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청주시의회사무국
2018년 4월 23일(월)
- 의사일정 (제1차 위원회)
- 1.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 심사된 안건
- 1.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시장 제출)
(10시01분 개의)
○위원장 전규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제1대 청주시의회에서 열리는 마지막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될 것 같습니다. 지난해 9월 어려운 시기에 우여곡절을 겪으며 우리 위원회가 구성되었지만 위원님들의 지혜와 협조로 대과 없이 오늘에 이른 것 같습니다. 그동안 저와 함께 2조가 넘는 우리 시 예산의 적절한 편성과 쓰임을 위해 애써 주신 김성택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모쪼록 오늘 마지막 예결위 심사까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리며, 모든 분들의 건강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오늘은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쳐 본 위원회에 회부된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예비심사 하여 의결된 사항을 최대한 존중하되, 엄정하고 심도 있는 심사가 될 수 있도록 당부 부탁드립니다. 의사일정을 말씀드리면 먼저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경제투자실장 업무대행자인 일자리경제과장님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 검토보고를 들은 후 전 부서에 대한 질의 심사를 하고, 계수조정을 거쳐 예산을 의결하는 것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참고로 효율적인 심사를 위해 질의할 부서를 오전과 오후로 구분하였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이 점 참고하셔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시장 제출)
(10시03분)
○위원장 전규식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일자리경제과 이열호 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제투자실장직무대리 이열호 경제투자실장직무대리 일자리경제과장 이열호입니다. 존경하는 전규식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 중에도 시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하고 계시는 위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경 예산은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계속사업과 국ㆍ도비 보조사업 추가ㆍ변동분, 법적ㆍ의무적 경비 등을 반영하여 필수적 현안 사업의 차질 없는 마무리에 중점을 두어 편성하였습니다.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의 총규모는 당초예산액 2조 1,572억 3,787만 원보다 1,304억 7,606만 원이 증액된 2조 2,877억 1,393만 원입니다. 이 중 일반회계는 당초예산액 1조 8,808억 5,824만 원보다 1,126억 6,888만 원이 증액된 1조 9,935억 2,712만 원이며, 특별회계는 당초예산액 2,763억 7,963만 원보다 178억 718만 원이 증액된 2,941억 8,681만 원입니다. 세입예산 편성내역입니다. 먼저 일반회계는 세외수입 16억 4,453만 원, 지방교부세 423억 8,700만 원, 조정교부금등 54억 3,960만 원, 국ㆍ도비보조금 190억 2,462만 원, 지방채 100억 원,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 341억 7,313만 원을 증액하였으며, 특별회계는 국ㆍ도비보조금 21억 346만 원,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 157억 372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편성내역입니다. 총예산 2조 2,877억 1,393만 원 중 정책사업은 당초예산 대비 6.22% 증가된 1조 8,231억 5,913만 원으로, 행정운영경비는 당초예산 대비 0.56% 증가된 3,073억 9,742만 원으로, 반환금, 회계 간 전출금 등 재무활동은 당초예산 대비 16.33% 증가된 1,571억 5,738만 원으로 각각 증액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주요 사업내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구 연초제조창 도시재생 선도 사업 108억 8,000만 원, 저금리 지방채 차환 100억 원, 재가급여 지원 40억 2,000만 원, 금천지구 도서관 건립 32억 1,000만 원, 세종대왕 행궁 조성 사업 30억 원, 청주역∼옥산 간 도로 확장공사 30억 원, 북일∼남일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 25억 원, 내수생활체육공원 조성 23억 6,000만 원, 영유아 보육료 지원 사업 22억 4,000만 원, 모충동주민센터 신축 21억 7,000만 원, 제2매립장 조성 사업 20억 8,000만 원, 용암동 보행환경 조성 사업 20억 원, 저소득층 태양광 보급 사업 19억 9,000만 원, 흥덕농업기계종합관리소 신축 19억 3,000만 원,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 용수공급시설 18억 9,000만 원, 용화사 전통문화체험관 건립 18억 원, 성안길 상점가 주차장 조성 17억 원, 중증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신축 16억 1,000만 원, 대성로 확장공사 14억 9,000만 원, 3봉안당 2층 보강공사 14억 5,000만 원, 한류 명품드라마 테마파크 조성 14억 원,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12억 원, 스마트 시티(smart city)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사업 12억 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의 주요 사업내역입니다. 노후 하수관로 1단계 정비사업 29억 6,000만 원, 하수도 정비 중점관리지역 침수 예방 사업 26억 4,000만 원, 주거환경정비 해제지역 하수관로 정비 25억 4,000만 원, 지북배수지 신설공사 22억 원, 공공하수처리시설 차집관로 개량 사업 14억 8,000만 원,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 사업 11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전규식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금번 추경 예산안은 시민 행복을 위한 필수적 현안 사업과 법정경비 등 꼭 필요한 예산만을 반영하였습니다. 우리 시에서 계획한 모든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규식 이열호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입니다. 최경수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최경수 전문위원 최경수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검토한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예산규모입니다.