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청주시의회사무국
2023년 9월 1일(금)
- 의사일정 (제4차 위원회)
- 1.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계속)
- 2. 2023년 기금운용계획변경안(계속)
- 심사된 안건
- 1.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 2. 2023년 기금운용계획변경안(시장 제출)(계속)
- 가. 상당구청 소관 제안설명
- 나. 서원구청 소관 제안설명
- 다. 흥덕구청 소관 제안설명
- 라. 청원구청 소관 제안설명
- 마. 질 의
(10시01분 개의)
○위원장 이우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4차 도시건설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과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4개 구청 소관의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진행하고, 예산안 조정을 거쳐 의결토록 하겠으니 위원님들께서는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1.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2. 2023년 기금운용계획변경안(시장 제출)(계속)
가. 상당구청 소관 제안설명
○위원장 이우균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3년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이상 2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그럼 4개 구청 소관에 대하여 각 구청장님들로부터 제안설명을 들은 후 질의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신학휴 상당구청장님부터 직제순으로 차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당구청장 신학휴 상당구청장 신학휴입니다. 평소 상당구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이우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106억 7,571만 원이 증액된 341억 4,258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80쪽에서 491쪽, 건설과 소관으로 세출예산 총액은 기정예산 대비 106억 8,338만 원이 증액된 306억 895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 가로ㆍ보안등 신설 및 교체비 1억 2,155만 원, 기본경비 750만 원을 각각 감액 계상하였으며, 가로ㆍ보안등 관리비 2억 5,280만 원, 용담초교 뒤 도로 개설비 4,547만 원, 남일 효촌 주원애뜰 앞 도로 개설비 1억 6,000만 원, 금천동 현대아파트 뒤 도로 개설비 2,130만 원, 도로 정비 및 유지보수비 12억 6,500만 원, 교량 및 시설물 유지관리비 3억 9,000만 원, 수해복구 사업비 83억 2,144만 원, 하천 정비 및 유지관리비 2억 원을 각각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492쪽, 건축과 소관으로 세출예산 총액은 기정예산 대비 767만 원이 감액된 3억 109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 기본경비 767만 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 서원구청 소관 제안설명
(10시04분)
○서원구청장 김응오 서원구청장 김응오입니다. 서원구 소관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59억 1,528만 8,000원을 증액한 226억 205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517쪽, 민원지적과 소관입니다. 지적재조사 조정금 지급을 위해 기타보상금 7억 8,400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523쪽, 건설과 소관입니다. 가로ㆍ보안등 유지보수에 따른 공공운영비 및 재료비 3억 12만 원, 산남국민체육센터 진입도로 개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시설비 4억 원, 관내 도로 정비 및 유지보수를 위해 사무관리비 및 시설비 5억 6,572만 4,000원을 각각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24쪽,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한 청주예술의 전당 주변 노후 펜스 재설치 관련 시설비 1억 3,475만 원을 증액 계상하고, 용평교 및 모충대교 보수공사가 완료되어 시설비 집행잔액 3억 9,500만 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월천1교에 대하여 보수ㆍ보강 공사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시설비 3억 원을 증액 계상하였으며, 모충동 서원남로 일원에 노후 가로등 교체를 위한 시설비 2,000만 원과 수해 및 설해 대책용 장비 수선 및 자재 구입 등 공공운영비 및 재료비 2,076만 6,000원을 각각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25쪽, 가마소하천 등 관내 소하천 20개소의 수해복구 사업을 위한 시설비 17억 6,696만 1,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26쪽, 미평천 등 3개소의 지방하천 수해복구 사업을 위한 시설비 3억 5,126만 4,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으며 527쪽, 집중호우로 인한 도로 및 농로 정비 공사를 위한 수해복구 정비 공사 시설비 5억 4,260만 6,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28쪽, 금강지구 등 급경사지 4개소의 수해복구 공사를 위해 시설비 10억 8,329만 3,000원을 증액 계상하고, 기본경비 중 국내여비 예산 집행잔액 731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529쪽, 국비 집행잔액 및 이자 반납을 위한 국고보조금반환금 5,504만 4,000원의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끝으로 건축과 소관입니다. 