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제83회 제6호 환경위원회(2023.12.13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청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3회 청주시의회(2023년도제2정례회)

환경위원회회의록
제 6 호

청주시의회사무국


2023년 12월 13일(수)


의사일정 (제6차 위원회)
1. 2024년 예산안(계속)
2. 2024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심사된 안건
1. 2024년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2. 2024년 기금운용계획안(시장 제출)(계속)
 가.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제안설명
 나.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질의


(10시01분 개의)

○위원장 홍성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3회 청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환경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중에도 참석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상수도사업본부 업무과ㆍ시설과ㆍ정수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2. 2024년 기금운용계획안(시장 제출)(계속)

가.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제안설명


○위원장 홍성각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4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4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다음은 상수도사업본부 소관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들은 후 질의 심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강호경 상수도사업본부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강호경  상수도사업본부장 강호경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올 한 해 세계 물의 날 대통령 기관 표창,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최우수, 수도사업자 평가 전국 1위, 녹조 대응 정수처리 신공법 개발 등 유례없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항상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홍성각 위원장님을 비롯한 환경위원회 위원들 덕분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2024년 본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는 전년 대비 12억 원을 감액한 33억 원을,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22억 원을 감액한 1,565억 원을, 수질개선 특별회계는 1,000만 원을 증액한 1억 7,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편제 순서에 맞춰 일반회계에서 특별회계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1146쪽에서 1148쪽, 시설과 소관 일반회계입니다. 소규모 수도시설 유지보수에 3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1859쪽에서 1999쪽, 상수도사업 특별회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909쪽에서 1910쪽, 사업예산입니다. 사업료수익 1,048억 원, 급ㆍ배수공사수익 36억 원, 기타영업수익 5억 원, 이자수익 30억 원, 타회계전입금수익 20억 원 등 1,14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사업예산 지출입니다. 1915쪽부터 1929쪽, 업무과 소관으로 체계적 계량기 관리 23억 원, 효율적인 공기업 운영 7억 원, 정수 및 수용가 관리 26억, 행정운영경비 52억, 예비비 7억 원 총 116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933쪽부터 1941쪽, 시설과 소관으로 상수도 공급기획 493억 원, 상수도 급수 관리 42억 원, 수돗물 공급 및 관리 1억 원, 상수도 누수 관리 40억 원, 상수도 시설 관리 15억 원, 행정운영경비 27억 원 등 총 62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945쪽부터 1954쪽, 정수과 소관으로 원수비 25억 원, 수돗물 생산 및 관리 56억 원, 배ㆍ급수비 50억 원, 행정운영경비 30억 원 총 16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959쪽부터 자본예산 수입입니다. 예탁금원금회수수입 125억 원, 타회계건설보조금수입 150억 원, 공사부담금수입 50억 원, 순세계잉여금 90억 원, 수용가미수금 7억 원 총 42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자본예산 지출입니다. 1965쪽부터 1966쪽, 업무과 소관으로 무선 원격검침시스템 설치 7억 원,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 30억 원, 예비비 8억 원 등 총 4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969쪽부터 1972쪽, 시설과 소관으로 낭성ㆍ미원ㆍ남이 농어촌 용수 개발 사업 40억 원, 급수구역 확대 사업 65억 원, 노후관 개량 공사 19억 원, 사유지 내 급수관 이설 공사 2억 원, 물 공급 불량 지역 개선 4억 원, SK하이닉스 공업용수 공급 사업 21억 원, 북부권 생활용수 공급 사업 117억 원, 노후 상수도 정비 사업 177억, 낭성면 일원 급수구역 확대 사업 31억 원, 수도 시설물 이설 및 정비 공사 2억 원, 세교배수지 신설 공사 6억 원, 문동~노동배수지 간 송수관 설치 공사 35억 원, 상수도 세척공사 13억 원, 블록시스템 구축 사업 16억 원 등 총 54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975쪽부터 1976쪽, 정수과 소관으로 생활배수지 보수ㆍ보강 사업 50억 원, 지북정수장 위생 개선 사업 2억 원, 노후 시설 개선 사업 3억 원, 수돗물 생산 및 관리 8억 원, 가압장 노후 교체 설비 5억 원, 정수장 소형 생물 대응 사업 5억 원 등 총 7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2254쪽부터 2256쪽, 정수과 소관 수질개선 특별회계입니다. 상수원보호구역 관리에 1억 7,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의 이번 예산은 당면한 현안 업무 추진을 위해 꼭 필요한 경비만을 계상한 것으로 시민들에게 깨끗하게 건강한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2024년 예산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질의

(10시07분)

○위원장 홍성각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답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 대상자와 쪽수를 먼저 말씀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홍순철 위원 거수)

홍순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순철 위원  홍순철 위원입니다. 시설과장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1937쪽, 거기 하단에 보면 수선유지비가 있는데 스마트(smart) 시설 관리 유지비가 1억 1,400여만 원인데 ’23년도 4억 3,000만 원에서 3억 1,600만 원이 감액되었어요. 그 유지보수비가 감액된 이유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저번 3회 추경에서도 한 번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올해 사업자가 시범으로 운영하는 과정이라서 올해 감액된 부분만큼 저희가 감액은 시켜 놓고 올해 부분은 새로 세운 것입니다.


홍순철 위원  아, 그런 내용입니까? 알겠습니다. 다음은 1970쪽하고 사업설명서 2919쪽, 노후관 개량 공사 하는 게 있거든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홍순철 위원  사업설명서 사업 규모와 소요 재원을 보면, ’24년도 보면 78킬로 공사했다고 하는데 18억 5,470만 원 정도가 소요되었거든요. 그런데 ’23년도 22킬로 하는데 127억 4,298만 원으로 명시되어 있어요. 사업량이 증가한 건지, 감소했는데 감소된 이유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홍순철 위원  사업설명서 보면 78킬로에서 22킬로로 사업량이 줄어들었거든요. 그런데 예산은 127억 4,298만 원으로 명시되어 있어요. 사업량이 줄었는데 돈은 어째 많이 늘었어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이건 개략적인 규모로 예산은 잡았고요. 실제 사업하는 과정에서 현장에 순수하게 관로만 까는 게 아니라 그 외에 부대시설, 가압시설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들어가게 되면 관로 연장 부분은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홍순철 위원  아, 그래요? 아니, 그러면 전에는 그렇게 안 됐었나요? 이게 제가 볼 때는……. 혹시 2.2킬로 아닌가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그렇지 않습니다.


홍순철 위원  그렇지 않은 거고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그렇습니다. 별도로 자세한 자료는 한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홍순철 위원  네, 자료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예, 알겠습니다.


홍순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성각  홍순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정연숙 위원 거수)

정연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연숙 위원  네, 정연숙 위원입니다. 시설과장님께 방금 질의하신 노후관 개량 공사 관련해서 추가질의 드리겠습니다. 본 위원도 좀 궁금한 부분인데요. 내년도 노후 관로 총 교체 공사 길이는 얼마 정도 예상하고 있는 건가요? 1970쪽, 똑같은 질의입니다. 노후관 개량 공사 관련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우선은 노후관 교체 부분은 서류상에 있는, 도면상에 있는 길이를 우선 표기할 수밖에 없고요. 실제 설계하는 과정에서 부분적으로 어느 부분을 할지 말지가 결정되기 때문에 표기상 그렇게 표시가 됐다고만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연숙 위원  네. 본 위원이 질의드린 내용은 노후관 교체 공사가 지금 모충동 남부상가아파트 일원, 내덕동 덕일연립 일원, 복대동 일원 이 3개를 다 해도 500미터가 채 되지 않은 거로 확인되는데 실시설계비는 앞으로 실시설계 하고 나서 다시 타당성에 따라서 교체 공사를 시작하는 거잖아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그렇습니다.


정연숙 위원  그런데 실시설계비를 보면 또 굉장히 많은 지역이 교체 공사를 할 예정으로 보이는데 금액이 100억 이상 전년 대비 감액돼서 85퍼센트 이상 큰 감액이 된 이유가 좀 궁금해서……. 혹시 노후 관로 정비가 끝나서 이렇게 줄었나 싶었는데 그것도 아닌 것 같고요. 실시설계비가 이미 책정되어 있고요. 그래서 이거는 혹시 예산 부족 때문에 이렇게 된 건지, 어떠한 이유 때문에 이렇게 급격하게 노후관 개량 공사가 좀 줄었는지 의문점이 듭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조기 집행 부분이 상반기에 저희 시설 사업 부서들은 좀 힘들어지는데요. 그래서 일부 본예산 부분에서 약간 감액을 시키고 추후…….


정연숙 위원  추경으로?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예, 추경 예산에서 하려고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연숙 위원  아, 네. 안 그래도 여기 세부 설명서에도 매년 15킬로미터 이상 20킬로 이상, 전년도에도 22킬로가 진행됐는데 너무 현격하게 적은 양이라서 좀 의아해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바로 옆 페이지 1971쪽 오른쪽 하단 세교배수지 신설 공사랑 문동~노동배수지 간 전용 송수관로 설치 공사가 신규로 배정되어 있는데 이런 건 어떤 내용인지 간단하게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지금 문동~노동 간 말씀하신 건가요?


정연숙 위원  네, 세교배수지 신설 공사도 지금 신규로 들어가는 것 같고, 문동~노동배수지 간 전용 송수관로 설치 공사도 진행되는 것 같은데?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세교배수지 같은 경우는 현재 사격장 뒤쪽에 있거든요. 이 배수지가 상수도 시설 기준에 의하면 12시간 이상으로 체류시간을 갖도록 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쪽 형동배수지 같은 경우는 5.6시간 정도밖에 체류시간이 안 나와서 용량을 더 확대해야 되는데 위치적으로 사격장 뒤편에 있어서 가끔씩 탄알이 날아드는 경우가 있어서 위치를 좀 옮겨 볼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연숙 위원  그러면 클레이사격장이 기존에 원래 있던 거였나요 아니면 사후에 생긴…….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정연숙 위원  있는데 지금 세교배수장이 생긴 사업인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예, 그렇습니다.


