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68회 제2호 경제환경위원회(2022.02.17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위원장 안성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8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경제환경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과 이사장님을 비롯한 공단 임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위원 여러분!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장기화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오늘도 1,182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연시하게 여겼던 평범한 일상생활이 소외될 만큼 힘든 시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처럼 시민 여러분들 모두가 방역 주체가 되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은다면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코로나 대응의 최일선에서 최선을 다해 주시는 의료진, 집행기관 공무원들을 비롯한 방역진 그리고 사회적 거리 두기에 적극 동참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늦었지만 올 한 해도 의회와 집행기관 간 협력과 소통으로 청주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백두대간의 상징인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원만히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을 말씀드리면 오전에는 시설관리공단 소관 2022년도 시정계획 보고 청취와 질의 답변을 실시하고, 오후에는 4개 구청 소관 2022년도 시정계획 보고 청취와 질의 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시정계획 보고의 건

가.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소관

(10시34분)

○위원장 안성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시정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장홍원 이사장님 나오셔서 간단한 인사 말씀과 임원들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장홍원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장홍원입니다. 평소 우리 공단 소관 업무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안성현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시설관리공단 2022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참석한 간부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원배 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입니다. 교통사업부장을 겸직하고 있습니다. 유성환 감사실장입니다. 이광복 경영기획부장입니다. 강희연 체육사업부장입니다. 최석렬 레저사업부장입니다. 연규현 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입니다. 박용규 환경사업부장입니다.

  (관계직원 인사)

오늘 참석하기로 했던 김동진 이동지원센터장은 직원의 확진 관계로 접촉 우려가 있어서 이동지원센터 업무는 사업운영본부장이 대신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부 직원 소개를 마치고, 시설관리공단 총괄 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기본현황입니다. 공단 조직은 2본부 1실 6부 1센터이며, 정원은 365명, 현원은 355명입니다. 2쪽 수탁시설현황은 교통ㆍ체육 등 6개 분야 34개 시설을 청주시로부터 수탁받아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3쪽 예산현황입니다. 2022년 공단 예산은 442억 원이며, 이 중 사업 예산은 425억 원, 자본예산은 17억 원입니다. 다음은 4쪽 비전 및 전략목표입니다. 2022년 공단의 4대 전략목표와 15개 주요 추진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하여 공단 비전인 “함께 행복을 만들어가는 시민 First 공기업” 구현에 노력하겠습니다. 부서별 업무계획은 해당 부서장이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감사실

(10시36분)

○위원장 안성현  장홍원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부터 시설관리공단 각 실ㆍ부별 2022년 시정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위원님들께서는 부서별 설명을 다 들으신 후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성환 감사실장님부터 직제순으로 시정계획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는 앉은 자리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감사실장 유성환입니다. 7쪽 감사실 소관 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공단 전 부서와 사업을 대상으로 3월부터 10월까지 국제 표준의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련 인증인 아이에스오 37001 인증 획득을 추진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660만 원입니다. 추진 계획은 추진 준비, 시스템 구축, 시스템 검증, 심사ㆍ인증 등 총 4단계로 구분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시스템 구축을 위한 1단계부터 3단계까지는 추진 TF(Task Force)팀이 외부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받아 추진하고, 인증 획득을 위한 4단계는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 경영기획부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경영기획부장 이광복입니다. 8페이지, 경영기획부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공단은 12월 23일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 선포식을 추진했습니다. 공단은 ESG 경영 전략 체계 수립을 위해 고객 모니터링단 외 3개 외부 자문위원과 외부 전문가 검토와 지방공기업평가원 컨설팅 자문을 함께 진행하여 공단 중ㆍ장기 경영전략 비전 2025.와 연계한 25개의 전략과제를 수립한 바 있습니다. 전략 방향은 친환경 경영 선도, 사회적 가치 구현, 공정 경영기반 구축으로 전략 방향을 수립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단은 2월 중 사회 공헌 활동 브랜드를 구축하고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현재 1월 24일부터 2월 4일까지 사회 공헌 활동 브랜드 네이밍(naming)을 공모한 결과 72건이 접수되었습니다. 공단은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조직 구현으로 시민에게 행복을 전달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3) 교통사업부

(10시38분)

○청주시시설관리공단교통사업부장 김원배  교통사업부장 김원배입니다. 추진과제 3 시민 편익 우선, 더 편리한 공영주차장 운영을 위해서 시외 환승주차장 내에 무인정산기 두 대를 설치ㆍ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효성병원 앞에 공영주차장 바닥 노면이 파손되어서 포장공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공영주차장의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간 주차정보 시스템을 제공하고, 수납 채널을 개설해서 전용 앱(app)을 구축해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1쪽, 추진과제 4 신속한 공개 매각을 통해서 무단 방치 차량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도 총 9회에 걸쳐 551대의 무단 방치 차량을 폐차 또는 공개 매각을 실시하여 2억 200만 원의 수입을 창출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4개 구청과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신속한 공개 매각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4) 체육사업부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체육사업부장 강희연입니다. 12쪽, 체육사업부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신규 체육시설인 영운국민체육센터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영운동에 소재하고 있는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에 실내수영장 25미터 7레인과 다목적체육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원에 대해서는 시의 승인이 이루어져 있고요. 5월 시범 운영을 통해서 6월 정상 운영을 모색토록 하겠습니다. 본 센터 운영에 따라 당초에 주차면 85면을 계획했었는데 주차면에 영우리 어울림센터가 들어서면서 당초에 계획했던 주차면에 애로사항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운영 주체와 지하주차장을 공동 사용하는 방법을 모색해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4쪽, 생활체육 저변 확대 사업 추진입니다. 2018년 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했던 저희 직원을 활용해서 양궁 강습 및 체험 프로그램을 병행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3월까지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 계획과 기준을 마련하고, 물적 자원 확보를 통해서 금년 6월 중에 운영을 개시토록 하겠습니다. 다만, 양궁이라고 하는 종목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되는 종목이어서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저희 공단 시설 중에서 시설을 적극 검토해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5) 레저사업부

(10시41분)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레저사업부장 최석렬입니다. 레저사업부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추진과제 7번 레저시설 안전 인프라 확대 강화입니다. 옥화자연휴양림 방범용 노후 시시티브이 7개 보수 및 초정행궁 시설 내부 신규 시시티브이 15대 설치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한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토록 하겠습니다. 16쪽, 추진과제 8번 시민 감동 Only-one 서비스 강화입니다. 첫 번째, 클레이사격장 활성화를 위한 클레이 강습을 3월부터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강사용 엽총 등 사격용품을 사전에 구매ㆍ비치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시설 이용 편리성 및 코로나19 상황에 맞춘 언택트(Untact)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키오스크(kiosk) 설치를 위한 예산을 1회 추경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옥화자연휴양림 시설 개선을 통한 편의성 확대입니다. 국민여가캠핑장 야외 개수대가 냉수만 나오는 관계로 동절기 및 기름기 묻은 식기 세척에는 불편함이 있어 온수기를 설치하고 수전을 교체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목재 시설에는 오일스테인(oil stain) 작업을 하여 시설물 미관을 향상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6) 장사시설부


○청주시시설관리공단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  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입니다. 장사시설부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17페이지, 추진과제 9번 목련공원을 이용하시는 시민의 편익시설을 위한 시스템 구축 사업 추진입니다. 첫째로 고인의 위치를 찾는 시스템 마련과 둘째로 고인의 부장품 수령 확인 서류 단순화입니다. 첫째, 고인의 위치를 찾는 시스템은 이미 작고하신 지 오래되어 유가족께서 묘지, 봉안당, 자연장 등 고인의 위치를 찾는 데 어려움을 호소하시어 피시나 모바일(mobile)로도 고인분의 위치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둘째로 고인의 부장품 수령 확인 서류 단순화는 화장 후 유골 수령 확인 및 부장품 인수 서류 등 세 가지 서류를 한 부로 간소화하여 유가족께 번거롭지 않도록 운영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며, 참고사항으로 우리 장사시설부에서는 작년 11월경 조달청 혁신 제품 시범 사업 수혜기관에 선정되어 약 6억 원 상당의 화장로를 무상으로 설치하여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에 이어서 올 2월에도 혁신 제품 시범 사업 수혜기관에 선정되어 1억 5,000만 원 상당의 미관과 안정성을 갖춘 고휘도 반사꽃이라는 제품을 3월경에 목련원 진입로에 무상으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고휘도 반사꽃이라는 제품으로 자연친화적인 화단을 조성해서 시설 내 광범위한 조경 개선 비용 절감과 장사시설의 어두운 이미지 제고를 통해 다시 찾고 싶은 지역명소로 탈바꿈하여 웰다잉(well-dying)과 장사문화 홍보 등 올바른 장례문화 정착에 앞장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7) 환경사업부

(10시44분)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환경사업부 소관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8쪽, 추진과제 10번 공기압축기 시설 개선으로 안전한 소각시설 운영입니다. 공기압축기는 기계설비의 작동에 필요한 압축된 공기를 생산하는 장치입니다. 현재 2호 소각로 공기압축기는 쿨러(cooler) 및 에어드라이어(air dryer)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설비 효율 저하 및 부식 발생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상반기 정기보수 기간 내에 애프터 쿨러 및 에어드라이어를 설치해서 압축공기의 냉각 효율 및 제습률을 향상시키고 안전한 설비 운영을 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9쪽, 추진과제 11번 공동구 환기구 투시벽 설치입니다. 공동구 내부를 환기시키는 환기구가 도로변 보도 위에 설치되어 있어서 시민의 안전사고 위험이나 쓰레기 불법 투기에 의한 기능 저하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에 환기구 주변에 투시벽형 안전벽을 설치함으로써 시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환기구 기능의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전체 환기구 19개소 중 올해 7개소에 대해 우선 설치하고 잔여 12개소는 내년 예산 수립 후 설치 예정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8) 이동지원센터


○청주시시설관리공단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  먼저 양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김동진 이동지원센터장이 확진 직원 접촉에 따라 오늘부로 자가격리를 해서 제가 대신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입니다. 추진과제 12번 쾌적하고 안전한 승차환경 제공을 위해서 해피콜 운전석 보호 격벽을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졸음운전 경보시스템을 도입해서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안성현  예,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답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받으신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답변자를 지정하신 후 간략히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께서는 직위와 성명을 말씀하신 후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누구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재숙 위원 거수)

이재숙 위원님 질의하세요.


이재숙 위원  이재숙 위원입니다. 최일선에서 노력해 주시는 부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고요. 오늘 여기 시정계획 보고에는 주요 업무가 들어온 거죠? 그 외에도 많은 일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 보고하신 것 중에 이동지원센터 김원배 부장님께서 일단 보고하셨는데 이동지원센터에서 하시는 게 광역으로 확대는, 자치단체별로 이동은 현재까지도 안 되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  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입니다. 현재 타 시도까지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재숙 위원  아마 작년ㆍ재작년에 걸쳐서 이런 부분을 얘기했던 것 같은데 만약에 여기서 옥천을 간다 그러면 못 넘어가는 거잖아요. 환자나 사회적 약자를 태우고 가는 건데 그런 부분은 지금 어떻게 해결하고 계시는 거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  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입니다. 현재 충청북도에서 광역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는 역이라든지 인근까지만 저희들이 이동을 도와드리고 거기에 다른 지자체에서 와서 이동을 도와주는 이런 시스템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시까지 직접 가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재숙 위원  그러면 그런 사례가 얼마나 되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  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입니다.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특히, 명절이라든지 이럴 때 이외에 평일에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이재숙 위원  글쎄요, 그렇게 많지 않다고 해도 인력이 부족하다든지 아니면 자원이 부족해서 그렇지 않다고 하면……. 청주시가 어떻게 보면 충북의 거의 반/2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잖아요. 그러면 다른 지자체에도 그런 서비스를 베풀 필요가 있다고 저는 보거든요. 저도 알고 있는 이런 불편 민원이 적지 않게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좀 확대하는 방안을 찾아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거 작년ㆍ재작년에도 얘기했던 거 같은데…….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제가 진행 관계를 좀 말씀드릴까요?