530,쪽 2023년 여비 예산 집행잔액 693만 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 흥덕구청 소관 제안설명
(10시07분)
○흥덕구청장 박원식 흥덕구청장 박원식입니다. 흥덕구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60억 4,509만 1,000원이 증액된 239억 8,283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56쪽부터 561쪽, 건설과 소관입니다. 가로ㆍ보안등 유지관리를 위한 공공운영비 및 재료비 2억 5,040만 원을 증액하고, 노폭 12미터 미만의 도시계획도로 개설을 위한 시설비 7억 5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도로 관리를 위한 배상금 및 시설비 15억 2,000만 원, 재난ㆍ재해 예방을 위한 공공운영비 및 시설비 33억 5,021만 6,000원, 하천 시설 개선을 위한 시설비 2억 2,600만 원, 하수 및 지하수 보호관리를 위한 시설비 3,5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인력운영비로 인건비 3,141만 1,000원, 기본경비로 국내여비 443만 8,000원을 각각 감액하였습니다. 562쪽, 건축과 소관입니다. 기본경비로 공공운영비 348만 원을 증액하고, 여비 915만 6,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 청원구청 소관 제안설명
(10시09분)
○청원구청장 신승철 청원구청장 신승철입니다. 청원구 소관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27억 7,251만 원을 증액하여 232억 1,497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90쪽에서 593쪽까지, 건설과 소관입니다. 가로ㆍ보안등 유지관리비 1억 8,851만 원, 도로 정비와 유지보수 비용 3억 7,400만 원, 주중동 다나여성병원 일원 아스콘 덧씌우기 공사비 2억 원, 제설차량 연료비와 구 제2운천교 내진 보강 공사비 5억 960만 원, 수해복구 사업으로 11억 5,928만 원, 하천 배수 시설 개선을 위해 3억 6,100만 원을 각각 증액하고, 국내여비 1,08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594쪽, 건축과 소관입니다. 국내여비 91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 질 의
(10시11분)
○위원장 이우균 구청장님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먼저 답변자와 페이지를 말씀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고, 답변자께서는 소속과 성명을 말씀하신 후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봉규 위원 거수)
박봉규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박봉규 위원 상당구청 건설과장님! 481쪽이고요. 도로 정비 및 유지보수 해서 장비 임차료가 좀 증액됐더라고요. 기존에 1대 20일씩 해서 2,200만 원을 잡았었는데 갑자기 15대 4일씩 늘어나 갖고 금액이 증액됐는데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상당구 건설과장 임동천입니다. 당초에 도로 잔재물 처리라든지 준설된 배수로 이물질 제거를 위해서 세웠는데요. 실제 비가 많이 오다 보니까 하상도로 같은 데 피해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하상도로에 대한 장비 임차료가 증가됐고요. 현재 비가 온 상태에서의 우기를 대비해서 평상시보다 많이 임차가 되었습니다.
○박봉규 위원 이런 경우 물론 구청에서 예상 못 한 일들이 벌어지다 보니까 금액이 이렇게 늘어나는 건 저도 충분히 이해하고요. 청소나 잡목 같은 걸 제거하기 위해서 임대한다고 그러는데 그래도 어느 정도 예상해서 예산을 편성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네, 내년부터는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봉규 위원 네. 그리고 흥덕구청 건설과장님!
○흥덕구건설과장 조민호 예.
○박봉규 위원 페이지가 558페이지거든요. 터미널 지하차도 수배전반 기존에 2억 예상했다가 2억 4,000으로 증액하면서 지상화를 했는데 이거 지상화 끝났습니까?
○흥덕구건설과장 조민호 지금 작업은 진행 중입니다. 터널등은 완료가 됐고요. 위에 수배전반 올라가는 건축물이 공사 중에 있습니다.
○박봉규 위원 아직은 안 끝났고요?
○흥덕구건설과장 조민호 예.
○박봉규 위원 처음에 2억에서 2억 4,000정도로 4,000만 원을 증액했는데. 혹시 이번에 다른 지역은 수배전반 침수된 데가 있나 들어보신 게 있어요, 과장님?
○흥덕구건설과장 조민호 흥덕구 건설과장 조민호입니다. 지금 저희들이 관리하는 궁평지하차도가 일부 침수된 게 있어서 그쪽은 별도로…….
○박봉규 위원 거기는 워낙 유명한 지역이다 보니까…….