정연숙 위원  애초에 위치를 선정할 때―지금 할 수는 없는 부분인데―왜 그렇게 선정했는지?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아마 초기에 15년 전쯤에 설치가 된 거로 돼 있는데요. 그때 당시에는 위치 잡기가 쉽지 않아서 국유지였고 그래서 그렇게 위치를 잡았던 거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는 다른 위치로 옮겨 보려고 저희가 지금 계획은 하고 있습니다.


정연숙 위원  그러면 국유지인 형동배수지 거기가 클레이사격장 때문에 지금 세교배수지 신설 공사를 하려고 하는 거잖아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그렇습니다.


정연숙 위원  그러면 형동배수지가……. 보통 배수지가 이렇게 공사해서 설치가 돼서 운영하는데 운영기간이 얼마 정도 되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지금 거의 대부분은 영구적으로 잡고는 있습니다. 계획은 하는데 그 위치적으로 지금 배수지가 너무 낮은 위치에 있어서 조금 높은 위치로 그리고 그 범위를 좀 넓혀 보려고 초정 지역 일대를 전체 커버할 수 있는 배수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연숙 위원  네. 거의 원래 영구적으로 사용한다고 하는데 지금 말씀하신 대로 형동배수지 같은 경우는 15년 정도밖에는 가동되지 않았는데 다른 배수지를 찾고 있다는 거가 사실은 예산의 낭비이고, 이게 과연 혈세를 들여서 올바르게―아무리 국유지라 하더라도―선택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있고. 세교배수지뿐만 아니라 다른 데도 다 마찬가지인데 좀 더 꼼꼼하게 사전에 그런 점검이나 관리가 필요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문동~노동배수지 간 전용 송수관로 설치 공사는 어떠한 내용인가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지금 현재 문동배수지는 남이 척산에서부터 문동배수지로 다시 2단 펌프를 하고, 문동에서 문의 가덕 일대를 커버하는 배수지인데요. 지금 문의 쪽으로 나가는 송수, 그러니까 배수관로에서 일부 지역에 분기가 되고 있는 상황이고. 지금 그 배수관로에서 가덕으로 가는 가덕배수지를 커버할 수 있도록 물이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전용 상수도 관로가 아니라서 일부 급수구역에서 물을 가져가면 가덕배수지에 물이 잘 안 올라가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서 전용 관로를 지금 설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연숙 위원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다음은 업무과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1922페이지입니다. 징수업무 관리인데요. 혹시 찾으셨나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찾았습니다.


정연숙 위원  전년도 체납액이, 전년도라고 하면 올해 정도 되겠네요. 퍼센티지가 어느 정도 되나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위원님, 죄송하지만 1922페이지에요?


정연숙 위원  1922페이지 징수업무 관리, 중간 부분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징수업무 관리?


정연숙 위원  네, 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아, 금년도 결산을 하면 10억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연숙 위원  체납액이?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9억에서 10억 정도.


정연숙 위원  그러면 이건 몇 퍼센트 정도 되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지금 징수율, 체납 징수율?


정연숙 위원  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아, 일단은 저희가 목표는 해마다 79프로 정도, 80프로 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연숙 위원  아, 그럼 올해도, ’23년도에도 79퍼센트를 목표로 징수하고…….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79에서 80프로 정도.


정연숙 위원  80퍼센트?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예.


정연숙 위원  네. 그런데 설명서 보니까 내년도 체납 징수 목표가 98.9퍼센트로 표기가 돼 있는데 이게 맞는 표기인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업무과장 김선자입니다. 체납액 목표를 정할 때 당해 연도, 현년도 목표율하고 그리고……. 올해로 따지면 2023년도가 현년도고 그리고 ’23년도 이전 ’22년부터 그 이전 건 과년도라고 합니다. 과년도 목표율은 79프로에서 80프로고, 현년도 체납 징수율은 98.9, 99프로 수준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정연숙 위원  매년 과년도는 79퍼센트에서 80퍼센트, 현년도는 98.9퍼센트 정도로?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정연숙 위원  목표는 그렇게 정하고 있는데 사실 달성은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인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아닙니다. 거의 달성하고 있습니다.


정연숙 위원  그러하다면 지금 올해 ’23년도 10억 정도 체납이 됐고 지금 79퍼센트, 80퍼센트 정도라고 말씀하셨는데 이게 달성도가 그러면…….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이게 결산……. 올해 연말 지나고 한 9억에서 10억 정도 예상하고 있고, 연초에는 한 십삼사억 정도 조금……. 연초는 훨씬 더 많았고요.


정연숙 위원  그렇게 하면 98퍼센트가 달성이 되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맞습니다.


정연숙 위원  사실 본 위원은 이렇게 목표치가 많이 상이해 보이는데 질의를 드린 의미는 예산이 50퍼센트 정도 징수업무 관리비용이 감소됐는데요. 뭔가 달성률을 높이려면 결국은 사람과 예산이 수반되는 건데 달성 목표에 비해서 징수업무 관리비용이 이렇게 감액되면 좀 어려운 것 아닌가 하는 의문점이 들어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업무과장 김선자입니다. 예산이 감액된 사유는 올해 각종 서식이나 공고를 미리 많이 구매해 놔서 여유분이 있어서 내년도에는 굳이 구매할 필요가 없어서 예산을 조금 감액했습니다.


정연숙 위원  네, 알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그리고 일단은 서식 같은 것도 사용해야 하지만 되도록이면 실제 출장 나가서 수용가하고 상담하고 이런 부분을 많이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연숙 위원  네. 다음 페이지는 1965페이지입니다. 검침 및 요금고지 관리, 자본예산인데요. 스마트폰 구입입니다. 내구연한이 3년이 도래해서 구입하는 것 같은데 스마트폰은 총 몇 대 정도 있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지금 실제 검침원 인원수가 37분입니다.


정연숙 위원  그럼 전체 다 교체가 되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내구연한이 내년 4월이면 3년이 도래해서 전체 교체를 해야 됩니다.


정연숙 위원  내구연한과 사용 연한은 다를 수도 있지 않나요? 사용하는 데 어떤 무리가 있거나 좀 가동이 어렵거나 그런 부분이 있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지금 공무직 단체협약 규정에 내구연한 3년이 지나면 반드시 교체하도록 협약이 돼 있어서 내년도에는 교체하는 거로 예산 계상했습니다.


정연숙 위원  내구연한 3년이 협약으로 돼 있기 때문에 교체를 한다는 거는……. 기기가 정상적으로 잘 작동이 되고 특별히 이상 반응이라든가 불편감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협약에 3년 연한이 돼 있기 때문에 교체해야 되는 게…….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일단은 그런 협약도 있고 그리고 이게 매일 사용하는 거라 아무래도 3년 정도 지나면 고장이 잦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수리를 하고는 있거든요. 그래서 아직까지 고장이 많이 나지 않지만 그래도 가끔 수리를 한 부분이 있어서 3년 정도 지나면 대체적으로 교체를 해주는 편이라고 제가 알고 있습니다.


정연숙 위원  그러면 관리할 때 수리하는 내역에 대해서도 따로 별도로 관리가 되고 있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있습니다.


정연숙 위원  그럼 본 위원에게 자료 좀 전달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홍성각  정연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남연심 위원 거수)

남연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연심 위원  남연심 위원입니다. 업무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제출하신 자료는 1917쪽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찾았습니다, 위원님.


남연심 위원  중간 부분에 보면 물사랑 서포터스(supporters) 원고료하고 물사랑 서포터스 홍보물품 제작 구입 이게 청원생명수하고 BI(Brand Identity)하고 관련이 있는 예산입니까?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일부분 관련 있습니다.


남연심 위원  이거 간략하게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저희가 내년 신규 시책으로 수돗물 시민 홍보단인 물사랑 서포터스를 구성해서 운영할 건데요. 목적은 저희 청주시가 꼼꼼한 수 처리, 수질검사로 수돗물 품질은 거의 세계적인 수준이라 시민들한테 많이 음용하시라 일방적으로 홍보를 많이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물 이송 과정에 그런 문제 아니면 언론에서 나오는 타 지자체 수돗물 사고 등으로 인해서 음용수로써의 수돗물 불신감이 여전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일방적으로 ‘수돗물 마셔도 괜찮다. 깨끗하고 안전하다.’ 이렇게 계속 시민들한테 홍보를 하고 말씀을 드리고 있지만 그다지 개선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저는 공급자와 물 소비자인 우리 시민들 인식의 괴리를 조금 좁히기 위해서, 인식의 괴리를 좁히면 음용수로써의 수돗물의 불신감을 좀 개선할 수 있겠다 이런 생각에서 시민들이 직접 수돗물 홍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민 주도의 홍보……. 수돗물이 안전하고 깨끗한 걸 홍보하고자 이렇게 수돗물 홍보단을 구성하고, 이분들이 청주시 수돗물 이름도 지금 짓고 있으니까 그 부분도 홍보를 하고. 그리고 이분들이 수질 검침이나 수질 관리 이런 부분에 직접 참여해서 체험수기도 올리고. 그리고 시민들이 느끼는 불편감, 수돗물에 대한 불편감 이런 것도 저희한테 전달도 잘하고, 각종 누수라든가 수돗물 사고 이런 것도 다니시다가 저희한테 전달해 주고 이런 걸 시민 주도로 하면 우리 수돗물에 대한 불신감도 해소하고, 우리 청주시 수돗물이 깨끗하고 안전하다 이런 걸 더 잘 홍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물사랑 서포터스라는 시민 홍보단을 구성해서 운영하고자 합니다.


남연심 위원  네, 과장님 수고가 많이 녹아나는 부분인데 그다음 장 1918쪽에 물사랑 서포터스 회의 급식비가 계상됐는데 서포터스단은 어떻게 구성되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저희가 상반기 15명ㆍ하반기 15명 이렇게 공개 모집해서 구성하고. 이분들 가끔 와서 교육을 받거나 회의를 하거나 하면 저희가 급식 정도는 제공하고. 이분들이 이런 활동을 하면 각종 행사장도 찾아가시지만 특히, 내년에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같은 데 체험수기도 올려서 이렇게 홍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남연심 위원  그럼 SNS 홍보도 가능한 그런 사람으로 구성이 되겠네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맞습니다.


