서비스 제공과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한 지속 가능한 농업 실현으로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규모는 1만 건이며, 사업비는 5억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토양검정 등 1만 41건을 분석하였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토양검정 7,500건, 토양 중금속ㆍ농업용수 분석 1,000건, 가축분뇨 부숙도 측정ㆍ성분 분석 1,000건,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 500건 등을 추진하여 농업환경에 대한 분석 서비스 제공과 맞춤형 비료, 퇴비, 농약 등 적정 사용을 통한 지속 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꿀잼 시민 행복 유기농단지 운영입니다. 시민들에게 사계절 볼거리 제공과 시민들에게 꿀잼 이색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으로 규모는 9만 9,189제곱미터이며, 사업비는 12억 8,3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봄에는 무심천 수변 유채꽃밭 조성, 여름철에는 어린이 물놀이장 운영, 가을에는 국화 조형물 등을 전시하여 29만 7,0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하였습니다. 다음 추진계획으로는 유기농단지 시설 운영 1개소, 도심 속 눈송이 체험공간 조성 1개소, 무심천 수변 사계절 꽃밭 조성 1개소, 가을 국화전시회 등을 운영하여 사계절 볼거리 제공을 통한 청주시 꿀잼 행복도시 기반 조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36쪽입니다. 농업인 맞춤형 가공창업 활성화입니다. 체계적인 맞춤형 가공창업 활성화 지원으로 농외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제품 개발, 품질 개선, 홍보 마케팅 등 현장 애로 해결을 통한 가공창업농의 매출을 증대하고자 하는 것으로 규모는 3개 사업에 사업비는 2억 7,8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농업인 신기술 가공창업 및 상품화 지원 7개소와 농식품 가공기술 전문가 양성 교육을 38회 추진하여 농식품 가공기술 향상에 노력하였으며, 가공상품 홍보 마케팅 기술 지원을 2건 추진하였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농업인 소규모 가공창업 및 품질 개선 지원 4개소, 단계별 농식품 창업 가공기술 교육 34회, 농업인 가공상품 전시홍보ㆍ마케팅을 2회 추진하여 농업인의 가공창업 역량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37쪽입니다. 10억 마리 유용미생물 생산ㆍ공급입니다. 다양한 유용미생물 생산ㆍ공급으로 자연순환 친환경 농업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으로 규모는 626제곱미터, 사업비는 9억 1,0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유용ㆍ고형미생물 클로렐라 등을 829톤 공급하였으며, 친환경 유용미생물 체험 프로그램을 10회 운영하여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농업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유용 고형미생물 클로렐라를 823톤 생산ㆍ공급하겠으며, 고형 미생물 전자동화 시설 구축 1개소, 친환경 유용ㆍ미생물 체험 프로그램을 10회 추진하여 미생물을 활용한 재배 관리로 친환경 농업의 안정성 증대와 시설 내 자동화에 따른 가동률을 향상토록 하겠습니다. 38쪽 국내 육성 고구마 조직배양묘 공급과 39쪽 농산물가공기술지원관 운영, 40쪽 미래산업 곤충 전문 교육ㆍ체험, 41쪽 안정적인 친환경 농업 유통체계 확립, 42쪽 영농현장 문제 해결 실증시험은 서류로 대체하겠습니다. 연구개발과는 영농혁신, 첨단과학농업 실현을 위해 농업현장 중심의 감동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연구개발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4) 도시농업관

(10시23분)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도시농업관장 반정숙입니다. 도시농업관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45쪽입니다. 부서비전은 시민 공감 도시농업으로 농업의 가치 창출이고 추진전략은 도시민과 함께 그리는 농업ㆍ농촌의 가치, 시민들과 소통 공감할 수 있는 도시농업, 미래농업을 주도하는 스마트농업 인재 육성이며, 8개 추진과제가 있습니다. 주요 추진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46쪽, 청주시 도시농업 페스티벌 개최입니다. 농업에 대한 가치를 재발견하고 도시민의 정서 순화, 도농 교류로 도농 상생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행사로 농업기술센터 유기농복합서비스 지원단지 일원에서 5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개최될 예정입니다. 사업비는 5억 원이며, 규모는 5만 명 내외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도시 치유 농업 주제 전시관, 나비 전시관을 새롭게 운영하고 분재 야생화ㆍ기능성 텃밭 전시 등 22개 전시 행사와 힐링 치유 농업 등 체험 행사 34개, 마술쇼ㆍ버스킹(busking) 등 공연ㆍ행사를 확대하고 직거래 장터와 플리마켓(flea market)을 운영하는 한편 시민 대상 도시농업 공개강좌를 운영하겠습니다. 특히 무심천 수변 유채꽃밭 면적을 4만 3,774평방미터로 작년 대비 4배 확대하여 시민에게 큰 호응을 얻으리라 예상됩니다. 추진계획은 행사 대행 용역과 계약을 추진하고 행사장 조성 및 주요 시설물을 설치하고 페스티벌에 필요한 꽃묘와 농작물의 육묘 관리를 하며, 다양한 매체의 홍보를 하여 도시농업 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7쪽, 함께 즐기는 시민 중심 도시농업 프로그램입니다. 이 사업은 시민들에게 도시농업 체험 교육 프로그램 발굴ㆍ보급으로 도시농업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7개 사업에 사업비는 1억 9,800만 원입니다. 추진계획은 자유학년제와 농촌교육 체험농장과 연계하여 청소년 농촌체험 활동을 83회, 2,800명, 도시소비자 농업현장 체험교육을 20회, 생활원예 프로그램 도시농업 원예체험 교육을 40회, 1,240명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도시농업 교육을 24회, 720명, 텃밭 재배 기술교육 및 씨앗 나눔을 2회, 6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새롭게 추진하는 도시농업관리사 양성교육은 현재 40명을 대상으로 21회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48쪽, 품목별 농업인 협력을 통한 농업 경쟁력 강화입니다. 이 사업은 7개 분야, 58개 회, 2,354명의 품목별 농업인 연구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5개 사업에 사업비는 1억 8,250만 원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품목농업인연구회 조직 및 단체 활성화 교육을 58개 회, 수요 맞춤형 전문교육을 60회 추진하고, 우수활동 연구회 소득 활동 지원 및 스마트 협업 기반 조성 사업을 2개 사업, 6개소, 우수 회원 16명을 대상으로 해외 연수를 추진하겠습니다. 품목별 경쟁력 강화로 농산업 활력화 기반을 구축하고 농산물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겠습니다. 49쪽, 도농이 어우러진 힐링 공간, 생명농업관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미래지에 위치한 생명농업관을 이용하여 사계절 힐링 공간을 조성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4억 700만 원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생명농업관 상시 운영 및 전시장 1개소, 1,647평방미터 면적에 아열대관, 도시농업관, 생명관, 사계정원을 관리ㆍ조성하고, 상설 체험 교육을 30회, 900명을 대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상시 운영을 통한 도시민 치유 공간과 미래지 농촌테마공원의 관람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농업 친밀도를 제고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이하 5번 도농 상생을 위한 도시ㆍ치유농업 육성부터 8번까지 추진과제는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농업관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부서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들께서는 소관별로 보고한 내용과 관련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인숙 위원 거수)

예, 이인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인숙 위원  안녕하세요. 이인숙 위원입니다. 기술보급과장님, 20페이지하고 24페이지에 보면 20페이지 추진계획에 쌀 안정 생산에 의한 정밀 농업 기술 보급에서 추진계획에 가루쌀ㆍ특수미 가공을 하신다고 하셨잖아요. 근데 저희가 어제 농업정책 친환경농산과에서도 이 사업이 나왔어요. 근데 그거는 두 군데가 중복되지 않는 건가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저희 쌀가루 자립형 소비모델 사업은 국비 사업입니다. 그래서 쌀과자 생산 라인하고 가공제품을 개발하는 사업이고요. 어제 친환경농산과에서 나온 사업은 가루쌀 재배단지 육성 사업인데요. 그거와 다릅니다.


이인숙 위원  그리고 24페이지도 보면 밀ㆍ콩 재배단지 조성 논 타작물 재배, 어제 존경하는 남일현 위원님께서도……. 이렇게 타작물을 하게 되면 그 판로가 문제잖아요. 개인적으로 팔려면 그게 힘들어요. 그래서 이런 판로도 열어 줄 수 있는 그런 방향을 찾아야 될 거 같은데요. 대체적으로 하게 되면 두부를 하는 그런 사업체나 또 된장을 만드는 그런 사업체를 연결해 줄 수 있는 그런 저기는 없을까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저희 정밀농업 기반 밀ㆍ콩 작부체계 보급 사업입니다. 이거는 밭작물 자동 관ㆍ배수 시스템을 통한 밭작물 자동화해서 밀하고 콩하고 작부체계를 보급하는 사업이라 나중에 생산에서 판매까지는 추진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인숙 위원  그럼 다 저기가 되는 거예요? 그렇게 하게 되면 타작물 재배하는 것도 그런 식으로 해주시면 이것도 좋은 저기가 있을 거 같아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네, 앞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인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예, 이인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정수 위원 거수)

예, 임정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네, 임정수 위원입니다. 궁금한 거 간단하게 질의드릴 테니까 간단하게 대답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지원기획과장님!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임정수 위원  12쪽 보시면 지금 임대용 농업기계 대체 구입을 하셨네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일부 조달해서 구입할 수 있는 품목은 구입을 해서 지금 배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근데 여기는 지금 40대를 한다고 하셨는데 지금 35대 구입한다고 산출근거를 해오셨네요, 그죠?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그 5대는 잔가지 파쇄기 5대입니다.