○흥덕구건설과장 조민호 예. 그래서 추가로 지상에 수배전반을 2단으로 올리는 거로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박봉규 위원 아무튼 이런 게 모든 기계가 건물도 그렇고 지하에 다 넣다 보니까 침수만 되면 모든 게 올스톱(all stop) 돼 버리더라고요. 여기 전부 계시겠지만 앞으로 설계에서 이런 건 좀 생각을 해보셔야 될 것 같아요. 지상 설치가 우선이라는 걸 강조해 드리고 싶어요. 그냥 전기가 나가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잖아요.
○흥덕구건설과장 조민호 저희들이 유의하겠습니다.
○박봉규 위원 그리고 이거 다 필요해서 예산을 세운 것들인데 보니까 각 구청의 제설차량 이것 좀……. 제설차량 보유가 어떻게 돼 가는지를 각 구청 건설과장님들한테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겁니다. 지금 제설차량이 어떻게 돼 있나 각 구청별로 저한테 자료를 보내 주세요. 그리고 임대차량하고 자차가 어떻게 돼 있는지 해주시고. 저도 지금 쭉 훑어봤는데 여기 보면 상당구청, 흥덕구청, 서원구청 할 거 없이 유류비 청구하는 방법이 똑같은 내용인데 문구가 다 달라요. ‘제설차량 장비 유류비’ 이렇게 통일하면 되는데 청구하는 방법이……. 물론 이해는 가요. ‘기름값으로 한 거구나.’라는 게 이해는 가는데 표현이 다 달라요. 건설과장님들, 이거 서로 어느 게 가장 표준인 말인지 입 좀 맞춰서 하면 저희가 쉽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걸 부탁드리면서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우균 박봉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세요?
(신민수 위원 거수)
네, 신민수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신민수 위원 신민수 위원입니다. 상당구 건설과장님! 예산안 492페이지 여비 부분인데요. 시에서 전반적으로 긴축재정을 하고 있는데 여비가 감액된 것도 긴축재정과 관련돼 있는 건가요?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상당구 건설과장 임동천입니다. 그런 건 아니고요. 국내여비는 작년도부터 계속 쓴 여비를 따져 보니까 이 정도 분량은 감액해도 충분히 가능할 거라고 생각해서 작년도에도 똑같은 금액을 반납했습니다. 그리고 월액여비 상시출장자는 전에 청원경찰이 있을 때에는 상시여비가 됐는데 지금은 청원경찰 배치가 안 돼 있기 때문에 이 예산은 내년도부터 확보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신민수 위원 지금 상당구 수해복구 사업을 보면 142건이나 되더라고요. 다른 구보다 월등히 많아서 현장을 직원분들이 다니려면 여비 지급이 많이 될 텐데 감액되고 이러면 여비가 부족하지는 않을까요?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상당구 건설과장 임동천입니다. 직원들이 나가는 차량은 각 팀별로 1대씩 있는데요. 사실 유류대 같은 건 저희들이 지원되는데 여비는 공통적인 경비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줄 수 있는 사항이 아닙니다. 일일 나가는 금액이 한정돼 있고 또 관공서 차를 타고 나면 금액도 줄고 그래 가지고 여비하고는 관계없습니다.
○신민수 위원 지금 렌터카를 타면 여비 최대치가 하루 얼마죠?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하루 1만 원이죠.
○신민수 위원 1만 원이죠?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네.
○신민수 위원 142건을 다 하시려면 직원분들이 많이 다니시고 할 텐데 혹시나 긴축재정의 일환으로 여비가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돼서 말씀드렸고요. 고생하시는 직원분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이런 부분은 꼼꼼히 챙겨 주셨으면 합니다.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네, 고맙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신민수 위원 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우균 신민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세요?
(이상조 위원, 허철 위원 거수)
네, 이상조 위원님 질의하세요.
○이상조 위원 4개 구 공공시설 피해 현황을 보면 상당구가 206건이고, 서원구가 84건, 흥덕구 46건, 청원구 42건 이렇게 돼 있습니다. 건수로 보면 상당구가 206건으로 압도적으로 많은데요. 이게 왜 그렇습니까? 면적이 넓어서 그런 건가요?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상당구 건설과장 임동천입니다. 우선적으로 면적이 넓고요. 청주시 전체 면적의 거의 절반이 상당구다 보니까 시설물 중에서 하천이라든지 도로 같은 게 상당히 많습니다. 다른 구청도 그렇지만 상당구는 하천과 급경사지부터 해서 전체적인 현황이 많다 보니까. 그리고 미원 같은 경우는 아직도 낙후된 지역이다 보니까 비가 오면 수시로 수해가 많이 나는 지역입니다. 낭성, 미원, 문의, 가덕 같은 경우가 이번에 상당히 피해가 심각했습니다.