남연심 위원  그럼 이어서 1965쪽 중간쯤에 물사랑공원 포토존(photo zone) 조형물 설치가 2,200만 원이 계상돼 있어요. 이건 어디에 조성할 계획인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업무과장 김선자입니다. 저희 상수도사업본부에 물사랑공원이라고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본부가 2017년도에 교육부에서 지정한 진로체험 인증기관입니다. 그래서 매년 600명의 학생들, 유치원생들이 이렇게 견학을 많이 하러 오는데요. 와서 견학하고 사진도 많이 찍는데 마땅한 포토존이 없어서 물사랑공원 내에 물 관련 이런 조형물을 설치해서 방문 학생들, 방문객들이 와서 예쁘게 사진 찍을 수 있도록 포토존을 만들고자 조형물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남연심 위원  시음하는 사진은 제가 지면에서 본 것 같아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남연심 위원  이어서 1919쪽 중간 이하쯤 보면 상수도사업본부 옥상 방수공사가 6,000만 원 계상됐는데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저희 청사가 지금 10년 가까이 돼서 물이 조금 새는 데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지보수 차원에서 내년에 옥상 방수 작업을 해야 돼서 그렇게 예산을 계상했고. 올해 폭우 때 많이 누수가 됐습니다. 그래서 내년에 공사비 예산을 계상했습니다.


남연심 위원  네. 혹시 이거 견적서 받은 거 있죠?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네.


남연심 위원  이거 자료 한번 제출 부탁드리고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알겠습니다.


남연심 위원  업무과는 이상이고요. 그다음에 시설과, 시설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1933쪽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찾았습니다.


남연심 위원  일반운영비에서 물 아껴 쓰기 홍보와 물 아껴 쓰기 캠페인용 안내문 제작 이렇게 해서 계상하셨는데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최근 물 부족으로 인해서 남부 지방에서 갈수기에 제한 급수나 단수 사고들이, 단수가 되는 경우들이 발생하면서 물에 대한 중요성이 좀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저희 사업본부에서도 물 아껴 쓰기 홍보를 티브이ㆍ라디오ㆍ신문사ㆍ인터넷ㆍ언론 광고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실적으로는 한 27개 사 정도를 올해 했고요. 그리고 캠페인용 안내문도 제작했고, 저희 직원들은 상ㆍ하반기에 나와서 2회에 걸쳐서 가족캠페인도 하고 이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남연심 위원  네, 여기에서 신문(일간지ㆍ주간지)에 대한 홍보가 좀 있는데 지금 현재 추세가 지면은 잘 접하지 않고 인터넷을 많이 접하는 상황이라 이거에 대해서는 개선할 방법이 없는지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신문, 라디오, 인터넷 광고, 티브이 광고, 통신사 광고 이런 식으로 균등하게 나눠서 하고 있습니다.


남연심 위원  아니, 그렇게 하시는데 이제 현대인의 성향이 지면을 읽는 것보다는 어떤 미디어 쪽을 더 많이 선호해서 이런 거에 대한 조정이 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질의했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도 다시 새로운 방향으로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남연심 위원  네, 이 가뭄에 대해서 청주시는 수도가 좀 안정적으로 수요자에게 공급이 돼 있어서 참 다행이다 생각되는데요. 어쨌든 시민들이 물 아껴 쓰기에 대한 체감이 적극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홍보에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요. 1147쪽 일반회계.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찾았습니다.


남연심 위원  거기 중간쯤 보면 소규모 수도시설 유지관리에 소규모 수도시설이라면 어떤 시설을 말씀하시는 건지?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수도법」상에 소규모 수도시설에 대한 정의 부분이 있는데요. 200인 이하, 그러니까 지방상수도나 광역상수도가 들어가지 않는 지하수나 계곡수를 이용하는 200인 이하의 소규모 시설들을 소규모 수도시설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남연심 위원  네. 그러면 거기에서 지하수 사후 관리 및 영향조사 이거는 연 몇 회 하는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일일 양수 능력이 100톤을 초과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각 2년하고 5년에 1회 실시하도록 이렇게 규정돼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 1개소에 대해서 연차적으로 진행되는 부분이라서 내년도에 1개소를 할 예정입니다.


남연심 위원  2023년도에는? 2023년에는…….


  (관계공무원으로부터 개인적 설명을 들은 후)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23년에는 없었습니다.


남연심 위원  ’23년에는 없었고?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남연심 위원  100톤 초과하는 데만 한 곳이 있어서 이거를 계상하신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그렇습니다. 사후 관리는 2년째 사후 관리를 하고, 영향조사는 5년째 하고 있는데 옥산 장남이 내년 ’24년에 대상이 돼서 그 한 건만 지금 올렸습니다.


남연심 위원  알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고요. 정수과장님! 정수과 첫 페이지인가?


김현기 위원  찾거든 해.


남연심 위원  정수과장님은 제가 쪽수를 찾은 다음에 다시 질의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성각  남연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현기 위원 거수)

김현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기 위원  김현기 위원입니다. 예산안Ⅱ 1909쪽, 찾으셨어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위원님, 찾았습니다.


김현기 위원  하단에 지하수 수질검사 수수료 해서 광역매립장 주변 마을 10개소 4회 됐는데요. 이거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제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거는 위원님 아시다시피 먹는 물 공인 수질검사기관을 저희 정수과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광역매립장 주변 지역에 의무적으로, 법적으로 수질검사를 하도록 되어 있는데 그 검사를 저희들한테 시행하고 저희들이 수입을 잡는 그러한 수입 사업이 되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그런데 지금 현재 매립장이 올 12월로 종료가 되는데……. 지금 10개소도 아닌데, 더 많은데?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저희들이 검사하는 지점이라든가 검사 수요량을 지정하는 게 아니고 그쪽에서 주면 검사를 하는 거라서 구체적인 것은 확인토록 하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그러면 자원관리과에서 이쪽 정수과로 의뢰하는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그렇습니다.


김현기 위원  그런데 이거 하려면 본 위원이 지금 정확하게 16개 부락인가 이렇게 알고 있는데 왜 나머지 부락은 빼고 10개소로 자료를 줬는지 그거에 대해서 한 번 더 확인해 보세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알겠습니다. 해당 부서에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사항을 저희들도 확인하고 위원님께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본 위원한테 자료 좀 주세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알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1920쪽. 찾으셨어요? 밑에 하단에 보면……. 지금 현재 수도검침원이 몇 명이에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업무과장 김선자입니다. 37명입니다.


김현기 위원  그런데 여기 수도검침원 피복비 40명씩 이렇게 계상됐는데……. 이게 현재 보면 물가고 뭐고 해마다 다 상승하는데 이거에 대해서 좀 감액이 됐네요. 이거에 대해서 전년도하고 비교된 것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셔.

  (자료 찾느라 답변 지체하자)

1920쪽, 검침원 피복비.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피복비 자체가 감액된 게 아니고 기존 보유 수량이 있어서 신규자원 입력표 각종 서식 예산 그쪽에서 감액을 했습니다.


김현기 위원  그래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김현기 위원  아, 그래요. 그건 제가 이해를 했어요. 하나 더, 1923쪽 참고해 주세요. 가족수당에 쭉 배우자, 직계존비속, 첫째, 둘째, 셋째 항목이 있는데요. 지금 현재 이게 타 부서와도 동일하게 우리가 지원해 주나요, 청주시가?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이 보수는 예산과 지침에 의해서 다 일률적으로…….


김현기 위원  똑같아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똑같습니다, 규정이 있어서.


김현기 위원  자녀들 해주는 게?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김현기 위원  어차피 현재 결혼도 꺼리고 자녀도 많이 안 낳는데 이런 건 더……. 셋째, 넷째 다섯째 이렇게 해서 더 인상을 해줘야 되는 것 아닌가? 많지도 않네, 여기 보니까 셋째 자녀는 상수도 관련해서 1명 정도밖에 안 되네. 이런 건 더 증액을 해줄 필요가 있다 그런 뜻에서 한번 말씀을 드렸습니다. 한 가지만 더, 1933쪽. 시설과 소관인가? 1934! 찾으셨어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34쪽인가요?


김현기 위원  예, 예. 시설과.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찾았습니다.


김현기 위원  밑에 옥내 급수설비 지원 사업 16개소 해서 했는데 이거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세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지금 ’23년도에 조례가 개정되면서 새로 신설된 부분인데요. 올해 사업은 20개소 2,000만 원을 세웠었는데 신청 들어온 게 1개소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부 약간 감액을 해서 16군데가 가능할 수 있도록 이렇게 예산을 세웠습니다.


김현기 위원  그러면 16군데라면 구체적으로 어디, 어디 지정된 게 있어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아니, 신청이 들어오는 대로 저희가 지급을 하는 겁니다.


김현기 위원  신청이 들어오는 대로?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85제곱미터 이하일 때는 100만 원이고요.


김현기 위원  85제곱미터?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약간 규정이 있는데 그 이하일 때는 100만 원, 그 이상일 때는 80만 원 이렇습니다.


김현기 위원  옥내라고 정확하게 더 구체적으로 설명 좀 해줘 봐.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아, 오래된 집, 그러니까 제가 기억하기로는 ’93년도 이전에 배관용 수도용 파이프를 설치한 경우에 녹이 엄청나게 많이 습니다. 그래서 그걸 갈아 내는 사업을 지원해 주는 겁니다.


김현기 위원  ’93년도 이전에?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법적으로는 그렇게 못 쓰도록 돼 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 쓴 사람들이 있을 수 있는데 옥내 급수설비, 그러니까 파이프를 다 갈아 낼 때 저희가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김현기 위원  아, 85제곱미터 면적이 됐을 때 한해서?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면적에 따라서 차등 지원하도록 돼 있습니다.