임정수 위원  잔가지 파쇄기?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작년 행정사무감사나 본예산 심사 때도 말씀드렸듯이 그 5대를 이용해서 기술보급과에서 추진하는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거기에 4대를 임대해 줬고요, 1대는 저희가 농업인들한테 임대해 주려고 보관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렇게 하고 또 2대 구입하실 거예요? 이건 또 구입한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저희 사무실에서 할 거는 아직 2대는 조달해서 구입을 완료해 가지고 임대사업소에 배치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임정수 위원  7종목은 지금 했다는 거잖아요, 조달 구입을?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조달에 등록돼 있는 품목 중에 2월에 구입할 수 있는 거는 구입을 했고요. 또 3월에 올라온다는 게 있어 가지고 좀 기다렸다가 조달해서 구입하려고…….


임정수 위원  빨리하셨네요, 2월에. 그죠?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영농철에 빨리 임대사업소 지소에 배치하는 게 더 좋지 않나 그런 말씀을 작년에도 계속하셔서 저희도 그런 생각이고 그래서 구입할 수 있는 건 빨리 구입을 해서 배치하려고 합니다.


임정수 위원  트랙터는 지금 이게 몇 마력짜리예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트랙터 82마력하고 57마력입니다.


임정수 위원  대형 트랙터는 구입을 안 한다고 그러더니 다시 하는가 보네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지금 폐기할 게 하나가 있어 갖고요. 80마력짜리가 올해…….


임정수 위원  본소에 있는 거?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폐기할 게 있어서…….


임정수 위원  그거 작년인가 재작년에 폐기 안 했어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폐기 안 하고 갖고 있습니다, 아직. 그래서 그거 대체용으로 80마력짜리 하나 구입하는 거고요, 나머지는 57마력짜리 2대입니다.


임정수 위원  이건 본소에 하나 있는 거죠?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지금 안 돼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강서에 없어요? 강서에 그전에 있었는데.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지금 80마력짜리는 제가 알기로는 1대밖에 없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요. 어떻든 간에 ’19년도에 농기계를 대대적으로 많이 구입했거든요. 60억 정도를 구입했는데도 지금 해마다 고장이 나니까 계속 대체를 해야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 항상. 트랙터가 됐든 콤바인이 됐든 고가는 관리를 잘해야 되거든요. 사서 우리가 비치해 놓는 게 문제가 아니라 관리를 잘해야 되기 때문에 성숙된 운전을 할 수 있는 분들한테 할 수 있게끔 항상 행정사무감사 때도 제가 말씀드리지만 그래서 말씀드리는 거니까 관리를 철저히 해서 할 수 있게끔 해주시고. 또한 단말기를 지금 설치하고 있나요, 혹시? 언제부터 할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지금 업체에서 와 가지고 저희가 위치 추적하고 전복 감지가 되는 단말기를 예산을 세워 가지고 66대를 달려고……. 전복이 우려되는 거는 기본적으로 굴착기고요, 작년에도 2건 정도 굴착기 전복사고가 있었고요. 그리고 목적 외라든지 시 외 반출 염려가 되는 거는 승용 예초기 이런 종류기 때문에 그런 데다 붙여 가지고 임대 기종으로 관리하려고 합니다.


임정수 위원  트랙터하고 콤바인 같은 것도 하고 지금 굴착기가 몇 대나 있어요, 혹시?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굴착기 40대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작은 거?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1톤짜리.


임정수 위원  근데 사실 굴착기 보니까 땅이 진 데는 아예 쓰지를 못하겠더라고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맞습니다.


임정수 위원  너무 얕아 가지고 걸려도 나오지도 못하고.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그런 데는 큰 거 불러 갖고 쓰시는 게 훨씬 안전합니다.


임정수 위원  또 그런 민원도 있더라고요. 굴착기를 운전 조정을 했잖아요. 그죠? 그래서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데 운전을 연습할 데가 없잖아. 그죠? 우리가 면허증을 따 놓고 장롱면허마냥 이렇게 하잖아요. 그죠? 그래서 그런 거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다음 달이든지 한 일주일 전에 내가 굴찾기를 임대를 해서 써야 되겠다라고 했을 때 사전에 교육 같은 거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은 없나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남일에 있는 임대사업소 뒤쪽에 그런 작은 공간이 있습니다. 와서 연습할 곳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하다면 저희들이 사전에 수요조사를 한 번 더 해봐 가지고 굴착기 면허 취득 후 그런 교육을 원하시는 분이 있으면 교육 과정을 한번 운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런 것도 한번 할 수 있으면 사전교육을 할 수 있게끔 이렇게 해주셨으면 감사드리고요. 그리고 지금 운반 서비스가 있잖아요. 그죠? 이거는 입찰 받나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소형ㆍ중형 입찰 봐 갖고 중부네트워크라는 업체가 선정됐고요. 대형은 입찰이 안 돼서 하나특수라는 곳하고 수의계약을 해서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이것도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서 농민들이 잘 쓸 수 있도록……. 이거 모르더라고요, 서비스를. 그래서 시골이라든가 아니면 사업소에 전달을 해서 농민들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이렇게 해주는 거예요. 왜 그러느냐 하면 소형 같은 거 자기들이 차를 빌려서 가야 되니까 힘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우리는 1만 원인가 이것만 받고 있으니까 그런 것도 한번 검토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알겠습니다. 시민신문이라든지 일간지에 청주시에서 농기계 운반 서비스도 같이하고 있다는 이 내용을 더 홍보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요. 여하튼 과장님 항상 고생 많이 하시는데 이런 것도 한번 세세하게 검토를 하셔서 농민들이 편안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잘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정수 위원  수고하셨고요. 기술보급과장님!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임정수 위원  23쪽, 병해충 농작물 6개소를 한다고 하셨는데 작년에도 많이 하셨네요, 지금 과수 화상병하고 돌발 병해충하고 해서?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작년에 과수 화상병 사과ㆍ배 해 가지고 166.1헥타르를 3회 차 방제를 했고요. 그다음에 돌별 병해충에도 323헥타르 해서 550농가 방제했습니다.


임정수 위원  이거는 농민들이 병이 났다고 전화가 와야지만 우리가 나가나요, 우리가 사전에 예찰을 해서 하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병이 났다고 전화해서 나가는 게 아니라 저희가 사전 예찰을 통해서 돌발 병해충 같은 경우 미리 산란기 대비해서…….


임정수 위원  사전에?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약제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이게 왜 그러느냐 하면 병해충이 발달했을 때는 막지를 못하거든요. 그래서 사전에 철저히 조사를 해서 병해충이 생기지 않도록 해주는 게, 왜 그러느냐 하면 예산도 일이 억 되는 것도 아니고 4억씩 되니까 이건 사전에 조사를 해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네, 알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연구개발과장님은 올해 무심천에 유채꽃 파종하시나요? 아까 도시농업관에서 무심천에 한다고 그러는 것 같던데.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예, 연구개발과장 권용순입니다. 저희가 무심천에 하천점용허가를 받아서 지금 4만 3,744제곱미터로 해서 로터리를 다 쳐 놓은 상태이고 파종은 3월 초에 할 예정입니다.


임정수 위원  근데 아까 연구개발과도 무심천에 한다고 그런 거 아니에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그게 저희가 하는 걸 페스티벌 할 때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임정수 위원  그러면 유채꽃 파종할 때 로터리를 치잖아요, 그죠?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네.


임정수 위원  그럼 뿌리고 로터리를 칩니까 아니면 로터리 쳐 놓고 그냥 뿌리는 겁니까?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로터리 쳐 놓고 뿌립니다.


임정수 위원  로터리를 먼저 치고 그렇게 하고 파종을 한다?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예. 저희가 지금 로터리 쳐 놓고 갈대 뿌리 같은 건 다 제거한 상태입니다.


임정수 위원  그러면 그게 스며드나요, 씨앗이?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그러니까 보통 살짝 덮어 놔야지, 3센티 정도 덮어 놔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뿌리면서…….


