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81회 제1호 농업정책위원회(2023.08.29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위원장 최재호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농업정책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청주시 농업ㆍ농촌 발전을 위하여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위원님들과 특히나 이번 여름철 수해로 인해 불철주야 피해복구에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시정계획 보고 일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농업정책국, 청주랜드관리사업소, 농업기술센터, 4개 구청, 푸른도시사업본부순으로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의 건

 가. 농업정책국 소관


○위원장 최재호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농업정책위원회 소관 부서 2023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김종관 농업정책국장님 나오셔서 7월 정기인사 시 인사 이동된 간부공무원 및 팀장급 공무원 소개 후 현안 보고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농업정책국장 김종관입니다. 농축산 분야 피해 최소화와 농정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최재호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7월 인사 이동된 간부공무원 및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박용국 농식품유통과장입니다. 김구연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입니다. 김병철 친환경농산과 친환경농업팀장입니다. 서경태 친환경농산과 농산지원팀장입니다. 조우경 축산과 가축방역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김형아 청주랜드관리사업소 운영팀장은 개인 사정으로 인해 부득이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직원 소개를 마치고 금년도 하반기 농업정책국 기본현황 비전 및 전략목표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국은 농업정책과 등 5개 과와 청주랜드관리사업소 등으로 조직되어 있고 총 11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농업정책국 비전은 도농이 상생하는 살고 싶은 농촌으로 농촌 공간 재생, 첨단농법 도입, 생산ㆍ유통ㆍ소비 체계 개선, 탄소중립 등 4대 전략 목표와 농촌 정주여건 개선, 청주형 스마트팜 원예ㆍ축산단지 조성, 로컬푸드ㆍ온라인 마케팅 강화 등 10개 주요 추진 과제를 통해 도농이 어우러진 상생발전을 이루고 안전과 환경을 중시하는 강소농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하반기에도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도움을 요청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직제순에 따라 각 과장들이 부서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농업정책과


○위원장 최재호  김종관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소개가 끝난 팀장님들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직제순에 의해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에 대하여 각 부서별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시간 관계상 일일이 호명하지 않겠으니 설명이 끝나면 바로 이어서 다음 부서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먼저 한승순 농업정책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해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한승순  농업정책과장 한승순입니다. 농업정책과 2023년 시정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도농 균형발전을 통한 살고 싶은 농업ㆍ농촌을 부서 비전으로 설정하여 미래 농업을 위한 인력 육성 지원 강화 등 4개의 추진 전략과 15개의 추진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중 주요 추진과제 4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0쪽, 추진과제 1 농촌공간 정비 사업입니다. 축사 악취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북이면 장양1리 마을에 주거 유해시설인 축사와 폐창고를 철거하고 경관농지와 복합문화센터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올 3월에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에 선정되었습니다. 총사업비는 180억 원이며 공모에 선정된 이후 토지와 지장물 조사를 실시하고 8월에 보상계획 열람공고와 기본계획 수립을 착수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9월에 협의 보상을 시작하고 2025년까지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을 수립한 후 공사 착공 후 2027년까지 완료함으로써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깨끗하고 살기 좋은 농촌 마을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2쪽, 추진과제 2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보조 사업으로 농촌 지역 중심지에 문화ㆍ복지ㆍ교육 등 생활기반시설 확충으로 농촌 지역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곳은 가덕면, 남일면, 낭성면 오창읍이며 사업비는 약 288억 원입니다. 효촌작은도서관과 산책로 정비를 하는 남일면은 2021년 착공하여 현재 80프로 공정이 진척되었고, 하반기에 산책로 데크(deck) 설치 등 잔여 공정 진행과 시설 보완을 통해 2023년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가덕면, 낭성면, 오창읍도 2024년에 사업 완료를 목표로 성실 시공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추진과제 3 안정적인 농촌 인력 지원 사업입니다. 농촌의 불안정한 인력 수급체계를 개선하고 고령화 및 계절성에 따른 농촌일손 부족 문제 완화를 위한 사업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 도시농부 육성 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총사업비 8억 1,900만 원으로 파종기, 수확기 등 계절적으로 단기간 발생하는 농촌의 인력난 해소를 위하여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을 통해 라오스와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를 체결하여 두 차례 외국인 계절근로자 47명을 도입하였고, 도시농부 육성을 통하여 도시의 유휴인력을 농촌으로 투입하고 도농 상생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 힘썼습니다. 영농철 안정적인 농촌인력 확보를 통하여 지속 가능한 영농이 실현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추진과제 4번입니다. 도농이 어우러진 2023. 청원생명축제입니다. 청원생명축제는 청원생명 브랜드를 홍보하고 테마가 있는 전시, 다양한 체험ㆍ판매 행사 및 문화ㆍ공연을 통해 농업과 문화 그리고 시민이 만나는 우리 시의 대표축제입니다. 10월 6일부터 15일까지 열흘간 오창읍 미래지농촌테마공원에서 개최되며 올해는 관람 인원 60만 명에 농축산물 판매 금액 45억 달성을 목표로 축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축제장 주차 공간이 협소할 것이 예상되어 축제장 인근 외부 주차장을 추가로 확보하고 외부 주차장과 축제장 간 무료 순환버스 운행을 위한 관련 조례 개정을 금번 회기 때 추진하여 관람객들의 축제 관람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청원생명축제만의 정체성을 가진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도시민과 농민이 어우러진 신명 나는 도농 교류의 장이자 축제 관람자가 아닌 참여자로 축제를 함께 만들어 가는 농업 문화 축제로 우리 시 대표 축제의 명성을 이어가겠습니다. 추진과제 5번부터 15번까지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 친환경농산과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입니다. 친환경농산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29쪽입니다. 부서 비전은 스마트(smart) 농업, 건강하고 행복한 농업인으로 정하고 5개 전략 목표와 14개 추진과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주요 추진과제 3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0쪽, 농업 재해대책 추진입니다. 가뭄, 폭염, 집중호우 등 자연재난 예방과 신속 대응으로 농업경영 안정을 도모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저번 7월 14일∼16일간 집중호우로 농경지, 농업시설 등 많은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농작물 및 농업시설, 농경지 유실ㆍ매몰로 1,340헥타르의 농경지가 피해를 보았고 농기계 4,500여 대가 침수되어 재난지원금 38억 9,200만 원을 지급하였고, 5,065헥타르에 대한 벼 병해충 긴급방제를 재난기금 5억 3,700만 원을 투입하여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추가 지원과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가뭄 대책으로 소형 관정 78대, 중형 관정 54대, 대형 관정 11대 등 총 143공의 관정과 급수저장조 25개에 대해 금년까지 설치를 마무리하겠고 농작물 재해보험 4,290헥타르, 농기계 종합보험 2,863대에 대해서도 지원하여 안정적 용수 공급과 재해 예방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청주형 스마트팜 원예단지 조성 사업 추진입니다. 스마트팜 전문단지와 농가 보급형 원예단지를 추진하겠습니다. 스마트팜 원예단지 전문단지는 문의면 남계리 일원 38헥타르에 962억 원을 투입하여 노지 스마트팜, 유통ㆍ가공시설 등을 조성하여 첨단 스마트팜 원예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당초 2024년에서 2025년으로 사업 기간을 연장하여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금융기관의 PF 대출이 여의치 않아 당초에 토지 출자 임대차 계약에서 토지 출자 협의 매수를 통하여 담보권을 확보하려 하고 있고 대규모 단지 조성에 따른 사업 지연 문제가 있어 사업 가능 구역 우선 추진 후 단계별로 사업을 확산 보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농가 보급형 스마트팜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onologies) 융복합 사업은 2022년까지 81개소를 완료하였고, 금년도에는 12개소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34쪽, 옥산지구 소규모 배수개선 사업입니다. 옥산 농산물도매시장 현대화 사업 타당성 조사결과 이전 예정지 침수피해 예방을 위하여 흥덕구 신촌동 옥산면 가락리 일원에 배수펌프장 1개소와 유수지 6,948평방미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금년도 설계 용역 토지보상을 거쳐 착공을 하고 2024년까지 공사를 완료하여 농산물 도매시장 및 임금 부지 침수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3) 농식품유통과


○농식품유통과장 박용국  농식품유통과장 박용국입니다. 농식품유통과 보고드리겠습니다. 부서 비전은 신뢰받는 유통체계, 경쟁력 있는 농가로 정하고 농산물 선진유통 구축 등 4개 전략 목표와 청주시농협원예조합공동사업법인 설립 추진 등 15개의 추진과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주요 추진과제 3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50쪽, 첫 번째 청주시 농협 원예조합공동사업법인 설립 추진입니다. 대형 유통시장의 산지 지배력 강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원예조합공동사업법인 설립 추진으로 원예농산물 경쟁력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참여 농협은 관내 10개 농협으로 현도농협은 원예농산물이 많지 않은 관계로 제외되었습니다. 그간 추진실적으로는 지난 7월 청주시 농협원예조합공동사업법인 발기인 대회를 개최했고 금일 오후에 원예조합공동사업법인 창립총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12월까지 농림부 설립 인가 및 신청을 해서 승인을 받은 후 12월에 출범토록 하겠습니다. 원예농산물 규모와 조직화, 시장 교섭 강화를 통한 유통시장 선점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1페이지, 추진과제 두 번째 청원생명 브랜드 온라인 마케팅 강화입니다. 청원생명쇼핑몰, 브랜드숍, 모바일 등 청원생명 언택트(Untact) 마케팅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추진 내용으로는 청원생명쇼핑몰 오픈마켓, 라이브 커머스, 티브이 홈쇼핑 등 청원생명 브랜드 언택트 마케팅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그간 추진실적으로는 지난 6월 오창 한마음 축제 시 청원생명쇼핑몰 이벤트 행사를 추진해서 신규회원 300명을 가입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청원생명쇼핑몰 썸머 특별 이벤트를 추진해서 회원을 가입하였고, 신규회원 가입에 마일리지 지급 또 구매 후기, 댓글 추첨 등을 통한 커피 무료 증정을 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청원생명쇼핑몰 내 꾸러미 상품관을 구축해서 청원생명선물센터를 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11월까지 지속해서 라이브 커머스 4회, 티브이 홈쇼핑 1회, 청풍명월장터 청주 브랜드숍, 모바일 마케팅 등 연계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각종 축제나 행사 시에 청원생명쇼핑몰 회원을 가입해서 최소 1만 명 정도는 회원으로 확보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2페이지 추진과제 세 번째, 청주시 공공급식지원센터 설립 추진입니다. 공공급식 등의 생산ㆍ유통ㆍ소비 일원화를 통한 지역 농산물 공급을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추진 대상은 오창농협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부지 9,932평방미터, 건축물 4,081평방미터, 청주시 지분이 50.5프로로 시설물을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그간 추진실적으로는 지난 3월 오창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와 시설물 활용 공동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11월까지 공공급식지원센터 운영방안 연구 용역을 추진해서 11월에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 지원 도비 공모 사업을 신청토록 하겠습니다. 향후 지역 내 농축산물의 생산ㆍ유통ㆍ소비를 일원화해서 효율적인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추진과제 4번 로컬푸드 활성화 및 판로 확대 추진 이하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축산과


○축산과장 안남인  축산과장 안남인입니다. 축산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 추진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축산과 부서 비전은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청정축산 구현으로 정하고 미래지향적 환경 구축 성장 기반 마련, 안전한 축산물 유통 풍요로운 수산 기반 조성, 가축 전염병 차단방역 시스템 고도화, 주민과 상생하는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 동물보호 및 복지기반 조성 총 5대 전략 목표와 미래형 스마트팜 축산단지 조성, 구제역 차단 방역 시스템 체계화, 청주시 반려동물보호센터 이전 건립 등 총 16개 추진과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주요 추진과제 3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68쪽, 첫 번째 미래형 스마트팜 축산단지 조성입니다. 이 사업은 축사 밀집지역인 북이ㆍ오창ㆍ옥산 지역의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스마트 ICT 장비를 보급하여 축산 환경을 개선하고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올해 25개소 중 8개소 사업을 완료하여 현재까지 총 42개소를 보급하였습니다. 사업 시행 전후 사업 대상자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추진하고 분기별 자체 점검을 실시하여 사업을 적정하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69쪽, 추진과제 두 번째 청주시 반려동물보호센터 이전 건립입니다. 이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주요 혁신과제인 동물복지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지자체 동물보호센터 확충을 통한 동물보호 여건 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이를 위해 그간 2020년 반려동물보호센터 이전계획 수립, 2021년 건축설계 공모 및 당선작 선정, 2022년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착수를 한 바 있습니다. 기본 및 실시설계에 따라 관급자재 물가상승분 및 청주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내 토지매입비 상승분을 반영하여 전체 사업비가 2023년 7월 80억 5,100만 원으로 26억 6,2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2023년 6월에 충청북도 지방재정투자심사에서 승인을 받았으며, 현재 90프로까지 진행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오는 9월 이전부지 문화재 시굴 해제 및 농어촌공사 대체 구거 마련 시점에 맞춰 재개하여 완수할 예정입니다. 금년도 하반기 중 입찰을 통해 시공업체를 선정하고 이전부지 조성 완료가 예정된 11월경 착공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준공 예정 시점은 2024년 11월이며 준공 후 12월에 반려동물보호센터 이전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71쪽, 추진과제 세 번째 구제역 차단방역 시스템 체계화입니다. 이 사업은 구제역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백신 공급 및 접종을 제한하는 사업으로 소 및 염소 농가의 구제역 예방 약품 공급과 접종 인력을 지원하는 등 접종률 100프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금년도 5월 우리 시 우제류 농가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여 1,067두에 달하는 가축을 살처분하였습니다. 향후 구제역 재발 방지를 위하여 예방접종 범위를 확대하여 백신 접종을 실시하고 접종 여부 확인을 개선하는 등 구제역 상시 방역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예방접종에 소홀한 농가에 대하여는 예외 없는 과태료를 부과하고 더불어 보조 사업 제외 등 강력한 조치를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추진과제 4번부터 16번까지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 축산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도매시장관리과