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총규모는 2조 2,877억 1,394만 원으로 기정예산액보다 1,304억 7,607만 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일반회계는 1조 9,935억 2,712만 원으로 기정예산액보다 1,126억 6,888만 원이 증액되었고, 특별회계는 2,941억 8,682만 원으로 기정예산액보다 178억 718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 2페이지, 세입부문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세외수입 16억 4,453만 원, 지방교부세 423억 8,700만 원, 조정교부금등 54억 3,960만 원, 국ㆍ도비보조금 190억 2,463만 원, 지방채 100억,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 341억 7,313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보조금 21억 346만 원,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 157억 372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4페이지, 세출부문입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본청 574억 1,836만 원, 직속기관 27억 2,305만 원, 사업소 409억 8,993만 원, 구청 104억 1,663만 원, 읍ㆍ면ㆍ동은 11억 2,091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특별회계 세출예산은 공기업 특별회계 중 상수도사업 21억 2,411만 원이 감액되었고, 하수도사업 90억 9,607만 원이 증액되었으며, 기타 특별회계 중 교통사업 62억 9,984만 원, 의료급여기금 4억 5,592만 원, 수질개선 40억 7,947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5페이지부터 8페이지까지 조직별, 기능별, 성질별 현황은 보고서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페이지, 상임위원회별 예비심사 결과입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지난 4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소관 부서에 대한 예비심사를 하였으며, 의회운영ㆍ재정경제ㆍ행정문화ㆍ복지교육ㆍ농업정책ㆍ도시건설위원회 전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의결하였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세외수입,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등, 국ㆍ도비보조금 등의 증액분을 세입예산에 추가 편성하고, 이를 공공질서및안전, 문화및관광, 환경보호, 수송및교통, 국토및지역개발 등의 세출예산에 반영한 것으로 구 연초제조창 도시재생 선도 사업, 세종대왕 행궁 조성, 금천지구 도서관 건립, 흥덕농업기계종합관리소 신축, 2018.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행사, 주차ㆍ도로 기반시설 확충 등 각 분야에 걸쳐 시민 편의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추진을 위해 세출예산을 적정하게 편성한 것으로 판단되나 주요 시책 추진과 중요 사업에 대해서는 예산편성의 적시성, 사업의 타당성과 낭비적 요인을 면밀히 살펴 균형 있고 효율적인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심사가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끝에 실음)
○위원장 전규식 최경수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앞서서 말씀드린 대로 질의할 부서를 오전과 오후로 구분해서 오전에는 의회운영ㆍ재정경제ㆍ행정문화위원회 소관 부서와 구청 및 읍ㆍ면ㆍ동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겠습니다. 질의와 답변은 직제 구분 없이 하되 일문일답 형식으로 간단명료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질의 답변을 위해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먼저 답변자와 페이지를 말씀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고, 답변 공무원께서는 소속과 성명을 말씀하신 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최일선 대민행정을 위해 읍ㆍ면ㆍ동장은 참석하지 못하였으니 읍ㆍ면ㆍ동 소관에 대한 답변은 구청장님이나 구청 과장님께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오전 심사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참석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오전 일정을 마치고 오찬을 위해…….
(전문위원으로부터 개인적 설명을 들은 후)
자리 정돈을 위해서 오전 일정은 마치고…….
○최진현 위원 위원장님! 오늘 의사일정 협의를 위해서 잠시 정회를 요청합니다. 의사일정 협의 진행될 때까지만 정회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전규식 수락하겠습니다. 잠시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0시15분 회의중지)
(10시58분 계속개의)
○위원장 전규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계속해서 복지교육ㆍ농업정책ㆍ도시건설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일현 위원 거수)
남일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일현 위원 예, 남일현 위원입니다. 친환경농산과장님 나오셨죠? 제출하신 책자 254쪽 상단에 보면 민간경상사업보조 토양개량제 보조 사업이 당초예산에 6억 7,200만 원 정도고, 추경에 2억 8,186만 7,000원이 증됐습니다. 청주시의 총 농지면적이 나와 있는데 당초에 이걸 다 세우지 못하고 추경에 증되는 이유가 뭐죠?
○친환경농산과장 이재복 예, 친환경농산과장 이재복입니다. 위원님께서도 아시다시피 토양개량제는 3년 1기로 공급하는 건데 이 사업이 증액된 것은 내수가 추가적으로 했는데…….
○남일현 위원 예?
○친환경농산과장 이재복 내수, 내수!
○남일현 위원 예.
○친환경농산과장 이재복 증액 사유는 농식품부 국비 배정량보다 사업 신청량이 적을 경우 그 잔액 부분에 대해서 내년에 해야 될 사업을 당겨서 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 지침이 개정됐습니다. 그래 가지고 저희가 내년에 할 사업 대상지를 조사해 보니까 내수가 추가적으로 사업을 실시하겠다 해서 내수를 추가 지원해서 증액 사유가 발생했습니다.
○남일현 위원 그렇게 하고요, 보면 토양개량제를 그전보다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데 우리가 토양개량제를 보조해서 지원해도 각 가정의 뜨락에 묵혀 있는데……. 동네 한 어귀에 그냥 묵혀 자빠져 있는 이런 게 상당히 많이 있거든요. 그런데 구 청원군에서는 살포비를 좀 지원한 걸로 본 위원이 알고 있거든요. 지금 이게 그런 부분까지 대책이 있나요?
○친환경농산과장 이재복 예, 친환경농산과장 이재복입니다.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다시피 구 청원군에서는 살포비를 일부 지원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게 통합하면서 폐지됐는데 저희가 수시로 점검해 가지고 지금 말씀하신 바와 같이 마을 어귀라든지 쌓여 있는 것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살포비 지원 문제는 저희가 계속해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남일현 위원 이게 어쨌든 국비ㆍ도비ㆍ시비가 다 내시돼서 하는 사업이니만큼 토양이 개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예산을 좀 더 넣어서 살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시책이 발굴될 수 있도록 담당부서장으로서의 역할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친환경농산과장 이재복 예, 잘 알겠습니다. 그렇게 노력해 보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친환경농산과장 이재복 예, 고맙습니다.
○남일현 위원 서원보건소장님! 제출하신 책자 311쪽 중간에 보면 말입니다 청주시립요양병원 부대시설 확충 연구개발비 해 갖고 2,000만 원을 계상해 놨어요. 이게 뭐를 하려고 하는 사업인가요, 주목적은?
○서원보건소장 이철수 서원보건소장 이철수입니다. 이 연구용역비는 도시계획 관리 토지를 변경시키기 위해서 세우는 예산입니다. 사회복지시설로 바꿔야 되거든요.
○남일현 위원 이건 청주시 도시계획과에서 해야 되는 일인가요, 보건소에서 해야 되는 일인가요?
○서원보건소장 이철수 저희 사업이기 때문에 이건 저희들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남일현 위원 그러면 승인은 어디서 하나요?
○서원보건소장 이철수 절차가 저희들이 신청해서 승인은 도시계획 쪽에서 하는 거죠.
