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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9회 제1호 행정문화위원회(2022.03.22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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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9회 청주시의회(임시회)

행정문화위원회회의록
제 1 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22년 3월 22일(화)


의사일정 (제1차 위원회)
1. 청주시 자치법규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청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4. 2022년 제1차(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심사된 안건
1. 청주시 자치법규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 청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4. 2022년 제1차(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시장 제출)


(10시00분 개의)

○위원장 변은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9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행정문화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오늘 의안심사에 참석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을 말씀드리면 청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조례안 3건,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1건 등 총 4건의 의안을 심의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 청주시 자치법규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 청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4. 2022년 제1차(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시장 제출)


○위원장 변은영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청주시 자치법규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청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2022년 제1차(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이상 네 건의 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박철완 실장님 나오셔서 조례안 3건,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1건, 이상 4건의 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행정실장 박철완  기획행정실장 박철완입니다. 평소 기획행정실 소관 업무에 대해서 깊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변은영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기획행정실 소관 조례안 3건, 관리계획안 1건에 대해서 일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청주시 자치법규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지방자치법」과 같은 법 시행령이 개정되고,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서 관련 법령 인용 규정을 현행화하기 위해서 조례를 정비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상위법령인 「지방공무원법」에 적극행정 조항 신설 및 지방공무원 적극행정 운영규정에 따라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에 필요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요 내용은 적극행정지원위원회 명칭을 적극행정위원회로 변경하고 위원회 심의사항을 구체적으로 명기하였습니다.

  다음은 「청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본 조례안은 2022년 1월 13일부터 시행된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35조제9항에 따라 조례에 규정하도록 위임한 의정활동비, 월정수당 및 여비에 지급기준 등을 반영하기 위해서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2022년 제1차(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입니다. 상당청소년문화의집 이전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쉽고 뛰어난 접근성을 가진 곳에 청소년 맞춤형 활동공간을 조성하고 상당청소년문화의집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건물 및 토지를 매입하기 위한 것입니다. 두 번째, 청주해오름마을 토지 매입은 도시계획시설 사업 실시계획인가 추진 및 일부 소유권 미이전 토지를 매입해서 건축 준공을 하기 위함입니다. 세 번째, 공북리 음나무 문화재보호구역 토지 매입은 문화재 보호구역 토지소유자의 사유재산권 침해 문제를 해결하고, 문화재의 효율적인 보존ㆍ관리 및 시민의 관람여건 개선을 하기 위함입니다. 네 번째, 청주체육관 국유재산 필지 매입은 부지에 포함된 일부 국유지에 대해서 무상사용을 해왔으나 한국자산관리공사의 무상사용 철회 통보에 따라 해당 필지를 매입하기 위함입니다. 마지막으로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 건립은 탄소배출의 주원인인 일회용기를 다회용기로 대체할 수 있는 회수ㆍ공급 시스템 구축 및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를 건립하여 자원 순환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변은영  박철완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로 풍연숙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풍연숙  행정문화위원회 전문위원 풍연숙입니다. 본 위원회에 회부된 4건의 의안에 대하여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청주시 자치법규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관련 법령 인용 규정을 현행화하기 위한 것으로 절차상의 문제점이나 상위 법령상의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2항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방공무원법」에 적극행정 조항이 신설되고 적극행정위원회로 명칭이 변경되는 등 그에 따른 구체적인 심의사항을 규정하는 것입니다. 절차상이나 상위 법령상의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3항 「청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지방자치법」 제4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5조에 따라 의정비심의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것으로 절차상의 문제점이나 상위 법령상의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4항 2022년 제1차(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중 먼저 상당청소년문화의집 이전은 기존에 부적합 불편했던 시설로 인하여 침체되어 있는 운영체계를 개선하고자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뛰어난 도심으로 상당청소년문화의집을 이전하는 청소년수련시설 확충사업입니다. 다음 청주해오름마을 토지 매입은 한부모가족복지시설인 2011년에 건립한 청주해오름마을은 현재 미준공 상태로 현재까지 건축물 임시사용 연장 승인만을 받아 운영해 온 시설로 건축 준공 절차를 추진하기 위하여 청주시로 소유권이 미이전된 토지를 매입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공북리 음나무 문화재보호구역 토지 매입은 음나무 문화재보호구역 지정 및 관람여건 개선이 필요함에 따라 해당 토지를 매입하고자 하는 사업이며, 청주체육관 국유재산 필지 매입은 1974년 청주체육관 준공 이후 시민 산책로 및 여가 생활을 위해 오랜 기간 무상으로 사용해 온 청주체육관 국유지에 대한 무상사용 승인 철회 통보에 따라 기획재정부가 소유하고 있는 토지를 매입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으로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 건립은 일회용기 사용을 억제하고 다회용기 사용 유도 및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를 신축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이상 5건의 사업 모두 절차상의 문제점이나 관계 법령상의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 4건 검토보고서는 끝에 실음)


○위원장 변은영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순서입니다. 원활한 의안 심사를 위해 질의는 안건별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청주시 자치법규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다음 질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다음 질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청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다음 질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022년 제1차(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중 상당청소년문화의집 이전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철 위원 거수)

정우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철 위원  정우철 위원입니다. 청소년문화의집 이전의 이유가 뭡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입니다. 상당청소년문화의집이 2007년도 수동에 개관을 해서 지금 운영하고 있는데요. 시내 중심부에서 교통여건이 걸어서 도보로 이동을 주로 합니다. 그러면 아이들이 15분 정도에서 20분 정도를 고바위를 올라가서 이용하고 있는데 학생들도 그렇고 주변 전문가들도 그렇고 거기가 불편하다, 편리하게 이용했으면 좋겠다 줄기차게 제기되어 왔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편리한 지역으로 이전을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정우철 위원  접근성이 떨어져서 옮긴다는 말씀입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가장 큰 이유는 그겁니다.