임정수 위원  소장님이 한번 얘기해 주세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예,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제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파종하기 전에 로터리를 치고요. 그다음에 로터리 친 위에다가 미스트기로 유채씨를 갖다 살포를 합니다. 그런 다음에 복토는 갈퀴로 저희들이 사람을 사서…….


임정수 위원  갈퀴로 긁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예, 살짝 긁어 줍니다. 그런 형태로 파종을 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서 저는 뿌리고서 로터리 쳐서 끝내는 줄 알고 갈퀴질을 안 하는 거 같아 가지고.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종자씨가 조그맣기 때문에 깨알처럼 상당히 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깊게…….


임정수 위원  킬로로 저기를 하나요, 금액이?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예, 킬로로 구입합니다.


임정수 위원  1킬로에 얼마 정도 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금액은 제가 정확하게, 그건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도시농업관장님, 생명농업관은 3월부터 11월까지 그냥 상시 운영인가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도시농업관장 반정숙입니다. 3월부터 11월까지 상시 운영인데 그때 생명축제 바로 전에 한 달간 준비를 위해서 잠시 휴관 하고 나머지는 상시 운영합니다.


임정수 위원  그러면 3월부터는 누구나 들어가서 이걸 볼 수 있는 거죠?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네, 그렇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럼 우리 지금 생명축제 끝나고 그냥 그대로 보존하고 있나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그대로는 아니고요. 생명관 같은 경우에는 이번에 많이 달라지는 것은 그쪽은 여러 가지 작물이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아열대관하고 도시농업관은 거의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월부터 거기 공사가 조금씩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부분적으로 저희가 식물을 제거하고 그다음에 다시 바꾸고 있는 중입니다.


임정수 위원  지금 월동기간이라 거기 난로 피워 놨어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네, 그렇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도 거기 관리를 잘해서 3월부터 개장을 한다고 그러면 시민들이 잘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네,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예, 임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휴식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5분 회의중지)

(11시01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재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4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농업정책위원회 속개를 선언합니다. 계속해서 질의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거수)

예, 김은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김은숙 위원입니다. 질의보다도 2024년 시정계획에 대한 농업기술센터 소관 부서 소장님을 비롯한 과장님들께서 날씨도 춥고 오늘 눈까지 내렸는데 이렇게 자리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면서, 공히 4개 과장님들이 계획하고 추진하는 슬로건을 보면 지원기획과부터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농작업 기계화율과 지속 가능한 농업ㆍ농촌을 위한 교육과 단체를 육성하는 데 애쓰시고 계시는 데 격려를 보냅니다. 그리고 기술보급과장님, 특용작물과 식량작물의 경영 안정화와 축산현장 중심의 추진전략의 일환으로 실용기술을 지원하는 데 애쓰고 계시고. 또한 연구개발과장님, 좀 전에 추진과제에 대해서 보고하실 때 영농혁신과 첨단농업기술 활용으로 활기찬 농업ㆍ농촌 실현을 위해서 애쓰고 계시고. 또 도시농업관, 도시민과 함께 그리는 농업ㆍ농촌의 가치와 미래농업을 주도하는 스마트 농업 인재 육성을 위해 시민들과 소통ㆍ공감할 수 있는 도시농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하시는 데 애쓰고 계시는데 올해/2024년 추진하고 계획하시는 단위 사업들 중에 가장 핵심적으로 제대로 성과를 내 보고 싶은 그런 사업이 있으면 과장님들, 한 말씀씩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원기획과장부터 말씀해 주세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우선 저희 사무실에서 잘 계획을 하고 과제를 추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신 거 감사드립니다. 저희 지원기획과는 다른 부서에서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는 부서라 과제가 별로 없는 거에 죄송하게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 몇 개 안 되는 과제 중에 저희들이 중점 추진할 과제는 아까 임정수 위원님도 말씀하셨듯이 농기계 임대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농기계 임대가 제대로 될 수 있게 또 농업인들이 필요한 기종이 뭔지 이런 걸 사전에 파악해서 저희들이 구입해서 배치하고 또 기계가 제대로 사용되는지 철저하게 관리ㆍ감독하고 또 내구연한이 지난 것도 잘 관리를 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그리고 임대 사업과 임대 운반 서비스까지 안전사고가 안 일어나도록 중점적으로 추진해서 올해 농업인들 영농비용 절감과 노동력 절감에 기여해 보고 싶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기술보급과장님도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네,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저희는 최근 기후 이상으로 해서 많은 농작물이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희가 주로 하는 게 벼농사하고 원예작물, 특용작물, 축산인데 그중에서도 전체 농업인들이 가장 많이 생산하는 쌀 안정화를 중점 추진과제로 해서 쌀 안정 생산을 위한 정밀농업기술을 보급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쌀값 안정을 위해서 대체작물 재배도 시범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요. 특히 쌀 농가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특히 저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밥쌀용 고품질 신품종 생산 확대 보급 사업입니다. 이게 2년 차 사업으로 작년도에 1년 차 했고 올해 2년 차 하는데요. 고품질 쌀 신품종 천혜진 선향쌀을 브랜드 해 가지고 기타 다른 쌀하고 차별해서 가격 좀 높게 받으려고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 기술보급과에서는 타작물도 많지만 특히 대부분 농가들이 재배하고 있는 쌀을 어느 정도 고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이쪽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감사합니다.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예, 연구개발과장 권용순입니다. 저희 연구개발과는 고구마 조직배양을 많이 활성화해서 공급하였습니다. 근데 낭성의 복분자가 고소득 작목인데 이게 3년 되면 고사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복분자를 조직배양 해서 그걸 농가에 보급해 갖고 농가소득을 증대하고자 하고요. 저희가 지금 로컬푸드가 활성화돼 있는데 저희가 로컬푸드에 생산ㆍ납품하는 농산물을 가지고 농약 안전성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통하는 거에 대한 농산물 안전분석 서비스를 제공해서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농산물 생산도 중요하지만 가공도 중요하기 때문에 농업인들이 판로 하고 남은 생산물/농산물을 가지고 가공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감사하고요. 그러면 부서에 한 가지씩만 질의드리겠습니다. 지원기획과에 좀 전에 아까 답변하셨을 때 접근성 개선 농업기계 임대 사업에 대한 확대 차원에서 대상자별로 교육이라든지 농업기계 이용 효율성 향상을 위해서 애쓰신다고 하셨는데 굴착기라든가 드론, 로더 면허취득비 지원 추진실적에 보면 네 가지 실적을 내셨는데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사업에 대한 언론 보도를 보면 이걸 중점 추진하고 있다고 했는데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사업은 단체가 청주시 4-H회 연합회에서 주관해서 했었나요, 이번 사업을?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사업은 기술보급과 사업입니다.


김은숙 위원  아, 기술보급과 사업이에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저희들이 노후 농기계 대체하고 아까 말씀드렸듯이 잔가지 파쇄기만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보도 자료에 보면 영농부산물을 안전 처리하기 위한 사업이 지원기획과인 거 같아서 보도 자료 보고 말씀드리는 건데 그러면 여기에 필요한 면허취득비를 지원해 주고 또 기계를 임대했다는 거죠?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사업은 기술보급과에서 주관해서 추진하는 사업이고, 거기에 소요되는 잔가지 파쇄기를 저희들이 구입해서 4대를 무상으로 지원해 주었습니다. 위원님 말씀하시는 면허 취득은 굴착기라든지 드론ㆍ로더 교육은 농업인 대상으로 해서 저희들이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굴착기에 대해서 임정수 위원님께서도 질의를 하셨는데 관련 교육 과정이 선착순으로 모집을 대상으로 하는 건가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맞습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1,300명 정도 면허를 취득할 수 있게 지원을 했고요, 올해는 150명 지원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지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계속.


김은숙 위원  예. 자부담도 있는 거죠?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7 대 3 비율로 자부담이 있습니다.


김은숙 위원  아무튼 임대 사업 확대가 기대효과만큼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주시고, 좀 더 실질적으로 농업에 필요한 기종이 선정되고 확대될 수 있도록 그렇게 애를 써 주시기 당부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알겠습니다. 구입 기종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농업인 의견을 듣고 임대사업소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올해 그거를 바탕으로 해서 53대 구입하는 것도 그렇게 구입할 계획이고요. 올해도 농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기종을 많이 구입해야지 임대율이 높으니까 그거를 해 가지고 저희들이 무슨 말씀하시는지 명심해서 그렇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그리고 농촌여성 농작업 질환 예방 프로그램 지원 사업에 대한 거 여기 지금 책자에는 세부적으로 실려 있지는 않지만 인력 작업이 많은 그런 작업 환경이 열약한 상황 속에 근골격계질환에 대한 거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 달라는 요청을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알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그리고 기술보급과, 좀 전에 과장님께서 20쪽에 보면 쌀 안정 생산을 위한 정밀농업 기술 보급에 중점을 두겠다고 그렇게 답변하셨는데 이 사업 관련해서는 친환경농산과에서 식량작물 밀ㆍ콩 등 가루쌀에 대한 생산단지 조성을 위해서 동일한 사업으로, 유사한 사업으로 보일 수가 있거든요. 해서 어쨌든 이 가루쌀에 대한 쌀 소비량이 주는 이런 현실 속에 어제 친환경농산과에도 제안을 했지만 이 사업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22년도에 가루쌀 산업 활성화를 통해서 식량 자급률이라든가 구조적인 쌀 공급 과잉에 대한 해소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 ’23년도에 38개, 2,000헥타르의 생산단지를 조성하라는 계획의 일환으로 이 사업도 지금 추진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이거는 가루쌀 생산단지 활성화 취지에서 같이 연계 단지 조성과…….