○남일현 위원 굳이 이거를 이 용역비를 세워 갖고 해야 되는 건가요? 이게 행정절차에 의해서 꼭 필요한 사항인가요?
○서원보건소장 이철수 예, 그렇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남일현 위원 이게 같은 청주시 내에서……. 서원구청 공유재산 받았던 그 부지?
○서원보건소장 이철수 예, 그렇습니다. 부지 확보에 대해서 공유재산 계획 받은 사항입니다.
○남일현 위원 그러니까 우리가 공유재산 현장 가 갖고 그 승인을 했죠?
○서원보건소장 이철수 예, 그렇습니다.
○남일현 위원 도시계획 담당하는 국장님 나오셨죠? 지금 이철수 서원보건소장님 답변은 행정절차를 하기 위해서 연구 용역을 해야 된다는데 본 위원은 우리 청주시에서 예산절감 차원에서라도 이거를 지면으로 보고해 갖고 서로 도시계획 승인을 해야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손톱 밑 가시도 빼내야 될 판인데 굳이 행정절차를 이렇게 꼭 밟아야 되는 건가요?
○안전도시주택국장 최용한 예, 안전도시주택국장 최용한입니다. 위원님, 이 용역비는 각 사업 주관 부서에서 도시계획 입안사항을 입안하는 용역비입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다시 한 번…….
○안전도시주택국장 최용한 각 부서에서 사업 단위별로 입안 용역을 주는 거거든요. 사업에 대한 도시계획 사항을…….
○남일현 위원 좌우지간 예를 들어서 우리 부지는 A부지인데 B부지로 바꾸려고 이러이러한 용역을 해서 지금 도시과에 보고하는 거 아닙니까?
○안전도시주택국장 최용한 아니, 도시과에서 하는 게 아니라 여기 보면 내용이…….
○남일현 위원 아니, 승인은 우리 청주시에서 하는데 도시과 상임위에서 하는 거잖아요?
○안전도시주택국장 최용한 도시계획을 입안해서……. 그 절차가 입안해 오면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상정해서 거기서 결정하는 겁니다.
○남일현 위원 심의위원회에서?
○안전도시주택국장 최용한 예.
○남일현 위원 그런 부분은 전체적인 행정절차를 청주시 차원에서도 한번 재조명해야 된다고 본 위원은 생각되는데…….
○안전도시주택국장 최용한 주관 부서에서 그 내용을 잘 알기 때문에 이 용역비는 사업별로 세워서 그 사업에 대한 입안서를 입안하는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좌우지간 잘 알았습니다, 잘 알았고요. 수고하셨습니다. 건설교통본부 교통정책과 송 과장님! 제출하신 책자 376쪽 하단에 보면 오송역 명칭 개정에 대한 여러 가지 공청회, 토론회 해 갖고 예산 929만 원을 계상해 놨습니다. 그런데 지금 오송역 명칭에 대해서 원주민과 시민들 간에 여러 가지로 갈등이 있는 건가요, 없는 건가요?
○건설교통본부교통정책과장 송해익 교통정책과장 송해익입니다. 오송역 개명에 관련돼서는 저희들이 지난해에 오송역개명시민위원회를 구성해 가지고 현재까지 오송역에서 간담회라든가 또 시민들 사회단체 간담회라든가 이런 절차를 거쳤습니다. 그런데 오송 주민이 100% 공감하는 건 아니고 일정 부분 또 부정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개명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오송 발전전략에 대해서도 같이 일을 추진해 주면 좋겠다는 의견도 좀 나오는 시점입니다.
○남일현 위원 어쨌든 거기도 추진위원회로 시작해 갖고 시민위원회로 명칭이 개명됐죠?
○건설교통본부교통정책과장 송해익 명칭이 별도로 변경된 건 없고 당초 구성된 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남일현 위원 좌우지간 이런 계상된 액수를 고하기 전에 지역주민들의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담당 부서장님으로서 역할을 해주시기 당부드리겠습니다.
○건설교통본부교통정책과장 송해익 네, 알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규식 남일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흥수 위원 거수)
예, 안흥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흥수 위원 예, 안흥수 위원입니다. 통합청주시가 탄생되고 통합청주시 1대 의원으로서 예산 심사를 하는 건 오늘이 마지막인 것 같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시민의 대변자로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권익 증진을 위해 김병국ㆍ황영호 의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의원님과 함께 일한 거에 대해 보람과 자부심을 느낍니다. 또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85만 시민들을 위해 위민 봉사하시는 이범석 시장권한대행을 비롯한 3,500여 공무원께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이번 추경에 계상된 예산이 차질 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십사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질의에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규식 안흥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김현기 위원 거수)
예, 김현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기 위원 도서관 쪽에 평생학습관장님! 현재 도서관에 대해서, 여기 예산은 시립도서관에 대해서……. 여기 도서관에 대해서 담당인가요?
○도서관평생학습본부평생학습관장 권오순 시립도서관은 별개로 도서관장이 따로 있습니다.
○김현기 위원 그럼 시립도서관장님 나오세요.
○도서관평생학습본부평생학습관장 권오순 앉은 자리에서…….
○김현기 위원 아, 마이크 있어요?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수자 네.
○김현기 위원 본 위원은 현재 가경도서관에 대해서 궁금해서 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본 위원이 알기로는 2014년에 이승훈 시장님이 가경동에 가경도서관 건립에 대해서 공약을 한 바도 있습니다. 지금 현재 가경도서관 추진경위가 어디까지 와 있는지 한번 답변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수자 네, 시립도서관장 김수자입니다. 가경도서관은 총액이 133억인데 2018년도 예산에 국비가 7억 5,000 세워져서 현재 18억 7,500만 원이 예산 편성돼 있고요. 지금 현재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공모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2019년도 예산액은 국비 24억이 필요해서 지난주에 문체부를 방문해서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고요. 설계용역이 끝나면 5월에 실시설계 용역이 착수되고요, 2019년 3월에 시작해서 2020년 12월에 공사가 준공될 계획입니다.