정우철 위원  지금 수암골에 있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네, 수암골에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처음 문화의 집을 마련할 때 접근성을 생각 안 했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당시에 그걸 미처 고려를 많이 못 했던 것 같습니다.


정우철 위원  지금 말씀을 들어보면 교통여건이 좋지 않고 고갯길을 올라가서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있어서 학생들이 안 간다 그런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보다 그 당시는 더 불편했을 건데. 그죠?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네,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 당시에는 인식의 정도가 불편을 감내하더라도 하려는 인식이 있었을 겁니다.


정우철 위원  불편을 감내하면 지금 계속 써야 되는 것 아닙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지금은 시대가 변해서 차량이 원활하고 그런 것 때문에 인식이 불편도가 더 많이 높아졌다고 이렇게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어제 현장을 가 봤는데요. 개인 집을 산다 이런 용도로 사시겠습니까? 16억에 사서 30억을 들여서 리모델링을 해서 이것을 사용해야 되는데 담당관님 개인 집이면 사시겠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위원님이 걱정하시는 부분은 많이 공감을 하는데요.


정우철 위원  아니, 답변을 한번 해보세요. 청소년들이 쓰는 청소년문화의 집을 현재 불편해서 이것을 옮겨주려고 하는 건데 15년 된 16억짜리 집을 사서 내부 시설만 리모델링을 하실 건데 30억씩이나 건물 값의 배를 더 들여서 이것을 사용하실 건데…….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개인적으로 답변해 주세요.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청소년이 이용하기에 가장 좋은 입지 여건을 찾는 게, 수련시설의 위치로 가장 적합한 지역을 찾는 게 우선이라고 보고요.


정우철 위원  제가 여쭤보는 것은 담당관님께서 이것을 제시하는 거잖아요. 담당관님께서 개인적인 사업을 하신다. 그런데 이 집을 16억에 사서 30억을 들여 가지고 총 45억이 되는 겁니다. 45억의 건물을 만들어서 청소년들에게 제공하면 과연 청소년들이 많이 올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비용이 들어가는 면은 있지만 입지 여건이 좋기 때문에 많이 올 거로 보고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입지 여건이 좋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그 구역 청소년광장부터…….


정우철 위원  개인적인 의견인데 뒷골목이고 또 바로 공고 정문 앞이고 그럼 누가 많이 쓰겠습니까? 공고 학생회관 정도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정우철 위원  처음에 이것을 건의한 사람이 누구입니까? 담당관님께서 정하신 게 아니잖아요, 그죠?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이전에 관해서는 의회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제기했었고요. 그래서 여러 군데 입지를 찾기 위해서 노력을 했었고 그중에 시내 중심권이 좋겠다…….


정우철 위원  어디 어디 보셨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정문 앞에 있는 오래된 건축물 빌딩들이 쭉 있습니다. 그런 걸 다 조사해 보고…….


정우철 위원  조사한 자료 있습니까? 비교 검토보고서가 있으면 좋겠네요.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별도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정우철 위원  저는 1차 질의는 마치고 이따가 다시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변은영  정우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용규 위원 거수)

김용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규 위원  앞서 존경하는 정우철 위원님이 질의하셨듯이 수암골 청소년문화의집이 건립할 때 그때 의회 복지교육위원회에서 상당한 반대가 있었던 거로 기억하고 있어요. 그때 동료위원이 입지가 너무 문제가 있다. 청소년들이 산에 올라가듯이 거기까지 대중교통 접근이 원활한 것도 아니고 거기 사람들이 올라가는데 그게 가능하겠느냐 의회의 위원들의 이러한 문제 제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밀어붙여서 수암골에 만든 거예요. 사실 거기에 만들어 놓았더니 청소년들이 가는 사람이 없는 거죠. 프로그램 운영비나 프로그램비 그냥 쓴 거예요. 아무 의미가 없으니까 결과적으로 그때 ’14년도인가 그럴 거예요. 그것이 8년 만에 무용지물이 돼서 별도의 공간으로 우리가 이전하게 되는 이런 결과가 있는 거죠. 사실 오늘 공유재산 심의도 정말 이 자리가 청소년들이 접근하기 더 좋은지 그리고 주변 환경 정말로 괜찮은지 그리고 이 건물 자체가 리모델링해서 현재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공간으로 제대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저도 회의적이에요. 그러나 나름대로 청소년광장과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서 주변에 있기 때문에 유도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지만 만들어 놓고 또한 50억 이상 이게 사장되면……. 수암골에 만들었다가 여기 만들었다가 돈만 어마어마하게……. 진짜 시쳇말로 쳐 들여 놓고 쓰지도 않고 청소년들이 오지 않는 행정의 어떤 실제적인 문제가 벌어지는 이런 것들이 예견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의회의 이런 지적이 있거나 하면 정말로 면밀한 고민이 필요하다. 사람이 눈높이라는 게 큰 차이가 없잖아요. 어떤 사람은 무조건 거기서 된다고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거기 안 될 텐데 또 고집스럽게 해요. 그럼 장사가 안 돼서 망하죠. 그러한 것들에 대해서 상식선 내에서 행정이 됐으면 좋겠다. 제가 억측할 필요는 없지만 부지가 정말로 여기밖에 없었는지 그리고 여기보다 더 좋은 부지가 상당구 내에 없었는지. 그리고 보면 도로 한 블록 내에 특정한 필지예요. 앞에 청소년들과 광장과 연계될 수 있는 골목골목 다니면서 있는데 유도할 수 있는 청소년광장과 이 공간과 연계되면서 청소년들이 그 공간을 거쳐 오는 과정에 있어서 청소년들이 관심을 갖는 공간이 아니에요. 그럼 외떨어져서 여기만 딱 청소년 공간이니까 청소년들만 와라라고 하면 이게 가능한 일인지. 주변 여건이 더 쾌적하고 공원이나 이런 것들이 맞물려서 입지 조건을 찾았더라면 더 좋은 청소년문화의집 공간을 찾을 수 있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은 가지고 있습니다.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입니다.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부분도 공감이 가고요. 그렇지만 그 지역은 청소년존으로서 청소년들의 유동인구가 있는 지역입니다. 식당가라든지 많이 그쪽을 이용하고 있고요. 청소년광장도 같이 그쪽에 수련시설이 생기면 더 시너지가 날 것 같고요. 주변 인근 학교도 청중이라든가 공고라든지 주성초 또 청주여중 다 각각 인근에 있고 대중교통에서 바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희는 그런 부분을 보고 문제가 없을 것이다라고 이용하는 데, 활성화되는 데 지금 있는 데보다는 훨씬 낫지 않느냐…….


