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8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청주시의회사무국
2022년 2월 18일(금)
- 의사일정 (제3차 위원회)
- 1. 2022년 시정계획 보고의 건(계속)
- 심사된 안건
- 1. 2022년 시정계획 보고의 건(계속)
- 가. 보건소 소관
- 1)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ㆍ건강증진과
- 2) 상당보건소 감염병대응과
- 3) 서원보건소
- 4) 흥덕보건소
- 5) 청원보건소
- 나. 상당구청 소관
- 다. 서원구청 소관
- 라. 흥덕구청 소관
- 마. 청원구청 소관
(10시02분 개의)
○위원장 김영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8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3차 복지교육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복지교육위원장 김영근입니다. 바쁘신 중에도 참석하여 주신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시민들을 위해 늘 애써 주시는 관계공무원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여 매우 엄중한 상황입니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방역과 민생경제의 균형 발전을 잡으며 세심하게 대응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 시정계획 보고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오전에는 4개 보건소, 오후에는 4개 구청의 2022년도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월 인사이동 된 간부공무원에 대한 소개 후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하여 직제순으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양해 말씀 드리면 이민주 건강증진과장님께서 교육 중인 관계로 건강증진과는 선임 부서인 보건정책과장님께서 설명해 주시고 질의에 대한 기본적인 답변은 상당보건소장님께서 하시되 추가적으로 설명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주무 팀장님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면 되겠습니다.
1. 2022년 시정계획 보고의 건(계속)
가. 보건소 소관
(10시04분)
○위원장 김영근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 시정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먼저 김혜련 상당보건소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1월 인사이동 간부공무원 소개 및 보건소 기본 현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상당보건소장 김혜련입니다. 평소 시민의 건강과 보건행정에 깊은 관심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김영근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2년 보건소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지난 1월 인사이동에 따른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윤정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장입니다. 방영란 상당보건소 감염병대응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다음 1쪽, 기본 현황입니다. 현재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코로나19 감염병에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기 위하여 총괄 부서인 감염병대응과를 금년 1월 1일 신설하여 4개 보건소 내 3과 30개 팀 그리고 13개 보건지소, 25개 보건진료소에 460여 명의 직원이 시민의 건강과 감염병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 5쪽, 보건소 비전 및 전략목표입니다. ‘시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행복 청주’ 비전 실현을 위하여 공공보건 의료 서비스 강화,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등 4개 전략목표와 소생활권 중심의 지역 밀착형 건강증진 서비스 제공, 감염병 현장 위기 대응 능력 강화 및 인프라 확충, 코로나 블루(blue) 극복을 위한 마음 건강 지원 등 10개 주요 추진과제를 선정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9쪽부터 60쪽, 업무계획은 관련 부서장이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ㆍ건강증진과
(10시06분)
○위원장 김영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부서별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라며 시간관계상 일일이 호명하지 않겠으니 설명이 끝나면 바로 이어서 다음 부서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상당보건소 김윤정 보건정책과장님부터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김윤정 보건정책과장 김윤정입니다. 2022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0쪽,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사업입니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주민 참여와 지역 자원 협력을 통해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소생활권 중심의 건강증진 기능, 특화 보건기관으로 국비 3억 원을 지원받아 용암도시보건지소를 건강생활지원센터로 기능 전환하고자 합니다. 총사업비는 4억 4,500만 원으로 운동사업실, 만성질환실, 체력단련실, 보건교육실, 영양실습실 등을 갖추기 위한 시설 공사 및 장비 구입에 사용됩니다. 11월 개소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개소 후에는 기본 사업인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사업, 지역사회 중심 재활보건 사업, 방문 건강관리 사업과 주민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선정된 신체활동 사업을 시행하여 지역 밀착형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1쪽, 농어촌 지역 공공보건기관 인프라 확충입니다. 상당ㆍ흥덕ㆍ청원보건소 및 보건지소ㆍ진료소를 대상으로 시설 개선 및 장비 차량 등 기능을 보강하여 시민의 건강권 보장 및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는 사업으로 보건 사업 차량 등 차량 3대, 체성분 분석기 등 15대의 장비 보강 사업비는 4억 1,000만 원입니다. 2021년도에는 4억 3,000만 원의 사업비로 노후화된 지역보건기관의 장비 23종, 차량 3대 등 기능을 보강하였습니다. 2022년 사업대상 지역 선정 평가에서 3종 선정되었으며, 보건의료 장비 현대화 및 성능 개선을 통한 공공보건기관 인프라 확충으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2쪽, 의료취약지역 자동심장충격기 보급 및 심장지킴이 양성입니다. 보건진료소 관할 마을에 204대의 심장충격기를 설치하여 의료 취약지 주민의 응급의료 기초 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189대를 설치하였고, 올해는 흥덕ㆍ청원보건소 관내 의료취약지역에 15대를 설치하여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심장지킴이 양성은 코로나19 발생 상황을 고려하면서 마을 단위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우리 마을 심장지킴이를 양성하여 심폐소생술, 심장충격기 사용법과 관리 요령을 교육하여 응급상황 대응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건강증진과 소관 2022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6쪽, 신규 사업 코로나19 대응 인력 심리 지원 강화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대응 인력의 우울 위험군 비율이 33.4프로로 높게 나타나 대응 인력에 대한 적극적 심리 지원을 통한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대응 인력뿐만 아니라 기존 운영 중인 정신건강 증진 사업을 비대면ㆍ내원, 찾아가는 심리 지원 등 다양하게 확대 보완하여 시민들의 코로나 우울 예방과 유형별 고위험군 지원 강화로 정신건강 증진 도모에 힘쓰겠습니다. 17쪽, 신규 사업 비대면 새싹 건강 교실입니다. 유ㆍ아동 대상 눈높이에 맞는 건강 뮤지컬, 애니메이션, 인형극 등 교육 영상 및 맞춤형 자료를 제작ㆍ배부하여 대면 교육과 더불어 비대면 교육 병행을 통해 유아기 건강습관 형성으로 평생 건강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일상생활 속 많은 제약으로 지치고 건강관리에 소홀해진 지역 주민의 개인 건강 역량 강화 교육, 홍보, 캠페인 등을 활성화하여 코로나 이후 잃었던 건강생활의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사업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9쪽,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활용 모바일 헬스케어(healthcare) 사업입니다. 만성 질환 위험군에게 모바일 앱(app)을 통하여 6개월간 개인과 보건소 전문가 간 건강 정보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식생활, 신체활동 지도 및 교육 제공으로 ICT를 활용한 공공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20쪽, 금연 하면 일석이조! 무료 스케일링 지원입니다. 