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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의회

제18회 제2호 복지교육위원회(2016.05.13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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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원장 육미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복지교육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복지교육위원장 육미선입니다. 의정활동에 많은 열정을 갖고 성실히 임하고 계신 위원님들과 참석하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을 말씀드리면 4개 보건소, 4개 구청에 대한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예비심사 후 도서관평생학습본부, 청주고인쇄박물관에 대한 예비심사를 진행하고, 이어서 계수조정 및 의결을 하겠습니다.


1.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시장 제출)

가. 상당ㆍ서원ㆍ흥덕ㆍ청원보건소 소관 제안설명


○위원장 육미선  의사일정 제1항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4개 보건소와 4개 구청 소관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노용호 상당보건소장님 나오셔서 4개 보건소에 대하여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당보건소장 노용호  상당보건소장 노용호입니다. 평소 시민건강 증진을 위해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적극 성원해 주시는 육미선 복지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2016년도 4개 보건소의 제1회 추경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2016년도 제1회 추경 예산안은 주로 기정사업에 대한 사업비 부족분을 증액하거나 내시 변경에 따른 국ㆍ도비보조금을 증액 또는 감액 조정하는 것으로 보건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함입니다. 먼저 4개 보건소 총괄 세입예산안입니다. 금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4억 6,909만 원이 증액된 166억 3,07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14억 2,787만 원이 증액된 329억 3,41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제안설명 하기에 앞서 4개 보건소의 신규 공통사업은 상당보건소에서 설명드리고 연례 반복 보조사업으로 내시에 따라 조정된 내역과 과목 변경 및 부서 변경으로 조정된 내역은 시간절약을 위해 명세 내역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 소관 세입예산안입니다. 금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17만 9,000원 증액된 7억 4,07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2,421만 5,000원 증액된 16억 6,713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에 대한 사업별 내역은 준비된 사업명세서 363쪽부터 366쪽까지입니다. 364쪽입니다. 소전보건진료소 숙소 설치를 위한 리모델링(remodeling) 예산으로 4,400만 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상당보건소 건강증진과 소관 세입예산안입니다. 금회 추경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1억 6,522만 원 증액된 33억 4,34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8억 4,155만 원 증액된 70억 5,42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에 대한 사업별 내역은 준비된 사업명세서 367쪽부터 377쪽까지입니다. 370쪽, 지역사회 중심 금연서비스 사업입니다. 지역사회 중심 금연서비스 사업은 국ㆍ도비 내시자료에 의거 상당보건소에 2,100만 원, 서원ㆍ흥덕ㆍ청원보건소는 각각 1,300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서원보건소 소관 세입예산안입니다. 금회 추경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8,819만 원 증액된 42억 6,867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2억 5,093만 원 증액된 87억 8,201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에 대한 사업별 내역은 준비된 사업명세서 378쪽부터 387쪽까지입니다. 378쪽, 보건소 운영입니다. 청주시노인전문병원 건물 인도 단행 가처분 신청 및 행정대집행 계고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전 수탁자 물품 반출비용으로 사무관리비 1,177만 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379쪽, 상단에 보건지소 운영입니다. 현도보건지소 외벽 및 옥상 보수를 위해 시설비및부대비로 1,180만 원을, 현도보건지소ㆍ남이보건지소 보일러 교체를 위해 722만 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흥덕보건소 소관 세입예산안입니다. 금회 추경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1억 535만 7,000원 증액된 43억 2,962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1억 7,190만 8,000원 증액된 82억 4,635만 원을 계상하셨습니다. 세출예산안에 대한 사업별 내역은 준비된 사업명세서 388쪽부터 397쪽입니다. 394쪽 하단입니다. 희귀ㆍ난치성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으로 국ㆍ도비 내시자료에 의거 6,409만 1,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395쪽 하단입니다.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사업으로 국ㆍ도비 내시자료에 의거 8,674만 6,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원보건소 소관 세입예산안입니다. 금회 추경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1억 1,013만 7,000원 증액된 39억 4,822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1억 3,926만 원 증액된 71억 8,43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에 대한 사업별 내역은 준비된 사업명세서 398쪽부터 408쪽까지입니다. 401쪽, 농어촌 보건ㆍ의료서비스 개선사업입니다. 지역주민에게 원활한 보건사업 제공을 위한 보건사업 추진용 승합차 구입비로 521만 7,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405쪽 상단입니다. 생물테러 대비ㆍ대응 역량강화 사업은 생물테러 위기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교육훈련비로 300만 원을 내시에 따라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2016년도 제1회 추경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면서 우리 보건소는 꼭 필요한 예산만 계상하였사오니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나. 상당구청 소관 제안설명

(10시09분)

○위원장 육미선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4개 구청의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박광옥 상당구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당구청장 박광옥  상당구청장 박광옥입니다. 평소 구정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육미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복지교육위원회 소관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에서 3억 5,091만 원이 증액된 46억 1,07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청사건립기금 마련을 위해 경상경비 7% 절감계획에 따라 1,001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532쪽, 맑은고을 청춘대학을 하반기까지 확대 운영하기 위한 운영비 1,000만 원, 시 소유 경로당 6개소에 대한 시설 개보수비 3,342만 원을 각각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533쪽부터 536쪽, 민간 소유 경로당 신축 개보수비 2억 5,620만 원, 경로당 신축에 대한 등기 촉탁 수수료 150만 원, 경로당 에어컨 구입 등 물품구입비 7,110만 원을 각각 증액 계상하였고, 「청주시 조손가정 지원 조례」가 조손가정수당은 중지되고 가정 위탁을 신청할 수 있도록 일부 개정됨에 따라 조손가정수당 1,080만 원을 전액 감액하였습니다. 다음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546쪽, 환경위생과 소관은 예산 절감에 따른 감액 계상으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 서원구청 소관 제안설명

(10시11분)

○위원장 육미선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철희 서원구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원구청장 이철희  서원구청장 이철희입니다. 서원구 소관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경안은 기정예산에서 1억 6,100만 원이 증액된 51억 1,743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606쪽부터 608쪽, 노인행복대학 하반기 운영 보조금 1,000만 원, 경로당 신축 개보수비 28개소 1억 3,460만 원, 경로당 정기검사 및 관리비 25개소 3,03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609쪽, 조손가정수당 720만 원 감액은 지원 조례의 근거조항 삭제로 삭감하였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 흥덕구청 소관 제안설명


○위원장 육미선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진규 흥덕구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흥덕구청장 김진규  흥덕구청장 김진규입니다. 흥덕구 추가경정 세출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복지교육위원회 소관 세출예산 총액은 60억 5,875만 5,000원으로 기정예산 57억 2,863만 2,000원에 비해 3억 3,012만 3,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662쪽,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청사 건립을 위한 경상경비 절감으로 818만 4,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662쪽, 편안하고 쾌적한 노인여가복지시설 제공을 위해 경로당 신축 개보수 사업비로 3억 626만 8,000원을 증액 계상하고, 경로당 정기검사 및 관리비로 4,312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666쪽, 조손가정 지원 조례 개정에 따른 조손가정수당 1,080만 원을 전액 삭감하였습니다. 667쪽, 행정운영경비로 CCTV 영상장치 보관을 위한 랙 캐비닛 구입을 위해 1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675쪽, 환경위생과 소관입니다. 청사 건립을 위한 경상경비 절감으로 43만 1,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 청원구청 소관 제안설명