○도매시장관리과장 노영란  도매시장관리과장 노영란입니다. 도매시장관리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도매시장관리과에서는 고객 중심 가치를 창조하는 명품 도매시장 구현을 부서 비전으로 정하고 도농상생 스마트 도매시장 건립 추진, 안전한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 쾌적한 도매시장 환경 조성 등 3대 전략 목표와 농수산물 도매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등 11개 과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주요 추진과제 3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88쪽, 농수산물 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청주ㆍ청원 통합 상생발전 합의에 따라 노후화된 현 도매시장을 사업비 1,368억 원을 들여 옥산면 오산리 일원으로 이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건축설계 용역사가 선정되어 설계한 협의가 진행 중이며 조달청 중간 설계 적정성 검토결과에 따라 기재부와 총사업비 변경 및 실시설계 진행 예정입니다. 또한 교통영향평가, 소규모 환경 및 재해영향평가도 기한 내 마무리하여 올해 10월까지 실시계획인가를 완료하고 조달청 실시설계 적정성 검토를 추진하겠습니다. 모든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여 올해 12월 공사를 착공으로 ’25년 12월까지 준공될 수 있도록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90쪽, 옥산면 도매시장 일원 유수지 조성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옥산으로 이전하는 도매시장 현대화 사업에 건설공사 타당성 조사결과 침수피해 방지 대책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총사업비 55억 원으로 유수지를 매입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유수지 설계 용역사가 선정되어 9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며, 소규모 환경 및 재해영향평가도 진행 중으로 10월까지 실시계획인가 예정입니다. 2024년 공사 착공, 2025년까지 준공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적극 협의하고 토지 보상 또한 신속히 진행하겠습니다. 92쪽, 농수산물 도매시장 현대화 사업 토지보상입니다.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 대상지 토지보상은 토지 및 지장물 보상금 518억 원, 대상 면적은 92필지에 14만 8,607제곱미터입니다. 현재 총보상 518억 원 중 약 424억 원 82퍼센트 집행 완료하였으며, 잔여 토지는 9명에 94억 원입니다. 이 중 국공유지 5개 관 36억 원은 실시계획인가 후 매입 추진 예정이며, 사유지 4명 58억 원에 대해서는 9월까지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사업인정 고시 전에 잔여필지 보상을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매시장관리과 소관 보고를 마치고 나머지 추진과제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6) 청주랜드관리사업소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김구연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김구연입니다. 청주랜드관리사업소 소관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서 비전은 어린이에게 꿈과 희망을 어른에게 낭만과 휴식으로 정하고 가족이 함께 즐기는 체험장 운영 등 4대 전략 목표와 8개 추진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추진과제 4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04쪽 첫 번째, 청주랜드 어린이체험관 민간위탁 운영입니다. 어린이 전용 실내 체험시설인 어린이체험관의 운영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전문성을 갖춘 민간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 31일 기준 이용자 수는 5만 4,050명으로 지역 어린이들에게 상상력 및 창의력 함양과 건강한 정서 발달을 위해 건전한 놀이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05쪽, 두 번째 쾌적한 관람환경 조성을 위한 시설물 관리입니다. 관람시설 이용자의 안전사고 예방과 편의 제공을 위해 시설물 유지보수 및 전시 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올해 8월 현재까지 동물원 주차장 차선 도색공사 등 15건을 완료하였으며, 지속적으로 노후 시설물 정비 및 관람 환경을 개선하여 관람객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아동보육과에서 시장님 지시로 청주랜드 어린이회관 활성화 방안을 위해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용역의 주요 내용으로는 청주랜드 시설물 현대화, 차별화된 콘텐츠 구성, 관리 및 운영방안 연구 등으로 용역 결과에 따라 공간 재구성, 시설 개보수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106쪽, 세 번째 청주 동물원 모노레일 설치ㆍ운영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모 사업인 열린 관광지 조성 사업으로 관광과에서 추진한 청주동물원의 모노레일 설치가 완료되었으며, 운영요원 두 명을 채용하여 시험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모노레일 안전성 검사를 진행한 후에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며, 향후 장애인 외 노약자, 임산부 등 이동약자도 탑승할 수 있도록 검토할 계획입니다. 107쪽, 네 번째 야생동물 보전을 위한 생물자원 보전 사업입니다. 환경부의 국비 지원 사업으로서 올해는 기존 맹금사를 동물 생태에 적합하게 확장 조성하는 맹금사 정비와 멸종위기종의 생육, 조직세포를 채취해서 보관하고 관람객 대상 교육공간으로 활용할 야생동물보전센터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맹금사 정비공사를 9월 착공할 계획이며, 야생동물보전센터 조성공사는 도시계획시설 변경절차 진행 후 공사를 11월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빠른 시일 내로 공사를 완료하여 동물복지를 실현하고 사람과 야생동물의 공존을 모색하는 동물원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5번부터 8번 추진과제는 서면으로 대체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부서장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소관별로 보고한 내용과 관련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거수)

남일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일현 위원  남일현 위원입니다. 우선 농업정책국장으로 부임하신 우리 김종관 국장님 축하드린다고 말씀을 드리고요. 영전한 박용국 과장님 축하드립니다. 7월 14일, 15일 집중호우로 우리 농경지를 총괄하고 있는 농업정책국 전 직원 여러분들 고생 많았고 또 일선에서 뛴 직원 여러분들 정말 수고 많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수해가 나고 나서 할 일이 상당히 많아졌어요. 이종수 과장님, 지금은 혹명나방이 상당히 지금 전 농가에서 많이 2차 방제까지 했는데도 불구하고 확산돼서 암만 벼가 풍년이 들어서 천대를 받아도 풍년이 들어야 농민들한테는 그래도 마음의 위안이 들거든요. 근데 올해는 여러 가지로 기후 관계로 인해서 농사 전망이 썩 좋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우리가 최선을 다해서 해볼 데까지는 해야 되기 때문에 혹명나방 방제는 어떻게 계획하고 있나요?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입니다. 저희들이 2차분에 대해서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지금 현재 혹명나방 방제는 농업기술센터에서 긴급방제로 해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약제비를 지원하는 것으로 해 가지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남일현 위원  올해는 특히 집중호우로 세천, 구거, 농경지 유실이 상당히 많이 돼 있거든요. 근데 보상비를 좀 준다고 그래도 이게 대안이 없어요. 2024년 본예산에 그래도 논두렁 복구 및 그래도 세천 복구라도 할 수 있는 장비 지원이라도 해야 되는 게 본 위원이 늘 그렇게 해왔거든요. 마을별로 장비를 줘서 복구하게끔 했던 부분인데 올 본예산에는 그런 복구계획 예산을 편성할 계획은 있으신지?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  저희들이 이번 수해로 피해를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시 소관 7건 또 읍ㆍ면 38건 또 농어촌공사 11건 해 가지고 저희 추경 편성을 좀 하려고 하고 있고요. 또 저희들이 유지보수 또 하천, 세천 또 구거 부지 옆에 농업기반시설 주변에 피해를 보신 분들은 풀(POOL) 사업비로 2억 5,000을 추경에 반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추경 계상할 때 위원님이 많이 신경 써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그거는 당연히 하는 거고요. 본 위원이 질의하는 거는 그 외 논두렁 유실, 세천 유실로 인해서 농사를 지을 수 없는 그런 환경 여건을 내년 농사짓기에 복구해 줄 장비 지원 예산을 본예산에 담을 계획이 있느냐고 물어본 거예요.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  저희들이 사실은 복구를 하는데 수해로 복구를 하는 대상은 공공시설이고요. 사유재산에 대해서는 재난지원금을 이미 지급한 상태이고요. 지금 농작물 한창 크고 있고요. 그래서 농작물을 수확한 다음에 그것은 별도로 저희들이 수요를 파악해서 사유시설도 공공시설 복구할 때 응급복구 하는 거로 그렇게 하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우리 과장님도 읍ㆍ면장을 하셨잖아요. 지금은 전체 농촌의 고령화로 돼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런 기계 복구를 해주지 않으면 농사를 지을 수가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추수를 하고 나서 파악을 해서 본예산에 담기는 촉박할 거다. 그렇지만 관심을 갖고서 내년 농사에 차질 없도록 그 역할을 과장님이 해주시기 당부드릴게요.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  예, 알겠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최선만 다하지 말고 현실로 이루어져야 돼요. 우리 김종관 국장님 알았다고 그러는데 제가 주문 하나 할게요. 농업정책국에 오셔 갖고 농업정책국 지금 조직이 잘됐다고 판단을 하시는지요?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농업정책국장 김종관입니다. 농업정책국은 제가 조직 과장도 3년 하면서 봤을 때 전국 거의 유일하게 도시급에서는 농업기술센터를 별도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농촌에 대해서는 충분하게 지원할 수 있는 조직은 돼 있다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남일현 위원  본 위원은 업무의 효율이 안 난다고 봐요. 어쨌든 우리 청주시는 청주ㆍ청원이 통합하면서 도농복합도시가 돼 있지 않습니까? 근데 농지를 담당하고 농지를 관리하고 농지를 운영하는 과가 있어야 된다고 보는 거예요. 예를 들어서 개관 허가를 하나 해주면 한승순 과장님 부서에서, 근데 옆에 구거나 세천이 달린 거에는 보완을 아무것도 안 하니까 그거는 또 다른 부서에서 이러다 보니까 사실은 우리 농지관리나 인허가에 대해서 효율이 안 난다. 우리 한승순 과장님 부서에 중심지 활성화에 건축, 토목이 들어가 있는데 이것도 이원화돼 있다 보니까 이 업무연찬이 제대로 안 이루어지면서 농지관리나 운영, 인허가에 대해서 그런 과가 필요하다는 게 본 위원의 생각이고 아울러 지역에 있는 주민들이 철저하게 요구하는 사항이거든요. 맨날 과를 한 자리 만든다 그러면 ‘정원 티오가 없다.’ 또 ‘승인을 받아야 된다.’ 이렇게 얘기들 하시는데 우리 김종관 국장님이 조직을 담당하셨고 관리했던 실무를 하셨잖아요. 한번 농업정책국의 변화에 대해서 농지관리 운영을 어떻게 해야 될 건가를 고민을 해주시기 당부드릴게요.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저도 여기 와서 농업기반시설하고 농지관리하고는 같이 가야 될 필요성이 있다고 공감을 합니다. 그래서 그거에 대해서 우선은 우리 실무 과장님들하고 협의를 하고, 협의된 거 가지고 조직부서하고도 협의를 해보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이원화된 그런 부분은 업무연찬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 한 과에서 원스톱(one-stop)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하는 게 다 농민들의 바람이고 본 위원도 그렇게 생각이 돼서 그나마 국장님이 그렇게 파악을 하셨다니까 감사하고 농업정책국 국장으로서 계실 동안에 그 역할을 해주셨으면 고맙다는 말씀을 드릴게요. 우리 한승순 과장님, 최고의 저기가 농업정책국에서 10월에 하는 청원생명축제인데 작년에 사실은 많이 오셨다고는 했지만 직원들 고생은 많이 했는데 결과가 여러 가지 미흡했지만 그래도 작년에 코로나19 이후 문을 열면서 우리 청주시민들, 외지에서도 많이 오셨어요. 그런데 미흡한 점이 많았는데 우리가 행감 때도 지적한 사항이고 과장님도 이런 부분은 좀 아쉽다 그래서 ‘꽃길은 전문가인 푸른도시사업본부에서 해야 되는데 왜 당신들이 하고 있느냐?’ 이런 질타도 의회에서 받았는데 그런 부분을 지금 잘 보완하고 잘하고 계시는 거죠?


○농업정책과장 한승순  농업정책과장 한승순입니다. 위원님이 지적해 주셨는데 저희도 공원 쪽에서 협조 좀 해주셨으면 했는데 그게 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전문업체에 용역을 줘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는 꽃 조경, 꽃탑이 지난해보다는 훨씬 더 아름답게 꾸며지리라고 생각합니다.


남일현 위원  예산도 없는데 거기 용역까지 또 줘서 청원생명축제를 만드는 데 힘들었어요. 그런 건 일찍 일찍 일러야 돼요. 오늘이라도 일러서 다행이네. 그리고 지금 녹조가 상당히 심한데 작년에도 우리가 그래도 저수지에 있는 물이 안 내려올 수는 없고 교량을 지나가는 데도 너무 심한 녹조 때문에 누가 봐도 아주 불쾌했거든요. 그래도 올해 황토라도 좀 어떻게 해서 기왕 하시는 거 그런 불쾌감이 없었으면 좋겠다 하는 게 본 위원의 생각입니다.


○농업정책과장 한승순  위원님이 행감에도 지적을 해주셔 갖고 녹조 관계를……. 단순하지는 않더라고요. 그래서 기반공사에서도 예산이 없다고 거기서 협조 좀 해달라고 하니까……. 또 저희가 거기에 돈을 줄 수 있는 명분은 없고요.


남일현 위원  그거는 이종수 과장님하고 한번 상의를 해보셔서 우리 저수지 유지관리비가 그쪽에 있는 건데 그런 부분이 검토가 돼서 업무연찬이 잘 이루어져서 좋은 행사가 됐으면 좋겠다는 게 본 위원의 생각입니다. 그리고 지금 낭성면 중심지 활성화에 조경 같은 경우에 하자보수 해야 될 게 많아요. 내가 자꾸만 얘기를 했는데도 실행이 안 되는데 담당 팀장님 좀 내보내셔서 잘못된 부분 하자 보수가 바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주기를 당부드릴게요.


○농업정책과장 한승순  자주 나가서 시행사하고 지금 협의를 많이 하고 있는 중입니다.


