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84회 제3호 복지교육위원회(2024.02.23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4회 청주시의회(임시회)

복지교육위원회회의록
제 3 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24년 2월 23일(금)


의사일정 (제3차 위원회)
1. 2024년 상반기 시정계획 보고의 건(계속)
2. 2023년 4분기 예비비 지출내역 보고의 건(계속)


심사된 안건
1. 2024년 상반기 시정계획 보고의 건(계속)
2. 2023년 4분기 예비비 지출내역 보고의 건(시장 제출)(계속)
 가. 보건소 소관
   1)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
   2) 상당보건소 건강증진과
   3) 상당보건소 감염병대응과
   4) 서원보건소
   5) 흥덕보건소
   6) 청원보건소
 나. 상당구청 소관
 다. 서원구청 소관
 라. 흥덕구청 소관
 마. 청원구청 소관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임은성  복지교육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복지교육위원회 위원장 임은성입니다. 바쁘신 중에도 참석하여 주신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시민들을 위해 늘 애써 주시는 관계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오늘 의사일정에 대해 말씀드리면 오전 10시에 4개 보건소 소관 2024년도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설명과 2023년 4분기 예비비 지출내역 보고를 듣고, 오전 11시에 4개 구청의 2024년도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 상반기 시정계획 보고의 건(계속)

2. 2023년 4분기 예비비 지출내역 보고의 건(시장 제출)(계속)

가. 보건소 소관


○위원장 임은성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4년 상반기 시정계획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3년 4분기 예비비 지출내역 보고의 건, 이상 2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4년 상반기 시정계획 보고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김현숙 상당보건소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1월 인사이동 간부공무원 소개 및 보건소 기본 현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당보건소장 김현숙  안녕하십니까? 상당보건소장 김현숙입니다. 평소 시민의 건강과 보건 행정에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적극 성원해 주시는 임은성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먼저 지난 1월 인사이동으로 새로 부임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방영란 흥덕보건소장입니다. 장두환 청원보건소장입니다. 정주영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장입니다. 양재숙 상당보건소 건강증진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 소개를 마치고 2024년도 보건소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 기본 현황입니다. 청주시 4개 보건소는 3개 과, 30개 팀, 13개 보건지소와 25개 보건진료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건소 현원은 241명으로 공무직, 공중보건의 등을 모두 포함하여 전체 410명의 직원이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 5쪽, 비전 및 전략목표입니다. 저희 보건소는 “시민과 더 가깝게, 활력 넘치는 건강 청주 구현”을 비전으로 하여 시민 체감형 공공보건체계 강화, 선제적 감염병 예방 관리 등 4개의 전략목표를 중심으로 시민과 소통하는 주체적 건강생활 실현, 공공보건ㆍ의료 인프라 확충 및 서비스 질 향상, 감염병 신속 대응을 위한 교육 및 훈련 강화 등 10개의 주요 추진과제를 적극 실행하여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총괄 보고를 마치고 2024년도 주요 추진 사업은 부서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

(10시04분)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장 정주영입니다. 보건정책과…….


○위원장 임은성  네, 조금만 기다리셔요. 다음은 보건소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부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서장님께서는 직제순으로 발언대로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라며 시간 관계상 일일이 호명하지 않겠으니 설명이 끝나면 바로 이어서 다음 부서에서 설명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염병대응과, 서원보건소, 흥덕보건소, 청원보건소에서는 현안 사업 설명 후 2023년 4분기 예비비 지출내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상당보건소 정주영 보건정책과장님부터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장 정주영입니다. 보건정책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을 위한 창의적 정책 구현”을 부서 비전으로 하여 시민 중심 의료 사각지대 해소, 시민과 소통하는 주체적 건강생활 실천, 안심하는 시민 촘촘한 의료망 구축을 전략으로 6개의 과제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0쪽 의료와 여가를 한 번에, 다함께 건강더하기입니다. 민관 협력의 건강 인프라 구축으로 의료 취약지 주민에게 다양한 보건ㆍ의료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여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2023년 4개소 지역에 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안경사회 등 총 8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일반 진료 및 상담, 안경 관리, 결핵 검진, 이미용,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 등 1,054건의 보건ㆍ의료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의료 취약지에서 양ㆍ한방, 치과 진료뿐만 아니라 안경 관리, 이미용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여 주민들의 호응도가 높았으며 2024년에는 더 많은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 횟수를 8회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보건소 사업의 유기적 연계를 지속하여 만족도 높은 보건ㆍ의료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쪽, 올바른 마약류 사용 환경 조성입니다. 마약류 오남용과 범죄 발생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마약류 안전한 사용 환경 조성으로 시민 건강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약국, 병의원 등 마약류 취급 업소 697개소 점검과 수시 현장 방문 지도ㆍ점검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취급업자의 실태 점검과 교육을 실시하고 연계 캠페인을 통해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의료기관, 약업소,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와의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겠으며 마약류 오남용 예방을 위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12쪽, 건강동아리와 함께 꿀잼 건강생활입니다. 용암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연중 운영하는 주민주도형 건강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생활 실천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2023년 플로깅(plogging), 라인댄스, 에어로빅 등 9개의 동아리가 구성되었고, 82명의 주민이 활동하여 23명의 건강지도자를 양성했습니다. 2024년 추진계획으로는 순환운동팀 등 건강동아리를 상시 모집하고 분기별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애주기별 건강증진 교육, 심폐소생술 교육으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보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건정책과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 상당보건소 건강증진과

(10시09분)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상당보건소 건강증진과장 양재숙입니다. 건강증진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로 건강생활실천 문화 조성”을 부서 비전으로 하여 지역사회 중심의 포괄적 예방 서비스 활성화, 맞춤형 건강관리체계 강화, 생애주기별 건강관리체계 구축을 전략으로 14개의 과제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중 중요 과제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0쪽, 신규 사업 삐약삐약 병아리 건강 나들이입니다. 건강습관 형성기인 유ㆍ아동을 대상으로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 주고 어린이 기초 건강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사업비 300만 원을 투입하여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보건소의 건강 증진 기능과 역할을 소개하고 다양한 건강 분야에 대해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구강, 영양, 신체활동, 금연 등 유ㆍ아동 맞춤형 참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유ㆍ아동의 올바른 건강생활 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1쪽, 신규 사업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 사업입니다. 난임부부에게 냉동한 난자를 임신 출산을 위해 사용할 경우 보조생식술 비용 일부를 지원하여 신속한 임신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 1,800만 원을 투입하여 냉동한 난자를 사용하여 임신을 원하는 부부 및 기존 난자냉동시술을 받은 자를 대상으로 냉동난자 해동 및 보조생식술 비용을 회당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 사업으로 향후 임신을 원할 때 사용하여 출산율을 제고하고 난임부부의 보조생식술 비용 일부를 지원함으로써 신속한 임신 지원 및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2쪽, 치매안심센터 운영 활성화입니다. 치매 예방ㆍ관리 등 치매안심센터 운영 활성화로 치매 관리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 27억 600만 원을 투입하여 치매 예방 인지 강화 프로그램 운영, 치매 조기 검진, 치매 치료비 지원, 치매안심센터 분소 운영, 돌봄재활 지원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안심마을을 27개 마을로 확대 운영 중이며, 2023년에는 3개의 치매안심마을이 우수 치매안심마을로 보건복지부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치매의 조기 발견과 예방 관리로 치매 사각지대 주민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고 치매 환자 및 보호자에게 경제적, 심리적 부담을 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2023년 하반기부터 시행된 사업으로 등록 임산부 및 2세 미만 영유아 가정에 보건소 영유아 건강 간호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맞춤형 건강관리 및 사회ㆍ심리적 지지를 제공하여 육아 역량을 강화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보건소 등록 임산부 중 생애초기 건강관리 사업 신청자 250명을 대상으로 사업비 1억 1,800만 원을 투입하여 사회심리평가, 건강 위험 요인에 따라 임산부를 일반군, 고위험군으로 구분하여 일반군 가정은 출산 후 8주 이내에 방문하여 신생아 발달 평가 및 산후우울 평가를 실시하고, 고위험군 가정은 출산 전부터 2세 미만이 될 때까지 최소 25회 이상 지속 방문하여 육아상담 및 심리ㆍ사회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추진 실적으로는 지난해 6개월간 102명의 대상자에게 기본 및 지속 방문을 실시하였으며 342건의 일반 및 육아 상담을 제공하였습니다. 맞춤형 보건ㆍ간호 서비스 및 육아 정보를 제공하여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도모하고 산후우울 수급자 등 고위험 육아가정에 대한 지속적인 개입으로 양육 역량 강화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나머지 24쪽부터 33쪽까지 과제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상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상당보건소 감염병대응과

