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83회 개회식 본회의(2023.11.20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본문

제83회 청주시의회(2023년도제2차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청주시의회사무국


2023년 11월 20일(월) 10시00분


청주시의회(2023년도제2차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01분 개식)

○의사팀장 왕명순  지금부터 제83회 청주시의회(2023년도제2차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병국  존경하는 88만 청주시민 여러분, 함께 자리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범석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 계묘년 새해를 힘차게 시작한 것이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한 해의 끝자락이 성큼 다가와 올해를 마무리하고 내년도를 맞이하게 되는 시점에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지난 31일 청주, 대전, 세종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되었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는 청주, 대전, 세종을 연결해 30분대 생활권을 형성하여 우리 시 도심 교통난 해소, 구도심 활성화, 오송역, 청주공항 등 청주의 중요 시설 접근 용이 등 우리 청주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만을 남기고 있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앞으로 진행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와 조사기간 단축을 위해 관련 지자체와 유기적 협력을 통해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지속적인 협의 등을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청주시의회에서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여기 계신 의원님들의 역량을 모아 다각도로 매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어 에너지 소비가 많아지는 동절기입니다. 러시아ㆍ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전쟁으로 올겨울 에너지는 불확실성이 극대화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봉쇄가 풀린 중국의 난방 급증 등 올해 에너지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에너지원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는 이와 같은 세계적인 에너지 가격 증가에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이 자명합니다. 이러한 난방비용 급증에 가장 걱정되는 것이 취약계층입니다. 올 초 역대급 강추위와 도시가스 요금 급등으로 인한 난방비 폭탄으로 많은 분들이 고통받았습니다. 특히, 저소득층이나 독거노인 등은 정해져 있는 생활비 내에서 겨울을 나야 하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추위에 취약합니다. 정부는 지난겨울에 준하는 수준으로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에너지 가격의 급등이 예상되는 만큼 지난겨울에 준하는 수준의 난방비로는 올겨울을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난방 취약계층을 최우선으로 파악하여 정부 지원이 누락됨이 없도록 이외에도 추가적 지원을 통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시의회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32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2023년 행정사무감사와 2024년 예산안 심사 그리고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중요 안건들의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88만 청주시민들께서 청주시의회에 부여해 준 집행기관 감시와 견제라는 대의기관인 의회 본연의 임무입니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난 1년 동안 진행된 시정에 대해 시민의 관점에서 철저한 점검과 평가를 당부드리며, 잘된 점은 격려하되 미흡한 점은 합리적 비판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는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2024년 예산안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편성되었기에 그 어느 때보다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때입니다. 시민의 삶이 향상될 수 있는 곳에 올곧게 쓸 수 있도록 예산안의 면면을 철저하게 살펴보시고,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을 예산안에 반영하는 심사를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지난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들과 가족분들 모두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며, 얼마 남지 않은 2023년 한 해 뜻하신 것들 마무리 잘하시고, 이 자리에 함께하신 여러분과 88만 청주시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왕명순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고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12분 폐식)


○출석 의원(40명)

김병국남일현김성택박봉규이상조김완식신승호이화정박완희안성현

임은성김기동김태순이완복김영근신민수홍성각김현기박노학허철

남연심이우균한동순유광욱김은숙정연숙홍순철정영석최재호이영신

정재우임정수정태훈변은영이한국박근영박승찬이인숙이종민송병호


○출석 의회사무국 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손민우

의사팀장 왕명순


○출석 공무원

시장 이범석

부시장 신병대

기획행정실장 이상률

경제교통국장 전용운

복지국장 박찬길

문화체육관광국장 허복순

농업정책국장 김종관

신성장전략국장 박봉규

주택토지국장 백두흠

상당보건소장 김현숙

서원보건소장 이진숙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민재

도로사업본부장 최주원

환경관리본부장 장우원

도서관평생학습본부장 김연승

청주고인쇄박물관장 차영호

푸른도시사업본부장 조창현

상당구청장 신학휴

서원구청장 김응오

흥덕구청장 박원식

청원구청장 신승철


○기록 담당 공무원

조한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