금연 총사업비는 5,500만 원이며, 금연클리닉 신규 등록자 중 12주 금연 유지 성공 시 보건소 무료 스케일링 쿠폰을 제공하여 흡연으로 인한 구강 질환을 예방하고 금연 성공률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1쪽, 건강 100세 건강생활 실천 사업입니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생활 사업 추진으로 시민의 건강 수준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2억 3,900만 원의 예산으로 심뇌혈관 질환 예방 관리, 금연, 구강 보건 사업 등 통합 건강 증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2쪽, 작은 실천이 만드는 기적, 암 조기 검진 사업입니다. 사망 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 치료를 유도함으로써 암의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여 건강 수명 연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예산은 10억이며, ’21년 암 검진 수검률은 43.4프로입니다. 23쪽, 영유아ㆍ모성 건강관리입니다. 가임 여성, 임산부 및 영유아 5,050여 명 대상 46억 5,900만 원의 예산으로 임산부 등록 관리, 영유아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 등 임신ㆍ출산ㆍ육아에 대한 종합 건강 정보 제공 및 관리로 평생 건강 기틀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24쪽ㆍ25쪽, 난임부부 의료비 지원,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입니다. 난임부부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저출산 극복에 기여하고자 7억 5,400만 원의 예산으로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희귀질환자 중 1,147개 질환에 한하여 소득재산 기준을 만족한 자에게 15억 8,300만 원의 예산으로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26쪽에서 29쪽입니다. 보건ㆍ복지 통합 서비스 제공과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건강 관리입니다. 취약계층 가구 528명을 대상으로 건강 위험 요인 파악 후 적절한 찾아가는 보건ㆍ복지 통합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만성질환자ㆍ노인 등 취약계층 1만 2,120명을 대상으로 건강 형평성 제고 및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하여 9억 7,600만 원의 예산으로 대상자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30ㆍ31쪽, 정신건강 증진 및 생명사랑 문화 조성과 자살 예방 고위험군 관리입니다. 정신질환자 조기 발견 및 조기 개입, 상담, 치료, 재활 등 통합적인 정신건강 증진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자살 사망률 감소를 위한 우울증 환자 치료비 지원, 자살 예방 네트워크 구축 등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선제적 개입 및 관리로 생명사랑 문화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32쪽, 치매안심센터 운영 활성화입니다. 치매 국가책임제에 따른 치매안심센터 통합적 운영 활성화로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의 경제적ㆍ심리적 부담을 완화하고,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예산은 32억 5,400만 원입니다. 마지막으로 33쪽, 치매안심마을 확대ㆍ운영입니다. 지역사회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 및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2억 3,400만 원의 예산으로 치매 안심 등불 및 치매 극복 선도 기관 발굴 등 치매안심마을을 확대ㆍ운영하겠습니다. 이상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상당보건소 감염병대응과
(10시15분)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상당보건소 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입니다. 감염병대응과 소관 2022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누리는 지역사회 건설’을 부서 비전으로 삼아 신종 감염병 관리 및 대응 강화, 감염병 예방 강화를 위한 건강 서비스 지원, 안전한 지역사회를 위한 환경 조성을 추진전략으로 모든 과제를 원활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38쪽, 상시적 감염병 감시ㆍ대응 체계 연중 운영입니다. 질병모니터망 493개소와 표본감시 의료기관 29개소를 감염병 발생 시 의무적으로 관할 보건소에 신고토록 하는 전수 감시 체계와 일정한 기준에 의해 참여하는 의료기관을 표본감시 기관으로 지정하여 감염병 발생 신고 시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합니다. 연중 24시간 비상 대응 체계로 운영하여 감염병 조기 차단 및 확산 방지에 힘쓰겠습니다. 다음 39쪽,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및 관리입니다. 코로나19 신종 감염병 대응, 선별진료소 및 신속항원 검사소, 역학조사, 접촉자 관리, 감염병 취약시설 선제 검사 등 비상 방역대책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예산은 7억 500만 원입니다. 오미크론 변이 우세종화에 따라 방역, 재택치료 체계 변경으로 재택 관리 지원 상담센터를 24시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확진자 발생 시 조기 대응 및 신속한 역학조사 및 대응으로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다음 40쪽입니다. 면역력 강화를 위한 국가예방접종 사업입니다. 만 12세 이하,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 및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131억 800만 원의 예산으로 예방접종을 통한 면역력 획득으로 각종 감염병을 예방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청소년 미접종자의 접종 독려 추진으로 집단 면역을 획득하여 감염병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1쪽입니다. 결핵 안심 청주입니다. 활동성 결핵 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5억 4,000만 원의 예산으로 결핵 조기 차단을 위한 결핵 검진 및 환자 관리, 결핵 예방 홍보 교육 등으로 결핵 없는 건강한 사회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 42쪽입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환경 조성입니다. 사업비는 4억 9,300만 원이며,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544개소 취약지 방역 소독, 집중 방역의 날을 운영하고 코로나19 확진자 이동 동선 소독으로 감염병 발생과 유행 방지로 시민 안전에 힘쓰겠습니다. 이상 감염병대응과 소관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서원보건소
(10시18분)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서원보건소장 김병성입니다. 서원보건소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6쪽입니다. 청주시립요양병원 치매 기능보강 사업입니다. 치매 기능보강 사업을 통하여 치매 치료 요양 등 치매 관련 의료 서비스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어르신 및 가족들의 든든한 지원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내용은 시립요양병원 2층에 사업비 15억 원을 투입하여 443제곱미터 증축과 339제곱미터를 리모델링하여 치매전문병원 구축을 위한 시설 및 장비를 보강하는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보건복지부의 시설 설계 및 장비 계획을 심의 승인 및 건축 허가 관련 협의를 완료하였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1월부터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가 진행 중이며, 심사 완료, 공사 집행 의뢰를 착공 예정입니다. 2022년 8월 공사 준공을 목표로 치매 환자를 위한 공립 요양병원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47쪽입니다. 워크온(WalkOn)과 함께하는 청주시민 건강 걷기 사업입니다. 청주시민을 대상으로 사업비 2,000만 원을 투입하여 일상 속 걷기 실천 및 신체활동 향상으로 비만, 만성질환 등 건강위험요인을 예방ㆍ관리하겠습니다. 2021년에 3,238명을 등록하여 챌린지 14회, 비대면 자원봉사 쓰담 걷기, 비대면 캠페인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금년에도 걷기 챌린지를 통해 생활 속 걷기 실천 동기를 부여하고 걷기 패턴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공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 48쪽입니다. 나의 살던 고향은 꽃 피는 산골 운영입니다.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 환자와 가족 및 60세 이상 관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업비 1,000만 원으로 민관이 함께하는 치매 친화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치매 전문 치유 농장을 통한 치매 친화적 환경 체험으로 식물의 향과 질감 등 다양한 감각을 촉진하여 인지자극 활동에 도움을 주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4) 흥덕보건소