김은숙 위원  그러니까요. 그래서 그 일환으로?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그렇습니다.


김은숙 위원  지금 이 가루쌀 추진실적에 대해서는 가루쌀이 올해부터 면적을 이렇게 확보해 나가는 건가요, 기존에도 해왔었는가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그전에도 미리 시범적으로 했던 것 같고요. 본격적으로 되는 건 올해부터 재배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친환경농산과에서는 올해부터 헥타르가 60헥타르부터 시작해서 2026년도에 150헥타르까지 확대하겠다라고 추진계획에는 그렇게 보고를 받았거든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저희는 그쪽 재배단지 지정까지는 못하고요. 앞으로 쌀값 안정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대체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홍보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기술보급과의 슬로건에 맞는 그런 추진하고 계획하는 사업들이 올해 과장님이 아까 답변하신 대로 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알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그리고 연구개발과, 36쪽 한번 봐 주실래요? 농업인 맞춤형 가공창업 활성화 사업에 대해서 아까 과장님께서 고구마 조직배양에 대한 사업도 우리가 지금 하고 있죠?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연구개발과장 권용순입니다. 예, 그렇습니다.


김은숙 위원  그리고 복분자가 고소득 작물이라 해서 조직배양에 대한 사업을 좀 더 확대하시겠다고 그렇게 답변하셨는데 어제 저희가 고구마 가공해서 고구마를 건조해서 건고구마를 포장해서 저희들 간식으로 우리 위원회에서 위원님들이 맛을 봤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는 우리가 농산물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농식품 가공에 대해서 더 고민을 해봐야 되고 그 부분에 대한 것으로 농어민들의 소득 창출에 기여해야 된다고 그렇게 본 위원은 생각하거든요.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예, 연구개발과장 권용순입니다. 지금 저희가 농산가공기술지원관이 3층으로 돼 있습니다. 그래서 1층에서는 농민분들 의뢰하는 가공생산실 있고, 2층에는 교육장으로 해서 농민분들이 가공기술을 배워서 창업할 수 있도록 하는 곳이고, 제품개발실은 농민분들이 직접 농산물을 가지고 오셔서 제품을 개발하도록 하는 곳이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가공생산지원관에서는 사과잼, 건조분말 이런 기타 가공품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저희가 그런 고구마같이 시설을 보완해서 고구마 건조하는 것도 한번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추진실적에 가공상품에 대한 홍보 마케팅 기술 지원 2건이라고 해서 혹시 가공상품이 지금 잼 종류나 이런 거죠? 종류가 국수, 잼 그런 종류만 한정돼 있지 않나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저희가 지금 하고 있는 게 주스ㆍ잼 그런 쪽에, 건조분말은 표고버섯가루 같은 거로 그리고 또 저희가 작년/지난해에는 자두를 가지고 자두잼 그런 걸 했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그래서 어제 저희들이 건고구마를 가공해서 간식용으로, 농업회사법인이더라고요, 보니까 거기도. 여기는 아닌데 타 지역인 것 같아요. 그래서 그렇게 활용하는 거 보니까 우리도 어쨌든 국내 육성 고구마를 조직배양 하는 데 이 부분에 대한 것을 확장한다고 하니까 고구마 재배해서 그러한 것들이 2차적인 가공상품으로 그렇게 소비자들에 대한 농가의 소득에 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그러한 품종이 확대되기를 기대하는 차원에서 과장님께 저의 의견을 제안드려 봅니다.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예. 저희가 고구마 배양묘가 남이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는데요. 그쪽으로 해서 저희가 가공까지도 한번 지원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그래요. 도시농업관장님, 관장님 퇴직 얼마 안 놔두고 또 이렇게 성실하게 답변하시러 참여해 주시는 데 감사하고요. 도시농업관, 46쪽 한번 봐 주세요. 2024년 청주시 도시농업 페스티벌이 올해도 성황리에 개최되고 또 도시민과 함께 즐기는 축제로 거듭나야 하는데 아까 우리 과장님께서도 답변을 해주셨지만 지난번에 텃밭 정원 8개와 체험 행사 19개 다 시민의 만족도가 높았던 것 같아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도시농업관장 반정숙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김은숙 위원  올해도 도시농업 페스티벌이 관장님이 퇴직하시기 전에 최고의 행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장님께서 좀 더 심혈을 기울여서 또한 이 도시농업 페스티벌로 인해서 우리 행사가 전국적으로 정말 핫플레이스(hot place) 그리고 청주가 내놓을 만한 행사라는 그런 홍보도 많이 해주시고 그렇게 성과를 내주시기 기대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위원님께서 이렇게 관심을 많이 기울여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올해는 3일에서 4일로 늘어나고 또 5억 원의 예산이 있는 만큼 저희가 안전 면에서 그리고 체험 면에서 그리고 경제 면에서 여러 가지를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게 맞습니다. 특히 텃밭을 우리 위원님들이 많이 관심을 기울이시는데 작년에는 학교 텃밭을 10개소를 해서 그거를 전시했습니다. 근데 올해는 그것도 하고 25개 도시민 텃밭 경진대회를 할 계획입니다. 3월 말까지 신청을 가족 단위로 받아서 두 번에 걸쳐서 교육, 도시농업관리사 지도하에 두 번의 교육을 해서 교육 끝에 나중에 한 텃밭을 전시하고 그분들 중에서 5명을 뽑아 가지고 시상도 하고 직접 참석한 가족들에게는 상자 텃밭과 씨앗과 이런 재료를 부상으로 참가상으로 하나씩 줘서 이 텃밭 도시농업 페스티벌이 더욱 다채롭게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그래요. 과장님, 기대효과에 부응하는 그런 도시농업의 모델을 잘 제시하시고. 그리고 또 여기 부스가 농촌지도자회 등 27개소라고 하는데 도농이 상생하기 위해서는 일반 도시민들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켜 주시면 이 사업이 시민과 함께 또 농업ㆍ농촌의 가치가 창출될 것 같아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네.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가 시민 대상으로 하는 것도 더 많이 늘리고 그다음에 플리마켓(flea market) 같은 것이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플리마켓을 20개소 더 하고 그다음에 먹거리라든지 볼거리 같은 것을 더 확충할 것입니다. 그전에는 공연이 많지 않았는데 올해는 마술 공연이라든지 지난번에 생명축제 때 인기 있었던 것을 몇 개 더 하고 같이 참여해서 할 수 있는 것을 더……. 텃밭 그다음에 토양 관리라든지 그런 것을 시민 공개 강좌를 저희가 모집해서 30∼40명 대상으로 해서 계속해서 8번 정도 교육을 하면서 실습까지 하는 거로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그리고 과장님, 대상별로 우리가 청소년 농촌체험 프로그램이 있잖아요. 그죠? 그리고 학생들이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는 장단극 행사에 참여하는 대상자도 있잖아요. 그런 사업이 있잖아요?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예, 그렇습니다.


김은숙 위원  그러면 참여할 수 있는 대상자를 계층별로 구분해서 학생들도 참여해서 이런 텃밭이 어떻게 운영되고 그런 텃밭을 이용해서 가꾸는 채소들이 우리 식탁에 어떻게 오는지에 대한 거 그런 것도 체험해 볼 수 있는 그런 체험 파트에 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게끔 그렇게 대상자 폭을 확대시켜 주기를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네, 알겠습니다. 이게 작년에도 대상별로 해서 청소년, 그러니까 어린이집 그다음에 초ㆍ중ㆍ고등학교에 공문을 3월에 다 보낼 것입니다. 아직까지 학교가 인사이동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학교하고 교육지원청으로 다 보내서 10개 학교와 유치원 선정을 선착순으로 선정한 다음에 저희가 교육을 직접 가서 강사가 교육을 한 번 하고 그리고 한 번은 우리 행사장에 직접 와서 교육과 함께 직접 만들어서 체험해 보고 그다음에 행사 기간 동안에는 10개소에 학교라면 어느 학교 아니면 어느 유치원 이렇게 해서 푯말을 꽂아서 본인들이 겉에 상자도 꾸미게 하고 그렇게 해서 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답변들 다 감사하고요. 아무튼 ’24년도 추진하고 계획하는 사업들이 모두 성과 있게 목적에 맞게 다 이행될 수 있도록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예,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정수 위원 거수)

예, 임정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추가질의 좀 잠깐 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장님!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임정수 위원  21쪽에 보면 폐비닐 수거기, 이게 지금 기계는 어디에 있어요, 혹시? 폐비닐 수거기.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그건 농가에 보급돼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농가에?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네.