이재숙 위원  예, 감사실장님이 그 부분에 대해서 잘 아시면…….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예, 제가 전에 이동지원센터장으로 근무했을 때 그때부터 진행됐던 내용들인데요. 현재 광역 콜센터는 시 사무는 아니고 도에서 광역 콜센터 계획을 짜서 진행 중에 있고요. 그동안에는 코로나19나 여러 가지 때문에 좀 지연되다가 올해 들어서 거의 막바지에 이른 거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말씀하시는 운행 제한으로 인한 불편함들이 도의 광역 콜센터가 올 하반기쯤에 정식으로 오픈(open) 하게 되면 그런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운영 범위에 자치단체를 넘어서 운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재숙 위원  예, 도에서 구축한다고 하니까 원활히 되겠지만 그 이전에라도 이런 불편한 사항이 있다면 좀 개선해 주세요. 그게 아마 자체적으로도 크게……. 예를 들어서 미원에서 보은까지 간다 했을 때 그게 구체적으로 큰 문제가 되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감사실장 유성환입니다. 센터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항상 나오는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 차량 대수가 이용자보다 적은 문제가 있거든요.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광역으로 해서 타 지자체까지 넘어가게 되면 엄밀히 따져서는 또 그만큼 다수의 이용자들이 그 차량을 이용할 수 없는 문제들이 같이 있다 보니까 조금 어려움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재숙 위원  예를 들어서 이게 오십몇 대가 풀(full) 가동으로 계속 돌아가는 게 아니기 때문에 아마 조절이 가능할 것 같으니까 그 부분 상반기에라도 이런 예가 있을 때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라겠고요. 환경사업부장님! 공동구 환기구 투시벽이 언제부터 있었던 거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투시벽은 현재 설치되어 있지 않고요.


이재숙 위원  아니, 그러니까 공동구가 있었던 건 언제부터인데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공동구는 2001년에 설치돼 있었고요. 그 뒤에 보도 따라서 환기구만 열아홉 군데가 설치돼 있는데 투시벽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여기 있는 사진은 타 지역 환기구에 투시벽 설치된 것들을 사례로 집어넣은 거고요. 저희도 이런 형태로 설치하겠다는 얘기입니다.


이재숙 위원  2001년도부터 20여 년 동안 환기구가 안전벽이 없이 운행해 왔다는 거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네, 그렇습니다.


이재숙 위원  혹시 사고는 없었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예, 큰 사고는 없었습니다. 다만, 여기 있는 것처럼 이 위에 적재물들이 많이 설치되어 있고 시민들이 가다가 부딪히거나 그런 위험이 상존하고 있어서 저희가 투시벽을 설치하고자 합니다.


이재숙 위원  그러면 이거 지금 7개만 설치하고 나머지 열몇 개는 예산 때문에 그러시는 건가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으신 건가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예산 때문에 일단 그렇게 수립을 했습니다.


이재숙 위원  이게 총 하는 데 하나에 5,000만 원 들어가는 거잖아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7개소에 5,000만 원 정도 들어가니까 개소로는 육칠백만 원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재숙 위원  이거 지금 12개만 하기로 한 건 어떻게 결정하신 건데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일단 예산 수립 과정에서 처음에는 좀 더 많은 액수를 선정했었는데 예산 조정 과정에서 일단 5,000만 원 정도로 수립이 됐고, 거기에 맞춰서 하다 보니까 7개소가 선정된 겁니다.


이재숙 위원  아직도 안전에 대한 불감증이 우리한테 만연해 있는 것 같아요. 예전에 크게 사고가 난 적이 있었잖아요. 여기 환기구 위에 올라갔다가 떨어져서 많은 인명 피해가 있었던 적이 있잖아요. 사고가 없었기에 다행인 거지 이런 부분은 발견돼서 해야 된다고 하면 어떻게 보면 시급을 요하는 거거든요. 이런 부분 강력하게 할 수 있도록 그런 의지를 가지고 하셔야지 예산 때문에 몇 개 하고 몇 개 남기면 만약에 남겨진 데서 사고가 났을 경우에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 거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잔여 개소도 하반기 추경을 통해서 설치할 수 있도록 추진해 보겠습니다.


이재숙 위원  이런 부분은 적극적으로 하셔서 할 때 한 번에 다 하시든지. 이런 게 분명히 위기에 관해서 우리가 아직도 안이한 생각이 있기 때문에 이런 것 같거든요. 이런 부분 더 세밀하게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네, 알겠습니다.


이재숙 위원  네. 그리고 영운동국민체육센터 주차장 부족 문제 같은 거…….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체육사업부장 강희연입니다.


이재숙 위원  이게 아직 오픈 안 했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예, 아직 오픈은 안 돼 있습니다.


이재숙 위원  이게 몇십억 들여서 거기에 수영장이라고 해야 하나, 수영장이 주시설이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예, 그렇습니다.


이재숙 위원  예, 이렇게 하는데 어찌 주차장을 이렇게 부족하게 했을까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당초 주차장 부지에 영우리 어울림센터가 신축되는 거로 설계가 변경되면서 주차장이 지상에 있다가 지하로 들어가게 됐습니다. 다만, 지하로 들어가는 면을 저희가 양보했으니까 지하주차장을 같이 쓰자 이렇게 협의가 진행 중에 있는데요.


이재숙 위원  어울림센터는 어디에서 하는 거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어울림센터 운영 주체는 확정은 안 돼 있고 아마 영운동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재숙 위원  어울림센터가 거기에 생긴다고……. 수영장 생기면 혹시 셔틀버스 운영할 계획 있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지금 계획은 없습니다.


이재숙 위원  계획은 없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예.


이재숙 위원  버스 운영 계획은 왜 안 세우는 거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그것은 저희가 수탁 후에 별도로 협의를 한번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숙 위원  주차장도 부족하게 해놓고……. 셔틀버스가 있으면 다 승용차를 가지고 올 필요가 없잖아요. 이런 부분도 주차장이 부족하다고만 하지 말고 공공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예, 검토하겠습니다.


이재숙 위원  예. 그리고 주차장이 아니고 여기서 얘기하는 공공시설 주차하는 데 있잖아요. 그거 관련해서 조금 말씀드릴 게 있는데 그 부분은 이따 정회시간에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안성현  이재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용현 위원 거수)

네, 박용현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용현 위원  박용현 위원입니다. 이재숙 위원님께서 두 가지 지적을 해주셨는데 체육사업부 13쪽에 보면 주차장 문제 있잖아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체육사업부장 강희연입니다.


박용현 위원  사용 면적에 따라 85면을 계획했네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예, 그렇습니다.


박용현 위원  그러면 영우리 거기는 몇 면으로 설치되는지 모르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그거는 제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박용현 위원  이건 「주차장법」에 의해 계산을 해서 85면 계획이 설계에 나왔단 말이에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예.


박용현 위원  그러면 영우리 어울림센터도 법에 의해서 자체적인 주차대수가 있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예, 그렇습니다.


박용현 위원  만약에 이것을 같이 사용한다고 했을 때는 둘 중에 하나가 「주차장법」 위반이거요. 자체적인 주차면 수 확보를 못 했기 때문에. 그래서 이런 면이 문제가 되니까 이것을 준공하기 전에라도 주차장에 대한 대안을 시에 얘기해서 확보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주차장에 관한 사항은 제가 다시 한번 확인해서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용현 위원  어차피 어울림센터는 어울림센터에 대한 주차면 수란 말이에요. 85면이 줄어든다면 사용에 상당히 큰 문제가 있어요, 「주차장법」 위반이고. 이 부분이 확실하게 해소될 수 있도록 사전에 조치를 취해 주시기를 바라고. 환경사업부 19쪽에 환기구 미관 개선 사업 있잖아요. 천장 면을 어떻게 할 거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환기구 자체가 외부 공기를 흡입해야 되는 시설이기 때문에 천장은 그냥 오픈 된 상태로…….


박용현 위원  오픈 식으로?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네, 내벽만 투시벽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박용현 위원  오픈 식으로 하면……. 지금 여기 이유 중에 하나가 쓰레기 불법 투기로 인해서 환기구 기능을 제대로 발휘 못 해 갖고 설치한다고 했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네.


박용현 위원  그러면 이 위가 오픈 됐다면 위로 던져 갖고 불법 투기를 할 수 있다고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높이가 거의 2.1미터 정도 되기 때문에…….


박용현 위원  그 정도 돼도 사람이 지나가다가 담배 피고 집어던질 수도 있고. 지금도 그런 문제 때문에 이렇게 되는 거란 말이에요. 그 안에 투척해 갖고 쌓이게 되면 청소하기도 나쁘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오픈 된 상태인데 빗살면으로 해서 공기는 투입하고 다른 이물질들은 방지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박용현 위원  예. 그래서 천장에서 이물질이 안 떨어지게끔 이렇게 설치해야 되는데 오픈 식으로 해놓으면 안 되거든요. 이 안에 오물이 투척되게 되면 관리나 청소하기도 나쁘다고. 그래서 그런 면을 잘하시고. 이게 또 평면으로 하면 그 위에 얹혀요. 그래서 이걸 사면으로 해서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게끔 이런 식으로 해서 미관에 어울리게……. 여기에 다른 오물들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 갖고 신경 써서 만들어 놔야지 그냥 이런 식으로 해놓으면 나중에 또 흉물 돼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경사지게 좌우 측 높이가 다르게 계획하고 있고요.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오물 투기가 되는 부분들은 방지할 수 있도록 고려해서 진행하겠습니다.


박용현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성현  예, 박용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최동식 위원 거수)

예, 최동식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동식 위원  최동식 위원입니다. 환경사업부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페이지는 19페이지인데 거기 보시면 투시벽 재질은 강화유리 또는 폴리카보네이트 중 선정하신다고 하셨잖아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네.


최동식 위원  언제쯤 선정 가능한 건가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현재 재질을 강화유리하고 폴리카보네이트 중에 검토 중에 있고요. 늦어도 2월 말경에는 재질을 선정할 건데 현재 2개의 장단점이 폴리카보네이트가 좀 더 단단하고 충격에 강한 반면에 가격이 좀 더 비싼 부분이 있습니다. 두께를 8밀리로 계획을 세웠는데 경제성과 안전성을 같이 검토해서 2월 안에 재질을 선정하고 3월 중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최동식 위원  이렇게 해놓은 거 보니까 장단점 분석하시고 예산 문제 때문에 아직 선정을 못 하신 것 같은데 사업 발주ㆍ공사 계약이 2월부터 3월인데 아직까지 선정을 안 했다는 게……. 이 사업을 할 거 같으면 벌써 선정해서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야 되지 않겠나 싶은 건데요, 부장님.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현재 검토서를 접수받았고 2월 중에는 선정 완료할 계획입니다.


최동식 위원  그러니까요, 공사 계획이 2월부터 3월까지 한다면서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공사 착공 및 준공은 3월에서 4월까지입니다.


최동식 위원  근데 여기는 공사 계획 해놓고……. 어쨌든 이런 거 하려면 장단점을 분석하시고 예산 문제를 빨리 편성하셔 갖고, 분석한 다음에 예산을 확보해서 선정했어야지 지금까지 이렇게 하면 안 될 것 같아서 제가 질의드렸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동식 위원  예, 선정할 때 예산도 중요하고 안전성 문제도 중요하니까 잘 선택하셔 갖고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네, 알겠습니다.


최동식 위원  체육사업부장님께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페이지는 13페이지인데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체육사업부장 강희연입니다.


최동식 위원  궁금한 게 있어서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영우리 어울림센터는 지금 어떻게 되는 거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제가 월요일에 현장을 갔다 왔는데 영우리 센터는 아직 착공 전이고요. 저희 수영장하고 이 건물이 완전히 되면 아마 그때 착공한다고 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좀 늦어질 것 같습니다.


최동식 위원  영우리 어울림센터의 주된 목적은 뭐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사실 그거는 직접적인 저희 소관은 아니고요. 제가 알기로는 지역주민들의 자활을 위한 매장, 교육장, 회의장 이런 장소로 쓰인다고 합니다.


최동식 위원  잘 알겠습니다. 경영기획부장님께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경영기획부장 이광복입니다.