(10시21분)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흥덕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흥덕보건소 소관 시정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52쪽, 비대면 당뇨 자가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나라 주요 사망 원인인 심뇌혈관 질환에 대한 예방, 치료, 관리 등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심뇌혈관의 주요 선행질환 중 하나인 당뇨병에 대한 비대면 당뇨 자가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당뇨병 예방 관리의 필요성과 관리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하고, 환자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유도하여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53쪽, 비대면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교육 운영입니다. 심폐소생술은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하므로 응급 상황 발생 전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축소 운영하고 있는 요즘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비대면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교육으로 시민의 위기 상황 대응 능력을 향상하여 심정지로 인한 생존율을 높이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54쪽, 장애인 자조모임 찾아가는 취미교실 운영입니다. 흥덕구 관내 장애인협회 및 거주시설 이용자들에게 원예치료 등 취미생활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지역 장애인의 취미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을 감소시키며 장애인들의 소근육 발달과 일상생활 능력 향상, 사회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5) 청원보건소
(10시23분)
○청원보건소장 김현숙 청원보건소장 김현숙입니다. 2022년 청원보건소 상반기 시정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청원보건소 부서 비전은 ‘다시, 시민과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건강지원서비스 제공’입니다. 추진전략으로는 건강 생활 실천을 통한 시민 건강 증진, 감염병 장기화에 따른 맞춤형 비대면 교육, 지역사회 시민과 함께하는 치매 안전망 구현입니다. 58쪽입니다.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 ‘따로 또 같이’ 사업입니다.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을 1개 이상 가진 30세에서 50세의 청주시민 50명을 대상으로 25명씩 상ㆍ하반기로 나눠 건강 증진 및 비만 예방을 위한 비대면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 예정입니다. 걷기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이용하여 개인별 맞춤 건강 상담과 종합 평가를 시행합니다.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속적인 개인 건강관리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습니다. 59쪽, 슬기로운 랜선 태교교실 운영 사업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이 어려워진 청원구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신 및 출산에 도움이 되는 명상, 태교일기, 우울증 심리검사 등에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태교교실 실시로 주민 만족도를 높이고 임산부의 참여를 유도하여 출산 친화적 사회 분위기 조성으로 산모와 영아의 건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0쪽, 우리 동네 ‘기억 안전 등대’ 양성교육 운영입니다. 치매 고위험군인 65세 이상 독거노인, 75세 이상 노인 등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준전문가 양성 교육을 진행합니다. 교육을 수료한 치매 예방 프로그램 활동가를 통해 어르신의 생활, 정서 안정 관리에 도움을 주고 치매 선별검사, 치매 예방 체조, 워크북 활동 등의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치매 고위험군 치매 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청원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영근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보고하신 내용에 대해서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유광욱 위원님부터 하시죠. 유광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유광욱 위원 유광욱 위원입니다. 엄중한 상황에 고생 많으시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이번에 신설된 감염병대응과장님께 좀 질의 아닌 질의를 드리고 싶은데요. 이번에 추진과제를 다섯 가지 작성해서 제출해 주셨어요. 청주시에서 감염병대응과가 신설이 되면서 청주시 감염병 정책에 있어서 대변환이 있을까요, 과장님?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입니다. 저희가 감염병 대응을 하는 것은 지역사회에 총체적으로 새로 들어오는 감염병으로부터 시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하는 거고, 각 보건소에서 이미 하고 있었던 일을 총괄적으로 감염병대응과에서 대비하고자 감염병대응과가 신설되었습니다.
○유광욱 위원 현재 각 보건소에서 기이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서 어찌 보면 총괄 컨트롤타워가 필요했었다. 그래서 신설하게 되었다고 받아들이면 될까요?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예, 맞습니다.
○유광욱 위원 그러니까 저는 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지방자치단체의 무력감을 느껴요. 온 지구적인 상황이긴 한데요. 우리가 2002년도에 사스(SARS), 2009년도에 신종플루인가요? ’15년도가 메르스(MERS)예요. 우리가 지속적으로 겪어 왔어요. 청주시에 지금까지 감염병을 겪어 오면서 이렇다 한 백서 같은 건 없죠?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감염병……. 저희 메르스를 거치고 지금 코로나를 거치면서 백서는 계속적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유광욱 위원 메르스랑 코로나가 작성이 되어 있나요?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예. 메르스도 작성이 되어 있고, 코로나도…….
○유광욱 위원 사스나 신종플루는 작성이 되어 있나요?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그거는 없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유광욱 위원 제가 제출을 받아보지 못 해 가지고요.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예, 그건 없는 겁니다.
○유광욱 위원 그래서 제출 요구를 드렸었는데도 메르스뿐만 아니라 아까 지나왔던 감염병들에 대해서 청주시에서 어떻게 대응을 해왔었다는 것을 제가 받지 못했어요. 그래 가지고 우리가 감염병대응과가 신설이 되었으니까……. 지금 그런 얘기가 나오고 있잖아요, 대통령 임기마다 감염병이 하나씩 창궐을 한다고. 그래서 우리가……. 물론 온 지구적인 상황이기는 한데 지자체에서 주도적으로 무엇인가 할 수가 없다면 감염병대응과 또한 어찌 보면 중앙에서 시달되고 하달되는 것들을 받기만 하면 되는 거잖아요. 우리가 무엇인가 할 수 있나요?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저희 지역에서……. 물론 중앙에서 시달되는 지침 하에 운영을 하고 대비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저희 지자체에서 이거를 대비……. 총력을 기울여서 이걸 방지하지 못하면 감염병에 대해서 저희가 무너진다고 그렇게 생각이 들기 때문에 저희는 최대한 직원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광욱 위원 비록 국가 전체적으로 시달되는 사항에 대해서 우리가 진행할 뿐밖에 없다고 하더라도 어찌 보면 체계라는 것이 존재함으로 인해서, 저는 감염병대응과가 존재함으로 인해서 좀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강점은 있다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지나왔던 것들에 대해서 복기를 해보는 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지금도 코로나 백서를 두 번째 제작하고 있을 거예요. 그래 가지고 이런 백서 제작들에 대해서도 한번 파악해 보시고요. 지나갔던 것도 우리가 아카이브(archive)를 좀 구성해 놓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비록 지난 사건들이지만 사스나 메르스나 신종플루에 대해서도 혹시 자료를 취합하실 수 있다면 한번 감염병대응과에서 선제적으로 취합을 해보시고요. 그거에 대해서 현재 우리가 대응하고 있는 것이 지난번 것들을 계속해서 답습하고 있다면 이건 문제라고 봐요. 그래서 무엇인가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조금 나아지는 게 있어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가능하신가요?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예, 위원님 말씀하신 거 잘 염두에 두고 저희가 지나온 발자취도 중요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방향도 중요한데요. 우선은 이 사태가 너무 엄중한 상태이고, 저희 감염병대응과가 신설돼서 지나온 것들도 저희가 많이/자주 정리도 해야 되고 그렇지만 당장 저희 현실은 녹록지가 않다고 생각합니다.