○김현기 위원 아, 그러면 지금 현재 기본 실시설계 중이라고 말씀하셨는데…….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수자 24일까지 용역 공모 중에 있습니다.
○김현기 위원 24일까지?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수자 네.
○김현기 위원 본 위원은 계획대로 추진해서 마무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뜻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수자 예, 알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예, 고생하셨어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규식 김현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진현 위원 거수)
예, 최진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진현 위원 예, 최진현입니다.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님 오셨나요? 우리 의회에 전문위원으로 계시다가 사업소장님으로……. 그래도 한 번은 서셔야 될 것 같아서. 예산안 420쪽 보면, 다른 부서에서도 다 질의하셨겠지만 한 번 더 여쭤보겠습니다. 어린이동물사 조성공사비가 6,800만 원 1식이 올라와 있는데 지금 동물원 같은 경우 이전 계획 아래 추진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이렇게 신규 동물사를 꼭 조성하실 필요성이 있나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이영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이영입니다. 당초예산에 반추동물사별로 예산이 서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서 보니까 나눠서 공사해 가지고 운영하는 것보다는……. 지금 동물원마다 어린이동물사를 운영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직원들과 협의 끝에 이를 통합해서 어린이동물사를 조성하고자 해 가지고 당초예산을 감액하고 다시 이렇게 예산을 수립하게 됐습니다.
○최진현 위원 글쎄, 그 4개를 통합해서 올리신 건 알겠는데, 여하튼 지금 동물원 이전이 예정돼 있는 상황에서 신규로 하시는 그 필요성에 대해서만 간략히 설명해 주세요.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이영 동물원을 이전하는 계획은 10년 정도 계획하고 있는데요. 일단 그 기간 동안에는 계속 사업을 진행해야 됩니다. 왜냐하면 살아 있는 생물을 관리하는 동물원이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진현 위원 예, 충분히 이해가 되고요. 사실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번 5월에 보면 5월 5일이 어린이날인데 토요일로 돼 있어서 5월 7일 월요일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돼 있어요. 사실 청주권에는 어린이날 갈 만한 곳이―굳이 청주에서 가자면―청주랜드 그쪽밖에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 매주 월요일이 청주랜드를 휴관하는 날로 알고 있는데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님께 부탁드리고 싶은 거는 5월 5일 어린이날이 토요일이라 대체공휴일로 지정된 5월 7일 같은 경우는―5ㆍ6ㆍ7일에 대해서는―휴관을 하지 마시고 계속 문을 열어 주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 말씀을 좀 드리고 싶어서 질의드렸어요. 그거는 논의를 좀 해보셨는지요?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이영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이영입니다. 동물원 규칙상 청주랜드사업소는 월요일에 휴관을 하게 돼 있습니다. 지금 5ㆍ6ㆍ7일 3일간 연휴가 되겠는데요. 현재까지 랜드사업소는 월요일에 계속 휴무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우리 규정에도 그렇게 돼 있고 해서 월요일은 휴무를 할 계획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진현 위원 글쎄, 그러신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데 이거 추경하고 관련이 없는 얘기지만……. 여하튼 시민에 대한 서비스 우선이면 어린이날로 인한 대체공휴일로 지정돼 있기 때문에 7일이 분명히 노는 날이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은 규정이나……. 저도 월요일에 휴관하게 돼 있는 거 알고 있지만 담당부서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고. 그것은 부시장님이나 위에서도 시민 상대로 하는 서비스 차원에서 크게 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돼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규식 최진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성택 위원 거수)
예, 김성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택 위원 예, 김성택 위원입니다. 다들 우중에 고생하시는데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라겠고요. 예산과장님 계시니까 이번 예산의 편성 원칙에 대해서 한번 좀……. 저희가 상임위원회 때도 말씀드렸어요. 이번에는 예산편성 시에 예산편성 원칙을 잘 지켜서 신규 사업을 최대한 지양하겠다고 말씀하셨고 그렇게 잘 반영된 것 같다고 제가 의견을 말씀드렸는데 조정교부금하고 도의원의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를 좀 구분하셔야 될 거라는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의원님들이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를 제시했을 때 예산과에서는 ‘이번 예산편성 원칙에 어긋납니다.’라고 했는데 지금 예산안을 보면 도비가 조정교부금이 아닌 도의원 주민숙원사업비가 굉장히 많이 들어와 있어요. 이거 지역에서 도의원과 시의원을 이상하게 판단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시의원은 마치 능력이 없어서 안 되는 양! 예산과장님, 이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에라도 받지 말 건 받지 말아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예산과장 정호형 예산과장 정호형입니다. 김성택 부위원장님이 말씀하신 도비 부분은 물론 저희들이 도와 시의 관계 때문에 안 받을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저희 지역에 쓰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받는 걸로 판단이 돼서 이번에…….
○김성택 위원 아니, 제가 말씀드리는 건 순 도비가 아니고요. 이 안에 보면 분명히 가능하세요. 조정교부금하고 도의원 주민숙원사업비―제가 다른 명칭은 안 하겠습니다―그 부분은 좀 구분해 주셔야 된다는 거예요. 시의원이 경로당 개보수비를 하겠다고 얘기했을 때 안 된다고 그래 놓고 느닷없이 도비가 들어와 있어요. 이거 문제가 있지 않습니까? 구청 주민복지과 가 보면 그렇게 다 들어와 있습니다, 구청 건설교통과에도.
○예산과장 정호형 지금 김성택 부위원장님 말씀하신 부분은 의전 재원들은 내시가 되면 저희 시에서 받도록 돼 있기 때문에 그거는 돼 있고요.
○김성택 위원 제가 알기로는 거부할 수 있는 권한도……. 권한이 있는 건 아니지만…….
○예산과장 정호형 그렇다고 내시했는데 그걸 또 거부한다는 건 조금 무리가 따르고요.
○김성택 위원 그러니까 무조건 거부하라는 게 아니고요.
○예산과장 정호형 충분히 이해를 합니다. 그런데…….