김용규 위원  그 말씀에는 동의를 해요. 담당관님 말씀에 100% 동의하는 거 한 가지예요. 현재 있는 공간보다 굉장히 나을 것이다. 나머지 부분은 고려가 부족한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을 조금 가지고 있어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변은영  김용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정우철 위원 거수)

정우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철 위원  계속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상당청소년문화의집을 이용하게 될 대상은 어떻게 됩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문화의집이 연초제조창에 청원문화의집이 있고요. 성화동에 한 개를 지으려고 설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상당청소년문화의집이 있는데 지역 구분은 없습니다. 누구나 이용을 하는데…….


정우철 위원  청소년문화의집을 이용하는 청소년의 대상이 어떻게 됩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나이로 따지면 9세에서 24세까지가 청소년에 해당됩니다.


정우철 위원  그럼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다 같이 이용합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네,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이용은 할 수 있는데 주로 누가 이용합니까? 스물 몇 살 먹은 형들이 다니는데 아홉 살 학생들이 가겠습니까? 주로 이용하시는 대상이 어떻게 됩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청소년문화의집은 방과후학교도 들어가고 각종 학생 동아리들이 많이 이용하거든요. 그중에는 대학생 동아리들이 중ㆍ고등학생 동아리도 지도도 하고 같이 이용도 하고 그래서 9세 24세까지 다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연령대에 고루 이용할 수 있는데 주로는 고등학생들, 중학생들이 많이 이용하고요. 방과후학교 같은 경우에는 초등학생들이 거기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방과 후는 초등학교에서 학습을 하잖아요?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초등학교에서 하는 거와 별도로 수련시설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앞서서 존경하는 김용규 위원님께서 질의를 해주셨는데 그 답변 속에 지금 현재 이용하는 수암골청소년문화의집도 그 당시에 의회에서 여러 가지 의견을 달리 냈는데도 좋다고 밀어붙여서 그렇게 추진하셔서 지금까지 사용하시는 건데 그럼 계속 사용을 하셔야지 그걸 또 바꿉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그 부분에 대해서 송구스럽게 생각하고요.


정우철 위원  지금도 50억 이상을 들여서 또 건립하다가 나쁘면 또 다른 데로 이사하고 그렇게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현재 주변 여건을 볼 때 그렇게는 전개되지 않을 거로…….


정우철 위원  아까 여러 군데를 보셨다고 했는데 자료가 지금 있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예, 드릴 수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누가 좀 주십시오, 그거 보고 질의하게요. 혹시 담당관님께서는 이전 문제에 대해서 몇 군데를 실사를 하셨잖아요. 그 장소를 놓고 청소년들에게 최소한 모니터링한 게 있습니까? 어디 어디가 있는데 청소년들은 어떻게 생각을 하나 이런 게 있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모니터링까지는 못 갔고요.


정우철 위원  최소한 이용할 대상이 조금 전에 말씀 주신 대로 보면 9세에서 24세까지인데 주로 이용하시는 대상은 고등학생이 많이 한다 그러면 최소한 고등학생들에게……. 또 바로 앞에 청주공고가 있습니다. 그죠? 최소한 청소년광장이나 아니면 청소년들이 다니는 곳 아니면 학교 앞에서 아기들이 붙이는 스티커라도 놓고 어디 어디인데 이런 청소년문화의집을 이전하려고 하는데 어디가 좋겠다. 이런 것 정도는 해야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위원님 말씀에 공감은 드리는데…….


정우철 위원  공감을 하시면서 진작 그렇게 했어야 되는 거 아니에요?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다양한 청소년층이 있는데 입지 문제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되는데 어디로 할까 그걸 미리 하기에는 참 어려움이 많습니다.


정우철 위원  이건 장소를 선정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몇 군데나 했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상당구 내 공원을…….


정우철 위원  길게 답변하지 마시고, 몇 군데나 하셨어요?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수로는 여섯 일곱 군데…….