○유광욱 위원 예, 늘어나는 엄중한 상황에서 무엇인가 한 가지를 더 부가해 달라 이런 건 아니고요. 이 상황이 마무리되면서 지난날에 대한 역사도 우리가 한번 돌이킬 수 있는 기회를 좀 삼았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예, 알겠습니다. 저희가 그런 날이 하루속히 오기를 기대하면서 앞으로 백서 마련에 저희도 신경을 많이 쓰겠습니다.
○유광욱 위원 예,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흥덕보건소장님께 질의를 드리겠는데요. 저는 오늘 이 계획에 당연히 임시청사에 대한 내용이 있을 줄 알았어요. 그래 가지고 임시청사를 어떻게……. 3월부터 활용하실 계획이시잖아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흥덕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예, 그렇습니다.
○유광욱 위원 3월부터 어떻게 활용을 하고 무슨 정책을 더 해나갈 것인가 이런 내용들이 한 페이지는 있을 줄 알았는데 그런 것들이 전혀 없어 가지고요 지금 흥덕구 임시청사에 대한 활용계획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가능하신가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흥덕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현재는 저희가 아시다시피 코로나19에 전념을 하고 있고요. 앞으로는 우리가 신축하면서 관심을 가졌던 어린이 친화 보건소 중점적으로 해서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 더 역량을 발휘할 거고요. 또 접근성도 좋고 하기 때문에 우리가 생애주기별로 건강생활 실천 사업이라든지 또 심폐소생술이라든지 치매안심센터도 그쪽으로 가니까요.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가 지역 주민들 건강관리 향상을 위해서 기여하고자 합니다.
○유광욱 위원 흥덕보건소가 3월부터 개소하는 데 있어서 흥덕구청 임시청사에 어린이 전문 보건소가 조성이 가능한가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지금 현재 말씀이신가요?
○유광욱 위원 현 건물을 사용하면서 그 위치에 어린이 전문 보건소를 내부에 조성할 수 있는 거예요? 가능한가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예, 할 수 있습니다.
○유광욱 위원 몇 년도부터 조성하실 계획이세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저희가 2023년부터 공모 신청을 해서 신축은 2027년까지 하는 거로 계획은 잡고 있습니다.
○유광욱 위원 그러니까 현재는 불가능하고 신축할 때 어린이 전문 보건소를 같이 조성하겠다는 말씀이세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예, 그렇지만 저희가 어린이 모자 보건 사업에 대해서는 더 신경을 쓰겠습니다.
○유광욱 위원 어린이 전문 보건소를 원래 예정대로 조성하지 못하는 만큼 모자 보건에 대한 프로그램을 더 확대하시겠다는 말씀이신 거예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흥덕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영유아에 대해서 저출산 시대잖아요. 그래서 아이 낳기 좋은 청주시민을 위해서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 프로그램이라든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체감할 수 있는 것들을 운영하겠습니다.
○유광욱 위원 알겠습니다. 앞으로는 흥덕보건소 임시청사라고 불러야 될까요? 그냥 흥덕보건소라고 부르는 게 좋을까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흥덕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우선은 흥덕보건소 임시청사라고 부르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유광욱 위원 알겠습니다. 앞으로 흥덕보건소 임시청사를 활용하시는 데 있어서 이제는 기대를 해봐야 되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이미 그 위치에서 활용을 하기로 결정이 되었고 최소한 삼사년 정도는 활용을 하실 것 같고 그러니까 기대를 하는 방향으로 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흥덕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예, 잘 알겠습니다. 시민들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을 하겠습니다.
○유광욱 위원 예, 소장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근 유광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임은성 위원 거수)
임은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임은성 위원 임은성 위원입니다. 흥덕보건소장님, 53페이지에 보면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비대면으로 하시는데 제가 궁금한 거 몇 가지만 여쭤볼게요. 어떤 사람을 대상으로, 특정을 해 가지고 교육을 시키실 건가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흥덕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네, 신청을 받아서 하고 있긴 하는데요. 지금 현재로는 작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해서 저희가 적게 했었고요. 올해는 아직 실시를 못 하고 있습니다.
○임은성 위원 아, 그럼 그냥 다수가 들어가서 신청해 가지고 받는 건가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저희가 프로그램을 한 달에 두 번씩 운영할 때 그때 신청을 받아서 하는 것입니다.
○임은성 위원 그러면 30명이 여덟 번을 하는 거예요 아니면 240명이 한 번씩 하는 거예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나눠서 하는 것입니다.
○임은성 위원 나눠서 한다는 게 뭐죠? 반복적으로 하는 건 없고 개별적으로 한 번씩만 하는 거예요, 교육을?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개별적으로 한 번씩 하고 있습니다.
○임은성 위원 아, 그렇게 해도 이분들이 현장에서 할 수가 있어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좀 더……. 일단 요새는 홈페이지라든지 여러 곳에서 심폐소생술에 대해서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교육받고 가면 그거를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반복적으로 그냥 나올 수 있게끔 해야 되는데요. 사실은 이래 가지고는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임은성 위원 네. 제가 그래서 질의한 건데 재교육이라든가 한 번 받았던 분들을 대상으로 한 번 정도 재교육, 1년에 한 번 이런 식으로 하면 그분들이 확실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좀 터득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드는데요. 애 많이 쓰셨습니다. 한번 재교육 같은 것도 고민을 해보셔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흥덕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재교육도 필요하다면 저희가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은성 위원 네, 고맙습니다. 그리고 청원보건소장님 60페이지, ‘기억 안전 등대’ 이거 굉장히 좋은 사업 같은데 활동가 양성을 하고 서비스는 어떤 식으로 제공을 하실 건가요?