(10시14분)

○위원장 육미선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반재홍 청원구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원구청장 반재홍  청원구청장 반재홍입니다. 청원구 소관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정예산 44억 4,182만 1,000원에서 2억 5,934만 원이 증액된 47억 1,116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청사건립기금 조성을 위해서 경상경비 7% 절감계획에 따른 8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726쪽부터 727쪽, 주민복지과 소관입니다. 맑은고을 청춘대학 하반기 운영비 1,000만 원과 내덕2동 새터경로당 등 23개소에 보수비로 1억 9,488만 원을 계상하고, 경로당 소독비 4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728쪽부터 730쪽, 내수읍 은곡1리경로당 등 43개소에 에어컨 설치와 냉장고 등 물품구입비 6,170만 원을 새로 계상하였으며, 조손가정수당 폐지에 따른 324만 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 상당ㆍ서원ㆍ흥덕ㆍ청원보건소, 상당구청, 서원구청, 흥덕구청, 청원구청 소관 질의


○위원장 육미선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답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와 답변은 간단명료하게 하시기 바라며, 원만한 진행을 위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답변자와 페이지를 말씀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고, 답변자께서는 소속과 성명을 밝히신 후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연심 위원 거수)

남연심 부위원장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남연심 위원  남연심 위원입니다. 4개 보건소 공히 이게 다 계상되어 있는데, 금연분위기 확산을 위한 걷기대회 운영이 상당보건소 이하 3개 보건소 모두 다 포함돼 있어요. 예년에 없던 행사인데 이거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장정수  상당보건소 건강증진과장 장정수입니다. 올해/2016년 지역사회 중심 금연지도 지원서비스 국ㆍ도비보조금이 변경 내시에 의해서 저희에게 6,000만 원이 내려왔습니다. 걷기대회는 원래 저희가 예산이 없이 진행하고 있던 중에 예산이 떨어지면서 이 사업과 같이 연계해서……. 저희가 4회에 걸쳐서 사업을 할 때 거기서 건강정보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관에 13개 정도 부스를 운영하면서 건강생활 실천에 대한 여러 가지 홍보와 시민들에게 각종 검사 그런 것들을 하기 위해서 예산을 세웠던 것입니다.


남연심 위원  이게 7시부터 행사가 시작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시민들 입장에서 봤을 때 현재 무심천 인라인스케이트장 안에서 걷기를 주제로 하는 행사가 10여 개 이상 열리고 있는 것도 아시잖아요. 명칭만 바꿨지 거북이마라톤이니 언론 행사가 많이 열리고 있는데 보건소 행사 4개가 더 포함된다면 약 20개 정도가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드는 거예요. 무심천은 그 외 행사도 많은데 걷기 행사가 너무 많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고. 또 이 사업이 금연분위기 확산이라 했잖아요. 그러면 시민들한테 금연을 계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부스도 설치하고 설명을 하셨는데 좀 더 다른 방향으로 접목을 했으면 어떨까 이런 생각에서 설명을 부탁했어요. 걷기 말고 다른 방법은 없었나요? 걷기는 예산이 없어도 했던 행사였잖아요.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장정수  이 사업이 꼭 걷기대회에만 사용되는 예산은 아닙니다. 저희가 금연, 건강생활 실천 모든 사업에 사용하는 예산이에요. 그래서 걷기대회 때 일부 예산으로 시너지 효과를 같이 내기 위해서 제가 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금연자들이나 흡연자들에게 다른 여러 가지 교육 그런 것도 같이 진행해서 하겠습니다.


남연심 위원  예. 그러면 금연을 노력하는 시민들에게 어떤 제공되는 것도 다 있다는 말씀이시죠?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장정수  네, 다 포함이 되고 있습니다.


남연심 위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장정수  감사합니다.


○위원장 육미선  더 질의하실 위원님!

  (박정희 위원 거수)

박정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박정희 위원  박정희 위원입니다. 장정수 과장님 다시 한 번, 남연심 위원님이 질의하셨는데요. 보건소 사업에 걷기대회 같이하면서 건강과 금연 추진도 좋을 것 같은데 저희가 생각하는 가장 단점이라는 게 뭐냐 하면―롤러스케이트장 있는 데가 서원이죠? 거기 부지가 아마 서원구일 거예요―서원구는 거기서 행사하는 게 맞다고 보지만 상당이나 청원이나 흥덕은 굳이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에서만 할 게 아니라 각 구에 가서 해야지 맞다고 보는 거예요. 말씀하시는 거는 청주시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고 하지만 찾아가는 서비스를 생각해서 네 번 한다고 한다면 보건소별로 핵심적인 지역에 가서 이런 활동을 하시는 게 오히려 더 맞지 않느냐고 보고 있거든요. 그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장정수  상당보건소 건강증진과장 장정수입니다. 저희가 거기까지는 미처 생각을 못 했는데요. 저희는 우선 시민들이 저희와 같이 많이 모여서 할 수 있는 장소를 생각했을 때 무심천이 참석하기가 쉽다고 생각해서 정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저희가 위원님 말씀도 한 번 더 잘 생각해 보겠습니다.


박정희 위원  상당구에서 가장 큰 금액을 갖고 한다면 말씀하신 대로 4개 구 중심으로 롤러스케이트장이 청주시민들이 모이기 가장 좋은 장소라면 거기에서 하고 나머지 행사에 대해서는 각 구별로……. 구별로 하신다는 거는 구민들에게 더 많은 홍보를 해주시고, 사실은 찾아오기가 쉽지 않아요. 여기까지 오시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추진하는 것이 더 맞지 않느냐 생각이 들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상당보건소장님이 잘 판단하셔 가지고 조정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좋은 뜻을 갖고 하는 건데 구별로 보건소가 있듯이 가급적이면 구에 가서 행사를 할 수 있게끔 추진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당보건소장님, 가능하시겠습니까?


○상당보건소장 노용호  상당보건소장 노용호입니다. 박정희 위원님께서 질의한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그간 남연심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걷기대회가 열몇 개 시행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건강지수 중에서 걷기 실천율 같은 게 타 지역에 비해서 낮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취지는 그걸 높일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었고. 롤러스케이트장에서 실시하는 이유는 잘 아시다시피 시에서는 접근성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박정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도 일부 동의를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그런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박정희 위원  예. 하여튼 좋은 취지로 행사를 진행하시는데 한 군데서 함으로써 행사 진행하기에 여러 가지 쉬운 점은 있지만 그래도 구별로 함으로써 자체적으로 구 보건소에서도 더 많은 역할이 있을 것 같고 찾아간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그게 좀 더 나을 거라고 판단이 되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위원님들하고 상당한 논의가 됐던 부분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검토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청장님, 흥덕구 빼놓고 나머지 3개 구청에서 맑은고을 청춘대학 1,000만 원씩만 계상을 했어요. 왜 한꺼번에 계상을 안 하고 상반기ㆍ하반기 나눠서 예산을 세우신 건가요? 상당구청장님 말씀하시죠.


○상당구청장 박광옥  상당구청장 박광옥입니다. 작년도에도 그게 상반기만 하는 거라 6개월 치 반영을 했다가 나중에 하반기 것을 추경에 반영했거든요. 금년에도 그런 식으로 또…….