최동식 위원  페이지는 8페이지인데요. 여기 보니까 신규 사업으로 사회적 책임 경영을 위한 전략 체계를 강화하신다고 했는데 아주 좋은 걸 하시는 것 같은데 여기 여러 가지 프로젝트 사업이 있더라고요. 재능 나눔 사업에서는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재능 기부 활동을 한다고 계획을 잡으신 거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재능 기부 활동을 할지 그거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실례로 작년도에 우리 직원을 통해서 빙상장에서 다문화가정 어린이 그런 약자들에게 빙상 체험활동 같은 거 그리고 저희들이 선수들도 있고 유능한 직원들이 많습니다. 그래 갖고 그분들의 재능을 나누어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최동식 위원  재능 기부에서 빙상은 작년에도 했던 거잖아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예.


최동식 위원  그러면 그 부분은 신규가 아니고 계속되는 사업으로 하시는 건가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지속 사업으로 하는 겁니다.


최동식 위원  예, 근데 여기에는 신규로 해놓으셔 갖고.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아, 이게 신규는 저희들이 사회공헌 브랜드 구축 그리고 사회적 책임 경영에 따른 활동 체계를 수립했습니다.


최동식 위원  수립해서 하는 거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예.


최동식 위원  그러면 지금 답변해 주신 빙상 기부 말고 이외에 다른 기부 활동 계획 세워 놓으신 거 있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예, 저희들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동식 위원  그거에 대해서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지금 갑자기 생각은 안 나는데 그 계획 수립한 부분은 제가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동식 위원  예. 왜냐하면 아주 좋은 사업을 준비하시는 것 같아서 질의드렸고요. 그거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예, 알겠습니다.


최동식 위원  부장님께 한 가지만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여기 보면 하단에 무더위쉼터 무료 개방이라고 있는데 무더위쉼터는 어디를 말씀하시는 거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이 무더위쉼터는 여름철 빙상장을 저희들이 고민했습니다.


최동식 위원  그것도 지난번에 했던 건가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작년에 개방은 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활성화되지는 못했었습니다.


최동식 위원  아무래도 코로나 여파 때문에 쉽지는 않았겠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예.


최동식 위원  예,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안성현  최동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유영경 위원 거수)

예, 유영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유영경 위원  유영경 위원입니다. 두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7페이지, 어쨌든 감사실에서 올해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함으로 인해서 시설관리공단의 청렴과 윤리의식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서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 보면 추진 TF팀을 구성해서 운영한다고 했는데 혹시 그 추진 TF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감사실장 유성환입니다.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구축 대상 자체가 전 부서의 모든 사업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추진 TF팀 구성은 각 부서별로 팀장급 이상 중견 실무자를 중심으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유영경 위원  그렇게 되면 사실 다들 팀장급 이상으로 오게 되잖아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예.


유영경 위원  제가 이거 질의를 드린 거는 시설관리공단 임원진의 성별에 관한 부분들을 전에 촉구드린 게 있어서 이러한 추진 TF팀을 구성하게 되면 혹여……. 현재 형편이 여성 임원진이 없거나 아직은 그런 거잖아요. 그렇기 되기 때문에 이렇게 하다 보면 전 부서가 참여한다고는 하나 그에 대해서 골고루 균형 있는 의견이 들어오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어요. 지금 있는 각 팀장급 이상들이 참여하는 데 구성에 있어서 여기에도 여성 종사자들에 관한 의견들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립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감사실장 유성환입니다. 추진 TF팀 구성할 때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 저희가 일정 비율 이상은 의무적으로 반영해서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영경 위원  네, 그걸 좀 해주시고요. 전체적으로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을 한 기업도 그렇고 시설관리공단에 있어서 다른 지역, 아마 사천인가 어딘가가 저희보다 먼저 그런 것을 시행하고 구축해서 나름 공단에 관한 시스템들을 발전시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올 한 해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축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시설관리공단의 구성원들에 있어서도 그렇고 임원진에 있어서도 분명히 청렴과 반부패에 관한 의식들이 같이 상승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 있어서도 공단에서 함께 다 같이 중심으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네, 알겠습니다.


유영경 위원  하나만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이동지원센터 관련한 건데요. 마지막 페이지에 해피콜 차량이 현재 60대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  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입니다. 현재 저희들 차량이 특장차가 51대 있고 그다음에 임차 택시가 18대 있고, 바우처(voucher) 택시가 50대 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유영경 위원  근데 여기 해피콜 차량 60대에 관한 거는 다른 걸 얘기하는 건가요? 60대에 관한 이용 만족도 대상을 얘기하는 건가요? 여기 사업개요에 보면 해피콜 차량이 60대라고 돼 있는 부분들.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감사실장 유성환입니다. 현재 운영하는 대수가 이거고요. 올해 증차 대수까지 합쳤을 때 60대가 운영될 계획입니다.


유영경 위원  그렇게 된다는 거죠. 차량에 관한 규모 이 부분들은 어떻게 정해지는 거죠? 그러니까 만약에 이게 장애인 수에 대해서 정해지는 건지. 우리들이 확보해야 하는 차량 규모에 관한 기준이 있습니까?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감사실장 유성환입니다. 관련 법에 따라 가지고 중증장애인 100명당 1대―이게 정확지는 않습니다―기준은 있습니다. 차 자체를 시나 저희가 구매하는 게 아니라 국비 지원을 받아서 시가 구매해서 위탁 주는 형태를 띠고 있어서 지금 현재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특별교통수단, 그러니까 장애인 휠체어를 탑승할 수 있는 장비가 장착돼 있는 차량은 실제적으로 법적 대수보다는 상당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  제가 보충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현재 청주시에 등록돼 있는 장애인 수가 1만 2,295명이고요. 그거대로 하면 법적 대수가 82대가 됩니다. 현재 저희들이 51대를 하고 있고, 금년도에 10대 증차할 계획이 수립돼 있고요. 내년에 10대, 후년에 10대 해서 3개년 동안 법적 대수를 맞추도록 계획돼 있습니다.


유영경 위원  아, 네. 전체적으로 차량에 관한 이용자들의 의견들이 사실 충분하지 않다고 하는 의견들이 있어 가지고요. 그러면 차량을 확보하는 방향들을 조금 더 당길 수는 없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  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입니다. 이거는 교통정책과하고 긴밀하게 협의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영경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거 기준에 대한 관련 법이 있다고 하셨잖아요. 그걸 추후에 주시기 바랍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  네, 그것은 관련 법에 장애인 150명당 1대로 하도록 돼 있습니다.


유영경 위원  네, 그거에 관한 거 자료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성현  유영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김현기 위원 거수)

예, 김현기 위원님 질의하세요.


김현기 위원  현재 해피콜 운행 횟수는 1대가 몇 번을 운행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  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입니다. 정확한 횟수는 제가 기억을 못 하고요. 지금 특장차 같은 경우에 칠팔 회 정도 하고 있고, 개인택시 같은 경우는 열세 콜 정도 하고 있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김현기 위원  그럼 민원인이 해피콜을 신청하면 일괄 신청 받아서 대당 배차하시는 거예요, 어떻게 배차하시는 거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  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입니다. 장애인으로 등록이 돼서 신청하면 그분들이 자기가 원하는 때에 신청합니다. 즉시콜로 하고 있는데 지금은 즉시콜 한 지가 1년이 좀 넘어 가지고 어느 정도 정착이 돼서 대기시간이 19분대로 내려와 있습니다. 처음에 시작했을 때는 30분 이상이 돼서 많은 민원이 발생했는데 지금은 평균 평일 같은 경우는 19분, 휴일 같은 경우는 약 37분 이렇게 대기시간이 돼서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김현기 위원  대당 하루 횟수가 몇 번인가 자료 좀 주시고요. 수탁시설현황에 대해서 체육사업부장님이 답변하시나? 수탁시설 34개소라고 여기 2쪽에 표시가 됐는데요. 수탁시설의 거리나 장소에 대한 표시가 제대로 다 돼 있어요 아니면 현재 미비된 데가 많아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일반 도로에 현황 말씀하시는 건가요?


김현기 위원  예, 입구.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그건 제가 다시 한번 확인해 봐야 되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본 위원이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작년인가 행감 때도 한번 지적한 예가 있는데요. 우리가 시설을 해놓긴 해놨지만 시설에 대한 진입로ㆍ입구가 제대로 표시돼 있지 않고 그냥……. 제가 또 말씀을 드릴게요. 예를 들자면 흥덕축구공원 같은 데 들어가는 데를 난간대라 그러나 거기에 그냥 현수막으로 붙들어 매어 놔서……. 그것도 한 번 해놓고 지금까지 몇 년을 썼는지는 모르나 현수막 자체가 낡고 보기도 안 좋고. 그래서 예산이 투입되는 관계는 알고 있지만 전체 34개소 정비할 필요가 있다. 한번 시설을 방문해서 다시 새것으로 교체하든지 아니면 보완하든지 해서 미관상 깔끔하고 보기 좋게 그러한 시설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그리고 한 가지만 더, 자료에는 없는데 푸르미스포츠센터 개장시간 현재 어떻게 운영하고 있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당초 지침상에는 05시 30분부터 돼 있는데 코로나 때문에 지금 6시에 개장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위원님께서 지난번에도 지적해 주신 것처럼 위드(with) 코로나가 정착이 되면 저희가 운영시간을 상향하거나 조정토록 하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이건 청주시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시간이나 개장에 대한 걸 당기고 늦추고 할 수가 없는 거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그것은 저희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검토하겠습니다. 다만, 실내수영장도 마찬가지고 코로나 되면서 공히 운영시간을 조금 늦춰서 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김현기 위원  지난번 시장님 가경동 순방 때도 이용자에 대해서 질의가 들어왔는데, 본 위원 또한 작년 행감 때도 지적했지만 현재 코로나 위기상황이 심각하긴 하나 동절기라 아침에 시간적으로 6시하고 5시하고 거기 이용객으로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어요. 코로나도 실질적으로 심각하고 중요하다고 하지만 이용객에 따라서……. 또 인원을 제한하고 있는 관계로 개장시간을 종전같이 당겨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예, 그렇게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성현  김현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미자 위원 거수)

예, 박미자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미자 위원  박미자 위원입니다. 페이지 13페이지 체육사업부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 지적을 많이 해주셨는데요. 이 주차장이 법적 규정을 준수했는지 이것도 아직 확인이 안 됐지만 설사 법적 규정을 준수됐다 할지라도 여기 규모가 상당히 크잖아요. 그렇게 되면 85면을 다 주차장으로 쓴다 하더라도 저는 주차장 부지가 부족할 거라고 생각해요. 물론 평일은 안 그렇겠지만 주말이나 이럴 때는 주위에 계신 분들이 많이 이용하실 것이고. 이렇게 되면 어디 공터나 이런 데를 임대해서라도 거기 거주하시는 분들의 주위 환경에 불편함이 없게 해주셔야 될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지금도 평일뿐 아니라 주말에는 영운동 쪽에 주차난으로 주민들이 곤란을 겪고 있어요. 여기가 원도심이기 때문에 주차할 공간이 거의 없어서 골목골목 사고도 많이 일어나는데 이 체육관이 생김으로 인해서 물론 다른 여가적인 활동이나 이런 편의성은 제공되지만 주차로 인해서 지역주민들의 불편함을 초래하게 되면 이 시설에 대한 만족도보다는 불만이 더 커지실 거예요. 그래서 이런 불만에 대해서 미리 대비하셔서 어디 주변 지역을 임대하시더라도 준공되기 전에 미리 다 해결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체육사업부장 강희연입니다. 주차장 관련해서 다소 전달이 잘못된 부분이 있는데요. 이 85면이라고 하는 것은 수영장과 다목적체육관을 이용하는 공단 관할하는 면이 85면이고요. 영우리 센터 건물이 지하 2층, 지상 4층으로 계획돼 있거든요. 지하 1ㆍ2층이 전부 다 주차장인데 저희가 당초에 계획했던 85면에 부지가 들어서니까 지하주차장 면 중에서 그 부지 면적만큼 저희가 쓰겠다는 거기 때문에 실제 주차면은 200면 이상 나오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박미자 위원  아, 200면!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예. 다만, 같이 쓰는 면 중에서 영우리 측에서 양보해 주지 않으면 실내수영장이나 체육센터에서 쓸 수가 없기 때문에 그 면은 협약을 통해서 확실히 하겠다는 그런 취지입니다. 전체적인 면은 200면 이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아, 예. 어찌 됐든 추후에 사용량이 계속 늘어나게 되면 주차면 수는 탄력적이어야 된다고 봐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예.