(10시14분)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홍정의  상당보건소 감염병대응과장 홍정의입니다. 감염병대응과 소관 2024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선제적 감염병 예방관리로 안전한 지역사회 구현”을 부서 비전으로 하여 감염병 신속대응을 위한 교육 및 훈련 강화, 상시 감염병 예방관리로 일상 속 감염 위험 최소화,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환경 조성을 추진전략으로 9개 과제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신규 사업인 집단발생 감염병 대응 훈련 실시입니다. 감염병에 취약한 고위험 기관 대상 모의훈련으로 기관 내에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충북 감염병관리지원단의 자문과 협업을 통하여 노인요양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등 10개소 대상으로 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른 현장 모의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체계적인 인프라 구축으로 감염병 신속 대응 및 전파 차단으로 감염병 예방과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39쪽, 신규 사업인 찾아가는 시민 안심방역 지원 사업입니다. 방역 취약 가구에 대한 소독 지원 및 시민 방역장비 대여로 방역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저장강박증 의심 가구 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청주시 저장강박증 의심 가구를 대상으로 소독을 지원하고 방역장비 대여를 희망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스팀청소기, 분무기 장비를 대여할 예정입니다. 시민 안심방역 서비스 제공으로 쾌적한 주거 환경 개선 및 일상 방역을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40쪽, 환경 친화적 방역 활동 강화입니다. 취약지 방역 소독 및 DMS(일일모기발생감시장비), 포충기를 활용하여 환경 친화적 방역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총 4억 8,500만 원이며 하수구, 다수인 이용시설 등 방역 취약지 594개소를 대상으로 방역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 청주시 모기 다량 발생 서식지에 포충기 23대를 추가로 설치하여 해충으로부터 주민들의 감염병 예방 및 생태계 파괴가 없는 친환경 방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에 감염병 감시 대응체제 강화, 건강한 내일을 위한 국가 예방접종 등의 사업은 2024년 시정계획 책자로 갈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제적 감염병 예방 관리로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감염병대응과 소관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2023년 4분기 감염병대응과 예비비 지출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염병대응과는 2023년 11월 빈대 발생 및 12월 빈대 방제 대책비 특별교부세 교부 지연에 따라 빈대 확산 방지와 신속 대응을 위한 예비비 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출내역으로는 스팀청소기, 가정용 빈대 살충제, 빈대 트랩 구입비 총 799만 9,500원을 예비비로 지출하여 추진 완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상당보건소 감염병대응과 소관 예비비 지출내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서원보건소

(10시18분)

○서원보건소장 이진숙  서원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서원보건소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서원보건소는 “시민에게 한 발 더 다가가는 보건소 구현”을 부서 비전으로 하여 보건의료 환경 개선 및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일상 속 건강생활 실천 환경 조성, 치매 예방을 위한 주민참여형 프로그램 운영을 추진전략으로 4개의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50에서 51쪽, 서원보건소 이전 신축입니다. 서원구 수곡동 매봉근린공원 내 산 ○○-○○, ○○○-○번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 건축 연면적 8,771제곱미터의 보건소를 사업비 398억 8,500만 원을 투입하여 신축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추진 상황으로는 2022년 1월 보건소 이전 신축 부지 소유권 이전, ’22년 6월 서원보건소 이전 신축 변경계획 수립, 2023년 3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2023년 8월 보건복지부 시설 설계 심의 완료, 2024년 2월 현재 교통영향평가, 소규모 재해영향평가, 문화재 현상 변경 심의 등 절차를 완료하였으며, 추진계획으로는 2024년 3월 설계 경제성ㆍ적정성ㆍ안정성 검토 등 건축 인허가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24년 5월 건설 사업관리 용역 및 공사 발주 준비에 착수하여 2024년 7월 공사 착공, 2026년 6월 공사 준공 예정입니다. 노후하고 협소한 보건소를 이전 신축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보건ㆍ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2쪽 명품 황톳길에서 함께하는 건강걷기입니다. 관내 수곡동에 명품 황톳길과 연계한 올바른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신체활동 활성화 분위기 조성으로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수곡2동의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올바른 자세로 걷는 교육과 걷는 속도를 이용한 인터벌 걷기, 혈당ㆍ혈압 체크 및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 상담으로 걷기 실천을 유도하고 건강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켜 지역 주민의 건강생활 실천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3쪽, 우리 동네 노담걷기입니다. 관내 상습 흡연 민원 구역을 걸으면서 담배꽁초를 줍는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담배 없는 금연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1365자원봉사와 연계하여 금연서포터즈(supporters) 자원봉사를 모집하고, 걷기 앱(app)을 활용하여 상습 흡연 민원 구역에서 스스로 담배꽁초 줍기 등 환경정화 활동은 물론 활동사진을 인증하여 자원봉사 실적을 인정받도록 계획하였습니다. 그리고 관내 상습 흡연 민원 구역에 간접흡연 예방을 위한 바닥 스티커를 제작 설치하여 간접흡연 인식 개선 및 건강한 금연 문화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54쪽, ‘행복한 숲 동행’ 치매 예방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만 60세 이상 독거 어르신 등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을 대상으로 수곡2동 인근 숲과 산책로를 활용해 야외에서 진행하는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수곡2동은 고령화 시대에 따른 치매 어르신들과 가족들이 어려움 없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자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명품 황톳길과 작년 말 산남주공2단지 산책로에 조성된 치매안심거리 잠두봉공원 숲에서 숲치유 전문 강사와 함께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활동과 숲길 걷기를 통하여 우울감을 감소하고 인지능력을 개선시켜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 힘쓰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2023년 4분기 서원보건소 예비비 지출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서원보건소는 1건으로 빈대 피해 확산 방지와 신속 대응을 위한 예비비 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출내역으로는 스팀청소기 5대 구입비 176만 원, 방역약품 구입비 481만 3,830원, 방역용 트랩 구입비 142만 5,600원을 지출하여 총 799만 9,430원을 예비비로 지출하여 추진 완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서보건소 예비비 지출내역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5) 흥덕보건소

(10시23분)

○흥덕보건소장 방영란  흥덕보건소장 방영란입니다. 흥덕보건소 소관 2024년 주요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흥덕보건소는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사회 공공보건ㆍ의료 서비스 구축” 비전 실현을 위하여 안전한 의료망 구축을 통한 안전도시 실현, 시민 건강 보호를 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 등 3개의 전략목표와 사람이 사람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활성화, 치매안심전통시장 우리 마을 기억로드, 폐경기 여성 건강증진 사업 등 4개의 주요 추진과제를 선정 추진하겠습니다. 58쪽입니다. 사람이 사람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활성화입니다. 흥덕보건소 상설교육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교육의 1회 교육 인원을 증원하고 교육 대상을 미취학 아동까지 확대하여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실시되고 있는 비대면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교육,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 및 체험관 운영 외에도 진료소 관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의료 취약지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여 다양한 계층의 응급처치 능력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다음 59쪽입니다. 치매안심전통시장 우리 마을 기억 로드입니다. 가경터미널시장을 치매안심거리로 지정하여 지역 주민이 많이 찾는 전통시장 내 치매 친화적 분위기 조성, 치매환자 실종 예방 및 발견을 위한 사업입니다. 치매안심전통시장 거리 조성을 위해 안심가맹점 지정, 현판, 고보라이트, 현수막 등을 설치, 상인 대상 치매 인식 개선 교육 및 캠페인을 실시하고 시장 상인과 이용자를 대상으로 배회실종 모의훈련을 실시하여 실종 치매환자 발생 시 민관 대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다음 60쪽입니다. 폐경기 여성 건강 증진 사업 ‘건강 높이 go! 나이 내리 go!’입니다. 만성질환 발생률이 증가하는 만 50세에서 69세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활성화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만성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유산소운동 프로그램과 운동처방사의 전문적인 근력운동 지도 제공, 기초검사 외 골다공증 검사 및 상담, 워크온(WalkOn) 걷기 사업과 연계한 일상에서의 걷기 실천 유도 등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폐경기 여성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61쪽입니다. ‘지역사회 중심 재활UP 건강UP’입니다. 지역 장애인에게 다양한 취미생활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소근육 사용으로 인지 기능 및 일상생활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신체활동 재활, 인지 및 음악 재활을 제공하는 재활 마음힐링 프로그램과 특수아 어린이집 원아를 대상으로 어린이 생활체육교실을 운영하여 장애인의 재활의식 개선과 사회 참여를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이어서 2023년 4분기 예비비 지출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흥덕보건소는 1건으로 빈대 피해 확산 조기 차단을 위하여 빈대 방제 대책 지원비로 예비비 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출내역으로는 빈대 방제용 스팀청소기 176만 원, 빈대 살충제 426만 1,620원, 빈대트랩 197만 7,800원으로 총 799만 9,420원을 지출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흥덕보건소 2024년 주요 업무 및 2023년 4분기 예비비 지출내역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6) 청원보건소

(10시28분)

