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81회 제1호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23.08.28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23년 8월 28일(월)


의사일정 (제1차 위원회)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1시32분 개의)

○전문위원 박선영  잠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전문위원 박선영입니다. 「청주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제2항에 따르면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는 위원 중 최다선 위원이 회의를 진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최다선 위원이신 김현기 위원님께서 임시위원장을 맡아 회의를 진행하여 위원장을 선출하고, 이어서 선출되신 위원장의 진행으로 부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현기 위원장직무대행 등단)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청주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제2항에 따라 본 위원이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다소 미숙한 점이 있더라도 위원님들의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1시33분)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선출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청주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제1항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위원장 선출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선출 방법은 위원 여러분의 추천을 받아 추천된 위원이 1명일 경우 이의 유무를 물어 의결하고, 추천된 위원이 2명 이상일 경우에는 무기명 투표로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주시의회 회의 규칙」 제8조에 준하여 득표수가 같은 경우에는 최다선 위원을, 최다선 위원이 2명 이상일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를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말씀드린 방식으로 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조 위원 거수)

예, 이상조 위원님!


이상조 위원  예, 저는 박봉규 위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박봉규 위원님께서는 지난 연도에도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활동하셨고 여러 가지 연륜도 있으시고 그래서 위원장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잘하실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저는 박봉규 위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박봉규 위원이 추천됐습니다. 더 추천하실…….


남일현 위원  위원장님! 의사진행발언 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남일현 위원님, 하세요.


남일현 위원  예결위원장은 1대ㆍ2대ㆍ3대에 걸쳐서 연륜이 위원장을 하는 자리는 아닙니다. 위원님들이 이 부분은 정확하게 아셔야 되고. 청주ㆍ청원이 통합하는 합의 사항에 있어서 전반기 후반기 농업정책상임위원장, 특별위원회 예결위원장은 청주시 통합된 이후에 구 청원군 자원이 한다고 합의사항이고요. 그렇게 해서 1대ㆍ2대ㆍ3대 전반기 의장은 청원군 자원이 의장을 한다고 해서 김병국 의장님이 지금 3대 전반기 의장님을 하고 계시는 거고, 전반기 부의장은 청주시 자원이 한다고 이렇게 되어 있고. 후반기는 청원군, 그것 좀 줘보세요. 하나씩 돌려드려요.

  (전문위원실 직원이 자료 전달)

이게 그래도 연륜과 경륜이 하면 좋겠지만 이 합의사항 원칙을 깨면 안 됩니다. 그 부분을 감안하셔서 위원장님께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을 선출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요. 원칙이 깨지면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잘 읽어보세요. 12년간 이게 유지하게 돼 있는 겁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지금 남일현 위원의 신상발언 잘 들었는데요. 다른 또 혹시 하실 위원님 있으시면 한 분만 더 하시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변은영 위원  기타 발언인가요? 아니면 뭐…….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이 선출의 건에 대해서 없으면 위원장으로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하실 위원님…….

  (이인숙 위원 거수)

이인숙 위원님!


이인숙 위원  지금 남일현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12년간은 청주ㆍ청원군 통합 3대를 한다면 이게 지금 우리도 하게 되면 박근영 위원님이 청원군에 속하기 때문에 후보로는 올라가도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박근영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지금 두 분의 위원이 추천됐는데요. 다른 위원님들 혹시 여기에 대해서, 신상발언 들었고요.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추천하신 분은 두 분으로 마감하시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어떻게 하실까요? 더 말씀하실 위원님 안 계세요?


남일현 위원  투표로 진행을 하시죠.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제가 위원장으로서 말씀을 드리는데 저도 이 자리, 임시위원장을 맡기가 솔직히 책임이 무겁습니다. 제가 4선 의원이기 때문에 이 자리가 현재 주어졌는데요. 남일현 위원님 신상발언 하고 이상조 위원께서 같은 국민의힘으로 추천을 했고, 이인숙 위원이 또 같이 추천을 했는데 이것에 대해서 위원장 직권으로 잠시 10분 동안 정회를 하겠습니다. 그렇게 해도 될까요?

  (“예” 하는 위원 있음)

10분 동안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38분 회의중지)

(11시54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제가 임시위원장으로 민주당 위원님들한테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어찌 됐든 지금 현재 남일현 위원님께서 신상발언 한 내용이 틀리다고는 부인을 못 하는데요. 우리 국민의힘에서 어쨌든 이런 거를 감수하고 두 분의 위원님들 투표로 인해서 여기까지, 이렇게 예결위원장까지 오셨는데요. 지금 자당 의원님께서 두 분이 이렇게 한 분, 한 분을 추천해 준 것에 대해서 상당히 조금 마음이 그렇다는 생각은 들고요. 우리끼리 결정한 내용은 박근영 위원님께서 사임하는 거로 결정했습니다. 박근영 위원님께서 통 크게 결정을 해주셔서 박근영 위원님 신상발언 듣고 다음으로 진행하는 거로 하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위원장님! 신상발언 신청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한 분만 더 하고, 기회 드리겠습니다. 하세요.


남일현 위원  본 위원은 3대 예결위 위원으로서 이번 예결 위원을 사임하려고 합니다. 민주당 위원하고도 잠시 정회 후 간담회 할 시간을 5분만 요청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다른 위원님들, 우리도 가서 했으니까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민주당 남일현 위원께서 신상발언을 위해서 정회를 요구해서 의견 조정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7분 회의중지)

(13시42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현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선임의 건에 대해서 제가 임시위원장으로서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민주당 위원님들이 여기에 대해서 국민의힘 위원장 선출의 건에서 원칙에 맞지 않는다는 반박으로 사임을 하신다고 해서 우리 국민의힘 위원끼리만 속개를 하는 것에 대해서 이해를 해주시기 바라고요. 두 분의 위원님이 현재 추천이 됐는데 박근영 위원님께서는 본인이 당의 결정된 사항에 따라서 포기를 하신다고 하니 참석한 위원님들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이의 유무를 물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받은 박봉규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박봉규 위원님께서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 진행에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석 정돈을 위해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석이 정돈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44분 회의중지)

(13시45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봉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박봉규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위원님들과 함께 더 살기 좋은 청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9월 5일 화요일 10시에 개의하여 2023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8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46분 산회)


○출석 위원(13명)

박봉규김완식김현기남일현박근영변은영신승호이상조이인숙이화정

정재우한동순허철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박선영


○기록 담당 공무원

조한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