남일현 위원  그래도 돈 들여서 좋은 나무라고 갖다 심어 놨는데 그 나무가 빨갛게 돼 있고 그러면 상당히 보기가 흉해서 시민들한테 좀 그렇다 이렇게 생각이 들고요. 저는 일단 농업정책과하고 친환경농산과 여기까지만 하고 다음에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남일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은숙 위원 거수)

김은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김은숙 위원입니다. 우리 청주시가 2017년에 수해를 보고 6년 만에 올해 또다시 7월 집중호우로 인해서 초유의 강수량으로 농경지 침수피해는 물론이고 많은 재해ㆍ재난에 특별재난지역으로까지 이렇게 선포가 된 이런 상황에 일선에서 김종관 국장님을 비롯한 과장님들, 시민의 일상 회복을 위해서 발 빠르게 대처해 주신 점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또 앞으로 우리가 항구복구에 대한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조기에 원상회복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드리겠습니다. 지금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에 각 부서별로 비전과 부서 비전 아래에 추진전략이며 추진과제가 이번 추경 예산안에 모두 다 반영될 수 있고 그 예산이 우리 농가나 또 우리 시민들한테 다 혜택이 될 수 있도록 그 또한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저는 어쨌든 지금 이 부분에 대한 것이 추경 예산안에 다 올라와 있는 사업 내용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또 예산을 다루면서 면밀하게 또 심도 있게 서로 소통하는 거로 하고요. 각 부서별로 추진하고 있는 현안 사업이라든가 계속 사업이라든가 또 신규 사업 이 부분에 대해서도 신규 사업도 중요하지만 기존 계속 사업으로 이어오는 그런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또한 당부드리면서 또 우리 농업정책과의 중요한―아까 우리 남일현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10월에 주관이 되는 청원생명축제의 안전이 관건입니다. 지난번에도 제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이라고 했는데 안전은 우리가 과하다 하더라도 그거는 더 다른 표현이 필요 없을 정도로 안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드리면서 이번에 방문객들의 수를 이렇게 늘렸는데 더 많은, 우리 청주시민뿐만이 아니라 이게 정말 전국적으로 내놓을 만한 그런 행사로 진행되기를 이 또한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부서에 관련돼 있는 사업들은 오늘 설명 잘 들었고요. 예산 때 다시 또 거론하기로 하겠습니다. 오늘 또 우중인데 이렇게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고요. 제가 궁금한 거 한두 가지만 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가덕, 남일, 낭성에 현재 1차 사업으로 진행이 되고 있고, 2023년 12월에 완료가 되고 2024년도에도 완료가 되는 상황으로 돼 있습니다. 근데 2차 연계사업으로다가 기초생활 거점 조성 사업이 공모를 해서 선정이 되니까 참 많은 노력을 해준 거에 대해서는 참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는데 지금 기초생활거점 조성 사업이 하드웨어 사업이 아닌 소프트웨어 사업만 진행이 되는 건지……. 역량강화 사업으로다가 금액도 적은 게 아니라 20억씩 이게 5년 동안 진행이 되는 상황이에요. 이게 좀 이해가 안 돼서 그러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한승순  농업정책과장 한승순입니다. 저희가 농촌 협약을 공모로 해서 선정이 돼서 추진하는데요. 미원은 아시다시피 중심지 사업으로 90억을 투자해서 하드웨어, 그러니까 다목적……. 문의 같은 경우는 기초생활거점 육성 사업으로 해서 거기도 40억 하드웨어 사업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머지 3개 면에 대해서 남일면하고 가덕면은 기초생활거점 육성 사업을 지금 추진 중에 있어 갖고 20억씩 투자를 해서 다 소프트웨어로 역량강화 사업만이 가능합니다. 하드웨어 사업은 들어갈 수가 없고요. 문화 배달 서비스 사업이라든가 지역 역량 강화 그리고 낭성면은 지금 기초생활거점 조성 사업이 하드웨어 사업이잖아요. 지금 추진 중에 있는데 기간이 1년여밖에 안 남아요. 그래서 20억이 다 못 들어가고 낭성면만 10억이 들어갑니다. 그렇게 해서 사업비가 선정이 된 겁니다. 그러니까 미원과 문의만 하드웨어 사업이 들어가고 나머지 3개 면은 전부 다 역량강화 사업으로 들어갑니다.


○위원장 최재호  가로 정비나 이런 거는 사업이 안 되는 거네요?


○농업정책과장 한승순  그렇죠. 하드웨어 사업으로는…….


○위원장 최재호  지역주민들 역량강화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공감을 하는데 이게 20억 사업으로는 소프트웨어 쪽만 한다는 게 조금 불합리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농업정책과장 한승순  농촌협약 바운더리 자체를 크게 잡아서 중심지가 있고 배후 마을이 있어서 나머지 미원을 중심지로 두고 나머지 면을 배후 마을로 둔 거예요. 그래서 배후 마을은 그런 문화 배달이라든가 복지 배달 이런 거로 사업계획이 들어가게끔 그렇게 되어 있어서 그거는……. 어쨌든 중심지는 하나를 두고서 나머지를 배후 마을로 이렇게 해 갖고서 이 사업을 추진하게 돼 있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존경하는 남일현 위원님이 아까 말씀을 하셨지만 하드웨어 쪽에 지금 일부분 좀 더 추진해야 될 사업이 있는데 지금 그게 아직 마무리가 안 되고 추진이 안 된다는 말씀이셔서 이런 부분을 그쪽으로 활용할 수 있으면, 개인적인 생각에는 그쪽으로 활용해서 사업이 갈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농업정책과장 한승순  낭성면은 지금 기초생활거점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그게 40억짜리거든요. 그건 하드웨어 사업입니다. 그게 끝나고서 10억 소프트웨어 역량강화 사업이 들어갑니다.


○위원장 최재호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도록 관심을 많이 가져 주시길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축산과장님, 아까도 말씀을 드렸지만 북이면에 거점소독소 하나는 이전을 하는 거고 또 하나는 신규로다가 추진을 하고 계신데 이 사업이 빨리 추진이 되어서 우리 축산단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빠른 진행을 할 수 있도록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축산과장 안남인  축산과장 안남인입니다. 사전에 절차나 이런 것들을 미리 파악을 해서 준비해서 예산이 추경에 세워지면 설계에 들어가고 조속히 추진하는 거로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올해 저희들이 지금 수해가 있어서 농가도 상당히 많은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우리 남일현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지만 장비 지원에 대한 부분은 현재 농작물이 심어져 있기 때문에 손을 못 댄 부분도 지금 많이 남아 있거든요. 그래서 이종수 과장님께서 아까 말씀하셨다시피 사유지에 대해 지원이 사실상 어려운 부분은 충분히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이 있지만 올 가을걷이가 끝나고 일부분의 장비가 좀 지원될 수 있도록 우리 이종수 과장님께서는 관심을 좀 가져 주시길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읍ㆍ면장 재량사업비도 있습니다. 그래서 읍ㆍ면하고도 협의를 하고 저희들도 할 수 있는 방향을 좀 찾아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최선을 다해서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감사합니다. 장시간 동안 질의 답변을 해주신 위원님들과 과장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거수)

남일현 위원님, 하실 말씀 있으십니까?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노영란 과장님, 어쨌든 우리 미호강과 옥산 병천천 합수되는 지역에 있어서 이번에 거기가 고질적으로 유속이 빠르지도 않고 이러기 때문에 거기에 옥산이 물이 차고 그러지 않습니까? 저류조를 이번에 계획하고 계시고 여러 가지 계획하고 있는데……. 이종수 과장님도 같이 들으셔야 돼요. 앞으로 현대화 사업에 있어서 큰 과제가 그거예요. 그걸 일차적으로 해결하고 도매시장이 운영돼야지, 기초가 잘못되면 안 되거든요. 그래서 그거는 우리 친환경농산과하고 우리 노영란 과장님 그쪽하고 해서라도 긴밀하게 업무연찬을 해서 그게 기초적으로 해결이 돼야 된다는 걸 아주 관심을 갖고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도매시장관리과장 노영란  도매시장관리과장 노영란입니다.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것처럼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도 심각하게 인지를 하고 있고요. 그리고 2017년도도 그렇고 이번 7월 15일에 있었던 것도 있고 수시로 비가 오면 현장 나가서 확인을 하고 있고요. 그리고 지금 저희가 유수지를 계획하고 있는데 유수지를 다수 협력 부서 해 가지고 계속 작년부터 이거를 타당성조사 에서 유역을 분리해서 항상 유수지 역할을 하다 보니까 여기에 대한 침수피해 예방 대책을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협력 부서를 계속 친환경농산과, 저희 도매시장관리과, 하천과 이렇게 같이 협의해서 수시로 만나고 또 8월에 만나서 또 협의하고 이렇게 했을 때 이거를 더 늘려야 될지 말아야 될지 그런 것도 계속 긴밀히 하고 있습니다.


남일현 위원  그래요. 아주 특별 관심을 가지셔야 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남일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임정수 위원 거수)

임정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국장님, 수해 때문에 고생 많이 하셨는데요. 과장님들도 그렇고 팀장님들도 참 고생 많이 하셨다는 말씀 드리고요. 지금 우리 농업정책국에 설계하고 용역하고 그럴 때 다 용역 주죠?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지금 저희들뿐만 아니라 도로사업본부에서도 답변, 그때 문제가 됐었는데 설계할 때 공무원들이 설계가 가능하냐 했더니 팀장급에서는 설계가 가능한데 지금 들어오는 직원들은 다 설계가 어렵다 그래서 용역을 주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금액에 상관없이요?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아주 조그마한 소소한 거 말고는 웬만큼 규모가 되는 것은 다 용역을 주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실제로 2,000∼3000만 원짜리도 다 용역 주는 거로 알고 있는데요. 아니면 업체라 그래야 되나? 이분들이 설계를 해오면 직원들이 받아서 이렇게 하고 그러는 거로 저는 알고 있는데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직원들이 해봐야 돼요. 그래야지 감독을 하지. 감리 없는 공사는 직원들이 알아야지 감독을 하죠. 그죠?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저도 행정직 국장이고 토목직 국장, 건축직 국장들도 제일 어려워하는 부분이 지금 들어오는 직원들이 과연 그게 되느냐 하는 거에 대해서는 고민을 하고 있고 우리 위원님 말씀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같이 고민을 더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왜 그러느냐 하면 그 친구들이 자격증을 가지고 들어오잖아요. 그러면 실기를 보든 필기를 보든 할 때 어느 정도 계산하는 거는 다 나온단 말이죠. 그러면 한두 번만 해보면 물량하고 산출 근거만 내면 다 나오는 건데 그래서 금액 적은 거는 한번 실제로 해보고 그렇게 해서 검토를 받는 것도 괜찮지 않느냐. 그렇게 적극적으로 하면 예산도 절감되고 얼마나 좋아요?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위원님 말씀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충분하게 검토를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규정이 어떤지는 잘 모르지만 하여튼 그렇게 좀 해주시면 감사드리고요. 이거는 구청에 얘기하는 거지만 국장님한테 질의를 했으니까, 지금 농업직이 읍ㆍ면ㆍ동에 많죠?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읍ㆍ면에 많이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근데 지금 행정직이 들어가 있는 데가 몇 군데 있죠?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팀장급 말씀하시는 거죠? 두 군데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일반 8급, 9급도 행정직이 들어가 있고요. 그래서 이런 거는 농업직들이 들어가서 일을 할 수 있게끔……. 용어를 좀 알아야 되잖아요. 그래서 한번 그렇게 적극적으로 좀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지금 두 군데가 복수 직렬인데 행정하고 농업 복수 직렬인데 행정이 가 있는 데가 두 군데 있습니다. 인사담당관하고 협의를 해서 특히 농업 분야의 중요성에 대해서 제가 얘기를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이거는 4개 구청장님들한테도 한번 얘기를 할 테니까 우리 농업정책국에서도 한번 적극적으로 검토 좀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다들 질의를 다 하셨기 때문에 우리 친환경농산과, 지금 관정개발이 소형이 78, 중형이 54, 대형이 11개라고 그랬는데 이거 지금 다 발주하셨어요?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입니다. 현재 저희들이 143공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대형 관정 11개소는 다 완료를 했고요. 소형 관정은 27공, 중형 관정은 30공 이렇게 사업을 완료했습니다.


임정수 위원  지금 이건 끝낸 거고. 그럼 이거는 추수가 끝나야지 하는 거네요, 그죠?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  가을걷이 끝나고서 그렇게 추진을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서 이 관정을 취소하시는 분들 있잖아요. 그러면 다음 분들이 이렇게 할 수 있게끔 홍보를 해서 그냥 반납하는 게 아니라……. 이것도 지금 신청하시는 분들이 많죠?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  네, 그렇습니다. 대기 순번 후순위에 계시는 분들한테 혜택이 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고생하셨고요. 지금 농협 공동협력 사업은 다 끝났죠?


○농식품유통과장 박용국  농식품유통과장 박용국입니다. 아직 완료는 안 됐고 현재 진행 중입니다.


임정수 위원  아직 다 마감을 안 했어요? 그러면 어디가 지금 남아 있나요?


○농식품유통과장 박용국  이 사업 특성상 가을에 해야 되는 그런 사업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는 남고 최대한 빨리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농협별보다는 사업 성격상 가을에 해야 되는 그런 사업이 있어서요.


임정수 위원  가을에 할 게 뭐가 있나요?


○농식품유통과장 박용국  시설물 설치라든지 이런 거는 농사를 하고 있는 데가 있으니까요.


임정수 위원  알겠습니다. 축산과장님, 지금 강내 반려동물보호센터는 토목공사를 하고 있죠?


○축산과장 안남인  네, 그렇습니다.


임정수 위원  진척률이 얼마나 돼요?