박미자 위원  내방객이 많으면 좋은 거잖아요. 청주시민들이 그만큼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으니까. 물론 그런 분들이 불편하지 않아야 되겠고, 지역주민들이 내 집 앞에 다른 차량이 주차해 놓고 이래서 이동하는 데 불편하시거나 이런 사고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신경 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알겠습니다.


박미자 위원  네. 페이지 16페이지, 레저사업부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여기 클레이사격장에 무인 키오스크를 구축하시겠다고 했는데 여기 상주 직원이 몇 분이세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레저사업부장 최석렬입니다. 상주 직원은 4명인데 4명이 매일 상주하는 게 아니라, 소속 직원은 4명이지만 최대 4명, 적을 때는 2명 그렇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여기 하루 평균 내방 이용객은 어느 정도 되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평일은…….


박미자 위원  주말이랑 나눠서 좀 알려 주세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이용객 인원을 굳이 따지자고 하면 주말(토ㆍ일) 같은 경우는 한 백 분 정도 되는 것 같고요. 주중에는 3분의 1, 한 이삼십 명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럼 여기 사격을 할 수 있는 면수라고 해야 되나, 그거는 몇 개 정도가 돼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클레이사격장은 크게 일반인들이 이용하실 수 있는 아메리칸(american) 사대가 3면 있고요 그다음에 전문 선수들이 이용할 수 있는 사대가 또 3면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면 평소에 시합 이런 거 없을 때는 내방객이 거의 다 일반인이라고 보면 되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레저사업부장 최석렬입니다. 평일에는 주로 선수들이 이용하시고요, 주말에는 일반인들이 오십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면 지금 전문 선수용이 3면이라고 했는데 아무래도 선수는 일반 내방객보다 더 적을 테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네, 그렇습니다.


박미자 위원  네. 그러면 지금 주말에 한 100명 정도 내방한다고 그러셨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네.


박미자 위원  그런데 이 무인 키오스크가……. 그러니까 어찌 됐든 3면밖에 이용을 못 하잖아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예.


박미자 위원  보통 오시면 몇 분 정도 사용을 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레저사업부장 최석렬입니다. 한 번 오시면 1시간에서 2시간 정도는 이용하십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면 1시간이나 2시간 정도면 이게 예약제로 실행되나요, 어떻게 되는 거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예약제도 하고, 현장에서 신청도 가능하고 병행하고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면 3면이면 운영시간은 어느 정도 돼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9시부터 6시까지 하루 8시간 운영합니다.


박미자 위원  8시간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네.


박미자 위원  8시간이면 3×8=24, 24명밖에 입장이 안 되는 건데, 그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네.


박미자 위원  그런데 내방객이 어떻게 100명 정도가 되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아까 평균적으로 말씀드린 거고요. 1시간, 30분 하시는 분도 있고요.


박미자 위원  그러니까 주말에 100명이라고 하셨잖아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그다음에 여기에 레이저 스크린 사격장이 또 별도로 있습니다. 그거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박미자 위원  그건 어느 정도 되는데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레이저 스크린 사격장은 2사대가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여기도 보통 들어오시면 시간으로 요금을 받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레이저 스크린 사격장은 시간보다는 3,000원 내시면 보통 10분에서 2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박미자 위원  클레이는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클레이는 2만 4,000원 내시면 빨리 쏘시면 20분, 천천히 쏘시면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그래서 두 타임 정도 쏘시면 1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박미자 위원  근데 100명 정도 이용하는 데 키오스크가 2대나 필요할까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저희는 안전을 위해서 생각을 그렇게 했습니다. 고객하고 직접 맞닿아 갖고 현장에서 결제하다 보니까 그거보다는 그냥 고객이 누르셔서 하시면 어떨까. 그다음에 아까 말씀드렸지만 직원이 한꺼번에 4명이 다 출근해서 운영한다고 하면 관계가 없는데 연가나 공가 사용해서 없게 되는 경우에는 한 사람은 매수표를 해야 되고, 나머지 한 사람이 사대 관리를 해야 되는 점들도 있어서 그렇게 생각해 봤습니다.


박미자 위원  키오스크를 구입하시는 건 이해해요. 그런데 주말에 많아야 100명 정도 인원이 거기에 출입하세요. 그러면 8시간에서 시간당 따졌을 때 이게 계속 밀려서 음식점 줄 대기하는 것처럼 이런 식의 입장은 아닐 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여기에 굳이 키오스크를 2대 해야 되는지 제가 그게 의문이 가서 그래요. 일단 1대 정도 해보시고 도저히 내방객이 밀려서 대기인원이 너무 많다 이랬을 경우에 1대를 더 구입하는 게 낫지 않을까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예, 알겠습니다.


박미자 위원  답변 감사드리고요. 17페이지, 장사시설부 질의드리겠습니다. 여기 보면 고인 위치 찾기 시스템 해서 이 시스템을 새로 구축하시는 거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  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입니다. 예, 맞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면 이제까지는 그런 시스템이 전혀 없이……. 아까 굉장히 오랜만에 내방하시는 고객분들이 부모님이나 아니면 친지들의 유골함이나 이런 것들이 어디 있는지 몰라서 하신다고 했잖아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  예, 그렇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면 그동안에는 어떻게 운영하셨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  민원실에 내방하셔서 저희 직원들이 직접 안내해 드렸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면 이 시스템은 어떻게 운영하실 계획이세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  조금 전에 설명드렸듯이 집에서 피시나 핸드폰 모바일로도 검색하셔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지도상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박미자 위원  본인들이 사무실에 방문하지 않고도 직접 검색하실 수 있는 거예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  예, 그렇습니다.


박미자 위원  지금 그 시스템 구축하는 데 2,200만 원이에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  예, 그렇습니다.


박미자 위원  이게 상시적으로 입출고나 이런 변화되는 건 아니잖아요. 한 번 등록하면 거의 30년 이상 존속하는 거잖아요. 그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  예, 그렇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런데도 이 시스템비가 이렇게 비싸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  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입니다. 이 시스템이 저희가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만 운영하는 것 같으면 사실 금액이 그렇게 많이 들지 않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보건복지부 산하 e하늘이라는 정부 시스템에서 저희가 고인의 정보나 유가족의 정보를 받아서 재생성/만들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금액이 조금 들어가는 거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어찌 됐든 부모님이나 친지분들의 유골이 보관되어 있는 곳을 찾지 못하는 번거로움을 본인들이 미리 집에서 찾아오시고 이러면 그런 방법도 좋을 거는 같아요. 근데 이게 과연 좋은 시스템인지 저는 조금 의문이 가거든요. 왜냐하면 우리가 친지를 찾아가는 경우는 사실 거의 없어요. 부모를 찾아가는 경우예요. 부모를 찾아가는데 자기 부모의 유골이 어디 있는지도 모른다는 건 도덕적인, 윤리적인 거잖아요, 과장님. 이걸 찾는 데 우리가 이렇게까지 돈을 들여야 되는가. 사무실에 오셔서 찾는 게 뭐가 그렇게 어려우실까 저는 그런 생각이 좀 드는데. 다른 위원님들은 어떤 생각이 드실지 몰라서 제가 이 정도까지만 하겠습니다. 그리고 19페이지, 환경사업부 질의드리겠습니다. 이것도 많은 위원님들께서 질의해 주셨는데요. 여기 그림에 나와 있는 거 보니까 강화유리나 폴리카보네이트 중에 하신다 그러셨어요. 그런데 아무래도 안전적인 측면이라는 게 무시 못 할 사항이고 강화유리 같은 경우는 솔직히 마음먹고 훼손을 시키려면 얼마든지 훼손 가능한 거잖아요. 그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마음먹고 해머나 이런 거로 치면 파손될 수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예. 그래서 강화유리는 선정하는 데 조금 지양하셔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일부러 작심하고 그러한 범죄를 저지르지는 않겠지만 강화유리 같은 경우는 해놨다가 혹시라도 타격이나 이런 거 때문에 손상돼서 만약에 여기로 사람이 떨어졌다고 생각했을 때 위험성이 굉장히 크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미관도 해치지 않지만 안전성 있게 하셨으면 좋겠어요.

  (의석의 가림막을 가리키며)

그리고 폴리카보네이트 같은 게 이게 폴리카보네이트잖아요, 이런 재질들이?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아닙니다. 이것은 아니고 이거보다 더 단단하고 내열성이나 충격성이 더 강한 재질입니다.


박미자 위원  내열성도 다 있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예, 탄산염을 중합해서 만든 수지인데요.


박미자 위원  혹시라도 호기심 있는 분들이……. 여기가 투명이니까 보이잖아요. 이게 투명이라는 게 뭐가 있는지 궁금해하는 연령층들도 분명히 있을 거예요. 아까 2미터 10센티라고 그러셨을 때 그렇게 높은 위치는 아니거든요, 요즘 청년들이 키가 하도 크다 보니까. 이거에 대해서 꼭 폴리카보네이트가 아니더라도 정말 안전하게 차단하고 유입 공기를 안으로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재질로 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안전성 충분히 고려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박미자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성현  박미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우균 위원 거수)

예, 이우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우균 위원  다들 하셨기 때문에 간단한 거 하나만 질의드리겠습니다. 레저사업부 옥화자연휴양림 시시티브이 설치하시는 거에 대해서 질의드리는 게 아니고요. 지금 캠핑장이 몇 면이나 있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레저사업부장 최석렬입니다. 옥화자연휴양림 국민여가캠핑장은 40면 있습니다.


이우균 위원  40면. 그리고 숙박시설은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숙박시설은 숲속의집은 19실이 있고, 휴양관은 13실이 있습니다.


이우균 위원  여기 캠핑장도 청주시민들한테 할인되는 게 있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청주시민 같은 경우는 주중에는 30프로, 주말에 10프로 할인됩니다.


이우균 위원  다자녀한테는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다자녀도 똑같습니다.


이우균 위원  다자녀도 똑같아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예.


이우균 위원  지난번에 청주시 조례로 해 가지고 미래지 캠핑장에는 다자녀를 50프로 할인해 줬거든요. 그 조례가 미래지만 저기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것도 좀 검토해서……. 청주시민들 요새 코로나 때문에 갈 데가 없어요. 그러다 보니까 다른 지역으로도 가고 그러는데 될 수 있으면 지역사람들이 우리 캠핑장 이용할 수 있게끔 조례를 만들어서 다자녀 가구는 아이들이 많으니까, 2자녀 이상이니까 50프로 할인될 수 있게끔 조례 좀 한번 검토해 주십사 하고 얘기드리는 거고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예, 알겠습니다.


이우균 위원  그리고 숙박시설이나 이용시설에 대해서 만족도 조사 같은 건 해보셨나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예, 분기별로 계속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우균 위원  조사했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예.


이우균 위원  잘 나와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시설이라든지 서비스 같은 경우는 많이 좋아졌는데 거기서 같이 체험하거나 누릴 수 있는 부분들이 좀 부족하다고 지적하시는 분들이 조금 있습니다.


이우균 위원  저도 한 번 이용해 봤지만 아침 산책로라든지 이런 건 잘돼 있는데 아이들이 겨울철에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건 없더라고요. 그런 시설을 좀 해주시고. 숙박시설 같은 경우도 저는 초겨울에 갔었는데 그때 언뜻 보니까 베란다 같은 데에 낙엽 같은 게 잔뜩 쌓여 있을 정도로……. 어쨌든 외부 다른 시도에서도 오니까 청소 상태라든가 이런 것 좀 깔끔하게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레저사업부장 최석렬입니다. 예, 알겠습니다. 좀 더 신경 쓰겠습니다.


이우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성현  이우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숙 위원 거수)

이재숙 위원  조금만 더 할게요.


○위원장 안성현  예, 이재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재숙 위원  이재숙 위원입니다. 본부장님, 4페이지 좀 봐 주시겠어요. 혹시 이 비전 및 전략목표가 작년하고 바뀐 게 있을까요? 작년하고 똑같은가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감사실장 유성환입니다. 비전과 전략목표는 저희 비전 2025.에 있는 내용이라 변동 없는 거고요. 다만, 그 밑에 주요 추진과제는 변동이 있습니다.