박정희 위원  매년 이렇게 상반기에 하고 후반기에 하고 그랬어요?


○상당구청장 박광옥  네.


박정희 위원  그럼 왜 흥덕구는 이게 없죠?


○흥덕구청장 김진규  흥덕구청장 김진규입니다. 저희 청사는 임시로 있기 때문에 아직……. 저쪽으로 이사를 가면 아마 그때 가서는 운영할 겁니다.


박정희 위원  청사도 좋고 대회의장도 좋은데 이거 흥덕구에서도 하셔야 돼요. 왜냐하면 노인대학 프로그램 운영하는 게 어르신들한테 상당한 행복이고 즐거움이거든요. 그런데 흥덕구만 빠져 있길래……. 이사 가면 할 게 아니라 예산을 잘 활용하셔서 바로 하셔야 될 상황 같은데요. 지금 흥덕구 청사가 작은 것도 아니고 현재 있는 청사 충분히 사업할 수 있는 분위기 되고. 가급적이면 이런 예산은 상ㆍ하반기 나눠서 할 게 아니라 연속성이 돼서 한꺼번에 세우는 게 맞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추진하시는 주체가 바뀌는 건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그렇게 추진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흥덕구청장님, 이거 올해는 안 될 것 같으니까 내년에는 꼭 좀 해주시길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경로당에 물품 지급하는 거는 전수조사 통해서 계속적으로 노력을 해주고 계시는데 일부 지역이 아직까지 미비한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걸 실링에 의해서 정하지 마시고 예를 들어 부족한 지역에는 예산에 좀 더 반영될 수 있게끔 구청장님들께서……. 예산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실 물품 같은 경우는 크게 들어가는 예산이 아니기 때문에……. 지역에서 다니면 이 얘기가 계속 나옵니다. 지난번에 전수조사를 한 이유가 몇 년 이상 됐고 이런 거에 대해서 조사해서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에 교체해 주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민복지과에서 주기적인 관리를 통해서 운영이 될 수 있게끔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 다시 한 번 당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윤인자 위원 거수)

○위원장 육미선  윤인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윤인자 위원  윤인자 위원입니다. 상당구청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경로당 물품구입비를 살펴보니까 티브이나 에어컨 가격은 다른 구청하고 똑같은데 냉장고 가격이 상당구만 150만 원으로 책정돼 있고 다른 구청은 다 120만 원으로 책정돼 있더라고요. 어떻게 된 건지 설명 부탁합니다.


○상당구주민복지과장 홍창수  상당구 주민복지과장 홍창수입니다. 윤인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냉장고가 다른 데보다 조금 더 큰 건 당초에 있던 냉장고 크기대로 맞춰서 해드렸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윤인자 위원  냉장고가 상당구 쪽만 더 커요?


○상당구주민복지과장 홍창수  전에 쓰던 게 컸던 거라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윤인자 위원  통합이 됐으니까 기준이 있어야 되지 않나 싶어서. 어쨌든 다른 지역도 큰 걸 주면 좋다고 하겠죠? 근데 ‘어디는 큰 거 놨는데 우리 지역은 더 작은 걸 놨나?’ 그런 이의제기가 될 거 같기도 한데요.


○상당구주민복지과장 홍창수  다음부터는 잘 생각해 보겠습니다.


윤인자 위원  시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육미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충진 위원 거수)

최충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최충진 위원  최충진 위원입니다. 아까 존경하는 박정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맑은고을 청춘대학, 서원사랑 노인행복대학 이 부분에 대해서 질의 좀 하겠습니다며 지금 흥덕구만 운영을 않고 3개 구청에서는 운영을 하고 있는데 좋은 점도 있지만 나쁜 점도 많이 있다 생각해서. 대학을 운영하면서 보면 보건소나 교회ㆍ성당ㆍ불교ㆍ사회단체에서 무료로 하는 데도 너무나 많아요. 거기다 평생학습관 프로그램도 너무 많고 그러기 때문에 올해는 운영을 하더라도 내년에 예산 잡을 때는 심도 있게 검증하셔 가지고 일관성이 있어야 되지 않나 생각을 해요. 다니는 대학이라고 표현을 하면 학생 수는 한정돼 있고. 그분들 거의 대다수가 동에서 운영하는 것부터 지금 다 같은 데 다니고 있는 겁니다. 노인회에서 하는 데도 다 다니고 있고 또 평생학습관 프로그램도 다 다니고 있고. 이러다 보니까 혜택을 보는 사람만 보기 때문에 그걸 어느 부서에서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스터디(study)를 해서 객관성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예산 낭비도 될 수 있다는 생각도 들고. 늘 저희들이 지적을 합니다마는 평생학습관 프로그램도―평생학습관하고 할 얘기가 되겠지만―실질적으로 주민자치센터에서 하는 거하고 거의 다 중복이에요. 중복성이 없게 좀……. 해주는 건 좋겠습니다마는 이런 부분을 절약해서 다른 예산에 돌릴 수 있으면 돌리는 것도 좋다 그런 생각이 들어요. 특히, 교회 같은 데서도 다 하다 보니까, 보건소에서도 하죠 노인회에서도 다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철저하게 검토해서……. 그리고 아까 우리 존경하는 박정희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듯 예산을 본예산에 한 번에 올려야지 나눠서 올리는 것도 문제가 있다. “눈 가리고 아웅” 아닙니까? 그런 부분을 통일성 있게 교통정리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이 부분은 청원구청장님이 답변을 해주시죠.


○청원구청장 반재홍  청원구청장 반재홍입니다. 먼저 예산 문제는 1,000만 원, 1,000만 원 이렇게 나눠서 세워지게 된 거는 당초예산에 2,000만 원 올렸었는데 예산심사 과정에서 가을 거는 추경 때 세우자는 예산팀의 의견에 따라서 그렇게 된 것임을 양해해 주시고요. 노인대학 문제는 기존 큰 교회 위주로 많이 하고 있는데……. 저는 그 생각도 해봅니다. 큰 교회가 구청하고 가까운 데 있는 권역이라면 충분히 지적하신 대로 중복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지금 공교롭게도 4개 구청은 청주시 내 큰 교회들하고는 떨어져 있다.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 보면―우암교회도 하다가 안 하고 있는 상황이긴 한데―200명 정원인데 300명씩 모입니다. 그리고 입학식 때 보면 겨우내 개강을 기다렸다고 하시는 할머니들도 많고. 다만, 모여 보면 그런 점은 있습니다. 할아버지들은 별로 없어요. 할머니들만 99%입니다. 할아버지들이 오래 못 사시는 문제가 있는 건지 생존력이 할머니들에 비해 떨어지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저희가 다녀 봐도 할머니는 넘치는데 할아버지들은 적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 때문에 고민은 하고 있지만 저희들이 노인대학 하는 문제는 노인들이 이리저리 갈 데가 부족하다고 하는 걸 생각하면 오히려 좀 더 늘려야 되지 않겠나 하는 그런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최충진 위원  할아버지들 수명 연장을 위해서 그 비용을 아껴서 좀 연구할 수 있는 그런 방법도……. 아니, 진짜 획기적인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 지금 인구비율을 보면 경로당을 가든 어디를 가든 할아버지들은 보기가 힘들지 않습니까, 그죠?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 예산을 추가로 더 반영해서 왜 그런지 원인 파악해서 미래를 위해서 투자해 볼 만한 것도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신경을 좀 많이 쓰시고. 또 아까 윤인자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던 티브이, 냉장고, 에어컨뿐만 아니라 경로당에 도배장판도 마찬가지입니다. 급수를 정해야 되는 거예요. 저는 4개 구청이 똑같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도배도 평당이든 제곱미터당이든 가격이 5,000원이다, 1만 원이다 정해져야지 어떤 데는 몇만 원짜리 좋은 걸로 해주고 어떤 데는 5,000원ㆍ7,000원짜리로 해주다 보니까 어르신들이 무료급식 가서 만나면 얘기가 다 나오는 거예요. 한 번씩 방문하면 민원을 넣습니다. 그런 부분도 우리가 최대한 해소를 하기 위해서는 이게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그만큼 세심을 기울여야 된다 생각합니다. 주민복지과에 방문하시매 진짜 오래되고 낙후됐는데도 안 넣는 어르신들도 있습니다. 왜냐? ‘그 돈이 공짜는 아니지 않냐, 세금인데 아끼자.’ 해서. 그런 부분은 우리 스스로 알아서 체크해 줘야 되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해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체크리스트를 잘 만들어서 경로당은 분기마다 한 번이든 아니면 반기마다 한 번이든 정기점검을 해 가지고 진짜 겨울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된다. 동절기, 하절기 때 이런 거에 대해서 연구를 해 가지고 리스트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반재홍 구청장님 마이크 켜 놓으셨으니까.