○축산과장 안남인  지금 반려동물보호센터만 남고 그 주위는 정비 작업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임정수 위원  수고하셨고요. 김구연 과장님, 아까도 설명을 제가 잘 들었거든요. 그런데 지금 동물원 모노레일 설치가 다 됐잖아요. 지금 운행을 안 하고 있는데 지금 시운전 한다고 그랬었죠? 시운전 해보셨나요?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김구연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김구연입니다. 지금 안전운행 시범운영은 비 오는 날 제외하고 매일 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서 여기 시정계획 보고에도 있지만 지금 장애인분들이 탑승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여기에 있듯이 유아들도, 유모차 끌고서 그 위에까지 올라가니까 땀을 뻘뻘 흘리더라고요. 어저께 제가 직접 갔다 왔거든요. 그래서 아기들도 탈 수 있게끔 앞으로 운영계획에 잡아서 해보면 어떤가 본 위원은 생각하는데 우리 과장님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김구연  이게 당초에 사업 대상이 중증장애인 대상으로 설치를 했지만 저희들이 중증장애인 대상으로 운행을 해본 후에 이동약자 대상으로 확대 검토할 계획입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서 지금 모노레일이 한 번 끊어서 내려서 관람하고 또다시 올라가잖아요. 그래서 그거를 연장해서 정상까지 해서 이렇게 역으로 내려오게끔 하면 관람하시는 분들이 힘이 좀 덜 들지 않을까 이렇게 개인적으로 생각을 해보는데 그것도 검토 좀 해주시고요. 또 어저께 한번 제가 거기를 다녀 보니까 보도블록이 많이 망가졌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대수선을 하실지는 잘 모르겠지만 대수선 할 때에 바닥 보도블록을 다 걷어내고 아스콘으로 하시든지 해서 사람들이 미끄러지니까 미끄럼 방지시설을 할 수 있도록 내년 본예산에라도 올려서 할 수 있는 방법 한번 취해 보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김구연  지금 동물원이 휴게공간이나 관람로 이런 게 많이 노후된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내년도 예산에 저희들이 관람로나 시민 편의를 위해서 시설 정비를 하는 쪽으로 한번 예산을 반영해 보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적극적으로 해주시고요. 그리고 이렇게 관람하다 보니까 물론 청소를 안 해서 그런지 어떤지는 모르는데 악취가 나는 데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거는 검토 좀 과장님께서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김구연  알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임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는 다 끝나신 것 같습니다. 나머지 추가적인 질의는 예산안에서 또 드리는 거로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농업정책국, 청주랜드사업소 소관에 대한 2023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장 정리 및 오찬을 위하여 13시 30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13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1시08분 회의중지)

(13시30분 계속개의)

 나. 농업기술센터 소관


○위원장 최재호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언합니다. 계속해서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3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를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김민재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나오셔서 7월 정기인사 시 인사 이동된 간부공무원 및 팀장급 공무원 소개 후 현안 보고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농업ㆍ농촌과 농업인을 위해 항상 애써 주시는 최재호 농업정책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농업기술센터 전 직원은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다짐하면서 지난 3월 2일 자로 인사 이동된 팀장님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윤창국 팀장이 연구개발과 연구기획팀장으로, 박경미 상담소장이 연구개발과 병리곤충팀장으로 인사 이동되었습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 직원 소개를 마치고 ’23년 농업기술센터 하반기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1쪽, 기본현황입니다. 농업기술센터는 3과, 1관, 15팀, 15농업인상담소로 구성되어 7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자료 5쪽, 비전은 ‘스마트 강소농 육성, 농촌을 활력 있게’이며 농업선도 인재양성, 지속가능 미래농업, 첨단농업 안전분석, 도농화합 가치창출 등 4대 전략목표와 일하기 좋은 농촌 조성으로 청년농업인 집중 육성, 지역농업 현장 요구에 부합하는 농업기술 확산 체계의 확립과 누구나 쉽고 빠른 이용 가능한 첨단농업연구단지 활성화, 도시농업 페스티벌로 도농 화합 신패러다임 개척 등 12개 주요과제를 추진하여 더 좋은 농촌, 행복한 농업인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지역 집중호우로 농경지가 유실되거나 농작물이 침수되는 등 많은 피해가 발생되어 그 어느 때보다도 농업인들이 힘겨운 한 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에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수해 지역의 빠른 복구와 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시설하우스 관수모터 872대를 수리하였고, 농작물 병해충 긴급방제 약제를 167농가, 175헥타르에 공급하여 작물 생육과 회복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침수로 자동 개폐가 안 되는 시설하우스에 대하여 자동 개폐형 컨트롤러를 제작하여 하우스 개폐에 도움을 주었고 침수된 농기계 수리를 통해 285대를 수리하였으며, 침수 수해지역에 농기계 무상임대를 지원하였습니다. 농업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또한 7월 장마와 8월 태풍으로 우리 지역 혹명나방 피해가 극심하여 2차 방제까지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방제가 필요하여 시에서는 예비비로 혹명나방 약제비를 지원하고 농가에서는 방제비를 부담하는 조건으로 지역 농협별로 공동방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농업정책위원회 위원님!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주요 사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위원님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입니다. 급변하는 농업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다양한 농업 신기술 보급과 경쟁력을 갖춘 전문 우수 농업인 양성, 지역 특화작목 육성 등 많은 현안 사업을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가 농업ㆍ농촌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 정진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직제순에 따라 부서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지원기획과


○위원장 최재호  김민재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소개가 끝난 팀장님들께서는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직제순에 의해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에 대하여 각 부서별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라며, 시간 관계상 일일이 호명하지 않겠으니 설명이 끝나면 바로 이어서 다음 부서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먼저 최주이 지원기획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지원기획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부서 비전은 농업기술 성장과 안전 농촌을 위한 기반 조성으로 3대 추진전략과 6개 추진과제를 알차게 추진하여 우리 시 농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0쪽입니다. 미래농업 변화 대응 맞춤형 교육입니다. 이 사업은 작물별 맞춤형 기술교육과 현장교육을 통해 농업인 역량 강화 및 농업경영 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억 150만 원입니다. 상반기에는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22회 3,393명, 현장 중심 전문농업인 녹색기술교육 10회 262명, 청년농업인 역량강화 교육 2회 29명 등 34회 3,684명을 교육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전문농업인 녹색기술교육 10회 350명, 청년농업인 경영진단 분석 컨설팅 3회 16명, 젊은 농업인 디지털 농업기술 교육 4회 100명 등 17회 466명을 교육할 계획입니다. 최신 농업 트렌드(trend)에 맞는 영농 기술교육과 맞춤형 경영 컨설팅을 통해 안정적 농업 정착과 소득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농작업 재해예방 및 안전관리입니다. 이 사업은 농업인 건강 증진 및 안전한 농작업 환경 관리를 통해 농촌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금년 사업비는 6,500만 원으로 적지만 향후 고위험 농작업 환경 등 농업재해 위험요인 개선 사전 예방 등을 위해 지속적인 확대 지원이 필요한 사업으로 판단됩니다. 상반기에는 농업활동 안전사고 예방 생활화 지원 1개 사업, 농촌여성 농부증 예방 농작업 장비 지원 1개 사업과 농업인 안전365 캠페인을 3회 811명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농촌여성 농작업 질환 예방 프로그램 지원 1개 사업, 농작업 안전 및 건강생활 실천 교육 10회 200명과 보건소와 협업으로 온열질환 예방 및 감염병 등 가을철 농작업 시 많이 발생하는 농업인 감염병 예방 활동을 20회 추진하겠습니다. 농작업 안전관리 실천으로 안전한 일터 조성, 농작업 위험성 감소로 농업인 건강 증진과 작업능률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보다 편리한 농업기계 임대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소규모 농가의 농기계 구입 비용 경감과 운반 서비스 등을 통해 농작업 효율성을 제고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7억 8,900만 원입니다. 상반기에는 9개 임대사업소에 있는 66종 1,401대를 활용하여 6,435대 7,919일을 임대하였고 임대 농기계의 운반 서비스를 1,282회 실시하였으며, 농업용 드론(drone) 등 3종 205명에게 면허취득비를 지원하였습니다. 영농필수 농업기계 27종 162대를 구입하여 각 지소에 배치하였으며, 강서와 원평 임대사업소 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관련 조례를 개정해 우리 시 관내 농지 경작 농업인은 9개 임대사업소 어디에서나 농기계 임대가 가능하도록 처리할 계획이며, 임대와 운반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으며, 영농 필수 농기계 5종 11대를 추가 구입하고 기이 지원한 면허취득비가 소기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점검을 강화하겠으며, 남이 임대사업소의 환경을 개선하여 보다 사용하기 편리한 임대사업소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저렴한 농기계 임대로 영농비용 절감과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고 농번기 휴일 근무로 적기영농 실천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혁신농업 선도 농업인단체 육성입니다. 이 사업은 우리 시 농업ㆍ농촌 발전을 선도할 지역농업 핵심 지도자를 육성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6억 9,120만 원입니다. 농촌지도자회, 생활개선회, 4-H회 등 3개 단체 3,185명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농촌지도자 한마음대회 등 7개 사업, 생활개선 기술과제 교육 등 9개 사업, 4-H회 기초영농 지원 등 5개 사업 총 21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하반기에는 농촌지도자회 2개 사업, 생활개선회 2개 사업, 4-H회 2개 사업과 10월 5일∼6일에 사천동에서 개최 예정인 제35회 충북 농촌지도자대회 및 대상 시상식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인단체 역량 강화를 통해 자긍심을 고취하고 조직 활력화를 통해 우리 시 농업 핵심 주체로 육성하겠습니다. 14쪽, 전통 식문화 계승 및 활기찬 농촌마을 실현과 15쪽, 농가 접근성 개선을 위한 순회ㆍ내방 교육 확대는 제출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기술보급과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기술보급과장 황근미입니다. 기술보급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는 더 좋은 농촌 생명농업 기술보급 실현을 비전으로 정하고 디지털 기반 식량작물 등 4건의 추진 전략하에 12과제를 추진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추진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농작물 병해충 선제적 대응 체계 구축입니다. 이 사업은 돌발 외래 병해충 등 변화하는 농작물 병해충 발생에 따른 선제적 방제체계 구축과 병해충 예찰을 통한 확산을 방지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목표로서 사업 규모는 7개 사업에 2개소로 929헥타르입니다. 사업비는 3억 7,200만 원입니다. 사업 추진실적입니다. 농작물 병해충 긴급방제를, 과수화상병ㆍ돌발병해충 등 2개 사업을, 농작물 병해충 발생 예측 시스템 기반 조성 3개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예찰방제단 운영을 통한 병해충 발생 조사 2개 사업을 추진하여 관내 지역 병해충 발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기상재해 대응 및 생력화 기반 조성 사업입니다. 기상이변에 의한 농작물 품질 저하와 수량 감소 예방으로 농산물의 안정 생산과 원예작물의 농작업 생력화를 통한 경영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함으로써 사업 규모는 11개 사업에 22개소이며, 사업비는 7억 1,6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은 기상재해 대응 원예작물 안정생산 기술보급 5개 사업, 농작업 생력화를 통한 노동력 및 경영비 절감 4개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이상기후 대응 원예작물 안정생산 사업 1개 사업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생력화 재배기술 1개 사업을 추진하여 농작업 생력화를 통한 노동력을 절감하고 기상재해에 대응한 정밀 환경 재해기술을 통한 농작물의 상품성과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축산 생산비 절감 신기술 보급 사업입니다. 사료비 절감 국내 육성 신품종 및 수입산 대체 건초재배 기술 보급과 축산의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을 목표로써 사업비는 3억 9,7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은 스마트 양봉 사양기술 보급 등 1개 사업을 포함하여 4개 사업을 추진했으며,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한우 우량암소 조기 선발 기술 보급 1개 사업, 흑염소 경쟁력 강화 가공품 제조 1개 사업과 치즈 숙성실 활용 숙성 기술 보급 1개 사업을 추진하여 신품종 조사료의 생산력 증가 등으로 경영비를 절감하고, 숙성 치즈 부가가치 향상 등으로 순수익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지역특화 생명농업 육성 사업입니다. 지역 여건에 맞는 작목 발굴과 신기술 투입으로 생명농업 기반 조성과 지역별 특화작목 재배단지 육성으로 안정적인 소득 기반 마련을 위한 목적으로서 사업 규모는 24개 사업의 27개소이며, 사업비는 9억 3,9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 이상기후 대응 안정생산 기반 조성 사업 3개 사업, 신품종 도입 및 품질 고급화 사업, 농작업 노동력절감 기술 보급, 농업인 제안 공모형 시범 사업 등 12개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이상기후 대응한 채소 안정 사업 2개 사업과 고품질 포도생산단지 조성 사업 1개 사업, 벼 생육 향상 및 노동력 절감 종합기술 2개 사업과 농업인 제안 공모형 시범 사업 7개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작물 발굴 육성으로 농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24쪽, 과학영농 기반 최고 품질 쌀 산업 육성 사업부터 31쪽, 추진과제인 강소농 경영개선 및 역량강화 사업인 8건의 사업에 대해서는 서류로 대신하여 보고드립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3) 연구개발과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연구개발과장 권용순입니다. 연구개발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연구개발과는 부서비전을 영농혁신 첨단과학농업 실현으로 농가 맞춤형 과학영농서비스 구현 등 4개의 추진전략과 9개의 추진과제를 추진하여 농업ㆍ농촌의 발전에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36쪽, 과학영농서비스 안전생산시스템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소비자의 농산물 안전성 증대에 따른 과학 영농 분석 서비스 제공과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한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규모는 1만 건이며 사업비는 10억 7,7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농가 의뢰 및 국가시책 지원, 토양검정 등 5,850건을 추진하였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토양검정 3,000건, 가축분뇨 부숙도 측정 500건, 잔류농약 분석 지원 650건, 토양 중금속, 농업용수 분석 장비 도입 2건, 찾아가는 과학영농서비스 10개소 등을 제공하여 맞춤형 비료, 퇴비, 농약 등을 적정 사용토록 하여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37쪽, 시민 중심 유기농 테마농업 육성입니다. 유기농복합단지 내 가족단위 방문객이 즐길 수 있는 체험형 놀이공간을 조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규모는 5만 5,445제곱미터이며 사업비는 12억 9,3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무심천 수변 유채꽃밭 조성 등 4개 분야 4개소를 추진하였습니다. 7월 말 현재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 지원단지 관람객은 17만 1,545명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무심천 수변 꽃밭 조성 등 4개 분야 4개소를 추진하겠으며, 가을 국화 조형물 21점을 전시하여 다양한 볼거리 제공과 계절별 놀이공간 조성으로 관람객의 만족도 향상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38쪽, 농가형 소규모 가공창업 활성화입니다.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소규모 가공 사업 지원을 통한 창업 및 일자리 창출과 가공상품 품질 개선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으로 규모는 3개 사업에 사업비는 3억 3,0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농업인 신기술 가공사업 창업 지원 등 3개 분야 8건 8개소를 추진하였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농식품 가공 사업 분야별 현장 애로 기술 지원 10회 30명과 농산물 가공품 전시홍보 행사 1건을 추진하여 농업인 가공 창업을 통한 농산물 소비 촉진과 소비 트렌드에 맞는 현장 맞춤 기술 지원으로 판로와 매출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39쪽, 탄소중립 실천 농업환경 미생물 공급입니다. 유용미생물을 활용한 영농화학물질 저투입으로 친환경 농업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으로 규모는 626제곱미터, 사업비는 6억 3,7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친환경 농업미생물 생산 공급을 543톤, 녹색생활 실천 미생물 체험 교육을 10회 240명과 205농가에 유용미생물 사용 실태를 조사하였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유용ㆍ고형미생물, 클로렐라를 280톤 생산 공급하겠으며, 시설채소 클로렐라 활용 고품질 향상 시범 2개소를 추진하여 미생물 체험 활동을 통한 저탄소 생활 실천으로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습니다. 40쪽, 신품종 육성 조직배양 실용화부터 44쪽, 기후 위기 농업 현장 문제해결 실증은 서류로 대체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연구개발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4) 도시농업관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도시농업관장 반정숙입니다. 도시농업관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47쪽, 부서 비전은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농업으로 농업의 가치 창출이고 3대 전략과 8개 과제를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중 4개의 주요 추진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48쪽, 도시농업 페스티벌 개최입니다. 도시농업을 통한 힐링(healing)과 치유 등 농업 가치를 재발견하고 도농 상생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행사로 농업기술센터 내 유기농복합서비스 지원단지 일원에서 지난 5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개최되어 관람객 3만여 명이 다녀가고 8,500만 원의 부스 판매 실적을 올렸습니다. 주요 행사는 전시 행사 21개, 체험 행사 28개, 직거래 장터 21개, 공연 행사 3개를 추진하였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9월 중에 2024년 도시농업 페스티벌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12월에는 도시농업위원회를 개최하여 개최 일시 및 콘셉트를 결정하고 청주시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9쪽, 시민이 행복한 도시농업 프로그램 다양화입니다. 이 사업은 수요자 눈높이에 맞춘 도시농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농업의 다원적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9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은 생활원예 프로그램과 도시농업 원예체험 교육 35회, 찾아가는 도시농업교육 18회, 청소년 농촌체험 지원 16회, 도시소비자 농업 현장 체험교육 10회, 텃밭 재배기술 교육 및 씨앗 나눔을 2회 추진하였습니다. 추진계획은 농촌교육농장 활성화, 농촌체험 농장 품질인증 지원을 각 1개소,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시범을 4개소, 자유학년제와 농촌교육 체험농장과 연계하여 청소년 농촌체험 활동 지원을 80회, 도시소비자 농업현장 체험 교육을 10회 추진하여 도시농업을 확대 보급하고 시민에게 삶의 활력을 배가하겠습니다. 50쪽, 품목별 농업인 협력을 통한 농업 경쟁력 강화입니다. 이 사업은 7개 분야 58개 회 2,354명 품목별 농업인 연구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6개 사업의 사업비는 2억 1,0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 품목 농업인 맞춤형 전문 교육을 25개 회 1,169명, 우수활동 연구회 소득 활동 지원 및 협업 기반 조성 사업을 2개 사업 4개소, 연구회 우수 회원 16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국외 연수를 추진하였습니다. 추진계획은 품목농업인연구회 활성화를 위한 핵심리더 교육을 1회, 연구회 수요 맞춤형 전문교육을 37개 회에 대하여 실시하고, 소득기반 조성 시범 사업 3개 사업을 추진하여 품목별 경쟁력 강화로 농축산업 활력화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농산물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에 힘쓰겠습니다. 51쪽, 농촌테마체험 생명농업관 운영입니다. 농업의 현재와 미래 및 다양한 식물들을 이용하여 사계절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미래지에 위치한 생명농업관 1,647평방미터 사업비는 5억 2,5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은 생명농업관 상시 운영을 3월부터 7월까지 하였고 농촌테마공원 활성화 체험을 125회 3,125명을 대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추진계획은 생명농업관 상시 운영 및 전시장 관리 조성을 철저히 하여 10월 6일부터 열흘간 개최될 청원생명축제 시 볼거리를 제공하고 30회 900명에게 생명농업관 상설 체험을 운영하겠습니다. 도시민 정서적 공간 제공으로 농업 친밀도를 높이고 농촌테마공원 체험객 및 관람객 수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2쪽에서 55쪽까지는 서류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농업관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부서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질의에 앞서 혹명나방 발생현황에 대한 공동방제 추진을 현재 하고 계신데 이 사항에 대해서 현안 보고를 간단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기술보급과장황 황근미입니다. 혹명나방이 올해 8월 상순에 고온 그리고 태풍으로 인해서 저희 지역에 예년에 비해서 4∼5배 다발생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긴급방제를 하게 되었는데요. 전체 사업량은 7,572헥타르고요. 사업 기간은 예찰을 통해서 본 거는 8월 24일경에 저희가 발견을 많이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8월 25일부터 9월 15일까지는 마무리를 다 하는 거로 그렇게 지금 협의를 했습니다. 그래서 소요 예산은 4억 8,100만 원이고요. 방제 기간은 9월 15일까지는 다 완료하는 거로 그렇게 했고요. 방제는 농협 공동방제단과 협의를 해서 함께하는 거로 그렇게 했고요. 저희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농약 대금은 저희가 살충제 지원이 되고요. 그리고 방제비는 자부담으로 하는 거로 농협과 협의를 했습니다. 그래서 공동방제를 하는 것이 원칙으로 그렇게 저희가 협의를 마쳤습니다. 그래서 8월 31일까지는 신청자에 대해서 신청을 받고요. 바로 이어서 방제가 완료될 수 있도록 해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지금 신청 기간이 8월 31일까지만 받고서 이후에는 신청을 안 받을 거예요 아니면 이후에도…….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8월 31일까지 신청을 받는 거로 공지는 했습니다. 근데 이게 자꾸 길어지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8월 31일까지 홍보를 하고 공지를 저희가 상담소하고 그리고 농협에 다 공문하고 안내 발송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신청을 받은 다음에 그 이후에는 추가로 상황을 봐서 검토를 하는 거로 하는데요. 8월 31일까지 신청을 완료하는 거로 그렇게 저희가 했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기간이 너무 짧은 생각도 좀 드는데 이게 지금 농협에서 신청을 받게 되면 농가에 지금 이렇게 전달하는 상황이 좀 늦어질 수도 있고 또 조합원들에 대한 부분, 비조합원에 대한 부분이 전달이 안 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상담소나 산업팀하고도 연계를 해서 지역농가에서 전체적으로 신청을 할 수 있게끔 그렇게 홍보를 해주셨으면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피해가 없게 농업인들이 다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또 방제비도 상황에 따라서 지금 농협마다, 지역마다 다를 수 있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거든요. 근데 그런 부분이 방제비 자부담이 일괄적으로 지역마다 일관성 있게 똑같이 될 수 있도록 그것도 조합장님들하고 협의를 하셨나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방제비는 조합별로 조금씩, 많지는 않은데 1년 정도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역별로 방제단에서 직접 하는 방제가 있고요. 그리고 농협에서 방제를 할 수 없는 데는 업체하고 계약을 해서 하는 농협도 있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일률적으로 하기에는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그런 부분보다는 적게 방제를 해야 될 그런 시급을 요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가능한 금액은 이쪽에서 자부담할 수 있는 그런 금액선에서는 평균적으로 맞추지만 자율적으로 하는 거로 그렇게 했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네. 위원님들,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거수)