임정수 위원  이게 잘돼요, 작업이? 안 끊어져, 비닐?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기술원에서 특허돼서 시범 사업으로 한 사업인데요.


임정수 위원  이거 농가가 가지고 있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임정수 위원  우리가 보급해서?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시범 사업으로 추진하는 겁니다.


임정수 위원  어디 농가에 있어요, 혹시?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오창에…….


임정수 위원  한 대?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한 대 보급했습니다. 그래서 감자 같은 경우는 일부 잘되는데 마늘이나 이쪽 같은 경우는 잘 안 되는 경우도, 중간에 끊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많이 끊길 것 같은데, 이런 거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여건이 안 좋으면 많이 끊깁니다.


임정수 위원  사람이 잡아당겨도 끊기는데.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그래서 기계가 여러 줄 한 번에 이렇게…….


임정수 위원  보셨어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봤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요. 한번 봤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연구개발과장님,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도 말씀드렸는데 유기농마케팅센터 불법 임대 그거는 지금 진행이 어떻게 되고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연구개발과장 권용순입니다. 저희가 내년에 입찰하기 위해서 지금 조례 개정을…….


임정수 위원  내년/25년? 올해가 아니라 내년이에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아니, 그러니까 ’25년에 계약기간이 만료가 되니까 올해 조례 개정을 추진해서 내년/2025년에 입찰에 들어가도록 지금 조례 개정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러면 지금도 그냥 계속 그렇게 하고 있는 거네요, 그 사람들이?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네.


임정수 위원  그럼 내년 몇 월까지예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2월 28일.


임정수 위원  2월까지는 그냥 불법으로 그렇게 해야 된다?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해보다 보니까 문제성이 너무 많아서 그 사람들을 계약 파기하다 보면 농가가 입는 피해도 있고 또 유기농마케팅센터 운영을 정지시켜야 되는…….


임정수 위원  불법으로 하고 있는 거를 우리가 묵인해 주는 거는 잘못된 거 아니에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그것도 저희가 계약 단계부터 잘못한 것도 있기 때문에…….


임정수 위원  지난번에도 얘기했지만 관리ㆍ감독을 제대로 하셔서 했었어야지. 지금 묵인해 줘 가지고 내년 2월까지 그냥 간다고 그러면 1년간은 그냥 한다는 얘기잖아요. 중간에라도 어떻게 조례를 개정해서 바꿀 수 있으면 바꿔서 해야 되는 것 아닌가 그렇게 본 위원은 생각하는데 과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죄송합니다. 저희가 관리ㆍ감독 소홀도 있고 처음에 시작 단계부터 잘못된 게 있기 때문에 저희도 불찰이 있기 때문에 그분들한테 피해가 더 가게 할 수는 없는 상황에서…….


임정수 위원  누가 잘못한 거예요? 과장님이 잘못한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네, 그렇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요. 하여간 그분들도 불법이지만 들어와서 장사를 하고 있는데 어떻든 간에 우리가 그런 거를 관리ㆍ감독을 제대로 못 해서 그러니까 그런 거는 우리 직원 여러분들이 경각심을 가지셔야 돼요, 사실. 어제도 농업정책과에 얘기했지만 우리가 그냥 눈 덮어 줄 수 있는 것도 있지만 그런 거를 하면 직원들이 문제가 생기잖아요, 그런 것도 다. 내일 푸른도시사업본부도 그런 건이 있지만 사전에 직원들이 감독하고 관리하는 거를 철저히 해줘야지만 그런 일이 안 생기고 사고가 안 나고 이렇게 하는 거예요, 사실. 그래서 그런 거를 앞으로는 집행기관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해서 그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예, 임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질의보다는 지금 현재 현황 몇 가지 궁금한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최주이 과장님, 드론이나 굴착기 지금 자격증 취득하는 지원 사업이 마감된 거로 알고 있는데 신청자현황이 어느 정도나 되고 있죠?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드론은 지난주에 마감을 해서 대상자를 선정했고요. 굴착기는 아직 입찰 문제 때문에 지금 신청은 받고 있는데 아직 마감은 안 한 상태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신청자들은 어떻게, 지금 기존에 생각하시는 것보다 더 수요가 많은가요? 아니면 어떤가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드론 교육 같은 경우는 저희 교육생 선발 인원보다 배 이상이 들어와서 작년보다 신청자가 훨씬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굴착기는 150명 계획인데 지금 80명 정도 들어왔고요, 계속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드론 같은 경우는 대상자 선정할 때 기준을 어디에 두고 선정하나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중점적으로 보는 게 재배면적입니다. 재배면적이 일정 이상이어야지 드론을 활용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그냥 취미농들이 신청하는 거를 방지하기 위해서 저희가 재배면적을 최우선으로 보고요. 그리고 농업에 종사하시는지 안 하시는지 그것도 확인을 하고 또 농업인단체 활동 이런 거 하시는지 그게 조금 가점 같은 걸 드리고 있고 그런 상태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그리고 아까 임정수 위원님이나 김은숙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굴착기 같은 경우는 사실상 이론도 몇 시간 안 되고 실기 같은 경우도 4시간 정도 받고서 자격증을 취득 가능한 거로 알고 있는데 그분들 사실상 4시간 실기 가서 연습하고서 작동한다는 게 쉽지가 않거든요. 그러니까 수요조사를 정확하게 하셔서 추가적으로 연습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으면 실습을 할 수 있게끔 자리를 한번 준비해 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알겠습니다. 저희가 작년에도 했지만 농기계 현장 실무교육이라고 그래서 국비로 농업인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교육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그 과정에 굴착기 과정을 편성시켜서 굴착기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안전사고도 안전사고지만 그거 연습하려고 임대해서 연습할 수도 없는 상황이니까 그거 좀 참고를 해서 추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그리고 농기계 수리 지원 순회 서비스를 2년마다 한 번씩 하고 있죠?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농기계 순회 수리서비스는 연간 100회 정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순회 수리 나가는 마을이 200개 마을이 조금 넘습니다. 그래서 2년에 한 번 순회 수리하는 걸 원칙으로 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더 추가적으로 1년에 한 번씩 돌아갈 수 있게끔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지금 현재 인원을 갖고는 그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추후 인원 확보를 해서 조금 더 활용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만약에 읍ㆍ면이나 마을별로 원하면 추가적으로 나갈 수는 있는 건가요, 그러면?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10프로 정도는 추가적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작년에도 예기치 않게 수해 같은 게 발생해서 모터라든지 현지 수리라든지 이런 거를 했기 때문에 그런 거 약간 감안해서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읍ㆍ면이나 마을별로 순회 서비스를 원하는 마을이 있으면 지원해 주시길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예, 그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기술보급과…….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예. 여기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어제 제가 축산과에도 질의를 드렸었거든요. 우리 양봉 농가 벌 폐사가 2022년도부터 2023년도, 지금 양봉 농가마다 70프로 이상 다 폐사가 돼서 많이 힘들어하고 계시는데 농촌진흥청이 지금 이거에 대해서 말들은 기후변화라든가 응애로 피해가 있다고 그러는데 양봉 농가에서는 기후변화나 응애 이외에 다른 어떤 질병에 의해서 폐사가 되는 거라고 얘기들 하시는데 그 원인 얘기가 진흥청이나 이런 쪽에서 지금 협의를 하셨나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기술보급과장 홍임표입니다. 지금 양봉 폐사 이유가 벌집 군집 붕괴 현상이라고 해서 2월 중순에 봉벌이 깼을 때 나가 가지고 안 들어오는 경우거든요. 그래서 여왕벌이나 나머지 벌이 굶어서 폐사하는 경우인데 이 경우 이유/원인이 구체적인 게 없습니다. 응애나 바이러스, 농약, 기상이변이나 휴대전화, 살충제 피해 같은 거로 추정하는데 아직 정확한 이유가 없어 가지고요. 진흥청하고 계속 연계 사업도 하고 저희가 시범 사업을 통해서 양봉 강군을 육성해서 추진하고 있고요. 또 저희 직원 연구ㆍ개발과제 해 가지고 꿀벌 응애 피해 방지를 위한 직원 연구ㆍ개발을 올해 추진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효과가 있으면 그걸 계속 보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저희들이 생각하는 거 이외로 지금 피해가 상당히 많이 발생되고 있으니까 농촌진흥청하고도 긴밀하게 협의를 하셔 갖고 원인에 대한 거를 빨리 찾아서 추가적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향을 찾아 주시길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질의는 이것으로 정리를 하겠습니다.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겠지만 2024년도 시정계획에 따라서 다양한 사업이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김민재 소장님을 비롯한 부서장님들께서 많은 노력을 해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대한 2024년 시정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고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회의장 정리 및 오찬 후에 4개 구청 소관에 대한 시정계획 보고를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13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4분 회의중지)

(13시32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재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4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농업정책위원회 속개를 선언합니다.