○청원보건소장 김현숙 지금 저희가 계획 중에 있는 건 활동가 양성을 해서 찾아가서 그분들의 생활 실상에 말벗도 되고 어르신들 이런 교육을 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저희가 지금 알아보고 있는 거는 아직은 실천을 못 했는데 에이아이 로봇 같은 거가 있습니다. 그래서 치매 환자분들한테 선별적으로 지급해서 그분들이 그걸 갖고 아침에 일어나면 ‘일어나셨습니까?’ 인사하고. 그리고 또 ‘약 먹을 시간입니다.’ ‘오늘은 치매 예방교육을 하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할 수 있는 그런 로봇이 있으면……. 그거를 어르신들이 스스로 하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양성자들한테 가서 몇 번을 반복적으로 교육을 시켜서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지금 구상 중에는 있는데 이게 시스템이 잘되고 있는지는 조금……. 좀 많이 프로그램 하는 사람이나 에이아이의 로봇하고의 그런 문제가 있어서 지금 검토 중에 있습니다.
○임은성 위원 네. 치매안심센터에서 다니시는 분도 있지만 사실 여기 다니시지 않고 혼자 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거든요. 그래서 어떤 식으로든 활동가가 잘 양성이 돼서 서비스가 제공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프로그램인 것 같은데 신경 많이 써 주세요.
○청원보건소장 김현숙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임은성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근 임은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병국 위원 거수)
예, 김병국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병국 위원 김병국 위원입니다. 김혜련 상당보건소장님한테 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그리고 지금은 오미크론 때문에 김혜련 소장님 이하 전 직원들이 정말 고생들 많이 하십니다. 그런데 지금 보면 오미크론이 계속해서……. 청주시만 하더라도 12ㆍ13ㆍ14일까지는 세 자리 숫자였어요. 그런데 15ㆍ16ㆍ17일까지는 네 자리 숫자로 늘어나는데 17일에는 1,547명이라고 나와 있어요. 사실 오늘 언론을 보면 ‘전국적으로는 10만이 넘는다.’ 이렇게 하는데. 물론 질병관리청에서 매뉴얼을 갖고 열심히 하는 건 알고 있지만 우리 국민이 볼 때는 ‘야, 이거 참 방역에 무슨 문제가 있지 않느냐! 이게 매뉴얼이 잘못돼 있지 않느냐!’ 그런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어요. 그러다 보니까 밑에 보건소 직원들이 정말 고생을 많이 한다 이렇게 생각하는데. 이게 언론을 보면 대개 부스터샷을 접종하신 분들은 그렇게 확진 환자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그런 통계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면 여기 39페이지요. 소장님, 보건인력 추진……. 우리가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및 관리에 대해서 추진실적이라고 있는데 제일 끄트머리 보면 “AI활용 능동 및 수동 감시관리(KT와 협약하여 G보이스톡 활용)” 이렇게 돼 있어요. 그래서 이거 구체적으로 설명을 좀 해주세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상당보건소장 김혜련입니다. 이거와 관련해서는 저희가 자가격리자들 증상이라든지 그런 것에 대한 어떤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실상 이거를 하려고 했다가 최종적으로는 활용이 안 된 그런 상황입니다. 죄송합니다. 여기에 잘못 기재가 됐습니다.
○김병국 위원 아, 그래요? 사실은 얘를 활용하려다가 지금 현재 무슨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으니까 활용을 조금 유보한 것같이 저도 그렇게는 느끼는데. 지금 코로나19 환자는 사실상 많아 봐야 세 자리 수 앞자리였습니다. 그런데 오미크론은 네 자리수가 되다 보니까 청주시만 하더라도 지금 17일 현재 1,547명인데 이게 일대일 전담 공무원 매칭(matching)이 가능해요? 저는 이게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상당보건소장 김혜련입니다. 지금 이 자료에 담겨 있는 자가격리자 일대일 전담 공무원 매칭은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오미크론 이전에 자가격리자들을 하는 그런 상황이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오미크론 상황으로 변경이 되면서 모든 거에 대한 확진자라든지 자가격리자라든지 기준도 많이 변경됐습니다. 그래서 자가격리자들도 지금은 확진자 가족들 중에서 접종을 하지 않은, 3차 접종까지 완료하지 않은 사람들만 자가격리로 되어 있는 그런 상황이고. 그리고 지금은 확진자들도 이전처럼 다 병원 병상 배정을 받는다든지 생활치료센터로 간다든지 그런 것보다도 재택치료자들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전처럼 일대일 모니터링이라든지 그런 것은 사실상 재택치료자들 중에서도 집중관리군이 있습니다. 60세 이상이라든지 저희가 그 기준에 따른 집중관리군들만 병원에 연계해서 하루에 두 번씩 건강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 일반관리군으로 되어 있는 그런 대상자들은 본인이 증상이 나타난다든지 그렇게 했을 때 지정된 의료기관에 연락해서 처방을 받아서 하는 그런 체계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기록된 추진실적은 오미크론 이전의 상황으로 그렇게 이해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김병국 위원 그래요. 제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지금 코로나19로 인해서는 확진 환자가 세 자리 앞자리, 참 많아 봐야 백 명 이쪽저쪽인데 오미크론으로 오다 보니까 그보다는 15배 정도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사실 감염병 대응 및 관리 매뉴얼은 맞지가 않다. 그러니까 현실적으로 어려움은 있지만 오미크론 확진 환자에 대한 관리 매뉴얼이 또 필요하다. 이것이 작성되는 대로 우리 의회에 서면으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알겠습니다. 보고드리겠습니다.
○김병국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근 김병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변종오 위원님 없으세요?
(질의 없다는 의사 표시하자)
하재성 위원님?
○하재성 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김기동 위원님?
○김기동 위원 하나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예, 말씀하세요.
○김기동 위원 김병성 서원보건소장님, 연일 수고가 많으시다는 말씀 드리고요. 궁금한 사항, 어디까지 진척이 됐는지 그거에 대해서 한 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이 책자에는 없는 내용인데요. 지금 서원보건소 새로 신축하는 과정이 어디까지 와 있어요? 그냥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서원보건소장 김병성입니다. 지금 그 단계는 보상 단계 다 끝났고요. 저희들이 1월 24일 자로 토지대장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계획으로는 4월경에 국비 확보를 위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서 보건복지부에 제출하면 거기서 승인이 되면 올해 연말에 내년도 예산에 국비 확보해서 예산 확보를 하게 되면…….
○김기동 위원 올해 착공은 힘들죠?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예, 현재는 거기 개발이 안 돼 있어 가지고 그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거기서 도로나 하수, 전기 이런 기반시설이 돼야 되기 때문에 산 전체를 그쪽에 깎는 시간이 현재 공원조성과에서 계획은 다 잡혀 있는데 저희들한테는 시간이 걸릴 것 같고.
○김기동 위원 지금 부지는 정해져 있는 것 아니에요?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예, 부지는 저희들 5,122평방미터 받았습니다.
○김기동 위원 그러면 지금 현 부지가 기존에 현 보건소 신축하는 매뉴얼로 따지면 좀 작죠?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예. 저희들 부지를 더 천 평방미터…….