김현기 위원  그래서 신청하면 이 금액을 지원해 준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김현기 위원  그래서 16개소를 예산에 세웠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그런데 전반적으로는 보통 급수관만을 개량하지 않고 집 전체를 개량하는 과정에서 신청하는 경우라서 올해분은 한 분밖에 신청을 안 하셨습니다.


김현기 위원  그러면 모르잖아요. 지금 현재 우리가 이런 사업을 하려고 해도 일반 시민들이 몰라서 신청을 못 하는 게 많잖아? 그러면 이걸 어떻게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셔야지 예산만 세워 놓고, 16군데 예산 잡아 놓고 한 군데만 신청해서 또 이렇게 쓰지 못하는 그러한 예산이 되면 안 되잖아. 이것 홍보를 시민보에도 게재해서라도 이런 사업을 한다는 걸 공고해야 시민들이 참여하지 몰라서 못 하는 사람도 많겠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매월 발행되는 청주신문에도 저희가 계속 홍보 자료를 했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신문이나 이런 곳에도 보도 자료로 게재했습니다.


김현기 위원  어쨌든 더 홍보를 좀 하셔서 시민들이, 여기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신청해서 이 사업에 대해서 참여할 수 있게끔 이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알겠습니다.


김현기 위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홍성각  김현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변은영 위원 거수)

변은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은영 위원  예, 변은영 위원입니다. 우선은 특별회계 업무과 먼저 질의하겠습니다. 1915페이지, 첫 번째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찾았습니다.


변은영 위원  거기 보면 노후 계량기 교체 공사 관련해서 저는 인건비 관련해 가지고 질의를 하려고 합니다. 제가 노후 계량기 교체 공사 관련해 가지고 사업 설명서를 보니까 사업 대상자를 선정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게 직접 고용이 아니고 위탁을 줘 가지고 계량기 교체 공사를 하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아, 기간제근로자 말씀하시는 건가요?


변은영 위원  예, 그 부분을 전부 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지금 1915페이지에 있는 기간제근로자 보수 관련은 1년에 1명 6개월 정도 채용해서 각종 전산 자료, 일반적인 그런 자료 정비하는 차원에서 채용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변은영 위원  그러면 정확하게 노후 계량기 및 스마트 미터링(metering) 관련해서만 이 업무를 맡기시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맞습니다.


변은영 위원  이분의 룰이 뭐예요? 역할이 뭐예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지금 계량기 교체를 하면 그 프로그램에 입력을 다시 다 해야 됩니다. 그런 전산 자료 입력ㆍ정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변은영 위원  그럼 6개월로 했단 말이에요? 그러면 6개월 정도의 작업으로 가능하다고 보는 거예요? 몇 월부터 몇 월까지 이분이 근무하시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일단 이 업무는 1년 내내 이루어지고 있고, 지금 업무량이 많다 보니까 직원들이 미처 하지 못한 부분을 6개월 정도 채용해서 하고 있고, 시기는 필요한 시기, 바쁠 시기에 채용해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변은영 위원  만약에 업무량이 많다면 이게 또 추경에 올라올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인력 운영 계획이 어떻게 되시는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1년에 6개월 정도면…….


변은영 위원  충분하다고 판단하시는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변은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러면 그 밑 하단에 보면 계량기 교체원 피복비 관련해서 6명, 계량기 교체원 6명 이분들도 따로 고용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우리 직원인가요? 고용 형태가 어떻게 되죠?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공무직 직원 6명이 있습니다.


변은영 위원  공무직 직원 6명에 대한 피복비이신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맞습니다.


변은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잠깐만요. 1921페이지, 이거 관련해서 제가 행감 때도 질의를 했던 건데요. 1921페이지, 카카오톡(Kakaotalk) 그거 질의하려고 해요. 찾으셨죠? 찾으셨어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찾았습니다.


변은영 위원  카카오톡 알림톡 납부 수수료를 보니까 96만 5,000원, 월 사용료가 이렇게 나가는 거죠? 카카오랑 이렇게 계약이 된 최종 금액인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맞습니다.


변은영 위원  우리가 사용하는 거기 때문에 우리 국민들은 카카오 사용하면 그냥 무료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기관에서 사용할 때는 이 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되나 봐요, 카드 수수료마냥? 그죠?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카카오페이(pay)로 수도요금을 납부하기 때문에 이거 관련해서 일정 비용 수수료를 지금 내고 있습니다. 낼 계획입니다.


변은영 위원  그러면 징수율은 높아지겠어요, 그죠?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아무래도 납부 편의 시책이 많아지면 징수율은 높아질 거라고 기대는 하고 있습니다.


변은영 위원  그러면서 카카오톡이 카카오톡 알림톡 이런 시스템을 이용하니까 예전에 예산에 나왔던 문자 발송비나 이런 것들은 삭감을 하신 건가요? 어떻게 운영하실 계획인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아, 지금 수도요금이라는 게 우리 청주시 전체 가구에 해당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수도요금 납부 편의 시책은 전 시민이 해당되다 보니까 저희가 계층별, 연령별 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납부 편의 시책이 계층별로 적합하게 있으면 좋겠다 생각돼서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시책은 없애지 않고 계속 이용할 계획이고. 문자 메시지나 이런 부분은 고령층, 나이가 많은 시민분들이 이용을 많이 하고 있고, 저희가 내년부터 본격 실시할 카카오 알림톡 같은 경우에는 아마도 SNS를 많이 사용하는 젊은 층들이 이런 시책을 많이 이용할 거라고 지금 예상하고 있어서 기존 이용하고 있는 거는 계속 지속적으로, 저희가 시행하고 있는 납부 시책은 계속 유지할 생각입니다.


변은영 위원  그러면 카카오톡 알림톡을 연계하게 된다면 그 데이터나 이런 것들도 다 받게 되는 건가요, 통신사로부터? 이거는 회원 가입이나 대상자들과의 소통 그런 것들은 어떻게 하는 거예요, 어떻게 하실 계획이에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카카오톡으로 요금 고지도 받고 납부도 할 수 있으려면 요즘은 개인정보 때문에 일단 신청 중입니다. 신청을 해야 저희가 그거 접수해서 그분들한테 보내 드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홍보를 열심히 해서…….


변은영 위원  이거는 상당한 홍보가 들어가야 되겠는데요. 거의 월 100만 원 돈이 사용료로 들어가는데 정작 카카오톡으로 상호 알림톡 구독 설정을 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되는……. 좋은 사업이긴 한데 이게 정작 홍보가 들어오지 않으면 소용이 없는 그런 사업이 될 것 같네요. 그럼 홍보비는 어떻게라도 좀 추이를 보셔서 대책을 세우셔야 될 것 같은데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지금 시민신문이나 이런 데 앞으로 많이 낼 거고. 그리고 이게 기존에……. 제가 개인적으로 도시가스비는 알림톡을 받고 있거든요. 많이 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SNS를 잘 이용할 줄 아는 젊은 층에서는 이거를 많이 선호하지 않을까 이런 예상을 일단 하고 있고. 그리고 시민분들이 이거를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변은영 위원  네. 사실은 어제 뉴스를 보니까 1인 가구가 사십몇 프로로 육박했다. 그래서 사상 최고치라는 뉴스가 나왔었는데 추후 청주 지역은 1인 가구 수가 유독 더, 타 시도보다 더 높은 거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이런 것들은 상당히 유효적절한데, 이게 유효적절하고 좋은 정책이긴 하지만 홍보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걸 우려해서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그러면 이거와 더불어서 밑 부분에 공공요금 및 제세가 있어요. 상하수도요금 고지서 발송은 그냥 그대로, 예전대로, 예전의 루틴(routine)대로 또 병행을 하신다는 얘기인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저희가 카카오톡 이외에 이전 문자 서비스나 이런 납부 시책을 지금 계속 운영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시민분들이 고지서 실물을 원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세요. 그거 문자 서비스도 받고, 스마트 고지서 서비스도 받고 그래도 우편으로 좀 보내 달라. 아직까지는 이런 분들이 많아서 그래서 우편요금이……. 만일 이런 납부 시책이 많아진다면 우편요금도 조금 절감되고 낮아져야 되는데 그게 아니고 내년도는 조금 더 증액돼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더 적극 홍보해서 종이 고지서 말고 이런 카카오톡이나 스마트 고지서 이거를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또 증액된 이유 중의 하나는 시설과에서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은 지역에 급수 신설, 급수구역 확대 사업도 많이 하고. 그리고 스마트 디지털을 설치해서 원격 검침하는 지역은 다 우편 고지를 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이 좀 많아지다 보니까 우편요금이 증액된 이유도 있습니다.


변은영 위원  그런데 이게 예산으로 보면 별거 아닌 것 같은데 저는 되게 시사점이 크다고 생각을 해요. 이거는 변화하는 시대를 반영하는 건데 홍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 대한 시책을 마련하려면, 과제를 마련하려면 당장 1월부터라도 가입하는 순간 가입자 수와 이런 거 추이를 파악하셔서 홍보가 필요하다면 홍보비를 추경에라도 책정하셔야 될 것이고. 이거와 관련해 가지고 고지서 납부, 종이 발송 이런 것들은 점점점 줄여야 탄소 사용도 아끼고 그러는 거기 때문에 전자시스템으로 갈 수 있도록 이런 것들은 좀 만전을 기해 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질의를 드렸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위원님 말씀대로 다시 한번 꼼꼼히 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변은영 위원  예. 업무과는 이렇게……. 업무과가 자본예산이 있었나? 순서대로 하도록 하고요. 다음에는 정수과 질의를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이거 똑같이 특별회계 1946페이지.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변은영 위원  우리가 작년에 예산과 행감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저희가 사실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전년도 예산과 막 비교해서도 보고, 저희도 노력을 엄청 많이 해요. 그럼에도 답답하실 거예요. 지난번에 행감 때도 질의했던 거 또 얘기하고, 또 얘기하고, 물어보고 그러니까 답답하실 턴데 제가 찾다 찾다가 어제는 못 찾아서 죄송하지만 궁금해서 질의하는 거예요. 1946페이지 하단에 보면 화학사고 예방 관리 관련해서 그 밑에부터 5개 항목이 있어요. 이거는 어떤 사업인지에 대해서 좀 설명을 부탁드려요. ’23년도에도 시행했던 사업이었던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일부는 ’23년도에 시행한 사업이고요. 마지막에 있는 공정안전보고서 같은 경우에는 신규로 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변은영 위원  그거는 왜 그렇죠? 뭐가 규정이 다시 바뀌었나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고용노동부에서 하는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서 새로 해야 되는 그런 업무가 되겠습니다.