정우철 위원  여섯 군데라고 하면 여섯 군데를 1ㆍ2ㆍ3ㆍ4ㆍ5ㆍ6 해서 학교 앞에다가 그런 성의는 보이셨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청소년문화의집을 옮기려고 하는데 학생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어디가 좋겠습니까?’ 이런 것을 물어보면 스티커가 많이 나온 데를 학생들이 좋아하는 거 아니에요? 그렇지 않아요? 학생들이 좋아하는 곳에 설치해 줘야 학생들이 많이 가는 것이지. 어른 생각으로 골목에 갖다 넣어 놓으면 학생들이 많이 오겠습니까? 지난번 수암골에도 그렇게 하신 거잖아요. 이용하는 사람들이 학생들이면 학생들한테 물어봐야지. 그렇지 않아요? 그리고 학생들은 어른들처럼 자가용이 없습니다. 24살 먹은 분들은 모르겠고요. 주로 고등학생들이 이용한다고 했는데 그러면 시내버스 대중교통을 내려서 바로……. 지금 많이 걷는 거 싫어해요. 여기가 대중교통이 좋습니까? 그런 걸 생각하셔야 되는데 그런 것조차도 생각 안 하시고 어떤 경로로 여기를 취득하려고 하는지 모르겠지만 합리성에서 안 맞는 것 같아요. 그런 노력도 안 하신 것 같고.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저희 부서에서 적합지를 찾기 위해서 2년간 노력을 했습니다. 그런데 건물 하나의 여건 모든 걸 다 분석해야 되기 때문에…….


정우철 위원  노력은 하셨는데 건물 모양이 좋고, 건물이 멋있고 이게 문제가 아니고 지금 수암골이 약간 고갯길이다, 대중교통의 접근성이 떨어진다 그래서 학생들이 이용하는 것이 적으니까 다시 옮기시려고 그러시는 거잖아요. 그런데 그것을 또 반복되게끔 그렇게 하시는 거잖아요. 그런 것을 겪으셨으면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최소한 학교 앞이라도 물어봐야 된다. 그런 자료 하나 없잖아요. 어른들 생각으로 여기다 옮겨줄 테니까 너희들 써라 이런 생각 아니십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그런 건 아니고요. 저희가 여러 가지 건물 상태, 입지 여건 그런 걸 충분히 고려해서…….


정우철 위원  제가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또 이런 전철을 밟게 되면 그때는 정확하게 학생들에게 이용하는 대상에게 물어봐서 소통이 돼서 여기다 해주시면 좋겠다. 그런 데 해주면 100% 확신은 못 하더라도 팔구십 프로 학생들이 많이 이용할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게 생각 안 드십니까? 돈을 50억이나 쓰는데 16억짜리 사서 30억을 들여 가지고 그것도 잘못된 것 아닙니까? 30억짜리를 사서 15억 정도 들여야 되는데 15억에 사서 30억을 들인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일을 하시는 건데 이게 타당하다고 보십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리모델링비가 워낙 적게 들지 않기 때문에 그 비용이 들어가는데요. 거기에 맞게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때문에 그 정도는 투자를 해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너무 시간이 길어서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변은영  정우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완복 위원 거수)

이어서 이완복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완복 위원  이완복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정우철 위원님께서 말씀을 많이 하셨는데 상당청소년문화의 집 상당구 쪽에 우리 시 공유재산 여유 있는 부지는 없습니까?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그 부지를 찾기 위해서 시유지를 전부 조사를 했었어요. 그중에 제일 쉬운 곳이 공원인데 공원에는 일정 부분 시설이 점유하고 있어서 문화의 집을 지을 수 있는 공간이 없었고요. 기타 시유지를 찾는데 없는 상황입니다.


이완복 위원  예를 들어 가지고 전에 주민센터라든지 동사무소 이런 데 새로 건립해서 어느 단체에서 임시로 거기를 점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데라든지 이렇게……. 청주시에서 매입만 자꾸 하면 그것도 문제가 될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쪽으로 공유재산이 어디에 있나 치밀하게 조사를 해 가지고 리모델링비 많이 들어가고 부지 매입비 이거 다 하면 그 자리에 건립해도 이것보다도 덜 들어갈 그런 방식이 되지 않을까 난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는데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많이 더 찾아볼 곳은 찾아보고 연구검토를 더 해야 될 사항 같습니다.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위원님 말씀에 맞게 저희가 공유지를 전수조사를 했어요, 상당구 내에. 근데 외곽으로 빠지면 안 되고 시내 권역에서 조사를 했는데 건립할 만한 부지가 없었어요.


이완복 위원  지금 매입하려고 하는 부지가 몇 평 정도 되죠?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500제곱미터 정도 됩니다.


이완복 위원  200평이 안 되고 170평 정도 되는 거죠?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네, 그렇습니다. 그런데 부지를 매입해서 하게 되면 근사하게 잘 지으려고……. 서원청소년문화의집을 성화동에 설계하고 있는데요.


이완복 위원  그런 식으로 좀 더 주도면밀하게 부지 확보라든지 그런 저기를 마련해 가지고 근사하게 청소년들을 위해서 이왕 하는 거 제대로 된 건물을 건립하는 것이 오히려 낫지, 이렇게 많은 돈을 들여 가지고 리모델링을 해 가지고 청소년한테 준들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변은영  이완복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다음 질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청주해오름마을 토지 매입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철 위원 거수)

정우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철 위원  정우철 위원입니다. 여기도 어제 위원님들이 방문을 해봤어요. 개인적으로는 그런 시설이 청주시에 좋은 시설로 많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관계자의 말을 들어 보면 입주자가 50% 정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여성가족과장 김미수  여성가족과장 김미수입니다. 청주해오름마을은 한부모복지시설로 30세대가 입주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사실은 그때 당시에 월오동이 외곽지거든요. 한부모가족들은 어려운 사람들이 입주하는 거기 때문에 너무 외지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지금은 18세대에 44명이 입주해서 살고 있고요. 또 그 당시에 이 건물이 10년이 되다 보니까 노후해서 그런지 5세대 이상은 누수로 인해서 사용이 불가한 실정입니다.