○김기동 위원 그런데 지금 현 상황에서 부지를 더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 거예요?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그거는 조성 비율 때문에 건들 수가 없다고 해서 당장 지금……. 2016년도에 했으면 좋았을 건데 지금 시대에는 또 너무 부지가 작아서 걱정입니다. 그래서 지하를 한 층 더 파든지, 지상으로 하나 더 올라가야 되는데 그러다 보면 건축비가 자꾸 올라가서 그게 좀 걱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김기동 위원 그러니까 기존 지금 입장에서는 어쨌든 부지 확보는 어렵다는 게 기정사실화된 거고.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예, 어렵습니다.
○김기동 위원 그러면 현 부지 상황에서 최대한도로 효율적으로 현 보건소에 맞게끔 하려면 층수도 조금 더 상향으로 올려야 될, 한 층을 더…….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예, 현재로써는 올려야지 맞다고 생각됩니다. 호흡기 클리닉이라든가 지금같이 신종 감염병 대비를 하게 되면 최대한 공간이나 시민들을 위해서 편의시설도…….
○김기동 위원 현 계획했던 거는 3층인가요?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3층에서 저희들이 변경해서 다시 4층으로 사업비 20프로 더 증액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현재 당초 160억에서 213억까지 예산이 올라가 있는데 내년에 만약에 착공을 하게 되면 자재값이나 현 시세에 보면 아마 또 건축비는 30프로 이상 더 추가가 돼야 될 것 같습니다.
○김기동 위원 그래 층수는 3층에서 4층으로 하는 거로?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예, 현재까지 정해 놓고 한 층을 더 올리든지 지하를 하나 더……. 2층까지 들어가는 거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김기동 위원 그렇게 되면 아마 생각 외로 예산이 많이 들어갈 거예요.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네. 지하 파는 게 1.5배 더 들어간다고 해서 그게 걱정입니다.
○김기동 위원 본 위원이 계속/누차 얘기하는 상황인데 그전에 계속 신축하는 거로 보면 그때그때 그 상황에, 예산에 급급해 가지고 그냥 짓기에 바빠서 뭔가 좀 앞을, 10년ㆍ20년 앞을 좀 내다본다 하면 지하도 더 파서 주차장이라든가 그런 여유 공간을 확실하게 해야 되는데 그런 걸 그냥 지나쳐서 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어요. 오죽했으면 본 위원이 옛날에 5분발언에서 ‘우리 관에서 착공하는 거는 무조건 지하 주차장을 최대한도로 넉넉히 파서 뭔가 선행적으로 나가야 되지 않느냐?’ 그런 발언까지 한 게 기억이 나는데. 보건소장님께서 어쨌든 서원보건소를 신축하는 데 백년대계를 내다본다고 생각하시고 그거에 대한 촘촘한 설계라든가 앞으로의 모든 비전적인 그런 신축이 될 수 있게끔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예, 알겠습니다.
○김기동 위원 예,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김기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몇 가지 좀 여쭤보고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흥덕보건소장님, 흥덕보건소 이전이 우리 유광욱 위원님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데 이전 언제까지 완료하시는 건가요?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흥덕보건소장 이진숙입니다. 현재는 3월 7일에 저희가 업무 개시할 거로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그럼 3월 중으로 이전이 완료된다는 얘기죠?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하여간 논란도 많고, 말도 많았던 흥덕보건소 이전 문제……. 그럼 이전하게 되면 선별진료소는 흥덕보건소에서 실시하는 거 아니에요. 그죠?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그렇죠?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예.
○위원장 김영근 하여간 많은 고민하시고 잘 준비하셔서 이전하고. 그럼 이전하고 나면 우리가 4월 회기 중에는 흥덕보건소 현장방문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전문위원도 준비해 주시고요. 흥덕보건소장님, 노파심에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많은 고민 하시고 이전 준비를 잘하시고. 예산이 부족하시면 미리 4월 추경에 좀 올리시고. 그전에 급하면 예산을 쓸 수 있도록 조치를 해주세요. 어쨌든 시민의 건강 문제가 걸려 있는 문제니까 그래 그렇게 좀 해주시고. 감염병대응과가 지금 새로 신설됐어요. 방영란 과장님. 그죠? 오늘 처음 나오셨죠, 그죠?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예, 맞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처음 오시니까 대답하고 답변하는 게 좀 쉽지는 않을 것 같아요. 그죠?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청주시의 총체적인 것에 대한 감염병 상황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니까.
○위원장 김영근 그러니까. 예, 하여간 과가 처음 신설된 과장님으로 처음 부임하셨으니까 지금 엄중한 상황이지만 하여간 업무를 잘 정리하셔 갖고 대응해 주시길 부탁 말씀 드리고. 4월에 흥덕보건소하고 감염병대응과를 한번 우리가 현장방문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전문위원님 준비를 해주시고. 김혜련 소장님, 현재까지……. 물론 감염병대응과장님이 저기 하셔야 되는데 지금 선별진료소를 운영해서 코로나 검사를 한 총인원은 몇 명이에요, 현재까지?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지금 누계가 130만 명 정도.
○위원장 김영근 여기 자료는 110 정도인데 130만 명 정도에 육박하는 거예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네. 지금 보건소에서 한 거가 124만 정도 되고, 의료기관에서 11만 명 정도 했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보건소는 130만, 의료기관까지 하면 150만이 육박해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135만 정도 됩니다.
○위원장 김영근 135만?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위원장 김영근 그중에서 현재 자가격리자가 몇 명이에요, 청주?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지금 현재 자가격리자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대상자가 많이 축소가 돼서 1,300여 명 정도 됩니다.
○위원장 김영근 1,300명 정도?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위원장 김영근 그중에서 집중관리자 위중증이 몇 명이예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아, 그거는 지금 위원장님 말씀하신 자가격리자하고 재택치료자하고는 좀 다릅니다. 지금 집중관리군하고 일반관리군 하는 것은 재택치료자인데요. 지금 현재 재택치료자는 1,100여 명 정도 있습니다. 거기에서 집중관리군은 460여 명 정도 되고 나머지는…….
○위원장 김영근 집중관리자 이분들이 위중증 환자 가능성이 있는 거 아니에요, 다?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아니요. 지금 위중증 가능성 있는 사람들은 저희가 확진이 되면 기저질환이 있거나 현재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병원으로 병상 배정을 받아서 병원에…….
○위원장 김영근 그러니까 병상 배정 받아서 위중증 환자는 몇 명이냐 이거죠.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아, 그 위중증이요?
○위원장 김영근 예.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지금 현재 오늘 7명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7명?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예.