○김성택 위원 우리 시의 예산편성 원칙을 세웠으면 최대한 거기에 맞게끔 해달라는 말씀이에요. 지금 여기 계신 시의원님들이 지역에서 마치 능력이 없는 사람들로 평가되고 있으니까 그런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예산과장 정호형 절대 그런 부분은 아니고요. 내시된 부분은 저희들이 받아서 쓸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렇게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김성택 위원 글쎄요, 내시된 거를 무조건 받아 써야 된다? 그러면 좀 심한 말로―지난 때도 한 번 겪었지만―여기서 위원님들이 알아서 다 깎으라는 말씀이세요? 그러면 그건 어떻게 대처하실 겁니까? 그게 결국은 분란만 일으키는 거죠.
○예산과장 정호형 예산과장 정호형입니다. 부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내시된 부분을 저희들이 판단해서 결정하기 전에 협의가 오는 건 당연합니다. 협의를 하다 보면 필요한 재원들은 저희들이 결정해서 받도록 하고…….
○김성택 위원 제가 대표로 예산과장님 답변을 듣는 거지만 실제로 이건 각 부서장님들께 말씀드리는 거예요, 구청의 주민복지과장님, 건설교통과장님. 이게 분명히 그쪽을 통해서 들어올 겁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감안해 주십사라고 부탁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예산과장 정호형 예, 알겠습니다. 다음부터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김성택 위원 예. 그리고 결과적으로 69페이지에 한번 보시면 부담금이 있는데요. 이게 지적정보과, 공원녹지과, 도로시설과, 도시개발과의 공통 사안으로 부담금이라는 게 법에 의해서 우리가 당연히 부담해야 되는데 그런 말이 있습니다. ‘좋은 계획에 좋은 결과가 나온다.’ 그런데 이 부담금이 본예산에 들어와 있지 않고 추경에 들어와 있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좋은 계획이 아니었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리고 지적정보과 같은 경우는 이게 주로 원인자부담금 이런 부담금인데 보면 세입을 편성하고 세출로 그대로 반영하게 돼 있어요. 그래서 공원녹지과, 도로시설과, 도시개발과 같은 경우는 숫자상으로 볼 수 있게끔 세입이 세출에 그대로 반영돼 있는데 지적정보과 같은 경우는 제가 107만 원 정도 숫자를 찾을 수가 없어요. 원인자부담금 5,470만 3,000원 해놓고 세출은 5,300만 원만 합니다. 170만 3,000원이 어디 갔는지 제가 찾을 수가 없습니다. 지적정보과장님!
○지적정보과장 김명구 지적정보과장 김명구입니다. 금방 질의하신 문제에 대해서는 테크노 원인자 수입금이 5,470만 원이고, 세출이 5,300만 원 정도 됩니다. 나머지 170만 원에 대해서는 각각의 건물이 준공돼 가지고 그 건물에 도로명판을 부착할 수 있도록 잔여분으로 남겨 놓은 상태입니다.
○김성택 위원 잔여금으로 남겨 놓으신 거라고요?
○지적정보과장 김명구 예.
○김성택 위원 결과적으로 보면 이번에 세출 편성하실 때 그대로 해놓으셔도 무리가 없었던 거잖아요. 그러면 나중에 170만 원이라도 예산을 따로 편성하셔야 되잖아요.
○지적정보과장 김명구 예, 그렇습니다.
○김성택 위원 그러면 170만 원 돈은 비록 큰돈은 아니지만 지금 허공에 떠 있……. 우리 시의 세입으로 잡혀 있는 거죠?
○지적정보과장 김명구 예, 준공이 되면 저희들이 막 바로 도로명판을 부착해 줄 수 있도록…….
○김성택 위원 이런 부분이 제가 좀 의문이 되는 거예요. 예, 들어가셔도 됩니다. 들어가십시오, 과장님. 모두에 말씀드렸다시피 좋은 계획에 좋은 결과가 있고, 계수상으로 세입이 잡히면 세출이 일대일 대응원칙에 의해서 분명히 대응투자가 돼야 되는데 이런 부분이 예산안에 좀 의문스러운 점이 있으니까 이런 부분도 좀 감안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예산안이라는 게 올릴 때 모두가 보고 이해하면 되는데, 사업내용에 대해서 질의응답이 돼야 되는데 이런 데서 겉도는 것 같아 가지고 저도 질의하면서 좀 안타까운 말씀 드리고요. 축산과장님 오셨죠? 축산과장님께도 예산 외적인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요즘 반려동물보호센터 때문에 좀 시끄러워요. 지금 국회에서도 「동물보호법」이 추진되고 있고, 도에도 동물보호과가 신설됐죠? 우리 시에 축산과 보면 축산정책팀, 친환경축산팀 이렇게 네 팀이 있죠?
○축산과장 김웅수 예, 축산유통팀하고 가축방역팀하고 네 팀이 있습니다.
○김성택 위원 요즘 길고양이나 유기견 등 반려동물을 보호할 수 있는 체계적인 조직이 우리 시에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혹시 동의하십니까?
○축산과장 김웅수 예, 축산과장 김웅수입니다. 요새 전국적으로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 청주시에도 반려동물에 대한 민원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올해/금년부터는 「동물보호법」이 강화돼서 동물 판매업ㆍ운반업ㆍ미용업 등 신설 업무가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에 충북도에서는 금년부터 동물보호과가 신설돼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민간위탁을 줘서 반려동물보호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나 민원이 너무나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 직영을 원하는 민원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제 생각에는 우리 시에도 시민의 쾌적한 환경 조성과 안전을 위해서 또 구제역이나 AI(Avian Influenza) 등 동물보호에 관련해서 동물보호과나 동물보호팀의 신설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김성택 위원 지금 제 의견에 동의하시는 거죠?
○축산과장 김웅수 네, 그렇습니다.
○김성택 위원 하반기에 조직개편이 있을 거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때 의견을 충분히 제시하셔서 그런 쪽으로 조직개편이 가능할 수 있게끔 해주십사라고 당부를 드리는 거예요. 저한테도 반려동물에 대해서 민원이 굉장히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렇게 좀 해주세요.