남일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황근미 과장님, 혹명나방에 대해서 저도 어제 문의를 갔다 왔는데 지금 드론 방제가 효과가 없다는 게 또 일부 어른들의……. 자기네들이 한 데는 혹명나방이 덜한데 드론 방제를 한 데는 혹명나방이 더 심하다고 그러는 거예요. 드론이 두 번 왔다 가면 원액을 살포하는데도 금방 두 번 왔다 가면 저게 무슨 효과가 있느냐고 농가에서 이런 걱정이 많거든요. 지금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농가에서 자기네들이 한 건 괜찮고 드론이 한 건 더 심하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은 한번 검토를 해봐야 될 부분이 있다고 보고요. 지금 어쨌든 방제비 평당 청남농협 같은 경우는 30원이던데 한 마지기 하면 200평 6,000원이거든요. 근데 몇 마지기 하는 사람들이야 부담이 안 가지만 대농가들은 농사를 많이 하니까 많이 내야 되겠지만 농약을 시 예산으로 전액 지원을 하고 있듯이 이런 부분도 방제비를 기왕 해주는 거면 5 대 5를 좀 해볼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봤으면 좋겠다고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요. 지금 혹명나방 얘기가 나와서 우선 말씀을 드렸습니다. 우리도 7월 14일∼15일 수해로 인해서 농업기술센터에서도 양수기 및 농기계 침수된 부분 전부 다 세척하고 수리하느라고 농업기술센터 직원 여러분들 수고 많이 하셨고 또 현장 파악해서 하는 데 대한 여러 가지 고생을 많이 했다고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하여튼 수고 많이 하셨고요. 김민재 소장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이 책자에는 없는 건데 지금 우리 청주시에서 낭성에서 생산되는 복분자가 수요는 많은데 생산량이 적어서 청주에서도 양을 지금 보급을 못 하고 있는데 이거를 농업기술센터에서 권장해서라도……. 우리 청주에선 그게 1년 상반기에 농사를 지어서 상반기에 자금 회전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돈이거든요. 경제력도 있는 그런 품목인데 이런 품목을 권장해 볼 생각은 없는지 또 농업기술원하고 상의해서 낭성 복분자 묘목이 3년 생산이 되면 단명을 해 갖고 생산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5년 정도 생산만 해도 좋겠다는 거예요. 이런 부분을 연구해 볼 생각은 없으신지 또 하나는 지금 절임배추에서 나오는 염분이 상당히 심해서 하천이 오염돼서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어요. 이런 부분을 각 부락별로라도 소단위라도 이 염분을 덜 방출할 방법을 기술원하고 연구 제의를 해서라도 우리 농업기술센터가 할 용의는 없는지 이거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기술센터소장 김민재입니다. 먼저 말씀하신 복분자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도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 낭성 하면 지역특화 작목으로 해서 복분자가 많이 재배가 됐었는데요. 말씀하신 것처럼 복분자가 3년 정도 되게 되면 생산성이 떨어져 갖고 지금 경작지를 옮겨야 되는 그런 상황이 대두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복분자에 대한 수요는 많은데 생산량이 떨어져서 가격이 좀 오르는 상황도 발생이 되고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일부 농가에서는 대체 소득작물로 육성하기 위해서 법인도 설립하고 그런 실정입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낭성 지역에 복분자가 지역특화 작목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내년도에 시범 사업으로 저희들이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남일현 위원  그렇게 하고. 소장님, 어쨌든 낭성의 특화작물은 맞는데 지금 거기에서……. 그러니까 수급을 할 수 있는 업체 내에서는 청주시 어느 곳에서라도 생산이 되면 자기네들이 그거를 다 소비를 하겠다. 지금 자기네들이 청주시 내에서도 그게 모자라서 그 사람들이 고창 가서 상주해 가면서 물건 확보를 하더라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청주시의 젊은 농업인들에게 6월 안에 생산해서 경제효과가 일어나는 거니까 그런 부분은 권장해 볼 필요는 있다고 본 위원은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까 그런 부분은 낭성뿐만이 아니라 외부에서도 확대돼서 청주시에서 요하는 물량을 청주시에서 생산해 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복분자에 대해서 희망하는 농가가 있으면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서 복분자 생산성이 향상되고 단지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기술원하고도 연구 용역을 같이하셔서라도……. 나무 묘목이 처음에는 5년간 생산이 가능했었는데 이게 점점 줄고 있거든요. 원인이 뭔지 한번 파악을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저희들이 파악하고 있는 건 묘목 뿌리가 노후화되다 보니까 여러 가지 질병이라든가 생산성이 떨어지는 거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는 저희들이 조직배양묘도 강구를 하고 있어서 희망하는 농가에게 조직배양묘도 지금 공급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남일현 위원  두 번째 질의하신 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절임배추 농가에 대한 소금 문제에 대해서는 연구 검토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괴산 같은 경우는 센터에서 그걸 수거해서 하우스 내에서 염전 비슷하게 만들어서 테니스장이라든가 운동시설에 무상 공급하는 그런 사례도 있습니다만 그거는 한번 저희들이 검토해서 긍정적으로…….


남일현 위원  괴산군은 어쨌든 그게 겨울에 염수 살포를 해서 도로 결빙 지역에 쓰고 있기도 하고 그러는데 지금 그거를 무단 방류를 하면서 상당히 하천을 오염시켜서 하천 생태계 파괴를 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그거는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 해야 될 몫인 것 같으니까 적극적으로 좀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다양한 방법으로 저희들이 연구 검토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남일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은숙 위원 거수)

김은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김은숙 위원입니다. 먼저 청주시 7월 집중호우로 초유의 강수량으로 인해서 농산물이 침수가 많이 되고 또 농가 피해가 많은 부분에 있어서 김민재 소장님을 비롯한 각 과장님들, 일선에서 우리 시민들이 일상으로 돌아오는 데 피해 복구에 봉사 다니시느라고 고생 많이 하셨다는 내용으로 인사드리면서 각 부서별로 또 우리 소장님과 과의 부서 비전과 추진과제, 추진전략에 대한 시정계획을 잘 들었는데요. 무엇보다도 일단 계속 사업과 연계해서 정책 사업, 시책 사업 이런 부분들이 계획서대로 잘 추진되기를 당부드리면서 과장님 이하 팀장님들, 부서에서 만전을 기해 주시고. 또 우리 지난 도시농업박람회, 우중이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오셔서 우리 시민들한테 볼거리를 조성해 주고 농업ㆍ농촌 발전을 위해서 성황리에 개최하게 된 거 진심으로 고생하셨다는 말씀 전합니다. 다른 내용들에 대해서는 바로 또 추경 예산 심의가 있으니까 그때 다루는 거로 하고 아무튼 차질 없이 계획한 사업들이 농가에 또 농업ㆍ농촌에 다 기여할 수 있는 그러한 행정력을 발휘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정수 위원 거수)

임정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임정수 위원입니다. 기술보급과장님, 20원은 농협이 농가에 주는 돈이에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20원은 저희가 지원을 해주는 금액이고요. 방제비는 자부담입니다.