  (회의장 웃음)


○청원구청장 반재홍  청원구청장 반재홍입니다. 저희들도 현장을 뛰면서 느끼는 게 물론 획일적으로 어느 각에 맞춘다는 건 경로당의 할머니들이나 할아버지들의 개별적인 취향이나 생각도 해봐야 되고. 그래서 어느 정도……. 아까도 150만 원, 120만 원 차이는 말씀을 하셨지만 실제 한 선으로 정하는 거보다는 130만 원 플러스마이너스 20만 원이라든지 10만 원이라든지 이런 진폭의 범위를 허용해 주시면 저희들이 현장에서 할아버지들의 선택에 맞게 옵션을 고를 수 있는 그런 것이 훨씬 더 노인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그런 구체적인 행정이 가능할 것 같고요. 할아버지들 문제는 고민도 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노인 인구가 할머니들 인구에 비해서 적은 것인지까지는 분석을 안 해봤어요. 그런데 현장에 가 보면 할아버지들은 없거든요. 그래서 할아버지들 문제는 시 차원에서 위원님들하고 같이 스터디를 다시 한 번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부탁 말씀 드리고요. 말씀하신 대로 현장에서는 최대한……. 사실 이번도 경로당 복지 쪽 예산은 저희들이 당초에 올린 예산의 60%밖에 반영이 안 됐습니다. 그것도 시장님이 결정하셔서 40%가 더 얹어진 금액인데요. 예산문제 제가 항상 말씀드립니다마는 물론 100% 다 하면 좋겠지만 내년도 있고 또 후년도 있고. 일찍 해주면 노인들이 잊어버립니다. 1년 지나면 고마운 것도 다 잊어버리고. 그래서 적정히 나눠서 저희들이 우선순위를 가려서 급한 것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충진 위원  말씀하신 대로 경로당의 크기에 따라서 다르니까 삼사십 명 오시는 데는 냉장고도 커야 될 것이고 어느 정도 기준점을 가지고 하시라는 얘기지 단지 용량, 크기보다 기능이 너무 좋아 가지고 월등하게 차이가 나면 어르신들이 우리보다 더 잘 알아요. 그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하는 거고. 도배도 크기에 따라 다르고 조금 가감은 되지만 어느 가이드라인/선이 정해져야 관리자도 편하고 다니매 답변하기도 좋고 다 된다는 생각을 합니다. 시간이 가지만 조금씩 그걸 맞춰 가지고 해주면 좋겠다 그런 생각을 해서 말씀드린 부분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육미선  참고로 노인 어르신들의 여러 가지 성비를 기계적으로만 재단할 수는 없습니다. 65세 이상의 남녀 비율을 보면 별로 큰 차가 없어요. 그런데 초고령으로 가게 되면 여성 노인인구가 거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문제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어르신들의 성비로 여성이 많다, 남성이 많다 이러한 것보다는 보다 더 특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한 노력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시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한 가지 당부 말씀 좀 드리겠습니다. 물론 내부적인 예산심의 과정이긴 하지만 공무원들께서 발언하실 때 조금은 신중한 표현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어르신들이 어떻게 받아들이실는지는 모르겠지만 ‘조기집행을 하고 한꺼번에 예산을 상정하면 고마움을 모르신다.’ 이런 표현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산총계주의도 있고 지속사업인 경우에는 예산과 자체의 편성 기준에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계속해서 하는 사업들을 그렇게 상ㆍ하반기 추경으로 나누어서 편성하는 것은 예산편성의 원칙에도 어긋난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업을 계속할 의지가 없는 거라면 모르겠지만 저 또한 그러한 사업들은 더 많이 확산되고 나름대로 시에서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될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큰 예산도 아닌 이러한 것들인데 프로그램에 임하시는 어르신들뿐만 아니고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에서조차도 안정성이 확보가 안 되면 불안한 상황에서 사업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초 예산편성 때 이러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서도 더 노력해 주실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내용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4개 보건소와 4개 구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 답변을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잠시 자리 정돈을 위해서 10시 55분까지 정회하고 이어서 도서관평생학습본부, 청주고인쇄박물관에 대하여 진행하는 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10시 5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0분 회의중지)

(10시56분 계속개의)

○위원장 육미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복지교육위원회를 속개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사전 안내 말씀 드립니다. 이규상 운영사업과장님은 병가 중으로 불참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사전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 도서관평생학습본부 소관 제안설명