○청원보건소장 장두환  청원보건소장 장두환입니다. 청원보건소 소관 2024년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청원보건소는 “시민과 함께하는 더 건강한 청주”를 부서 비전으로 하여 자살 고위험군 발굴 및 연계 시스템 구축과 디지털 취약계층 격차 해소로 삶의 질 향상 및 치매 안전망 구현, 통합 보건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건강 증진을 전략으로 보건 사업 과제를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66쪽, 스마트 기억이음 디지털 치매예방교실 사업입니다. 디지털의 급속한 발전과 무인화로 고령의 디지털 소외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고령층 대상 키오스크(kiosk) 교육 및 스마트폰 기능 교육, 디지털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의 두려움 극복과 비대면 서비스 일상화 대응이 필요합니다. 3월까지 세부 계획 및 협업기관과 논의하여 오는 4월 디지털배움터와 협업하여 디지털 취약계층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억이음 프로그램 안내문 배포 및 치매 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시청각 자료 활용과 체험교육을 통해 디지털기기에 대한 친밀감 생성 및 디지털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여 치매 예방 및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어르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또한, 일반 시민들의 치매에 대한 인식 개선을 통해 서로 돕는 치매 안전망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67쪽, 내 일터는 레드서클존(zone) 사업입니다. 레드서클이란 건강한 혈관의 상징적인 표현으로 50세 이상에 비해 3040세대의 혈압ㆍ혈당 수치 및 만성질환 인지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들을 위해 일터 중심의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를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 사업은 신청 사업장 5개소를 대상으로 각 사업장당 대면 1회, 비대면 1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간호사 등 전문 인력의 사전 건강검진 및 상담, 맞춤형 건강식단 제안과 식단일기 작성, 금연클리닉 연계 등록, 건강생활 실천 챌린지(challenge) 참여 안내, 개별 진행 상황 비대면 면담 관리와 사후 건강검진을 통해 3040세대의 혈압ㆍ혈당 수치 인지율을 개선하고 숨은 만성질환자를 조기 발견, 치료하게 하여 질병 부담을 경감하도록 돕겠습니다. 68쪽 ‘함께하자, 빛나는 생명 마을’ 사업입니다. 자살사망 분석 결과보고서를 보면 자살사망이 가장 많이 발생한 장소가 자택이고 매년 50프로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에 청원보건소는 올해 자살 고위험군인 자살 유족과 자살 시도자 신고 건수가 많았던 도심 아파트 1개소와 농촌마을 1개소를 선정하여 주민 건강검진을 통해 자살 관심군, 자살 고위험군을 조기 발견하여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마을 주민, 경찰, 소방, 치료기관 연계를 통해서 자살 예방 인식 개선과 신속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농촌 마을에는 농약안전보관함 및 폐농약보관함 설치와 농약 폐기물의 처리 관련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약물로 인한 자살 수단을 차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국가에서 실시하는 생명존중 안심마을 지정과 초ㆍ중ㆍ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굳건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내 학교 기회 교육을 실시하고 삶이 소중하다는 계속적인 동기부여를 통해 가족이 서로 삶의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9쪽,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영양교육 ‘맛 더하기 건강’ 사업입니다. 아동ㆍ청소년기는 성장을 위한 영양 요구량이 높을 뿐 아니라 식습관도 형성되는 시기지만 건강과 영양에 대한 지식과 인식이 부족한 아이들은 식품 선택에서 영양성보다 기호성에 치우쳐 편식할 우려가 큽니다. 이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양표시 읽는 법, 가공식품 줄이기 실천을 교육하고 아침밥 먹기의 필요성 인식 교육 및 저당, 저나트륨 등 건강 식생활 식단 실천의 중요성을 교육할 예정입니다. 또한, 직접 과자, 음료 등의 영양표시 읽어보기, 탄산음료 속 당 함량과 천연 단맛을 만들어 비교해 보는 등 관련 실습을 진행하겠습니다. 영양 관련 다양한 정보 제공 및 체험의 기회를 부여하고 평생 건강의 기반이 되는 건강한 식생활 형성 및 아동 비만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청원보건소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2023년 4분기 예비비 지출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청원보건소는 1건으로 빈대 피해 확산 조기 차단을 위해 빈대 방제 대책 지원비로 예비비 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출내역으로는 빈대 방역용 스팀청소기 구입비 176만 원, 방역약품 구입비 473만 7,430원, 방역용 트랩 구입비 150만 2,570원 등 총 800만 원을 지출하여 추진 완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청원보건소 예비비 지출내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방금 부서별로 설명하신 내용에 대하여 더 알고 싶으시거나 아니면 하실 말씀이 있으신 위원님들께서는 질의를 해주시는데요 저희들이 11시에 또 예정돼 있는 시간이 있으니까요 한 위원님께서 5분 정도를 사용하시는 거로 그렇게 계획을 하시고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한국 위원 거수)

네, 이한국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한국 위원  예, 이한국입니다. 11페이지고요 보건정책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11페이지고 올바른 마약류 사용 환경 조성인데요. 이 올바른 마약류 사용 환경 조성 이외에 마약 관련 사업이나 계획은 따로 더 없나요?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네,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장 정주영입니다. 저희가 마약에 대해서 하는 거는 지금 관리하는 병의원이나 약 업소에 대해서 지도ㆍ점검하는 것과 그리고 홍보 캠페인 또 교육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한국 위원  예산이나 이런 것들 때문에 아무래도 좀 다양한 캠페인을 하기는 쉽지는 않겠지만 여기 문제점에 써 있는 대로 원인, 접근 경로, 발생 계층이 다양하다. 그래서 한다 해도 불구하고 제가 봤을 때는 마약 근절 캠페인이 다양하지 않은 것 같아요. 말씀하신 대로 이렇게 좀 루트가 다양한데 그러면 캠페인도 그에 맞게끔 그래도 많이 개발을 해야 되지 않나라는 염려가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지금 계획으로는 축제, 행사 또 홈페이지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통해서 홍보를 강화하고 경찰이나 다른 관련된 유관기관 합동으로 같이 캠페인 전개하겠습니다.


이한국 위원  민관, 유관기관 같이 협력을 하신다고 써 있는데 그것도 중요하지만 타 부서 간의 협력도 중요할 것 같아요. 최소한 청소년이나 청년들 위주로 되는 그런 마약 관련 예방 프로그램을 같이 협약하는 것도 중요해 보입니다. 청년정책담당관이라든지 이런 것도 충분히 필요해 보이거든요. 예.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예. 말씀 주신 대로 저희가 새롭게 협약을 해서 더 나은 방향으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한국 위원  예, 알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장님, 20페이지입니다. 삐약삐약 병아리 건강 나들이인데요. 이거는 상당보건소에서만 하는 건가요, 위치가?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상당보건소 건강증진과장 양재숙입니다. 이거는 각 보건소에서도 어린이집에 나가서 어린이 대상으로 건강생활 습관 실천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는데요. 저희는 그것도 그거지만 그렇게 해왔는데 올해에는 좀 어린이들을 보건소로 같이 불러들여 가지고 보건소 내에 있는 어떤 시설들 체험도 시키고 예를 들면 이 닦는 체험도 시키고 또 영양 쪽으로는 어떤 아이들이 편식을 많이 하기 때문에 그런 음식들을 가져다가 오감 교육도 시키고 이렇게 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한국 위원  그거 말씀하신 거는 그러면 상당보건소에서만 일단 하시는 건가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우선은 보건소로 불러들여서 하는 거 저는 그렇게는 알고 있지만.


이한국 위원  저희 집에 아기들이 몇 명 있는데 청원구에 살아 가지고 아쉬워서 여쭤본 거고. 이게 역할 소개, 둘러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을 한다고 그랬는데 아까 말씀 중에는 어떤 공연을 하신다고 그랬어요. 공연이면 어떤 공연을?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그거는 저희가 4개 분야로 나누어서 하는데 구강 쪽하고 또 영양 쪽하고 신체활동 쪽하고 금연 쪽으로 해 가지고 흡연 예방 관련해서 인형극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한국 위원  5에서 7세 아동이라면 아마 연극, 최소한 연극 이런 거는 있어야 되지 않나 싶어 가지고 그것 좀 한번 여쭤보려고 했었습니다.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그렇게 진행.


이한국 위원  잘돼서 이게 좀 각 구마다 확대됐으면 좋겠네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알겠습니다.


이한국 위원  그리고 25페이지고요. 금빛나는 청주만들기 이게 대상이 아동ㆍ청소년만 해당되는 건가요 아니면?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이거 금연 사업으로 해 가지고 아동ㆍ청소년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저희가 아울러서 하는 사업이에요. 그래서 금연 클리닉 사업이라고 해서 이거는 전체적 대상이고 그리고 흡연 폐해 예방 교육은 어린이집도 할 수 있고 초ㆍ중도 갈 수 있는 그런 사항입니다.


이한국 위원  알겠습니다. 흡연자가 금연을 결심을 하고 보건소에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좀 많나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보통 금연 클리닉 쪽으로 해 가지고 저희가 4개 구 합쳐서 등록자 수는 2,390명이고요 그래서 그 정도.


이한국 위원  저는 이 요청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지 않나 생각이 들어서 여쭤본 거고. 이 금연 클리닉에 등록하기까지의 지원책이 좀 많이 부족하지 않나라는 생각에.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하기까지요?


이한국 위원  예.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저희가 홍보를 많이 하고 있어요. 그리고 아마…….


이한국 위원  홍보도 좀 부족하지 않나 싶고 금연 성공률도 보니까 한 3에서 5프로 정도밖에 안 된대요, 흡연자들이.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성공률이요?


이한국 위원  예.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저희가 저희 상당구 제가 어제 한번 알아본 바로는 한 30.6프로가 6개월 성공률로 따져 봤습니다.


이한국 위원  저는 어제 기사를 찾아보니까 전국적으로 해서 그런지 몰라도 그런 식으로 수치가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또 기사를 보다 보니 어떤 지역에서는 금연 성공 지원금으로 이렇게 흡연자를 홍보 유도하는 게 있더라고요. 최소 60에서 140만 원까지 드리는 것 같은데 예산의 문제는 있겠지만 그래도 충분히 검토해 볼 수 있지 않나 싶어 가지고.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저희는 우선은 기념품으로 5만 원 상당의 물품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한국 위원  한번 고민 좀 해주십시오.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네, 네.


이한국 위원  5분이 됐는데.

  (회의장 웃음)

그냥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27페이지고요 보건소 모바일헬스케어(care) 사업데요. 연중 6개월 과정인데 이 6개월이 몇 월부터 몇 월까지인지 좀 알 수 있을까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보통 상반기에서 하반기까지 걸쳐서 저희가 하고 지금…….