임정수 위원  농가가 내는 돈이 얼마인가 혹시 아십니까?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농가가 내는 돈은 방제비 35원 정도 이렇게 돼 있어요.


임정수 위원  200평 마지기당 한 3만 원 정도 되는 거로 알고 있는데 도열병약 요즘 방제하고 그러는 거 있죠? 혹시 그게 농협에서 얼마씩 받는지 그것 확인 좀 해주세요. 왜 그러느냐 하면 약제 살포 아까 존경하는 남일현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효과가 없는 농가가 있어요. 부담되는 농가가 있어서 농협에서 얼마씩 농가들한테 주는지……. 우리가 지원만 해주지 농협에서 돈을 받는 건 우리가 거기까지 확인 안 하잖아요, 그죠? 확인합니까?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약제비는 저희가 일률적으로 평당 20원씩 해 가지고 저희가 하고요. 그리고 농협에서 아마 살충제 공통으로 지원이 될 겁니다. 근데 약제 금액은 거의 저희들이 그쪽에서 취급하는 약제를 알기 때문에 가격은 똑같은 거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약제도 약제지만 살포하는 비용이 있잖아요. 그래서 이런 것이 농가한테 많이 부담이 간다. 그러니까 농협하고 잘 협의를 해서 우리가 양만 이렇게 대주지, 방제비가 많이 들어가면 이게 사실 지금 시골에서 노인분들이 힘이 없어서 위탁을 주는 거거든요. 젊은 사람이 있으면 젊은 사람이 하면 되거든요. 하루면 경운기로 뿌리더라도 50마지기 뿌리니까. 그래서 그런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방제비는 저희가 다시 한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수고하셨고요. 지원기획과장님, 좀 있으면 벼 베기 해야 되잖아요. 내일 예산 심의할 때도 말씀을 드리겠지만 그래서 벼를 베게 되면 콤바인이 쓰여야 되는 거잖아요. 그래서 전문 인력을 양성해서 아니면 부락별로 해서 기계를 잘 다루는 사람이 신청을 농가한테 받으면 되잖아요. 왜냐하면 이게 동네에서 한 사람이 다 베 주거든요. 사실은 개인이 신청을 해서 교육받았나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8월 31일에 합니다.


임정수 위원  자기가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사람들이 운전을 못 하잖아요, 운전을 배우기는 하더라도.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잘만 배우시면 할 수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저도 못 합니다. 항상 행정감사라든가 이때 말씀을 드리는 건데. 그래서 콤바인 고가의 장비가 고장 나는 게 거기에 있거든요. 그래서 부락이면 부락 전문으로 이렇게 해주시는 분들 있어요. 그분들한테 인건비를 주더라도 그분들이 베어 줄 수 있도록 그런 것도 연구 좀 한번 하면 안 될까요? 본인들이 벼 베기를 한다고 해서 가져가는 사람들은 어쩔 수 없지만 또 위탁을 주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그런 거를 과장님이 연구 좀 하셔서 11월에 행정감사 할 때는 제대로 답변 좀 해주세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지금 당장 어떻게 한다는 말씀을 못 드리고요. 그런 교육과정을 저희들이 긴급 조치까지 할 수 있는 그런 교육과정을 만들어서 희망자들을 좀 받아 봐서 교육과정을 한번 개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 사람들이 교육을 받으러 오시잖아요. 그러면 직접 할 수 있는 사람 한번 손들어 보라 그래서 해도 되고. 왜 그러느냐 하면 운전을 안 해보면 질은 곳 들어가면 빠져 가지고 또 못 쓰잖아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감안을 해서 본인이 원하시면 실습을 겸해가면서 긴급 조치까지 한번 이렇게 하는 거로다가 계획을 짜보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저도 가끔 가서 트랙터 운전하려고 그러면 처음에 10분간은……. 계속하는 사람들이면 괜찮은데 못 하거든. 그럼 트랙터든 이앙기든 10분∼20분 자기가 가동을 해보면 되겠지만 처음에는 어렵더라는 얘기죠.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사용 전에 충분하게 숙달이 되는 이런 과정을 한번 개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그것도 한번 연구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임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지원기획과장님, 우리 농기계 임대사업소가 주말에는 운영을 안 하죠?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지원기획과장 최주이입니다. 낭성임대사업소 한 곳에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모내기철이나 벼 베기, 가을걷이 할 때 9월 중순부터 10월까지는 좀 유동성 있게 임대사업소에서 나오셔서 이걸 임대를 하실 수 있는 방안이 없나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저희가 그래서 주말에 임대가 가능하도록 기간제근로자를 뽑아서 그렇게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을 했는데 기간제근로자 채용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더욱이 주말에는 혼자 근무하는 상태라 좀 더 숙달되신 분이 근무를 해야 되는데 그런 인력이 저희 단가가 좀 싸다 보니까 주말에 또 요즘은 가족하고 많이 활동하고 그런 경향도 있고 그래서 네 번이나 공고를 했는데 지금 신청자가 없는 상태입니다. 어제도 공고를 했는데 아직까지, 하반기에 또 석 달을 채용해서 위원장님 말씀처럼 수확기 때 저희도 보탬을 드리고자 이렇게 노력을 하고 있는데 아직은 신청이 없는 상태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노력만 하지 마시고 지금 농가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주말에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 좀 불편함을 많이 얘기를 하고 계시니까 그런 방안을 한번 좀 찾아봐 주세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올해 운영해 보고 연말에 시장님께 보고를 드리기로 연초에 약속을 했습니다. 그래서 1년 동안 운영 상황 보고서 일요일이라서 이런 식으로 개선하는 방향이 좋겠다 그런 걸 건의드릴 생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그리고 이게 농기계 면허 취득에 대한 우리 드론하고 미니 포클레인 두 종류인가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농업용 로더가 있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드론이나 미니 포클레인 같은 경우 수요는 지금 신청자들이 많이 밀려 있는 상황이고 그걸 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거는 파악이 되시나요?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미니 포클레인 같은 경우는 충분하게 200명 정도 수요가 거의 찬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농업용 드론은 생각보다 수요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그것도 원하시는 분들이 할 수 있게끔 한번 농업인들한테 적극적으로 홍보를 해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홍보와 더불어 농업인상담소를 통해서 한번 수요조사를 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기술보급과장님, 아까 존경하는 남일현 위원님께서 말씀을 하셨지만 드론 방제에 대한 부분에 대해 농업인들이 지금 효과가 없다는 쪽으로 얘기가 많이 나오는 부분이 제가 농정국하고도 얘기를 드렸던 부분인데 이 시간대에 오전 9시 이후에 그런 방제를 할 때에는 지금 농가에서는 그런 부분을 효과가 없지 않나라는 그런 얘기를 많이 하시거든요. 앞으로 햇볕이 쬐거나 그럴 때는 농작물이 정상적으로 안착이 안 된다고 생각을 하시니까 그런 부분도 농협하고 협의를 하셔서, 광역 살포를 하는 거를 원하시는 농가들도 많이 있거든요. 그 얘기도 협의를 해주시고요. 한 번 이렇게 왔다 갔다 하는 게 아니라 촘촘하게 방제를 할 수 있도록 농협하고 최대한 협의를 해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기술보급과장 황근미입니다. 저희들도 어제 읍ㆍ면ㆍ동 상담소장님하고 같이 연계해서 혹명나방 관련 방제 협의를 했습니다. 그래서 자리에서 가능한 광역살포기 방제를 저희가 일차적으로 원했고요. 그리고 그거가 없는 부분은 이제 드론으로도 여의치 않으면 하는 거로 저희가 전달은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상담소장님한테 전달이 됐고요. 그리고 또 농협하고 다시 한번, 드론으로 할 경우에는 10시 이전에 방제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다시 한번 저희가 공지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이 혹명나방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지금 지역 농가에서는 대응을 해주시는 거에 대해서 상당히 감사하게 생각을 하고 있으니까 앞으로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방제를 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대한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해서 14시 40분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오후 14시 4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2분 회의중지)

(14시40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재호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이어서 4개 구청 소관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를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신학휴 상당구청장님 나오셔서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 상당구청 소관


○상당구청장 신학휴  상당구청장 신학휴입니다. 평소 상당구 등 구정 발전을 위해 늘 따뜻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최재호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3년 하반기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기본현황입니다. 상당구는 8과, 5면, 8동으로 39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7쪽 비전 및 전략 목표입니다. 비전인 시민 우선, 감동 상당을 실현하기 위해 시민이 체감하도록 변화가 상당하게 등 5개 전략 목표와 10개 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입니다. 45쪽부터 46쪽, 산업교통과 소관입니다. 지역특화 농특산물 특판 행사를 지속 추진하여 유통 판매망을 확대하고 오프라인 방식의 판매 병행으로 도농 교류와 상생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그리고 선제적인 가축 전염병 방역 대책으로 백신 및 방역물품 배부와 방역차량 소득 지원 등을 철저히 하여 가축 전염병 확산 방지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상당구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 서원구청 소관


○위원장 최재호  신학휴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응오 서원구청장님 나오셔서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서원구청장 김응오  서원구청장 김응오입니다. 서원구 소관 2023년 하반기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기본현황입니다. 서원구는 8과, 2면, 9동에 357명이 근무하고 있고. 7쪽 비전과 전략 목표입니다. 살맛 나는 서원, 행복한 구민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시민안심 안전도시 등 네 개의 전략목표와 시민과 소통하는 공감행정 등 9개의 주요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9쪽에서 41쪽까지 산업교통과 소관 업무계획입니다. 직거래장터 운영으로 농산물의 판로를 확대하고 농촌 일손 돕기와 농산물 팔아 주기 등으로 지속적으로 도농 상생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또 축산농가에 방역물품과 구제역 백신을 지원하고 축산 밀집 지역을 수시 소독하여 가축 전염병을 예방하겠으며, 축산물 판매업소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ㆍ점검으로 축산물이 안전하게 유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 흥덕구청 소관


○위원장 최재호  김응오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원식 흥덕구청장님 나오셔서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흥덕구청장 박원식  흥덕구청장 박원식입니다. 2023년 하반기 흥덕구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기본현황입니다. 흥덕구는 8과, 11개 읍ㆍ면ㆍ동에 39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부서별 업무계획 총 두 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39쪽부터 40쪽까지 산업교통과 소관입니다. 소비자와 농업인이 상생하는 합리적인 유통 환경을 조성하고자 강내농협 로컬푸드 매장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흥덕보건소 주차장에서 직거래장터를 8개월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참여 농가를 더욱 확대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실질적인 농가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안전한 축산물 유통과 위생관리를 위해 관내 축산물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위생 지도ㆍ점검을 실시하고 영업자에 대해 준수사항을 홍보하고 있으며, 안전한 축산물 유통체계를 성립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 청원구청 소관


○위원장 최재호  박원식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신승철 청원구청장님 나오셔서 7월 정기인사 시 인사 이동된 간부공무원 및 팀장급 공무원 소개 후 현안 보고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청원구청장 신승철  청원구청장 신승철입니다. 시정계획 보고에 앞서 7월 인사이동으로 변경된 청원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윤문한 산업교통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2023년 하반기 시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기본현황입니다. 청원군은 8과, 2읍, 1면, 5동, 36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7쪽 비전 및 전략 목표입니다. 청원구는 매일이 행복한 생생도시 청원구 건설을 비전으로 정하고 함께하는 소통 도시 등 5개의 전략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계획입니다. 41쪽에서 42쪽까지 산업교통과 소관입니다. 로컬푸드 직거래장터 회원을 대상으로 마인드 함양 교육을 실시하고 소비 촉진 행사, 고품질 농특산물 품목 다양화로 참여 농가의 소득 증대와 농협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난 4월에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가축방역약품을 공급 완료하였고, 특별 방역대책 기간에는 상황실과 거점소독소를 운영하여 가축 질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상으로 청원구 소관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재호  신승철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소관별로 보고한 내용과 관련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거수)

김은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김은숙 위원입니다. 질의보다도 올해에 유례없는 초유의 강수량으로 우리 4개 구 공히 구 비전과 5대 전략 목표와 10개의 추진과제로 일선에서 가장 고생을 많이 하심에도 불구하고 각 구에 농경지 침수라든가 또 산사태를 비롯한 여러 가지 침수 상황과 피해 상황이 많았었는데도 불구하고 일선에서 우리 시민들의 일상 회복을 위해서 애 많이 써 주신 우리 구청장님들을 비롯한 산업교통과 과장님들께도 노고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또 4개 구 시정계획에 대해서 이렇게 제출해 주셨는데 제출해 주신 자료대로 전략 목표에 맞게 우리 구민이 우선이고 구민들이 감동을 받고 그동안 침수로 피해 본 부분에 대해서 복구까지도 다 조속히 시행이 될 수 있도록 일선에서 더 애써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질의는 또 향후 추경 심의가 있기 때문에 그때 가서 예산에 대한 것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하여튼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재호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항상 현장과 행정에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 우리 4개 구청 구청장님과 과장님들께 항상 감사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이 과중한 업무와 연속성인 행정업무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우리 구청과 읍ㆍ면ㆍ동에 찾아가서 민원을 접수하시는 민원인들이 불편해하지 않도록 하는 그런 사항을 각별히 각 읍ㆍ면ㆍ동에 전달하셔서 민원인들이 불편하지 않게 그런 사항을 주의해 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리면서 자세한 거는 추후에 또 뵈면 질의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4개 구청 소관에 대한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해 15시 20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15시 2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50분 회의중지)