변은영 위원  아, 그렇군요. 그러면 상단에 있던 4개 항목은 작년 예산과 비교해 가지고는 못 찾았었는데 이거 금액 변동이나 이런 것들은 변동이 없는 건가요? 이것도 다 의무사항으로 해야 되는 사업인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제가 말씀을 잘못 드렸는데요. 매년 해야 되는 사업은 아니고 연도별로, 이를 테면 화학사고 예방 관리 계획서 같은 경우에는 4년에 1회 이렇게 해야 되는 사업이라서 작년도 예산상에는 화학사고 예방 관리 계획서나 또는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안전진단 사전 준비 용역 이런 것들은 없었던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변은영 위원  아, 그래서 제가 못 찾았군요. 알겠습니다. 감사하고요. 그다음에 마지막 페이지 보면 시설과 관련해서 질의를 하겠습니다. 1972페이지, 맨 마지막 페이지에 보면 블록시스템 관련해 가지고 질의하겠습니다. 이거 굳이 안 보셔도 될 거예요. 제가 금액을 따지자는 건 아니고요. 블록시스템 관련해 가지고는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유지관리예요. 이게 제가 지난번에 행감 때, 작년 행감 때 블록시스템 관련해 가지고도 얘기했던 기억이 나는데 청주시가 이게 처음 하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그렇습니다.


변은영 위원  아, 그러면…….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과거에 일부는 하긴 했었는데…….


변은영 위원  과거에 일부는 하긴 했었던 거로 아는데 이미 신규처럼 들어와 있어 가지고……. 이건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따로 항목을 전문적으로 블록시스템을 하겠다, 주력으로 하겠다는 의지 표현으로 제가 받아들여도 되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청주시를 크게 분류해 보면 무심천을 경계로 해서 좌우로 해서 지방상수도가 공급되고, 저쪽 흥덕 지역은 광역상수도가 공급되면서 대블록으로 크게 2개로 분류하고요. 그다음에 배수지, 각 지역에 있는 배수지별로 28개의 배수지가 있어서 28개 중블록으로 구성돼 있고 그다음에 그 배수지별로 작은 소블록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47개 정도로 소블록을 구성하고 있는데 그중에 17군데에 대해서 유량 분석, 블록 관리, 누수 탐사, 시설물 정비 계획 세우는 계획 예산을 지금 세웠습니다.


변은영 위원  네. 이게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낭비와 시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정말 필요한 사업이긴 한데 약간 전폭적으로 시행해야 되는, 체계적으로 좀 관리하고 그래야 되는 사업이라 약간 늦은 감이 있지만 그래도 시작을 하시니 제가 격려의 말씀을 드리려고 발언을 했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변은영 위원  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홍성각  변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 1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0분 회의중지)

(11시11분 계속개의)

○위원장 홍성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남연심 위원 거수)

남연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연심 위원  남연심 위원입니다. 이어서 질의하겠습니다. 먼저 업무과장님께 하나 놓친 부분이 있어서 질의하겠습니다. 제출하신 자료는 1926쪽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위원님 찾았습니다.


남연심 위원  여기 보면 국민건강보험부담금 또 기타직 자치단체 부담금이 직원이 퇴직해서 그런지 한 3억 1,000 정도 예산이 삭감돼 있어요. 직원이 퇴직한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인건비 관련은 올해 9월 1일 정원 기준으로 해서 세웠고요. 기타직 같은 경우는 청원경찰을 얘기하는데 청원경찰 경력직이 인사이동이 돼서 경력이 낮은 직원이 배치되다 보니까 작년 대비 이게 좀 감액된 부분입니다.


남연심 위원  그렇게?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예.


남연심 위원  그런데 자료에서 보면 3억 1,000이라는 금액이, 예산이 많이 감해졌기 때문에 이게 저는 생각에 직원 퇴직률이 이렇게 높았나 이렇게 이해를 했었거든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그리고 이게 국민건강보험부담금 같은 경우는 일반직, 기타직 다 들어가기 때문에 좀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9월 1일 현재 정원으로 하다 보니까 그때 기준으로 해서……. 작년도도 마찬가지로 작년도 예산 계상 시점하고 지금 시점하고 직원들이 인사이동이 돼서 작년보다는 경력이 낮거나 호봉이 낮은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예산이 감액된 부분이 있습니다.


남연심 위원  네, 이해했고요. 들어가셔도 되고요. 아까 질의 못 드린 정수과장님, 제출하신 자료는 1945쪽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남연심 위원  하단부에 보면 수돗물평가위원회 참석수당 해서 기본하고 초과 금액이 계상돼 있는데 초과는 어떤 내용인지?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저희들이 「수도법」에 의거해서 시행하고 있는 수돗물평가위원회입니다. 우선 1시간까지는 기본으로 기본 수당을 지급하게 되고요. 1시간이 지나가게 되면 거기에 추가적으로 초과해서 지급되는 수당이 되겠습니다.


남연심 위원  1시간에 10만 원이에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적은데 이게 법적으로 저희들 예산 지침에 그리 돼 있어서……. 그리고 더군다나 다 지급되는 것도 아니고 당연직인 경우, 이를테면 시의회 의원님이라든가 또는 당연직으로 돼 있는 분들은 지급하지 못하는 그런 조금 경직되어 있는 지침입니다.


남연심 위원  타 위원회나 이런 거에 비해서 조금 회의수당이 세다는 생각이 드는데?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위원님 말씀대로 저번에 회의록에서도 보셨지만 저희들이 알찬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는 데 비해서 그에 따른 수당도 적고 또 못 드리는 분들도 있고 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운영위를 개최할 때마다 죄송스러운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고요. 저희들은 다른 방법으로 드렸으면 좋겠는데 또 그렇게 했을 때 제2ㆍ제3의 어떤 문제가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우선은 봉사 이런 거로 감사하게 저희들이 평가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남연심 위원  그러면 이렇게 초과분을 지급해서 만족도가 그냥……. 만족도라기보다 조금 위로할 수 있는 부분이 생기는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저희들이 늘 초과할 수 없지만 초과가 발생한다면 드리게 되는데요. 그렇다 하더라도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 본부가 시내에 있는 것도 아니고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오시고 가시게 되면 회의시간뿐만 아니라 시간도 걸리기 때문에 흡족할 수는 없지만 저희들이 그런 규정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는 말씀 드립니다.


남연심 위원  네, 이해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성각  남연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현기 위원  보충질의.


○위원장 홍성각  김현기 위원님 보충질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현기 위원  아까 존경하는 남연심 위원님이 질의하신 내용 중에서 참고하실 페이지는 1147쪽, 오한정 시설과장님한테 질의드리겠습니다. 궁금해서 질의를 다시 추가로 제가 드리겠습니다. 지금 지하수 사후 관리 및 영향조사라고 말씀하셨는데 ’23년 예산서를 보니까 5회를 했더라고요. 그런데 지금 현재 2024년에는 1회를 한다고 항목을 달았는데 이거에 대해서 다시 한번 보충 설명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 중에 ’23년도에는 없었다고 말씀드렸는데 저희가 자료를 다시 확인했는데 5회가 있었습니다. 5회를 했습니다. 다섯 군데.


김현기 위원  그런데 왜 아까는 답변을…….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죄송합니다.


김현기 위원  그러면 올해는 5회를 했고 내년도에는 1회를 하는 거에 대해 뭔 이유가 있어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2년 차, 5년 차에 해당되는 부분들을 하는 거라서 하는 데가 있고, 안 하는 데가 있고 이렇게 되는 겁니다.


김현기 위원  하는 데 있고, 안 하는 데 있어서 횟수를 내년도는 1회로 줄였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아니, 1회로 줄인 게 아니라 내년 ’24년도에 걸리는 데가 한 군데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김현기 위원  그러면 지금 현재 이게 206개소라고 표시된 게 맞아요? 206개소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소규모 수도시설은 206개소가 있는 거고요. 그중에 일일 100톤 이상인 곳이 16군데가 있습니다.


김현기 위원  일일 100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예.


김현기 위원  16개?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예. 그중에 내년도에 1개소가 해당된다는 얘기입니다.


김현기 위원  아, 돌아가면서 이거로 사후 관리를 한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그렇습니다.


김현기 위원  그러면 사후 관리를 하는 거에서 구체적으로 이 금액에 대해서 항목이 있어요? 퉁으로 이렇게 달아 놓은 것에 대해서, 뭐 뭐가 있을 거 아니야?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그러니까 지하수 사후 관리 및 영향조사라는 부분이 내용적으로 국내에 에어서징(air surging)이라고 해서 바람을 집어넣어서 지하 파이프 내를 청소하는 거하고 수질검사, 장비 양수시험이라고 해서 16시간 동안 양수시험을 하게 됩니다. 그럼 일일 100톤 이상이 나오는지를 시험하는 그런 내용들입니다.


김현기 위원  우리 지금 청주시에서 206개소 정도 개소가 있어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지금 소규모 수도시설은 206개소입니다.


김현기 위원  소규모 수도시설이 206개소라고?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네, 그렇습니다.


김현기 위원  이해가 됐습니다.


○위원장 홍성각  김현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완희 위원 거수)

박완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완희 위원  우선 성과계획서 1151쪽에 대해서 질의드리려고 합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안전한 수돗물 공급 체계 구축이라는 전략목표로 정책 사업 목표가 소규모 수도시설 유지보수, 성과지표가 수질검사 실적, 유지보수 지원, 비상급수 지원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거는 상수도사업본부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성과지표를 만들어야 되는 게 아닌가 싶은데 지금 보니까 소규모 수도시설에 대한 것만 성과지표로 들어가 있더라고요. 이 부분은 어느 분이 답변을 하셔야 돼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1151페이지 말씀하시는 건가요?