나. 상당구청 소관


○위원장 최재호  그러면 4개 구청 소관 2024년 시정계획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학휴 상당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부공무원 및 1월 정기 인사이동 된 팀장급 공무원을 소개하고, 2024년 시정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상당구청장 신학휴입니다. 시정계획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동준 산업교통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고 상당구 소관 2024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구정 발전을 위해 늘 한결같이 따뜻한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 주시는 존경하는 최재호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3쪽, 기본현황입니다. 상당구는 8개 과, 5개 면, 8개 동에 40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7쪽, 비전 및 전략 목표입니다. 비전인 든든한 상당, 행복한 일상을 실현하기 위해 더 좋은 변화 시민공감 소통상당 등 4개의 전략목표와 10개 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입니다. 45쪽부터 46쪽, 산업교통과 소관입니다. 지역특화 농ㆍ특산물 온ㆍ오프(on-off)라인 특판 행사와 명절맞이 장보기 행사 운영으로 농가소득 증대와 도농 상생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가축 전염병 특별 방역 대책으로 24시간 비상연락망 체계를 구축하고, 490호 농가에 방역물품을 배부하는 등 방역체계를 철저히 해 가축 전염병 확산 방지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상당구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 서원구청 소관

(13시34분)

○위원장 최재호  신학휴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응오 서원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부공무원 및 1월 정기인사 시 인사이동 된 팀장급 공무원을 소개하고 2024년 시정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서원구청장 김응오  서원구청장 김응오입니다. 시정계획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성수 산업교통과장입니다. 조재남 친환경유통팀장입니다. 신현주 축산위생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서원구 소관 2024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기본현황입니다. 서원구는 8개 과, 2개 면, 9개 동에 363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7쪽, 서원구는 새로운 서원, 행복한 시민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시민중심 적극행정 등 4개의 전략 목표로 시정과제를 추진하여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서원구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1쪽부터 43쪽까지, 산업교통과 소관 업무계획입니다. 기존의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성화동 장전공원에서 운영해 왔으나 올해 장전공원에 물놀이터를 조성하게 됨에 따라 분평동 원마루공원으로 이전하여 직거래장터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장소 이전 운영에 따라 지역의 우수 농산물을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하여 신선하고 저렴한 농산물 공급으로 지역농가와 소비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축산 농가의 가축방역약품 등을 적기에 지원하여 가축 질병을 예방하고, 축산물 판매업소에 대해 위생 지도ㆍ점검을 실시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축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동물 등록 시 반려동물 배변처리용품을 지원하여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 흥덕구청 소관

(13시36분)

○위원장 최재호  김응오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원식 흥덕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부공무원 및 1월 정기인사 시 인사이동 된 팀장급 공무원을 소개하고 2024년 시정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흥덕구청장 박원식  예, 흥덕구청장 박원식입니다. 보고에 앞서 흥덕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문구 산업교통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다음은 2024년 흥덕구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기본현황입니다. 흥덕구는 8개 과, 11개 읍ㆍ면ㆍ동에 40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업무계획 2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41쪽, 산업교통과 소관입니다. 소비자와 농업인이 상생하는 합리적인 유통 환경을 조성하고자 흥덕보건소 주차장에서 3월부터 직거래장터를 운영할 계획이며, 지속적으로 참여 농가를 확대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로컬푸드 직매장과 직거래장터의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 안전한 축산물 유통과 위생 관리를 위해 관내 축산물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철저한 지도ㆍ점검을 실시하고 영업자에 대해 준수사항을 적극 홍보하여 신뢰받는 축산물 유통체계를 확립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 청원구청 소관

(13시38분)

○위원장 최재호  박원식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장우원 청원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부공무원 및 1월 정기인사 시 인사이동 된 팀장급 공무원을 소개하고 2024년 시정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청원구청장 장우원  청원구청장 장우원입니다. 시정계획 보고에 앞서 청원구 참석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윤문한 산업교통과장입니다. 이문종 친환경유통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2024년도 청원구 소관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기본현황입니다. 8개 과, 2개 읍, 1개 면, 5개 동의 기구에 36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41쪽부터 42쪽, 산업교통과 소관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아파트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로컬푸드 직거래장터를 운영하고 품목의 다양화와 품질 향상으로 참여 농가의 소득 증대와 농업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축산 농가의 가축방역약품을 적기에 공급하고, 특별 방역대책 기간에는 방역상황실과 거점소독소를 운영하여 가축질병 예방과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상으로 청원구 소관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호  장우원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소관별로 보고한 내용과 관련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인숙 위원 거수)

예, 이인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인숙 위원  안녕하세요? 이인숙 위원입니다. 이거는 4개 구 공통 질의인데요. 혹시 2023년도에 농산물 직거래 운영하실 때 과장님이나 담당 팀장님들이 직거래장터에 몇 번이나 다녀오셨는지 어느 과장님이……. 그러면 윤문한 과장님이 답변해 주실래요?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예, 청원구 산업교통과장 윤문한입니다. 저희 청원구 관내에는 주중동 마로니에시공원과 내수 초정문화광장 두 군데 운영하는데 두세 번 정도씩 나갔던 것 같습니다.


이인숙 위원  근데 청원구는 28농가가 마로니에하고 초정문화공원에서 하잖아요. 근데 이게 지금 가구 농가가 겹치지는 않나요?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예, 청원구 산업교통과장 유문한입니다. 대부분 겹치고 있습니다.


이인숙 위원  그럼 겹치면 농가 수를 그렇게 28농가로 해도 상관이 없는 건가? 겹치는데.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예, 청원구 산업교통과장 윤문한입니다. 저희 청원구 직거래협의회 회원 농가들이 한 35농가 되는데요. 계절별로 그렇고 연중 나갈 수 없는 그런 작물들이 있기 때문에…….


이인숙 위원  그래서?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예, 맞습니다.


이인숙 위원  그렇구나. 답변 감사드리고요. 상당구 산업교통과장님께 질의 좀 드릴게요. 농ㆍ특산물 2023년도에 직거래 활성화를 위해서 사업과 관련해서 홍보를 어느 정도 하셨나요? 홍보 활동을 어떻게 하신 건지.

○상당구산업교통과장 이동준  상당구 산업교통과장 이동준입니다. 제가 그거는 미처……. 1월 15일 자로 와 갖고서 미처 파악을 못 했습니다.


이인숙 위원  아, 파악을 다 못 하셨구나.


○상당구청장 신학휴  제가 대신 답변드리겠습니다. 상당구청장 신학휴입니다. 저희들은 용암2동 보람어린이공원하고 동남지구 낙가천공원하고 미원 쌀안주말장터에서 하는데요. 그래서 맨 처음에 시작할 때하고 하반기에 제가 두 번씩 나갔고, 미원에는 자주 가니까 매주 토요일에 합니다. 토요일 해 가지고 많이 가고 있습니다.


이인숙 위원  그럼 4개 구가 다 하는 게 주 1회도 있고, 주 2회도 있고 다 다른 거죠?


○상당구청장 신학휴  근데 저희들은 거의 주 1회씩 하는데 날짜가 다릅니다.


이인숙 위원  아, 날짜가 다르다고?


○상당구청장 신학휴  네.


이인숙 위원  그러니까 홍보 활동은 이런 현수막이나 전단지 이런 거로 활용해서 하시는…….


○상당구청장 신학휴  홍보 활동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작년 초에 와 가지고 하시는 분들하고 면담을 했었어요. 그런데 많이 홍보해 달라고 그래 가지고 용암2동이나 미원 같은 데 주민들이나 인근 아파트 주민 그리고 월례회 통장이나 직능단체 회의할 때 많이 홍보를 했고, 아까 말씀하신 현수막 같은 것도 게시해 가지고 많이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인숙 위원  그럼 이 장터에서 발생하는 수입 같은 거는 변동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수입액을 알 수는 없는 거죠?


○상당구청장 신학휴  제가 알기로는 재작년보다 작년에는 여름철에 비가 많이 왔고 그래 가지고 개최 횟수가 줄어 가지고 수익이 그전보다 덜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인숙 위원  그렇게 작년처럼 비가 많이 안 왔을 때도 얼마 정도 수입이 되는지 대략적으로는 파악되시는 거죠?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있습니다.