○위원장 육미선  그러면 도서관평생학습본부, 청주고인쇄박물관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관동 도서관평생학습본부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평생학습본부장 이관동  도서관평생학습본부장 이관동입니다. 평소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육미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도서관평생학습본부 2016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세입예산은 세외수입과 국ㆍ도비보조금으로 기정액 12억 5,941만 5,000원보다 1억 7,312만 원이 증액된 14억 3,253만 5,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청주도서관평생학습본부의 세출예산은 기정액 102억 166만 원에서 6억 6,303만 8,000원이 증액된 108억 6,469만 8,000원으로 편성하였으며, 부서별로 세부 편성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471쪽에 시립도서관 소관 세출예산안입니다. 기정예산 65억 7,274만 6,000원에서 1억 3,614만 원의 경상경비 절감을 포함해서 3억 4,107만 원이 증액된 69억 1,381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산 절감으로 감액 편성된 내역은 제외하고 보고드리겠습니다. 시립도서관 시설유지관리에 오창호수도서관 및 오창도서관에 선팅 및 차양막 설치, 방범셔터 설치에 6,480만 원을 계상하였고, 시설물 운영관리에 청소용역 입찰차액 8,711만 5,000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472쪽입니다. U-정보도서관 인프라 강화 사업에 노후된 시립도서관 건물 자동화제어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서버 교체를 위해 1,900만 원을 계상하였고, 강내도서관 도서관리프로그램 개발 및 홈페이지 리뉴얼(renewal)을 위해 3,8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다문화프로그램 운영 국고보조사업 72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자료열람실 운영 인건비 4,525만 2,000원은 호수도서관 기간제근로자등보수로 보조인력 4명의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473쪽입니다. 작은도서관 육성 사업에 작은도서관 도서관리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보조사업비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74쪽에 상당도서관 자료열람실 운영에 따른 서가 구입비 47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76쪽입니다. 목령도서관 이전을 위한 장서ㆍ서가ㆍ집기 등의 이전비용 3,500만 원과 도서재정리 용역 1,38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호수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 운영 및 독서의 달 행사 추진을 위한 행사운영비로 1,668만 원과 소모성 재료비로 21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77쪽입니다. 공공도서관을 찾는 장애인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독서보조기기 구입비 1,500만 원을 계상하였고, 오창도서관 개관 및 운영을 위해 상용소프트웨어 구입비 1,440만 원과 대출회원증 구입을 위한 재료비 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78쪽입니다. 오창도서관 사무기기와 냉온정수기 구입,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자산취득비 1,150만 원을 계상하였고, 개관을 앞둔 강내도서관에 전자도서관 구축을 위해 소프트웨어, 전산ㆍ통신장비 등 사무기기 48종에 148대 구입비 2억 4,47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79쪽입니다. 인건비는 임금 협상에 따른 시립도서관 무기계약근로자 2명에 대한 보수 증가분 600만 원을 계상하였고, 기본경비는 2월 26일 자 청주시 정원 조례 개정으로 시립도서관 정원이 늘어남에 따라 사무관리비, 여비, 업무추진비 등 기본 업무수행 활동을 위한 경비로 1,031만 3,000원을 증액 편성하셨습니다. 481쪽에 청주오송도서관 소관입니다. 청주오송도서관 기정예산 25억 7,445만 9,000원보다 2억 868만 7,000원이 증가된 27억 8,314만 6,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82쪽, 7월 준공 예정인 강내도서관 청소용역비로 2,640만 원, 건물 유지보수비로 139만 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83쪽입니다. 강내도서관 조경사업 및 환경 정비를 위해 100만 원을 계상하였고, 작은도서관 시설개선사업비로 3,000만 원을, 기적의도서관 캐노피 지붕 방수공사비로 1,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공공도서관을 찾는 장애인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독서보조기기 구입비로 1,56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86쪽입니다. 강내도서관 도서관 자료 확충 사업비 1,162만 5,000원 중 562만 5,000원은 정기간행물 구독료, 600만 원은 도서정리용품 구입비가 되겠습니다. 487쪽입니다.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비 700만 원은 강내도서관 개관식 행사 추진비며, 자료열람실 운영에 인건비 2,083만 9,000원은 강내도서관에서 근무하는 기간제근로자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일반운영비 457만 원은 프린터 토너와 복사용지 등 강내도서관 운영에 따른 사무용품 구입비며, 재료비 2,158만 원은 강내도서관 신문제본철과 대출회원증 등 자료열람실 관련 물품구입비입니다. 488쪽입니다. 기타보상금 624만 원은 도서정리 자원봉사자 활동실비이며, 자산취득비 210만 원은 천공기ㆍ제본기 등 물품구입비이고, 시설물 유지관리에 일반운영비 339만 7,000원은 강내도서관 무인경비 시스템, 화장실 청소용품 구입비와 냉온수기 유지관리비입니다. 재료비 336만 8,000원은 강내도서관 공구세트 등 사무실 운영에 필요한 소모품 구입비이며, 시설비 4,000만 원은 강내도서관 내ㆍ외부 사인물 제작 및 설치비입니다. 489쪽입니다. 인건비는 무기계약근로자 임금 협상에 따른 오송도서관 무기계약근로자 1명에 대한 보수증가분 410만 6,000원을 계상하였으며, 기본경비는 강내도서관 공공요금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90쪽입니다. 시ㆍ도비보조금반환금은 2015년 아기와 함께하는 책사랑 운동 도비 잔액을 반납하기 위해 31만 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끝으로 평생학습관 소관 세출예산안입니다. 기정예산 10억 5,445만 5,000원보다 1억 1,328만 1,000원이 증액된 11억 6,773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평생교육 강사수당 부족분 및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상용소프트웨어 구입비 등으로 3,034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고, 배티공원 평생교육 운영, 평생학습운영, 기본경비에 편성된 경상경비 1,958만 2,000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492쪽입니다. 교육부 및 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ㆍ도비보조금으로 성인문해 교육지원사업 4,050만 원과 충청북도 평생교육 공모사업 3,250만 원, 평생학습센터 운영 2,625만 원 등 9,925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495쪽입니다. 평생학습관 무기계약근로자보수 증가분 1명에 대한 인건비로 327만 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면서 저희 도서관평생학습본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청주고인쇄박물관 소관 제안설명

(11시05분)

○위원장 육미선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노문 청주고인쇄박물관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입니다. 항상 저희 청주고인쇄박물관 업무에 정말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주고 계시는 육미선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청주고인쇄박물관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서별 예산편성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496쪽입니다. 먼저 운영사업과 소관입니다. 운영사업과는 기정예산 대비 8,063만 원을 증액 편성하여 18억 8,580만 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부내역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직지세계화 사업 민간활동 지원으로 세계직지문화협회 운영 지원비로 7,639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중간에 사이버 스마트 뮤지엄(Cyber Smart Museum) 구축사업으로 고문헌 자료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비 6억 중 1억 5,000만 원을 자산취득비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서버 구입비로 과목 정정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497페이지입니다. 직지코리아 사무실 전기 공사비로 2,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중간에 무기계약근로자보수비로 임금 협상 증가분 16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에는 498페이지입니다. 금속활자장 한국의 옛 책 만들기 사업으로 국고보조금반환금 6만 7,000원과 시ㆍ도비보조금반환금 3만 1,000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99페이지, 학예연구실 소관입니다. 학예연구실은 기정예산 대비 4,930만 5,000원을 증액 편성하여 7억 8,314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역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무관리비로 직지홍보대사 활동 자료집 제작비로 200만 원, 직지홍보대사 휘장 및 위촉패 제작비로 800만 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일반보상금으로 직지코리아 직지홍보대사 초청여비로 3,42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에 사무관리비로 시내버스 카드충전소 직지홍보물 정비사업비로 1,68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500페이지입니다. 상단에 자산및물품취득비로 상설전시실 영상실 관람용 의자 구입비로 28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에 고려금속활자 복원사업비로 국고보조금반환금 550만 8,000원과 시ㆍ도비보조금반환금 163만 2,000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청주고인쇄박물관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마치며 소관 업무 추진에 꼭 필요한 최소한의 예산을 편성하였으니 원안대로 의결해 주셔서 계획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배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자. 도서관평생학습본부, 청주고인쇄박물관 소관 질의

(11시10분)

○위원장 육미선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답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와 답변은 간단명료하게 하여 주시기 바라며, 원만한 진행을 위해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답변자와 페이지를 말씀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고, 답변자께서는 소속과 성명을 밝히신 후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희 위원 거수)

박정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박정희 위원  박정희 위원입니다. 청주 지역에 계속적으로 도서관이 설치돼서 업무도 많고 고생하시는 도서관평생학습본부에 계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면서 몇 가지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호수도서관 개관에 도서구입비 예산이 어느 정도 책정됐죠?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숙희  시립도서관장 김숙희입니다. 예산이 3억 7,000 정도 됩니다.