(15시04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재호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그러면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를 진행하겠습니다. 조창현 푸른도시사업본부장님 나오셔서 7월 정기인사 시 인사 이동된 간부공무원 및 팀장급 공무원 소개 후 현안 보고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사. 푸른도시사업본부 소관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입니다. 저희 푸른도시사업본부에 애정을 갖고 항상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시는 최재호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시정계획 보고에 앞서 먼저 지난 7월 인사 이동된 간부공무원 및 팀장급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준우 공원관리과장입니다. 김은배 공원관리과 공원관리1팀장입니다. 김재형 공원관리과 공원관리2팀장입니다. 김정희 공원조성과 공원조성팀장입니다. 어관용 공원조성과 녹지조성팀장입니다. 유철호 산림관리과 산림경영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영선 공원관리과 녹지관리팀장과 조은주 산림관리과 산지관리2팀장은 주민설명회와 사전설명회 현안으로 부득이 참석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다음은 푸른도시사업본부 기본현황과 비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본부는 3과, 15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정원 71명, 현원 73명입니다. 다음은 5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본부의 비전은 더 푸르게, 더 재미있게입니다. 이에 따른 전략 목표는 첫째 기후 위기 대응 탄소 흡수원 확충, 둘째 누구나 즐겨 찾는 녹색 쉼터 조성, 셋째 심신의 건강을 위한 휴양 인프라 구축, 넷째 시민과 함께하는 공원 관리입니다. 상반기에 계획했던 32개 주요 추진과제 중 어린이 물놀이터 운영 등 5개 사업을 차질 없이 완료하였으며, 하반기에도 무심천 꽃의 정원 조성 등 28개 주요 과제에 대해 성실히 추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원ㆍ녹지의 경우 시민의 일상생활 가장 가까이 휴식과 즐거운 공간으로서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기후위기 및 각종 자연재난 속에서 산림의 중요성과 함께 산사태 등에 대한 시민의 안전 욕구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 전 직원은 공원, 녹지, 산림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임을 알고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공원관리과


○위원장 최재호  조창현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소개가 끝난 팀장님들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직제순에 의해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에 대하여 각 부서별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라며, 시간 관계상 일일이 호명하지 않겠으니 설명이 끝나면 바로 이어서 다음 부서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먼저 이준우 공원관리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이준우  10쪽, 무심천 꽃의 정원 조성 사업입니다. 흥덕대교에서 CCC아카데미 사이 무심천 둔치에 꽃을 접목한 쉼과 여가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산책로 등 기반 시설 설치를 완료하였고 8월 금주부터 에메랄드그린 등을 식재하였으며, 목요일부터 본격적으로 계절화를 식재할 예정입니다. 9월 중순 시민에게 개방하여 청주공예비엔날레, 청원생명축제 등 행사와 연계하고 추석을 맞이한 시민들에게 휴식이 있는 아름다운 도심 속 정원 공간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8억 7,400만 원입니다. 다음은 11쪽, 당산공원 친수공간 조성 사업입니다. 탑ㆍ대성동행정복지센터 사거리 당산공원 사면에 인공폭포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8억 6,700만 원입니다. 8월 14일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현수막 게시대, 통신주 등 지장물을 철거하고 있으며, 12월까지 준공하여 생동감 있고 청량한 도심 경관을 연출하고 시민들이 힐링할 수 있는 도심 속 여가공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12쪽, 문암생태공원 AR동물원 조성입니다. 문암생태공원 내 잔디광장 일원에 GPS 기반의 AR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인기동물 10여 종을 가상으로 구현하여 첨단 기술과 연계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공원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3억 원이며 10월 중 AR 동물원을 개장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4쪽, 가경천변 낭만의 거리 조성입니다. 흥덕구 가경동 발산교에서 가경1교 사이 약 350미터 구간에 가경천변 경관 자원을 활용한 낭만의 거리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실시설계 계획 중이며 총사업비는 7억 원입니다. 9월 중 착공에 들어가 11월에 준공하여 시민들이 보고 즐길 수 있는 낭만이 가득한 공간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부터 18쪽, 도시공원 및 완충 경관녹지 수해복구 사업입니다. 지난 7월 집중호우로 수해를 입은 서원구 갓골근린공원 등 공원 14개소와 성화동 휴먼시아 아파트 뒤 경관녹지 등 6개소에 사업비 17억 원을 도입하여 사면 복구 및 시설물 정비 등 항구복구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 중이며 9월 중 공사에 착공하여 연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하여 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녹지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9쪽부터 23쪽까지 도시공원 녹지 사면 정비 사업 등 4건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보고드리니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공원녹지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공원조성과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공원조성과장 홍현철입니다. 공원조성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6쪽,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조기 완공입니다. 도시공원 조기 조성으로 탄소 흡수원 및 시민 여가ㆍ휴식 공간을 확충하여 세계보건기구에서 권고하는 일인당 공원 조성 면적 충족을 위해 자체 공원 조성 및 민간공원 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자체 조성입니다. 흥덕구 복대동 복대공원 등 6개소에 대하여 보상을 완료하였으며, 2023년 말까지 6개소의 공원 조성을 완료하여 시민 여가 공간 제공 및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 민간공원 개발 조성입니다. 민간공원 개발 8개소 중 잠두봉 공원과 새적굴공원 2개소는 공사를 완료하여 타당성 검증 및 도시계획시설 사업 완료 절차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봉ㆍ월명공원과 구룡공원 1구역은 공원 조성 및 도로공사 추진 중이고, 원봉공원은 토지보상과 도시관리계획 변경 중입니다. 홍골공원은 소송 결과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등 실시계획인가 절차를 이행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영운공원은 도시관리계획으로 공원 재결정 후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0쪽, 도시 바람길 숲 조성입니다. 찬 공기를 도심으로 끌어들이고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여 도시 열섬현상 완화 등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6월 지방재정투자심사를 통과하였으며, 2024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하여 2025년부터 2027년까지 연차적으로 바람 생성숲과 찬 공기를 거두는 거점숲, 찬바람이 도시 내부로 유입되는 연결숲을 조성하여 도심 온도 상승을 억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입니다. 미세먼지 발생원 주변에 도시숲을 조성하여 미세먼지 저감 및 열섬 완화 등 기후변화와 탄소 중립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으로 제2ㆍ3순환로 일원에 유휴 공간을 활용한 상록수 교목 중심의 다열, 복층 차단숲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현재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12월까지 준공하여 도심 내 대기환경 개선 및 도심 온도 상승 억제 효과를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 어린이가 꿈꾸는 아동친화공원 조성입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선정된 청주시 아동친화 정책에 발맞추어 어린이와 함께하는 참여형 도시공원 조성 사업입니다. 서원구 개신동 강뜰어린이공원을 재정비 중이며 지난해 11월 아동참여위원회 의견을 수렴하였고 4월 공사 착공하여 9월 준공할 예정입니다.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연차적으로 3개소에 아동친화공원 조성을 추진하여 어린이들의 놀이공간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그리고 35쪽, 시민 가까이 정원도시 조성에서 45쪽, 사람과 자연 중심의 힐링공원 조성은 서면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원조성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3) 산림관리과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산림관리과장 김기원입니다. 산림관리과는 부서 비전을 시민들에게 맑은 공기 푸른 숲을 제공하여 쉼과 행복을 주는 산림으로 정하고 아홉 가지의 추진과제를 설정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48쪽, 추진과제 1 목재친화도시 조성 사업. 이 사업은 목재를 활용하여 가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상당구 수동 수암골 일원에 조성하는 사업이며 총사업비는 50억 원이 소요되고 사업내용은 목재특화거리 조성과 목공체험센터 조성 등 목재 활용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9월경에 설계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며 2026년까지 연차별로 사업을 시행하여 우리 시민들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50쪽, 추진과제2 옥화 치유의 숲 조성 사업은 숲을 활용한 다양한 산림 치유 공간을 조성해서 시민들에게 심신의 건강과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하기 위해서 하는 사업인데 옥화자연휴양림 전체 면적 136헥타르 중 50헥타르에 51억 8,6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25년까지 산림치유센터와 치유숲길 그리고 숲체험장 등을 연차적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금년 7월에 사업을 착공했고 현재 공정의 5%가 진행되고 있으며 내년에는 1차분 공사로 산림치유센터 건축물을 완공할 계획이며 2025년 상반기까지 2차분 공사로 주차장과 데크(deck)길, 쉼터,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야외 공간 등을 완공하여 시민들이 숲 체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1쪽, 추진과제 3 안전한 등산로 관리입니다. 현재 우리 시가 유지 관리하고 있는 등산로는 13개 노선에 15킬로미터 정도인데 금년에 9억 2,2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서 이정표와 보행매트 등 시설물을 정비하고 공무직 직원과 기간제근로자 등 직영 인력으로 시민들의 건의사항과 불편사항에 대해서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등산로 입구에 저소음 흙먼지털이기 4개소를 확충 설치하고 있으며 신규 도비 보조 사업으로 숲길등산지도사를 운영하여 숲길체험 프로그램 진행과 산행 문화 개선도 홍보하고 있습니다. 다음 52쪽, 추진과제 4 임도 개설 및 관리 사업은 올해 사업비 8억 9,100만 원으로 상당구 가덕면 내암리 임도 연장공사를 9월부터 착공하여 금년도 공사 물량을 연말까지 준공할 예정이며 기존 인도 28개소 3.5킬로미터에 대해서 구조개량과 보수공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53쪽, 추진과제 5 산림보호 및 관리 강화입니다. 이 사업은 산림재해 예방과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해서 시민들의 생명을 지키고 산림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36억 8,300만 원의 사업비로 산불방지 종합 대책을 추진하고 봄철과 가을철 집중하여 13개 읍ㆍ면 지역과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해서 산사태 우려 지역 실태조사와 함께 조사결과에 따른 취약지역을 지정ㆍ고시하고 있으며 특히 산사태 취약지역 12개소는 1억 9,400만 원의 사업비로 사방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사업들은 책자를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 산림관리과 시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부서장님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소관별로 보고한 내용과 관련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거수)

남일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남일현 위원  남일현 위원입니다. 어쨌든 우리 조창현 푸른도시사업본부장님 승진을 축하드리고 아울러 7월 14일ㆍ15일 큰 수해로 최일선에서 우리 푸른도시사업본부 전 직원들 수고 많이 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공원관리과, 산림과 직원 여러분들 수고 많이 했습니다. 제가 이번 상황을 봤을 적에 읍ㆍ면을 돌아다니다 보면 이번에 수해로 상당히 나무가 많이 넘어져 갖고 이거를 요구하는 게 상당히 많았고 또 산에서 내려오는 물을 면에 가서 얘기를 하면 산림과로 얘기하라고 이렇게 전화를 해서 내가 거기 직원들을 혼을 줬는데 재난에는 너와 내가 없는데 어디 산림과로 전화를 하라고……. 민원인이 쫓아올 때는 얼마나 급해서 여기로 왔겠느냐고 그런 소리도 했습니다. 근데 이번 수해복구 예산이 상당히 많이 배정된 것 같은데 지금 알고 있는 거 외에 하다 보면 또 추가로 수해복구 해야 될 게 많이 밝혀질 거라고 합니다. 그러면 본예산에도 이런 부분이 완전 항구복구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푸른도시사업본부에서도 역할을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요. 또 하나는 지금 하고 있는 사업 중에 주민이 요구해서 리모델링을 하고 사업을 만들고 있는데 주민설명회를 가졌는데도 불구하고 주민이 요구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되는 게 가끔 있어요. 그래서 준공 전에라도 거기 계시는 지역 주민들의 뜻을 좀 반영해서 한번 여론을 수렴해서라도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갔으면 좋겠다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니까 우리 공원관리과나 조성과나 산림과나 그래도 사업부서인 만큼 그런 부분이 주민 편익, 주민의 의도에 맞도록 됐으면 좋겠다는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조창현 본부장님, 그렇게 해주시기를 당부드릴게요. 이상입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입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남일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은숙 위원 거수)

김은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김은숙 위원입니다. 우리 존경하는 남일현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듯이 우리 푸른도시사업본부 본부장으로 승진하신 조창현 본부장님 축하드립니다. 또 아울러 7월 집중호우로 인해서 우리 청주시가 초유의 강수량으로 도심 침수는 물론이고 산사태며 또 우리 농경지 침수며 또 공원이나 산림 지역 내에 모두 피해를 본 지역으로 7월 19일에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가 됐습니다. 일상의 회복을 위해서 현장에서 발 빠르게 대처해 주신 집행부 공무원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면서 각 부서별로 하반기 시정계획에 제출해 주신 자료 내용대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들이 다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아울러서 급경사지 사면에 대한 그 부분이 산사태로 이어질 수도 있는 그런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현실적으로 어떻게 사면에 대한 것이 집중호우에도 토사가 되지 않을 수 있는지에 대한 그런 항구복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안전과 사고는 과하게 우리가 대비한다고 하더라도 전혀 손색이 없다고 그렇게 그런 생각을 갖고 있고요. 어쨌든 우리가 도농복합지역이기 때문에 구 청원군에 속해 있었던 지역이 산림이나 또 공원지역 이런 부분이 많은 부분에 있어서 우리 본부장님 임기도 얼마 남으시지 않으셨지만 그래도 이번 피해 또 집중호우가 또다시 오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지 않습니까? 대비할 때에 안전하게 대비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이나 또 관련돼 있는 부서하고도 같이 연계해서 또 다른 이런 집중호우로 피해가 되지 않는 그런 청주시가 되길 바라면서 산림관리과, 공원조성과, 공원관리과에 각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이 다 우리 시민에게 안전한 그런 힐링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드리면서 조창현 본부장님이 집중호우로 인해서 현장에서 피해복구를 하시면서 어떠한 것을 느끼셨는지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  좀 전에 위원님께서 이야기한 대로다가 안전에는 끝이 없는 거고 그래서 아무튼 최대한으로 열심히 해서 안전에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수해를 저희 푸른도시에서 느끼면서 저희가 총사업적으로다가는 108건, 전체적으로다가 사업비는 40억 정도, 지원금 같은 경우는 10억 정도 이렇게 해서 전체 50억 정도 피해가 발생이 됐습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크게 저기 한 건 없고 사실 사면 같은 데 조그맣게 했는데 가장 걱정이 됐던 거는 저도 항시 산사태 같은 경우는 우려가, 어떻게 될지를 몰라 가지고 항시 집에서나 저기서나 걱정을 하고 그래서 우리가 산림과랑 같이해서 예찰 활동도 하고 문자 메시지도 했는데 아무튼 수해를 느끼면서 저희가 하고 싶은 거는 미리 대비를 해야 되지 않나.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는 걸 느꼈고요. 저희가 공원이나 이런 데 보면 사실은 산 같은 데도 우리가 배수로라든가 이런 게 미흡해 갖고서 사실은 일부 유실된 것도 많이 있습니다. 수해에 아무튼 최선을 다하고 복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한 가지만 좀 더 당부를 드리면 17페이지 보면 완충경관녹지 수해복구 사업에 배수로 정비 사업이 우리가 복구해야 될 사업 중에 포함이 돼 있는데 배수로 부분에 있어서도 이게 기본적으로 준설이 되어 있어야지 배수로 정비가 더 안전하게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배수로 정비 시에도 관련 부서 하천이나 그 부서하고 같이 연계하셔서 준설에도 좀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시기를 그렇게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 저는 당부 말씀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정수 위원 거수)