이재숙 위원  변동이 조금 있어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예, 그렇습니다.


이재숙 위원  제가 이걸 보면서 혹시……. 시설관리공단 자체에서 일자리 창출하는 건 얼마나 돼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경영기획부장 이광복입니다. 지금 저희들이 기간제 청소요원 하는 것밖에는……. 특별한 건 없습니다.


이재숙 위원  직원이 삼백몇 명 있고 그 외에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하는 건……. 355명 외에 일자리 창출해서 단기 일자리라도 하고 있는 건 얼마나 돼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제가 지금 파악이…….


이재숙 위원  특별히 일자리를 창출하는 건 별로 없다고 보면 되고 그냥 굴러간다고 보면 되는 거죠?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그렇죠. 그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장홍원  잘 정리해서 이따가 보고를 드려.


이재숙 위원  저는 이걸 보면서……. 오창 공동구에 뉴딜 사업을 한다고 그러는데 뉴딜 사업은 어떤 게 들어가나요? 안전 환기구 말하는 건가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그건 5개 부처 협력 사업으로 내부에 자동 로봇을 설치한다든지 아니면 특수 온도 센서를 개발해서 설치한다든지 그런 부분이고. 그런 예산이나 집행 과정은 정부 부처에서 전부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재숙 위원  정부 부처에서 진행하더라도 청주시를 통해서 하는 거 아닌가요? 정부 부처에서 예산을 따로 들여서 하는 건가요?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환경사업부장 박용규입니다. 저희는 다만 공동구 지역만 제공하고 있고 모든 프로그램이나 예산 소요는 정부가 주체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재숙 위원  제가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비전 및 전략목표는 여기도 운영하는 게 장기계획이 있고, 중기계획이 있고, 단기계획이 있을 거예요. 그런데 지금은 2050. 탄소중립이 우리 시대의 가장 과제잖아요. 그런데 여기에 전략목표까지는 중ㆍ장기로 나왔다고 하니까 그렇지만 주요 추진과제나……. 사실은 전략목표도 수정을 할 필요가 있거든요. 근데 지금 여기는 뭐가 바뀌었는지 모르겠어요. 모르겠으나 제가 봤을 때는 탄소중립으로 가기 위한 추진과제나 이런 게 하나도 안 들어간 것 같은데 이건 이사회에서도 좀 심각하게 생각해서 짜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런 부분은 다음 회의나 저기 때까지……. 청주시뿐만 아니라 탄소중립에 관해서는 2050년까지 탄소 제로가 되지 않으면 우리가 아무것도 못 하잖아요. 이런 부분도 심각하게 탄소중립으로 갈 수 있게 절감하고, 절약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짜서 각 부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장홍원  이사장 장홍원입니다.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 주요추진과제에 대한 세부 실천사항을 정리해서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아까도 말씀하신 대로 저희 운영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에 따른 예산의 확보라든가 이런 거에 대해 더 신경 쓰고 있으니까 위원님들이 많이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재숙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성현  이재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시설관리공단 소관 시정계획에 대한 질의 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오찬 및 휴식을 위해서 13시 30분까지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13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1분 회의중지)

(13시31분 계속개의)

○위원장 안성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나. 상당구청 소관


○위원장 안성현  이어서 4개 구청 소관 2022년도 시정계획 보고 청취와 질의 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4개 구청 중 서원구청 김종오 청장님만 빼고 나머지 세 군데 구청장님들이 새로 부임하셨는데 인사 말씀과 함께 시정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이상률 상당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부공무원 소개와 시정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당구청장 이상률  상당구청장 이상률입니다. 먼저 상당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이종철 행정지원과장입니다. 허연회 산업교통과장입니다. 조재철 세무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상당구청 소관 2022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평소 구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존경하는 안성현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3쪽입니다. 기본현황입니다. 상당구는 8개 과 5개 면 8개 동에 38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7쪽, 상당구 비전은 “행복한 변화, 삶이 아름다운 상당”입니다. 사람 중심의 안전 환경 등 4개 전략목표로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상당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9쪽, 행정지원과 소관입니다. 정보통신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직원이 일하기 좋고, 민원인이 편리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0쪽, 산업교통과 소관입니다. 석유 판매와 가스시설에 대한 점검과 관리를 강화하여 건전한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시민의 안전을 지키겠습니다. 21쪽부터 25쪽까지입니다. 세무과 소관입니다. 철저한 지방세 과세와 사후 관리로 세수를 확대하고, 징수책임목표제와 체납제로팀 운영 등 강력한 징수활동을 통해 체납액을 최소화하고 조세 정의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방세 질의응답 QR(Quick Response) 코드 안내와 생애 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홍보 등 시민 중심의 납세 편의 시책을 추진하여 신뢰받는 세정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26쪽부터 28쪽입니다.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재활용품 분리수거 가방을 제작ㆍ배포하고, 유튜브(YouTube) 및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통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재활용에 관한 시민 관심도를 제고하고, 악취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돼지축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악취 컨설팅을 실시하여 축사환경을 개선하고 민원을 사전에 예방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노면청소차량 차고지 이전을 위한 적정 부지를 선정하여 시민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환경위원회 소관 2022년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 서원구청 소관

(13시34분)

○위원장 안성현  이상률 상당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종오 서원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부공무원 소개와 시정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원구청장 김종오  서원구청장 김종오입니다. 서원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나신관 행정지원과장입니다. 박금학 산업교통과장입니다. 김기환 세무과장입니다. 김호종 환경위생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기본현황입니다. 서원구는 8개 과 2개 면 9개 동에 35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7쪽, 서원구는 “행복한 시민, 미소 짓는 서원”을 비전으로 ‘시민 안심 안전도시, 모두 행복 감동복지’를 비롯 4개의 전략을 목표로 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서원구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1쪽, 행정지원과 소관입니다. 일하기 좋은 업무 환경 조성을 위해 각 과ㆍ면ㆍ동에서도 타 부서에 방송이 가능한 양방향 방송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산업교통과 소관입니다. 주유소 안전 및 유통 질서 계도, 가스 안전관리 홍보 및 캠페인을 실시해 석유 판매 및 가스 사용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에서 27쪽까지, 세무과 소관입니다. 안정적인 세수 확보를 위해 정확한 과세자료 구축, 적극적인 홍보활동 및 다양한 편의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양한 지방세 정보 제공을 위해 지방세 안내 QR 코드 납부서를 제작하겠습니다. 체계적인 현지조사와 자료 정비를 통해 정확한 주택가격 공시로 공정 과세를 추진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징수활동을 통한 체납액 최소화로 징수율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인허가 등록면허세 비대면 추진으로 납세자 중심의 세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에서 30쪽까지,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담배꽁초 수거 보상제를 실시해 깨끗하고 쾌적한 거리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오수ㆍ정화조 준공검사 비대면 신고제를 운영해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 처리를 통한 민원인 편의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환경오염물질 배출 자율 점검업소 현판을 설치해 사업장 내 환경오염물질 배출량 저감 분위기를 조성하고, 자율 점검업소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라. 흥덕구청 소관

(13시38분)

○위원장 안성현  김종오 서원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숙 흥덕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부공무원 소개와 시정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흥덕구청장 이재숙  흥덕구청장 이재숙입니다.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연주흠 행정지원과장입니다. 임은규 산업교통과장입니다. 조만동 세무과장입니다. 이봉수 환경위생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2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평소 구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안성현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3쪽 기본현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흥덕구는 8개 과 1개 읍 2개 면 8개 동에 39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7쪽, 흥덕구 비전은 “청주의 미래성장터, 꿈과 열정이 가득한 흥덕”입니다. ‘미래를 주도하는 변화 행정’ 등 5개의 전략을 목표로 흥덕구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구청장 이하 전 직원이 뜨거운 열정으로 일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를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9쪽, 행정지원과 소관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부응하는 비대면 홍보를 강화하고, 시대 트렌드(trend)에 맞는 홍보 콘텐츠를 다양화하여 구정 홍보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산업교통과 소관입니다. 흥덕구 관내 가스 사용 시설과 석유판매업 2,283개소의 안전 점검과 관리를 강화하여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과 안전에 앞장서겠습니다. 21쪽부터 25쪽까지, 세무과 소관입니다. 지방세 납부 방법 및 시정 홍보자료를 QR 코드로 제작하여 고지서에 삽입해 모바일 홍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재산세 전자고지를 신청한 납세자가 전송 내역을 확인하지 않아 납기가 경과되어 가산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자고지 도착 알림 문자를 발생해 납기 내 징수율을 제고하겠습니다. 철저한 과세자료 정비와 누수 없는 세원 관리로 건전한 재정 확보에 기여하고, 다양한 납세자 편의 세정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개별주택 특성조사로 정확한 주택가격을 공시하고, 빈틈없는 과세자료 정비를 통해 재산세를 부과하여 공정하고 신뢰받는 세무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올해 과세의 97프로 이상 징수, 과년도 체납액 56프로 이상 정리를 목표로 강력한 징수 행정을 추진해 조세 정의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26쪽부터 28쪽까지,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코로나19 상황 지속에 따라 쓰레기 발생량과 불법 폐기물 신고 건수도 지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여 시민 모두가 주변에 보이는 쓰레기를 50리터 공용봉투에 담아 인증하면 자원봉사 시간을 인정해 주는 비대면 환경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깨끗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5G 융합기술이 도입된 대기환경감시시스템을 도입하여 악취 발원지를 효율적으로 조사ㆍ관리하는 등 악취 개선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불법 투기와 불법 소각을 방지하기 위한 단속반을 지속 운영하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일회용품 다이어트 실천 운동을 전개하여 깨끗한 흥덕구 만들기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환경위원회 소관 ’22년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마. 청원구청 소관

(13시41분)

○위원장 안성현  이재숙 흥덕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용운 청원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부공무원 소개와 시정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원구청장 전용운  청원구청장 전용운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안성현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근무하게 돼서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여러 위원님들과 호흡을 같이하면서 청주시 발전을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출석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하우동 행정지원과장입니다. 주창종 산업교통과장입니다. 이미라 세무과장입니다. 이민수 환경위생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2022년도 청원구 소관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기본현황입니다. 청원구는 8과 2읍 1면 5동의 기구에 35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7쪽, 비전 및 전략목표입니다. 청원구는 “시민만족 행복충만 청원구” 건설을 비전으로 정하고 ‘든든한 울타리 안전 행정’ 등 5개의 전략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을 간단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9쪽부터 20쪽, 행정지원과 소관입니다. 청사 내 공예작품 전시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전산ㆍ통신장비의 효율적 관리로 안정적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1쪽, 산업교통과 소관입니다. 가스시설 안전점검과 석유판매업소 지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서 위험물시설 안전관리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22쪽부터 26쪽, 세무과 소관입니다. 과세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안정적으로 세입을 확보하고, 강력한 체납액 징수로 자주재원을 확충하겠습니다. 개별주택 가격을 공정하게 결정ㆍ고시하여 과세 형평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모바일 스피드 지방세 환급 서비스로 신뢰성 있는 세정 업무를 추진하고, 외국인 체납근로자 전용보험 압류로 지방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27쪽부터 29쪽,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자원 재활용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캔 크러시 챌린지(crush challenge) 캠페인을 추진하고, 오수 및 가축분뇨 배출시설 관리와 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지도ㆍ점검을 강화하여 시민 생활과 밀접한 환경민원을 최소화하고, 환경오염 사고를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청원구 소관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성현  전용운 청원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답변에 앞서 잠시 양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신정식 상당구 환경위생과장님은 개인 사유로 부득이하게 참석이 불가함을 사전에 통지하였습니다. 상당구 환경위생과 소관사항에 대한 기본적인 답변은 상당구청장님께서 하시되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주무팀장 또는 담당팀장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질의 답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받으신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답변자를 지정하신 후 간략히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께서는 직위와 성명을 말씀하신 후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기 위원 거수)

예, 김현기 위원님 질의하세요.