정우철 위원  과장님 답변 속에 저희들도 어제 보면서 느꼈는데요. 어려우신 분들이 사시는 곳인데 시내에서 너무 떨어져 있어요. 어려운 것도 서러운데 집도 시에서 거처를 마련해 주는 거지만 멀리 떨어져 있어서 시내 나오려면 불편하고 교통비도 더 들고 그러기 때문에 소외감도 더 느낄 것 같고. 그죠? 그런 여러 가지 요소가 있기 때문에 입주가 다 안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어려운 분들은 많을 텐데. 그리고 과장님 답변 속에 누수가 있는 것은 왜 수리가 안 됩니까?


○여성가족과장 김미수  누수 문제로 인해서 올해도 예산을 확보했고요. 누수를 잡는 게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공사업체에서 보면 누수가 어디서 되는 건지 실제로 뜯어 보고 나서 어디서 된다 해 가지고 거기를 해도 또 다른 데서 누수가 되는 거 같고 이래서 해마다 지금 시설비를 투입하고 있지만 완전히 잡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정우철 위원  예산이 따르겠지만 이것이 개인 주택이 아니고 어려운 분들이 쓰시는 건데 많은 예산이 들어가더라도 예산을 한꺼번에 세우셔서 누수를 잡아야죠. 잡아서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어제 땅 모양도 저희가 봤는데 도시계획시설이 정착이 되려면 토지를 매입을 해야 되겠고 이것은 잘돼서 매입을 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다시 한번 당부드리지만 어려운 분들이 많이 사시는 곳에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빠른 시간 안에 예산을 마련해서 누수나 일반 불편한 점이 없도록 하시고 이런 것을 더 건축하시려면 비용이 들더라도 시내권에 마련하셔서 그분들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어야죠. 마트를 가더라도 시내로 나오셔야 되고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많겠더라고요. 시내하고 거의 떨어져서 고립된 모양 같은데 그런 걸 생각하셔서 어려운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설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변은영  정우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다음 질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공북리 음나무 문화재보호구역 토지 매입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지 않으므로 다음 질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청주체육관 국유재산 필지 매입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철 위원 거수)

정우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철 위원  정우철 위원입니다. 여기도 위원님들이 현지를 둘러보고 왔습니다. 기관 대 기관 또 땅 주인은 국민 것인데 이걸 토막토막 나눠 가지고 기재부 거, 도 거, 시 거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지금도 공원으로 쓰고 있는 것인데 굳이 저희가 돈을 들여서 살 필요가 있습니까? 그렇다고 국가에서 그걸 막아서 다 들어내고 거기는 쓰지 말라고 하겠습니까? 개인적으로 보면 이것은 급하게 서둘러서 시에서 매입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과장님 답변 부탁드립니다.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체육시설과장 소준호입니다. 해당 부지는 1974년 청주체육관 준공 후 청주시에서 지금 계속 무상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소유권 이전 관계에 대해서 일부 청주체육관 부지는 4,500평이 충청북도 소유로 돼 있고 나머지 333평에 대해서 기재부 소관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체육관 주체가 청주시이기 때문에 매입을 해야 된다고 판단이 됩니다.


정우철 위원  제 개인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이건 도에서 매입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청주체육관 시설물 주체가 청주시이기 때문에 시에서…….


정우철 위원  체육관이 건립된 지 얼마나 됐어요?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1974년도에…….


정우철 위원  그 당시에 매입을 하지 이때까지 왜 안 했어요? 그때 바로 매입을 했어야 싸게 매입하는 것 아니에요? 그 당시에 공부정리가 안 된 거잖아요. 지금 와서 갑자기 많은 돈을 주고 뭐 하러 사려고 그래요, 지금까지 이상 없이 썼는데? 그렇지 않아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변은영  정우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한번 질의를 해보겠습니다. 제출하신 자료 75페이지에 보시면 검토내용이 나와 있어요. 매입할 때 탁상감정액으로 매입을 예상하고 있잖아요. 6억 4,000에서 7억 7,000 정도 예상하고 있는데 기재부에 우리가 대부료를 내고 있나요?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대부료 안 내고 무상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변은영  그런데 기재부에서는 어느 기점을 중심으로 대부료를 내야 된다 이런 것들의 움직임이 있는 건가요? 갑자기 토지 매입을 추진하게 된 계기가 있을 거 아니에요? 대부료를 이제부터 내야 돼라든가 여러 가지 혼재해 있던 이런 토지들을 일제정비 기간이라든가 이런 공문이 내려왔다든가 어떤 근거가 있을 텐데?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2021년 8월 3일에 사직동 560-32번지 청주체육관 부지 내를 무상 승인 철회 통보를 한국자산관리공사로부터 받았습니다.


○위원장 변은영  그 움직임의 근거는 뭐예요? 자산공사에서는 왜 그러는 거예요?

  (답변 지체되자)

회계과장님! 청주시가 점유하고 있는 기재부 땅 중에 이 필지만 이렇게 공문이 내려온 건가요?