○이상조 위원 그러면 수해가 나고 복구가 완료되는 시기가 대략 몇 달 정도 걸리나요?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상당구 건설과장 임동천입니다. 저희들이 최대한 해서 금년도 연말까지는 어느 정도 마무리 지으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저희 입장에서는 인력이 좀 부족해서 거기에 대한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상조 위원 제가 그거 때문에 말씀드리는 건데요. 일시적으로 이렇게 너무 많이 처리해야 될 업무가 왔을 때는 인력 파견을 받는다든지 해서 각 구가 비슷하게 수해복구 처리가 완료돼야 될 텐데 상당구가 너무 많아 가지고, 직원은 한정돼 있고 처리해야 될 일들은 너무 많고 그러면 다른 데는 다 정리가 됐는데 상당구만 늦게까지 수해복구가 끝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가지고 말씀드렸습니다. 인력 파견 요청이라든지 이런 걸 통해서 비슷하게 마감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상당구 건설과장 임동천입니다. 인사 부서하고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가능한 쪽으로 검토해 가지고 연말에 같이 끝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조 위원 예, 감사합니다. 그리고 행정지원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어느 분이시죠?
(응답하는 관계공무원 없자)
행정지원과장님 안 계신가요? 그러면 그냥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구청별로 보니까 직원 후생복지 증진 예산이 있습니다. 이게 아마 구내식당을 운영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보면 사람이 행복하게 사는 건 강도가 아니라 빈도라는 얘기를 요즘 사람들이 많이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승진을 하거나 좋은 차를 사거나 이런 건 평생 살아가면서 횟수가 많지 않습니다. 근데 맛있는 밥을 먹는 건 어차피 밥을 매일 먹으니까 더 자주 행복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거든요. 그래서 점심시간에 우리 공무원분들께서 맛있는 밥을 행복한 환경에서 먹을 수 있다면 내가 먼저 행복해야 다른 사람한테도…….
(전문위원실 직원이 자료 전달)
이게 저희 소관은 아니라고 하네요. 저희 소관은 아닌데 어쨌든 여기 직원 후생복지 관련 항목이 있어 가지고 제가 말씀드렸는데요. 이런 방법이 있다면 각 구청에서도 찾아서 직원들이 점심시간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매일매일 출근하는 우리 직원들이잖아요. 점심시간이라도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서 실시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상당구청장 신학휴 상당구청장 신학휴입니다. 이상조 위원님이 좋은 말씀 해주셨는데요. 구내식당을 운영하는 데가 시하고 4개 구청하고 상당보건소 몇 군데 있는데요. 구청 이용하는 직원들이 맛있는 밥을 먹을 수 있도록 그리고 직원들이 식사 후에 개인적인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저희뿐만 아니라 시청 인사담당관이랑 협의해서 좋은 방안이 있으면 같이 공유하고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조 위원 예, 감사합니다. 그게 금액이 정해져 있는지는 제가 모르겠습니다. 금액이 정해져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매주 금요일 특식을 준다든지 해서 출근할 때 뭔가 기대감을 갖고 출근해야 민원인 업무를 할 때도 좀 신나게 할 수 있거든요. 예전에 제 경험으로도 점심 식단이 부실했던 적도 있었고, 굉장히 잘 나왔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점심이 잘 나오니까 매일매일 기대가 되더라고요. ‘오늘은 뭐가 나올까?’ 직원들끼리 서로 얘기도 하고. 그리고 그거 맛있게 먹고 나면 오후에도 신이 납니다. 꼭 큰돈이 안 들더라도 사람들 행복하게 할 수 있는 게 점심을 맛있게 주는 거거든요. 그런 건 큰돈도 안 들어가는 거니까 신경을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상당구청장 신학휴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우균 이상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허철 위원 거수)
예, 허철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허철 위원 허철 위원입니다. 상당구는 자료 483페이지, 서원구는 자료 525페이지, 흥덕구는 자료 559페이지, 청원구는 자료 592페이지가 되는 것 같습니다. 세부사업에 있어서 수해복구 시설비및부대비입니다. 구청장님들께서 순번으로 나오신 것처럼 말씀해 주시면 될 것 같고요. ’23년 1월부터 해 가지고 ’24년 12월 31일까지인데 이 수해복구 관련해서는 총괄적으로 이번 수해로 인한 거 다 포함된 건가요? ’23년 1월부터 준비해 오신 건가요 아니면 이번 수해로 인해서 이 세부사업이 편성목에 들어온 건가 그걸 여쭤보고 싶습니다.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상당구 건설과장 임동천입니다. 이번 피해 복구 사업은 금년도 7월 13일 비온 그때부터의 피해 현장입니다. 1월부터 온 게 아니고 7월 집중호우 왔을 때부터 현재까지에 대한 피해 현황입니다.