김현기 위원  김현기 위원입니다. 참고하실 페이지는 서원구 환경위생과 28쪽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배꽁초 수거 보상제 신규로 올라와 있는데요. 이 사업 설명 중에 쭉 들어보니 서원구만 이 사업을 신규로 하시겠다고 말씀하시네요. 명함이나 불법 현수막 같은 건 4개 구청에서 공히 단속하고 있는 거로 알고 있는데 담배꽁초 100그램당 종량제봉투 20리터 넉 장에 대해서 이 사업 추진계획 세우신 거 참 칭찬 한번 해주고 싶어요.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이런 사업을 하실 계획을 갖고 있었나 서원구 환경위생과장님이 얘기 좀 한번 해주세요.


○서원구환경위생과장 김호종  서원구 환경위생과장 김호종입니다.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담배꽁초로 인해서 환경오염도 되고, 수질오염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또 담배꽁초를 하수구라든지 이런 쪽에 많이 버려서 하수구에 막힘 현상 같은 게 일어나서 수거를 독려하기 위한 수거보상제를 실시하게 됐습니다.


김현기 위원  본 위원이 이 사업을 칭찬해 주고 싶어서 말씀드리는데요. 흥덕구로 따지면 하복대 같은 데 젊은 층이 저녁에 많이 왕래하고 즐기는 장소에 보면 실질적으로 미화요원들이 다 처리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거로 알고 있어서 이 사업을 4개 구청이 공히 같이했으면 해서 말씀드리는데요. 상당구청장님, 지금 서원구에서 하고 있는 이 사업을 상당구에서도 하실 계획을 갖고 있는지 답변 좀 해주세요.


○상당구청장 이상률  상당구청장 이상률입니다. 서원구에서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저희도 위원님 말씀처럼 이 사업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담배꽁초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으니까 저희 구청에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우리 흥덕구청장님!


○흥덕구청장 이재숙  서원구에서 시작하는 담배꽁초 수거 작업이 환경을 정화하고 지역을 깨끗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주민들이 밀집돼서 움직이는 거리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도 담배꽁초 제거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김현기 위원  예, 전용운 구청장님도 말씀해 주세요.


○청원구청장 전용운  청원구청장 전용운입니다. 이 사업은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이 되고요. 저희들도 적극 벤치마킹을 해서 청원구 전 지역이 깨끗한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4개 구청이 어느 한 구청만 이런 사업을 해서 그 구청 쪽만 깨끗하게 하는 것보다는 청주시 전체가 이런 사업을 통해서 깨끗하게 담배꽁초가 없어졌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한, 본 위원이 볼 때는 홍보가 필요하다. 그래서 각 구청 환경위생과장님들은 반상회보나 통장님들의 회의 시에 이러한 제도 시행을 언제부터 하겠다고 홍보를 좀 하셔서 참여를 많이 해야 이 사업의 효과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한번 해봅니다. 각 구청장님들ㆍ과장님들, 홍보도 최대한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이재숙 구청장님한테, 이 자료에는 없는데요. 본 위원한테 민원이 들어와서 얘기하는 건데 흥덕구청 신청사를 지었는데 국기 게양대에 새마을 아니면 청주시의 뭐 어떤 세 가지가 붙어 있다 그러더라고요. 저도 자세히는 못 봤는데. 근데 그게 건물에 비해서 일반 행정복지센터 규모로 보이게 작아서 보이지가 않는다. 또 거기는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가고 있어서 꼭 옥상이 아니더라도 국기봉만이라도 좀 커다랗게 설치했으면 좋겠다고 민원인이 말씀해서 거기에 대해서 한번 확인 좀 해보시고 효율적으로 어떻게 해야 되는가를 참고하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흥덕구청장 이재숙  흥덕구청장 이재숙입니다. 제가 이전까지 잘 살펴보지는 못했지만 말씀하신 사항 잘 살펴서 위상에 맞는 규모로 다시 재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성현  김현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유영경 위원 거수)

예, 유영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유영경 위원  유영경 위원입니다. 흥덕구청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페이지는 26페이지고요. 지금 김현기 위원님께서 서원구에 담배꽁초 쓰레기 줄이는 거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는데 여기 흥덕구청에 코로나19 비대면 󰡔흥덕 쓰담󰡕 운동이라는 게 신규 사업으로 올라와 있습니다. 지난해에 흥덕구 관내의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여러 노력들을 구청에서 했습니다. 그런 거에 있어서 좀 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려고 이런 새로운 사업을 세운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사업이 되게 좋아서 우선은 말씀드리는 겁니다. 이 󰡔흥덕 쓰담󰡕이라고 하는 부분의 말도 좋고요. 이건 시민들이 쓰레기를 주워 오면 그걸 자원봉사 시간으로 인정해 주는 거네요?


○흥덕구청장 이재숙  네.


유영경 위원  누구나 해주는 건가요?


○흥덕구청장 이재숙  흥덕구청장 이재숙입니다. 저희 지역 주민이시고 50리터 쓰레기봉투를 제출해 주시면 자원봉사 1시간을 인정하는 자원봉사센터랑 협의해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유영경 위원  그렇게 되면 이거는 하게 됐을 때 혹시 흥덕구 주민만 해당되는 건가요?


○흥덕구청장 이재숙  흥덕구……. 어쨌든 저희 지역의 주민들에 대해서……. 제가 아직 구체적으로 이거에 대해서 사업 진행하는 걸 모르지만 흥덕구 주민이라면 저희 구청에서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해서 봉사시간을 인정해 주는 것으로 그리고 저희가 공공형 봉투를 제공하고 그렇게 진행하도록 할 겁니다.


유영경 위원  이게 흥덕구에서 먼저 이렇게 시작하는 거긴 한데 조금 전에 담배꽁초 관련해서 한 것처럼 사실 이게 흥덕구만 해당되는 게 아니라 청주시 전체가 함께하면 되게 좋을 듯한 사업인 것 같아서요. 어쨌든 흥덕구에서 중심으로 이 부분들을 실천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데 흥덕구 주민이 아닐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런 거에 대해서도 조금 고민해 주시고요.


○흥덕구청장 이재숙  흥덕구청장 이재숙입니다. 지금 인원을 무제한으로 다 할 수 없기 때문에 500명으로 제한했습니다. 500명으로 제한해서 흥덕구 주민에 대해서 센터하고 같이 연계해서 하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고요. 이 사업에 대해서 성공적인 모델로 확립해서 타 지역까지 전파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유영경 위원  네. 그리고 한 가지만 더, 이게 공용봉투를 지급해서 활용ㆍ사용하는 거잖아요. 혹시 공용봉투가 아니라 요즘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종량제봉투를 이용하기도 하거든요. 혹시 그럴 때도 가능할까요?


○흥덕구청장 이재숙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과장님께서 구체적으로 답변을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유영경 위원  네, 그럴까요? 환경위생과장님!


○흥덕구환경위생과장 이봉수  흥덕구 환경위생과장 이봉수입니다.


유영경 위원  이 󰡔흥덕 쓰담󰡕 운동을 하게 되는데요. 세부적이긴 한데 공용봉투를 활용해서 시민들한테 자원봉사 시간을 인정해 주는 거예요. 그랬을 때 이게 꼭 공용봉투여야만 되는 건가를 물어보는 거예요. 혹시 시민들이 그냥 자발적으로 일반 종량제봉투로 할 수도 있는 사항일 거 같아서요.


○흥덕구환경위생과장 이봉수  봉투에 대한 비용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공공용봉투 50리터를 기준으로 했고요. 지금 저희가 계획을 수립 중에 있거든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부분은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영경 위원  그래야 될 것 같아요. 공용봉투를 지급해서 하는 것도 있지만 제 말씀은 이렇게 보니까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종량제봉투를 사용해서 세 번 정도 인증샷을 촬영해서 올렸어요. 그럴 때도 자원봉사를 인정해 줄 건지에 관한 세부사항을 궁금해서 질의드린 겁니다.


○흥덕구환경위생과장 이봉수  그 부분은 저희가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공공용봉투가 아닐 경우에는 행여 가정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요. 그건 다시 한번 계획 수립하면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영경 위원  네, 그렇게 하게 돼서 세부적인 계획이 나오면 따로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흥덕구환경위생과장 이봉수  예, 알겠습니다.


유영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성현  유영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미자 위원 거수)

예, 박미자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미자 위원  유영경 위원님 질의에 보충질의 드리겠습니다. 방금 흥덕구 환경위생과장님이 답변 주셨는데 이게 환경운동에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의도는 참 좋으셨던 것 같아요. 그런데 조금 우려되는 게 사실 본 위원이 예전부터 항상 말씀드린 게 각 구청별로, 구역별로 나눠서 그 구역에 지정된 사람이 예를 들어서 신청을 받는 거예요. 그래서 그 구역에 관해서 담당자를 둬야지 만약에 그냥 길에 있는 쓰레기를 청소하라고 했는데―물론 뜻은 좋은데―사람들이 이거에 대해서 잘못된 생각을 가지시고 길에 있는 쓰레기를 수거해 오시면 좋지만 그러지 않으실 수도 있다는 우려도 들어요. 지금 길거리 어디를 막론하고 곳곳에 쓰레기가 널려 있는 건 다 아실 거예요. 그러면 차라리 그걸 구역을 만드셔서 그 구역을 담당한다거나 아니면 그 근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의 수요조사를 통장님이나 반장님들 계시잖아요. 그분들을 통해서 그 구역에 관해서는 매일 한 번씩 나가서 이거를 수거해 온다든가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수거해 온다든가 해서 봉사 시간을 주시거나 아니면 쓰레기봉투를 지급하시는 게 좋다고 저는 생각이 되거든요. 이거에 대해서 과장님은 어떻게 방안을 갖고 계세요? 그게 정말 공원이나 길거리에서 주워 가지고 온 쓰레기인지 그렇지 않으면 내가 모아 온 쓰레기인지 이거 어떻게 구별하실 거예요?


○흥덕구환경위생과장 이봉수  흥덕구 환경위생과장 이봉수입니다. 동별로 취약지는 저희가 파악하고 있는데요. 위원님 말씀하신 우려하시는 부분도 세부계획 세울 때 검토해 보겠습니다.


박미자 위원  예, 이제까지 4년 정도 계속 검토한다고는 하셨어요. 그런데 검토에서만 끝나고 아직 담당제나 이런 걸 전혀 활용하지 않으세요. 그래서 지역에서 이런 근로 창출 해 가지고 소일거리로 일하시는 노인분들도 많이 계세요. 계시지만 아직도 우리 청주시의 거리는 지저분하다는 거죠, 그분들이 활동하심에도 불구하고. 그건 어디 구역을 지정해 주는 게 아니라 몇 동 전체를 그 많은 분들이 한꺼번에 투입돼서 시간적으로 자원봉사 시간이나 임금 지불은 다 되지만 체계적인 관리가 어렵다는 거예요. 그러한 일자리 창출이나 아니면 봉사 시간을 드릴 때에도 자기가 맡은 구역에 한해서 여기는 누구 담당이라는 걸 알고 그거에 대한 관리가 들어간다면 길거리는 깨끗해 질 거라고 저는 생각이 되거든요. 이걸 각 구청에서 구청장님들과 환경위생과장님들이 상호 협의하셔서 앞으로 관리나 이런 거에 있어서 어떤 방안이 더 유용한지 한번 상의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흥덕구환경위생과장 이봉수  예, 알겠습니다.


박미자 위원  예. 그리고 청원구 환경위생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페이지 27페이지에 캔 크러시 챌린지라고 하셨어요. 이거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 직접 내방하셔서 교육을 하실 생각이신 거죠?


○청원구환경위생과장 이민수  청원구 환경위생과장 이민수입니다. 예, 그렇습니다. 우선 담당직원이 방문해서 교육할 예정이고요. 코로나로 인해서 방문이 불가할 경우에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교사에게 전달 교육하는 형식으로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이게 아이들한테 어려서부터 분리수거 하고 부피가 큰 품목에 대해서 부피를 압축시켜 가지고 차량에 수거하면서 쓰레기양을 줄일 수 있는, 부피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 좋아요. 가정에서도 주부들이 페트병이나 캔을 물론 세척은 하시지만 잘 밟아 가지고 압축하셔서 부피를 줄이시는 가정이 거의 많지 않은 거로 알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부피가 상당히 크거든요.


○청원구환경위생과장 이민수  네, 맞습니다.