○위원장 김영근 아, 위중증은 그렇게 많지는 않은 거네요. 그죠?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많지는 않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단지 이 자가격리자가 1,300명이니까 이게 지금 상당히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거 아니에요. 그죠?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아, 재택치료자.
○위원장 김영근 어쨌든 그게 재택치료자면서 자가격리자 아니에요. 그죠?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아, 지금 자가격리자들은 확진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위원장 김영근 확진이 되기 전에 인원수하고……. 그럼 자가격리자는 확진되기 전에 인원수가 몇 명 정도예요? 자가격리자만.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확진된 상태에서 재택에서…….
○위원장 김영근 확진되기 전에 자가격리자는 몇 명이에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아, 그거는 1,300명 정도 되는데…….
○위원장 김영근 1,300명. 그러면 확진돼 갖고 재택치료자는 몇 명이에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6,100명 정도 됩니다.
○위원장 김영근 몇 명이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6,100명. 지금 총 확진…….
○위원장 김영근 6,100명?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위원장 김영근 이게 상당히 많이 증가한 거 아니에요. 그죠?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지금 오미크론…….
○위원장 김영근 그래서 재택치료 해서……. 보통 재택치료 해서 며칠 정도면 다시 음성으로 나오나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지금 재택치료의 기준은 확진되고 나서 증상이 없거나 경증이거나 한 사람들 재택치료자로 저희가 분류를 하고 있는데요. 이 재택치료는 확진일 기준이 아니라 검사한, 검체 채취한 기준으로 해서 7일간 지금 하고 있고.
○위원장 김영근 7일간 해서 다시 검사해서 음성으로 나오면…….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검사는 하지 않고 그냥 7일 경과되면 해제가 됩니다.
○위원장 김영근 다시 검사 안 받아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검사하지 않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7일이면 자동으로 음성으로 되는가 보죠?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검사를 했을 때 반드시 음성이 나오는 그것보다는 전파력이 떨어진다고 그렇게 지침 하에 하고 있고.
○위원장 김영근 7일?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위원장 김영근 그래서 정부는 그걸 당길 수 있다 이렇게 하는 건데. 어쨌든 7일 정도 재택치료 하면……. 근데 그 인원이 6,100명, 6,000명 정도 된다 이거죠?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잘 알겠습니다. 지금 1페이지에 김혜련 소장님 보고하신 거 보면 보건소가 241명인데 현원이 281명에 증 40명인데 이게 40명이 부족한 건가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현재 정원보다 40명이 더 많다는 말씀 드린 겁니다.
○위원장 김영근 많다는 건가요? 현원이 281명이라 이거죠?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281명 증 40명이 많다는 거는 지금 어떤 쪽에서 많다는 건가? 코로나 때문에 그러는 건가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코로나 때문에 사실은 읍ㆍ면ㆍ동에 배치해서 보건ㆍ복지 통합 서비스 사업을 해야 되는 그 인력들이 지금 코로나 상황 때문에 간호사들이 읍ㆍ면ㆍ동에 배치되는 그런 게 있었습니다. 그 간호직들이…….
○위원장 김영근 그러면 이게 임기제로 많이 뽑았나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임기제는 아니고.
○위원장 김영근 그러면 우리 공무원으로 뽑았…….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그렇습니다. 읍ㆍ면ㆍ동에 배치되는 간호직들이 보건소로 지금 한시적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위원장 김영근 그러면 나중에 이게 현원이 281명이 어쨌든 기본은 되겠네요. 그죠? 현원 281명이니까.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나중에 40명은 코로나가 안정이 되면 읍ㆍ면ㆍ동으로 배치될 예정입니다.
○위원장 김영근 읍ㆍ면ㆍ동으로 배치된다?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증 40명은?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읍ㆍ면ㆍ동에 있는 지금 있는 인원은 다 코로나 선별진료소라든지 코로나 대응으로 투입되고 있고요?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근 그래요. 하여간 잘 알겠습니다. 이게 우리 복지교육위원회가 어찌 보면 보건복지위원회가 될 정도로 보건소의 역할 기능이 상당히 높아지고 클 수밖에 없다 그렇게 보고요. 그러는 와중에 어쨌든 코로나ㆍ오미크론까지 나와서 여러분들, 고생 많습니다. 하여간 고생 많은 거 알고 있고, 노력하는 거 알고 있는데 시민들을 위한 힘을 많이 내 주시길 부탁 말씀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후에는 4개 구청 소관에 대한 2022년 시정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오찬 후 4개 구청 소관 시정계획 보고를 이어 가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9분 회의중지)
(13시30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영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복지교육위원장 김영근입니다. 바쁘신 중에도 오전에 이어 참석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4개 구청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진행순서는 지난 1월 인사이동 된 간부공무원에 대한 소개 후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직제순으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진행에 앞서 지난 1월 인사이동으로 이상률 상당구청장님께서는 문화체육관광국장으로 계시다가 상당구청장으로 부임하시게 되었고, 이재숙 흥덕구청장님께서는 복지국장으로 계시다가 흥덕구청장으로 부임하시게 되었으며, 전용운 청원구청장님께서는 재정경제국장으로 계시다가 청원구청장으로 부임하시게 되었습니다. 세 분의 영전을 축하드리며 앞으로 청주시 발전을 위해 우리 위원님들과 고민하며 함께 힘써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양해 말씀 드리면 봉광수 상당구 주민복지과 과장님께서는 장기재직 휴가인 관계로 참석이 불가함을 사전에 통보하였고, 신정식 상당구 환경위생과장님께서도 확진자 밀접 접촉에 따른 재택근무로 참석이 불가함을 사전 통지하였습니다. 따라서 상당구청 주민복지과ㆍ환경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기본적인 답변은 상당구청장님께서 하시되 추가적으로 설명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주무 팀장님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면 되겠습니다.