박완희 위원  성과계획서 1151쪽.


변은영 위원  예산안 말고 성과계획서 1151페이지.


박완희 위원  준비가 안 됐군요. 이거는 제 의견만 드릴게요.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성과지표가 어떤 전략목표와 정책 사업 목표 이렇게 구성하게 되어 있는데 제가 살펴보니까 소규모 수도시설에 대한 수질검사 실적, 유지보수 지원, 비상급수 지원 이렇게 나눠져 있더라고요. 사실은 이게 전체 상수도사업본부 사업에서 일부분이잖아요. 사실은 작은 부분이기 때문에 목표나 성과지표를 좀 새롭게 발굴해서 그것을 기반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 수돗물 전체적인 공급 체계니까 소규모 수도시설도 당연히 해야 될 부분이지만 전체 큰 틀에서의 성과지표가 필요하지 않겠느냐라는 제안을 좀 드릴게요. 이거는 본부장님이나 과장님들께서 다시 한번 검토해 주시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고요. 그러면 본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1909쪽 업무과인데요. 영업수익 중에 사용료수익을 제가 살펴봤어요. 그래서 사용료수익에는 가정용상수도사용료, 일반용상수도사용료, 산업 및 공업용상수도사용료 이렇게 나눠지더라고요, 원수ㆍ정수판매수입까지 있고. 그런데 대개 감을 하셨어요, 보니까 사용료를. 특별하게 감을 한 이유가 있나요, 업무과장님?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업무과장 김선자입니다. 저희가 올해 세입을 잡을 때 코로나가 끝나서 경제가 활성화돼서 물 사용량이 많이 늘어나 사용료수익이 늘 거라 예상해서 세입예산을 조금 많이 잡았었는데요. 그런데 올해 지나다 보니까 예상과는 달리 경기 불황이 지속돼서 사용료수익이 그다지 늘지 않고 조금 줄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3회 추경 시 결산한 세입의 기준으로 해서 내년도도 마찬가지고 경기가 그렇게 많이 좋아질 거라고는 생각지 않고 있어서, 내년도도 경기가 올해 비슷할 거라고 생각해서 세입을 조금 감해서 잡았습니다.


박완희 위원  네, 네. 한 168억 정도를 감했더라고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맞습니다.


박완희 위원  여하튼 예를 들자면 지금 사용료수익 가정용상수도사용료 같은 경우에는 월 4만 8,091원 해서 6만 5,673전 이렇게 계상돼서 12개월 했고. 그러니까 작년에 보니까 4만 8,000원 정도를 올해는 4만 원대로 낮췄더라고요. 그리고 일반용상수도사용료 같은 경우에도 작년보다 전수는 1만 개 정도 늘은 것……. 1,000개 정도 늘었네요. 1,000개 정도 늘었고 15만 1,715원에서 13만 1,000원대로 낮췄고. 수입이 줄겠다고 판단을 했기 때문에 그렇게 한 것 같아요. 그리고 산업용ㆍ공업용상수도사용료도 많이 줄였더라고요. 1,400만 원대에서 1,100만 원대로 줄였어요. 너무 과하게 줄인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어서 그러는데. 여하튼 경기 불황이나 이런 이유들 때문에 그렇게 했다고 하면 이해는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지금 전체적으로 이렇게 사용하는 상수도 총량은 얼마로 보시는 거예요? 이거는 어느 분이……. 정수과장님이 답변을 하셔야 될까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저희들이 사용 총량은 요금에 관한 사용 총량을 말씀하신 건데요. 저희들이 생산하는 일 단위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일 단위로 말씀을 드리면 저희들이 자체 생산한, 생활용수 기준으로 자체 생산하는 게 한 10만 톤 정도 자체 생산을 하고요. 그다음에 수공에서 저희들이 수수하는 양이 일일 25만 톤 정도로 수수를 합니다. 그와는 별도로 공업용수를 가지고 있는데 공업용수는 한 15만 톤 좀 안 되게 이렇게 저희들이 매일 수수하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요금으로, 요금수입으로 전환되는 그러한 총물량이 되겠습니다.


박완희 위원  그러면 제가 그거 관련해서 좀 궁금한 것들이 생겨서……. 시설과장님, 1933페이지 보면 상수도 공급 기획에 재료비로 정수구입비가 있어요. 정수구입 대금으로 생활용수가 사용요금 302.8원 곱하기 19만 9,034 곱하기 365일 이렇게 계상됐고, 공업용수가 230원 곱하기 14만 8,000 이렇게 돼 있는데 이거는 어떤 의미인가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이거는 수돗물 공급 규정에 의해서 수공하고 저희하고 맺어져 있는 장기 계약으로 전년도 일평균 사용량 중에 최대 사용 월을 평균한 금액을 계약 물량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박완희 위원  이 계약이 정수과가 하는 게 아니라 시설과에서 계약하는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예, 시설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박완희 위원  그러면 아까 말씀하셨던 것처럼……. 그러면 지북배수장에서 생산하는 총량은 얼마예요, 수돗물이? 상수도가?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지금 원수는 저희들이 원수비를 책정해서 구입하고 있고요. 정수는 아까 말씀드렸듯이 저희들이 생산하는 것도 있지만 수공에서 가져오는, 도매로 가져오는 수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수비는 시설과에서 일괄적으로 계상해서 운영하고 있고요. 저희들이 생산하는 건 아까 말씀드렸듯이 원수를 저희들이 사서 그리고 생산하는 게 일일 10만 톤이 되겠습니다.


박완희 위원  그러니까 1945페이지에 원수구입비가 있어요. 대청댐 전용시설 사용료 1,024원 곱하기 2,860만 톤 이렇게 돼 있고, 원수구입비 대청댐 용수가 53.8원 곱하기 2만 3,700톤 365일, 현도취수장이 4,975톤 이렇게 합치면 원수구입비가……. 원수구입량이 일일 2만 8,675톤이에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우선은 금액은 차치하고요. 여기 보시면 대청댐, 저희들이 일일 여기에는 표시가 되지 않았는데 기득수량이라고 하는 게 있습니다. 당초에 여기서 예산에 자세히 표현하지는 못했지만 약 8만 톤 정도로 저희들이 이거는 낮은 금액, 아까 말씀드렸던 1.024전에 가져올 수 있는 금액이 있습니다. 여기에 초과되는 2만 3,000톤 정도 이거를 또 다른 금액으로 52원 정도에, 53원 정도에 사는 거고요. 그리고 현도취수장은 저희들이 현도취수장을 이중 관로로 도입할 때 계약으로 해서 일부를 현도취수장에서 취수하는 거로 이렇게 계약이 돼 있기 때문에 쓰는, 이렇게 세 군데로 들어오는, 세 경로로 원수요금이 달라지는 그런 상황입니다.


박완희 위원  그러면 지금 기재되어 있는 대청댐 전용시설 사용료가 기득수량 8만 톤 정도 거기에 해당한다는 얘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박완희 위원  이게 제대로 표현이 안 되니까……. 실제 10만 톤을 우리 지북정수장에서 생산한다고 하는데 ‘나와 있는 이 자료만 가지고는 이게 이삼만 톤밖에 안 되는데 뭔 소리냐?’ 이런 판단이 들어서 질의를 드린 거예요. 지금 이해가 됐어요. 여하튼 대략 우리 지북정수장에서 10만 톤의 물을 생산하고 있고. 그리고 광역상수도 광역……. 그러면 수자원공사 이쪽에서 25만 톤 정도를 생산하는 거네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20에서 25만 톤 정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박완희 위원  예, 그 부분은 이해가 됐습니다. 다음 질의 드릴게요, 1910페이지. 업무과장님, 이거 제가 지난번에도 한 번 말씀을 드린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타회계전입금수익 관련해서 하수도사용료 징수수탁수수료가 있어요. 그래서 940억 정도의 2퍼센트 해 가지고 지금 우리가 18억 8,000만 원 정도를 수익으로 잡으셨잖아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네.


박완희 위원  이게 상수도사업본부가 징수를 해서 하수도 쪽으로 보내 주는 돈이잖아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네.


박완희 위원  지난번에도 말씀을 드렸는데 하수도 쪽은 하수도수입을, 그러니까 사용료 징수 금액이 960억으로 잡아 놓고 있더라고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업무과장 김선자입니다. 작년에 위원님께서 지적을 하셔서 올해는 하수도에서 이것 좀 알려 달라고 자료를 받아서 저희가 계상했습니다. 그런데…….


박완희 위원  또 달라요. 그러니까 하수 쪽에서는 960억 정도의 수입이 들어올 거라고 예상을 했더라고요. 그런데 우리는 지금 940억, 20억 차이가 2퍼센트 정도인데 얼마 되지 않겠으나 이 부분은 좀 확인해서 맞춰야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이거는 다시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잘 알겠습니다.


박완희 위원  그리고 1910페이지에 토지 임대수입이 있어요, 기타수입에. 이거는 650만 원인데 어떤 토지에 대한 수입 임대료인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업무과장 김선자입니다. 저희가 공유재산이 있습니다, 흥덕구 쪽에. 제가 잠시 설명서를……. 향정동 83-1번지 6필지에 대해서 임대를 해주고 있는데 이거에 대한 토지 임대수입입니다.


박완희 위원  누구에게 임대를 하는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이름은 제가 기억을 못 하고, 아마 그쪽에 주유소가 있어서 주유소 쪽 진입로 위치라고 제가 알고 있고.


박완희 위원  확인해서 알려 주세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박완희 위원  그리고 업무과장님께 마지막 질의 하나 더 드릴게요. 1959페이지, 상수도 특별회계에 예탁금원금회수수입 이게 나와 있는데 유보자금 중에 순세계잉여금을 당초에는, 전년도 ’23년도에는 45억 정도를 세웠는데…….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맞습니다.