○축산과장 김웅수 예, 잘 알겠습니다.
○김성택 위원 예, 이제 들어가셔도 됩니다. 안전정책과장님! 276페이지 보시면요, 제가 지난 예결위 때 연구개발비와 시설비 가지고 한 번 질의응답을 한 적이 있습니다. 특히, 건설 쪽으로 해서 시설비와 연구용역비의 구분이 좀 모호하다고 말씀드렸는데 풍수해저감 종합계획 용역이 있어요. 이게 시설비에서 연구용역비로 바뀐 사유에 대해서 좀 설명해 주십시오.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예, 안전정책과장 정동열입니다. 풍수해저감 종합계획은 5년마다 수립하는 연구 용역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2016년도에 용역비를 세웠는데 그때는 과목이 연구용역비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계속비에 세울 때 이게 과목을 좀 잘못…….
○김성택 위원 당초에 예산편성 과목을 잘못 세운 거 맞죠?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예.
○김성택 위원 그래서 지난번에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적했었는데 집행기관에서 답변이 명확치도 않았지만 제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데 이게 매 5년마다 세우는 법정용역이라고 지금 말씀하신 거죠?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예.
○김성택 위원 그럼 최근에 한 게 2016년이에요?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예. 지금 5년이 돼 가지고…….
○김성택 위원 매 5년이 됐습니까?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예.
○김성택 위원 좀 전에 답변할 때 2016년도에 뭘 세웠다고 말씀하셨는데?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예.
○김성택 위원 그러면 매 5년이면 2021년이 돼야 되는데?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그게 연차 계획으로 2016년도에 6억을 세웠고, 그 부족 금액을 이번에 다시 또…….
○김성택 위원 부족 금액을? 무슨 수립 용역을 연차적으로 해 가지고 세웁니까? 법정 용역 같은 경우는 법에 근거해서 한 번에 다 하고서 해야 되는데 이걸 연차적으로 해야 된다는 게 맞나요? 지금까지 그런 식으로 하셨나요?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기간이 길다 보니까 예산…….
○김성택 위원 아니, 매 5년마다 세우는 걸……. 그러면 이게 매년 세우려고 하지 왜 매 5년마다라고 하겠어요?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저희들이 나눠서 하는 이유는 한 번에 세워도 어차피 집행을 못 합니다. 연차가 이월돼 가지고 또 집행…….
○김성택 위원 그러면 과장님 하시는 말씀은 이게 용역이 아니라 시설비및부대비 시설비가 맞네요. 그렇지 않습니까? 연차적으로 집행하면, 풍수해 날 때마다 연차적으로 집행한다는 얘기는 풍수해 피해를 복구한다는 말씀이신데 그러면 이게 연구용역비가 아닌 거죠, 시설비가 맞는 거죠. 좀 전에 답변하실 때 매 5년마다 세우는 법정 용역이라 하시면 이건 시설비가 아니에요. 그런데 과장님은 지금 이거를 시설비로 집행하신다고 말씀하시는 건데…….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예, 안전정책과장 정동열입니다. 2016년도에 당초 총괄계획을 했습니다. 그래서 총괄계획에 따라 가지고 연차 부족 금액을 이번에 다시 추가로 세운 겁니다.
○김성택 위원 총괄계획에 의해서 집행하시는 거라는 말씀이시죠?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예, 그렇습니다.
○김성택 위원 그럼 2016년도에 했던 그 계획서를 저한테 좀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알겠습니다.
○김성택 위원 알겠습니다. 들어가셔도 됩니다. 도시재생과장님! 아까 처음에 말씀 드렸다시피 예산과에서 이번 추경에는 최대한 신규 사업을 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416ㆍ417페이지 보시면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수립 용역 그리고 구 청주역사 재현 및 환경정비 사업―물론 신규는 아니고 계속사업이긴 하겠지만―그리고 그다음 페이지 도시재생 선도지역 문화융ㆍ복합단지 기본계획 수립 용역 해 가지고 다 있습니다. 이 3개가 다 이번 추경에 반드시 필요한 사업입니까?
○도시개발사업단도시재생과장 신성환 예, 도시재생과장 신성환입니다. 이 사업은 작년도/2017년 12월 7일에 이미 선도 사업으로 결정된 사업인데 본예산에 반영할 시기가 안 맞았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그렇게 결정됐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1회 추경에 반영할 수밖에 없는…….
○김성택 위원 아, 이게 본예산 편성 시기를 지나서 됐다는 말씀이시죠?
○도시개발사업단도시재생과장 신성환 예, 사업 시기가 안 맞았습니다.
○김성택 위원 그럼 청주역사 재현 5,000만 원은 어떤 걸 하실 거예요? 나머지 잔여 사업비입니까?
○도시개발사업단도시재생과장 신성환 이거는 감리비가 부족해 가지고 부족분에 대한…….
○김성택 위원 감리비가 부족했다는 건 공사비도 부족했다는 건데?
○도시개발사업단도시재생과장 신성환 작년 연말에 연도폐쇄기가 돼 가지고 잔액이 남은 건 처리했고요, 1회 추경에 반영할 수밖에 없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성택 위원 그러면 그다음 페이지 도시재생 선도지역 문화융ㆍ복합단지 조성 기본계획 3,000만 원도 마찬가지입니까?
○도시개발사업단도시재생과장 신성환 예, 그렇습니다.
○김성택 위원 예, 알겠습니다. 들어가 주시고요. 혹시 상수도 정수과장님 오셨어요? 남 과장님, 567페이지에 한번 보시면 상수도 정수과 자본예산 중에 미수금이 있어요. 미수금 11억이 있습니다. 이거에 대해서 의문 사안이 있어서 설명 좀 해주세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남붕우 정수과장 남붕우입니다. 죄송합니다. 지금 576페이지 미수금이 저희 거에는 자료가 없어요.