나. 상당구청 소관
(13시32분)
○위원장 김영근 그럼 이상률 상당구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정계획 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당구청장 이상률 상당구청장 이상률입니다. 상당구청 소관 2022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평소 구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김영근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먼저 3쪽, 기본 현황입니다. 상당구는 8개 과 5개 면 8개 동에 38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7쪽, 상당구 비전은 ‘행복한 변화, 삶이 아름다운 상당’입니다. 사람 중심의 안전 환경 등 4개의 전략목표로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상당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부터 35쪽까지,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다함께 행복한 맞춤 복지 실현을 위하여 복지 급여 대상자의 가구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급여를 지원하고, 위기가정에 생계비와 의료비를 신속 지원하는 등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하여 경로당 309개소의 환경을 안전하게 조성하고 중증장애인 세상 나들이, 장애아동 수영캠프 등 장애인 여가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출산 장려를 위한 양육 서비스와 어린이집 운영비를 지원하는 등 함께 건강하게 키우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복지 서비스 통합 관리와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 구축으로 취약계층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36쪽,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식품ㆍ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예방 차원의 사전 단속을 강화하고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지도ㆍ점검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인 외식문화 정착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복지교육위원회 소관 2022년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 서원구청 소관
(13시34분)
○위원장 김영근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종오 서원구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정계획 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원구청장 김종오 서원구청장 김종오입니다. 2022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기본 현황입니다. 서원구는 8개 과 2면 9개 동에 35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7쪽, 서원구는 ‘행복한 시민, 미소 짓는 서원’을 비전으로 시민 안심 안전 도시, 모두 행복 감동 복지를 비롯 4개의 전략을 목표로 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서원구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3쪽에서 37쪽까지,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맞춤형 급여 긴급 지원 등 다각적인 복지 급여 서비스를 통하여 사회적 위험에 놓인 저소득층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하겠습니다.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지원과 노인 여가시설, 노인 일자리 사업 운영 등을 통해 안정적인 노인ㆍ장애인 복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아동복지수당, 한부모 자녀 양육비 등을 지원하여 건강한 보육환경 조성 및 아동복지 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정확한 조사, 신속한 보장 결정으로 발 빠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누락 서비스 발굴을 통한 적극적 권리 구제 실시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다음은 38쪽에서 39쪽까지,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공중위생업소 내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와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사항 이행 여부를 지도ㆍ점검하여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중위생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신규 식품접객업소 영업신고 시 개정된 「식품위생법」에 따른 적법한 옥외영업신고 절차를 안내하여 미신고 옥외영업을 방지하고 건전한 영업 풍토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라. 흥덕구청 소관
(13시37분)
○위원장 김영근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재숙 흥덕구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1월 인사이동 간부 소개 및 시정계획 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흥덕구청장 이재숙 흥덕구청장 이재숙입니다. 2022년 1월 인사이동 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인용 주민복지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기본 현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흥덕구는 8개 과 1읍 2면 8개 동에 39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7쪽, 흥덕구 비전은 ‘청주의 미래성장터, 꿈과 열정이 가득한 흥덕’입니다. 미래를 주도하는 변화 행정 등 다섯 개의 전략을 목표로 흥덕구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구청장 이하 전 직원이 뜨거운 열정으로 일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부터 35쪽까지,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흥덕구만의 특수 시책인 흥덕다움 복지 꿀단지 밴드(BAND)를 운영하여 복지 자원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고 민간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상시 돌봄 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에 맞춤형 긴급 구호 키트(kit)를 지원하여 획일화된 후원을 탈피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안전한 생활과 삶의 질 보장을 위해 경로당 279개소에 4억 9,231만 7,000원 예산을 투입하여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어린이집에 보조금 신청 일정과 내용을 SMS를 통해 사전 안내하고 다양한 보조금의 신청 누락을 사전에 방지하고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여 보육의 공공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국민기초수급자 등 13종 복지 서비스 신청자에 대한 신속 정확한 통합조사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 수급자 6만 2,000여 세대에 대한 철저한 조사ㆍ관리로 부정 수급을 방지하여 복지 서비스 적정성을 유지하겠습니다. 다음 36쪽ㆍ37쪽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관내 식품위생업소 4,924개소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방역 관리를 지도ㆍ점검하여 영업주와 이용자를 위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식품ㆍ공중위생업소에 민원 사전 처리기간을 단축하고 문자와 전화로 식중독 예방 및 위생 교육을 홍보하여 민원이 만족하는 위생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복지교육위원회 소관 2022년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마. 청원구청 소관
(13시40분)
○위원장 김영근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용운 청원구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1월 인사이동 간부 소개 및 시정계획 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원구청장 전용운 청원구청장 전용운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김영근 위원장님을 비롯한 복지교육위원회 위원님들과 함께 근무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청주시 발전을 위하여 위원님들과 호흡을 같이하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지난 1월 정기인사 시 인사이동 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상미 주민복지과장입니다. 이민수 환경위생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2022년 청원구 소관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기본 현황입니다. 청원구는 8과 2읍 1면 5동의 기구에 35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7쪽, 비전 및 전략목표입니다. 청원구는 ‘시민 만족 행복 충만 청원구 건설’을 비전으로 정하고 든든한 울타리 안전 행정 등 다섯 개의 전략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33쪽에서 37쪽,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복지 사각지대의 위기가구를 품는 다정한 이웃 협의체를 구성하여 신속한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급여 지급과 코로나19 생활비 지원으로 복지 안전망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여가활동 지원을 위해 안전하고 쾌적한 경로당을 조성하겠으며, 맞춤형 보육ㆍ양육 서비스 제공과 어린이집 지도ㆍ점검을 통해 아동이 행복한 보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38쪽에서 39쪽,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식품ㆍ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재난배상책임보험을 사전 안내하여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위생 지도와 특별 점검을 추진하여 안전한 먹거리 문화를 정착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청원구 소관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영근 네.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설명하신 내용에 대해서 더 알고 싶은 사항이나 하실 말씀이 있는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 질의 없으시죠?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간단하게 말씀드리고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세 분 구청장님이 새로 구청장님으로 취임하셨으니까 계획 보고하신 내용 이외에도 업무하시면서 신규 사업이라든지 계속 사업 보완할 것 있으면 보완해 주셔 갖고 시민들을 위해서 좀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 말씀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상황이 상당히 엄중하고, 우리 위원님들께서 여러분들에게 계획 보고에 질의할 사항이 많은데 위원님들하고 사전에 신규 구청장님 세 분 오시고 그러기 때문에 질의를 되도록이면 안 하고 코로나 대응으로 구청에서 근무하는 게 낫다 이렇게 많은 의견을 모았습니다. 어쨌든 질의하실 내용이 없으므로……. 특히, 세 분 새로 오신 분―우리 김종오 구청장님은 워낙 잘하고 계시기 때문에―구청장님에게 기대하는 바가 큽니다. 이상으로 제68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3차 복지교육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44분 산회)
○출석 위원(7명)
김영근유광욱김기동김병국변종오임은성하재성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진경수
○출석 공무원
상당보건소장 김혜련
서원보건소장 김병성
흥덕보건소장 이진숙
청원보건소장 김현숙
상당구청장 이상률
서원구청장 김종오
흥덕구청장 이재숙
청원구청장 전용운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김윤정
상당보건소감염병대응과장 방영란
서원구주민복지과장 신민철
서원구환경위생과장 김호종
흥덕구주민복지과장 김인용
흥덕구환경위생과장 이봉수
청원구주민복지과장 정상미
청원구환경위생과장 이민수
○기록 담당 공무원
이진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