○회계과장 홍순덕  회계과장 홍순덕입니다. 전체 사항은 제가 파악하지 못했고요. 다만 이 건 관련해서는 한국자산공사에서 무상 사용을 철회하는 공문이 사업부서로 온 거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변은영  그러니까 왜 왔느냐고요. 흐름이 있을 거 아니에요? 국회에서라든가 어디에서 지적사항이 됐으면 ‘전국적으로 일제정비 기간이야. 그래 가지고 이번 기회에 각 지자체와 국가와 털자.’ 그런 근거가 있을 테고. 그렇지 않은 건지 왜 지금에 와서 잘 사용하던 걸 매입하라고 왔는지에 대한 스토리가 궁금한데 더 아시는 것 없으세요? 이렇게 정비하자 치면 상식적인 생각에서는 청주시에 일괄적으로 캠코가 소유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정비할 테니까 준비라도 해라든가 그런 것들이 사전에 왔다 갔다 하고 기미가 있어야 되는데 기미도 없이 이 공문 하나 달랑 내려온 건가요?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무상 사용했던 부지에 대해서 2013년도에 국공유재산 상호점유 해소 추진계획에 따라 교환재산 대상 부지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율량동에 국방부에서 소유하고 있던 부지와 체육관 부지를 교환하려고 했었는데 율량동에 있는 부지는 사직동에 있는 부지보다 매입 가격이 더 비싸기 때문에 기재부에서 청주시로 더 차액에 대해서 지불할 수 있는 부지는 매각할 수 없다 해 가지고 율량동에 있는 국방부에서 수용하고 있는 부지를 청주시에서는 매각했습니다. 교환할 수 있는 부지를 찾아봤는데 교환할 수 있는 부지가 없어 가지고 결국에는 한국자산공사에서 매입이나 대부료를 안 줬을 때에는 대부료가 1년 1,000만 원꼴 되고 변상금은 대부료의 120% 해 갖고 1,200만 원 이렇게 부과하도록 한다 이렇게 하고 결국에는 대부료를 내느니 아니면 변상금을 내느니 매입하는 게 우리한테는 낫다 이런 판단이 섰기 때문에 매입하는 거로 결론을 냈습니다.


○위원장 변은영  제가 이렇게 이해를 해도 되나요? 원래 숨어 있어서 그냥 사용할 수 있는 건데 교환을 추진하다 보니까 드러난 땅이어서 자산공사에서 자각을 하고 우리한테 대부료를 요구한 사건이다 이렇게 이해를 하면 되나요?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이 부지에 대해서 2013년도에도 얘기가 나왔었습니다. 매입을 하든지 교환을 하든지 이렇게 결론을 내달라고 아니면 변상금을 부과하든지…….


○위원장 변은영  그럼 2013년도에 벌써 그런 제안이 왔었으면 그동안 어떻게 버티셨어요?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율량동 땅은 교환하고 사직동 체육관 부지 교환하는 거로 하다가 지금까지 추진하다 추진이 안 되니까 국방부에서 사용하고 있던 토지를 매각을 하면서 다시 공문이 내려왔습니다.


○위원장 변은영  네,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정우철 위원 거수)

정우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철 위원  과장님, 지금까지는 대부료도 안 내고 잘 썼는데 캠코에서 지금 대부료를 내라고 하는 거잖아요?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네, 그렇습니다.


정우철 위원  내라고 했는데 과장님은 뭐라고 답변 안 하셨어요? 갑자기 웬 대부료를 내냐고 따져 보시죠.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그래서 저희가 작년에 한국자산공사를 방문해 가지고 지금까지 50년 가까이를 무상 사용했는데 지금 무상…….


정우철 위원  우리가 관리비를 받아야 되는 거 아니에요? 안 된다고 계속 내라고 합니까?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네, 그렇습니다.


정우철 위원  청주시에 청주시 소유가 아닌 땅이 얼마나 있습니까? 별도로 관리되고 있습니까?


○회계과장 홍순덕  별도로 관리는 하고 있는데 지금 필지 수는 정확히…….


정우철 위원  회계과에 별도로 장부가 있어요?


○회계과장 홍순덕  네, 관리는 되어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앞으로는 이 땅처럼 언젠가는 대부료를 내라고 할 소지가 많은 거네요?


○회계과장 홍순덕  일례로 충혼탑 부지도 추모공원 조성하는 부지고 도유재산 무상 사용했다가 이것도 불거지고 있는데요. 이거와 마찬가지로 찾아보면 꽤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체육과 문제도 한국자산관리공사로 이관이 되면서 전국 일제기간 조사에 찾아낸 거거든요. 유상사용 허가를 받아서 대부료를 내든지 매입을 하든지 이렇게 권고를 한 상태입니다.


정우철 위원  그러면 이 땅도 체육관 건립할 때 40년 전에 샀으면 7,000만 원이면 사셨을 건데. 그죠? 지금 안 샀기 때문에 열 배 이상을 더 줘야 되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회계과에 청주시 소유로 안 되어 있는 땅을 다 사야겠네요. 그런 방책을 또 세우셔야 되는 거 아니시겠습니까? 언젠가는 우리 보고 사라고 하든지 대부료를 내라고 하든지 그런 것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네요.


○회계과장 홍순덕  장기적으로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지금 이 자리에서 답변을 드린다면 그런 부지는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는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용규 위원  마지막으로 회계과장님! 거꾸로 나라에서 어떤 일을 하는데 우리 시유지가 거기 포함된 이런 땅은 파악된 게 없나요?


○회계과장 홍순덕  없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시민들이 무단 점용하는 필지는 많은데 국가기관이나 큰 기관에서 무단 점유하는 것은 없는 것으로…….


김용규 위원  사례는 이제까지 들어 본 적 없다는 말씀이죠?


○회계과장 홍순덕  네, 그렇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 없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김용규 위원  실장님, 그런 거 없어요? 오랜 경험이 많으실 텐데 시 땅이 도나 국가가 어떤 행위를 하면서 점유해 버린 그런 사례 아니면 자체적으로 조사한 사례는 없나요?


○기획행정실장 박철완  기획행정실장 박철완입니다. 그런 사례는 들어 본 적이 없는데 국가 땅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관리를 기재부면 기재부, 농림부면 농림부에서 관리를 제대로 못 하고 있다가 한국자산관리공사로 넘어가면서 그때부터 관리가 시작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불거지는 것 같습니다.