○김성택 위원 567페이지! 자료가 없으시면 미수금 내역에 대해서만 자료를 제출해 주십시오.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남붕우 예, 별도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김성택 위원 예, 알겠습니다. 지금 제가 이 질의를 드리는 건 아마 예산하고는 관계가 없을 겁니다. 저도 이번 추경의 예산편성이 제대로 됐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데 향후에라도 이런 원칙은 잘 지켜 주셨으면 하는 말씀이고, 우리 의회에서도 그런 역할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면서 저도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집행기관 과장님들이 주로 많이 해당되세요. 아마 내일모레 본회의를 하면 오늘이 초대 의회 마지막 특별위원회가 될 것 같습니다. 사실 본회의에서 이 말씀을 드릴까 고민하다가 말씀드리는데 하나만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중앙정부에서 지침이 내려와서 조례를 제정할 시기를 놓치면 좀 갑갑하시겠지만 제발 의원들을 동원한 우회입법은 삼가 주십시오. 당연히 집행기관에서 해야 될 조례가 있고요, 의원들이 할 수 있는 조례가 있습니다. 저를 겪어 보신 집행기관 간부공무원들은 아시겠지만 고유업무가 있고, 기관위임사무, 단체위임사무가 있습니다. 제발 집행기관에서 해야 될 것을 의원님들을 동원해서 서비스 입법하지 말아 달라는……. 제가 정말 몇 년을 두고 말씀드리는데 동료의원이 갖고 와서 사인해 달라고 그러면 사인 안 할 수가 없어요. 그래 놓고 그걸 눈감아 줘야 되는 이런 상황에 속된 말로 제가 정말 창피스럽습니다. 간부공무원님들이 각 과에서 하셔 가지고 법적인 절차, 입법예고 기간 거치고 하시면 되는데 꼭 보면 있습니다. 이번 회기에도 그런 게 들어와 있어요. 제가 이거 마지막 당부 말씀으로 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차후에 또다시 들어와서 이 자리에 앉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그것은 제 이름을 걸고 철저하게 대응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오늘 나쁜 얘기, 좋은 얘기 했지만 어쨌든 공식적인 초대 의회 마지막 말씀을 올리는 거라고 생각하고서 들어 주시고요. 그동안 일하시느라 많이 고생하셨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규식 김성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남일현 위원 거수)
남일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일현 위원 예, 남일현 위원입니다. 자원관리과장님 나오셨나요? 제출하신 책자 389쪽 중간에 보면 말입니다 사용 종료 매립장(풍정2매립장) 해서 본예산에 1억 2,000의 매입료를 계상해 놨어요. 그런데 지금 150만 원을 토지감정평가 수수료로 증액해 놨는데 저는 이 금액을 논하는 게 아니라 이번에 감정하실 적에는……. 이거를 공유재산 심의할 적에 제출한 금액이 있어요. 제출한 금액을 우리가 승인한 금액이 있어요. 그거를 참고하셔 갖고 매입하셨으면 좋겠다는 거를 과장님한테 당부드리려고 나오시라고 그랬는데 그렇게 하실 거죠?
○환경관리본부자원관리과장 이석인 자원관리과장 이석인입니다.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먼저 송 과장님이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신다고 그러다가 전보가 되는 바람에 이행이 안 됐습니다. 그 부분은 이 부분보다 상당히 적은 액수니까 적극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환경관리본부자원관리과장 이석인 예, 알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규식 남일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유재곤 위원 거수)
유재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재곤 위원 예, 유재곤 위원입니다. 일단 예산과장님한테 포괄적 제안을 한번 드려 볼까 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초선 하면서 4년 동안 예결위에 들어왔어요. 4년 동안 예결위 들어온 의원이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면서 내가 불편한 점을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지금 각 과의 예산심의가 끝나면 과별로 공개하시죠?
○예산과장 정호형 예산과장 정호형입니다. 공개는 아니고 1차 심의가 끝나면 전산으로 하기 때문에 일단 통보는 합니다.
○유재곤 위원 그리고 나중에 과에서 공개하시죠?
○예산과장 정호형 과로 연락을 합니다.
○유재곤 위원 저희들 의원이 가장 중요하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예산심의하고 행정사무감사였다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그중에서 예산심의 과정은 특별위원회를 따로 하다 보니까 다른 상임위와 관련된 사업비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의원들한테 피시를 하나 지급하는 게 있는데 시대도 시대인 만큼 예산심의 때 책자보다도 피시로써……. 적어도 우리가 과거를 알면 미래를 좀 예측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4년 임기 동안 적어도 같은 임기 내에 있는 부분에 대해서 피시로 예산을 같이 볼 수 있게끔 해줄 수 있나요?
○예산과장 정호형 지금 예산이 편성되면 일단 시청 홈페이지에 부서별로 다 예산서가 공개돼 있습니다.
○유재곤 위원 그러니까 지금 저희들이 당해 연도 예산 책자만 갖고 예산심의를 하고 있다 보니까 사실 할 수 있는 게 상당히 한계적이라고 판단이 들거든요. 그런 부분을 좀 보완하기 위해서 예산심의 할 때 의원들한테 피시를 지급해서 적어도―올해 마지막 회기잖아요―4년 치 전 회기를 다 볼 수 있게끔. 국회 같은 경우는 거의 정책 위주로 가지만 저희들은 단위사업별 예산심의를 많이 하지 않습니까, 그죠? 부서별 단위사업별로 2014년도ㆍ2015년도 집행현황을 같이 보여 줄 수 있다면 예산심의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제가 4년 동안 예산심의를 하면서 느낀 바를 말씀드리는 건데 사실 요즘 시대에 이렇게 책자로 당해 연도 것만 하기에는 자료가 조금 불충분하다. 특히, 우리 초선들같이 예산의 경험이 풍족하지 않은 사람이 들어와서 타 상임위의 예산을 심의하기에는 디비가 상당히 부족합니다. 그래서 그런 디비 부분을 피시로 해 가지고 의원들한테 제공해 줄 수 있는지 그걸 검토해 보시는 게 어떤가 제안을 한번 드려 봅니다.