이인숙 위원  말씀 감사하고요. 올 1월 말에 로컬푸드 직거래장터 활성화 계획에 있어서 이게 농식품유통과에서 시달된 거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각 구별 특색에 맞게 직거래장터 운영 및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또 홍보 및 판촉 행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고. 또 우리 소비자에게는 우수한 먹거리를 공급해야 되잖아요. 그래서 우리 농가는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4개 구청에서 많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알겠습니다.


이인숙 위원  네, 답변 감사드리고요. 그리고 서원구청장님이 하실까요? 여기 보면 43쪽에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이 있어요. 그래서 보니까 깨끗한 산책길 만들기, 이게 신규 사업이네요?


○서원구산업교통과장 김성수  신규 사업으로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이인숙 위원  그래서 위에 보면 동물을 등록한, 자진신고를 한 가구에 대해서 이게 지금 신규를 만든 건가요, 가구 수가 많이 늘어서?


○서원구산업교통과장 김성수  산업교통과장 김성수입니다. 그렇지는 않고요. 저희들이 하는 활동들은 주로 반려문화 조성을 위해서 하는 활동이고요. 밑에 깨끗한 산책길 만들기 사업 같은 경우는 저희들이 최근 들어서 산책길을 걷다 보면 비반려동물애호가들이 가끔 눈살을 찌푸리는 그런 경향이 있는 듯해서 그거에 착안을 해 가지고 작지만 적은 비용으로 저희들이 250세트 정도 배변봉투 주먹만 하게 해서 그거를 나눠 주면서 홍보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인숙 위원  그런 홍보도 참 좋은 거 같은데 저도 며칠 전에 지역에 봉사활동을 한번 나가 봤어요. 근데 진짜 똥을 싸 놨더라고요. 근데 그걸 제가 밟아 봤어요. 그러니까 밟은 사람은 기분 나쁘고, 씻어도 냄새가 나고. 근데 이게 실천이 잘돼야 되는데 반려견을 보호하는 차원에서도 좋긴 하지만 반려견을 키우시는 그분들이 많이 생각을 바꿔야 될 것 같아요. 배변봉투 주는 거는 참 좋은 생각인 거 같은데 앞으로는 반려동물 등록률도 높아질 거 같고 하니 이거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을 합니다. 반려동물센터 같은 데는 조례가 개정됐을 텐데 아직 이거는 조례가 개정된 건 아니죠?


○서원구산업교통과장 김성수  네, 산업교통과장 김성수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이인숙 위원  그게 만약에 계속적으로 진행된다면 그것도 개정을 할 수 있는 그런 조례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서원구산업교통과장 김성수  네, 참고하겠습니다, 위원님.


이인숙 위원  네,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예, 이인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정수 위원 거수)

예, 임정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예, 임정수 위원입니다. 구청장님들, 항상 현장에서 일하시느라 고생이 많습니다. 더 열심히 해달라는 부탁을 드리고요. 지금 이거 상당구 이동준 과장님은 오신 지가 얼마 안 돼 가지고……. 근데 직거래 활성화 사업비가 상당구만 1,000만 원이네요? 이거 혹시 다른 구하고 다른 게 있는 건가요?


○상당구산업교통과장 이동준  상당구 산업교통과장 이동준입니다. 저희 상당구 같은 경우는 1,500인데 미원면은 별도로 하기 때문에 500만 원을 재배정해 놓은 상황이고요. 저희 구청은 1,000만 원으로 용암동 보람어린이공원과 동남지구 낙가천공원에 500만 원씩 해놓은 상황입니다.


임정수 위원  지난해에는 똑같이 500만 원씩 책정한 거로 저는 알고 있는데 하여튼 이런 거야 직거래장터 계신 분들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하는 거니까 여기에 대해서 크게 제가 뭐라고 얘기드리는 건 아니고요. 그래서 지금 보면 서원구도 보니까 분평동 원마루공원으로 옮기네요? 여기 장소가 있어요, 혹시?


○서원구산업교통과장 김성수  산업교통과장 김성수입니다. 네, 원마루로 부득이하게 옮기게 되었는데요. 장소는 충분히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둑방 쪽으로 하나요?


○서원구산업교통과장 김성수  아닙니다. 공원이 있습니다. 전자랜드21 있는 데 부근에 보면 큰 도로변에 원마루공원이라고 공원이 있어요.


임정수 위원  텐트 칠만한 데가 있어요?


○서원구산업교통과장 김성수  네, 있습니다. 기존에 다른 단체나 이런 데서도 했던 적이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리고 존경하는 이인숙 위원님께서 말씀을 하셨는데요. 43쪽에 보면 배변봉투 해서 등록하시는 분들한테 이거 나눠 준다고 그랬었잖아요. 그죠? 근데 이게 지금 흥덕구든 상당구든 청원구는 이런 계획 없으신가요, 혹시? 지금 사실 청원구나 흥덕구 여기서 시행을 해야 될 것 같은데. 왜 그러느냐 하면 반려견 놀이터가 있어 가지고. 과장님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예, 청원구 산업교통과장 윤문한입니다. 청원구도 다른 구청과 마찬가지로 동물등록제 예산이 구청 본예산에 다 반영이 돼 있고요. 저희 같은 경우는 배변봉투까지는 안 하고 현수막 관련해 가지고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서 배변봉투로 홍보하실 생각은 혹시 없으신가요?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예, 그것도 차후에는 고려해 가지고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서원구에서 시범을 하고 있으니까 그분들 등록하실 때 오시면 앞으로는 반려견 동물도 등록을 해야 되니까 이때 홍보를 해서, 이거 금액이 많이 들어간 금액이 아니잖아요. 그죠? 그래서 전체적으로 4개 구청에 다 한꺼번에 주문을 해서 나눠서 쓸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데.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예, 알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윤문한 과장님 한번 답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예, 앞으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상당구도 하실 거죠?


○상당구산업교통과장 이동준  상당구 산업교통과장 이동준입니다. 저희들도 예산이 현수막 제작하고 리플릿 제작비가 있는데요. 4개 구청 해서 같이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요. 안 되면 추경에라도 해서 4개 구청 똑같이 해서 시민들한테 나눠 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왜 그러느냐 하면 아침에 산책길 걷다 보면 물 주는 건가 이 사람들이 꺼내 가지고 다니지 않는 사람들은 다 반려견들이 자기들 볼일을 그냥 보는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후미진 데에 하면 괜찮은데 산책길에 해놓으니까 애기들이나 아니면 자전거 타고 가는 사람들이 갈겨 놓은 거를 산책하는 사람들이 모르고 그냥 밟고 그러니까 상쾌한 아침에 걷는 데 불편한 그런 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이거는 적극적으로 4개 구청에서 시범을 보여서 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씀드렸고요. 청원구에 지금 직거래장터가 두 군데잖아요, 그죠? 지금 율봉공원은 안 하죠?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예, 청원구 산업교통과장 윤문한입니다. 예, 안 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서 내수에 보면 초정문화공원인가 거기에 지금 하고 있는데 거기도 안에서 하고 있죠?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청원구 산업교통과장 윤문한입니다. 2월 말까지는 행궁 공원 안에서 하고요. 3월부터 공사가 있어 가지고 분수대 있는 데로, 3월부터 6월까지는 분수대에서 하기로 관광과하고 협의가 됐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서 로컬푸드 하시는 분들이 지금 바깥으로 나오면 애로사항이 많은 것 같은데 지금 그쪽으로 혹시 장소가 되는 데가 없을까요? 불편하다고 얘기를 하는 거 같은데.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청원구 산업교통과장 윤문한입니다. 초정 지역이 목욕탕 관련해 가지고 유동인구들이 토요일, 일요일에 많기 때문에 거기서 장터가 잘 운영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특별하게 부지가 넓은 공터라든지 아니면 어떤 사유지를 임대차 하거나 이런 사항이 여건이 아주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전부터도 물색도 해보고 찾아보고 자체적으로도 했는데 현실이 녹록지 않은 상황입니다.


임정수 위원  지금 거기는 주말에만 하죠?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토요일, 일요일 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도로 쪽으로는 공간이 안 나오죠?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도로 쪽은 텐트 폭이 있기 때문에 위험해 가지고 그런 공간은 없습니다.


임정수 위원  아니면 그쪽에 공터가 많이 있잖아요. 공터가 지금 안 쓰고 있는, 농사를 안 짓고 있는 공터가 있는데 그런 거를 한번 섭외해 보면 안 되나요, 혹시? 우리가 하기에는 그런가, 관공서에서?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근데 일반 개인 사유지를 저희가 직거래장터 부지로 임대차로 하거나 마련해 주기는 힘든 상황이고요. 실제 가 보면 크게 공터는 없습니다. 목욕탕 주차장으로 쓰는 부분하고 편의점 쪽에 거기는 버스가 들어와 가지고 다시 순환하는 곳이고 해 가지고 그전에도 그런 곳을 고려하고서 협의를 해봤었는데요. 인근에서 가능한 곳은 지금 현재 공터 가지고는 없습니다.