임정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내일 또 추경할 때도 말씀을 드리겠지만 지금 푸른도시사업본부도 설계하고 용역 주고 할 때 어떻게 지금 하고 있어요?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  저희가 간단하고 저기 한 거는 우리 직원분들이 자체 설계를 하고 있고 복잡한 거는 외주를 주고 있습니다. 금액은 어차피 정해진 거는 2,000만 원 이상 되는 거는 다 외주를 주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할 수 있는 건 하고 그러고서 간단한 건 직원들이 하고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토목 직원들도 있나요?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  우리 본부에는 조성과에 토목 직원들이 있지만 전기에는 공원관리하고 조성과에 있습니다.


임정수 위원  아까도 농업정책국에 얘기했지만 지금 우리 존경하는 김은숙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배수로 같은 것도 이거 지금 우리 직원들이 해야 돼요. 설계 누구한테 해오라고 그래서 이거 지금 하잖아요.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  우리가 이번에 수해를 하면서 이제 기금하고 예비비로다 해서 지금 현재 설계를 자체설계도 하고 있고 그리고 외주를 주고 있는데 간단한 거는 거의 직원들이 많이 하고 있습니다. 배수로 같은 경우는 거기에 구조물 같은 게 있고 이럴 때는 저기지만 여기서 저기 한 거는 배수로에 토사 같은 거 치우고 이러는 겁니다.


임정수 위원  한 예로 현장에 가 보면 배수로가 300을 써야 되는지 400을 써야 되는지 600을 써야 되는지 이걸 알아야 돼요. 이중, 삼중으로 자꾸만 공사를 시키면 공사비만 계속 지출이 되잖아요. 그래서 업자들이 와서 얘기하는 것도 있겠지만 직원들이 직접 가서 보고 설계하고 예산안 산출하고 이렇게 해야 된다 그걸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  예전에도 사실 금액 크고 복잡한 거는 외주를 많이 줬어요. 그리고 또 일이 많다 보면 설계가 한꺼번에 몰리고 그럴 적에는 외주도 주고 자체 설계도 하고 그랬습니다.


임정수 위원  외주를 주는데 검토하실 수 있어요? 설계서 가지고 오면 본부장님, 검토하실 수 있어요? 수량 빠지고 그런 거요.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  우리 본부에서 기술직 공무원분들은 그것까지 검토할 능력은 되죠. 그렇지만 저 같은 경우는 사실 검토할 능력은 안 됩니다.


임정수 위원  옛날에는 그거 다 검토하고 그랬어요. 자기가 설계해서 설계사무실을 줘서 하더라도 검토를 다 할 수 있는 능력이 됐는데 요즘은 처음부터 그냥 용역들을 주니까 직원들이 검토할 능력이 떨어진다고 그래야 되나? 이런 상태가 나서 한번 질의를 드려 봤고요. 우리 산림과장님, 지난번에 둘레길 간담회 나오셨었죠?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네, 그렇습니다.


임정수 위원  우암산 수로는 어떻게 해야 되는 거예요? 누가 해야 되는 거예요? 우리 푸른도시사업본부에서 하는 거예요 아니면 구청에서 해야 되는 거예요 아니면 건설과에서 해야 되는 거예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산림관리과장 김기원입니다. 큰 틀에서 보면 도로시설물이기 때문에 균형건설과에서 하는 게 맞다고 보는데 지난번에 제가 회의에 참석해서 보니까 그쪽에는 업무 과중을 이유로 의지가 없는 것 같더라고요.


임정수 위원  이 내용하고는 약간 다르지만 그분들이 푸른도시사업본부에서 산을 건드려야 되기 때문에 참석을 해야 된다 그래서 오신 거예요. 우리가 왜 왔나 모른다고 거기서 말씀하셨지만 그런 거예요. 그러니까 이게 아까 존경하는 남일현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하나를 얘기하면 우리 소관이든 아니든 적극행정을 해야 되는데 떠민단 말이에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오히려 저희들은 좀 적극적으로 하다 보니까 이번 수해복구 공사까지 대부분 저희가 끌어안고 처리를 한 상황인데 이것도 안 된다면 저희들이 사실 궁극적으로는 임야하고 인접돼 있으면 할 수도 있는 거겠죠.


임정수 위원  우암산 수로는 제가 시장님하고 개인적인 의견이 있으면 한번 만나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사업비만 반영해 주시면 저희는 합니다.


임정수 위원  그래요, 그렇게 하고. 지금 우암선 순환도로 이거하고는 상관없지만 다니다 보면 지금 소나무가 도로 쪽으로 많이 치우친 게 있잖아요. 그거는 좀 제거하면 안 돼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지난번에도 말씀을 드렸는데 우암산 전역이 거의 사유지가 90프로 이상 되다 보니까 동의 받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임정수 위원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있어요. 거기 사람들도 많이 걸어 다니잖아요. 근데 이렇게 침하가 되고 그러면 비가 와서 축축해지고 그러면 나무가 쓰러지면 다친단 말이죠. 1년에 한두 번씩 비상으로 나가서 나무 절제하죠?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네, 그렇습니다.


임정수 위원  제가 그 도로를 많이 이용하는데 가다 보면 나무가 많이 쓰러져 있어요. 그래서 차들도 못 다니고 비상으로 와서 전기톱으로 쓸어서 이렇게 치우고 하는데 그런 거는 한번 둘러보셔서 많이 기울어진 거는 제거를 해도 괜찮지 않나 이렇게 개인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저희들은 사유지에서 임야가 쓰러진 것에 대해서는 일정한 기준이 있는데 그게 뭐냐 하면 뿌리가 드러난 거, 재생 불가능한 거는 소유자 동의 없이 저희들이 그냥 제거를 하는데 이외에 기존에 있는 거를 예방 차원에서 미리 벌목을 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임정수 위원  우암산이 개인 거예요? 그러면 그분들한테 미리 동의를 얻어요. 땔감으로 쓰는 것도 아니고 목재로 쓰지도 않는 건데 미리 동의를 받아서 ‘이렇게 위험한 거는 우리가 제거를 하겠다.’ 이렇게 동의를 받아서 해놓으시면 되지. 개인 소유라고 안 된다 그러면 우리 청주시에서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어요? 아무 것도 없지. 다 개인 소유지 우리 시에서 가지고 있는 게 몇 프로나 되겠어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소유자들과 한번 더 접촉을 해보겠습니다.


임정수 위원  미리 그런 거는 하면 위험성이 떨어지잖아요. 나머지는 내일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임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박정희 위원 거수)

박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박정희 위원  박정희 위원입니다. 우리 공원조성과장님에게 확인만 할게요. 도시 바람길 숲 조성 사업, 이거 지금 지방재정투자심사가 조건부가 통과됐다는 얘기네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공원조성과장 홍현철입니다. 중앙투자심사를 마무리했습니다.


박정희 위원  어차피 내년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를 한다는데 이걸 하면서 제가 다니다 보면 바람길 숲과 같은 맥락으로 보시면 사실 저희가 산업단지하고 주거지역이 터 있는 지역이 있을 거예요. 예를 들면 청주 산단도 마찬가지고 오창 산단 마찬가지고요. 이렇게 조감도 사례 사진을 이렇게 보니까 상당히 큰 나무 위주로 심어서 그런 길을 만들려고 하는 거 같아요. 이게 그런 기능도 하고 있고 사실은 제가 왜 산단하고 주거지역을 같이 얘기하느냐 하면 사실 이런 지역 때문에 지금 악취라든가 또 이렇게 소음 문제 때문에 상당히 이 주거지역과 산업단지가 같이 붙어 있는 상태에서는 이런 문제도 상당히……. 그러니까 방풍림 같은 식으로 만들어 놓는 이게 사실 그런 역할을 상당히 많이 할 수 있거든요. 여기 사업내용 규모를 보니까 30만 제곱미터면 8만 평 이상 되는 면적이기 때문에 사실 이런 것을 잘 구상해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그런 지역으로 선정이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한 말씀 드렸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저희들이 이런 계획은 쉽게 말하면 교목 큰 나무만 심는 거로 돼 있는데요. 바람길 숲 조성을 하면 큰 나무 밑에 약용목도 심고 감목류도 심고 그래서 바람을 일으킬 수 있고, 바람을 생성해서 오면 또 잠시 거점 했다가 다시 바람 생산할 수 있도록 그런 수목을 계속 저희들이 조성할 계획입니다.


박정희 위원  하여튼 사업량도 크고 면역도 크기 때문에 선정을 할 때……. 아직 선정 같은 거 하나도 안 났잖아요? 지금 그런 부분에 문제 있는 지역이 좀 있으니까 그런 위주로 사업을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의견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박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저도 한두 가지만 궁금한 사항을 좀 물어보겠습니다. 공원조성과장님, 장기미집행 공원에 대한 부분 7개소 복대, 사천, 내수중앙, 숲울림문화, 강내 지금 8월에 착공이 가능한 건지, 업체 선정이 된 건지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공원조성과장 홍현철입니다. 지금 복대, 사천 또 내수중앙공원은 착공이 돼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또 숲울림문화공원도 저희들이 9월에는 착공할 예정입니다. 강내에도 일부는 저희들이 국비 받은 사업이 있습니다. 일부는 사업을 추진할 겁니다.


○위원장 최재호  그럼 9월까지는 무조건 착공이 들어간다는 거죠?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예, 9월 말 안으로는 전부 다 착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그럼 12월까지는 준공이 다 마무리되나요?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최대한 준공 목표를 잡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빨리 진행을 하셔서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원으로 될 수 있도록 빨리 추진을 해주시기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산림과장님께 두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안전한 등산로 관리에서 지금 등산로에 보면 저번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산악용 자전거하고 오토바이로 인해서 등산로가 많이 훼손돼 있는데 그 부분까지도 지금 다 복원이 되는 건가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산림과장 김기원입니다. 지난번에 말씀하신 거 등산로에 바이크 타고 다니는 문제 말씀하시는 거죠? 그거는 지금 전국적으로 문제가 돼 가지고 출입을 금지해야 된다는 시민들의 여론이 높은데 그럴 경우에는 대체 등산로를 만들게 돼 있어서 그게 지금 현재 쉽게 풀고 있지 못하는 상황인데요.


○위원장 최재호  자제할 수 있는 현수막이라든가 표지판이라도 좀 달 수 있는 근거는 없나요?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지금 저희들이 그것까지는 가능해서 위원장님하고 구체적인 노선을 상의해서 저희들이 설치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웬만하면 얘기를 안 드리는데 바이크 통행으로 인해서 지금 거의 중앙이 다 파여 있는 상황이라 등산이 상당히 위험……. 골절될 수 있는 상황도 발생되니까 그런 부분은 사전에 현장을, 범위가 넓어서 다 하시는 데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그 부분을 참고해 주시길 부탁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또 하나, 가로수 조성에 대한 부분을 한 가지 말씀드리면 도심 속에는 가로수 가지치기나 이런 수량을 잡아서 그런 사업을 추진하시는데 외곽 같은 경우는 사실상 보면 강전지를 해서 미관상 좋지가 않거든요. 지금 그런 부분을 작업할 때 작업하시는 분들한테 그런 부분을 잘 지도해서 강전지가 되지 않도록 그렇게 추진을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사업 시행할 때 시방서에 넣어 가지고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재호  사업 범위가 넓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우리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우리 푸른도시사업본부에서도 많이 노력을 해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리고요. 또 궁금한 사항은 이번 추경 예산에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농업정책위원회 소관 부서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가운데 2023년도 하반기 시정계획 보고에 임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여름철 수해로 인해 고생하신 관계공무원들께 감사를 드리고 2023년도 하반기 계획된 주요 사업들이 계획대로 원활히 추진되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여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81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농업정책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43분 산회)


○출석 위원(6명)

최재호이인숙김은숙남일현박정희임정수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유종열


○출석 공무원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

상당구청장 신학휴

서원구청장 김응오

흥덕구청장 박원식

청원구청장 신승철

농업정책과장 한승순

친환경농산과장 이종수

농식품유통과장 박용국

축산과장 안남인

도매시장관리과장 노영란

청주랜드관리사업소장 김구연

농업기술센터지원기획과장 최주이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장 황근미

농업기술센터연구개발과장 권용순

농업기술센터도시농업관장 반정숙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관리과장 이준우

푸른도시사업본부공원조성과장 홍현철

푸른도시사업본부산림관리과장 김기원

상당구산업교통과장 김옥미

서원구산업교통과장 김성수

흥덕구산업교통과장 김용규

청원구산업교통과장 윤문한


○기록 담당 공무원

이종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