박정희 위원  그다음에 오창도서관에서는 도서구입비를 책정한 게 있었나요?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숙희  오창도서관은 목령도서관을 오창도서관으로 이관하기 때문에 오창도서관의 도서를 그쪽으로 이관하는 식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정희 위원  제 얘기는 전에 이 예산을 상정하지 않았냐는 얘기죠. 이게 5월 3일에 결정이 된 사항이잖아요.


  (관계공무원으로부터 개인적 설명을 들은 후)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숙희  당초예산에 반영이 돼 있었는데요.


박정희 위원  얼마가 돼 있었죠?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숙희  1억 8,000!


박정희 위원  1억 8,000 정도 돼 있었고요. 그다음에 강내도서관에는요?


○도서관평생학습본부오송도서관장 박명옥  오송도서관장 박명옥입니다. 강내도서관은 시립도서관에서 진행하는 오창도서관에 도서구입비가 1억 8,000이 섰어요. 그걸 구입해서 저희한테 이관을 해주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도서구입비를 안 세웠습니다.


박정희 위원  그런 부분들이 있어서 내용 정리를 하고 싶어서 질의를 드렸고요. 말씀드린 대로 오창호수도서관이 개관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또 상당히 호감과 좋은 의견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일부 시설의 미비점에 대해서는 아마 김숙희 관장님이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차후에 주민들이 편의하게 쓸 수 있게끔 시설을 좀 갖춰줬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겠고. 또 제가 지금 도서구입비에 대해서 말씀드린 이유는 호수도서관에 다녀오신 분들이 도서량이 상당히 부족하다는 의견을 제시해 주셔서 그런 부분도 알고서 다음 예산에는 이런 부분이 반영돼서 주민들이 걱정하시는 일이 없게끔 해줬으면 하는 당부의 말씀 드리고요. 그리고 차질 없이 목령도서관에 있는 도서들이 오창도서관으로 이전이 되고 또 강내도서관에도 오창도서관에 대한 예산 1억 8,000 잘 활용해서 강내도서관에도 도서의 구입에 만전을 다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평생학습본부오송도서관장 박명옥  알겠습니다.


박정희 위원  그리고 예산안을 보면 호수도서관이 있고 복합문화센터 있고, 이건 용어를 빨리 정리해서 결정을 보셔야 될 것 같아요. 어떤 데는 호수도서관으로 해놓고 이쪽은 또 복합문화센터라고 돼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위원님들도……. 외부에서 보면 또 다른 시설이 있는 걸로 착각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까 이런 용어 정리는 빨리 해줬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숙희  네, 알겠습니다.


박정희 위원  김숙희 시립도서관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73페이지 중간인데요. 작은도서관 도서관리프로그램 지원을 위해서 100만 원씩 20개소를 추가로 하신다고 했어요. 이번에 20개소가 추가된 게 어떤 사업이고……. 처음에 100개소를 한 것 같아요. 그러면 청주에 있는 작은도서관의 모든 프로그램이 정리가 되는 건지 어떤 내용인지에 대해서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숙희  시립도서관장 김숙희입니다. 현재 청주시에 도서관이 시립ㆍ오송 합해서 123개소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작은도서관이 한 50개소가 됩니다. 현재 작은도서관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여러 가지 불편한 걸 많이 겪고 있는데요. 현재 많이 쓰는 프로그램이 국립중앙도서관의 코라시스(KOLASYS)인데 그 프로그램이 1만 권 이상을 입력할 때는 데이터 입력이 안 돼서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1만 권 이상이거나 1만 권 가까이 있는 도서관 한 22개소를 책꽂이 프로그램에 지원해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요. 그리고 앞으로 이삼 년 후에는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작은도서관 프로그램을 지자체로 이관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20개소를 지원해서 운영하는 방향으로 하고 앞으로 지자체에서 관리할 때…….


박정희 위원  그러면 기존에 1억은 이 사업 외에 다른 사업을 하신 거고 이것만 이번에 별도로 하시겠다는 얘기죠?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숙희  예. 20개소를 지원하는 겁니다.


박정희 위원  저는 이 1억은 100개소를 벌써 했는지 질의드린 거고요. 하여튼 작은도서관들이 여러 가지로 운영상 어려움이 있는 거 아실 거예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활성화할 수 있게끔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기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숙희  예, 잘 알겠습니다.


박정희 위원  다음에는 청주고인쇄박물관 박노문 관장님! 아쉬움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어떤 아쉬움이냐 하면 청주고인쇄박물관이 하는 사업들이 많이 축소되고 어려움이 있는 것 같은데. 특히, 직지코리아 행사 같은 경우에는 지금 문화예술과에서 주로 모든 행사를 주최하고 있는 것 아닌가요?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입니다. 현재 문화국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박정희 위원  문화원?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문화국!


박정희 위원  그런데 여기 497페이지 상단에 보면 직지코리아 사무실 전기공사 그리고 499페이지에 직지코리아 직지홍보대사 초청, 이런 일은 또 청주고인쇄박물관에 떠넘기셨어요. 사전에 충분히 논의가 돼서 일을 하기로 하신 건지, 어떻게 된 건지?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지금 문화국에서 업무를 주관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마는 청주고인쇄박물관 일원에서 이루어지는 그런 직지코리아 행사이기 때문에 주관은 저희 청주고인쇄박물관에서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저희들이 할 수 있는 영역의 업무에 대한 부분은 저희들이 맡아서 하려고 하고 있고요. 방금 전에 497페이지의 사무실 전기공사 관련해서 세운 예산 부분도 직지코리아조직위원회 사무실이 지금 가로등 전기를 쓰고 있는데 청주고인쇄박물관에 있는 전기를 끌어가서 사용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기 때문에 예산을 올렸고요. 뒤쪽에 학예연구실 직지홍보대사 초청 여비 관계는 청주고인쇄박물관에서 홍보대사를 관리하기 때문에 저희가 예산을 계상하게 됐습니다.


박정희 위원  저희가 여러 가지 조직개편 상황이 있으면서 직지코리아 행사는 제가 보는 견지에서는 청주고인쇄박물관에서 주관이 돼서 운영하시고 문화체육관광국에서 지원해 주는 그런 구조가 돼야 되는데 구조가 바뀌었기 때문에 질의를 드린 거고요. 앞으로 청주고인쇄박물관에서 할 수 있는 역할들을 충실히 챙겨서 직지에 대한 모든 행사라든가 어려움에 대한 것은 청주고인쇄박물관 쪽에서 운영할 수 있게끔 더 적극적인 자세와 활동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정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육미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충진 위원 거수)

최충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최충진 위원  최충진 위원입니다. 박노문 청주고인쇄박물관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496쪽에 직지세계화 사업을 보면 먼저 본예산 때도 말씀을 드렸었는데 운영비가 7,639만 원이 계상됐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주시죠.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입니다. 먼저 세계직지문화협회 운영비 지원 관련해서는 방금 전에도 최충진 위원님께서 지적을 해주셨습니다마는 작년도에 당초예산에 편성해서 저희들이 제안설명 드릴 때, 속기록 관계도 제가 봤습니다. 보고 복지교육위원회에서 운영비를 세워 주시지 않았던 사유라든가 전반적인 부분을 판단하고 있고요. 특히, 당초예산에 복지교육위원회 쪽에서 예산을 세워 주시지 못했던 부분은 현실적으로 세계직지문화협회의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지적해 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총회 때 참석해서 총회하는 과정이나 이사회를 봤습니다마는 세계직지문화협회가 어떠한 변화를 갖지 아니하면 그 협회가 계속적으로 운영이 될 거냐 이런 부분도 이사분들이나 위원들이 많이 지적을 해주셨기 때문에…….