이한국 위원  하반기면 몇 월에 끝나나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지금 모집하고 한 4월에서 6개월로 이렇게 보면 될 것 같아요.


이한국 위원  10월까지?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예, 3월ㆍ4월부터 해서.


이한국 위원  그럼 여기 추진실적 보면 풋살교실을 했다고 하는데 풋살교실 이건 야외에서 하는 건가요, 실내에서 하는 건가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야외에 저희가 장소를 협약해 가지고 거기에서 이 대상자들에게.


이한국 위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이 있으신 분들은 등록을 제한한다고는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제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니까. 그거는 맞긴 한데 본인이 혈압이 높은지도 모르시고 들어와서 등록하시는 분들도 계시잖아요. 그런 거 봤을 때는 풋살이 조금 운동에 맞지 않지 않나. 왜냐하면 10월 정도 되면, 한 10월부터라고 전문가들은 말씀을 하시는데 찬바람이 갑자기 불거나 실내에 있다가 나갔을 때 기온이 떨어지면 혈압이 수축하는 게 활발해지니까 혈압 관리가 안 되니까 고혈압 환자들한테는 좀 위험하지 않나 싶어서.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저희가, 본인이 모르고 올 수 없는 게 사전에 먼저 검사를 다 실시를 해요. 그렇게 하고 고혈압이 있거나 이러면 먼저 병원 치료 유도를 또 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경우는 저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한국 위원  고혈압 전 단계까지도 등록이 가능한 건가요, 그럼?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그렇죠. 고혈압 치료 전 사람들.


이한국 위원  예. 그 전 단계에 계신 분들도 어쨌든 위험군에 포함된 거긴 한 거잖아요. 그래서 이 프로그램이 풋살교실보다는 풋살보다는 다른 종목이 좀 맞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한번 여쭤본 거예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그래서 이거는 하나의 이 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과외적으로 더 실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때그때 이 프로그램은 좀 달라질 수는 있어요. 저희가 그런 거는 고려해 보겠습니다.


이한국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일단은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수고하셨습니다.

  (이화정 위원 거수)

네, 이화정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화정 위원  5분만 하겠습니다. 네, 이화정 위원입니다. 32페이지, 건강증진과장님 여기는 정확하게 그렇게 나와 있지 않은데요. 산모와 어린이 건강 증진 지금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아직 국가 승인 통계가 다 나와 있지 않아서 실적을 파악하기는 어려운데 지금 100프로가 나와 있지 않은 것 중에서 영유아 건강검진 수검률이 89프로밖에 나와 있지 않아요. 건강증진과 소속 해당 부서 업무 맞죠?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맞습니다.


이화정 위원  저는 좀 놀랍더라고요. 아이들 건강검진 수검률이 2023년도에 목표가 78프로였는데 이번에 실적을 보니까 69.5프로밖에 되지 않더라고요. 그렇죠?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이화정 위원  이게 그러면 몇 세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수검률이에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영유아 건강검진은 만 6세까지 해 가지고, 태어나서부터 만 6세까지 하는 건데 그 단계별이 있어요.


이화정 위원  네, 14일부터 35일하고 4개월, 6개월, 9개월에 하고 12개월 이렇게 나눠지더라고요. 그래서 이 보건의료계획에 들어가 있는 이 수검률은 몇 살에 해당되는 수검률을 목표로 세워 놓으신 거예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그거는 저희가 전체적인 거로.


이화정 위원  전체 평균이에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이화정 위원  근데 제가 봤을 때는, 국회에서도 지적이 있었어요. 14일에서 35일 안에 수검률이 가장 많이 떨어지더라고요. 그래서 목표를 정확하게 잡으셔 가지고 보건의료계획에 이 14일에서 35일 1차 수검률을 높이는 거를 목표로 삼아서 사업을 하시는 게 어떨까라는 제안을 좀 드리고 싶고요. 이때 영아 돌연사가 일어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렇게 해서 사업을 좀 진행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지금 국가 승인 통계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전반적으로 100프로, 200프로 거의 목표 대비 실적이 그렇게 나와 있는데 자살률하고 이 영유아건강검진 수검률이 가장 많이 떨어지더라고요. 그래서 이 평균치를 가장 많이 떨어뜨리는 게 이 14일에서 35일까지 해당되는 아이들이 건강검진을 하지 않기 때문에 평균치를 떨어뜨리는 것 같습니다. 건강증진과장님이 그 시기에 대상자 아이들이 건강검진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알겠습니다.


이화정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송병호 위원 거수)

송병호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송병호 위원  네, 송병호 위원입니다. 아까 이한국 위원님 질의하신 내용에 더해서 좀 말씀드리고 싶은데 보건정책과장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페이지 11페이지고요. 올바른 마약류 사용 환경 조성 쪽에 이번에 신규로 올라왔는데 이게 만약에 다른 거는 그거 하더라도 지금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이 도입이 돼 있는 상태잖아요. 그죠? 그러면 이게 시스템에 있으면서 마약류 점검부도 같이 있게 되나요?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네,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장 정주영입니다. 이 마약류 시스템에서 사용량이라든가 이런 걸 확인할 수가 있고요. 마약 점검본은 따로 기록을 해놓은 거를 저희가 점검할 때 가서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송병호 위원  그죠? 그러면 만약에 여기 신고 마약류가 분실되거나 파손되거나 도난이 되거나 이럴 경우에는 며칠 내에 그 신고가 이루어져야 됩니까?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네, 마약하고 프로포폴, 프로포폴은 향정에 포함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7일 이내에 저희한테 보고를 해줘야 되고요. 문제가 있거나…….


송병호 위원  보고가 안 될 경우에는 어떤 조치가 취해집니까?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보고가 안 될 경우에는, 보고 기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저희가 시정조치를 해서 경고를 해서 빨리하도록 하고요. 이런 게 또 지켜지지 않는 경우에는 저희가 업무 정지나 또 다른 행정처분이 들어갑니다.


송병호 위원  업무정지까지 가려면 어느 정도까지가 돼야 되나요?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보고 내역을 잘못 기록하거나 미보고한 경우에 이런 경우에는 업무정지 15일하고 과태료 300만 원 정도 부과가 됩니다.


송병호 위원  알겠습니다. 하여튼 지금 마약류 때문에 조금 심각해지니까 이거는 이제 좀 꼼꼼하게 관리가 들어가야 되지 않겠나라는 생각에서 질의드렸고요. 그다음에 건강증진과 과장님께, 페이지 23페이지고요 생애초기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지금 여기도 보면 2023년 7월부터 추진이 시작되는 건데 사실 이게 예전부터 좀 있었으면 좋았겠다는 것이 저희가 뒤늦게 이렇게 되는데 지금 보면 신생아 신체 사정, 발달평가, 육아교육, 산후우울 평가, 심리상담까지 이렇게 꼼꼼하게 되는 것인데 이것도 지금 그러면 상당 쪽에서만 이루어지는 일인가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이게 국가 공모 사업이고 현재로써는 그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송병호 위원  왜냐하면 지금 이것도 인구층이 젊은 층이 많은 청원이라든가 흥덕 같은 경우에도 사실 이게 좀 필요한 부분인데 여기 상당에서 먼저 이렇게 시작을 하니까 사실 제일 필요한 게 엄마들이 제일 그거 하는 게 아이들 발달단계하고 그다음에 산후우울증 부분이 제일 시급한 문제더라고요. 특히, 삼교대를 하시는 남편을 둔 와이프들은 거의 우울증이 많은데 이거 같은 게 좀 관리가 돼야지만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상당뿐만 아니라 청원이라든가 흥덕이라든가 다른 곳에도 이게 좀 도입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말씀을 드리고요. 그다음에 청원보건소장님께 말씀드리겠는데요. 페이지 67페이지 내 일터는 레드서클존입니다. 여기 보면 삼사십 대 일터 중심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분위기 조성이라고 그러는데 사실 요즘에는 젊은 층에서도 심혈관질환이라든가 이런 것이 많이 나이가 내려가고 있다고 하는데 여기 추진계획에 보면 영양상담 및 맞춤형 식단 제안, 식단일기 작성 같은 것을 하게 되더라고요. 근데 이게 삼사십 대면 엄청 바쁘게 일할 나이대란 말입니다. 이게 어떻게 진행이 되실 건지, 이게 조금.


○청원보건소장 장두환  청원보건소장 장두환입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셨다시피 청원 지역은 제조업체가 가장 많은 지역 중에 한 곳입니다. 그리고 심뇌혈관질환에 취약하나 관심이 없는 그런 상황 속에도 있고요. 그래서 이번에 5개 업체를 대상으로 선정을 해서 그 회사를 직접 방문하고 대면해서 상담 또는 그 서비스 지원할 수 있는 그런 걸 찾고 그다음에 비대면으로도 수시로 또 전화상담이라든지 이런 걸 통해 가지고 일단은 그러한 체계 구축 내지는 이제 그렇게…….


송병호 위원  그럼 이게 몇 개월 정도 과정으로 진행되는 겁니까?


○청원보건소장 장두환  금년도에 지금 모집 중에 있고요. 그래서 6개월 정도 진행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송병호 위원  그러면 이 5개 회사가 6개월 정도 이렇게 꾸준하게 관리가 들어간다는 말씀이신 거죠. 그죠?


○청원보건소장 장두환  예, 그렇습니다.