박완희 위원  이번에는 배 정도 늘려서 90억까지 순세계잉여금을 늘리겠다 이렇게 판단하신 근거는 어떻게 되나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업무과장 김선자입니다. 작년……. 하여튼 위원님께서 지적하셔서, 본예산에 순세계잉여금을 조금 세우고 나중에 추경에 증액하는 거로 그때 지적을 한번 하셔서 저희가 예전에는 순세계잉여금을 이삼십 프로 정도만 예산 계상했는데 올해는 추정치 60프로 정도 계상해서 결산이 끝나서 1회 추경 때 약간만 증액하는 그런 수준으로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본예산에 조금 늘렸습니다.


박완희 위원  예, 잘하셨습니다. 일단 알겠고요. 다음은 시설과장님께 질의드릴게요. 1970페이지에 이전에도 질의가 있었던 부분인데 노후관 개량 공사, 실제 지금 저희가 노후관에 대한 문제가 개량을 한다거나 아니면 정비를 해서 세척한다든가 교체한다거나 이런 거잖아요. 그런데 예산을 많이 줄이셨어요. 아까 홍순철 위원님께서 잠깐 질의……. 정연숙 위원님도 질의하셨던 것 같은데 실제 이게 시급한 사업 아닌가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지금은 실시설계비만 계상을 했고요. 그러니까 실제 사업비는 설계가 끝나고 나서 세우려고 사업비 부분은 추경 쪽으로 넘기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완희 위원  아니, 그러니까 실시설계비는 거기 나와 있는데 교체 공사비 일부가 잡혀 있더라고요. 그죠?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그렇습니다. 모충동 남부상가 외 2개소 해서 세 군데 지금 해놨습니다.


박완희 위원  이건 추경에 더 세울 생각이신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예, 시설비는 추후에 세울 겁니다.


박완희 위원  그러면 실제 우리 시에 노후관 교체를 전체적으로 한다고 하면 어느 정도 걸리나요? 총예산이 어느 정도 들어갈까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노후관 정비는 490킬로 정도로 하고요, 예산은 한 2,200억 정도 8년 치 지금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박완희 위원  420킬로?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예.


박완희 위원  2,000억?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예.


박완희 위원  그래서 저는 걱정이 되는 것이 이게 순세계잉여금도 더 많이 잡으시고. 여하튼 예산들이 있다 보니 이런 노후관의 교체나 개량을 좀 신속하게 해야 할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 그리고 또 장기 계획에 의해서 하는 거기 때문에 예산 배정을 해마다 잘해서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게 해야 되지 않겠는가라는 생각 때문에 질의를 드린 거예요. 그렇게 잘 알아서 진행을 하시겠지만. 그러니까 본예산의 예산을 이렇게 조금 세우다 보니 ‘사업 안 하려고 하나?’ 이런 생각들이 들기도 해서 질의드린 겁니다. 일단 추경에 확보하시겠다는 얘기죠?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그렇습니다.


박완희 위원  예, 알겠고요. 그다음으로 사유지 내 급수관 이설 공사가 올해도 세웠고 내년에도 세우는데 이런 사례들이 좀 많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과거에 수도관을 매립할 때, 그러니까 기존에 있는 그대로의 도로에 설치하는 경우들이 많아서 그런데 요즘 들어서는 사유지를 다시 찾고 이렇게 해서 이설 요청을 하는 건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별도로 예산을 세워 놨습니다.


박완희 위원  그런데 사실은 이것도 1,000미터 정도밖에 안 돼서……. 그죠? 이런 사례들이 옛날에 사도, 그죠? 농촌 지역 같은 경우는 특히나 그런 전원주택지 개발하면서 사도에 이런 것들이 설치되고 그걸 옮겨라 이렇게 하는 것들이 많은데. 예, 알겠습니다. 이건 필요한 사업이라고 보고요. 하이닉스 신규 공장 공업용수 관련해서 설계비를 감하셨어요. 감을 한 이유가 설계가 양이 줄어서 그런가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시설과장 오한정입니다. 설계비를 줄인 건 아니고요. 전년도에 28억, 그러니까 전년도에 했던 부분이고 내년도에 4만 톤에서 7만 톤으로 늘어나는 부분에 대한 21억 부분만 실시설계비를 지금 세운 겁니다.


박완희 위원  아, 3단계 이후에 진행되는 거 말씀하시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그렇습니다.


박완희 위원  그게 21억이고 그래서 그 전년도 설계비랑 비교했을 때 약간 줄어든다?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네, 그렇습니다.


박완희 위원  이거는 4단계 협약은 검토를 하고 계신가요? 지난번에 행감 때 잠깐 질의드렸던 건데.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저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설계가 완료돼서 총사업비가 결정됐을 때 별도의 협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박완희 위원  네, 알겠습니다. 다음 정수과장님께 질의드릴게요. 아까 원수구입비 관련해서는 이해가 됐고요. 1945페이지에 동력비가 있더라고요. 취수장 전력 사용료가 월 8,800만 원 정도 해서 12개월로 잡으셨는데 작년에는 6,300만 원이었어요, 월이. 그래서 월 2,500만 원 정도가 늘었어요. 그래서 이렇게 많이 늘 수가 있나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 이 사유는 어떻게 됩니까?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실제는 전력요금의 상승이고요. 저희들이 약간의 생산량이 증가한 부분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생산량 증가보다는 전력요금 상승이 많은데요. 사실 가정용 요금은 그렇게 많은 퍼센트가 오르지 않았지만 산업용에 대해서는 계속 단계별로 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운데 한 35프로 이 정도가 올랐습니다. 그래서 그거에 대해서 저희들이 추경에도 세웠고 했지만 부족하고 해서 내년도 예산에는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증액을 통해서 전기료를 내야 될 것 같은 그런 상황입니다.


박완희 위원  네, 꽤 많이 상승돼 가지고……. 예, 알겠습니다. 그건 이해가 된 것 같고요. 1975페이지에 생활배수지 보수ㆍ보강 사업 잠깐 보겠습니다. 이게 스테인리스로 교체하는 이런 사업인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박완희 위원  이번에 가경배수지하고 개신배수지를 스테인리스 라이닝으로 교체한다고 했는데 제 기억으로는 개신배수지는 이미 일부 하지 않았던가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예, 그렇습니다. 단계별로 배수지 전체를 한 번에 할 수 없는 거는 아시다시피 저희들이 물량의 공급 상황이 한 번에 할 수 없기 때문에 연차적으로 배수지마다 단계별로 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박완희 위원  그러면 지금까지 배수지를 몇 곳 정도 이런 보수ㆍ보강 스테인리스라이닝 작업이 됐나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우선 저희들이 배수지로 따지면 배수지가 5개 배수지인데 5개 배수지로 하는 거는 사업량이 조금 약간의 혼선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은 19개 저수조라고 판단합니다. 19개 저수조 중에서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이를테면 개신배수지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게 총 4개 배수지에 저수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개 배수지에. 그래서 이를테면 ’21년에 1개를 했고요, ’22년에 2개 하고. 그래서 저희들이 총 1개가 남아 있습니다. 그거를 하려고 하는 거고요. 총 19개 중에서 지난해, 그러니까 금년까지 완료를 하게 되면 저희들이 총 12개가 완료되고 내년부터, 올해 예산에 계상한 내년부터 사업분이 7개소가 됩니다. 7개 지가 됩니다. 그래서 총 19개를 완성할 예정입니다.


박완희 위원  그러면 7개 정도 더 해야 되는 거네요. 그죠?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그렇습니다.


박완희 위원  우리 지북배수지는 내부가 스테인리스로 돼 있나요?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예, 그렇습니다.


박완희 위원  신규로 만든 것들은 그렇게 바꾸는 거로. 예, 알겠습니다. 다음은 1976페이지에 정수장 소형 생물 대응체계 구축 사업인데요. 새로 신규 사업인데 이거 관련해서 설명 좀 해주십시오.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여기서 정수장 소형 생물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회적으로 이야기가 됐던 깔따구 유충에 대한 방어 대응 체계가 되겠습니다. 환경부 국비 사업이고요. 기본적으로는 어떤 거냐 하면 이 깔따구가 어떤 원수라든가 정수 과정에서 있다 하더라도 이거를 스크리닝(screening)을 해서, 여과를 해서 없앨 수 있는 그러한 시설입니다. 그러한 시설을 설치하는 데 저희들이 5억을 올렸는데 전체 국비하고 도비ㆍ시비 해서 50 대 50으로 시행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완희 위원  그러면 깔따구가 들어가게 되면 그걸 분쇄하는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아닙니다.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깔따구 자체는, 그 깔따구는, 우리가 이야기하는 깔따구는 날벌레입니다.


박완희 위원  유충.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유충이 아니고 깔따구 자체는 날아다니는 모기보다 약간 작은 일종의 날벌레인데 저희들이 대상으로 하고 있는 건 그 날벌레가 알이 돼서 다시 유충이 된 유충에 대한 문제이거든요. 그건 가는 게 아니라 유충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그런 것들을 미세망으로 막는 그러한 구조가 되겠습니다.


박완희 위원  아, 네. 사실은 우리 정수장에 그게 발생된 건 아직 없었잖아요. 그죠?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그렇습니다.


박완희 위원  예방 차원에서 필요한 사업이라고 보고요. 이런 사업들이 결국은 또 유지관리에 대한 측면들이 이어져야 되잖아요. 그건 어떻게 지금 판단을 하고 계신가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맞습니다. 사실은 이 사업을 저희들이 신속히 도입하지 않은 이유도 지금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이게 과연 유지관리가 제대로 될 것인가. 왜냐하면 너무 망을 좁게, 작게 할 경우에는 수도 손실에 의해서 운영하기가 어려워지고요. 너무 망을 크게 할 경우에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럼 그거에 대해서 적절하게 망을 구성하면서 운영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게 관건이거든요. 그래서 저희들 판단에는 우리가 앞서지 말고 다른 데가 하는 걸 보자는 그런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봐서는 아주 보편화되지 않았지만 어느 정도까지는 도입된 곳들이 있습니다.