최충진 위원  관장님, 그 내용은 다 알고 있고요. 간략하게 답변을 해주세요. 그리고 지금 여기 예산에 보면 왜 4월부터 12월까지 올렸죠?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세계직지문화협회 총회에서 승인을 받아 가지고 일단 가지고 있는 기금에서 운영비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나머지 개월 수만 예산을 계상하게 됐습니다.


최충진 위원  그럼 예산을 안 드렸어도 현재는 사용을 했네?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일단 기금에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최충진 위원  기금에서?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예.


최충진 위원  기금에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는 건가요?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제가 정관을 봤는데 기금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규정이 별도로는 있습니다. 있습니다마는 지금 전체적으로 기금이 약 3억 2,000만 원이기 때문에 운영비로 1년에 약 8,000만 원을 기금에서 사용한다고 하면 현실적으로 직지세계문화협회가 계속 가기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운영비 보조를 지원 요청하게 됐습니다.


최충진 위원  그런데 당초 본예산에 올렸을 때하고 지금하고 금액이 많이 달라요. 그거 알고 계세요?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당초에 올렸을 때는 12개월분/1년 치를 전체적으로…….


최충진 위원  1년에 8,963만 1,000원이었잖아요. 그런데 이번에 올라온 게 7,639만 원입니다. 그러면 예를 들어서 월별로 따지면 지금 현재 올라온 거는 월 얼마냐 하면 848만 7,778원 정도 되는 거예요, 지금 현재. 그죠?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예.


최충진 위원  그렇게 되면 이걸 곱하기 12개월 하면 1억 185만 3,336원이 나와요. 그럼 금액이 왜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납니까? 916만 6,000원 정도가 더 많이 올라왔다는 얘기죠. 그러면 예를 들어 아까 얘기대로 4개월 치라고 하면 7,639만 원 그게 9개월 치잖아요. 9개월 치고 3개월이 빠진 건데 그렇게 되면 종전에 8,963만 1,000원에서 12개월로 나눠서 3개월 빼고 9개월 치만 올라와야 맞는 건데 숫자가 왜 다르냐는 얘기죠.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죄송합니다마는 당초예산에 올렸던 금액하고 이번 추경에 올렸던 부분 관계 분석은 못 했습니다마는 저희들이 추경에 올렸던 9개월 치에 해당되는 여러 가지 인건비나 사무관리비로 계상하게 됐습니다.


최충진 위원  아니, 나머지도 문제되지만 단순한 숫자에서도 이렇게 차이가 나니까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러면 지금 어떻게 보면 결국은 그동안에 이걸 돌려막은 것밖에 안 되는 겁니다. 그리고 2016년도에 지원이 불가하다고 먼젓번 청주시사회단체보조금심의위원회에서도 얘기가 돼서 조건부니 뭐니 그런 얘기가 나왔지 않습니까. 그 후로 이게 언론에서도 쫓아 나왔어요. ‘근거가 없는 건 해주면 안 된다. 청주시 복지위의 직지협회보조금은 불법이다.’ 해 가지고 나오고. 그 후에도 청주시에서 민간단체보조금 집행 중단한다 해 가지고 보도자료가 다 나왔습니다. 언론사마다 다 나온 거예요. 이게 12월 14일 자입니다. 이렇게까지 해놓고 집행을 해야 되는 이유가 구체적으로 있어요?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좀 외람된 말씀입니다마는 당초예산을 편성해서 심의하실 그때 당시에는 「문화예술진흥법」이 계류 중에 있는 상황이어서 어떠한 지원근거를 저희들이 찾지 못했었는데요. 그 이후에 금년도 2월 3일 자로 「문화예술진흥법」 제39조가 개정되면서 국고 보조해 줄 수 있는 그런 경우로 문화ㆍ예술기관이나 법인 또는 단체의 운영인 경우에는 보조를 해줄 수 있도록 당초예산 이후에 법이 통과가 됐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예산을 계상하게 됐습니다.


최충진 위원  이게 법적 근거로 하라는 건 아니죠. 저도 가지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진흥법」 제6장 보칙의 ‘제39조(국고보조 등)’ 했는데 이건 말이 안 되는 거예요. 그리고 먼저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관장님께서는 오신 지가 얼마 안 됐지만 그때 당시에도 분명히 말씀드렸습니다. 이게 한두 회 얘기한 게 아니에요. 사오 년 전부터 얘기했고. 2005년도에 시작돼서 여태까지 왔습니다마는 계속 있다가 직원들이 떠나면서는 서로 말이 다릅니다. 그리고 하게 되면 관련근거를 마련해서 주지 왜 이걸 안 주고 못 배기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그건 아닐 거 아닙니까! 이걸 추경에 올려서 꼭 해야 되면 작년에도 ‘추경에 제대로 해서 올리자.’ 하고 얘기를 했어요. 그러면 위원님들하고 간담회를 통해서……. 돈이 엄청난 돈도 아니고! 매번 이렇게 우물쭈물 넘어가다 보면 문제가 커지고. 또 청주고인쇄박물관에 있던 근무자들은 떠나고 나면 ‘그거 안 줘도 됩니다.’ 하는 소리 솔직히 많이 들었습니다, 여태까지 말 안 했지만. 이런 사례가 나와서 앞으로는 투명하게 경영을 해야 되고 모든 부분이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이 자꾸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뭔가 제대로 룰을 정해서 줘야 되는지 안 줘야 되는지. 저희 끝나고 나서 언론보도에 나간 게 그렇게 나간 겁니다. 그래서 ‘법적인 근거가 마련되지 않은 민간단체에는 보조금을 안 주겠다.’ 해서 시에서 보도자료 뿌린 거 아닙니까! 그래 놓고서 지금에 와서 이렇게 나오면 안 되고. 또 금액이 다른 이유도 분명하게 저기가 돼야 되지 않습니까, 그죠?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하여튼 죄송한 말씀입니다마는―제가 1월에 왔습니다마는―그 이후에 추경을 올리는 그런 과정에서 사전에 위원님들께 내용을 충분하게 설명드렸어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부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최충진 위원  저희들이 이 부분 가지고 자꾸 주장하는 것이 어느 부분이든 보조금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돼서……. 지금도 보조금 단체들 검찰에서 손대서 조사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보조금이 자꾸 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만치 명확하게 하자.’ 해서 하는데 어떻게 보면 ‘왜 이 작은 곳에 그러냐.’ 하지만 작은 곳에도 안 되기 때문에 말씀을 드린 거예요. 그래서 먼저도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 부분이 진짜 해서 꼭 줘야 되는 거면 간담회나 이런 걸 통해서 우리가 줘야 될 근거가 뭐고 이유가 있어야 줄 거 아닙니까. 근거가 없기 때문에 말씀을 자꾸 드린 건데, 그러면 사전에 저희들하고 간담회를 통해서라도 서로 소통했으면 우리가 그만치 이해할 수도 있는데……. 이 자료 왜 오늘 아침에 갖다 놨습니까?