송병호 위원  예, 마지막으로 이게 예전에 간헐적 단식이라든가 이런 것으로 해서 어떤 동아리나 이런 데서도 이렇게 많이 했는데 한 달 정도 못 가면 사람들이 다 떨어져 나가더라고요. 왜냐하면 식단 맞추는 것도 힘들고 영양 상태 이거 하는 거라든가 운동하는 것도 다 올리고 하는데 이게 쉽지가 않아요. 그래서 이게 어떤, 뭐지? FM적인 거 그런 거로 해 갖고 30대, 40대한테 접근하기에는 조금 힘들 수도 있다고 생각이 돼요. 그래서 어떤 유도리(yutori) 있게 이것이 들어가면 조금 성공적인데 ‘당신은 이게, 이게 나쁘니까 이렇게 식단 관리하세요.’라고 명확하게 꼬집어서 하다 보면 그냥 이렇게 좀 흐지부지되는 상황이 용두사미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좀 걱정이 돼서 말씀 한번 드리는 거니까 좀 잘 진행을 하셔 갖고. 뭐죠? 청원의 제조업 하시는 분들이 다른 회사에도 이렇게 연계가 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청원보건소장 장두환  예, 충분히 반영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송병호 위원  예, 고민 좀 많이 해주십시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네, 없으신가요? 누구 하실 거예요?

  (유광욱 위원 거수)

유광욱 위원님, 네.


유광욱 위원  네, 유광욱 위원입니다. 건강증진과장님 질의 하나 드리겠는데요. 21페이지에 있는 보조생식술하고 33페이지에 있는 난임부부 의료비 지원 사업 있잖아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양재숙입니다.


유광욱 위원  중복 사업으로 볼 수 있나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중복 사업일 수도 있는데 어쨌든 그런 어떤 보조생식술을 이용해서 한다는 건 중복인데 이것을 받은 사람에게 이거는 같이 중복되지 않게 하는 거예요.


유광욱 위원  그러니까 중복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고.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중복은 안 되는 거예요.


유광욱 위원  아닌 사업으로 보는 거예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목적은 중복이지만 그 지원 대상은 중복되지 않게.


유광욱 위원  그러면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에 해당하는 보조생식술이 어떤 게 있어요, 대표적으로?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다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유광욱 위원  보조생식술 종류가 여러 개잖아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네, 네.


유광욱 위원  냉동난자를 활용하는 보조생식술이 대표적으로 어떤 게 있어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이거는 저희가 그렇게 디테일한 거라기보다는 일차…….


유광욱 위원  그래요. 좀 디테일했으면 좋겠는데요, 과장님. 지금 겹치지 않는다고 하셨잖아요. 그럼 33페이지 나와 있는 것도 보조생식술을 지원하는 사업이 있잖아요. 그럼 다른 보조생식술이어야 될 거 아니에요, 겹치지 않으려면.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그 냉동난자 보조생식술이라는 거는 일차적으로 도에서 냉동을 시켜 주는 그런 비용을 해주고.


유광욱 위원  그건 알고 있는데요, 작년부터 시작했다는 것은. 근데 냉동난자를 지원하는 게 아니라 냉동난자를 활용한 보조생식술을 지원하고자 하시는 거잖아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냉동난자 해동하는 거하고 그거를 체외 시술을 할 수 있게까지, 그 부분까지만 지원을 하는 겁니다.


유광욱 위원  그러니까 체외 수정 같은 경우에는 33페이지 사업에서도 하는 사업이잖아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유광욱 위원  그럼 겹치잖아요. 그러니까 안 겹치는 게 뭔지 저한테 설명을 해주시고요. 21페이지는 국책 사업으로 보면 될까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이거, 네?


유광욱 위원  국책 사업으로 보면 될까요, 21페이지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이거는…….


유광욱 위원  그러니까 전국이 공히 비슷한 사업을 시작한 것 같아서요, 이번에.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네. 도비 아니, 국비 지원 사업입니다.


유광욱 위원  네. 그래서 추진계획에 대해서는 질의드리지는 않을게요. 33페이지에 보시면 양방하고 한방하고 대상이 다르잖아요. 이 이유가 있어요? 그러니까 양방 같은 경우에는 사실혼도 포함하는데 한방은 법적 혼인 가구여야 되잖아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유광욱 위원  이 이유가 있으신가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그렇게…….


유광욱 위원  한번 생각을 해보시고요. 한방은 왜 법적혼인부부로 제한을 하고 계시는지 그리고 연령도 제한을 하고 계시잖아요. 이거 운영하시는 데 있어서 이 방향성이 맞는 건지. 지금 국책 사업도 그렇고 다른 양방 사업들은 사실혼도 포함하고 계시잖아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네.


유광욱 위원  근데 한방 사업에 대해서는 지금 제약이 많잖아요. 이 부분을 올해 운영하시면서 혹시 해제를 할 수 있는 건지 아니면 이렇게 유지를 해야 되는 건지 한번 고심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 부분은 다시 한번 더 깊게 생각해 보겠습니다.


유광욱 위원  네, 고심을 해보셔서 운영하실 때 저희한테 좀 답변을 주시겠어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네, 네.


유광욱 위원  예,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김기동 위원 거수)

○위원장 임은성  네, 김기동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김기동 위원  예, 김기동 위원입니다. 글쎄요, 우리 위원님들이 다 질의를 했던 사항인데 어째 이게 빠져 가지고. 보건정책과장님 11쪽, 우리가 지금 계속 마약의 심각성이 대두가 되고 있는데 이게 추진계획에 보면 마약류 취급업소 연 1회 현장방문 또는 점검표를 통한 점검 실시. 이거는 이제 예년서부터 연 1회 해왔던 사항이에요. 그죠?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네,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장 정주영입니다. 예, 해마다 하는 겁니다.


김기동 위원  글쎄, 우리가 늘상 얘기하는 것이 현장에 답이 있다 그런 말이 있듯이 현장은 이럴 때일수록 현장을 더 좀 중시해서 이런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본 위원은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연 1회 현장방문 같은 경우도 분기별로 한다든가 그런 심각성에 맞춰서 현실적으로 이런 조사가 돼야 되지. 그동안 해왔던 이런 행태 연 1회는 이건 너무 안일하다 본 위원은 이렇게 생각이 들거든요.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네, 저희가 이제…….


김기동 위원  과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어떤 지침이나 이런 거에 의해서 지금 1회를 하고 있는데 말씀 주신 대로 문제가 되는 업소가 있거나 또 시기적으로 문제가 된다고 하면 저희가 중점적으로 해야 될 곳을 선정해서 더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기동 위원  아니, 그것은 늘상 그렇게 해왔던 거고. 나는 여기서 더 좀 촘촘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뜻에서 연 1회를 조금 늘릴 필요가 있다는 것을 지금 말씀드리는 거예요. 왜 연 1회 이상을 못 하는 겁니까?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저희가 점검을 하는 게 지금 저희가 전체 의약업소가 2,300개가 넘습니다. 의료기관과 병원, 약국 또 의료기기 판매업 또 동물병원, 도매업소, 소매업소 그래서 이게 연 1회를 확대하는 문제는 지금 답변드리기는 좀 어려울 것 같고요. 저희가 이제 민원이 발생하거나 또 저희가 봤을 때 시스템에 걸리거나 이럴 때는 중점적으로 더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기동 위원  자꾸 이거 또 피해 가는 답변을 하시는 것 같은데. 아니, 현실적인 지금 답변이 안 되고 있어요.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예, 이번에 그래서 저희가 또 더 중점을 두려고.


김기동 위원  아니면 연 1회 해온 거를 연 2회로는 못 한다는 말씀인가요?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지금 연 1회.


김기동 위원  1년에 한 번 하는 걸 갖다가 1년에 두 번 하는 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사실 연 1회도 지금 현장에 나가서 방문하는 게 50프로 되고요. 또 자율로 하는 게 50프로 돼서 이렇게 좀 적정하게 하고 있는데 저희가 그런 부분은 더 강화하도록 방안을 연구하겠습니다.


김기동 위원  글쎄, 아니 그거를 그동안 전년도 3년간 이렇게 해왔던 거 점검한.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네, 점검 실적.


김기동 위원  그 점검표를 저한테 소상히 좀 이해가 가게끔. 또 우리 위원님들한테 전부 다 이해가 가게끔 자료 제출 좀 해주십시오.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네, 자료 준비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김기동 위원  그래요.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네, 그러면 제가 한 가지만 좀 질의하겠는데요. 이진숙 소장님, 52페이지에 명품 황톳길에서 함께 걷기 하는 거 이게 서원구 내에서 황톳길이 어디에 몇 개가 있나요?


○서원보건소장 이진숙  서원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수곡2동에 있습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그거 요즘에 새로 만든 거 있죠?


○서원보건소장 이진숙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황톳길이 굉장히 인기를 끌어서 많이 앞으로 확대를 할 것 같은데 적어도 보건소에서는 건강 걷기의 포인트보다는 부작용에 대한 포인트가 조금 더 있어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다른 지역에서도 그 부작용 때문에 특히, 당뇨 환자는 발이 굉장히 중요한데 맨발로 걷게 되면 세균 같은 거 그다음에 상처 같은 거 무좀이라든가 이런 병이 옮겨 오는 상황이 많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러니까 우리가 건강 걷기에 포인트를 두지 말고 예방 차원에―우리는 보건소니까―예방 차원의 이걸 좀 접근을 하셔서 시민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게 어떨까 싶은데 어떻게 좀 무슨 계획을 갖고 계신지 얘기 좀 해주세요.