○허철 위원 상당구가 세부사업 편성목을 보니까 22건이에요. 구청별로 보면 조금씩 차이는 있는데 22건이나 되고, 서원구가 12건 정도 되고, 흥덕구 사업이 대략 10건 정도 되고, 청원구 사업도 역시 18건 정도 되고. 이게 내년 12월 31일까지 수해복구 완료되는 게 맞습니까? 과장님들 돌아가시면서 한 분씩 말씀해 보시죠.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상당구 건설과장 임동천입니다. 조금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저희들이 최선을 다해서 금년도 마무리하려고 계획은 잡고 있는데요. 저희들 계획은 마무리 지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허철 위원 이상욱 과장님!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서원구 건설과장 이상욱입니다. 저희들도 사업별로 단위 사업이 있는데요. 사업비가 좀 큰 단위 사업은 올해 마무리가 어려울 거고요. 소규모로 수해를 입은 건 올해 다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허철 위원 ’24년 12월 31일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24년 12월 31일까지 한다고 돼 있지 않나요? 올해가 아니고 내년 12월 31일까지.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내년도까지는 사업 다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허철 위원 우선순위를 정하셔서……. 매번 비 피해로 인한 수해가 발생되는 지역이 따로 있습니다. 그런 거에 대해서 좀 더 관찰하시고 거기 사업에 대해 집중하시고. 매번 때만 되면 수해로 인해 가지고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주민들이 열심히 일하시는 구청 가셔 가지고 한 소리 또 하고 한 소리 또 하고. 공무원들은 공무원 나름대로 힘드시고.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은 아닙니다. 저희 의원한테도 얼마 되진 않지만 여야에 따라 가지고 사업을 먼저 실시하고. 청주시민을 위해서, 지역민을 위해서 어느 사업이 먼저라는 우선순위가 있을 건데 여당 의원이라고, 야당 의원이라고 해 가지고……. 이거는 있을 수 없는 일이고, 그런 얘기가 벌써부터 나오기 시작해서 그러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감히 본 위원이 드리는 말씀입니다. 제가 뭐를 말씀드리려고 했느냐 하면 이 질의의 본질은 여러 가지 수해복구 세부사업에 있어서 예산 문제나 복구하시면서 어려운 문제나 이런 부분을 존경하는 이우균 위원장님이 계시고, 상임위 위원들도 계시니까 오늘 이 자리에서 말씀하셔서……. 오늘 이 자리는 추경이지만 예산 이런 부분에 대해서 필요시마다 와서 충분히……. 항상 문은 열려 있습니다. 오셔서 존경하는 위원장님 또 위원들하고 상의하시고 또 그런 부분들이 있어야 저희들도 어려움도 알고 하지 않겠습니까? 저희 위원들이 궁금해서 전화하고 또 지역주민들한테 민원이 들어와서 전화하고 이런 거보다도 예산적인 문제가 됐든 공사에 있어서 어떤 필요한 점이 됐든 이런 부분들을 중간중간 수시로 저희들에게 알려 주시고 하셨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립니다. 4개 구청 과장님들, 한 말씀씩 해주시고 본 위원은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우균 허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세요?
(응답하는 위원 없음)
그러면 제가 마지막으로 몇 가지만 질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가로등, 등기구 같은 게 궁금한 건데요. 상당구는 480페이지, 서원구는 523페이지, 흥덕구는 556페이지, 청원구는 590페이지인데 가로ㆍ보안등 유지관리, 이게 전기요금이에요. 전기요금이 일반운영비인데 가로등에서 적게는 개당 8,000원에서 많게는 1만 2,000원씩 차이가 나요. 서원구 건설과장님! 가로등이 상당구 건설과는 22만 2,000원인데 여기는 개당 23만 4,000원이에요. 1만 2,000원 정도 차이가 나는데 원인이 뭐예요?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신규 설치하는 거 말씀하시는 건가요?