  (전면에 자료를 제시하며)

아침에 오니까 이게 와 있더라고. 지금 갖다 놓고 이거 어떻게 하라는 거예요? 주려면 검토하게끔 미리 좀 주셔 가지고 서로 보고 해야 되는 건데, 결국은 우리도 말씀드리기 진짜 난해해요. 미리미리 서로 소통하면 얼마나 좋아요. 읽어 볼 수 있는 시간이라도 줘야지. 아침 9시 30분에 출근하니까 이거 있더라고요, 저만이 아니라 우리 위원님들 다 똑같이. 서로 소통이 중요하다고 그만큼 말씀을 드려도 안 되니까 저도 염려가 되는 겁니다. 관장님 오신 지 얼마 안 됐는데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면 그렇지만 우리가 볼 때는 업무는 연속이기 때문에 당연히 인수인계를 받았을 것이다 생각하기 때문에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오늘 위원님들하고 같이 많은 이야기를 해서 결정하겠습니다마는 앞으로 이런 부분에 저기되면 책임을 져야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보조금이 나가는 거는 사후 관리한 것에 대해서 결과 발표도 해야 되고 결과물이 없으면 그때는 줄 수가 없다는 거를 분명히 해나가야 되는 시대가 왔어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교통정리를 잘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이거 저기 하면 금액 일부만 드리면 안 됩니까?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위원님들께서 결정하실 사항입니다마는 저희들이 예산을 올리면서 올리기 전에도 세계직지문화협회 운영 문제에 대한 어떠한 자구책을 계속 강하게 주장해 왔고요. 그런 차원에서 예산을 좀 올렸습니다마는 그 부분 관계는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게 검토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충진 위원  직지의 고장이라고 부르짖기 때문에 솔직히 제대로만 한다 그러면 투자를 많이 해야 되는 거죠. 그런데 지금 안 되기 때문에 그러는 거 아니에요. 극한 상황까지 오게끔 만드니까 더 안 좋은 거고. 우리 위원님들하고 협조해 가지고 심도 있게 잘 하겠습니다마는 낭비성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말씀드리는 거예요. 아무튼 관장님께서 오셨으니까 더 세심을 기울여서 하나하나 업무 파악을 잘 하셔 가지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꼭 부탁을 드립니다. 특히, 청주고인쇄박물관은 보니까 직원들의 잔류 시간이 제일 적어요. 그러다 보니까 인수인계 받으면 떠나야 되고 이런 부분이 많다 보니까 이런 문제가 더 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이 안 되게끔 관장님께서 직접 챙겨서 잘 되도록 도와 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육미선  참고로 한 말씀만 더 드리겠습니다. 본 위원이 이 직지세계문화협회의 현황 파악을 위해서 이틀 전에 자료를 요구했었는데 최 위원님께서 받아보신 자료가 바로 그 자료입니다. 과연 의지가 있으신 겁니까? 요청하기 전에 제출해도 부족한 상황인데 요청을 했는데 그 자료를 회의 시작하기 직전에 제출하는 태도를 저희가 어떻게 이해해야 되겠습니까. 총체적인 문제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면 마지막으로 한 말씀만 더 드리겠습니다. 제가 총회 회의록을 검토해 봤습니다. 상당히 문제가 되는 발언들이 많이 나오고 우리 의회의 기능을 무색게 하는 그런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이 협회의 존치 의미가 어디에 있는 건지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국가/정부의 법령이나 지원근거는 중요하지 않대요. 협회의 회장이라는 분이 총회에서 그렇게 발언을 하시면서 예산 세우면 된다 그겁니다. 이런 태도로 나오시니까 변화가 없는 겁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정말 뼈아픈 반성과 재점검을 통해서 이 협회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운영되어 나가야 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한 흔적은 전혀 없습니다. 판단은 관계부서에 그리고 그 관계기관에 계시는 분들께서 더 명확하게 하실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내부적인 논의야 위원님들과 심도 있는 회의를 통해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 답변을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집행기관 공무원들께서는 퇴장하여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계수조정을 위해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계수조정이 끝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5분 회의중지)

(12시42분 계속개의)

○위원장 육미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 계수조정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께서 계수 조정한 내용을 남연심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남연심  부위원장 남연심입니다. 정회시간 동안 계수 조정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서 청주고인쇄박물관 2,410만 6,000원, 4개 구청 300만 원 각각 감액하여 예비비로 증액 수정하기로 하고, 나머지는 원안대로 의결하기로 의견 조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육미선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예산 조정을 하면서 반드시 명심해야 하고 우리가 왜 이러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 집행기관과 보조금을 지원받으면서 활동하는 민간단체들에게 한 말씀 안 드릴 수가 없습니다. 4년 가까이 조직에 대한 진단과 문제점, 대안 제시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인건비와 기본적인 운영비에 대한 삭감을 당하는 위기에 처한 단체가 총회에서 앞으로 이 조직을 어떻게 운영해 나갈 건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한 내용도 없고. 오히려 의회가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의회를 변화시켜야 된다고 하고. 이러한 입장으로 예산만을 요구해 오는 이러한 부분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습니다. 백번 양보해서 기본적인 조직이 운영되어야 한다는 마지막 보루로 저희들이 하반기 예산은 책정은 했지만 추후에도 전혀 변화되는 모습이 보이지 않고 이러한 이사회의 입장이 변하지 않는 이상은 저희 의회에서도 더 이상 이 부분을 묵과할 수 없다고 봅니다. 저희 의회도 추후 지속적인 논의와 협의와 소통을 통해서 더 발전적인 조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을 끝까지 경주하고자 합니다. 이 부분은 저희들이 분명히 밝히고 마무리를 해야 될 것 같아서 말씀을 드립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방금 보고드린 내용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위원회에서 예비심사 한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은 의장에게 보고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열정을 가지고 예산 심사에 임해 주신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제18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복지교육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46분 산회)


○출석위원(6명)

육미선남연심박정희변창수윤인자최충진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노재인


○출석공무원

상당보건소장 노용호

서원보건소장 이상섭

흥덕보건소장 이철수

청원보건소장 정용심

도서관평생학습본부장 이관동

청주고인쇄박물관장 박노문

상당구청장 박광옥

서원구청장 이철희

흥덕구청장 김진규

청원구청장 반재홍

상당보건소보건정책과장 김혜련

상당보건소건강증진과장 장정수

도서관평생학습본부시립도서관장 김숙희

도서관평생학습본부오송도서관장 박명옥

도서관평생학습본부평생학습관장 이미호

청주고인쇄박물관학예연구실장 황정하

상당구주민복지과장 홍창수

상당구환경위생과장 김미환

서원구주민복지과장 남정인

서원구환경위생과장 이상숙

흥덕구주민복지과장 이재숙

흥덕구환경위생과장 윤기학

청원구주민복지과장 김영이

청원구환경위생과장 맹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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