김용규 위원  그럼 전국적인 사항일 거란 말이죠. 예를 들어 전국적 사항을 일괄적으로 어떻게 정리하겠다라는 로드맵이 생겼으면 점차적으로 규모나 땅 가격 작은 데부터 직접 우리가 매입하게 하든지 아니면 대부료를 받든지 이런 조치가 뭐가 있을 거란 거죠. 한국자산공사가 그런 차원에서 하는 건지 아까 위원장님 걱정하듯 엉뚱하게 또 우리가 뭐 하다가 긁어 부스럼 돼 가지고 이게 불거져서 일이 된 건지 이런 것들이 걱정스러운데 향후에 회계과에서는 이런 문제에 대해 전수조사를 해서 대응하는 기본적인 방침이 서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회계과장 홍순덕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용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변은영  김용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이영신 위원 거수)

이영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신 위원  질의라기보다 당부의 말씀을 드릴게요. 관련해서 「국유재산특례제한법」이 개정이 됐잖아요. 그래서 무상사용이나 사용료 감면에 대해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상이나 감면에 대한 사용 존속기간이 연장하는 게 되게 제한적으로 바뀐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상위법 개정과 관련된 것 같은데 이거에 대한 법률적인 검토라든가 이런 거 제시 없이 일부는 도 땅인데 이것만 시 땅으로 매입을 하자니까 의회에서 선뜻 납득이 안 가는 겁니다. 앞으로 이 법이 개정이 됐기 때문에 이런 사례가 계속 나올 것 같은데요. 정책기획과하고 회계과에서는 이런 문제가 계속 불거질 거란 말이에요, 자산공사에서는 계속 찾아낼 테고. 그래서 이것에 대해서 위원들이 납득할 수 있게 상위법이 변경된 영향에 대해서 그리고 자산관리공사하고 협의한 내용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변은영  이영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윤여일 위원 거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다음 질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 건립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철 위원 거수)

정우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철 위원  정우철 위원입니다.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 겁니까?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자원정책과장 여운석입니다. 지금 배달 용기가 대표적인데요. 플라스틱 일회용기를 많이 쓰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일회용기를 여러 번 쓸 수 있는 다회용기로 바꿔서 배달이나 영화관이나 이런 쪽에서 여러 번 쓸 수 있도록 해서 일회용품을 줄이자 하는 취지에서 저희가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용기를 사용하는 주체는 업소 아닙니까? 업소는 최저의 비용을 들이려고 하는데 우리 뜻대로 다회용기로 바꾸겠습니까?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그 부분에 대해서 많이 협의를 하고 있고요. 영화관이나 외식업소 이런 데하고 계속 협의를 했습니다. 시민들이 그걸 주문을 하는 거기 때문에 시민의식 설문조사를 했고 그런 쪽에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겠다. 그다음에 시민들도 위생 문제가 걱정이 되긴 하는데 위생문제가 깨끗하게 세척이 되고 소독이 된다면 90% 가까운 시민들도 참여하겠다라는 의식조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시민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향이 있다 저희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다회용기를 쓰는 주체는 업소일 테고 그것을 주문해서 한 번 쓴 용기가 공공세척센터를 통해서 세척이 돼서 그것이 업소로 다시 돌아가는 겁니까?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예, 그렇습니다. 수거 시스템을 만들어서 수거해서 그다음에 다회용기세척센터에서 소독…….


정우철 위원  다회용기가 여러 가지 종류인데 A라는 업소에서 쓰는 용기는 세척해서 다시 A라는 업소에 갑니까?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예, 그런 시스템입니다.


정우철 위원  그것이 정확해야지. 예를 들어서 치킨집에서 쓰던 용기가 세척이 돼서 다른 집으로 간다. 그것은 손님들도 용납을 안 할 것이고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를 어떻게 믿고 위생상의 문제가 있는데……. 지금 일회용기가 많이 늘어나는 것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됨으로써 지금 일회용품을 줄이자고 계속했다가 이것이 어느 순간에 코로나19 때문에 정부에서도 용인이 된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일회용이 많이 늘어난 것인데 발상은 좋은 건데 이것이 과연 그렇게 될까? 또 다회용기공공세척센터를 건립함과 동시에 다회용기를 많이 써도 된다는 것이 합리적으로 시에서 인정하는 꼴이 되는 겁니다. 방법은 좋은 것인데 빈 병을 회수하는 것처럼 소주병은 100원, 맥주병은 130원 이렇게 붙여 놓으면 자동으로 올 건데요. 다회용기가 쓰레기통에 버려져서 그걸 주워서 세척해서 다시 거꾸로 손님들에게 온다? 주문하겠습니까?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버려지는 걸 저희가 다시 회수하는 시스템이 아니고요. 다회용기 전용 수거함을 거점에 배치할 겁니다. 다회용기 전용 수거함은 아무나 접근할 수 있는 게 아니고 배달을 시킨 사람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거고요. 다회용기에 대해서 표준용기를 만들 겁니다. 광명에 스타트업 다회용기세척센터가 있는데 거기도 견학을 가 봤는데 위생상이나…….


정우철 위원  전국 최초로 해놓으셨는데…….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그건 민간 부문을 말씀드리는 거고, 공공은 저희가 전국 최초입니다. 민간에서 하는 다회용기세척센터를 견학을 가 봤는데 위생문제에 대해서 처음에는 걱정을 했습니다. 거기 가 보니까 세척, 소독, 살균까지 꼼꼼하게 하고 있더라고요. 그런 문제는 저희가 어느 정도 해소가 됐다고 보고 그걸 발판 삼아서 위생 문제나 살균 문제 이런 것은 더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정우철 위원  저희가 광명에 한번 갔다 왔어야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야 이것이 의문이 풀리지. 지금 시에서 어떤 시스템을 할지도 모르는데. 그렇지 않아요? 다른 것도 아니고 일회용기라서 저희가 사용해서 음식을 먹는 용기 아니겠습니까? 코로나도 장기화되고 이게 전염병이잖아요. 그런데 누가 쓰는 건지도 모르는데 그렇게 선뜻 안 쓸 것 같은데요?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그렇기 때문에 시민 설문조사를 시작했던 거고요. 단일 설문으로는 이례적으로 3만 3,000명 이상이 여기에 참여했습니다.