박완희 위원  타 지자체 사례들이 있어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예,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앞으로 그런 것들을 더 보면서 많은 양을 하는 게 아니고 이 중에서도 일부를 하는 거기 때문에 운영에 대해서는 운영하는 그런 문제점이나 이런 것들을 보완해서 점차적으로 저희들이 전격적으로 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판단토록 하겠습니다.


박완희 위원  여섯 곳, 여섯 개를 설치하는 거로 돼 있던데 우리 지북정수장에만 6개가 들어가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그렇습니다. 이게 유로에 한 번에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유로 나오는 곳에 별도 별도로 여과지를 중심으로 해서 설치하는 그런 시설이 되겠습니다.


박완희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하나만 더 질의드릴게요. 1948페이지에 공정관리 스마트 시스템 개발 비용으로 6,500만 원이 책정되어 예산이 올라와 있는데 공정 관리 스마트 시스템, 요즘 하도 스마트, 스마트 이런 게 많아 가지고 이거는 어떤 스마트입니까?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네,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기본적으로 저희들도 위원님 말씀처럼 대세이기 때문에 스마트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요. 어떤 이야기냐 하면 저희 공정 관리가 제어 시스템에 의해서 공정 관리를 합니다. 그 공정 관리는 다분히 기계적이고, 기계적인 언어로 올라오게 돼 있습니다. 이를테면 단위, 단위 공정마다의 값, 우리가 설정한 값에 대해서 그 값이 맞느냐 틀리느냐는 오엑스(OX)로 올라오는 상황이거든요. 여기서 스마트라고 한 거는 그렇게 해서는 저희들이 운영하는 데 있어서 전반에 대한 운영 상황을 보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저희들이 시설 기준이라든가 여기 그런 시설물에 대한 물리적 기준이 아니라 수질이라든가 그 밖의 기준들이 맞느냐 하는 것들은 판단해야 되거든요. 사람이 그거를 판단하지 않고 시퀀스에 의해서, 로직(logic)에 의해서 판단해서 그것들을 알려 주는 그런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박완희 위원  여하튼 이게 잘되면 유지관리를 하는 데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겠네요. 그죠?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장래에 종점은 그렇게 가리라고 봅니다. 아까 소형 생물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성급하게 갔을 경우에는 시행착오가 크고 또 예산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보다는 전체적인 사회 전반 시스템의 움직임을 보면서 따라가야 될 거로판단하고 있습니다.


박완희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성각  박완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변은영 위원 거수)

변은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은영 위원  제가 자꾸 웃음이 안 나오려고, 참으려고 그러는데 너무 기분이 좋고 이 안도감은 뭐죠? 끝까지 열일 하시는 정수과장님 너무 감사드리고요. 업무과장님께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남연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물사랑 서포터스 관련해 가지고 질의를 하려고 합니다. 1917페이지에 보면 서포터스 원고료가 있어요. 원고료가 60건으로 상정된 것 보면 서포터스가 각각 원고를 작성하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변은영 위원  원고를 한 네 꼭지 정도를 작성시키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이네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일단 예산은 최대한으로 세웠고요. 이분들이 각종 수돗물 생산 과정, 검침 과정, 수도관 공사 이런 데 체험하면서 느낀 점 이런 거를 수기로 이런 SNS에 올렸을 때 수고료를 조금 드리려고 세웠습니다.


변은영 위원  그런 수고료?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변은영 위원  그러면 이거 관련해서는 자기 SNS에 올리는 걸 기준으로 하는 건가요? 어디에 게재하실 계획인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저희 시 각종 SNS에 올리는 거로.


변은영 위원  시에서 관여하고, 관리하고 있는 SNS 그런 데에 게시하는 걸?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맞습니다.


변은영 위원  혹시 지면이나 이런 데는 상관하지 않고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예.


변은영 위원  그러면 무슨 물 서포터스 기자단 그런 식으로 하면 기자 원고료를 준다 그런 개념으로 받아들여도 되나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저희 공보관실에 SNS 활동할 때 그런 원고료를 줄 수 있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공보관실, 평생도서관 쪽에 이런 식으로 시민 홍보단 운영하는 게 있어서 그 기준을 참고해서 이렇게 예산 계상을 했습니다.


변은영 위원  예. 본 위원이 보기에 원고료를 지급한다고 이렇게 돼 있으면 사실은 개인이 블로그를 올리고 그럴 때는 원고료를 받는 것에 대해서 ‘일정의, 소정의 대가를 받고 작성된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반드시 올라와야 되는 거기 때문에 그런 것들 만전을 기해 주시길 바라고요. 이거 관련해서 원고료 서포터스가 1년에 네 꼭지 정도 기사를 썼으면 좋겠다는 거긴 한데 이게 행사실비나 운영비에 관련해서는 이분들을 한 번에……. 여기 보면 60명인가요? 30명.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저희가 30명.


변은영 위원  30명이면 전반기 한 번, 후반기 한 번 그렇게 한다는 얘기인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상ㆍ하반기 각 15명씩 해서 30명 정도.


변은영 위원  아, 그렇게 해서 5회 정도 하면 다섯 번 정도 회의를 하시겠다는 얘기인 거죠? 교육도 시키면서 관람도 시키면서 여러 가지 미션을 주겠다는 건데.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맞습니다.


변은영 위원  여기 밑에 보면 홍보물품 제작 구입이 있어요. 1917페이지에 보면 물사랑 서포터스 홍보물품 제작 구입 이것들은 홍보 물품을 제작해 가지고 이 서포터스들이 막 다니면서 홍보를 하는 거예요 아니면 이 서포터스들에게 홍보용품을 주겠다는 얘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저희가 시민들한테 홍보할 용품을 줘서 배부토록 할 계획입니다.


변은영 위원  아, 이분들이 그런 것까지 해야 되는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그러니까 각종…….


변은영 위원  그럴 계획인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행사나 이런 데 가면 그냥 갈 수 없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현수막, 패널 아니면 기념 조금 한 홍보물품.


변은영 위원  예, 물품이 있으면 홍보가 더 잘되겠죠. 그러면 이분들이 현장 행사장이나 이런 데 출격을 할 때 그 비용도 여기 5회에 계산이 된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아닙니다. 이거는…….


변은영 위원  그건 아니에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예.


변은영 위원  완전히 자율 의지에 대해서 자원봉사?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맞습니다.


변은영 위원  아, 상당히 어려움이 있으시겠네요. 많이 독려하고 그래야 되는데 시민들의 참여 없이 이게 되나요? 그런데―본 위원이―내부적으로는 물사랑 서포터스들이 여러 가지 시민 참여형 이런 것들 글을 게시하는 것도 좋고 그렇기는 한데 끊임없는 홍보, 지면을 위한 홍보가 되게 많이 필요해요. 그래서 직원들이 쓰레기 감축이나 환경오염이나 그런 것들에 대해서 기고도 하고 그러는데 그런 것들도 적극적으로도 같이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이거 게재하고 그럴 때 원고료가 나가는 거기 때문에 서포터스들에게는 본인이 청주시 앱(app)이나 이런 데 올리는 것보다도 ‘다른 데 자기도 올리고 싶어요.’라든가 그렇게 할 때 이런 것들 좀, SNS 운영 관련해서 그런 것들 만전을 기해서 운영해 주시길 부탁드려요.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네, 위원님이 우려하시는 걸 참고해서 다시 한번 잘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변은영 위원  네, 부탁드려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성각  변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김동헌 정수과장님께서 청춘을 지나서 초로의 문턱에서 힘차게 근무하시다가 이제 12월 말 퇴임하시는데 퇴임인사 한 말씀 하시겠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정수과장 김동헌입니다. 감사합니다, 기회를 주셔서. 사실은 그간 우리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위원님들께서 저희 정수과에 대해서 특별히 애정을 가지고 얘기해 주신 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 자리를 떠나더라도 앞으로 우리 정수과에 대해서 특별한 그런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예, 감사합니다.

  (회의장 박수)


○위원장 홍성각  수고하셨고요. 강호경 본부장님께서도 젊음을 바치시고 열정으로 근무하시다가 12월 말에 퇴임하시게 됐는데 한 말씀 해주시죠.


○상수도사업본부장 강호경  저도 먼저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위원님들 덕분에 진짜 공무원 생활을 편하고 행복하게 보낸 것 같습니다. 또 즐겁게 일을 하다 보니까 그동안 성과도 많이 낸 것 같습니다. 우리가 하면서 제일 큰 성과는 상수도본부장 근무하면서 사고 없다는 거 또 위원님들이 많이 도와줬다는 거 이런 게 가장 큰 성과 같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성과는 대통령 물의 날 기관 표창 또 공기업 평가 최우수, 수도사업자 평가 1위 이런 것을 생각할 때 이런 게 다 여기 계신 위원님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나가더라도 위원님들 자주 찾아뵙고 형님같이 모시겠습니다. 하여간 자주 찾아오시면 조언 좀 많이 부탁하고요. 나가더라도, 하여간 금방 찾아뵙고 인사드릴 테니까 그때 모른 척하지 말고 인사 잘 받아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회의장 박수)


○위원장 홍성각  두 분 오랜 공직 기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특히, 올해는 대통령상 수상을 하는 두각을 나타내시는 등 능력을 출중하신데 세월의 밀림이 아쉽습니다. 이제 인생 후반기를 맞이하시면서 무엇보다도 건강이 제일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모든 스트레스를 뒤로 하시고 인생이라는 장도에 건강과 함께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일정은 이것으로 마치고, 12월 14일 목요일에는 4개 구청 소관 사항에 대하여 예비심사를 진행한 후 환경위원회 소관 전 부서에 대한 예산안 조정과 의결을 거쳐 2024년 예산안, 2024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무리하겠습니다.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과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83회 청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환경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6분 산회)


○출석 위원(7명)

홍성각정연숙김현기남연심박완희변은영홍순철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이재철


○출석 공무원

상수도사업본부장 강호경

상수도사업본부업무과장 김선자

상수도사업본부시설과장 오한정

상수도사업본부정수과장 김동헌


○기록 담당 공무원

이진숙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