○서원보건소장 이진숙  네, 서원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네, 위원장님 말씀대로 보건소는 건강에 필요충분조건은 예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예방 사업을 위해서 저희가 보건 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고요. 그리고 또 질환별에 따라서 부작용이라든지 합병증이라든지 이런 거에 대해서도 고위험인자에 대한 그런 것들을 저희가 사전에 교육을 하면서 이런 걷기 같은 경우에도 위원장님 말씀대로 저희가 세밀하게 살펴서 지역 주민들에게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알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죠?

  (“네.” 하는 위원 있음)

인사이동이 있었는데요. 우선 방영란 소장님,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또 장두환 소장님은 청원으로 가셔 가지고 또 새롭게 다시 시작을 하시게 됐어요.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정주영 과장님, 수고해 주시고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양재숙 과장님도 지금 답변 잘하시고 계시는데 1년 동안 잘 부탁드리고요.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또 뒤에 팀장님들 와 계시는데요. 방영균 보건정책과 팀장님 오셨죠? 환영하고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김재연 흥덕보건소 팀장님, 반갑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영전을 축하드리고 앞으로 저희들하고 잘 협의하면서 소통하면서 주민들의,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서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4개 보건소 소관 시정계획 보고와 2023년 4분기 예비비 지출내역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가운데 시정계획 보고에 참석해 주신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올 한 해도 건강하시고 늘 항상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잠시 정회 후 4개 구청 소관 시정계획 보고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시면 11시 1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1분 회의중지)

(11시11분 계속개의)

○위원장 임은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복지교육위원회 위원장 임은성입니다. 바쁘신 중에도 참석하여 주신 4개 구청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진행 순서는 지난 1월 인사이동 된 간부공무원에 대한 소개 후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직제순으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나. 상당구청 소관


○위원장 임은성  그럼 신학휴 상당구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1월 인사이동 간부공무원 소개 및 시정계획 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당구청장 신학휴  네, 상당구청장 신학휴입니다. 시정계획 보고에 앞서 지난 1월 인사이동 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노유미 환경위생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고 상당구 소관 2024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구정 발전을 위해 늘 한결같이 따뜻한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 주시는 존경하는 임은성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3쪽, 기본 현황입니다. 상당구는 8개 과, 5개 면, 8개 동에 40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7쪽, 비전 및 전략목표입니다. 비전인 “든든한 상당, 행복한 일상”을 실현하기 위해 더 좋은 변화 시민공감 소통상당 등 4개의 전략목표와 10개 과제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입니다. 먼저 35쪽부터 40쪽,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사각지대 없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공백 없이 지원하고 사회복지 업무 담당과의 역량 함양을 통해 행복한 복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 범죄 예방 교육 등 어르신 대상 맞춤형 생활안전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취약계층의 위기 대처 능력을 제고하겠습니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 개선을 위해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보행상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어린이집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을 통한 정확한 업무 처리 지도는 물론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어린이집 종사자 고충에도 귀 기울이겠습니다. 양육서비스와 어린이집 운영비 지원으로 함께 건강하게 키우는 보육 환경을 조성하고 정확하게 신속한 통합 조사와 일원화된 통합 관리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복지서비스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은 41쪽,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방문 맞춤형 위생서비스 제공으로 식품 유해 환경을 사전에 예방하고 배달음식점 등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업소에 대한 위생 관리 수준을 강화하여 식품안전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당구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 서원구청 소관

(11시15분)

○위원장 임은성  네,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응오 서원구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1월 인사이동 간부공무원 소개 및 시정계획 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원구청장 김응오  서원구청장 김응오입니다. 시정계획 보고에 앞서 지난 1월 인사이동 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미순 주민복지과장입니다. 권영건 환경위생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서원구 소관 2024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기본 현황입니다. 서원구는 8개 과, 2개 면, 9개 동에 363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7쪽, 서원구는 “새로운 서원, 행복한 시민”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시민중심 적극행정 등 4개의 전략목표로 시정과제를 추진하여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서원구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31쪽부터 36쪽까지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다자녀 한부모가족의 행복 전달 희망쿠폰을 지원하여 다양한 외식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맞춤형 복지급여와 긴급복지 지원을 통해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기초연금 지급, 경로당 운영 지원, 노인평생대학 운영 등을 통해 노인복지의 기반을 든든히 다지고 한부모가족 지원 및 아동복지수당 지원 등으로 아이들이 사회의 보호와 지원 속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7쪽과 38쪽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배달 전문 음식점, 횟집 등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위생 취약 업소에 조리도구의 오염도를 측정하고 위생모와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시민들이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행락철에는 휴가지와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배치한 식중독 예방 전담 관리원을 통해 식중독 예방 집중 홍보를 실시하여 식품위생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 흥덕구청 소관

(11시17분)

○위원장 임은성  네,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원식 흥덕구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1월 인사이동 간부공무원 소개 및 시정계획 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흥덕구청장 박원식  예, 흥덕구청장 박원식입니다. 보고에 앞서 1월 정기인사로 흥덕구에 부임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정선 주민복지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다음은 2024년 흥덕구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기본 현황입니다. 흥덕구는 8개 과, 11개 읍ㆍ면ㆍ동에 40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 8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저소득 가정 아동의 건강을 지원하는 돌잡이키트(kit)와 생필품을 지원하여 어려운 이웃과 의미 있는 날을 함께하고 든든한 복지 지원체계를 구축하고자 저소득층 맞춤형 급여와 긴급복지를 적기에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사회보장급여 대상자가 빠짐없이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사전 안내체계를 마련하고 노인대학 및 경로당 운영 지원과 기초연금 등 노인 서비스의 적기 지급, 독거노인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통해 행복하고 안전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 생활 보장을 위한 소득 지원과 더불어 편의시설을 점검하고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등 만족도 높은 장애인 복지를 실현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자 가정 양육을 위한 지원금 적기 지급과 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어린이집 보육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37쪽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식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과 수질검사 사전 예고를 통해 안전한 환경 위생을 구현하고 위생 취약 우려 업소에 대한 적극적인 지도ㆍ점검으로 안전한 식품 소비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 청원구청 소관

(11시20분)

○위원장 임은성  네,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우원 청원구청장님께서 나오시겠는데요. 지난 1월 인사이동으로 환경관리본부장으로 계시다가 구청장님으로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영전을 축하드립니다.


○청원구청장 장우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은성  그럼 구청장님께서 1월 인사이동 간부공무원 소개 및 시정계획 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원구청장 장우원  청원구청장 장우원입니다. 시정계획 보고에 앞서 청원구 간부공무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대영 주민복지과장입니다. 김명숙 환경위생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2024년도 청원구 소관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기본 현황입니다. 8개 과, 2개 읍, 1개 면, 5개 동의 기구에 36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7쪽, 비전 및 전략목표입니다. 청원구는 “누구나 살고 싶은 내일이 기대되는 청원구” 건설을 비전으로 정하고 누구나 안심하는 안전행정 등 5개 전략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쪽부터 36쪽까지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급여 지원과 위기상황별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복지안전망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노인평생교실과 일자리 사업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경로당을 조성하여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년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앞 이중주차 금지 도색, 각종 경제적 지원으로 장애인이 함께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맞춤형 보육, 양육 서비스 제공과 어린이집 지도ㆍ점검을 통해 아동이 행복한 양육 환경을 만들고 신속 정확한 통합조사 관리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7쪽부터 38쪽입니다. 식품ㆍ공중위생업소 대상으로 교육평가를 실시하여 위생ㆍ친절서비스를 향상시키고 테마와 계절에 따른 위생 지도로 안전한 먹거리 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이상으로 청원구 소관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방금 구청별로 설명하신 내용에 대하여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김기동 위원 거수)

네, 김기동 위원님 먼저 질의해 주세요.