○예산과장 정호형 유재곤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저희들이 내부적으로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지금 정확히 답변은 못 드리겠지만 말씀하신 사항은 한번 충분히 검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재곤 위원 예산에 경제투자실장님이 안 계셔 가지고 따로 국장님한테 질의를 못 하겠는데 김의 국장님! 예산통이시니까 그런 거 어떻습니까? 내가 대신해서 국장님한테 질의를 한번 드려 보는 겁니다.
○도시개발사업단장 김의 예, 도시개발사업단장 김의입니다. 그 부분은 공감이 되는데 일정한 부분이 할당되기 때문에 좀……. 지금 기초의회에서 그 부분을 피시로 공유한다는 거는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현재 예결위 같은 경우는 공유하는 부분이 없잖아요. 서면밖에 없기 때문에 그 부분은 검토가 또 필요하지 않을까…….
○유재곤 위원 시에서 그런 것을 미리 작업한다면 예산심의 할 때 의원들이 자료가 충분하다 보니까 저희들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데 너무 제한적ㆍ한계적이라는 느낌이 들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시에서 미리 준비해 주시면 의원님들이 의원 활동하고 예산심의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드리는 말씀이고요. 제가 4년 동안 예산을 심의하면서 ‘이런 부분이 좀 부족하다. 이런 것이 좀 됐으면 좋겠다.’라고 느꼈던 부분을 마지막 예산심의 하면서 말씀드리는 거니까 우리 청주시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앞으로 예산심의에 디테일 하고 정확한 필터링(filtering)을 하기 위해서라도 그런 부분이 의원들한테 제공돼야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서 말씀드리는 거고, 충분히 검토해 보셔서 진행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산과장 정호형 예, 알겠습니다. 검토해 보겠습니다.
○유재곤 위원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규식 유재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정회를 하고 계수조정을 하겠습니다. 계수조정이 끝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3분 회의중지)
(11시52분 계속개의)
○위원장 전규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위원님들, 계수 조정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김성택 부위원장님은 정회시간 중 계수 조정된 내용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김성택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김성택입니다. 정회시간 중 위원님들과 의견조정을 거쳐 계수 조정된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원안대로 의결하기로 의견 조정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오늘 회의에서 나온 의견이 청주시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는 말씀을 드리며, 모두 수고하셨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규식 김성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부위원장님께서 보고하신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질의 심사 및 계수조정을 위해 수고하신 위원님들과 설명자료 및 답변 준비를 위해 고생하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의결된 안건은 의장님께 보고하여 본회의에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제34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5분 산회)
○출석 위원(15명)
전규식김성택김병국김용규김은숙김현기남연심남일현박금순박노학
변창수안흥수유재곤이병복최진현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최경수
○출석 공무원
공보관 서동화
상생협력담당관 이상숙
감사관 신건석
인사담당관 조용진
경제투자실장직무대리 이열호
행정지원국장 이철희
복지교육국장 신흥식
문화체육관광국장 남성현
농업정책국장 김응길
안전도시주택국장 최용한
상당보건소장 정용심
서원보건소장 이철수
흥덕보건소장 심명희
청원보건소장 장정수
농업기술센터소장 최동운
건설교통본부장 박홍래
환경관리본부장 서강덕
상수도사업본부장 이범수
도시개발사업단장 김의
대외협력사무소장 이원옥
상당구청장 김종일
서원구청장 신동오
흥덕구청장 김근환
청원구청장 남기상
직지코리아조직위원회사무총장 김천식
의회사무국장 박동규
투자유치과장 전용운
기업지원과장 윤순진
창조전략과장 풍경섭
예산과장 정호형
세정과장 윤기학
정책기획과장 박철완
행정지원과장 이상률
생활안전과장 이화영
회계과장 최명숙
정보통신과장 연규옥
복지정책과장 임헌석
노인장애인과장 장상두
여성가족과장 박명옥
인재양성과장 길선복
위생정책과장 맹준식
문화예술과장 김학수
관광과장 서흥원
체육진흥과장 박노열
문예운영과장 김연인
청주시립미술관장 홍명섭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이영
농업정책과장 유오재
친환경농산과장 이재복
원예유통과장 원상연
축산과장 김웅수
산림과장 정창수
안전정책과장 정동열
도시계획과장 이재형
공동주택과장 신춘식
건축디자인과장 오진석
지적정보과장 김명구
공원녹지과장 박노설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김혜련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전소연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안승남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이성희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박만성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이중효
차량등록사업소장 지성규
건설교통본부지역개발과장 박인규
건설교통본부도로시설과장 우두진
건설교통본부교통정책과장 송해익
건설교통본부대중교통과장 조일희
건설교통본부하천방재과장 우상흔
환경관리본부환경정책과장 박종웅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이현석
환경관리본부자원관리과장 이석인
환경관리본부하수처리과장 송희삼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안태준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장병욱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남붕우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수자
도서관평생학습본부평생학습관장 권오순
청주고인쇄박물관운영사업과장 박원식
도시개발사업단도시개발과장 박선희
도시개발사업단도시재생과장 신성환
도시개발사업단공공시설과장 정윤광
상당구행정지원과장 김종오
상당구민원지적과장 박의선
상당구농축산경제과장 조흥기
상당구세무과장 한광열
상당구환경위생과장 유지원
상당구건설교통과장 신건홍
상당구건축과장 이근복
서원구행정지원과장 홍창수
서원구민원지적과장 김대석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이재숙
서원구농축산경제과장 박구식
서원구세무과장 정정훈
서원구환경위생과장 우용곤
서원구건설교통과장 이진균
서원구건축과장 백두흠
흥덕구행정지원과장 김옥동
흥덕구민원지적과장 이기홍
흥덕구주민복지과장 남정인
흥덕구농축산경제과장 박경순
흥덕구세무과장 유병근
흥덕구환경위생과장 곽경일
흥덕구건설교통과장 연제일
흥덕구건축과장 신성준
청원구행정지원과장 이미호
청원구민원지적과장 신용희
청원구주민복지과장 박은향
청원구농축산경제과장 장영표
청원구세무과장 전용관
청원구환경위생과장 조미영
청원구건설교통과장 신성호
청원구건축과장 민병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