○위원장 이우균 아니, 전기요금 말하는 거예요, 전기요금.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서원구 건설과장 이상욱입니다. 전기요금은 분전함에 따라서 다릅니다. 하나의 분전함에 몇 개의 가로등이 매달려 있느냐 해서 분전함에 가로등이 많이 매달린 데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요, 몇 개 안 매달린 건 비싸고 그렇습니다. 그런 차이입니다.
○위원장 이우균 분전함에 따라서 요금이 달라지는 거라고요?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예, 다릅니다.
○위원장 이우균 한 개소당 저기 하는 게 아니라?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예, 개소당이 아니고 분전함을 기준으로 해서 요금이 부과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우균 그건 이해를 했습니다. 그러면 그 밑에 보안등도 단가 차이 나는 건 똑같은 거죠?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보안등도 그런 문제인데 보안등은 정액제로 해서 와트 수에 따라서 다르지 사용량에 따라서 다르지는 않습니다.
○위원장 이우균 근데 가로등도 아까 개수에 따라 다르다고 했잖아요, 그죠?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가로등 같은 경우는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우균 근데 가로등이 상당구에는 365개가 있어요. 분전함이라고 그랬죠. 이게 분전함 개수죠? 서원구에는 240개소예요. 그러면 단가가 올라가려면 상당구 건설과가 더 올라가야 되는 거 아니에요? 분전함이 더 많으니까. 개소에 따라 다르다고 했잖아요.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서원구 건설과장 이상욱입니다. 가로등 개수가 상당구가 훨씬 더 많고…….
○위원장 이우균 아니, 아니 분전함! 그럼 여기 240개소하고 365개소 이거는 가로등 개수를 얘기하는 거예요?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분전함 개수입니다. 저희들이 241개.
○위원장 이우균 그러니까 분전함 개수가 많을수록 단가가 높다고 그랬잖아요.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아니, 분전함에 매달려 있는 가로등이 많으면 단가가 싸고요, 분전함에 3개나 4개가 매달린 건 상대적으로 가격이 더 비싸고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우균 그래요? 그러면 그 밑에 보수용 자재비가 있어요. 여기 보면 흥덕구하고 청원구는 보안등 점멸기가 10만 원이고, 상당구하고 서원구는 8만 원이에요. 2만 원씩 차이 나는 이유는 뭐예요? 똑같은 보안등 점멸기일 거 아니에요. 이것도 많이 달린 데는 싸고, 적게 달린 데는 비싸고 이런 거예요?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서원구 건설과장 이상욱입니다. 점멸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위원장 이우균 근데 단가 차이가 2만 원씩 차이 날 이유가 뭐냐는 얘기죠. 조달가가 구별로 달라요?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서원구 건설과장 이상욱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저희들 거만 기준으로 했는데요. 그러다 보니까 점멸기 업체별로 가격이 조금씩은 다릅니다.
○위원장 이우균 아니, 업체별로 달라도 조달가는 똑같을 거 아니에요. 이거 조달가로 하는 거 아니에요?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아니, 조달 단가인데 올라온 업체별로 가격이 다 다릅니다.
○위원장 이우균 그러면 그 밑에 엘이디 등기구도 70와트짜리가 서원구청은 42만 원, 청원구청은 36만 원으로 차이가 나요. 이거는 어떻게 설명하실 거예요? 이것도 업체별로 달라요?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서원구 건설과장 이상욱입니다. 저희들이 기준으로 하는 게 50와트 같은 경우는 관내 업체 중에서 조달에 등록돼 있는 게 25만 원에서 39만 원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70와트 같은 경우는 관내 업체 중에서 26만 원에서 42만 원까지 돼 있습니다. 그래서 업체를 어떤 걸 쓰느냐에 따라서 가격은 조금씩 다릅니다.
○위원장 이우균 아니, 위원들이 어느 업체 걸 쓰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품별로도 물론 다르겠죠. 근데 4개 구청이 이렇게 같이 올 때는 가격 단가는 맞춰서 와야지 우리가 기준이 되잖아요. 120와트짜리는 8만 원 차이가 나요. 이러면 전체적으로 개수를 따지면 상당구 같은 경우는 632만 원이 더 비싼 거고요. 서원구 같은 경우는 250만 원 차이가 나는 거예요. 그래서 위원들이 기준을 잡을 때 어떤 게 맞는 건지를 모르잖아요.