임정수 위원  글쎄, 한번 직거래장터 회장님이나 이분들하고 상의를 하셔서 공한지 같은 게 있으면 같이 협의를 해서 관공서에서 지원해 줄 수 있으면 해서 그분들이 판매라든가 이런 걸 잘할 수 있도록……. 지금 분수대 있는 데는 제가 알기로는 협소해서 불편하다는 얘기가 있어요. 그래서 제가 한번 질의를 드렸어요. 그거 한번 적극적으로 윤 과장님이 참고하셔서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예, 노력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예, 임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은숙 위원 거수)

예, 김은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짧게 끝내겠습니다. 김은숙 위원입니다. 먼저 오늘 우중 날씨에도 이렇게 시정계획 발표 자리에 구청장님들과 과장님들 이하 팀장님들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2024년 계획하신 시정계획들이 모두 다 목적에 맞게끔 4개 구청 산업교통과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값진 한 해가 되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4개 구청 공히, 상당구청장님이 답변해 주세요. 지역먹거리 지수 우수 지자체 홍보 방안에 대한 사업에 대해서 지역먹거리 지수가 발표되고 있는데 혹시 알고 계시죠? 먹거리지수 발표되는 거 알고 계시죠?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상당구청장 신학휴입니다. 얘기는 들었습니다.


김은숙 위원  얘기는 들으셨어요?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김은숙 위원  먹거리 지수가 바로정보 사이트에 보면 전국 지자체별로 지난 2020년부터 지수 등급이 공개되고 있거든요. 근데 청주시는 ’21년 이후로 다행히 한 등급씩 계속 상승하고 있어요. 주변 지자체를 보면 충북에서는 옥천군이 2020년 이후에 3년 연속 A등급 그리고 작년에는 S등급을 받았고, 충청권에서는 청양, 아산, 세종 등이 고평가를 받았는데 지수 등급이 높은 지자체일수록 차별화된 로컬푸드 관련 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거든요. 혹시 각 구별로도 해당 지자체 사례를 벤치마킹했다든지 아니면 공부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 한번 말씀해 주세요, 상당구청장님.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상당구청장 신학휴입니다. 위원님께서 새롭고 좋으신 말씀 해주셨는데요. 저희들도 아직까지는 제가 알기로 저희 구에서는 벤치마킹을 했다고 얘기는 못 들었는데 지금 말씀하셨으니까 한번 타 지역에서 좋은 사례가 있으면 가서 벤치마킹도 해서 좋은 시책은 받아들여 가지고 우리 지수가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답변 감사하고요. 또 상당구청장님께 한 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45쪽에 보면 우리가 지역특화 농ㆍ특산물 직거래 활성화 사업에 추진계획이 있는데 그 추진계획에 1월에 농가 모집 및 품목 확정을 끝내고 4월까지 홍보한다고 되어 있는데 그 밑에 보면 제철 시기가 딸기가 이삼월이고, 4월에서 6월이 블루베리고, 표고버섯은 제때 판촉이……. 블루베리 같은 경우에는 제때 판촉이 가능한지 그게 우려스럽거든요.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상당구청장 신학휴입니다. 지금 딸기나 블루베리, 포도, 절임배추 같은 거는 시기별로 농가에서 나오는 걸 갖다가 상당구청에, 상당보건소나 농업기술센터 각 면ㆍ동이 있습니다. 직원들하고 같이 저희들이 주관해서 직거래로 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김은숙 위원  그래서 혹시 판촉과 그때 홍보한다는 과수가 제대로 맞는지에 대한 거 그게 좀 염려스러워서 여쭤본 거고. 오프라인 장터도 4월부터 운영 예정인데 여기 지금 오프라인도 병행한다고, 기간은 4월에서 11월로 병행한다고 그렇게 부기하셨는데 연초 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온라인 홍보 방안은 없었나요?


○상당구청장 신학휴  오프라인은 저희들이 아까 말씀드린 대로 그런 저기고요.


김은숙 위원  운영 예정이고, 연초에 혹시 이 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온라인 홍보 방안에 대한 거는 운영을 했었는지 아니면 집행을 했었는지……. 온라인 홍보하고 있어요?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김은숙 위원  그래요. 그리고 직거래 홍보 방안에 홍보물 제작도 직원 주민 홍보로만 되어 있는데 상당구에 혹시 특색 있는 직거래장터 운영 방식이나 차별화된 홍보 방안이 있나요?


○상당구청장 신학휴  저희들이 개막ㆍ개장식 할 때나 아니면 저기 할 때 그럴 때 그전에 홍보물품 같은 거를 일부 제작해서 배부하고요. 그전에 용암2동 지역은 아파트 집중적인 밀집 지역이라 주위에 부녀회장님이나 그런 분들한테 홍보를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미원면 같은 경우가 토요일에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거기는 평일은 많이 있고 토요일에 미원을 지나가는 사람들이나 그런 분들이 그쪽에 쌀안문화센터인가 거기서 하고 있는데요. 거기에 미동산이나 청천 쪽 산에 갔다 오신 분들이 그쪽에 와서 많이 구매하고 그런 상황입니다. 이상입니다.


김은숙 위원  예, 고생 많으십니다. 아무튼 4개 구 공히 지역별로 특화된 제철 농ㆍ특산물이 지역 특화된 직거래장이 활성화될 수 있는 그러한 ’24년이 되기를 기대해 보면서, 아무튼 일선에서 구청장님들과 과장님들, 팀장님들 가장 고생이 많은 거로 알고 있는데 올 한 해도 우기 전에 저희들이 침수 피해라든가 또 직거래장에서 운영하는 농작물들이 다 침수되지 않고 안전하게 다 수확을 거둘 수 있는 그러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드리면서, 아무튼 시정계획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상당구청장 신학휴  한 말씀 더 드리겠습니다. 상당구청장인데요. 작년에 제가 와서 하는 걸 보고 그러면서 직거래장터에 관계 운영하시는 분들의 애로점이나 어려운 점 그런 것도 많이 듣고 하는데요. 이번에도 시작하기 전에 그분들의 바람을 저번에 연말에도 이런저런 일이 많이 있어 가지고 한번 그분들의 의견을 들어 가지고 올해 최대한 반영해서 활성화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그래요. 아무튼 지역 농ㆍ특산물이 아무리 농사를 잘 지었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4개 구의 직거래장을 통해서 유통을 해주는 거잖아요. 그래서 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런 사업들이 취지에 맞게끔 농가에서 수익도 보고 그리고 도시민들이 지역농산물을 잘 활용할 수 있게끔 그렇게 연결고리들을 우리 집행기관에서 하고 있으니 이 사업에 대한 것이 잘 추진되기를 다시 한번 기대하겠습니다.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알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예,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고, 저는 질의보다는 그냥 당부의 말씀 한번 드리겠습니다. 4개 구청장님들, 항상 행정과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거에 감사 인사를 드리고 우리 시민분들이 구청이나 읍ㆍ면ㆍ동을 찾아가서 민원 업무를 보시러 가시는 분들께서 불친절로 인해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각별히 각 읍ㆍ면ㆍ동에도 많은 부탁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 과장님들께서는 직거래장터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노력을 해주시고 또한 축산 농가에도 자체 방역을 통해서 전염병 확산이 조기에 차단될 수 있도록 많은 홍보와 독려를 해주시길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또한 2024년도 시정계획의 목표를 통해서 이 사업들이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구청장님을 비롯한 부서장님들께서 적극 노력해 주시길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4개 구청 소관에 대한 2024년 시정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고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바쁘신 가운데 시정계획 보고에 임해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2024년 계획된 주요 사업들이 계획대로 원활히 추진되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84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농업정책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2분 산회)


○출석 위원(5명)

최재호이인숙김은숙남일현임정수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김근희


○출석 공무원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상당구청장 신학휴

서원구청장 김응오

흥덕구청장 박원식

청원구정창 장우원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홍임표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상당구산업교통과장 이동준

서원구산업교통과장 김성수

흥덕구산업교통과장 강문구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 참고인

농업기술센터인력육성팀장 양성호

농업기술센터농업기계팀장 권대영

농업기술센터원예작물팀장 윤창국

농업기술센터축산경영팀장 김형근

농업기술센터특용작물팀장 채희열

농업기술센터연구기획팀장 김기훈

농업기술센터소비자농업팀장 김효숙

서원구친환경유통팀장 조재남

서원구축산위생팀장 신현주

청원구친환경유통팀장 이문종


○기록 담당 공무원

조윤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