김기동 위원  예, 김기동 위원입니다. 우선 복지 담당하시는 분들한테 아주 이게 좋은 소식이고 기분이 좋아서 이렇게 한 말씀 드리는데요. 이번에 지난번에 행감 때도 많은 얘기가 오고 갔었는데 경로당의 애로사항을 채울 수 있는 쪽으로 많이 해주셔 가지고 노인 행복지수가 아주 높아지는 우리 청주시 경로당이 될 것 같습니다. 양곡을 현실에 맞게끔 한 포대씩 이렇게 늘려 주시는 거라든가 또 경로당 활성화에 있어서 프로그램, 도우미 다양화하는 데 있어서 예산, 그런 건 뭐 그렇게 큰 예산이 들어가는 게 아니니까 하여튼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에도 아주 큰 기여가 되리라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하여튼 어르신들이 병원 10번 갈 거 이렇게 활동적으로 생활하시면서 한두 번만 가게 되면 또 그게 건강보험료에서 보험료 덜 나가니까 나라 돈 벌어 주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하여튼 적은 돈으로 많은 세금도 절약할 수 있는 이런 좋은 기회가 되는 것 같고 그런 역할에 있어서 일선에 계시는 구청 복지 담당분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하여튼 다시 한번 수고 많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구청장님들 네 분 또 계시고 또 환경위생과장님들 여기에 다 계시는데 한 가지만 좀 당부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조금, 이게 상황에 벗어나는 건데 생활 폐 쓰레기, 쓰레기 버리는 사각지대에 우리가 카메라를 설치를 하잖아요. 그런데 그 카메라 설치하는 게 거의 지금 무용지물화 되는 거 알고 계시나요? 왜냐하면 그런 불법 쓰레기 투기를 하면 카메라에 찍혔을 텐데 그럼 그거를 찾아서 좀 뭔가 일벌백계가 될 수 있는 그런 게 있어야 되는데 이제 시민들이 다 알고 있어요, 이건 무용지물 카메라다. 찍혀도 필요 없다. 왜 이런 식으로 이게 정책이 가나 나 참 안타까운 심정을 오늘 절절한 마음으로 말씀드리는데. 그래 민원인이 찾아가도 그러면 같이 좀 뭔가 그 카메라에 찍힌 사람을 찾아서라도 엄벌의 대가가 뒤따라야 되는데 그런 게 전혀 이루어지지 않다는 거예요. 지금 현재 그거로 해서 과태료나 이렇게 물은 게 아마 거의 전무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여튼 구청장님도 확실하게 알고 계십사 해서 앞으로는 그런 민원이 없는 쪽에. 또 그 카메라 설치한 게 제대로 실력 발휘가 될 수 있게끔 그런 조치가 있어야 될 거로 지금 믿고 있는데 신학휴 상당구청장님 한 말씀만 해주시죠.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상당구청장 신학규입니다. 먼저 경로당에 대해서 이렇게 지원해서 어르신 삶 향상을 위해서 격려 말씀을 주셨는데요.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김기동 위원  그래요. 노력 좀 해주시고.


○상당구청장 신학휴  그리고 또 쓰레기 버리는 것 관련돼 가지고는 저희들이 시시티브이가 35개 있습니다. 고정형이 17개, 이동형이 18개 정도 있는데 그거는 6개월 단위로 이동해서, 고정식은 항상 있고요 이동해 가지고 설치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플러스해 가지고.


김기동 위원  그러면 그거를 민원인이 찾아와서 좀 뭔가 범인을 색출한다 치면 같이 협조를 해서 카메라 개방을 해 가지고 좀 찾아서. 그런 찾은 저기가 아마 거의 없을 거예요. 4개 구청 공히 그거로 해서 뭔가 과태료 매긴 적이 아마 제가 보는 건 없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 시민들이 이거는 무용지물이라고 알고 있어요, 이제 지금. 그래서는 안 되잖아요.


○상당구청장 신학휴  그래 가지고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도 충분히 이해하는데요. 일단 시시티브이가 있으면 일반 사람들 인식이 여기는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 그래서 예방 효과도 있고 그랬고. 그리고 과태료 부과 실적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한번 다 챙겨 보고 저기 하겠습니다.


김기동 위원  글쎄요, 그동안에는 카메라가 있는 데서는 조심하고 했는데 지금은 그렇지가 않대요. 카메라가 찍혀도 그거를 제대로 판별을 해서 과태료를 물어야 되는데 다 그냥, 그냥 지나가니까. 그래서 좀 뭔가 그런 단속이 될 수 있는 단속 건수를 몇 건을 채운다 그것보다도 어쨌든 그거를 없게 하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그런 일벌백계가 안 된다는 거죠.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여기 쓰레기 작년에 부과 실적이 총 단속 건수가 562건에 계도가 527건 그리고 과태료 부과는 90건에 828만 원 부과됐습니다.


김기동 위원  아, 상당구는 그렇게 나왔어요?


○상당구청장 신학휴  네, 상당구에.


김기동 위원  그러면 하여튼 더 좀 예방이 될 수 있게끔 거기에 포커스(focus)를 맞춰 주셔서 더 좀.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알겠습니다.


김기동 위원  세밀한 지도ㆍ감독이 될 수 있는 쪽에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상당구청장 신학휴  그리고 또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저희들은 상당구 자체적으로 쓰레기 많이 버리는 데 그런 데를 해서 그물망을 설치했습니다. 그물망 해 가지고 그물망을 설치하면 사람들이 거기다가 쓰레기를 갖다 버리는데 그걸 설치하니까 효과가 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걸 갖다 좀 많이 설치해 가지고 무단투기가 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김기동 위원  그런 좋은 아이디어가 있고 그러면 4개 구청이 공히 그런 거는 공유를 하셔 가지고 같이 쓰레기 안 버리는 청주시가 되는 거를 기대하면서 질의 마치겠습니다.


○상당구청장 신학휴  네, 감사합니다.


김기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유광욱 위원 거수)

예, 유광욱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유광욱 위원  네, 유광욱 위원입니다. 서원구청 주민복지과장님!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서원구 주민복과장 신미순입니다.


유광욱 위원  직전 여성가족과장님을 하셔서 그런지 신규 사업으로 다자녀 한부모가족 관련된 사업을 올려 주셨어요. 그래 저는 굉장히 긍정적이다라고 판단을 하고요. 다만, 이 사업 개요 내용상으로 봤을 때 가족 외식권이나 카페이용권 이런 것들은 지금 민간 후원을 받아서 진행하신다고 했잖아요.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네, 맞습니다.


유광욱 위원  혹시 이렇게 활용해 달라는 지정 기탁인가요?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저희가 작년 사분기에 후원자 발굴을 했습니다. 그래서 다섯 군데가 후원자 발굴돼서 이분들하고 협약을 했습니다.


유광욱 위원  그러니까 외식권이나 카페이용권으로 활용하라는 지정 기탁인가요?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네, 맞습니다.


유광욱 위원  아, 이렇게 활용해 달래요?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네.


유광욱 위원  그러면 어떤 특정 브랜드.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본인들이 영업하는 흥덕제과나 이런 데서 본인들이 쿠폰을 가져가면 거기서 외식을 할 수 있게 이렇게 지원하는 것입니다.


유광욱 위원  알겠습니다. 민간 후원자분들께서 그렇게 지정 기탁을 하셨다면 제가 드릴 말씀은 없고요. 그것마저도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이후에 혹시 발굴하게 되면 꼭 이렇게 지정 기탁이 만약에 아니라고 한다면 조금 더 열어서 운영을 하시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네, 알겠습니다.


유광욱 위원  일단 신규 사업 감사드리고요. 신규 사업 얘기가 나온 김에 청원구 주민복지과장님, 나머지 3개 구청과는 다르게 청원구 주민복지과는 신규 사업이 없어요. 혹시 이 이유가 있으신가요?


○청원구주민복지과장 김대영  예, 청원구 주민복지과장 김대영입니다. 제가 1월에 와서 이 사업계획이 작성된 건 작년인데 업무를 회피하는 게 아니라 신규 사업을 발굴하겠습니다.


유광욱 위원  아니, 아니요. 제가 발굴을 하시라고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요. 혹시 그럴 수 있잖아요. 전년도 사업을 진행했는데 뭔가 미진했거나 아니면 좀 더 보완이 필요하거나 그래서 우리는 계속사업으로서 이 사업을 더 유지하겠다, 조금 더 열의를 갖고 운영해보겠다 이런 이유들이 있을 수 있잖아요. 그래서 꼭 신규 사업을 하라는 게 아니라 신규 사업이 없던 이유가 무엇인지를 좀 파악을 해보시라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청원구주민복지과장 김대영  네, 알겠습니다.


유광욱 위원  그래서 이렇게 계속사업으로밖에 운영할 수 없는 사유가 있었다든지 그런 게 있으면 이 시간 지나고 나서라도 좀 답변을 주시겠어요?


○청원구주민복지과장 김대영  예, 알겠습니다.


유광욱 위원  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하기 이전에 그럼 혹시 청원구에서 올해에 조금 더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런 사업을 간략하게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청원구주민복지과장 김대영  예, 청원구 주민복지과장 김대영입니다. 장애인에 관련된 불법 주차 하는 게 있는데.


유광욱 위원  알겠습니다.


○청원구주민복지과장 김대영  저희들이 작년에 신규 사업 해 놓은 게 있어요. 그래서 올해 또 불법 주차로 인해서 장애인 지역 불법 주차로 인해서 들어오는 게 많은데 그거에 중점 추진해서 한번 해보겠습니다.


유광욱 위원  네, 그럼 올해에는 감사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도 장애인 주차 관련해서 얼마나 실적이 있는지 아니면 더 개선이 됐는지 이런 부분을 조금 더 저희도 눈여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원구주민복지과장 김대영  네, 알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유광욱 위원  예, 답변 감사드립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송병호 위원 거수)

송병호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송병호 위원  네, 송병호 위원입니다. 서원구 위생과장님께 질의드리겠는데요. 페이지 37페이지, 38페이지입니다. 이것도 지금 신규로 올라왔는데요. 보면 부정ㆍ불량식품 퇴출 식품안전진단에서 위생 취약업소 40개소를 뽑으셨는데 대상이 위생 취약업소가 총 몇 개였는데 여기에 40개가 축약된 겁니까 아니면 전체 위생업소 중에서 40개만 이렇게 취약하다고 맞춰진 겁니까?


○서원구환경위생과장 권영건  예, 서원구 환경위생과장 권영건입니다. 부정 관련 식품 취약 업소 같은 경우는 배달 전문 음식점이라든가 횟집, 뷔페 이런 걸 대상으로 뽑은 겁니다, 40개소를.


송병호 위원  40개소요. 그럼 여기도 보면 조리도구나 칼 이런 것들을 갖다가 오염도측정기를 활용해서 수치를 보여준다고 나와 있는데요. 이거는 그러면 우리 구청에서 구청 직원이 나가서 하시는 거죠?