○청원구건설과장 김경원 청원구 건설과장입니다. 보충설명 좀 드려도 될까요? 그 부분의 4개 구청 단가를 비교했는데요. 가로등 담당자가 당초예산 세울 때 여러 가지 자재에 대해서 단가를 일괄적으로 맞췄는데 청원구 같은 경우는 단가가 한 칸 밀려 가지고 오기한 부분이 있어서 2개 자재가 다른 구청보다 좀 싸게 잡혀서 예산편성이 돼 있습니다. 그건 앞으로는 4개 구청 맞춰 가지고…….
○위원장 이우균 아니, 점멸기라든지 등기구에 대해서 잘 모르니까 그런데 웬만하면 이런 가격이 똑같아야 하고. 아까 박봉규 위원님이 그러셨는데 굴삭기가 어떤 데는 60만 원, 70만 원. 그전에는 80만 원도 잡혀 있더라고요, 이게. 포클레인을 좋은 거 써서 비싼 건 아닐 거 아니에요? 하루 쓰는 일일 양이 있을 거예요. 청주시면 청주시 전체적인 단가 구성이 돼 있을 건데. 구청별로 보면 이런 것들은 미미하고 또 다른 것들도 여러 가지 있지만 4개 구청이 할 때는 서로 비교되게끔 단합해서 오든지 똑같이 맞춰서 오든지 해야지. 금액의 차이를 보면 ‘그럼 싼 거 쓰는 데는 잘한 거고, 비싼 거 쓰는 데는 못 한 거냐?’ 위원들이 이렇게 판단할 수 있으니까 이런 구청별로 하는 거는……. 제초 같은 것도 그래요. 인력 제초가 어떤 데는 120원으로 잡힌 데가 있고, 어떤 데는 110원에 잡힌 데가 있고. 똑같은 저긴데도, 물론 입찰 보면서 그렇게 할지는 모르지만 그거는 표준단가가 있을 거라는 얘기죠. 이것도 표준단가가 있으면 표준단가에 맞춰서 해줬으면 위원들이 더 편하지 않나 생각을 하고요. 그거에 대해서는 더 이상 질의 안 하고. 어쨌든 이번 수해복구로 많은 예산이 올라왔는데 올라온 것에서 소규모 같은 건 올해 안으로 거의 다 끝나는 거로 제가 알고 있고요. 수해복구 하면서 많은 돈이 들어가는데 과장님들이나 구청장님들이 지시해서 현장을 꼼꼼히 챙겨 가지고 빠른 시일 내에 복구될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또 올해 못 하는 건 항구복구 할 거 같은 것도 내년도 예산에 잘 반영해서 빠른 시일 내에 수해복구가 완전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구청장님이나 과장님들께서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세요?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상당ㆍ서원ㆍ흥덕ㆍ청원구청 소관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예산안 조정을 위해 정회하였으면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예산안이 조정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9분 회의중지)
(10시48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우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4차 도시건설위원회 속개를 선언합니다. 정회시간 중 조정된 예산안 내용을 허철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허철 도시건설위원회 허철 부위원장입니다. 정회시간 동안 의견 조정을 거쳐 조정된 예산안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23년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은 원안대로 의결하기로 의견 조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우균 허철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토론종결을 선언합니다.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방금 부위원장님께서 말씀드린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3년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방금 부위원장님께서 말씀드린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어제와 오늘 예산안 심사에 적극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위원회에서 예비심사 한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2023년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은 의장에게 보고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8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4차 도시건설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9분 산회)
○출석 위원(7명)
이우균허철박봉규신민수이상조이영신이종민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변종현
○출석 공무원
상당구청장 신학휴
서원구청장 김응오
흥덕구청장 박원식
청원구청장 신승철
상당구민원지적과장 김훈아
상당구산업교통과장 김옥미
상당구건설과장 임동천
서원구민원지적과장 이미영
서원구건설과장 이상욱
흥덕구민원지적과장 최안진
흥덕구산업교통과장 김용규
흥덕구건설과장 조민호
흥덕구건축과장 안현규
청원구건설과장 김경원
○기록 담당 공무원
이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