박미자 위원  저도 이걸 해봐서 알지만 플라스틱 같은 경우는 쉽게 되는데 캔 같은 경우는 잘못하면 발을 다치거나 아니면 다 접힌 걸 손으로 집어서 어디에든 넣어야 되잖아요. 다칠 수 있는 우려가 있더라고요. 아이들이잖아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같은 데는 특히 이런 교육 하실 때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이런 교육에도 신경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청원구환경위생과장 이민수  예, 신경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미자 위원  네. 그리고 한 가지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들어가세요. 상당구 환경위생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페이지 28페이지인데요. 노면청소차량 차고지 이전에 대해서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이게 그동안 운동동에 노면청소차량 차고지를 마련하기로 했던 것을 지금 여기 보니까 교통정책의 공공성 우선으로 공영차고지로 활용하겠다고 결정하셨어요.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상당구 환경위생과장 청소팀장 임태영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런데 이걸 환경위생과에서 저희 위원회에 보고해 주신 적이 있나요?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없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네, 없는 거로 알고 있는데 여기에 보면 2021년 7월 1일 관계 부서에서 벌써 합의하고 지금 통보하시는 거네요?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통보라기보다는…….


박미자 위원  결정지어진 사항이잖아요.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네.


박미자 위원  상당구 차고지 지금 어디 있는지 아시죠?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용암동 부영아파트 옆에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왜 옮기려고 하셨나요? 처음에 의도가 뭐였죠?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인접해 있는 민원인분들이 새벽에 차량 소음이랑 배기가스 문제로 민원을 제기하셨습니다. 그리고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에 지적사항이었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면 이게 주민들에게 이러한 피해가 있어서 차고지를 이전하기로 이미 결정을 지었고, 저희 상임위원회는 그렇게 알았어요. 그런데 지금 이 사항에 대해서 위원님들에게 이렇게 다른 용도로 쓰려고 부지를 변경하고 있다는 언질이나 언급이 전혀 없으셨다가 이미 결정 다 끝나고 나서 통보하시는 거잖아요. 이게 관계 부서와 협의가 있었다는데 협의가 있었을 당시에 저희 위원님들에게 이거를 보고하고……. 이게 분명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사항이었어요. 과장님, 그죠?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저는 청소팀장 임태영입니다. 이전에 관한 사항이었고…….


박미자 위원  그러니까요. 이전하기로 확정 지어 놓고 이걸 다른 용도로 쓰겠다고 했으면 이걸 저희 상임위원회에 알려 주셨어야 되는 거 아닌가요?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그래서 저희가 대체 부지 확보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니까 대체 부지 확보를 위해서 노력한다면 아직은……. 지금 완공 단계에 들어갔었어야 되는 거예요, 이게. 그런데 지금 완공은커녕 다른 부지로 쓰겠다고 확정을 내 버리면 다시 부지 선정부터 사업비 책정, 설계까지 이게 또 몇 년이 걸릴까요?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상당구 환경위생과 청소팀장 임태영입니다. 저희가 그래서 남일면 가산리에 공사 부지를 바로 물색해서 어느 정도 추진이 됐는데 국방부에서 매각이 잠정중단에 이르렀기 때문에 살짝 착오가 있어서……. 지금도 대체 부지를 찾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구청장님! 오신 지는 얼마 안 되셨지만 이게 작년 7월에 결정된 사항이라네요. 근데 저희 위원회에 이러한 보고사항이 전혀 없었어요.


○상당구청장 이상률  상당구청장 이상률입니다. 제가 이 보고를 받았는데 예산은 본예산에 세웠거든요. 그래서 그때 본예산 심의할 때 어떻게 됐는지 제가 그거까지는 확인을 안 했는데, 확인한 적은 없습니다. 확인은 못 했는데 본예산에 설계비를 세웠습니다.


박미자 위원  네, 설계비 세우고 했다는 건 지금 부지 선정이 다 끝났고 이전하는 게 확실하다는 거잖아요.


○상당구청장 이상률  상당구청장 이상률입니다. 대체 부지를 확실히 마련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박미자 위원  그러니까 대체 부지 마련하기 전에 여기 운동동으로 이전하기로 했던 건 확실한 거였다는 거죠. 근데 느닷없이 지금에 와서 다른 대체 부지를 찾겠다고 그러시는 거잖아요.


○상당구청장 이상률  저희들이 대체 부지를 찾아야 되는데 그게 여의치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니까 그 대체 부지를 찾기 전에 확정 지은 부지에서 사업계획이 변경됐으면 이거에 대한 보고가 의회에 없어야 되는 건가요, 있어야 되는 건가요? 제가 그걸 여쭙는 거예요.


○상당구청장 이상률  이 사업은 제가 파악해서 따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박미자 위원  아니요, 지금 답변을 주세요. 이렇게 사업이 이미 결정지어졌고, 모든 사항이 이전하기로 부서 간 다 합의를 보았고, 이전에 대한 사업비도 마련해 드렸고, 설계까지 다 했어요. 그런데 이걸 느닷없이 바꾸겠다는데 지금 보니까 작년 7월에 결정된 사항이라는 거죠. 저희 상임위원회 위원님들에게 이거에 대한 보고 없이 진행해도 되는 사항인지 제가 그걸 여쭙는 거라고요.


○상당구청장 이상률  아직 설계를 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저희들이 상임위원회 위원님들하고 협의해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박미자 위원  설계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본예산에 분명히 다 내시해 드렸고요. 모든 과정이 다 이루어졌는데 작년 7월에 변경하기로 합의/결정을 지으신 거잖아요. 그런데 이런 사항에 대해서 왜 미리 말씀을 안 해주셨느냐는 거예요. 그럼 7월에 이미 다른 부지로 사용하기로 했으면 노면청소차량 부지가 아니었다는 거잖아요. 그런데 설계 사업비는 왜 책정했을까요?


○상당구청장 이상률  사업비를 올려서 집행하는 과정에서 그 대체 부지로 이전하기가 여의치 않은 게 현 상태입니다.


박미자 위원  그때 당시 7월에 이미 다른 용도로 쓰기로 했으면 이걸 본예산에 설계비나 이런 예산을 올릴 게 아니라 사업 부지를 다른 데로 찾아야 된다고 말씀을 해주셨어야 된다는 거예요.


○상당구청장 이상률  아니, 부지는 그때 확정해서 찾았는데…….


박미자 위원  지금 부지 찾으셨어요, 팀장님? 부지 확보하도록 빨리 노력해야 된다고 하셨잖아요?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그래서 작년 예산 심사 때 저희가 ‘부지가 이렇게 변경됐으므로 명시이월을 시키겠다.’라고 했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면 저희한테 부지 이전에 대해서 말씀하셨어요? 아까는 말씀 안 하셨다고 그랬잖아요, 부지 이전에 대해서.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부지 이전 이 사항에 대해서는 따로 말씀드린 건 없으나 예산심의 과정에서 명시이월을 시키면서 부지 선정에 있어서 대체 부지를 찾고 있기 때문에 명시이월을 하겠다고 저희가…….


박미자 위원  그때 대체 부지를 찾겠다고 하셨다고요?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네.


박미자 위원  그러면 아까 그렇게 말씀을 하셨어야죠.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요구사항에 별도로 보고를 드린 바는 없지만…….


박미자 위원  별도 보고는 없었지만 행감에서 그런 내용이 있었다고 말씀을 해주셨어야죠.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예, 죄송합니다.


박미자 위원  그리고 앞으로 이렇게 사업이 변경되거나 이러면 이거에 대해서 위원회에 보고해 주셔야 돼요. 이러한 보고사항도 없이 전혀 알지도 못하는 내용을 이미 작년 7월에 타 부서끼리 다 합의해 놓고, 결정지어 놓고 이제 와 가지고 부지를 선정하겠다고 보고하시면 어떻게 해요. 앞으로 이렇게 일하지 말아 주세요, 과장님!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청소팀장 임태영입니다. 네, 알겠습니다.


박미자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성현  박미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박용현 위원 거수)

박용현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용현 위원  박용현 위원입니다. 청원구 26쪽에 외국인 체납 근로자 전용보험 압류 이렇게 돼 있거든요. 청원구에 외국인 근로자 체납률이 몇 프로 정도 되나요?


○청원구세무과장 이미라  청원구청 세무과장 이미라입니다. 체납 징수율은 97.6프로가 되겠습니다.


박용현 위원  97.6프로요?


○청원구세무과장 이미라  예.


박용현 위원  상당히 많네요. 1억 2,900만 원. 다른 구에는 외국인 체납 근로자가 없나요? 서원구ㆍ흥덕구ㆍ상당구요. 상당구에는 외국인 체납 근로자 없나요?


○상당구세무과장 조재철  상당구 세무과장 조재철입니다. 저희 상당구에서도 현재 외국인이 지방세를 체납한 경우는 정확히 파악을 못 했습니다마는 있는 거로…….


박용현 위원  파악이 안 됐고.


○상당구세무과장 조재철  예, 있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박용현 위원  서원구는요?


○서원구세무과장 김기환  서원구청 세무과장 김기환입니다. 서원구도 있습니다.


박용현 위원  파악은 안 되고요?


○서원구세무과장 김기환  정확한 금액은 지금 제가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박용현 위원  그럼 흥덕구도 파악이 안 되겠네요?


○흥덕구세무과장 조만동  흥덕구도 파악된 부분이 없습니다.


박용현 위원  지금 청원구 같은 데는 다른 구보다 외국인이 더 많아서 파악됐는지 모르겠지만 지방세 체납에 대해서 관리할 때는 사실 다른 구도 청원구같이 이렇게 관리해야 되는데. 청원구는 관리해 갖고 체납을 징수하기 위해서 전용보험도 압류하겠다 이런 계획을 했는데 다른 구에서는 이런 생각을 전혀 못 하고 계셨던 것 같아요. 이 부분은 다른 구에서도 같이 공유해서 이러한 체계가 합리적이다 했을 경우에는 외국인 체납 근로자에 대한 징수 계획을 세워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어때요, 그렇게 하시겠어요?


○상당구세무과장 조재철  상당구 세무과장 조재철입니다. 저희들도 외국인에 대해서는 체납액이 존재하는 거로 알고 있고요. 외국인 체납액에 대해서 주로 체납되는 사유가 대부분 자동차에 대한 체납액입니다. 그래서 체납을 하게 되면 자동차 압류와 전용보험 압류는 아직 시행을 안 하고 있습니다마는 외국인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예금 압류라든가 차량 압류라든가 체납 처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용현 위원  정확하게 대상이 몇 명이고 어느 정도 체납이 돼 있다 이런 정도는 갖고 계셔야지만 징수하는 데 많이 도움이 되고, 자료가 충분히 필요할 것 같아요. 청원구가 참 좋은 생각을 갖고 계셔 갖고 앞으로도 체납 징수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성현  박용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숙 위원 거수)

예, 이재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재숙 위원  이재숙 위원입니다. 4개 구청이 실제 시민들을 대면하는 업무들을 하시면서 최일선에서 제일 노력을 많이 해주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올해 행정은 시민들을 위한 시민들의 손과 발이 돼 줄 수 있는 행정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말씀드리고요. 서원구청장님께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작년에 예산을 심사하다 보니까 서원구를 중심으로 15분 도시계획 시범 사업을 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15분 안에 도시에서 다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 서원구를 지정해서 시범 사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구청장님, 아직…….


○서원구청장 김종오  15분 안에 뭐, 교통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재숙 위원  전체적으로 15분 안에 걸어서 다 생활할 수 있는 생활권을 만든다고……. 아마 그런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서원구청장 김종오  제가 아직 그거에 대한……. 저희 구에서 계획한 건 없고요. 시 어느 부서에서 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제가 파악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이재숙 위원  서원구 어디 지역을 지정해서 시범 사업을 한다고 그렇게 들었거든요. 그런 부분인데 구청에서는 아직 모르고 계신다는 거죠?


○서원구청장 김종오  아니, 예를 들어서 교통같이 3050이라든가 아니면 환승시스템이라든가 세부적으로 뭘 말씀하시는지 제가 구체적으로 이해를 못 했거든요. 그 부분은 정책기획과가 됐든지 아니면 교통이면 교통 부서(도시교통국)에 문의해서 어떤 계획인지, 서원구에 시범적으로 계획이 어떻게 잡혔는지 한번 파악해 보겠습니다.

