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87회 제1호 본회의(2024.06.20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o 5분자유발언

(10시13분)

이완복 의원  존경하는 88만 청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문화위원회 이완복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청주시의 재난 관리와 안전 체계 강화를 위한 중요한 사안을 다루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해 여름 청주시는 미호강 범람에 따른 오송 지하차도 참사, 모충동 및 신봉동 일원의 저지대 침수 등으로 많은 시민들이 고통과 슬픔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태를 통해 청주시가 자연재해의 위협에 얼마나 취약한지 절실히 깨달았으며, 이를 계기로 청주시는 재난안전실을 설치하여 재난 대응과 관리 체계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본 의원은 이를 전적으로 지지하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재난안전실 운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재난안전실의 전문성 제고와 재난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이를 위해 재난안전실 방재직 공무원들의 추가 확보를 통한 업무 세분화 및 기존 공무원들의 재난 안전 전문성 함양 그리고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재난 대응 매뉴얼 구축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전문성 있는 공무원들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둘째, 주민 참여와 교육 강화입니다. 재난 대응은 정부와 기관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주민들의 재난 상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비상시 1차 대처를 실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전면에 화면으로 자료를 제시하며)

충북안전체험관의 연평균 체험 인원은 약 6만 9,000명이며, 금년도 5월 기준 6월부터 12월까지의 예약 현황만 보더라도 약 1만 6,500명의 교육 참여 예정자가 있습니다. 이러한 참여 수치는 청주시민을 비롯한 도민들의 안전 예방에 대한 관심을 보여 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88만 시민들이 정주하고 있는 청주시는 충북안전체험관의 벤치마킹을 통해 교육 여건을 확보하고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화를 두어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안전취약계층 대상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협력 체계 구축 및 자원 관리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해 5분발언을 통해 민관 재난관리 협력체계 구축을 촉구하며, 안전관리민관협력위원회의 기능 확대 및 실효적 운영을 제언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안전관리 네트워크를 통해 긴급상황 시 지역 내 자원과 인력을 신속하게 동원하고, 지역사회와의 긴밀하고 지속적인 협력을 통한 통합적인 재난 대응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청주시 여건에 맞춘 실효적인 방재계획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제안드린 사항들이 원활히 수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재난안전실 소속 공무원들의 노고를 인정하고, 심적ㆍ체력적 보호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재난안전실은 365일 24시간 재난 상황 예측, 피해 예방 및 해결, 민원 대응 등의 고강도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현재 안전정책과 담당 공무원들은 법적 부담감 및 심적ㆍ체력적 부담에 따른 고충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이 전보 희망 욕구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민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재난 부서 공무원들의 업무 강도를 줄이는 것은 어렵지만 적어도 그에 따른 확실한 인사 우대와 간접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청주시 재난안전실이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이 되도록 이범석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당부드리며, 이것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김은숙  이완복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민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87회 청주시의회(2024년도제1차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42분)

2. 청주시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의 건


3.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44분)

o 신상발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