○서원구환경위생과장 권영건  네, 맞습니다. 식품위생감시원하고요 2명이서 같이 나가고요.


송병호 위원  그리고 이 뒤에도 보면 행락철 식중독 예방 전담 관리원 활용 홍보가 있더라고요. 여기에도 보면 식중독 예방 전담 관리원이 있는데 이분도 이렇게 나가실 때 공무원하고 같이 나가시는 겁니까?


○서원구환경위생과장 권영건  예, 맞습니다. 여기 같은 경우는 식중독 예방 전담 관리원은 휴게소라든가 어떤 행락지 같은 경우를 같이 점검하게 되는 건데요. 또 명예감시원만 활용할 수가 있고 또 우리 공무원하고 같이 2인 1조가 돼서 점검을 나갈 수도 있고 그거는 그때 따라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송병호 위원  아니, 제가 염려가 됐던 게 뭐냐 하면 사실 이런 데 구청에서 사람이 나온다면 좀 좋아하지는 않을 것 같잖아요, 이게. 그래서 예전에 제가 한번 따라 나가서 본 적도 있는데 심한 경우에는 식당 업주들이 ‘영업하는 데 와서 뭐 하느냐.’고 공무원들 밀치기도 하고 이렇게 좀 불미스러운 일도 생긴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지금 여기 식중독 예방 전담 관리원이라고 해서 이렇게 다경험자 2명 해 갖고 하신다는데 이분들이 나가서 제대로 된 관리ㆍ감독이 될 것인가라는 염려가 되는 거예요.


○서원구환경위생과장 권영건  근데 식품 전담 감시원이 두 분이 나가서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요. 여러 조를 짜서 하다 보면 우리 지도ㆍ감시원이 적다 보니까 그분하고 같이 2인 1조로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송병호 위원  그러면 조금 다행이긴 해요. 사실 이분들의 권한을 어느 정도 가지고 나가셔 갖고 이 일을 할 수 있을까라는 그런 걱정이 들어서 이렇게 했는데요. 다행히 이렇게 구청에 계시는 분들하고 같이 나가신다고 하니까 조금 감독은 되겠고. 그리고 지금 이게 식중독 예방이라든가 부정ㆍ불량식품 같은 게 끊이지 않게 계속 발생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이게 조금 아까 그 쓰레기 문제나 이런 문제랑은 어떻게 조금 더 강력한 방법이라든가 좀 이렇게 해서라도 조금 조치를 취해야 되지 않겠나 싶은 생각이 들어요. 아까 김기동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그 시시티브이 앞에 쓰레기를 갖다 버려 놔도 요즘에는 그 시시티브이 안 찍히려고 쓰레기를 차에서 던진대요. 그래서 그게 막 흩어지는 상황도 생기고. 이렇게 코로나 이후로 철저하게 무장을 한대요. 마스크 쓰고 까만 옷 입고 그러면 시시티브이가 있어도 못 한다고 하는 그런 애로사항도 있고. 그다음에 여기도 지금 불량식품이다 이런 상황이 있다 하더라도 점검 한두 번 나가면 그때만 피하면 되지라는 상황으로 이렇게 계속 끊이지 않는 건데 이것을 그러면 안 할 수 있는 조금……. 시민들이 그러셔요. 쓰레기가 이렇게 계속 문제가 되는 특히 원룸단지나 이런 데서는 ‘그럼 구청에서 한 100만 원 때려라.’ 이런 얘기도 할 정도거든요. 시민들이 이렇게 말씀을 하셔요. 그러니까 이런 것도 좀 강력한 어떤 제재적인 조치가 좀 필요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서원구환경위생과장 권영건  네, 서원구 환경위생과장 권영건입니다. 저희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는데 또 관계법령에 따라서 조치를 하다 보니까 지도에 그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여튼 최선을 다해서 부정 관련 식품이 발생되지 않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송병호 위원  네, 항상 고생하시는 거 아는데요. 하여튼 이런 부분을 조금 더 개선됐으면 하는 바람에 말씀드렸습니다.


○서원구환경위생과장 권영건  네, 잘 알겠습니다.


송병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이화정 위원 거수)

네, 이화정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화정 위원  네, 이화정 위원입니다. 신미순 과장님, 여기서 뵈니까 더 반갑네요, 주민복지과장님으로. 33페이지 보시겠습니다. 사실 제가 4개 구청의 신규 사업도 봤고요, 봤는데 좀 놀랍습니다. 1,000만 원 넘어가는 사업이 없고요. 조금 액수가 되나 보다 하면 민간 자원을 연계하시는 사업들이 많고. 4개 구청 우리 사회복지 예산이 40프로가 넘는다고 하는데 자부담을 들여서 하는 사업들이 너무 적지 않나. 아이디어도 너무 또 각 구청의 인구학적 특성에 연계된 사업들이 너무 적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하고. 사실 고민이 많은 부분이 있습니다. 근데 여기 어르신들의 든든한 복지 버팀목에서 신규 사업이 있어요. 키오스크 관련해서 충북사업단하고 하겠다고 했던 이 신규 사업은 2023년부터 충북대학교에서 진행하는 사업인데 서원구는 올해가 처음인가요?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서원구 주민복지과장 신미순입니다. 작년에도 저희 노인대학 그거 할 때 키오스크 교육도 같이 병행했습니다.


이화정 위원  근데 왜 신규 사업이라고 정리가 되지?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이거는 경로당.


이화정 위원  경로당에 가는 게 몇 군데나 가는 건가요?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경로당은 지금 저희가 신청을 받아서 그거 대상 경로당을 선정한 다음에 디지털배움터 충북사업단과 협의해서 할 것입니다.


이화정 위원  대략적으로 몇 군데 가실 거예요?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저희가 한 20군데 정도.


이화정 위원  사업장이 그러니까 디지털 이 배움터 충북사업단이 교육을 하는 장소가 바뀌어지면 신규 사업이 되는 거예요? 이게 지금 각 키오스크라든지 디지털 사업 이런 교육하는 데가 이 디지털배움터 충북사업단밖에 없는 건가요, 노인분들에게?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아,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화정 위원  그렇죠?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네.


이화정 위원  어떤 식으로 디지털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까, 노인분들에게?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노인분들에게 스마트폰 사용하는 방법도 교육을 하고요.


이화정 위원  키오스크 교육은 별도로 진행하는 게 없나요, 자체적으로?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저희가 자체적으로 하는 거는 없습니다.


이화정 위원  없어요? 복지관도 없고요?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아, 복지관이나 평생학습관 이런 데는 하고 있습니다.


이화정 위원  그래요?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저희 부서에서는.


이화정 위원  지금 여기에 얘기 나왔던 이 신규 사업이라는 거는 디지털배움터 충북사업단에서 진행하는 사업이 경로당 연계해서 처음이라는 말씀이신 거군요.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네, 맞습니다.


이화정 위원  네, 알겠습니다. 어쨌든 경로당을 찾아가서 키오스크라든지 스마트 경로당 그래서 신규 사업이라고 그래서 저는 좀 의아했었는데 이해를 했고요. 어쨌든 노인들에게 이런 키오스크 교육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관심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네, 알겠습니다.


이화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성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없으시면 우리 인사이동에서 아까 인사를 드렸는데 노유미 과장님, 상당구 환경위생과장님이시죠? 노유미 과장님 또 신미순 과장님, 권영권 과장님, 최정선 과장님, 김대영 과장님, 김명숙 과장님, 다시 또 만나게 되신 분들도 있고 또 새로 만나게 되는 분들도 있는데 앞으로 잘 부탁드리고 또 환영합니다. 그리고 팀장님들이 사실은 고생이 많으신 분들이세요. 상당구 주민복지과에 김가령 팀장님 오셨나요? 네, 반갑습니다. 그리고 상당구 환경위생과의 이문심 팀장님. 네, 네, 네. 반갑습니다. 그리고 서원 복지과에 아니, 현도에서 부면장님 하시다가 또 이쪽으로 오셨네요. 박일규 팀장님. 네, 반갑습니다. 그리고 정선령 노인장애인팀 서원구 복지과 팀장님, 어디 계세요? 네, 반갑습니다. 영전을 축하드리고 앞으로 잘 소통하면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시정보고 하신 대로 성실하게 또 꼼꼼하고 열심히 다 계획한 대로 잘하시고요 저희 위원들과도 열심히 소통하시면서 하시고 또 건강 잘 챙기시고 새해 모든 게 다 잘 형통하게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제84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3차 복지교육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2분 산회)


○출석 위원(7명)

임은성이화정김기동송병호유광욱이한국한동순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진경수


○출석 공무원

상당보건소장 김현숙

서원보건소장 이진숙

흥덕보건소장 방영란

청원보건소장 장두환

상당구청장 신학휴

서원구청장 김응오

흥덕구청장 박원식

청원구청장 장우원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정주영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양재숙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홍정의

상당구주민복지과장 한미옥

상당구환경위생과장 노유미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미순

서원구환경위생과장 권영건

흥덕구주민복지과장 최정선

청원구주민복지과장 김대영

※ 참고인

상당보건소보건행정팀장 방영균

흥덕보건소보건행정팀장 김재연

상당구노인장애인팀장 김가령

상당구위생지도팀장 이문심

서원구사회복지팀장 박일규

서원구노인장애인팀장 정선령


○기록 담당 공무원

이영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