이재숙 위원  그걸 좀 파악해 보셔서……. 전체적으로 나를 기준으로 걸어서 15분 안에 다 해결할 수 있는 도서관도 있고 그런 시범 사업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번 파악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서원구청장 김종오  예, 알겠습니다.


이재숙 위원  제가 이 말씀을 드린 것은 물론 교통도 포함되지만 ESG 경영도 그렇고 2030., 2050. 탄소중립에 대해서 초점이 맞춰져야 되는데 제가 4개 구청 전체적으로 봤을 때 구정에 대한 비전이나 이런 게 작년에 했던 비전이나 목표하고 추진과제가 거의 똑같거나 비슷한 것 같아요. 사실 일선 현장에서는 최소한 2030.에 맞춰서라도 실천 항목이 나와야 된다고 보거든요. 이런 부분이 좀 부족한 것 같은데 이런 부분은 진작 논의하셔서 지역마다 특색 있게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서원구청장 김종오  서원구청장 김종오입니다. 위원님도 아시다시피 우리 구는 일반 행정구다 보니까 대개 법을 집행한다든가 민원이라든가 이런 거 위주로 하다 보니까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그런 시의 100년 교통계획이라든가 이런 거에 대해서는 시에서 해당 계획을 수립할 때 구의 의견을 제출해서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재숙 위원  예, 그렇게 해주시기를 바라겠고요. 상당구하고 청원구에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아마 청원구에는 소각장 관련하고 또 축산분뇨 관련해서 굉장히 논란이 많이 되고 있는데 축산분뇨 관련해서는 지금 어떻게 대책을 세우고 계신가요?


○청원구청장 전용운  청원구청장 전용운입니다. 청원구 내 축사 그중에 우사가 있고, 돈사가 있는데 우사는 냄새나는 부분이 그래도 좀 덜한데 현장에 가 보면 돈사가 상당히 심각하거든요.


이재숙 위원  돈사가 청원구에는 몇 개로 파악하고 있어요?


○청원구청장 전용운  그 자료는 제가 잠깐 봐야 되는데요. 잠깐…….


이재숙 위원  예, 보고 하세요.


  (관계공무원으로부터 개인적 설명을 들은 후)

○청원구청장 전용운  청원구에는 돈사가 37개소인데요. 청주시에 총 60개인데 그중에 62프로인 37개소가…….


이재숙 위원  그러니까 북이면 쪽에 거의……. 청주시에 총 몇 개라고요?


○청원구청장 전용운  청주시에 총 60개소!


이재숙 위원  60개 중에서…….


○청원구청장 전용운  청원구가 37개.


이재숙 위원  37개면…….


○청원구청장 전용운  그래서 62퍼센트 정도 돼요.


이재숙 위원  예.


○청원구청장 전용운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시고 또 위원님들께서도 계속 얘기해 오셔 가지고 나름대로 여러 가지 추진하고 있는데요. 「축산법」이라든가 관련 법에 의해서 건축이 돼 가지고 운영이 되고 있는데 그것만 가지고 감당이 안 되기 때문에 가축분뇨법이라든가 「악취방지법」 이런 걸 통해서 본청 관련 부서하고 협조적으로 관련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지고 악취가 계속 배출되는 돈사에 대해서는 「악취방지법」에 근거해 가지고 악취배출시설로 지정해서 관리하는 것도 하고 있고요.


이재숙 위원  근데 구청장님!


○청원구청장 전용운  예.


이재숙 위원  시설로 지정해서 관리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되는 문제이고요. 본 위원이 작년 행감과 예산심의에서도 얘기를 했었는데 지금 돈사는 37개가 있다고 하지만 우사는 더 많잖아요. 그런데 중요한 건 거기에서 나오는 축산분뇨를 소비라고 하면 뭣하지만 거기서 다 해소가 안 되잖아요. 그래서 환경위생과를 통해서―환경위생과 맞죠?―지도ㆍ감독하고, 그거 뭐라 그러죠? 세금이 아니고…….


○청원구청장 전용운  과태료?


이재숙 위원  예, 과태료 물리고 이런 게 아니고 근본적으로 대책이 필요하잖아요. 그래서 나온 얘기가 축산분뇨처리장 얘기가 계속 나오잖아요. 이런 거에도 4개 구 마찬가지예요. 4개 구별로 강력하게 요구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봐요. 특히, 청원구는. 상당구 환경위생과에 보면 상당구에는 돼지축사가 네다섯 개 정도밖에 안 되는 것 같아요.


○상당구환경지도팀장 어경미  14개입니다.


이재숙 위원  예?


○상당구환경지도팀장 어경미  14개입니다. 컨설팅을 하겠다는 게…….


이재숙 위원  아니, 그러니까 14개 중에서 민원 유발되는 데가 한 사오 개소가 민원이 많이 야기된다는 것이죠.


○상당구환경지도팀장 어경미  예.


이재숙 위원  관련해서 컨설팅 사업을 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 이제 이런 부분은 우리가 그냥 쉽게 생각할 얘기가 아닌 것 같거든요. 이런 부분은 청원구청장님 계시는 동안……. 전 구청장님이 계실 때 해소는 아니지만 신경 써서 재판에서도 이기고 이런 결과를 가져온 것 같은데 이런 부분 주민들이 좀……. 저희도 북이면 쪽에 가 보고 놀랐어요. 사실은 사람이 쾌적하게 살 만한 정주여건이 아니잖아요. 내 일이라고 생각하시고 전용운 구청장님 같은 경우는 아이디어도 좋으시고 일에 대한 열정도 있고 그러신데 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크게 관심을 더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청원구청장 전용운  청원구청장 전용운입니다. 저도 공무원이기 이전에 한 명의 시민이기 때문에 이런 사항에 대해서 상당히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고요. 저희들이 최대한 노력해서 위원님이 말씀하신 사항들을 포함해서 여러 가지 가능한 방안이 뭔지 지속적으로 찾아보고, 방안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전 행정력을 집중해 가지고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재숙 위원  노력하신다는 게 이번에 대선이 있으면서 양당에서 시ㆍ군ㆍ구별로 공약이 나오잖아요. 그 공약에 그런 걸 요구했다든지 넣으려고 노력해 보셨나요?


○청원구청장 전용운  청원구청장 전용운입니다. 공약에 넣는 건 조금 예민한 부분이 있어서 저희들이 별도로 신청은 안 하고요. 선거사무소에서 필요하게 되면 연락이 오는데 연락 오게 되면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입니다.


이재숙 위원  아니, 청주시에 어렵다는 현안이 뭐 뭐라는 것을 미리 적극적으로 제시해야 된다고 보거든요.


○청원구청장 전용운  청원구청장 전용운입니다. 근데 방금 전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퇴비 처리 장비를 대규모로 하는 건 구청에서 하기는 어려운 사항이고 중앙정부라든가 아니면 본청 관계 부서에서 진행을 해야…….


이재숙 위원  그러니까 본청이나 중앙정부에서…….


○청원구청장 전용운  본청에서 공청회도 한 번…….


이재숙 위원  아니, 잠깐만요. 구청장님! 중앙정부나 청주시에서 하려고 하면 어찌 됐든 맨 밑에서부터 올라가는 거잖아요.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서 읍ㆍ면ㆍ동을 통해서 구청에서 취합하고, 시에 정책을 제안하고 이렇게 가잖아요. 그러면 이런 부분 이럴 때……. 정말 환경 문제(악취, 미세먼지)가 18프로에서 20프로 넘게 전국적으로 청주시가 대표적인 도시로 자리 잡았잖아요. 이럴 때 그 제안을 하고 그래야 된다고 보거든요. 안 와서 그렇다고 하면 그런 요구해야 될 문제를 정리해서 저한테라도 일단 줘 보시기 바랄게요.


○청원구청장 전용운  청원구청장 전용운입니다. 이 사항이 쉽지는 않지만 아무튼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들도 여러 가지 고민하고 있으니까요.


이재숙 위원  그 고민하는 것을 같이 풀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청원구청장 전용운  예, 알겠습니다.


이재숙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성현  이재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최동식 위원 거수)

예, 최동식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최동식 위원  최동식 위원입니다. 저는 간단하게 흥덕구청장님께 한 가지 당부의 말씀을 좀 드려 볼게요. 구청장님, 흥덕구청이 작년인가 새로 개청했죠?


○흥덕구청장 이재숙  예.


최동식 위원  1년 정도 지난 건가요? 흥덕구청 개청한 지 1년 정도 됐나요?


○흥덕구청장 이재숙  아직 1년은 안 됐고요.


최동식 위원  아직 안 됐죠?


○흥덕구청장 이재숙  네.


최동식 위원  그때 저희가 방문했을 때도 그렇게 말씀하셨는데 흥덕구민들이 거기에 갈 수 있는 버스가 지금 어떻게 됐나요? 그때는 많이 힘들었었는데.


○흥덕구청장 이재숙  흥덕구청장 이재숙입니다. 저희 청사 내로 경유해서 가는 버스가 1회 정도 있다고…….


최동식 위원  그죠? 아직까지도 그게 개편이 안 됐죠?


○흥덕구청장 이재숙  네.


최동식 위원  구청장님이 새로 오신 지 얼마 안 됐으니까……. 흥덕구민들이 질적으로 좋은 민원 서비스를 받으려면 구청으로 가는 게 당연하잖아요.


○흥덕구청장 이재숙  네, 그렇습니다.


최동식 위원  물론 요즘에는 자가용을 운전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어르신들은 대부분 버스를 이용하시잖아요. 그러니까 구청장님이 그걸 신경 쓰셔서 구청으로 직접 가는 버스 노선을 증편하시든가 버스 시간을 늘려 갖고 흥덕구 주민들이 질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끔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흥덕구청장 이재숙  흥덕구청장 이재숙입니다. 대중교통 관련해서 적극적으로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동식 위원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성현  최동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박미자 위원 거수)

박미자 위원  위원장님, 잠깐만요!


○위원장 안성현  예.


박미자 위원  아까 상당구청 환경위생과 팀장님요. 명시이월 하면서 행감 때 저희한테 보고하셨다고 그랬잖아요. 보고는 아니더라도 사업이 명시이월 됐다고 하셨는데 제가 지금 회의록을 찾아봐도 잘 못 찾겠어요.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예산심의 때…….


박미자 위원  예산심의 때? 예산심의 때도 제가 보니까 저는 못 찾겠거든요. 한번 그 내용에 대해서 언급하신 적이 있는지 좀 갖다 줘 보세요.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명시이월 자료를 냈습니다.


박미자 위원  그러니까 그것 좀 한번 다시 줘 보세요.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네, 알겠습니다.


박미자 위원  네.


○위원장 안성현  박미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4개 구청 소관 시정계획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동안 진행된 2022년 시정계획 보고에 적극적으로 임해 주신 위원님들과 바쁘신 가운데 참석해 주신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아무쪼록 계획된 주요 사업들이 계획대로 원활하게 추진되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68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경제환경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30분 산회)


○출석 위원(8명)

안성현박미자김현기박용현유영경이우균이재숙최동식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박인숙


○출석 공무원

상당구청장 이상률

서원구청장 김종오

흥덕구청장 이재숙

청원구청장 전용운

상당구행정지원과장 이종철

상당구산업교통과장 허연회

상당구세무과장 조재철

서원구행정지원과장 나신관

서원구산업교통과장 박금학

서원구세무과장 김기환

서원구환경위생과장 김호종

흥덕구행정지원과장 연주흠

흥덕구산업교통과장 임은규

흥덕구세무과장 조만동

흥덕구환경위생과장 이봉수

청원구행정지원과장 하우동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주창종

청원구세무과장 이미라

청원구환경위생과장 이민수

※ 참고인

상당구청소팀장 임태영

상당구환경지도팀장 어경미


○기타 참석자

청주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장홍원

청주시시설관리공단사업운영본부장직무대행 김원배

청주시시설관리공단감사실장 유성환

청주시시설관리공단경영기획부장 이광복

청주시시설관리공단체육사업부장 강희연

청주시시설관리공단레저사업부장 최석렬

청주시시설관리공단장사시설부장직무대행 연규현

청주시시설관리공단환경사업부장 박용규


○기록 담당 공무원

이태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