정우철 위원  시민 설문조사 결과는 있습니까?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예, 갖고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청년정책담당관님! 최소한 이런 것을 아까 말씀을 드린 거예요. 최소한 청소년들에게 물어봐야지. 어디가 좋으냐 이건 물어봤잖아요. 저는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변은영  정우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이영신 위원 거수)

이영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신 위원  자원정책과장님께, 관련해서 직접적인 건 아닌데요.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 건립 효과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기대는 돼요. 기후 위기부터 모든 게 일회용품 문제거든요. 플라스틱 과다사용 문제인데 사실 다른 지자체에서 안 한 사업을 한다는 게 용기가 필요해요. 그만큼 결단력이 있고 위험도 감수해야 되고 하는 사업인데 본 위원이 보기에는 굉장히 긍정적인 사업인데 일회용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업소 중에 한 군데가 장례식장 같은 데 거든요. 일부 지자체에서는 장례식장에서 제한하는 경우도 있죠?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네, 그렇습니다.


이영신 위원  청주시는 거기까지는 계획이 없나요?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장례식장도 물론 포함을 시킬 거고요. 장례식장 그다음에 대표적으로 일회용품을 많이 쓰는 영화관 그리고 배달 그런 쪽으로 중점적으로 할 겁니다.


이영신 위원  저희 위원회가 아니라서 한 가지 더 질의를 드리면 이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해서 우리가 세탁소에 맡겨도 세탁물이 바뀌는 경우는 거의 없긴 한데 장려하기 위한 유인책 같은 게 계획된 게 있나요?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저희가 다회용기를 25만 개 정도 제작해서 업소에 우선적으로 처음에 시작할 때 배부를 할 거고요. 저희가 유도책으로는 일회용기를 업소에서 쓰는데 500원에서 1,000원 정도 일회용기 값이 들어간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세척비용을 개당 200원 정도로 생각하고 있어요. 업소에서 일회용기를 구입하는 비용보다 세척해서 쓰는 비용이 훨씬 적게 해서 유도책을 할 거고요. 쓰시는 분들은 씀으로 해서 음식 값을 할인해 준다든지 아니면 다른 인센티브를 준다든지 해서 그런 장려책을 시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영신 위원  잘 정착이 돼서 우리 시가 모범 사례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변은영  이영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우철 위원 거수)

이어서 정우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우철 위원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제가 식당 주인이에요. 일회용컵을 썼어요, 한 달에 1,000개 써. 근데 이걸 과장님이 운영하시는 거기로 보내는 거예요. 그죠? 보내면 세척하는 데 300원?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저희가 200원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우철 위원  사는 데 500원이면 어떤 시스템으로 해서 왔다 갔다 하는지 모르겠지만 과연 300원의 비용 때문에……. 근데 이분은 대량으로 사면 500원짜리를 300원에 살 수도 있어요. 항상 이 제품 값이 500원 아니에요, 유통 가격은. 500원으로 사 올 수 있고 200원으로도 사 올 수 있고 그런데 그것이 계속 세척해서 쓰겠느냐. 물론 발상은 상당히 좋은 거죠. 앞서서 이영신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지만 정착이 되면 상당히 좋은 거예요, 계속 재활용이 되기 때문에. 그런데 다른 용도가 아니고 사람이 먹는 것인데 선뜻 하겠느냐. 그런 건 조사해 보신 건 없어요?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아까도 말씀을 드렸듯이 다회용기를 쓰는 것에 대해서 50% 가까운 시민들이 긍정적으로 보고 있고요. 그다음에 세척이나 위생문제가 납득할 정도로 개선이 된다면 90% 가까운 시민들이 참여를 하겠다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그다음에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 같은 데하고 협의를 했는데 그런 쪽에서도 배달을 할 때 다회용기를 우선적으로 쓰실 수 있도록 자기네들이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다라고 했고. 그다음에 KT, SK하고도 계속 협의를 하고 있는데 회수시스템을 IoT에 기반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그쪽에서도 찾아보겠다. 어느 정도 그쪽에서도 그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를 협의를 하고 있고요. 잘할 수 있도록 준비를 잘하겠습니다.


정우철 위원  좋은 시설 만드셔 가지고 정착이 잘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변은영  정우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의견조정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의견조정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7분 회의중지)

(11시42분 계속개회)

○위원장 변은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영신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정회 시간 중 위원님들의 의견 조정된 내용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이영신  행정문화위원회 부위원장 이영신 위원입니다. 정회 시간 중 위원님들의 의견 조정된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청주시 자치법규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청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이상 3건은 모두 원안대로 의결하기로 의견 조정되었으며, 의사일정 제4항 2022년 제1차(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중 상당청소년문화의집 이전 계획안에 대해서는 입지선정 및 공유재산으로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취득목록에서 제외하기로 하였으며, 나머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기로 의견 조정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변은영  이영신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견 조정된 내용에 대해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표결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청주시 자치법규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보고드린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청주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보고드린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청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보고드린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2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방금 보고드린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의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안 심사에 수고해 주신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69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행정문화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6분 산회)


○출석 위원(8명)

변은영이영신김미자김용규김태수양영순이완복정우철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풍연숙


○출석 공무원

기획행정실장 박철완

청년정책담당관 심재선

정책기획과장 김종선

회계과장 홍순덕

여성가족과장 김미수

문화재과장 김규섭

체육시설과장 소준호

환경관리본부자원정책과장 여운석


○기록 담당 공무원

이종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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